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wWOEq6s7tmc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 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 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남아 있었다. 그것은 형 에서와의 재회인데, 야곱은 과연 형의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그와 재회할 수 있을까? 하지만 야곱은 그것을 결국 해냈다. 형 에서와 재회하고 화목한 형제가 된 것이다. 대체 하룻밤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났길래, 자신을 죽이려고 하는 형 에서와 화해를 할 수 있었던 것일까? 여기에는 2가지 방법이 있었다. 

 

2. 왜 형 에서는 동생을 죽이러 오고 있었는가?

  야곱의 평생 과제의 한 가지는 자신의 친족에게서 아내를 얻는 것이었다. 이것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  결국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런데 한 가지 과제가 아직 남아 있었다. 그것은 분노로 가득찬 형 에서와 재회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형 에서는 왜 20년이 지나도록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었던 것일까? 그것은 쌍둥이 동생 야곱이 자신의 장자권과 그리고 축복을 가로챘기 때문이다. 출생을 기준으로 친다면, 장자권은 쌍둥이 형이었던 에서에게 있었다. 하지만 에서는 결국 야곱에게 그것을 빼앗기고 말았다. 왜냐하면 16살 때에 야곱이 팥죽 한 그릇으로 형의 장자권을 사들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60년이 지난 76세 때에는 형 에서가 받을 장자의 축복마저 야곱이 형으로 변장하여 가로챘기 때문이다. 고로 형의 입장에서 보면, 동생은 자신의 복을 가로챈 아주 나쁜 동생인 셈이다. 장자의 명분이야 어쩌다 팔았다고 칠 수 있겠지만, 장자의 축복만큼은 에서가 받았어야 했다. 하지만 야곱은 자신의 어머니 리브가의 명령에 따라, 에서가 받을 장자의 축복마저 중간에서 가로챘다. 그러자 에서는 동생을 죽이려고 결단하게 된다. 그러자 어머니 리브가가 차자 야곱을 외삼촌의 집으로 피신하도록 조치한다. 그리하여 야곱은 자신의 부모를 떠나 밧단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간다. 그리고 거기에서 아내를 얻어 오라는 말씀에 순종한다. 왜냐하면 이삭과 리브가가 보기에, 에서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함으로써 이미 언약 계승자로서의 지위를 상실한 상태에 놓여있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야곱은 부모를 떠나 정처없이 길을 나서야 했고, 한 달여 만에 밧단아담의 라반의 집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우물가에서 첫번째로 만났던 라헬을 사랑하여, 라헬을 아내로 얻기 위해 무려 14년간이나 종처럼 처가살이를 해야 했다. 그리고 또 다시 자신의 재산을 얻기 위해 6년을 일한 끝에, 4명의 아내들과 13명의 자녀들과 더불어 막대한 재산을 모을 수가 있었다. 그렇지만 형 에서는 자신이 빼앗겨 버린 장자의 명분과 장자의 축복을 잃어버린 탓에, 동생을 죽이고 싶은 마음을 버리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야곱이 갑자기 밧단아람으로 도망쳐 버림으로 인하여 자신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는 바람에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런데 동생 야곱이 사람을 보내서 고향 아버지의 집으로 되돌아 온다고 친절히 기별한 것이다. 그러자 에서는 400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야곱을 죽이려고 오고 있었다. 

 

3. 야곱은 어떻게 되어서 형 에서의 마음을 바꿀 수가 있었는가?

  이제 야곱은 형하고 정면 승부를 벌여야 했다. 형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든지 아니면 형하고 화해하여 풀든지 둘 중의 하나는 반드시 해야 했다. 만약 가만히 있게 된다면 형 에서는 틀림없이 자기와 이제 20년 동안 수고하여 얻은 처자식들과 재산을 다 쓸모없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형 에서와 화해할 것인가? 야곱은 고민이 깊었을 것이다. 그래서 야곱은 먼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곧 하나님께서 어디로 가든지 자기와 함께 할 것이며 야곱을 이끌어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고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허락한 모든 것을 다 이루기까지 하나님이 야곱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창28:15)을 상기해 냈다. 그리고 또한 "이제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창31:3)"는 말씀을 상기해 내었다. 그래서 그 약속의 말씀에 근거하여 자신과 자신의 가족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바로 2가지 작전이었다. 

