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Q9EGv0pmz4w
날짜 2023-01-18
본문말씀 요한복음 11:1~44(신약 16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제7표적,제5자기선언,나는부활이요생명이다,나사로소생기적사건,마르다와마리아,빛과어둠,생명과사망,하나님의아들,

2023-01-18(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5) 제7표적으로서 나사로의 부활기적이 주는 놀라운 영적인 의미(요11:1~4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9EGv0pmz4w [또는 https://tv.naver.com/v/32508737]

 

1. 들어가며

  요한복음에는 총 7개의 표적들과 7개의 예수님의 자기 선언이 있다. 그중에 7번째 표적과 5번째의 예수님의 자기 선언이 요한복음 11장에 나온다. 요한복음 11장은 나사로의 소생 기적 사건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적이면서 동시에 표적이다. 왜냐하면 나사로의 소생 기적은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알려 주는 가장 중요한 기적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죽은 나사로를 살리기 전에 예수님에 관하여 어떤 자기 선언을 하셨는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님의 7번째 표적과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되심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그리고 예수께서는 병들어 죽게 된 나사로에 대한 소식을 들었음에도, 왜 나흘이나 뒤에 나사로를 찾아가신 것일까? 그리고 나사로가 살아난 것은 부활인가 아니면 소생 기적인가? 그리고 예수께서 나사로의 죽음 앞에서 왜 눈물을 흘리신 것인가? 그래서 오늘은 나사로의 죽음과 소생 기적과 관련하여 본문의 말씀이 들려주는 영적 의미 등을 찾아보고자 한다. 

 

2. 요한복음 11장에는 어떤 표적과 어떤 자기 선언이 나오는가?

  요한복음 11장에서는 7번째 표적이 나온다. 이름하여 '나사로가 다시 살아난 기적'이 그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총 7가지의 표적들이 나온다. 그중에서 첫 번째는 물을 포도주로 만든 사건이다(요2장), 그리고 두 번째는 왕의 신하의 병든 아들을 고치신 사건이 나온다(요4장). 세 번째는 38년 된 중풍병자의 치유 사건이 나오고(요5장), 네 번째는 오병이어의 기적이 나온다(요6장), 그리고 다섯 번째는 예수께서 물위를 걸어오시는 장면이 나온다(요6장), 그리고 여섯 번째는 나면서 시각 장애인이 된 사람을 고치신 사건이 나온다(요9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 본문에 나오는 나사로의 소생 기적 사건이 나온다(요11장). 그런데 요한복음에 등장하는 모든 표적들은 사실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관한 것을 증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예수님의 신성에 관한 증거들이 이 표적들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일곱 가지 표적들 가운데에는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관하여 예수께서 스스로 자기 자신에 관하여 말씀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요6장의 오병이어의 기적 이후 예수께서는 "나는 생명의 떡이다"라고 선언하셨다(요6:35,48). 그리고 초막절 설교 후 나면서 시각 장애인이 된 자를 고치신 이후에는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다(요9:5). 그리고 세 번째로 예수께서 죽은 나사로를 다시 살아나게 하시기 직전에 예수께서는 자기 자신을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라고 말씀하셨다(요12:25~26). 그렇다. 요한복음 11장의 나사로의 소생 기적 사건은 예수께서 부활이요 생명이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위대한 표적이었던 것이다. 

 

3.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왜 예수께서는 이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사건이며, 하나님의 아들이 이 사건으로 인하여 영광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가?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약 5리(3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베다니에 나사로와 두 명의 누이동생 마르다와 마리아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나사로가 병들어 있어오다가 이제 곧 죽게 될 무렵 마르다와 마리아는 전갈을 보내, 예수께서 친구처럼 지내왔던 나사로가 병들어 있다고 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말했다. "이 병은 죽음을 향하여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 그것으로 인하여 영광을 받도록 하기 위함입니다(요11:4 직역)"라고 했다. 왜 예수께서는 나사로가 병든 것이 죽음을 향하여 있지 않다고 말씀하셨는가? 실제로는 죽어가고 있었다. 그리고 그시에 곧 죽었었다. 그것은 예수께서 나사로의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돌리실 일이 있었던 것이며, 그것은 자기에게도 영광을 받게 할 그러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죽은 나사로를 죽음에서 살려내심으로 예수께서는 생명을 가지고 사망을 이기실 것임이 곧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생명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4. 예수께서는 왜 나사로가 죽은 지 4일째 되는 날 나사로에게 가셨는가?

