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W5iv53TCNxc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4) 벧엘의 약속이 말하고 있는 또 하나의 중대한 선언(창28:1~15)_2021-06-17(목)

https://youtu.be/W5iv53TCNxc

 

1. 야곱의 인생에 있어서 최대의 사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야곱은 정말 파란만장한 생애를 살았다. 그래서인지 이야기거리도 많다. 그중에서도 147년간의 야곱의 인생 이야기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창세기 28장에 나오는 '벧엘의 사닥다리 꿈' 사건창세기 32장에 나오는 '얍복강의 철야 기도' 사건이 아닐까 한다. 왜냐하면 두 사건은 야곱의 인생에 있어서 새로운 전환점들이 되는 사건이 되었기 때문이다. 

 

2. 야곱은 왜 브엘세바에서 하란으로 이동해야 했는가?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하란으로 이동한 것은 겉으로만 보면 형 에서가 자신을 죽이려고 하니까 자신의 몸을 피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안을 들여다보면 그는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자신의 혈통 중에서 아내를 얻기 위해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3. 그가 벧엘에서 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는데 그때에 사닥다리 위에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하신 2가지 말씀은 무엇인 가?

  야곱이 정처 없이 외삼촌 라반의 집을 찾아 길을 떠난지 이틀이 지났다. 밤이 되어 잠을 청했는데, 잠잘 곳이 마땅치 아니했는지 길에서 야곱은 돌을 베개 삼고 잠을 청하게 된다. 그런데 꿈속에서 사닥다리 환상이 나타났다. 그런데 그 사닥다리는 땅에서 하늘로 연결되어 있었고 그 사닥다리 위로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었다. 그때였다. 사닥다리 맨 꼭대기에서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그의 귀에 들렸다. 그 내용은 크게 2가지였다. 하나는 이제는 야곱이 언약 계승자가 되었다고 하는 승인의 말씀이었다(창28:13~14). 그리고 또 하나는 그의 여행 중에 하나님께서 함께 해 주실 것이고 지켜 주시겠다고 하는 약속이었다(창28:15). 

 

4. 하나님께서 왜 야곱과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을까?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야곱의 이 장면을 이렇게 생각한다. '사람이 아무리 간교하고 사악한 일을 했다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선택하셔서 구원얻도록 작정한 사람이라면, 그가 어디로 가든지 하나님께서도 그와 동행하여 주실 것이며, 그를 지켜 주시고 그를 보호해 주실 것이다'라고 말이다. 사실 이것만을 딱 떼어놓고 말한다면, 이 말이 맞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야곱의 생애는 그러한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다. 영적으로 볼 때 야곱은 일반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이야기는 족장의 이야기로서, 천국에서는 24장로의 반열에 드는 한 사람의 활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사람이 엄마의 태중에 임신이 되면, 2개월 째부터 보내 주시는 기록 천사나, 사람이 거듭날 때에 붙여 주시는 수호 천사 혹은 기도 천사의 이야기 정도가 아니다. 야곱의 이야기는 위대한 신앙의 인물에 관한 이야기인 것이다. 이는 그가 꿈 속에서 보았던 천사들 곧 사닥다리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천사들의 숫자가 증명해 준다. 그것은 천사 몇 명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수많은 '하나님의 천사들'이 움직이는 것으로서, 지금 야곱 주변에 달라 붙어 있기 때문이다(창28:12). 이러한 천사는 적어도 야곱을 도와주도록 하나님께서 파송한 특별한 천사들일 것이다. 그것은 아마도 이삭의 기도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그에게 붙여준 천사들일 것이다. 그러면 오늘날의 성도들은 누구든지 야곱과 같은 특별한 은혜를 받을 수 없을까?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대체 누구에게 수많은 천사들을 보내 주시어 그를 지켜 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것일까?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고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야곱이 바로 그러한 사람의 대표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때 하나님께서는 도망치는 야곱의 꿈에 나타나시어 그가 다시 가나안 땅의 그 장소로 돌아올 때까지 그를 떠나지 않고 그를 지켜 주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창28:15). 이것은 예수께서 세상 끝날까지 그들과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던 그 말씀과 정확히 일치한다(마28:20). 그때 그들은 바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이다. 단지 예수님만 믿고 있는 사람들이 아닌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더 많은 천사들을 붙여 주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나님께서 누구에게 더 많은 천사를 파송해 주시고 함께 해 주시는가? 그것은 바로 예수님을 전파하는 자들에게다(마28:18~20). 만약 우리도 지금 그와 같은 일을 하고 있다면 우리에게도 벧엘의 이야기가 쓰여지고 있는 것이다. 