  첫째, 야곱은 자신의 형의 노한 감정을 풀기 위해 정성껏 예물을 준비하여 먼저 형에게 보내는 것이었다(창32:13). 그것은 형의 감정을 풀기 위한 화목 제물로서 예물을 보내는 것이었는데, 그가 보냈던 것을 살펴보니, 무려 가축들이 최소 550마리나 되었다(창32:14). 암염소가 200마리, 숫염소가 20마리, 암양이 200마리, 숫양이 20마리, 젖나는 낙타가 30마리, 암소가 40마리, 황소가 10마리, 암나귀가 20마리, 나귀 새끼가 10마리였기 때문이다. 야곱은 이것을 세 떼로 나누어 각각 형에게 보내었고, 그래서 그들이 가다가 에서를 만났을 때에 그가 물어보면 "이것은 당신의 종 야곱의 것이요, 자기의 주에게 보내는 예물이며, 야곱도 우리 뒤에 있나이다"라고 대답하라고 하였다. 그렇다. 야곱은 형 에서와의 앙금을 풀어내기 위해 인간적인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것이다. 그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예물을 준비하여 에서에게 보낸 것이다. 어떻게 해서 얻었던 가축들이었는가? 그렇지만 야곱은 형 에서의 마음을 풀기 위하여 기꺼이 그 많은 예물을 준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어쩌면 감동 작전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을 보라. 과연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을 때에 이렇게까지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자기가 하나님께 기도하여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심으로 문제만 해결했다고만 할 뿐, 진짜 인간적인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 아닌가? 그러나 그가 혹시 기도하여 문제를 해결받았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하나님과의 해결일 뿐 그 사람과는 해결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했을 경우에는 그 사람이 주님을 모르는 자라 할지라도 그들의 마음이 녹아내릴 수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도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형제와 화목하기를 힘써야 한다. 사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마5:23-24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둘째, 야곱은 모든 문제 해결의 결정적인 열쇠는 최종적으로 하나님께 있음을 알았기에 혼자 남아 사생결단의 기도를 드렸다(창32:24). 그의 각오를 보면 참으로 눈물겹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얍복강가에서 가족들과 가축들을 다 보낸 후에, 자기만 홀로 남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가 홀로 짊어져야 할 짐이 그에게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홀로 남았다. 그리고 하나님께 기도하기 시작했다. 그가 오직 기도를 붙들었다는 것은 참으로 잘한 일이었다. 그러니 그의 앞에 하나님께서 보내신 천사가 나타났다(호12:3~4). 그는 하나님의 천사였으나 하나님을 대신하고 있는 천사였다. 그가 그날 야곱의 곁에 있었던 것은 야곱의 기도를 받아서 하늘로 가기 위한 것이었다. 아마도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가나안 땅으로 출발하면서 만났던 두 무리의 하나님의 천사들 중에 한 명의 우두머리가 아닌가도 싶다(창32:1~2). 그때 야곱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있지만, 야곱은 그날에 응답을 받고 싶었다. 그래서 야곱은 그 천사를 놓아주지 아니한 것이다(사실은 놓아주어야 하나님께로 갈 것인데...). 그때 그 천사는 야곱의 기도를 가져다가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 온 천사다. 그런데 야곱이 자신을 도무지 놓아주지 않는 것이다. 그때였다. 야곱이 천사에게 요청한 것은 단 한 가지였다.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내가 당신을 가게 하지 않겠나이다(창32:26)" 그날 야곱은 그 사람을 하나님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도 그 천사를 통해 말했다. "네 이름이 이제까지는 야곱이었지만 지금 이 시간부터는 이스라엘이라고 불려질 것이다. 왜냐하면 네가 사람으로서 하나님과 더불어 싸워서 이겼기 때문이다." 이는 그만큼 야곱의 기도가 긴박하고 간절했으며, 하나님께서 들어주지 아니하면 안 될 정도였음을 짐작케 한다. 그렇다. 우리의 기도는 지금 어떠한가? 사람으로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앞에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하고 있는가? 되면 감사하고 되지 않아도 상관이 없는 것인가? 그런데 그날 야곱의 기도는 달랐다. 사실 이전까지 야곱은 사람과 겨루어 이긴 자로 살았었다. 그의 이름처럼 말이다. '야곱'이라는 그의 이름은 '뒷발꿈치를 잡았다'는 뜻이었다. 이는 인간으로 행할 수 있는 최대한의 몸부림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그날 밤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고 바꾸어 주었다. "너의 그 간절한 열망은 하나님인 나의 마음도 바꾸어 놓는구나. 네가 이겼다. 네가 지금까지는 사람과 겨루어서도 이긴 인생으로 살아왔지만 이제부터는 하나님과 겨루어서도 이긴 인생이 된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4. 나오며