  예수께서는 나사로가 죽기 전에 나사로가 병들어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마르다와 마리아가 사람을 보내 이 사실을 알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베뢰아 지역에서 오히려 이틀을 더 머무셨다. 그리고 다시 이틀이 지나 베다니의 나사로의 무덤을 찾아왔다. 그러니까 예수께서 베다니의 나사로의 무덤에 오신 것은 마르다와 마리아로부터 기별을 받은 후 4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그리고 그들이 나사로의 소식을 기별하러 보내고 난 뒤 곧바로 나사로는 사망했다. 예수께서는 이틀이 지나자 나사로가 죽었다는 것을 이미 아셨다. 그러나 그가 잠들었다고 말했다. 제자들은 그것이 육체가 잠든 것이 아니라 영혼이 잠든 것이라는 사실을 몰랐다. 그러자 단도직입적으로 나사로가 죽었다고 말했다. 그러자 나사로를 살리기 위해 가실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디두모라고 하는 도마 제자가 예수님과 함께 죽으러 가자고 말했다. 왜냐하면 얼마 전에도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 했기에 유대를 떠나 베레아로 도망쳐 나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시 유대 땅으로 가자고 하자, 도마가 의협심을 가진 채 이렇게 말했던 것이다. 

  그런데 왜 예수께서는 나사로가 죽은 즉시 그에게 달려가 그를 살려내지 않으시고, 썩은 냄새가 나도록 나흘이나 기다리신 것인가? 예수께서는 나사로를 사랑하지 않았던 것인가? 예수께서는 늘 이처럼 몰인정한 사람이었다는 말인가? 아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나사로를 사랑하지 않았던 것도 아니며, 예수께서 몰인정한 사람이었던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어떤 의도와 목적이 있었다. 그렇다면, 예수께서 나흘이나 늦게 나사로의 무덤에 도착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2가지다. 첫째는 거기에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조문하러 온 많은 유대인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수께서 나사로가 죽은 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 가서 나사로를 살려냈다고 한다면, 예수님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는 유대인들은 틀림없이 예수께서 기절한 나사로를 살려냈다고 조작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사로가 죽었다는 것을 삼척동자도 다 알 수 있는 시간이 지나기를 주님께서도 기다리신 것이다. 둘째, 나사로가 사람으로서는 완전히 죽어 도저히 살아날 가능성이 전혀 없었음에도 예수께서 그 사람을 살려낸 것을 통해 예수님만이 사망 권세를 이기고 사람을 다시 살리실 수 있는 전능자라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 주기 위함이다. 그래서 곧 있으면 예수께서도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텐데, 그렇지만 3일 만에 얼마든지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유대인들로 하여금 받아들일 준비를 해놓기 위함이었다. 즉 예수의 부활을 받아들일 사람을 만들기 위해, 예수께서는 나사로가 확실히 죽었다는 것을 모든 사람이 인지하고 있는 그때에 나사로를 찾아간 것이다. 

 

5. 마르다가 가지고 있던 믿음과 예수께서 바라시는 믿음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예수께서 늦게 오시자 마르다는 설움에 복받친 깊은 아쉬움을 토로한다. 그러자 주께서는 그녀의 오빠 나사로가 소생할 것을 그녀에게 말씀하신다. 그러자 마르다는 마지막 날에 부활할 것을 믿는다고 하면서 지금이라도 주님께서 하나님께 구하신다면 하나님께서 들어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한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고 물으신다. 그러자 그녀는 "주여, 그러하외다. 당신은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라고 답변한다. 마르다는 종말에 있을 부활에 대해서는 믿고 있었다. 그러니까 그녀의 오빠가 부활 때에는 살아날 것을 믿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사람이 죽은 다음에 있어질 일이요 먼 미래에 있을 일이므로, 그것을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예수께서 실제 부활이요 생명이라는 것을 그들로 알게 하기 위해 죽은 나사로를 살려 주시려고 한다. 그래서 마르다에게 돌을 옮겨 놓으라고 한다. 하지만 마르다는 이미 죽은 지 나흘이 되어서 벌써 냄새가 난다면서 소용없는 일이라고 간접적으로 말씀드린다. 하지만 주님께서 다시 말씀하신다.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이라고 말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리고 나사로를 큰 소리로 불러 살려내신다. 

