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8XyxhAcZUvk
날짜 2024-01-12
본문말씀 에베소서 6:10~17(신약 316면)
설교자 정보배목사
주제어 하나님의경륜,회개,천국복음,회개와천국복음,

2024-01-12(금) 금요기도회

제목: [하나님의 경륜(06)] 하나님의 경륜에 따른 회개와 천국복음의 역할은 대체 무엇인가?(엡6:10~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8XyxhAcZUvk [또는 https://tv.naver.com/v/46734043]

 

1. 들어가며

  하나님의 경륜은 무엇이며, 회개와 천국복음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품으신 원대한 하나님의 뜻이자 경영 계획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것은 바로 인간에 대한 계획이다. 그리고 이것은 인간보다 뛰어나게 지은 천사를 향한 계획이 아닌 바로 우리 인간에게 베풀고자 하는 아주 특별한 은혜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경륜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가? 그 방법의 하나가 바로 회개와 천국복음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하나님의 경륜에 따라 회개와 천국복음의 역할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하나님의 경륜과 회개와 천국복음은 과연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하나님의 경륜'이란 앞에서도 잠깐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경영 계획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기도 전에 품으신 기쁘신 뜻이다. 그리고 이것은 다른 대상이 아니라 우리 인간을 위한 계획인데,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계획하신 것이다(엡1:3).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없이는 이 경륜은 성취될 수 없다.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며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의 핵심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어지는 생명 분배에 그 일차적인 핵심이 있고, 이기는 자들에게 주어지게 될 땅의 분배에 2차적인 핵심이 있다.  

  그렇다면 '회개와 천국복음'은 무엇인가? 회개와 천국복음이란 먼저 종교 개혁자들이 잃어버린 회개의 중요성을 알리고, 믿는 이들을 천국 곧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여보내기 위한 복음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는 영성 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운동은 회개없이는 천국에 못 들어가며, 회개없이는 저주에서도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그러므로 이 영성 운동은 회개를 지속하자는 운동이며, 한 번 얻은 구원이라 할지라도 얼마든지 잃어버릴 수 있으니 정신차리자는 운동이다. 그리고 우리 인생의 목표는 단순한 구원이 아니라 실제적인 천국 곧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는 것이며,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서도 왕 노릇하는 자가 되자는 운동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는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도구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회개와 천국복음'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회개없이는 생명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회개없이는 천국의 땅을 분배받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방법이자 수단은 '회개와 천국복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3. 하나님의 경륜과 회개와 천국복음의 차이는 무엇인가?

  사실 '하나님의 경륜'이 하나님의 원대한 뜻과 경영 계획이라고 한다면, '회개와 천국복음'은 그 원대한 뜻을 이루는 방법이자 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주시고자 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회개와 천국복음'이란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과연 우리가 무엇에 힘써야 하는지에 관해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하나님의 경륜'의 관점이라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회개와 천국복음'에 해당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경륜'이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 '회개와 천국복음'은 영적인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면, 신구약 성경이 쫙 열리기 때문이요, 회개와 천국복음을 이해하면 영적인 세계 곧 성령과 천사와 귀신, 천국을 알게 되고 그것을 침노하기 시작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경륜도 공부해야 하며, 회개와 천국복음을 통해서 영적인 실제도 경험해야 한다. 

 

4. 하나님의 경륜의 촛점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의 어떠한 것을 인간에게 분배하는 경영 계획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주려고 하시는지를 우리는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에게 2가지를 주려고 하셨다. 하나는 생명이고 또 하나는 땅이다.

  먼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주시고자 했던 것은 '하나님의 생명'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하나님의 생명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의 형태로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 그리고 그 생명을 취할 수 있도록 창조하신 아담을 에덴동산의 생명나무 앞에 두셨다. 그러나 인간은 자기 안에 하나님의 생명을 취하기 전에 선악과를 먼저 따먹음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경륜에서 벗어나고 말았다. 그런데 그때 따먹은 선악과가 결국 아담과 하와에게 죽음을 가져다 주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당신의 생명을 주시기 전에, 먼저 인류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사람으로 오신 것이다. 그래서 피 흘려 대신 죽으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 피 흘려 죽으실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첫 사람 아담과는 달리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께서는 이 땅에 들어오실 때에 하나님의 생명을 자기 안에 가지고 오셨다(요5:26, 요일5:12).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인 예수님에게 생명을 주셔서 이 땅에 보내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성육신은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자가 어떤 존재인지를 알려 주시기 위함이요, 예수님의 죽으심은 그분 안에 있는 생명을 해방하시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분이 승천하셔서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심은 그분이 가진 생명을 누구든지 가질 수 있도록 바람처럼 사람 속에 들어오시게 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자신이 죄인인 것을 시인하고 예수님을 영접하면, 성령께서 하나님의 생명을 가지고 사람 속에 들어오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드디어 하나님의 경륜의 첫 번째 방면인 하나님의 생명의 분배가 그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것이다. 고로 사람의 거듭남이란 하나님의 생명이 사람 속에 분배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인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자로 하여금 하늘나라의 땅을 기업으로 물려주시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계획하신 것은 단순히 하나님의 생명을 주어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데에만 있지 않았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자녀가 상속자가 되는 것에 있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늘나라에 준비된 천국의 땅을 기업으로 물려받아야 한다. 천국에 들어갔어도 그 땅을 물려받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한 자가 결국 '하나님의 상속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람은 누구나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생명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하늘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는 자가 많지 않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그 다음부터는 천국의 상속자가 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자신이 예수님을 믿어 천국에 들어가게 된 것은 하나님의 경륜 중에서 절반만 성취된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완전한 경륜의 성취는 하늘나라의 땅을 기업으로 물려받는 자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5. 하늘나라의 땅을 누가 기업으로 차지하는가?

