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qPrCgRu7K0A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2) 아버지의 실수를 덮어준 셈과 야벳은 어떤 축복을 받았나(창9:26~2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PrCgRu7K0A

 

1. 술취하여 벌거벗고 있는 아비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셈과 야벳은 어떻게 했나요?

   형제 '함'으로부터 아버지의 소식을 들었던 셈과 야벳은 차마 아버지의 부끄러운 모습을 보지 않기 위해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버지의 하체를 그의 옷감으로 덮어주었습니다. 그들은 얼굴을 돌리고 들어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랬습니다. 셈과 야벳은 아버지의 수치를 가려준 것입니다. 아버지의 허물을 덮어준 것입니다. 이는 그들에게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의 마음과 존경하는 마음이 들어 있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리하여 아버지의 인격과 권위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막아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곧 축복으로 이어졌습니다.

 

2. 셈이 받은 축복은 무엇인가요?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는 우리의 속담도 있듯이 셈이 한 일은 노아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러자 이 모든 된 일을 듣게 된 노아는 셈을 축복했습니다. 그렇다면 셈이 받은 축복은 무엇이었나요? 그것은 3가지입니다. 첫째, 영적인 축복은 받았습니다. 그리고 둘째로 장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함의 하나님이라 불린 것도 아니고, 야벳의 하나님이라 불린 것도 아니요, 오직 셈의 하나님이라고 불렸기 때문입니다(창9:26). 특히 성경원문을 보면, "셈의 엘로힘 여호와는 찬송을 받으리로다"고 했으니, 셈이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했었든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벳을 축복을 할 때에는 "하나님(엘로힘)"이라는 칭호만 사용했지만 셈에게는 "하나님(엘로힘) 여호와"를 두 가지 명칭을 다 사용했습니다. 결국 셈은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했던 "여자의 씨(창3:15)"에 대한 약속을 그에게 물려받았습니다. 훗날 그의 후손으로 메시야(예수님)께서 탄생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창세기 1장에서도 배웠지만 하나님에 대한 명칭으로 "엘로힘"은 창조의 하나님, 전능한 하나님, 못하실 것이 없는 하나님, 초월에 계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표현하는 것이라면, "여호와"라는 명칭은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셔서 말씀하시고 언약을 맺으시고 그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셈은 2가지 축복을 다 받은 것입니다. 하나는 하나님이 그에게 친밀하게 다가오셔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것을 이루어가는 축복을 받은 것이며, 또 하나는 그가 덤으로 땅에서 장수하는 축복도 받은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도 셈이 자기 아비에게 한 일을 눈여겨 보셨는지 이 일이 있은 뒤 약 1천년이 지난 시점에 이스라엘 민족에게 도덕법으로서 십계명법을 주시면서, 제5계명으로서 "자기의 부모공경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으로서 장수의 복을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엡6:2~3)" 그래서 약속의 자손이 셈의 자손을 통해서 나왔을 뿐만 아니라, 셈 자신은 노아홍수 후 가장 오래 살았던 자로 기록됩니다. 노아홍수이후부터 셈과 함과 야벳의 족장들이 기록된 창세기 10장의 70명의 사람들의 평균 나이가 317세인 것에 비해, 셈은 600세를 살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하나님을 믿는 종교 즉 유대교와 기독교는 다 셈의 후손에게서 나온 것들입니다. 그리고 셈은 셋째로, 가나안으로부터 섬김을 받는 종족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노아가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셈의 후손들은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되고 가나안 사람들의 섬김을 받게 되었습니다. 

 

3. 야벳이 받은 축복은 무엇인가요?