  오늘날에 들어와서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면 2가지로 나눠진다. 하나는 인간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그것은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가 주님께 있다고 믿기는 하지만 그것에 지나쳐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이다. 아니 그런 일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야곱은 성령시대의 사람을 대표한다는 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그가 했던 일을 보라. 그는 인간으로서 형님의 사죄를 받기 위해 어떻게 했는가? 아니 형님의 분노의 감정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그가 어떻게 했는지를 말이다. 그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 우리는 야곱의 이러한 행동을 볼 때 그에게 결코 손가락질하지 말아야 한다. 그의 인간적인 노력은 아마도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을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인간적인 노력은 그렇게 많이 하지만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지 않는 유형의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야곱은 인간적으로 해야 할 모든 노력은 다 하였다. 하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여 하나님의 응답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그 일은 그만이 혼자 오롯이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 그는 그 절체절명의 순간에 가족들 중 그 누구에게도 기도 부탁을 요청하지 않았다. 그들은 믿음이 없었을 뿐더러,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라헬을 보라. 드라빔을 훔쳐 가지고 나오지 않았던가? 그 순간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있는 사람은 오로지 야곱 뿐이었다. 그러므로 그 일은 그가 홀로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홀로 남았다. 어떤 이는 그가 여차하면 도망치려고 홀로 남았다고 해석하는데, 야곱을 왜 그렇게도 모르는지 모르겠다. 야곱은 장자 계승에 관한 영적인 열망이 너무나도 커서 천사로 나타난 하나님도 감당하지 못할 정도였다. 그런데 자기 한 목숨 살겠다고 여차하면 도망치려고 남았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그럴려면 왜 에서에게 간다고 먼저 기별을 했다는 말인가? 조용히 가면 될 것이거늘. 형 에서는 세일산에 살고 있으니, 자기 아버지의 집은 그 앞에 가나안 땅에 있으니 형도 모르게 얼마든지 아버지의 집에 도착했었을 수 있고, 또한 그때에는 아버지의 도움을 받으면 되니까, 좀 더 쉽게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야곱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형 에서와 풀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야곱은 풀어냈다. 

 

2021년 06월 25일(금)

정병진목사

20210625_224806[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2.03.26 20:38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 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 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남아 있었다. 그것은 형 에서와의 재회인 것인데, 야곱은 과연 형의 감정을 누러뜨리고 자신의 형과 재회할 수가 있을까? 하지만 야곱은 그것을 결국 해냈다. 형 에서와 재회하고 화목한 형제가 것이다. 대체 하룻밤 사이에 무슨 일 일어났길래, 자신을 죽이려고 하는 형 에서와 화해를 할 수 있었을까? 여기 그 2가지 방법이 있다. 

     

    2. 왜 형 에서는 동생을 죽이러 오고 있었는가?