  그렇다면 과연 누가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하늘나라의 땅을 기업으로 물려받게 되는가? 다시 말해 누가 천국에서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는 것인가? 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누구든지 다 하나님의 상속자가 된다고 말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결국 천국의 상속자가 되려면, 우리가 천국의 상속자가 되기 위한 삶을 살아내야 한다. 그러므로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누구든지 왕 같은 제사장이 된다는 주장은 사실 잘못된 것이다. 왕 같은 제사장이 되기에 합당한 삶을 살아내는 자가 왕 같은 제사장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자가 천국에서 상속자가 되는 것이며, 하늘나라의 땅을 기업으로 물려받게 되는 것인가? 그것은 다음의 2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생명을 얻되 더 풍성히 얻는 자가 된다면 아름다운 천국집을 소유하게 된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3가지다. 첫 번째는 자기의 목숨을 많은 사람들을 위한 대속물로 내어 주려고 오셨다(막10:45). 그리고 두 번째는 우리 인간으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고 오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마귀의 일을 멸하려 오셨다(요일3:8).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면 이와 같은 3가지 혜택을 누리게 된다. 그런데 첫 번째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위하여 주님께서 전 단계로 행하시는 일이다. 아담이 범죄하지 않았더라면 필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경륜상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어서 생명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요10:10). 그것은 자기가 죄인이라는 것을 시인하고 예수님을 영접하는 일이다(요1:12).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자가 된다. 그런데 그 다음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생명을 누리되 더 풍성히 누리는 자는 자기의 영에서부터 점차 성령이 통치하는 영역을 확장시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 주님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안에 생명을 가지고 들어오신 성령께서 우리의 영만 통치하시는 것이 아니라 혼까지도 통치하고 나아가서는 육체까지도 통치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영 속에 있는 성령께서 우리의 혼과 육까지도 장악하게 된다면, 장차 들어가게 될 천국집이 금과 진주와 보석으로 단장될 것이다. 왜냐하면 에덴동산의 강물이 흘러 첫 번째 비손 강을 적셨을 때에 그곳에서 금과 베델리엄과 호마노가 산출되었기 때문이다(창2:12). 흙이 생명의 흐름을 통해서 보석으로 바뀌게 되는 일이 있는 것이다. 사람의 몸이 흙으로 만들어진 만큼 천국의 우리 집도 금과 진주와 보석으로 단장되는 것이다. 

  둘째, 하나님의 경륜을 방해했던 악한 영들과 싸운 자가 천국에서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된다. 하나님의 경륜에 따르면 아담이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하나님의 생명을 얻었어야 했다. 하지만 중간에 뱀 곧 옛뱀이자 마귀와 사탄이라고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가 나타나 하와를 속이고 아담을 속여 선악과를 따먹게 하고 말았다. 거짓말로 아담과 하와를 속여 하나님의 경륜을 방해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장차 여자의 씨를 보내서 뱀의 머리를 깨뜨리게 할 것이라고 선고했다. 그래서 오신 이가 바로 예수님이시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시게 된 이유 가운데 최종적인 것은 하나님의 경륜을 방해했던 마귀를 처단하고 심판하기 위함이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마귀는 인간에게만 원수가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는 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대적했던 마귀와 싸워 그에게 속한 귀신들을 물리치는 성도들에게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나라를 기업으로 물려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도 중요하고,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는 것도 중요한 일이기는 하지만 더 나아가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전사가 되어 귀신들과 싸워 귀신들을 축출하는 일도 중요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백하는 회개가 우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회개할 때에 자신이 범한 자범죄 뿐만 아니라 자기의 윗대 조상들이 지었던 우상숭배의 죄까지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6. 회개와 천국복음의 역할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우리가 생명을 얻기 위해서나 귀신을 내 몸에서 몰아내는 일에 있어서나 공통적으로 '회개'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회개없이는 하나님의 생명을 얻을 수가 없고, 회개없이는 우리 몸에서 귀신을 내쫓아 보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회개가 생명에 들어가는 관문이자 회개가 천국에 들어가는 관문이라는 것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하늘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으려면 반드시 회개를 통해서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 그러므로 회개와 천국복음은 하나님의 경륜을 성취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자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깨닫게 해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7. 나오며