  야벳의 받은 축복도 3가지입니다. 그러나 순서가 조금 다릅니다. 첫째는 땅과 자손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는 그가 창대하게 될 것이라는 축복을 명 받았기 때문입니다(창9:37). 또한 그의 이름인 "야벳"이라는 말 자체도 그 뜻이 "넓히다. 확장하다. 흥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둘째는 셈의 장막에 거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는 셈이 이루어놓은 것을 덤으로 얻는 축복을 받을 것을 가리킵니다. 훗날 셈의 족속이 한 일은 참된 신앙의 종교를 만든 것이었는데, 야벳은 참된 신앙의 터전을 이어받아서 결국 세계적인 종교인 기독교가 나왔던 것입니다. 나중에 배우겠지만 그리하여 함은 아프리카의 조상이 되었고, 셈은 유대인과 대한민국의 조상이 되었으며, 야벳은 유럽족속의 조상이 되었는데, 유럽족속은 셈의 족속이 만들어놓은 축복을 덤으로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 가나안 민족을 종으로 두는 복{?)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지금에 와서는 조금 미안한 일이라고 하겠지만, 그때는 누가 누군가로부터 섬김을 받는다는 것은 복이라고 했던 때입니다. 그러므로 아메리카 땅은 셈의 족속인 우리 동이족이 건너가서 살고 있었던 땅이었는데, 그 땅을 야벳족속인 유럽인들이 들어가서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야벳족속은 땅과 자손이 창대해지는 복을 받은 것이요, 셈의 장막에 거하게 되는 축복을 받게 된 것입니다. 

 

4.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지금의 시대에도 셈과 함 그리고 야벳의 축복과 저주는 그대로 유효한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영적인 축복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이후로 이미 그 제한이 끝났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종으로 신분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으면 종이라고 하나님에게는 자녀인 것입니다. 즉 예수께서는 이레 셈과 야벳에게만 주어진 축복을 다 풀어버리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어떤 사람 자신이 이방인이든지 유대인이든지, 여자이든지 남자이든지,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상관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갈3:28~29)

갈3:28-29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그래서 예수님으로 인하여 이제는 영적인 축복만 풀린 것이 아니라 육적인 신분도 다 풀린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분적인 차별도 이미 사라진 상태라 할 수 있고, 인종적인 차별도 이미 사라진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태어나서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을 취하게 되며, 하늘나라의 상속자도 될 수 있습니다. 

 

5. 노아, 함 그리고 셈과 야벳의 이야기를 이제 우리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지난 세 시간을 통하여 3가지 것을 배웠습니다. 첫째, 노아의 실수를 배웠습니다. 그런데 정말 지도자의 실수는 더 책임을 크게 물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둘째, 함의 잘못을 배웠습니다. 함은 부모의 수치를 의도적으로 누설하는 죄를 범하여 결국 저주를 받는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주는 본인이 직접 받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넷째 아들인 가나안이 받게 되었는데, 그 저주는 그의 자손을 통해 대대적으로 4천년 이상을 계속해서 이어졌습니다. 이는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듯이, 가나안이 함의 범죄에 직접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셈과 야벳을 통해 우리는 부모공경의 태도를 가져야 함을 배웠고 그렇게 행하면 엄청나게 큰 축복으로 이어진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그런 자에게 영적인 축복, 장수의 축복, 땅의 축복과 자손의 축복이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다시 한 번 결정할 때가 되었습니다. 나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실수를 줄이고 함을 잘못을 반복하지 않으며, 부모를 공경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어야하겠습니다. 

 

2021년 04월 08일(목)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408_072043.jpg

  • ?
    동탄명성교회 2021.09.12 17:55

    1. 술 취하여 벌거벗고 있는 아버지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셈과 야벳은 어떻게 했나?

       형제 '함'으로부터 아버지의 소식을 들었던 셈과 야벳은 차마 아버지의 부끄러운 모습을 볼 수 없어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버지의 하체를 그의 옷감으로 덮어 주었다. 그들은 얼굴을 돌리고 들어갔다고 말하고 있다. 그랬다. 셈과 야벳은 아버지의 수치를 가려준 것다. 아버지의 허물을 덮어준 것다. 이는 그들에게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의 마음과 존경하는 마음이 들어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리하여 아버지의 인격과 권위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막아줄 수 있었다. 그것은 곧 축복으로 이어졌다.