      야곱의 평생 과제의 한 가지는 외삼촌 라반에게 갔을 때 그토록 고생해 가면서 결국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면 한 가지 과제가 남았다. 그것은 분노로 가득찬 형 에서와 재회하는 것이었다. 왜 형은 20년이 지나도록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았을까? 그것은 야곱이 쌍둥이 형의 장자권과 축복을 가로챘기 때문이다. 출생을 기준으로 한다면 장자권은 쌍둥이 형이었던 에서에게 있었지만 결국 야곱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왜냐하면 야곱이 16살 때에 팥죽 한 그릇으로 형의 장자권을 사들였기 때문이고, 또한 60년이 지난 76세 때에는 형이 받을 장자의 축복마저 형으로 위장하여 받아 가로챘기 때문이다. 고로 형의 입장에서 보면 동생은 자의 복을 가로챈 나쁜 인물인 셈이다. 장자의 명분이야 팔았다고 칠 수 있겠지만, 장자의 축복은 에서가 받았어야 했다. 하지만 야곱은 자신의 어머니 리브가 지시에 따라 에서가 받을 장자의 축복을 중간에서 가로챘다. 그러자 에서는 동생을 죽이려고 작정하였다. 그러자 어머니 리브가가 야곱을 외삼촌의 집으로 피신하도록 조치한다. 그리고 부모를 떠나 밧단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갈 때에는 거기에서 아내를 얻어 오라는 명을 받는다. 왜냐하면 에서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함으로 이미 언약 계승자로서의 지위를 상실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곱은 정처없이 길을 떠났고, 한 달여 만에 밧단아담의 라반의 집에 도착하게 되고, 우물가에서 만난 라헬을 사랑하여, 라헬을 아내로 얻기 위해 14년간을 종처럼 처가살이를 해야 했으며, 또한 자신의 재산을 얻기 위해 6년을 일한 끝에, 4명의 아내들과 13명의 자녀들과 막대한 재산을 얻을 수가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형 에서는 자신이 빼앗겨 버린 장자의 명분과 장자의 축복을 잃어버린 탓에 동생을 죽이고 싶은 마음을 버리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야곱이 도망쳐 버림으로 자신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는 바람에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런데 동생 야곱이 사람을 보내와서 고향 아버지의 집으로 온다고 친절히 기별한 것이다. 그러자 에서는 400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야곱을 죽이려고 오고 있었다. 

     

    3. 야곱은 어떻게 되어서 형 에서의 마음을 바꿀 수가 있었는가?

      이제 야곱은 형하고 정면 승부를 벌여야 했다. 형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든지 아니면 형하고 화해하여 풀든지 둘 중의 하나는 반드시 해야 했다. 만약 가만히 있게 된다면 형 에서는 틀림없이 자기와 이제 20년 동안 수고하여 얻은 처자식들과 재산을 다 쓸모없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형 에서와 화해할 것인가? 야곱은 고민이 깊었을 것이다. 그래서 야곱은 먼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곧 하나님께서 어디로 가든지 자기와 함께 할 것이며 야곱을 이끌어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고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허락한 모든 것을 다 이루기까지 하나님이 야곱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창28:15)을 상기해 냈다. 그리고 또한 "이제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창31:3)"는 말씀 상기해 내었다. 그래서 그 약속의 말씀에 근거하여 자신과 자신의 가족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바로 2가지 작전이었다. 

