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ATGoXF4AK10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9) 비로소 아브라함에게 당신이 누구인지를 계시하기 시작하신 여호와 하나님(창18:1~17)_2021-05-06(목)

https://youtu.be/ATGoXF4AK10

 

1. 하나님께서는 언제 아브라함에게 당신이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을 계시하기 시작했나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4번째로 나타나 말씀하실 때에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게 이끌어낸 여호와니라(창15:7)"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이름을 "여호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그분이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을 계시할 때에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언약을 체결하신 이후였습니다(창18:10,14). 그때는 아브라함이 비로소 하나님이라는 분을 전능하신 분으로 알아차리기 시작한 때이며, 하나님께 굴복할 때였습니다. 즉 자신이 그동안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지 못한 채 살아온 불신앙의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시인한 후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함으로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표시하자 그때에 자신이 누군지를 계시하시기 시작하신 것입니다. 

 

2. 할례언약 이후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나요?

  할례언약 이후 하나님께서는 두 명의 천사들과 함께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그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그의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게 될 것을 또 다시 말씀하셨습니다(창18:10,14). 그런데 하나님께서 두 명의 천사들과 함께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을 때는 이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다시 말해, 아브라함이야말로 성경의 인물들 가운데 사람의 형태로 나타나신 여호와 하나님을 처음으로 본 사람이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사람입니다. 참고로 이이때 하나님께서는 남자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습니다. 

 

3. 요한복음 8장에 보면, 예수께서는 당신을 아브라함과 어떤 관계라고 말씀하셨나요?

  그런데 요한복음 8장에서 우리는 충격적인 기사 하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은 예수님을 믿지 못한 채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는 유대인들을 향해 예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은 [나에게] 이렇게 [행]하지 아니하였으니라(요8:40)"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창세기 18장에서 아브라함이 만난 분은 대체 누구였으며 아브라함은 그분을 어떻게 대했나요? 그때 아브라함이 만난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셨습니다. 비록 두 명의 천사들과 함께 나타나셨지만 맨 앞에 서 계신 분은 자신을 아브라함에게 "나 여호와"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창18:19) 그렇다면 그때 아브라함은 그분을 어떻게 대했었나요? 아브라함은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사람 셋이 지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자 달려가서 그들 앞에 엎드려 절한 후에 "나의 주님들이여"라고 부르면서 그분들을 집에 모셔들이고는 그분들을 정성껏 대접해 드렸습니다. 그때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내에게는 빵을 굽게 하였고, 종에게는 기름지고 좋은 숫송아지를 잡아서 요리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버터와 우유와 가져다가 함께 그것들을 잡수시게 했습니다. 그러자 셋은 그것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한 분과 대화를 하다보니 맨 앞에 계셨던 분이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아브라함은 사람의 모양으로 타난 천사 셋에게 음식을 대접한 것입니다. 하지만 뒤의 있던 두 명은 천사들이었기에, 앞에 서 계신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셨기에 그는 여호와 하나님과 천사들을 그렇게 대접한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당시 유대인들을 향하여 아브라함은 이렇게 행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것을 무슨 말입니까? "내가 하나님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났을 때에는 아브라함은 참으로 나를 융숭하게 대접을 했느니라. 그런데 이제 너희는 내가 너희들을 구원하여 이 땅에 왔지만, 오히려 나를 알아보지 못하고 죽이려고 하는구나. 아브라함은 그렇게 행하지 않았느니라." 이런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은 구약의 한 분 하나님께서 여호와로 나타나신 분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약시대에는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것입니다. 고로 우리는 예수께서는 한 분 하나님의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요한복음 8장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을 누구라고 계시하셨나요?

  요한복음 8장에 보면,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당신자신을 창세기 18장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던 바로 그 여호와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8:24,28,58). 뿐만 아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당신을 계시하실 때에 사용하셨던 그 이름을 똑같이 당신 자신에게도 적용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요한복음8:24.,28에 나와 있습니다. 