     

    2. 셈이 받은 축복은 무엇인가?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는 우리의 속담도 있듯이 셈이 한 일은 노아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그러자 되어진 모든 일을 듣게 된 노아는 셈을 축복했다. 그렇다면 셈이 받은 축복은 무엇이었나? 그것은 3가지다. 첫째, 영적인 축복 받았다. 그리고 둘째로 장수의 축복을 받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함의 하나님이라 불린 것도 아니고, 야벳의 하나님이라 불린 것도 아니요, 오직 셈의 하나님이라고 불렸기 때문다(창9:26). 특히 성경 원문을 보면, "셈의 엘로힘 여호와는 찬송을 받으리로다"고 했으니, 셈이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했었든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야벳을 축복을 할 때에는 '하나님(엘로힘)'이라는 칭호만 사용했지만 셈에게는 '하나님(엘로힘) 여호와'로 두 가지 명칭을 다 사용했다. 결국 셈은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했던 '여자의 씨(창3:15)'에 대한 약속을 그에게 물려받았다. 훗날 그의 후손으로 메시야(예수님)께서 탄생하셨기 때문다. 우리가 창세기 1장에서도 배웠지만 하나님에 대한 명칭으로 '엘로힘'은 창조의 하나님, 전능한 하나님, 못하실 것이 없는 하나님, 초월해 계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표현하는 것이라면, '여호와'라는 명칭은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셔서 말씀하시고 언약을 맺으시고 그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그러니 셈은 2가지 축복을 다 받은 것다. 하나는 하나님이 그에게 친밀하게 다가오셔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것을 이루어가는 축복을 받은 것이며, 또 하나는 그 덤으로 땅에서 장수하는 축복도 받은 것다. 즉 하나님께서도 셈이 자기 아비에게 한 일을 눈여겨 보셨는지 이 일이 있은 뒤 약 1천 년이 지난 시점에 이스라엘 민족에게 도덕법으로서 십계명법을 주시면서, 제5계명으로서 '자기의 부모 공경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으로서 장수의 복을 약속하셨기 때문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엡6:2~3)" 그래서 약속의 자손이 셈의 자손을 통해서 나왔을 뿐만 아니라, 셈 자신은 노아 홍수 후 가장 오래 살았던 자로 기록다. 노아 홍수 이후부터 셈과 함과 야벳의 족장들이 기록된 창세기 10장의 70명의 사람들의 평균 나이가 317세인 것에 비해, 셈은 600세를 살았기 때문다. 참고로 하나님을 믿는 종교 즉 유대교와 기독교는 다 셈의 후손에게서 나온 것들다. 그리고 셈은 셋째로, 가나안으로부터 섬김을 받는 종족이 되었다. 왜냐하면 노아가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셈의 후손들은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되고 가나안 사람들의 섬김을 받게 되었다

     

    3. 야벳이 받은 축복은 무엇인가?

      야벳 받은 축복도 3가지다. 그러나 순서가 조금 다르다. 첫째는 땅과 자손의 축복을 받았다. 이는 그가 창대하게 될 것이라는 축복을 명 받았기 때문이다(창9:37). 또한 그의 이름인 '야벳'이라는 말 자체도 그 뜻이 '넓다, 확장하다흥하다'라는 뜻다. 그리째는 셈의 장막에 거하는 축복을 받았다. 이는 셈이 이루어 놓은 것을 덤으로 얻는 축복을 받을 것을 가리킨다. 훗날 셈의 족속이 한 일은 참된 신앙의 종교를 만든 것이었는데, 야 신앙의 터전을 이어받았고 결국 세계적인 종교인 기독교가 나왔던 것다. 나중에 배우겠지만 그리하여 함은 아프리카의 조상이 되었고, 셈은 유대인과 대한민국의 조상이 되었으며, 야벳은 유럽 족속의 조상이 되었는데, 유럽 족속은 셈의 족속이 만들어 놓은 축복을 덤으로 받은 것다. 그리고 셋째, 가나안 민족을 종으로 두는 복(?)을 받게 다. 이것은 지금에 와서는 조금 미안한 일이라고 하겠지만, 그때는 누가 누군가로부터 섬김을 받는다는 것 복이라고 했던 때다. 그러므로 아메리카 땅은 셈의 족속인 우리 동이족이 건너가서 살고 있었던 땅이었는데, 그 땅을 야벳 족속인 유럽인들이 들어가서 차지하게 된 것다. 그러므로 야벳 족속은 땅과 자손이 창대해지는 복을 받은 것이요, 셈의 장막에 거하게 되는 축복을 받게 된 것다. 