      첫째, 야곱은 자신의 형의 노한 감정을 풀기 위해 정성껏 예물을 준비하여 먼저 형에게 보내는 것이었다(창32:13). 그것은 형의 감정을 풀기 위한 화목 제물로서 예물을 보내는 것이었는데, 그가 보냈던 것을 살펴보니, 무려 가축들이 최소 550마리나 되었다(창32:14). 암염소가 200마리, 숫염소가 20마리, 암양이 200마리, 숫양이 20마리, 젖나는 낙타가 30마리, 암소가 40마리, 황소가 10마리, 암나귀가 20마리, 나귀 새끼가 10마리였기 때문이다. 야곱은 이것을 세 떼로 나누어 각각 형에게 보내었고, 그래서 그들이 가다가 에서를 만났을 때에 그가 물어보면 "이것은 당신의 종 야곱의 것이요, 자기의 주에게 보내는 예물이며, 야곱도 우리 뒤에 있나이다"라고 대답하라고 하였다. 그렇다. 야곱은 형 에서와의 앙금을 풀어내기 위해 인간적인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것이다. 그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예물을 준비하여 에서에게 보낸 것이다. 어떻게 해서 얻었던 가축들이었는가? 그렇지만 야곱은 형 에서의 마음을 풀기 위하여 기꺼이 그 많은 예물을 준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어쩌면 감동 작전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을 보라. 과연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을 때에 이렇게까지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자기가 하나님께 기도하여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심으로 문제만 해결했다고만 할 뿐, 진짜 인간적인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 아닌가? 그러나 그가 혹시 기도하여 문제를 해결받았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하나님과의 해결일 뿐 그 사람과는 해결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했을 경우에는 그 사람이 주님을 모르는 자라 할지라도 그들의 마음이 녹아내릴 수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도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형제와 화목하기를 힘써야 한다. 사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마5:23-24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둘째, 야곱은 모든 문제 해결의 결정적인 열쇠는 최종적으로 하나님께 있음을 알았기에 혼자 남아 사생결단의 기도를 드렸다(창32:24). 그의 각오를 보면 참으로 눈물겹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얍복강가에서 가족들과 가축들을 다 보낸 후에, 자기만 홀로 남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가 홀로 짊어져야 할 짐이 그에게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홀로 남았다. 그리고 하나님께 기도하기 시작했다. 그가 오직 기도를 붙들었다는 것은 참으로 잘한 일이다. 그러니 그의 앞에 하나님께서 보내신 천사가 나타났다(호12:3~4). 그는 하나님의 천사였으나 하나님을 대신하고 있는 천사였다. 그가 그날 야곱의 곁에 있었던 것은 야곱의 기도를 받아서 하늘로 가기 위한 것이었다. 아마도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가나안 땅으로 출발하면서 만났던 두 무리의 하나님의 천사들 중에 한 명의 우두머리가 아닌가도 싶다(창32:1~2). 그때 야곱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있지만, 야곱은 그날에 응답을 받고 싶었다. 그래서 야곱은 그 천사를 놓아주지 아니한 것이다(사실은 놓아주어야 하나님께로 갈 것인데...). 그때 그 천사는 야곱의 기도를 가져다가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 온 천사다. 그런데 야곱이 자신을 도무지 놓아주지 않는 것이다. 그때였다. 야곱이 천사에게 요청한 것은 단 한 가지였다.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내가 당신을 가게 하지 않겠나이다(창32:26)" 그날 야곱은 그 사람을 하나님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도 그 천사를 통해 말했다. "네 이름이 이제까지는 야곱이었지만 지금 이 시간부터는 이스라엘이라고 불려질 것이다. 왜냐하면 네가 사람으로서 하나님과 더불어 싸워서 이겼기 때문이다." 이는 그만큼 야곱의 기도가 긴박하고 간절했으며, 하나님께서 들어주지 아니하면 안 될 정도였음을 짐작케 한다. 그렇다. 우리의 기도는 지금 어떠한가? 사람으로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앞에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하고 있는가? 되면 감사하고 되지 않아도 상관이 없는 것인가? 그런데 그날 야곱의 기도는 달랐다. 사실 이전까지 야곱은 사람과 겨루어 이긴 자로 살았었다. 그의 이름처럼 말이다. '야곱'이라는 그의 이름은 '뒷치를 잡았다'는 뜻이었다. 이는 인간으로 행할 수 있는 최대한의 몸부림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그날 밤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고 바꾸어 주었다. "너의 그 간절한 열망은 하나님인 나의 마음도 바꾸어 놓는구나. 네가 이겼다. 네가 지금까지는 사람과 겨루어서도 이긴 인생으로 살아왔지만 이제부터는 하나님과 겨루어서도 이긴 인생이 된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4. 나오며