 

5. 언약의 계승자에게만 주어지는 3가지 약속이 그날 야곱에게 주어졌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사실 야곱이 이삭에게 장자의 축복을 받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리브가에게 주신 쌍둥이 아들에게 주신 안배에서 시작되었다(창25:23, 26:27~30). 고로 야곱이 받은 축복은 창세기 25:23의 확장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드디어 야곱이 그러한 장자의 축복을 받게 되었다. 거기에는 야곱이 누구보다도 장자의 축복을 받고자 하는 강렬한 열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막상 장자의 명분을 얻고 장자의 축복을 받고 나니, 형 에서가 자신을 죽이려는 위기에 봉착한다. 이에 야곱의 부모였던 이삭과 리브가는 야곱을 살리기 위해 그를 피신시키기로 결정한다. 그래서 밧단 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라고 보낸다. 그때 이삭은 말한다. 거기로 가서 라반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여 오라고 말이다. 이는 이제 야곱이 언약 계승자가 되었으니 아내를 얻을 때에는 반드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그가 언약의 계승자로서 어떤 축복을 받게 될 것인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첫째로, 이제 야곱이 언약 계승자가 되었으니 하나님께서 야곱으로 하여금 생육하고 번성케 하여 많은 자손을 얻게 하실 것이라는 뜻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이제는 야곱과 그의 후손으로 하여금 기업으로 차지하게 하실 것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삭이 야곱에게 말했던 언약계승의 축복(창28:3~4)에다가 한 가지 더 축복을 말씀해 주셨다. 그것은 야곱이 장차 그의 후손을 통하여 땅의 모든 민족이 복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이다(창28:14). 그리하여 야곱에게는 아브라함의 경우처럼 '자손 약속', '땅의 약속', '메시야 약속'이라는 3가지 언약 계승자의 축복이 주어지게 된다. 

  그럼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언약의 계승자에게 주시는 3가지 약속을 주셨다는 것은 무엇을 말해 주는 것일까? 그것은 첫째, 야곱이 걸어온 지난 날의 삶이 잘못된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는 사실이다. 만약 야곱이 형 에서를 속인 것이 그리 큰 잘못이었고 또한 범죄였으며 그것이 정당한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언약 계승자의 축복을 주실 리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고로 벧엘에서의 환상은 야곱이 장자로서 축복받은 사건이 합당한 것이었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둘째, 그리고 지금 야곱이 아내를 얻으려고 가는 것도 그가 하나님의 언약의 계승자로서의 길을 잘 걸어가고 있다는 것에 대한 증거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지금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는 것은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혈통적으로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서 아내를 구하러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가는 곳에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의 임마누엘의 축복의 약속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길을 걸어가는 자에게 더욱 더 효과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 지금도 우리 주변에는 주의 종으로서 홀로 외로이 가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야곱처럼 하나님의 약속의 사명을 붙잡고 걸어간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와 동행해 주실 것이고 그를 지켜 주실 것이고, 그가 자신의 사명을 마치는 순간까지 그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할렐루야!

 

2021년 06월 17일(목)

정병진목사

20210617_071227[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2.03.09 17:02

    1. 야곱의 인생에 있어서 최대의 사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야곱은 정말 파란만장한 생애를 살았다. 그래서인지 이야기거리도 많다. 147년의 야곱의 인생 이야기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창세기 28장의 벧엘의 사닥다리 꿈 사건과 창세기 32장의 얍복강의 철야 기도 사건이 아닐까 다. 두 사건은 야곱의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들이 되었니까 말이다.