     

    4.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지금의 시대에도 셈과 함 그리고 야벳의 축복과 저주는 그대로 유효한가?

      그렇지는 않다. 영적인 축복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이후로 이미 그 제한이 끝났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종의 신분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때문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으면 종이라 하나님에게는 자녀인 것다. 즉 예수께서는 셈과 야벳에게만 주어진 축복을 다 풀어 버셨다. 그러므로 이제는 자신이 이방인이든지 유대인이든지, 여자이든지 남자이든지,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상관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된 것다(갈3:28~29)

    갈3:28-29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그래서 예수님으로 인하여 이제는 영적인 축복만 풀린 것이 아니라 육적인 신분도 다 풀린 것다. 그러므로 신분적인 차별도 이미 사라진 상태라 할 수 있고, 인종적인 차별도 이미 사라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태어나서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을 취하게 되며, 하늘나라의 상속자도 될 수 있다

     

    5. 노아, 함 그리고 셈과 야벳의 이야기를 이제 우리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

      우리는 지난 세 시간을 통하여 3가지 것을 배웠다. 첫째, 노아의 실수를 배웠다. 그런데 정말 지도자의 실수는 책임을 더 크게 물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둘째, 함의 잘못을 배웠다. 함은 부모의 수치를 의도적으로 누설하는 죄를 범하여 결국 저주를 받는 대명사가 되었다. 그러나 저주는 본인이 직접 받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넷째 아들인 가나안이 받게 되었는데, 그 저주는 그의 자손을 통해 대대적으로 4천 년 이상을 계속해서 이어졌다. 이는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듯이, 가나안이 함의 범죄에 직접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셈과 야벳을 통해 우리는 부모 공경의 태도를 가져야 함을 배웠고 그렇게 행하면 엄청나게 큰 축복으로 이어진다는 것도 배웠다. 그런 자에게 영적인 축복, 장수의 축복, 땅의 축복과 자손의 축복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다시 한 번 결정할 때가 되었다. 나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실수를 줄이고 함 잘못을 반복하지 않으며, 부모를 공경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다

     

    2021년 04월 08일(목)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60) 홍수 후, 노아는 대체 무슨 실수를 저질렀나?(창9:18~29)_2021-04-06(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0) 홍수 후, 노아는 대체 무슨 실수를 저질렀나?(창9:18~2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229SLxmg-k 1. 창세기 9:20~27의 말씀을 보면 홍수 후 노아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는가? 홍수가 끝나고 난 어느 날, ...
    Date2021.04.06 By갈렙 Views248
    Read More
  2. 창세기강해(61) 죄는 함이 지었는데 왜 가나안이 저주를 받았나(창9:18~29)_2021-04-07(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1) 죄는 함이 지었는데 왜 가나안이 저주를 받았나(창9:18~2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MZhInubCc 1. 홍수 후 노아가 무슨 실수를 했나? 홍수 후 노아는 무슨 실수를 했을까? 그는 홍수 후 포도나무를 ...
    Date2021.04.07 By갈렙 Views588
    Read More
  3. 창세기강해(62) 아버지의 실수를 덮어준 셈과 야벳은 어떤 축복을 받았나(창9:26~27)_2021-04-08(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2) 아버지의 실수를 덮어준 셈과 야벳은 어떤 축복을 받았나(창9:26~2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PrCgRu7K0A 1. 술취하여 벌거벗고 있는 아비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셈과 야벳은 어떻게 했나요? 형...
    Date2021.04.08 By갈렙 Views231
    Read More
  4. 창세기강해(63) 노아의 세 아들들의 족보가 들려주는 인류역사의 이야기(창10:1~20)_2021-04-09(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3) 노아의 세 아들들의 족보가 들려주는 인류역사의 이야기(창10:1~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_nGfmHHvyE8 1. 노아의 홍수 이후 사람들은 어떻게 흩어져서 살게 되었나? 노아의 홍수 이후 사람들은 노...
    Date2021.04.09 By갈렙 Views323
    Read More
  5. 창세기강해(64) 노아의 세 아들들의 족보가 들려주는 인류역사의 이야기(2)(창10:21~32)_2021-04-09(금)