요8: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나는 나다=I am that I am)"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요8: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나는 나다=I am that I am)"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그런데 여기에 나오는 "내가 그(I am he)"라는 말은 번역이 그렇게 되었을 뿐, 실제로 헬라어원문에서는 "나는 나다" 혹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는 말씀입니다. 이는 출3:14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셨던 여호와께서 자기자신의 이름의 뜻을 그렇게 말씀하신 것과 똑같습니다. 다시 말해, 신약시대에 예수께서 "나는 나다(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고 말씀하셨다는 것은 구약시대라면 오직 여호와께서만 사용하실 수 있고 사용하고 있는 표현을 그대로 자기자신에게 적용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당시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한 것입니다. 어떻게 사람인 주제에 하나님 노릇을 하느냐면서 신성모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 예수께서는 어떤 말씀을 하셨습니까? 그분은 분명하게 "내가 여호와인 줄 믿지 아니하면" 혹은 "내가 스스로 있는 자(나는 나다)인 것을 믿지 아니하면"이라고 "너희는 여전히 죄가운데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고로 우리는 예수께서도 한 분 하나님의 또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구약시대에 한 분 하나님이 여호와이셨지만 신약에 들어와서는 한 분 하나님의 표현은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더라도 한 분 하나님께서는 유일하게 동시존재가 가능한 분이시므로, 신약시대에도 여전히 하나님은 한 분이지만 그분은 아버지와 아들로도 동시에 존재할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5. 요한계시록 21장과 22장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을 누구라고 말씀하셨나요?

  우리는 시작의 책인 창세기를 통하여 하나님은 한 분이지만, 구약시대에 그분은 당신자신을 여호와로 계시하셨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약시대에 한 분 하나님께서는 아버지와 아들로 나타나셨다는 것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동시존재가 가능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분이 아들(사람)이 되신 것은  우리 대신 피흘려 죽으심으로써 인류의 죄값을 처리하시기 위함이었던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속죄사역 이후에 그분은 지금까지 어떤 상태로 계실까요? 성경은 분명히 말씀합니다. 그분은 인류의 속죄사역 이후에 하늘로 올라가셨다고요. 그리고 그분은 하나님의 보좌에 앉으셨다고요(계22:1,3). 그러니 하나님의 보좌는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참고로 그분이 하나님의 우편에 혹은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말은 그분이 지상에서 삶을 잘 완성하시고 승리하셨다는 것을 의미하며, 승리하셔서 하늘에 오르시어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로서 통치하신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을 읽어보면, 보좌에 앉아계신 분은 당신 자신을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헬라어 원문은 시작과 마침이라)"라고 말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계21:5~6). 그런데 요한계시록 22:13에서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며 시작과 마침이다"고 말씀하고 있는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그리고 특별히 그렇게 말씀하고 있는 분이 누군지를 직접 밝히셨는데 그분은 자신을 "나 예수"라고 말씀하셨습니다(계22:16). 고로 우리는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원문에는 시작과 마침)"이라고 하시는 분이 보좌에 앉아계신 분이며, 그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계21:5~6). 고로 아브라함이 그날 보고서 음식을 대접했던 셋 중의 한 분은 곧 한 분 하나님께서 육신의 모양을 취하시고 나타나신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약시대에는 그분이 육신을 입고 아들로 오셨는데 그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은 후에 정말로 기뻐했던 이유는 그가 노년의 나이에 아들을 낳아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시 자기에게 오셨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05월 06일(목)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506_071313.jpg

  

 

 

 

 

  • ?
    동탄명성교회 2021.10.31 19:16

    1. 하나님께서는 언제 아브라함에게 당신이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을 계시하기 시작했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4번째로 나타나 말씀하실 때에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게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창15:7)"라고 말씀하셨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이름을 '여호와'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그분이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을 계시할 때에는 아브라함에게 할례 언약을 체결하신 이후였다(창18:10,14). 그때는 아브라함이 비로소 하나님이라는 분을 전능하신 분으로 알아차리기 시작한 때이며, 하나님께 굴복할 때였다. 즉 자신이 그동안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지 못한 채 살아온 불신앙의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시인한 후였다.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함으로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표시하자 그때에 자신이 누군지를 계시하시기 시작하신 것다. 

     

    2. 할례 언약 이후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나?