 

6.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증거는 무엇인가?

  예수께서는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것을 어떻게 말씀하시고 증거하셨는가? 그것은 나사로를 살려내는 사건을 통해서 증거하고 있다. 그것은 3가지다. 첫째, 다른 사람에게 생명을 주실 수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라고 함은 예수께서도 역시 사람에게 생명을 주실 수 있는가 하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수께서 이 땅에 아들로 오심으로 인하여 예수님은 아버지로부터 생명을 수여받았다(요5:26). 이 생명은 영에게 주시는 생명으로서 '조에'라고 부른다. 이 생명은 육에게 생명을 공급하는 생명이 아니라, 사람의 영에게 생명을 공급한다. 그러므로 이 생명은 아무도 볼 수 없다. 그래서 예수께서 자신을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그분은 자신을 믿고 따르는 자에게 그 영원한 생명을 공급하실 수 있다는 뜻이며, 죽은 후에는 그를 영원한 생명을 가진 자로 다시 살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것을 부활이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예수께서 아버지께로부터 받은 생명은 영원한 영의 생명이며, 이 생명을 가진 예수께서도 역시 다른 사람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실 수가 있는 것이다. 둘째, 하나님이 자신의 아버지이신가 하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한사코 자신은 아버지께로부터 나와서 이 땅에 온 것이라고 증거하셨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자신을 이 세상에 보내셨다고 말씀하셨다. 이는 예수님의 아버지는 요셉이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라는 것이다. 사실 예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신 것은 아버지께서 죽은 자를 살리셨기 때문에 아버지로부터 파송받은 예수께서도 죽은 자를 살리실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신 것을 통해, 예수께서는 아버지로부터 나오신 분이자 아버지로부터 파송받은 자인 것을 증거하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 예수께서도 아버지처럼 전능하신가 하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전능하신 분이셨던 것처럼 이 땅에서도 전능하신 분임을 드러내셨다. 그것은 여러 가지 것을 통해 증거하셨으니 물 위를 걸어오시는 것을 통해서도 증거하셨고, 38년 된 중풍병자를 고치신 것을 통해서도, 시각 장애인으로 태어난 자를 고쳐 주심으로 증거하셨다. 그리고 결정적인 증거는 죽어서 썩어 가고 있는 나사로를 다시 살려낸 사건이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아버지와 한 분으로서 전능자였던 것이다. 

 

7. 나사로가 살아난 것은 부활 사건인가 소생 사건인가?

  나사로가 죽었다가 나흘 만에 다시 살아난 것은 과연 부활 사건인가 아니면 소생 사건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것은 사실 부활 사건이 아니라 정확히 소생 사건이다. 왜냐하면 나사로는 영원히 죽지 않을 몸으로 다시 살아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다시 죽을 몸으로 다시 살아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사로의 소생 사건은 장차 성도들의 부활 사건에 대한 예시 사건이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만일 사람이 죽어서 영원히 다시 사는 부활 사건은 어떤 몸으로 다시 사는 것인가?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에서 성도의 부활의 몸에 대해서 언급한 바 있다. 그것은 성도의 부활은 다음과 같은 7가지 면에서 육의 소생과 다른 특징을 지녔다고 말했다. 첫째는 썩을 것으로 심지만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둘째는 욕된(비천한) 것으로 심지만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셋째는 약한 것으로 심지만 강한 것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넷째는 육의 몸으로 심지만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다섯째는 땅에 속한 것으로 심지만 하늘에 속한 것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여섯째는 흙에 속한 자의 형상으로 심지만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 일곱째, 썩을 것으로 심지만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산다는 것이다(고전15:42~54). 그러므로 나사로가 다시 살아난 사건은 결코 부활 사건이 아닌, 소생 사건이었던 것이다. 예수께서는 나사로의 소생 사건을 통해 장차 성도들에게 나타날 부활할 것을 미리 보게 하신 것이다. 