    누가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종족과 민족과 나라의 시작과 역사를 단 몇 줄에 요약할 수 있는가? 그것은 그것을 행하신 분만이 기록할 수 있다. 창세기 10장의 이야기는 그래서 특별하다. 고로 나의 뿌리가 어디이며, 나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기 원...
    Date2021.04.10 By갈렙 Views432
    Read More
  6. 창세기강해(65) 바벨탑의 건축과 인류의 분산이 주는 교훈(창11:1~9)_2021-04-11(주일)

    1. 들어가며 창세기의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또 읽고 싶어지는 이야기다. 그 이유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창세기가 아마도 모든 것들의 시작과 부패를 다루는 책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창세기는 우리가 지금도 알지 못하고 있는 무궁무진한 ...
    Date2021.04.11 By갈렙 Views326
    Read More
  7. 창세기강해(66) 태양신 종교의 본산지가 된 바벨탑과 니므롯(창11:1~9)_2021-04-12(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6) 태양신 종교의 본산지가 된 바벨탑과 니므롯(창11: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Y-rePwYsbuY 1. 창세기에 나오는 인간의 타락 가운데 가장 악한 타락은 무엇인가? 창세기에는 모두 다섯 차례의 타락 ...
    Date2021.04.12 By갈렙 Views289
    Read More
  8. 창세기강해(67) 한국인의 선조는 욕단족의 후예인가(창10:21~32)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7) 한국인의 선조는 욕단족의 후예인가(창10:21~32)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6BxV9JGaRjU 1. 셈이 낳은 다섯 아들은 누구인가? 노아의 아들이자 장자였던 셈이 낳았던 다섯 아들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⓵'...
    Date2021.04.13 By갈렙 Views260
    Read More
  9. 창세기강해(68) 한국인과 한국인의 조상은 과연 천손민족인가?(창10:24~30)_2021-04-1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8) 한국인과 한국인의 조상은 과연 천손민족인가?(창10:24~3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6vEDEHZDaE 1. 한국인의 조상은 과연 욕단의 후예일까? 한국인의 조상은 과연 욕단의 후예일까? 그럴 가능성이 매...
    Date2021.04.14 By갈렙 Views306
    Read More
  10. 창세기강해(69) 고대 한자 속에 담겨있는 바벨탑 이야기(창11:1~9)_2021-04-1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9) 고대 한자 속에 담겨있는 바벨탑 이야기(창11: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UfrS0PNl3Vo 1. 고대 한자 속에는 천지창조와 인간 타락, 노아의 홍수, 바벨탑 사건 등이 어떻게 들어가게 되었나? 고대 한...
    Date2021.04.15 By갈렙 Views237
    Read More
  11. 창세기강해(70) 셈의 하나님, 에벨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창11:10~26)_2021-04-1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70) 셈의 하나님, 에벨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창11:10~2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1aFS7Gu2itw 1. 노아의 홍수 이후 그리고 에벨의 아들인 벨렉 시대 이후 왜 수명이 급격히 단축되었는가? 노아 ...
    Date2021.04.16 By갈렙 Views279
    Read More
  12. 창세기강해(71) 아브라함의 조상과 그 가문에 왜 저주가 들어왔을까?(창11:27~32)_2021-04-16(금)