      오늘날에 들어와서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면 2가지로 나눠진다. 하나는 인간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그것은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가 주님께 있다고 믿기는 하지만 그것에 지나쳐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이다. 아니 그런 일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야곱은 성령시대의 사람을 대표한다는 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그가 했던 일을 보라. 그는 인간으로서 형님의 사죄를 받기 위해 어떻게 했는가? 아니 형님의 분노의 감정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그가 어떻게 했는지를 말이다. 그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 우리는 야곱의 이러한 행동을 볼 때 그에게 결코 손가락질하지 말아야 한다. 그의 인간적인 노력은 아마도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을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인간적인 노력은 그렇 많이 하지만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지 않는 유형의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야곱은 인간적으로 해야 할 모든 노력은 다 하였다. 하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여 하나님의 응답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그 일은 그만이 혼자 오롯이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 그는 그 절절명의 순간에 가족들 중 그 누구에게도 기도 부탁을 요청하지 않았다. 그들은 믿음이 없었을 뿐더러,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라헬을 보라. 드라빔을 훔쳐 가지고 나오지 않았던가? 그 순간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있는 사람은 오로지 야곱 뿐이었다. 그러므로 그 일은 그가 홀로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홀로 남았다. 어떤 이는 그가 차하면 도망치려고 홀로 남았다고 해석하는데, 야곱을 왜 그렇게도 모르는지 모르겠다. 야곱은 장자 계승에 관한 영적인 열망이 너무나도 커서 천사로 나타난 하나님도 감당하지 못할 정도였다. 그런데 자기 한 목숨 살겠다고 차하면 도망치려고 남았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그럴려면 왜 에서에게 간다고 먼저 기별을 했다는 말인가? 조용히 가면 될 것이거늘. 형 에서는 세일산에 살고 있으니, 자기 아버지의 집은 그 앞에 가나안 땅에 있으니 형도 모르게 얼마든지 아버지의 집에 도착했었을 수 있고, 또한 그때에는 아버지의 도움을 받으면 되니까, 좀 더 쉽게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야곱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형 에서와 풀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야곱은 풀어냈다. 

     

    2021년 06월 25일(금)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120) 아비멜렉에게 이삭이 최종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창26:23~35)_2021-06-13(주일)

    1. 들어가며 애굽(이집트)의 왕을 지칭하는 용어가 '바로(파라오)'라고 한다면, 블레셋의 왕을 지칭하는 독특한 용어는 '아비멜렉'이다. 또한 군대장관을 지칭하는 용어도 있으니 '비골'이다. 아브라함 때에도 블레셋 장관의 이름을 비골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Date2021.06.13 By갈렙 Views270
    Read More
  2. 창세기강해(121) 야곱을 향한 하나님의 안배가 그대로 성취될 수 있었던 3가지 이유(창27:1~17)_2021-06-14(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1) 야곱을 향한 하나님의 안배가 그대로 성취될 수 있었던 3가지 이유(창27:1~17)_2021-06-14(월) https://youtu.be/VxOSac00XXs 1. 구약성경을 보다 더 명확하게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구약성경을 보다 더...
    Date2021.06.14 By갈렙 Views233
    Read More
  3. 창세기강해(122) 야곱의 거짓말, 저주받을 짓인가 장자계승권에 대한 열망의 표현인가?(창27:18~37)_2021-06-15(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2) 야곱의 거짓말, 저주받을 짓인가 장자계승권에 대한 열망의 표현인가?(창27:18~37)_2021-06-15(화) https://youtu.be/m8Hv4-5GsYM 1. 이삭이 에서를 축복하려 했던 것은 잘한 일이었을까? 이삭이 야곰이 아니라 에서를 ...
    Date2021.06.15 By갈렙 Views247
    Read More
  4. 창세기강해(123) 제 정신으로 돌아온 이삭과 에서의 때늦은 회한(창27:38~28:5)_2021-06-16(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3) 제 정신으로 돌아온 이삭과 에서의 때늦은 회한(창27:38~28:5)_2021-06-16(수) https://youtu.be/ugpE9Ipoews 1. 장자의 축복을 받기 위해 야곱이 이삭에게 한 대답은 거짓말인가 믿음의 행위인가? 얼핏 보기에 장자의 ...
    Date2021.06.16 By갈렙 Views250
    Read More
  5. 창세기강해(124) 벧엘의 약속이 말하고 있는 또 하나의 중대한 선언(창28:1~15)_2021-06-17(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4) 벧엘의 약속이 말하고 있는 또 하나의 중대한 선언(창28:1~15)_2021-06-17(목) https://youtu.be/W5iv53TCNxc 1. 야곱의 인생에 있어서 최대의 사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야곱은 정말 파란만장한 생애를 살았다. 그래...
    Date2021.06.17 By갈렙 Views284
    Read More
  6. 창세기강해(125)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1)(창28:10~22)_2021-06-18(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5)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1)(창28:10~22)_2021-06-18(금) https://youtu.be/4WkcIUjpKWM 1. 예수님과 사도 바울에 의하면 야곱의 삶은 무엇의 예표인가? 신약성경에 나오는 예수님...
    Date2021.06.18 By갈렙 Views346
    Read More
  7. 창세기강해(126)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2)(창28:10~22)_2021-06-18(금)