 

8.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신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께서는 마리아와 그녀를 따라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지켜보셨다. 그리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셨다(요11:33). 그리고 우셨다. 그런데 우리가 한글성경으로만 이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 죽은 나사로로 인해 슬퍼하고 있는 가족들과 조문객들을 지켜보면서, 예수께서도 같이 슬퍼하신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헬라어 원문을 보면, 예수님의 눈물은 그러한 종류의 눈물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요11:33의 말씀을 직역하면 이렇기 때문이다. "그분은 영으로 격양되셨다(비통해 하셨다). 그리고 그분은 자기 자신을 요동치게 하셨다"(요11:33). 다시 말해, 예수께서 비통해 하신 것은 죽음이 사람의 모든 것을 다 쓸어 가 버린다는 것을 아시고 영으로 격분하셨다는 것이다. 그렇다. 사람에게 있어서 사망은 어느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최대의 권세였던 것이다. 고로 예수께서 이제 사망을 정복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슬픔과 불행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시고는 비통해 하신 것이다. 그리고 사망에 대해 끓어오르는 분노를 느끼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이번에 반드시 사망을 정복함으로서, 생명이 사망을 이긴다는 것을 보여 주시겠다고 굳은 결의를 하신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사망의 권세로부터 빠져나오게 하겠다는 결의를 다지신 것이다. 그것을 눈물로 표현하신 것이다. 

 

9. 나오며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누구신가를 알게 하고 그분을 믿어서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였다(요20:31). 그러므로 우리는 요한복음의 모든 장에서 그리고 요한복음에 들어 있는 모든 사건 속에서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그렇게 보지 못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요한복음을 지금 잘못 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사도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이신 것을 알 수 있도록 요한복음을 기록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요번의 제 7번째 나사로의 소생 기적을 통하여 예수께서 하나님이신 것을 표적으로 분명히 드러내셨다. 그것의 핵심은 예수님만이 모든 인류에게 생명을 공급하실 수 있는 분이신 것을 드러내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만이 아버지로부터 나와서 아버지의 생명을 가지고 이 땅에 오신 분이라는 것을 드러내신 것이다. 또한 예수님만이 하나님으로서 전능하신 분이라는 것을 드러내신 것이다. 그렇다. 오늘날에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재림 예수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혹은 보혜사 성령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두가 거짓말이다. 만약 자신이 그렇게 주장하려면 그도 역시 예수님처럼 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수님처럼 생명으로 사망을 정복할 수 있어야 한다. 죽어서 썩어 냄새나는 사람을 살려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아버지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았다는 것을 증거로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더욱이 자신이 전능한 자인 것을 드러내 보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지구상에 어떤 사람도 그렇게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은 오직 한 분 하나님으로 계시다가 사람으로 나타나신 예수님만이 그렇게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예수님만을 그리스도이자 하나님의 아들이면서 하나님 자신이라고 고백하는 것이다. 

 

 

2023년 01월 18일(수요일)

정병진목사

2023-01-18 요한복음강해(25)1[크기변환].jpg


  1. 요한복음강해(22) 진리와 거짓 그리고 아브라함과 예수님의 관계(요8:31~59)_2022-12-14(수)

    2022년 12월 14일(수) 수요기도회설교(대강절 셋째주일) [제 목] 요한복음강해(22) 진리와 거짓 그리고 아브라함과 예수님의 관계 [찬 송] 찬 544장 울어도 못하네, 찬 560장 주의 발자취를 따름이, 찬 563장 예수 사랑하심을 [말 씀] 요8:31~59(신약 159면) [...
    Date2022.12.13 By갈렙 Views160
    Read More
  2. 요한복음강해(22) 진리와 거짓 그리고 아브라함과 예수님의 관계(요8:31~59)_2022-12-14(수)

    2022-12-14(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2) 진리와 거짓 그리고 아브라함과 예수님의 관계(요8:31~5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6W9UPu2_XfE [혹은 https://tv.naver.com/v/31818185 ]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긴 강화가 유...
    Date2022.12.14 By갈렙 Views188
    Read More
  3. 요한복음강해(23) 시각장애인의 눈 치유에 관한 제6표적의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요9:1~41)_2022-12-21(수)