     

    2. 야곱은 왜 브엘세바에서 하란으로 이동해야 했나?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하란으로 이동한 것은 겉으로만 보면 형 에서가 자신을 죽이려고 하니까 피신하는 것으로 보다. 그러나 안을 들여다보면 그는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자신의 혈통 중에서 아내를 얻기 위해서 이동하는 것다. 

     

    3. 그가 벧엘에서 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는데 그때에 사닥다리 위에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하신 2가지 말씀은 무엇인?

      야곱이 정처 없이 외삼촌 라반의 집을 찾아 길을 떠난지 이틀이 지났다. 밤이 되어 잠을 청했는데, 잠잘 곳이 마땅치 아니했는지 야곱은 돌을 베개 삼아 잠을 청했다. 그런데 꿈속에서 사닥다리 환상이 보였다. 그 사닥다리는 땅에서 하늘로 연결되어 있었고 그 위로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었다. 그때였다. 사닥다리 맨 꼭대기에서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들렸다. 그 내용은 크게 2가지다. 하나는 이제는 야곱이 언약 계승자가 되었다고 하는 승인의 말씀이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그의 여행 중 하나님께서 함께 해 주실 것이고 지켜 주시겠다고 하는 약속이었다

     

    4. 하나님께서 왜 야곱과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을까?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야곱의 이 장면을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사람이 아무리 간교하고 사악한 일을 했다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선택하셔서 구원얻도록 작정한 사람이라면 그가 어디로 가든지 하나님께서는 그와 동행하여 주실 것이며, 그를 지켜 주시고 그를 보호해 주실 것이다'라고 말다. 사실 이것만을 딱 떼어놓고 말했을 때에는 이 말씀이 맞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야곱의 생애는 그러한 일반적인 경우가 아다. 영적으로 볼 때 야곱은 일반 사람들이 겪은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다. 그의 이야기는 족장의 이야기로서 천국에서는 24장로의 반열에 드는 사람의 활동이기 때문다. 그러니 사람이 엄마의 태중에 임신되면 2개월째에 보내 주시는 기록천사나, 사람이 거듭날 때에 붙여 주시는 수호 천사의 이야기 정도가 아다. 야곱의 이야기는 위대한 신앙의 인물에 관한 이야기다. 그것은 그가 꿈속에서 본 사닥다리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천사들의 숫자가 증명해 준다. 그것은 천사 몇 명에 관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하나님의 천사들'이 지금 야곱 주변에 달라 붙고 있기 때문다(창28:12). 이러한 천사는 적어도 야곱을 도와주도록 하나님께서 파송한 특별한 천사들다. 그러면 오늘날 성도들은 야곱과 같은 특별한 은혜를 받을 수 없을까?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대체 누구에게 수많은 천사들을 보내 주시어 그를 지켜 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것일까?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고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야곱이 바로 그러한 사람의 대표이기 때문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도망치는 야곱 꿈에 나타나시어 그가 다시 가나안 땅 그 장소로 돌아올 때까지 그를 떠나지 않으시고 그를 지켜 주신다고 약속하셨다(창28:15). 이것은 예수께서 세상 끝날까지 누구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는지와 일치다. 그 사람은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다. 단지 예수님만 믿는 사람들이 아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 할 때 하나님께서 더 많은 천사들을 붙여 주시는 것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동일하게 적용다. 하나님께서 누구에게 더 많은 천사를 파송해 주시고 함께 해시는가? 그들은 예수님을 전파하는 자들다(마28:18~20). 만약 우리가 지금 그 일을 하고 있다면 우리에게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다. 

     