    야곱이 부모의 품을 떠나 벧엘에서 꾼 꿈은 대체 무엇에 대한 예표였을까?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정처없이 길을 떠난 그에게 사닥다리 환상은 아주 커다한 힘이 되어 주었다. 그런데 오늘날 그것을 예표론적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벧엘에서의 환상은 교...
    Date2021.06.19 By갈렙 Views275
    Read More
  8. 창세기강해(127) 목녀 라헬을 위한 목자 야곱의 위대한 사랑의 힘(창29:1~30)_2021-06-21(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7) 목녀 라헬을 위한 목자 야곱의 위대한 사랑의 힘(창29:1~30)_2021-06-21(월) https://youtu.be/k7Vrj8PCQ3A 1. 야곱은 어떻게 라헬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는가? 야곱은 벧엘에서 꿈을 꾼 뒤, 하나님께서 자기와 함께 ...
    Date2021.06.21 By갈렙 Views228
    Read More
  9. 창세기강해(128) 4명의 부인을 통해 야곱이 낳은 12아들에게 담긴 하나님의 뜻(창29:31~30:24)_2021-06-22(화)

    아침묵상입니다. 창세기강해(128) 4명의 부인을 통해 야곱이 낳은 12아들에게 담긴 하나님의 뜻(창29:31~30:24)_2021-06-22(화) https://youtu.be/dQOPbRuWcog 1. 야곱은 어떻게 되어서 장가들게 되었으며 아들들을 낳게 된 것일까? 야곱이 외삼촌 라반의 집에...
    Date2021.06.22 By갈렙 Views321
    Read More
  10. 창세기강해(129) 풍성케 하는 축복이 언제나 야곱의 뒤를 따라다닌 이유(창30:25~43)_2021-06-23(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9) 풍성케 하는 축복이 언제나 야곱의 뒤를 따라다닌 이유(창30:25~43)_2021-06-23(수) https://youtu.be/4Kcjz57p69c 1. 4명의 아내와 13명의 자식을 낳은 야곱의 두 번째 과제는 무엇이었는가? 야곱은 13년 동안(84세~96...
    Date2021.06.23 By갈렙 Views222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30) 성령의 사람 야곱이 받게 된 더 큰 축복(창31:1~29)_2021-06-2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0) 성령의 사람 야곱이 받게 된 더 큰 축복(창31:1~29)_2021-06-24(목) https://youtu.be/Bj4ZS1-Olb4 1. 96세 된 야곱은 무슨 결정을 하려고 했는가? 야곱은 자기의 친족 중에서 아내를 얻으라는 부모의 명령을 받고 외삼...
    Date2021.06.24 By갈렙 Views281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31) 의로운 자 야곱의 반격과 불의한 자 라반의 퇴각(창31:30~55)_2021-06-25(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1) 의로운 자 야곱의 반격과 불의한 자 라반의 퇴각(창31:30~55)_2021-06-25(금) https://youtu.be/URRy_LsvpKU 1. 야곱과 그의 외삼촌 라반은 영적으로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 야곱은 세상 사람을 구원하여 교회를 세우...
    Date2021.06.25 By갈렙 Views267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32) 사람을 이긴 자 야곱에서 하나님을 이긴 자 이스라엘로(창32:1~32)_2021-06-25(금)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 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 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
    Date2021.06.26 By갈렙 Views279
    Read More
  14. 창세기강해(133) 형 에서는 어떻게 되어 동생 야곱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주었나(창33:1~11)_2021-06-27(주일)