    2022-12-21(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3) 시각장애인의 눈 치유에 관한 제6표적의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요9:1~4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zVaKUP1RM34 [혹은 https://tv.naver.com/v/31818454 ] 1. 들어가며 요한복음 9장은 ...
    Date2022.12.21 By갈렙 Views210
    Read More
  4. 요한복음강해(24) 양의 문이자 목자이며 하나님과 한 분이신 하나님(요10:1~42)_2023-01-04(수)

    2023-01-04(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4) 양의 문이자 목자이며 하나님과 한 분이신 하나님(요10:1~42)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MVr-2CxIa4 [혹은 https://tv.naver.com/v/32159167 ]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과연 어떤 책인가? ...
    Date2023.01.04 By갈렙 Views261
    Read More
  5. 요한복음강해(25) 제7표적으로서 나사로의 부활기적이 주는 놀라운 영적인 의미(요11:1~44)_2023-01-18(수)

    2023-01-18(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5) 제7표적으로서 나사로의 부활기적이 주는 놀라운 영적인 의미(요11:1~4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9EGv0pmz4w [또는 https://tv.naver.com/v/32508737] 1. 들어가며 요한복음에는 총 7개...
    Date2023.01.18 By갈렙 Views263
    Read More
  6. 요한복음강해(26) 향유부은 여인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이 주는 교훈(요11:45~12:19)_2023-02-01(수)

    2023-02-01(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6) 향유부은 여인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이 주는 교훈(요11:45~12: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Z7PqSZouuBY [또는 https://tv.naver.com/v/32826012]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영적인 복음...
    Date2023.02.01 By갈렙 Views215
    Read More
  7. 요한복음강해(23) 맹인(시각장애인)의 눈 치유에 관한 제6표적의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요9:1~41)_2022-12-21(수)

    2022년 12월 21일(수) 수요기도회설교(대강절 넷째주일) [제 목] 요한복음강해(23) 맹인(시각장애인)의 눈 치유에 관한 제6표적의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 [찬 송] 찬 544장 울어도 못하네, 찬 560장 주의 발자취를 따름이, 찬 563장 예수 사랑하심을 [말 씀]...
    Date2023.02.07 By갈렙 Views138
    Read More
  8. 요한복음강해(24) 요한복음강해(24) 양의 문이자 선한 목자이며 하나님과 한 분이신 예수님(요10:1~42)_2023-01-04(수)

    2023년 01월 04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탄절후 첫째주일) [제 목] 요한복음강해(24) 양의 문이자 선한 목자이며 하나님과 한 분이신 예수님 [찬 송] 찬 284장 오랫동안 모든 죄 가운데, 찬 283장 나 속죄함을 받은 후, 찬 330장 어둔 밤 쉬 되리니 [말 씀] 요...
    Date2023.02.07 By갈렙 Views125
    Read More
  9. 요한복음강해(25) 제7표적으로서 나사로의 부활기적이 주는 놀라운 영적인 의미(요11:1~44)_2023-01-18(수)

    2023년 01월 18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 둘째주일) [제 목] 요한복음강해(25) 제7표적으로서 나사로의 부활기적이 주는 놀라운 영적인 의미 [찬 송] 찬 456장 거친 세상에서, 찬 459장 누가 주를 따라, 찬 492장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말 씀] 요11:...
    Date2023.02.07 By갈렙 Views133
    Read More
  10. 요한복음강해(26) 향유부은 여인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이 주는 교훈(요11:45~12:19)_2023-02-10(수)

    2023년 02월 01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 넷째주일) [제 목] 요한복음강해(26) 향유부은 여인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이 주는 교훈 [찬 송] 찬 350장 우리들이 싸울 것은, 찬 356장 주 예수 이름 소리 높여, 찬 347장 허락하신 새 땅에 [말 씀] 요11:4...
    Date2023.02.07 By갈렙 Views167
    Read More
  11. 요한복음강해(27)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올 결과와 주님을 따를 자들의 진정한 각오(요12:20~50)_2023-02-08(수)

    2023년 02월 08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 다섯째주일) [제 목] 요한복음강해(27)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올 결과와 주님을 따를 자들의 진정한 각오 [찬 송] 찬 456장 거친 세상에서, 찬 434장 귀하신 친구 내게 계시니, 찬 292장 주 없이 살 수 없네 [말 ...
    Date2023.02.07 By갈렙 Views258
    Read More
  12. 요한복음강해(27)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올 결과와 주님을 따를 자들의 진정한 각오(요12:20~50)_2023-02-08(수)