    5. 언약의 계승자에게만 주어지는 3가지 약속이 그날 야곱에게 주어졌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사실 야곱이 이삭에게 장자의 축복을 받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리브가에게 주신 쌍둥이 아에 대한 안배에서 시작되었다(창25:23, 26:27~30). 고로 야곱이 받은 축복은 창세기 25:23의 확장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드디어 야곱이 그러한 장자의 축복을 받았다. 거기에는 야곱이 장자의 축복을 받고자 하는 강렬한 열망이 있었기 때문다. 그런데 막상 장자의 명분을 얻고 장자의 축복을 받고 나니 형 에서가 자신을 죽이려고 다. 이에 야곱의 부모였던 이삭과 리브가는 야곱을 피신시키기로 결정다. 그래서 밧단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게 다. 그리고는 말다. 거기에 가서 라반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여 오라고 하였다. 언약 계승자가 되었으니 아내를 얻을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다. 그리고 그가 언약의 계승자라는 존재이며 어떤 축복을 받게 될 것인지를 그에게 알려 준다. 첫째로, 네가 언약 계승자가 되었으니 하나님께서 생육하고 번성하여 많은 자손을 얻게 하실 것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장차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너와 네 후손으로 하여금 기업으로 차지하게 하실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이삭이 말했던 언약 계승자의 축복에다가 한 가지 더 축복을 말씀해 주셨다. 그것은 야곱이 장차 그의 후손 통하여 땅의 모든 민족이 복을 받을 것이다라는 것이다(창28:14). 고로 야곱에게는 자손 약속, 땅의 약속, 메시야 약속이라는 3가지 언약 계승자의 축복 주어진 것다. 

      그럼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언약의 계승자에게 주시는 3가지 약속을 주셨다는 것은 무엇을 말해 주는 것일까? 그것은 첫째, 야곱의 이전의 삶이 틀린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는 사실다. 만약 야곱이 형 에서를 속인 것이 그리 큰 잘못이었고 또한 범죄였으며 그것이 정당한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언약 계승자의 축복을 주실 리가 없을 것이기 때문다. 고로 벧엘에서의 환상은 야곱이 장자로서 축복받은 사건이 합당한 것이었음을 증명해 주는 것다. 둘째, 그리고 지금 야곱이 아내를 얻으려고 가는 것도 그가 하나님의 언약의 계승자로서의 길을 잘 걸어가고 있다는 것에 대한 증명서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지금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는 것은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혈통적으로 가까운 친족에게서 가서 아내를 구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그렇.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가는 곳에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의 임마누엘의 축복의 약속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길을 걸어가는 자에게 더욱더 효과가 있는 것다. 그렇다. 지금도 우리 주변에는 주의 종으로서 홀로 외로이 가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야곱처럼 하나님의 약속의 사명을 붙잡고 걸어간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와 동행해 주실 것이고 그를 지켜 주실 것이고, 그가 자신의 사명을 마치는 순간까지 그를 떠나지 않을 것다. 할렐루야!

     

    2021년 06월 17일(목)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120) 아비멜렉에게 이삭이 최종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창26:23~35)_2021-06-13(주일)

    1. 들어가며 애굽(이집트)의 왕을 지칭하는 용어가 '바로(파라오)'라고 한다면, 블레셋의 왕을 지칭하는 독특한 용어는 '아비멜렉'이다. 또한 군대장관을 지칭하는 용어도 있으니 '비골'이다. 아브라함 때에도 블레셋 장관의 이름을 비골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Date2021.06.13 By갈렙 Views270
    Read More
  2. 창세기강해(121) 야곱을 향한 하나님의 안배가 그대로 성취될 수 있었던 3가지 이유(창27:1~17)_2021-06-14(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1) 야곱을 향한 하나님의 안배가 그대로 성취될 수 있었던 3가지 이유(창27:1~17)_2021-06-14(월) https://youtu.be/VxOSac00XXs 1. 구약성경을 보다 더 명확하게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구약성경을 보다 더...
    Date2021.06.14 By갈렙 Views233
    Read More
  3. 창세기강해(122) 야곱의 거짓말, 저주받을 짓인가 장자계승권에 대한 열망의 표현인가?(창27:18~37)_2021-06-15(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2) 야곱의 거짓말, 저주받을 짓인가 장자계승권에 대한 열망의 표현인가?(창27:18~37)_2021-06-15(화) https://youtu.be/m8Hv4-5GsYM 1. 이삭이 에서를 축복하려 했던 것은 잘한 일이었을까? 이삭이 야곰이 아니라 에서를 ...
    Date2021.06.15 By갈렙 Views247
    Read More
  4. 창세기강해(123) 제 정신으로 돌아온 이삭과 에서의 때늦은 회한(창27:38~28:5)_2021-06-16(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3) 제 정신으로 돌아온 이삭과 에서의 때늦은 회한(창27:38~28:5)_2021-06-16(수) https://youtu.be/ugpE9Ipoews 1. 장자의 축복을 받기 위해 야곱이 이삭에게 한 대답은 거짓말인가 믿음의 행위인가? 얼핏 보기에 장자의 ...
    Date2021.06.16 By갈렙 Views250
    Read More
  5. 창세기강해(124) 벧엘의 약속이 말하고 있는 또 하나의 중대한 선언(창28:1~15)_2021-06-17(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4) 벧엘의 약속이 말하고 있는 또 하나의 중대한 선언(창28:1~15)_2021-06-17(목) https://youtu.be/W5iv53TCNxc 1. 야곱의 인생에 있어서 최대의 사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야곱은 정말 파란만장한 생애를 살았다. 그래...
    Date2021.06.17 By갈렙 Views284
    Read More
  6. 창세기강해(125)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1)(창28:10~22)_2021-06-18(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5)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1)(창28:10~22)_2021-06-18(금) https://youtu.be/4WkcIUjpKWM 1. 예수님과 사도 바울에 의하면 야곱의 삶은 무엇의 예표인가? 신약성경에 나오는 예수님...
    Date2021.06.18 By갈렙 Views346
    Read More
  7. 창세기강해(126)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2)(창28:10~22)_2021-06-18(금)