  우리는 지난 10년 동안 회개와 천국복음을 외쳤고 또한 들었다. 그러다 보니 회개와 천국복음이 왜 그리 중요한 것인지 과거에 미처 몰랐던 것을 계속해서 깨닫고 있다. 사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우리의 머리로만 측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누군가를 통하여 당신의 일을 하고 계신다. 뿐만 아니라 오늘도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자들을 찾고 계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개의 중요성을 깨닫고 천국에 들어가는 자를 산출하도록 돕는 것이며 또한 천국에 들어가서 상얻는 자를 산출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하나님의 경륜을 깨닫고 실천하는 데에 무려 25년이라는 시간을 가졌었고, 회개와 천국복음을 깨닫고 실천하는 데에 10년이라는 시간을 또 가졌다. 이제야 비로소 하나님의 경륜과 회개와 천국복음이 하나가 되어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는 시작점을 갖게 되었다.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사실 내가 지금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려면 우리는 하나님의 경륜을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적인 것이 되게 하려면 회개와 천국복음을 아는 것이 역시 필요하다. 어느 것도 소홀히 여길 수가 없는 영역들이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경륜을 더 들여다볼 것이다. 그리고 회개와 천국복음과 함께 이 시대에 주어진 마지막 사명을 완수할 것이다. 오직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성취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분량을 따라 최선을 다할 것이다.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린다. 

 

 

2024년 01월 12일(금)

정보배목사

 


  1. 하나님의 경륜(30강) 목차와 영상

  2. [하나님의 경륜(01)] 창조사역에 나타난 영원한 하나님의 경륜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창2:7~18)_2024-01-07(주일)

  3. [하나님의 경륜(02)] 만세 전에 품으신 하나님의 경륜(經綸)이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가?(엡3:1~11)_2024-01-09(화)

  4. [하나님의 경륜(03)] 하나님의 경륜(經綸)의 핵심개념과 분배는 어떻게 이뤄지는가?(엡1:3~14)_2024-01-10(수)

  5. [하나님의 경륜(04)] 에덴동산에 계시된 하나님의 경륜(經綸)은 대체 무엇인가?(창2:7~17)_2024-01-11(목)

  6. [하나님의 경륜(05)] 하나님의 경륜(經綸)의 최종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창2:15~20)_2024-01-12(금)

  7. [하나님의 경륜(06)] 하나님의 경륜에 따른 회개와 천국복음의 역할은 대체 무엇인가?(엡6:10~17)_2024-01-12(금)

  8. [하나님의 경륜(07)] 하나님의 경륜의 최종단계로서 땅의 분배의 예표는 무엇인가?(수13:1~7)_2024-01-14(주일)

  9. [하나님의 경륜(08)] 하나님의 생명을 더 풍성히 누리는 방법은 대체 무엇인가?(요10:10)_2024-01-14(주일)

  10. [하나님의 경륜(09)] 그리스도 곧 생명주는 영은 우리의 어느 부분에 거처하시는가?(요3:5~6)_2024-01-15(월)

  11. [하나님의 경륜(10)] 내가 영으로 돌이키고 접촉하는 첫번째 방법은 무엇인가?(요4:20~26)_2024-01-16(화)

  12. [하나님의 경륜(11)] 내가 영으로 돌이키고 접촉하는 두번째 방법은 무엇인가?(행23:1,24:16)_2024-01-17(수)

  13. [하나님의 경륜(12)] 내가 영으로 돌이키고 접촉하는 세번째 마지막 방법은 무엇인가?(고전2:11)_2024-01-18(목)

  14. [하나님의 경륜(13)] 자기 혼(souls)의 영역까지 생명을 확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마16:24~26)_2024-01-19(금)

  15. [하나님의 경륜(14)] 하나님의 경륜에 따라 그리스도께서 우리 마음에 거처를 정하게 하려면?(엡3:17)_2024-01-21(주일)

  16. [하나님의 경륜(15)] 어떻게 하면 혼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를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롬12:1~2)_2024-01-21(주일)

  17. [하나님의 경륜(16)] 왜 자기 혼을 부인하고 영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접촉해야 하는가?(골1:24~29)_2024-01-22(월)

  18. [하나님의 경륜(17)] 생명분배의 최종단계로서 몸(육체)의 구원이란 무엇을 가리키는가?(고후4:8~11)_2024-01-23(화)

  19. [하나님의 경륜(18)] 어떻게 할 때 영혼육 중에서 육체까지도 구원할 수 있는가?(롬7:18~25)_2024-01-24(수)

  20. [하나님의 경륜(19)] 몸과 육의 구원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눅11:14~26)_2024-01-25(목)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