    1. 들어가며 이제 창세기 2부가 시작된다. 창세기 1부는 창세기 1장에서 11장까지의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는 아담부터 아브라함 이야기의 직전인 데라까지 총19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록해 놓은 것이다. 창세기 1~11장에 있는 이야기의 핵심은 인간창조와 타...
    Date2021.04.17 By갈렙 Views295
    Read More
  13. 창세기강해(7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신 진짜 이유는(창11:31~12:1)_2021-04-18(주일)

    아브라함은 진정 그의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떠난 것인가 아니면 그곳으로부터 탈출해 나온 것인가? 우리가 알기로는 그곳에서 떠나온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히브리어 원문에는 그러한 어구가 없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더러 ...
    Date2021.04.18 By갈렙 Views417
    Read More
  14. 창세기강해(73) 아브라함의 순종은 저주로부터의 탈출이었다(창24:1~9)_2021-04-2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73) 아브라함의 순종은 저주로부터의 탈출이었다(창24:1~9)_2021-04-20(화) https://youtu.be/5L9Stz24eC8 1.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에서 떠난 것인가? 빠져나온 것인가?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인...
    Date2021.04.20 By갈렙 Views248
    Read More
  15. 창세기강해(74) 아브라함이 이미 받은 저주와 아브라함이 앞으로 받을 복(창12:1~4)_2021-04-21(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74) 아브라함이 이미 받은 저주와 아브라함이 앞으로 받을 복(창12:1~4)_2021-04-21(수) https://youtu.be/UrIYtaSijZM 1. 아브라함이 받은 직접적인 저주는 무엇인가? 아브라함이 받은 직접적인 저주는 자식을 낳지 못하는 ...
    Date2021.04.21 By갈렙 Views240
    Read More
  16. 창세기강해(75) 아브라함이 받은 복과 받을 복(창12:1~4)_2021-04-2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75) 아브라함이 받은 복과 받을 복(창12:1~4)_2021-04-22(목) https://youtu.be/U_rhsXfype4 1.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시는 복과 저주란 어떤 것인가? 신명기 11:27~28에 보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복과 저주가 대체 어...
    Date2021.04.22 By갈렙 Views253
    Read More
  17. 창세기강해(76)순례자인 아브라함이 붙들었던 신앙의 2가지 중심 축(창12:5~9)_2021-04-2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76)순례자인 아브라함이 붙들었던 신앙의 2가지 중심 축(창12:5~9)_2021-04-23(금) https://youtu.be/oMfefbe7KyA 1. 아브라함 순례의 여정의 첫 번째 정착지는 어디였나? 아브라함이 태어난 곳은 '갈대아 우르'였지만 그의 ...
    Date2021.04.23 By갈렙 Views277
    Read More
  18. 창세기강해(77) 아브라함의 첫번째 실수가 빚은 뼈아픈 교훈들(창12:10~20 )_2021-04-23(금)

    1. 들어가며 '아브라함'이라고 하면 '믿음'이라는 신앙의 대명사로 불린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라간 사람이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아브라함에게도 실수와 허물이 있었다는 것이 성경의 기록이다. 그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도 우리도...
    Date2021.04.24 By갈렙 Views418
    Read More
  19. 창세기강해(78) 실수를 통해 배워가는 아브라함(창13:1~13)_2021-04-25(주일)

    이 세상에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문제는 실수한 후에 어떻게 그것을 처리하는가에 달려있다. 아브라함의 실수는 파렴치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회개했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그럼 그가 회개했는지 그리고 새로운 사...
    Date2021.04.25 By갈렙 Views296
    Read More
  20. 창세기강해(79) 아브라함의 용기, 과연 어디에서 나왔을까?(창14:1~16)_2021-04-25(주일)

    혼자 신앙 생활을 잘 하는 것과 어떤 단체나 민족이나 국가의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일이다. 거기에는 자기에게 맡겨진 사람들을 지키고 돌보아 줄 책임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1,000명이 넘는 부족의 족장이 되었지만 자기의 아내를 지키지 못...
    Date2021.04.25 By갈렙 Views31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