      할례 언약 이후 하나님께서는 두 명의 천사들과 함께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다. 그리고 그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그의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게 될 것을 또다시 말씀하셨다(창18:10,14). 그런데 하나님께서 두 명의 천사들과 함께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을 때는 이때가 처음이자 마지막다. 다시 말해, 아브라함이야말로 성경의 인물들 가운데 사람의 형태로 나타나신 여호와 하나님을 처음으로 본 사람이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사람다. 참고로 이때 하나님께서는 남자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다

     

    3. 요한복음 8장에 보면, 예수께서는 당신을 아브라함과 어떤 관계라고 말씀하셨나?

      그런데 요한복음 8장에서 우리는 충격적인 기사 하나를 발견하게 다. 그것은 예수님을 믿지 못한 채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는 유대인들을 향해 예수께서 하신 말씀다. "아브라함은 [나에게] 이렇게 [행]하지 아니하였니라(요8:40)"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다. 그렇다면 창세기 18장에서 아브라함이 만난 분은 대체 누구였으며 아브라함은 그분을 어떻게 대했나? 그때 아브라함이 만난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셨다. 비록 두 명의 천사들과 함께 나타나셨지만 맨 앞에 서 계신 분은 자신을 아브라함에게 "나 여호와"라고 말씀하셨기 때문다(창18:19) 그렇다면 그때 아브라함은 그분을 어떻게 대했었나? 아브라함은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사람 셋이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그러자 달려가서 그들 앞에 엎드려 절한 후에 "나의 주님들이여"라고 부르면서 그분들을 집에 모셔 들이고는 그분들을 정성껏 대접해 드렸다. 그때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내에게는 빵을 굽게 하였고, 종에게는 기름지고 좋은 송아지를 잡아서 요리하게 했다. 그리고 버터와 우유 가져다가 함께 그것들을 잡수시게 했다. 그러자 셋은 그것을 먹었다. 그런데 그중에 한 분과 대화를 하다 보니 맨 앞에 계셨던 분이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시 말해, 아브라함은 사람의 모양으로 타난 천사 셋에게 음식을 대접한 것다. 하지만 뒤 있던 두 명은 천사들이었, 앞에 서 계신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셨기에 그는 여호와 하나님과 천사들을 그렇게 대접한 것다. 그런데 예수께서 당시 유대인들을 향하여 아브라함은 이렇게 행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신 것다. 이것은 무슨 말인? "내가 하나님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났을 때에는 아브라함은 참으로 나를 융숭하게 대접을 했느니라. 그런데 이제 너희는 내가 너희들을 구원하 이 땅에 왔지만, 오히려 나를 알아보지 못하고 죽이려고 하는구나. 아브라함은 그렇게 행하지 않았느니라." 이렇게 말이다. 다시 말해, 예수님은 구약의 한 분 하나님께서 여호와로 나타나신 분이었다는 것다. 그런데 신약시대에는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것다. 고로 우리는 예수께서는 한 분 하나님의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요한복음 8장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을 누구라고 계시하셨나?

      요한복음 8장에 보면,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당신 자신을 창세기 18장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던 바로 그 여호와라고 말씀하셨다(요8:24,28,58). 뿐만 아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당신을 계시하실 때에 사용하셨던 그 이름을 똑같이 당신 자신에게도 적용하셨다. 그 말씀은 요한복음 8:24.,28에 나와 있다. 

    요8: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나는 나다=I am that I am)"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요8: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나는 나다=I am that I am)"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그런데 여기에 나오는 '내가 그(I am he)'라는 말은 번역이 그렇게 되었을 뿐, 실제로 헬라어 원문에서는 '나는 나다' 혹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는 말씀다. 이는 출애굽기 3:14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셨던 여호와께서 자기 자신의 이름의 뜻을 그렇게 말씀하신 것과 똑같다. 다시 말해, 신약시대에 예수께서 "나는 나다(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고 말씀하셨다는 것은 구약시대라면 오직 여호와께서만 사용하실 수 있고 사용하고 있는 표현을 그대로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신 것다. 그러니까 당시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한 것다. 어떻게 사람인 주제에 하나님 노릇을 하느냐면서 신성 모독을 하고 있다는 것다. 그러나 그때 예수께서는 어떤 말씀을 하셨는? 그분은 분명하게 "내가 여호와인 줄 믿지 아니하면" 혹은 "내가 스스로 있는 자(나는 나다)인 것을 믿지 아니하면"이라고 "너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고로 우리는 예수께서도 한 분 하나님의 또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알아야 다. 즉 구약시대에 한 분 하나님이 여호와이셨지만 신약에 들어와서는 한 분 하나님의 표현은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아야 다. 그렇더라도 한 분 하나님께서는 유일하게 동시 존재가 가능한 분이시므로, 신약시대에도 여전히 하나님은 한 분이지만 그분은 아버지와 아들로도 동시에 존재할 수가 있었던 것다. 