    야곱이 부모의 품을 떠나 벧엘에서 꾼 꿈은 대체 무엇에 대한 예표였을까?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정처없이 길을 떠난 그에게 사닥다리 환상은 아주 커다한 힘이 되어 주었다. 그런데 오늘날 그것을 예표론적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벧엘에서의 환상은 교...
    Date2021.06.19 By갈렙 Views275
    Read More
  8. 창세기강해(127) 목녀 라헬을 위한 목자 야곱의 위대한 사랑의 힘(창29:1~30)_2021-06-21(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7) 목녀 라헬을 위한 목자 야곱의 위대한 사랑의 힘(창29:1~30)_2021-06-21(월) https://youtu.be/k7Vrj8PCQ3A 1. 야곱은 어떻게 라헬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는가? 야곱은 벧엘에서 꿈을 꾼 뒤, 하나님께서 자기와 함께 ...
    Date2021.06.21 By갈렙 Views228
    Read More
  9. 창세기강해(128) 4명의 부인을 통해 야곱이 낳은 12아들에게 담긴 하나님의 뜻(창29:31~30:24)_2021-06-22(화)

    아침묵상입니다. 창세기강해(128) 4명의 부인을 통해 야곱이 낳은 12아들에게 담긴 하나님의 뜻(창29:31~30:24)_2021-06-22(화) https://youtu.be/dQOPbRuWcog 1. 야곱은 어떻게 되어서 장가들게 되었으며 아들들을 낳게 된 것일까? 야곱이 외삼촌 라반의 집에...
    Date2021.06.22 By갈렙 Views321
    Read More
  10. 창세기강해(129) 풍성케 하는 축복이 언제나 야곱의 뒤를 따라다닌 이유(창30:25~43)_2021-06-23(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9) 풍성케 하는 축복이 언제나 야곱의 뒤를 따라다닌 이유(창30:25~43)_2021-06-23(수) https://youtu.be/4Kcjz57p69c 1. 4명의 아내와 13명의 자식을 낳은 야곱의 두 번째 과제는 무엇이었는가? 야곱은 13년 동안(84세~96...
    Date2021.06.23 By갈렙 Views222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30) 성령의 사람 야곱이 받게 된 더 큰 축복(창31:1~29)_2021-06-2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0) 성령의 사람 야곱이 받게 된 더 큰 축복(창31:1~29)_2021-06-24(목) https://youtu.be/Bj4ZS1-Olb4 1. 96세 된 야곱은 무슨 결정을 하려고 했는가? 야곱은 자기의 친족 중에서 아내를 얻으라는 부모의 명령을 받고 외삼...
    Date2021.06.24 By갈렙 Views281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31) 의로운 자 야곱의 반격과 불의한 자 라반의 퇴각(창31:30~55)_2021-06-25(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1) 의로운 자 야곱의 반격과 불의한 자 라반의 퇴각(창31:30~55)_2021-06-25(금) https://youtu.be/URRy_LsvpKU 1. 야곱과 그의 외삼촌 라반은 영적으로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 야곱은 세상 사람을 구원하여 교회를 세우...
    Date2021.06.25 By갈렙 Views267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32) 사람을 이긴 자 야곱에서 하나님을 이긴 자 이스라엘로(창32:1~32)_2021-06-25(금)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 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 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
    Date2021.06.26 By갈렙 Views279
    Read More
  14. 창세기강해(133) 형 에서는 어떻게 되어 동생 야곱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주었나(창33:1~11)_2021-06-27(주일)