    2023-02-08(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7)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올 결과와 주님을 따를 자들의 진정한 각오(요12:20~5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KoE8uAkbZpw [또는 https://tv.naver.com/v/33096949] 1. 들어가며 예수께서 드디어...
    Date2023.02.08 By갈렙 Views200
    Read More
  13. [요한복음강해(28)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신 예수께서 행하신 참으로 귀하고 놀라운 일(요13:1~30)_2023-08-16(수)

    2023-08-16(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8)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신 예수께서 행하신 참으로 귀하고 놀라운 일(요13:1~3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1rJV4x9OeH0 [또는 https://tv.naver.com/v/40838782]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
    Date2023.08.16 By갈렙 Views170
    Read More
  14. [요한복음강해(29)] 다락방강화(1)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이라는 말씀의 진정한 의미(요13:31~14:15)_2023-08-30(수)

    2023-08-30(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9)] 다락방강화(1)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이라는 말씀의 진정한 의미(요13:31~14:1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Q-xColgXlB0 [또는 https://tv.naver.com/v/40839383] 1. 들어가며 우리...
    Date2023.08.30 By갈렙 Views181
    Read More
  15. [요한복음강해(30)] 다락방강화(2) 다른 보혜사이신 성령에 대한 약속과 예수님의 죽음의 의미(요14:16~31)_2023-09-13(수)

    2023-09-13(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0)] 다락방강화(2) 다른 보혜사이신 성령에 대한 약속과 예수님의 죽음의 의미(요14:16~3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JqfqzCq_X_k [또는 https://tv.naver.com/v/40877110] 1. 들어가며 요한...
    Date2023.09.13 By갈렙 Views163
    Read More
  16. [요한복음강해(31)] 다락방강화(3) 참 포도나무 비유와 새 계명 준수 요청 및 핍박 예고(요15:1~27)_2023-09-20(수)

    2023-09-20(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1)] 다락방강화(3) 참 포도나무 비유와 새 계명 준수 요청 및 핍박 예고(요15:1~2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0FCMTH5zZ60 [또는 https://tv.naver.com/v/40877809] 1. 들어가며 사실 복음서...
    Date2023.09.20 By갈렙 Views159
    Read More
  17. [요한복음강해(32)] 다락방강화(4) 보혜사 성령의 사역과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요16:1~33)_2023-10-11(수)

    2023-10-11(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2)] 다락방강화(4) 보혜사 성령의 사역과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요16:1~3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LadrpTzzF1E [또는 https://tv.naver.com/v/42326657] 1. 들어가며 요한복음 16장은 요...
    Date2023.10.11 By갈렙 Views188
    Read More
  18. [요한복음강해(33)] 마가다락방에서 예수께서 드리신 제사장적 기도의 핵심 3가지는 무엇인가?(요17:1~26)_2023-10-18(수)

    2023-10-18(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3)] 마가다락방에서 예수께서 드리신 제사장적 기도의 핵심 3가지는 무엇인가?(요17:1~2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CVYNTtuJ3wQ [또는 https://tv.naver.com/v/42328077] 1. 들어가며 요한...
    Date2023.10.18 By갈렙 Views148
    Read More
  19. [요한복음강해(34)]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중보기도에 나타난 놀라운 영적 비밀들(요17:1~26)_2023-10-25(수)

    2023-10-25(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4)]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중보기도에 나타난 놀라운 영적 비밀들(요17:1~2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CZMqQiog_vo [또는 https://tv.naver.com/v/43708159] 1. 들어가며 요한복음 17장은 예...
    Date2023.10.25 By갈렙 Views148
    Read More
  20. [요한복음강해(35)]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중보기도에 나타난 놀라운 영적 비밀들(2)_2023-11-01(수)

    2023-11-01(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5)]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중보기도에 나타난 놀라운 영적 비밀들(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x6fZMwBoWEs [또는 https://tv.naver.com/v/43709735] [참고] 아하야흐로 오신 예수님( https:/...
    Date2023.11.01 By갈렙 Views14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