     

    5. 요한계시록 21장과 22장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을 누구라고 말씀하셨나?

      우리는 시작의 책인 창세기를 통하여 하나님은 한 분이지만, 구약시대에 그분은 당신 자신을 여호와로 계시하셨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신약시대에 한 분 하나님께서는 아버지와 아들로 나타나셨다는 것도 살펴볼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동시 존재가 가능하신 분이기 때문다. 그리고 그분이 아들(사람)이 되신 것은 우리 대신 피 흘려 죽으심으로써 인류의 죄값을 처리하시기 위함이었던 것도 알 수 있다. 그러면 속죄 사역 이후에 그분은 지금까지 어떤 상태로 계실까? 성경은 분명히 말씀한다. 그분은 인류의 속죄 사역 이후에 하늘로 올라가셨다고 말이다. 그리고 그분은 하나님의 보좌에 앉으셨다고 말이다(계22:1,3). 그러니 하나님의 보좌는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라고 불리는 것다. 참고로 그분이 하나님의 우편에 혹은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말은 그분이 지상에서 삶을 잘 완성하시고 승리하셨다는 것을 의미하며, 승리하셔서 하늘에 오르시어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로서 통치하신다는 것을 상징다. 그런데 요한계시록을 읽어 보면, 보좌에 앉아 계신 분은 당신 자신을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헬라어 원문은 시작과 마침이라)"라고 말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다(계21:5~6). 그런데 요한계시록 22:13에서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며 시작과 마침이다"고 말씀하고 있는 분은 예수님이다. 그리고 특별히 그렇게 말씀하고 있는 분이 누군지를 직접 밝히셨는데 그분은 자신을 "나 예수"라고 말씀하셨다(계22:16). 고로 우리는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원문에는 시작과 마침)"이라고 하시는 분이 보좌에 앉아 계신 분이며, 그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계21:5~6). 고로 아브라함이 그날 보고서 음식을 대접했던 셋 중의 한 분은 곧 한 분 하나님께서 육신의 모양을 취하시고 나타나신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신약시대에는 그분이 육신을 입고 아들로 오셨는데 그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은 후에 정말로 기뻐했던 이유는 그가 노년의 나이에 아들을 낳아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시 자기에게 오셨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21년 05월 06일(목)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80)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아브라함의 달라진 위상(창14:17~24)_2021-04-2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0)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아브라함의 달라진 위상(창14:17~24)_2021-04-27(화) https://youtu.be/rngozE0Mq3g 1. 아브라함이 북방 4개국 연합군과 전쟁하여 승리하고 돌아올 때에 무슨 일이 있었나?(창14:17~20) 두 왕...
    Date2021.04.27 By갈렙 Views296
    Read More
  2. 창세기강해(81) 멜기세덱의 출현과 하나님의 기대와 소망(창14:17~24)_2021-04-2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1) 멜기세덱의 출현과 하나님의 기대와 소망(창14:17~24)_2021-04-28(수) https://youtu.be/CHMj8_yk7rg 1.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축복하기 위해 마중 나온 '멜기세덱'은 누구인가? 아브라함이 북방의 그...
    Date2021.04.28 By갈렙 Views261
    Read More
  3. 창세기강해(82) 회개와 저주의 관점에서 볼 때 아브라함의 롯 구출이 보여주는 영적 교훈(창14:11~16)_2021-04-2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2) 회개와 저주의 관점에서 볼 때 아브라함의 롯 구출이 보여주는 영적 교훈(창14:11~16)_2021-04-29(목) https://youtu.be/tYGuiRwsOzc 1. 회개와 저주의 관점에서 보면, 아브라함의 롯의 구출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
    Date2021.04.29 By갈렙 Views289
    Read More
  4. 창세기강해(83) 아브라함이 얻은 칭의 과연 그의 믿음이 온전해서였을까?(창15:1~7)_2021-04-3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3) 아브라함이 얻은 칭의 과연 그의 믿음이 온전해서였을까?(창15:1~7)_2021-04-30(금) https://youtu.be/BxnA68GAqTY 1. 아브라함은 전쟁을 치른 후 왜 두려워하고 있었을까? 아브라함은 조카 롯을 구출하기 위해 전쟁에 ...
    Date2021.04.30 By갈렙 Views265
    Read More
  5. 창세기강해(84)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횃불언약이 말해주는 영적 교훈(창15:9~21)_2021-04-30(금)