    에서는 자신의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빼앗아 간 야곱을 어떻게 되어서 용서해 주었을까? 야곱의 철야기도가 쎘기 때문이었을까? 야곱이 보낸 예물 때문에 그의 마음이 녹았던 것인가? 그런데 이것만으로 에서의 용서를 설명하기가 어렵다. 또 무엇인가가 있었...
    Date2021.06.27 By갈렙 Views288
    Read More
  15. 창세기강해(134) 에서와 야곱이 완전한 화해를 했다는 증거(창33:1~20)_2021-06-28(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4) 에서와 야곱이 완전한 화해를 했다는 증거(창33:1~20)_2021-06-28(월) https://youtu.be/GVCSih8O_o8 1. 형 에서는 자신의 장자권과 장자의 축복을 빼앗아 간 동생 야곱을 진정 용서해 주었는가? 형 에서는 동생을 만나...
    Date2021.06.28 By갈렙 Views233
    Read More
  16. 창세기강해(135) 왜 야곱은 세겜에 머물렀으며 그의 선택은 과연 합당한 것이었나(창33:16~34:17)_2021-06-29(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5) 왜 야곱은 세겜에 머물렀으며 그의 선택은 과연 합당한 것이었나(창33:16~34:17)_2021-06-29(화) https://youtu.be/gtKKm8mnxo0 1. 형 에서와 화해했던 야곱은 어디로 이동했는가? 형 에서와 화해했던 야곱은 숙곳을 지...
    Date2021.06.29 By갈렙 Views640
    Read More
  17. 창세기강해(136) 시므온과 레위의 학살과 약탈, 과연 정당한 것이었나?(창34:18~31)_2021-06-30(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6) 시므온과 레위의 학살과 약탈, 과연 정당한 것이었나?(창34:18~31)_2021-06-30(수) https://youtu.be/fkMYWXz2XF4 1. 시므온과 레위는 누구인가? 시므온과 레위는 야곱이 레아에게서 낳은 야곱의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
    Date2021.06.30 By갈렙 Views311
    Read More
  18. 창세기강해(137) 야곱의 세겜에서 벧엘로의 이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35:1~15)_2021-07-01(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7) 야곱의 세겜에서 벧엘로의 이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35:1~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doHm_R7QAo 1. 야곱은 왜 세겜에서 벧엘로 가게 된 것인가? 밧단아람에서 돌아온 야곱이 곧바로 벧엘로 가...
    Date2021.07.01 By갈렙 Views267
    Read More
  19. 창세기강해(138) 사람의 모든 말과 행위는 지금도 기록되고 있다(창35:16~26)_2021-07-02(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8) 사람의 모든 말과 행위는 지금도 기록되고 있다(창35:16~2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DA-UUIgEtoo 1. 야곱이 벧엘에서 감사의 제단을 쌓은 후 이동한 곳은 어디였으며 거기에서 또 무슨 일이 일어났...
    Date2021.07.02 By갈렙 Views409
    Read More
  20. 창세기강해(139) 창세기는 왜 에서의 족보를 한 장이나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는가(창36:1~43)_2021-07-02(금)

    에서는 과연 저주받은 인물이요, 버림받은 사람의 대명사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렇게 에서를 생각해왔다. 그러나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그러한 인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럼, 에서는 어떤 인물로 살다갔는가? 그가 받은 부스러기의 은혜는 대체 어떻게 ...
    Date2021.07.03 By갈렙 Views27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