    에서는 자신의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빼앗아 간 야곱을 어떻게 되어서 용서해 주었을까? 야곱의 철야기도가 쎘기 때문이었을까? 야곱이 보낸 예물 때문에 그의 마음이 녹았던 것인가? 그런데 이것만으로 에서의 용서를 설명하기가 어렵다. 또 무엇인가가 있었...
    Date2021.06.27 By갈렙 Views288
    Read More
  15. 창세기강해(134) 에서와 야곱이 완전한 화해를 했다는 증거(창33:1~20)_2021-06-28(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4) 에서와 야곱이 완전한 화해를 했다는 증거(창33:1~20)_2021-06-28(월) https://youtu.be/GVCSih8O_o8 1. 형 에서는 자신의 장자권과 장자의 축복을 빼앗아 간 동생 야곱을 진정 용서해 주었는가? 형 에서는 동생을 만나...
    Date2021.06.28 By갈렙 Views233
    Read More
  16. 창세기강해(135) 왜 야곱은 세겜에 머물렀으며 그의 선택은 과연 합당한 것이었나(창33:16~34:17)_2021-06-29(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5) 왜 야곱은 세겜에 머물렀으며 그의 선택은 과연 합당한 것이었나(창33:16~34:17)_2021-06-29(화) https://youtu.be/gtKKm8mnxo0 1. 형 에서와 화해했던 야곱은 어디로 이동했는가? 형 에서와 화해했던 야곱은 숙곳을 지...
    Date2021.06.29 By갈렙 Views641
    Read More
  17. 창세기강해(136) 시므온과 레위의 학살과 약탈, 과연 정당한 것이었나?(창34:18~31)_2021-06-30(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6) 시므온과 레위의 학살과 약탈, 과연 정당한 것이었나?(창34:18~31)_2021-06-30(수) https://youtu.be/fkMYWXz2XF4 1. 시므온과 레위는 누구인가? 시므온과 레위는 야곱이 레아에게서 낳은 야곱의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
    Date2021.06.30 By갈렙 Views312
    Read More
  18. 창세기강해(137) 야곱의 세겜에서 벧엘로의 이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35:1~15)_2021-07-01(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7) 야곱의 세겜에서 벧엘로의 이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35:1~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doHm_R7QAo 1. 야곱은 왜 세겜에서 벧엘로 가게 된 것인가? 밧단아람에서 돌아온 야곱이 곧바로 벧엘로 가...
    Date2021.07.01 By갈렙 Views267
    Read More
  19. 창세기강해(138) 사람의 모든 말과 행위는 지금도 기록되고 있다(창35:16~26)_2021-07-02(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38) 사람의 모든 말과 행위는 지금도 기록되고 있다(창35:16~2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DA-UUIgEtoo 1. 야곱이 벧엘에서 감사의 제단을 쌓은 후 이동한 곳은 어디였으며 거기에서 또 무슨 일이 일어났...
    Date2021.07.02 By갈렙 Views409
    Read More
  20. 창세기강해(139) 창세기는 왜 에서의 족보를 한 장이나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는가(창36:1~43)_2021-07-02(금)

    에서는 과연 저주받은 인물이요, 버림받은 사람의 대명사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렇게 에서를 생각해왔다. 그러나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그러한 인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럼, 에서는 어떤 인물로 살다갔는가? 그가 받은 부스러기의 은혜는 대체 어떻게 ...
    Date2021.07.03 By갈렙 Views27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