    우리 주님과 그분의 약속은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게 적용된다. 횃불 언약도 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횃불 언약 속에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 숭배의 죄와 살인과 폭력의 죄가 후손들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말해 ...
    Date2021.05.01 By갈렙 Views657
    Read More
  6. 창세기강해(85) 하나님의 때와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창16:1~3과15~17:1)_2021-05-02(주일)

    아브라함은 정말 처음부터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을까? 그래서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나님을 따라나선 것인가? 만약 그것이 맞는 것이었다면 그에게는 실수가 없었어야 했다. 하지만 그는 커다란 실수들을 범하게 된다. 그리고 그의 두 번째 실수는 그에게 전...
    Date2021.05.02 By갈렙 Views330
    Read More
  7. 창세기강해(86) 할례, 그것은 아브라함의 진정한 회개의 시작이었다(창17:1~14)_2021-05-02(주일)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지는 은혜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칭의가 곧 구원은 아니다(롬5:9, 미래형이다). 칭의란 구원의 여정에서 첫 발을 내딛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칭의는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이 바로 아브라...
    Date2021.05.02 By갈렙 Views258
    Read More
  8. 창세기강해(87) 이스마엘과 이삭, 육체를 따라 난 자와 약속을 따라 난 자의 차이(창17:15~18)_2021-05-04(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7) 이스마엘과 이삭, 육체를 따라 난 자와 약속을 따라 난 자의 차이(창17:15~1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JISZxm6vQY 1. 아브라함이 초창기에 범한 2가지 실수는 무엇이었는가? 아브라함은 처음 부름받...
    Date2021.05.04 By갈렙 Views269
    Read More
  9. 창세기강해(88) 하나님의 언약은 언제 아브라함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었는가?(창17:19~27)_2021-05-05(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8) 하나님의 언약은 언제 아브라함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었는가?(창17:19~27)_2021-05-05(수) https://youtu.be/B1fUn1M63Rg 1. 하나님께서는 여러 번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말씀하셨는데, 언제 처음으로 영원한 언약에 대해...
    Date2021.05.05 By갈렙 Views281
    Read More
  10. 창세기강해(89) 비로소 아브라함에게 당신이 누구인지를 계시하기 시작하신 여호와 하나님(창18:1~17)_2021-05-06(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89) 비로소 아브라함에게 당신이 누구인지를 계시하기 시작하신 여호와 하나님(창18:1~17)_2021-05-06(목) https://youtu.be/ATGoXF4AK10 1. 하나님께서는 언제 아브라함에게 당신이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을 계시하기 시작...
    Date2021.05.06 By갈렙 Views269
    Read More
  11. 창세기강해(90) 아브라함 앞에 나타난 세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은 누구였나?(창18:10~20)_2021-05-07(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90) 아브라함 앞에 나타난 세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은 누구였나?(창18:10~20)_2021-05-07(금) https://youtu.be/T7P-lAIeTms 1. 창세기 18장에 보면, 날이 뜨거울 때에 장막 문 앞에 앉아 있던 아브라함 앞에 나타난 세 사람...
    Date2021.05.07 By갈렙 Views457
    Read More
  12. 창세기강해(91) 왜 한 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나(창18:1~15)_2021-05-07(금)

    창세기 18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다. 왜 그랬을까? 그냥 그때까지 음성으로 말씀하셨으니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왜 이때에는 아브라함에게 이전의 방식으로 나타나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인가? 거기에는 한 분 하...
    Date2021.05.08 By갈렙 Views278
    Read More
  13. 창세기강해(92) 인류를 위한 한 분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사는?(창18:16~21)_2021-05-09(주일)

    구약시대에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오신 적이 딱 한 번 있었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99세 때에 있었다. 왜 하나님께서는 그때 사람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것일까? 그리고 그때 한 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대체 무슨 말씀을 하셨는가? 그...
    Date2021.05.09 By갈렙 Views367
    Read More
  14. 창세기강해(93)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하여 아브라함이 드린 중보기도의 특징(창18:22~33)_2021-05-09(주일)

    창세기 18장에 보면, 인간 앞에 나타난 하나님께 사람이 드린 최초의 기도가 나온다. 그때에는 이 땅에 있는 아브라함이 사람으로 자기 앞에 오신 하나님의 얼굴을 마주 보면서 드리는 중보 기도였다. 그런데 이때 드린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
    Date2021.05.09 By갈렙 Views503
    Read More
  15. 창세기강해(94)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 스보임이 멸망받을 수밖에 없었던 2가지 이유(창19:1~11)_2021-05-11(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94)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 스보임이 멸망받을 수밖에 없었던 2가지 이유(창19:1~11)_2021-05-11(화) https://youtu.be/IhW8bQSIclE 1. 창세기에 등장하는 심판 중에서 하나님께서 한 가족을 제외하고 죄를 범한 모든 사람...
    Date2021.05.11 By갈렙 Views453
    Read More
  16. 창세기강해(95) 소돔성의 멸망과 소금기둥이 된 롯의 처가 들려주는 구원얻는 방법(창19:12~29)_2021-05-12(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95) 소돔성의 멸망과 소금기둥이 된 롯의 처가 들려주는 구원얻는 방법(창19:12~29)_2021-05-12(수) https://youtu.be/oUm0s1pYHIw 1. 소돔성은 언제 어떻게 멸망하게 되었는가? 소돔성은 주변의 3개의 도시들(고모라, 아드...
    Date2021.05.12 By갈렙 Views265
    Read More
  17. 창세기강해(96) 롯의 두 딸들의 동침사건, 과연 손가락질만 할 것인가?(창19:30~38)_2021-05-13(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96) 롯의 두 딸들의 동침사건, 과연 손가락질만 할 것인가?(창19:30~38)_2021-05-13(목) https://youtu.be/7hS0b9U6gJ8 1. 롯이 소돔과 고모라성에 내린 불과 유황 심판을 피해 도망친 곳은 어디였는가? 롯이 불심판을 피해 ...
    Date2021.05.13 By갈렙 Views342
    Read More
  18. 창세기강해(97) 아브라함은 왜 그랄왕에게 사라를 또 누이동생이라고 말했나(창20:1~18)_2021-05-14(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97) 아브라함은 왜 그랄왕에게 사라를 또 누이동생이라고 말했나(창20:1~18)_2021-05-14(금) https://youtu.be/byvnX9jinf4 1. 아브라함이 그랄 왕 아비멜렉에게 자신의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한 때는 언제였는가? 아브라함...
    Date2021.05.14 By갈렙 Views342
    Read More
  19. 창세기강해(98) 하나님의 약속은 정한 때와 기한이 있다(창21:1~7)_2021-05-14(금)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약속은 언제 성취될까?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먼저 약속을 하신 다음에 그리고 그것을 성취해가신다.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의 약속이라 할지라 금방 금방 성취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런가? 그것은 그것을 성취할 사람이 준비되지 않았기 ...
    Date2021.05.15 By갈렙 Views272
    Read More
  20. 창세기강해(99) 하갈과 이스마엘의 추방이 말해주는 영적인 비밀들(창21:8~21)_2021-05-1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99) 하갈과 이스마엘의 추방이 말해주는 영적인 비밀들(창21:8~21)_2021-05-18(화) https://youtu.be/6PCk0ER0tn0 1. 어떻게 되어서 하갈과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만 집에서 쫓겨나게 된 것인가? 애굽 여인 하갈은 여주인 ...
    Date2021.05.18 By갈렙 Views27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