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3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남유다 멸망과 포로시기 내용정리

image.png

남유다 멸망과 포로시기

□ 주요 내용 요약

구 분

주 요 내 용

앗수루 멸망

BC 1,200년~BC609년까지 지속. 국력 쇠퇴기에 애굽과 바벨론이 앗수르 영토 패권을 놓고 다툼

바벨론vs애굽 전쟁

 

1차 갈그미스 전투

 

BC 609년. 무승부. 무깃도에서 요시야 전사 → 여호아하스 즉위 → 바로느고가 폐위시킴 → 여호야김 즉위(애굽 섬김)

2차 갈그미스 전투

(1차 예루살렘 침공)

BC 605년. 바벨론 승리. 느브갓네살 침공 → 여호야김 충성 맹세 → 다니엘 등 1차 포로

주변국가의 공격

 

BC 601년. 여호야김, 바벨론 배반 → 느브갓네살, 주변국가를 통해 유다 공격 → 여호야김 죽음→ 여호야긴 즉위

2차 예루살렘 침공

 

BC 597년. 여호야긴 배반 → 느브갓네살 침공 → 여호야긴 항복 → 시드기야 즉위 → 에스겔 포로(여호야긴의 온 집안 등 1만명 포함)

3차 예루살렘 침공

 

BC 588~586년. 시드기야 배반 → 느브갓네살 침공 → 시드기야 포로, 유다 멸망(BC 586년)

포로시기

70년(BC 605~538), 다니엘, 느브갓네살왕 및 벨사살 왕 꿈 해석

바사, 바벨론 점령

BC 539년. 고레스가 점령. 벨사살 죽음

1차 포로귀환

BC 538년. 고레스왕, 포로귀환 칙령. 스룹바벨․예수아 귀환, 성정재건 → 사마리아인 방해로 지연(16년) → 학개, 스가랴 격려로 재개 → 성전 완공(BC 516년)

에스더 사건

BC 483~474년. 아하수에로왕 때. 모르드개와 하만

2차 포로귀환

BC 458년. 아닥사스다왕, 포로귀환 조서. 에스라 귀환. 백성들을 말씀으로 회복시킴

3차 포로귀환

BC 445년(에스라 귀환뒤 13년후) 총독으로 귀환. 성벽 재건 → 바사 귀환뒤 다시 귀환

말라기

BC 430년. 성벽재건후 10년뒤. 메시아 왕국 도래하지 않음 → 레위인 타락 → 백성들 타락 → 여호와의 날 & 엘리야가 다시 옴 → 400년 침묵

□ 상세 내용

o 앗수르 제국 : BC 1200년~BC 609년 (약 600년) → 국력 쇠퇴기에 애굽과 신흥 바벨론은 앗수르 영토 패권을 놓고 전쟁을 벌임

o 1차 갈그미스 전투(BC.609년)

- 앗수르 쇠퇴 →신흥 바벨론 vs 이집트, 구 앗수르 영토 패권 다툼 → 애굽 군대(바로느고)가 갈그미스로 진격중 므깃도에서 유다와 전쟁(요시야왕 전사) → 유다 백성들, 여호아하스를 왕으로 세움 → 1차 갈그미스 전투(BC.609년) → 무승부 → 돌아가는 길에 바로느고(애굽)가 여호아하스를 폐위시키고 여호야김(여호아하스의 형)을 왕위에 세움 → 유다, 애굽의 지배하에 놓임

o 2차 갈그미스 전투(BC 605년, 바벨론의 예루살렘 1차 침공)

- 바로느고(애굽)와 느부갓네살(바벨론)의 격돌에서 느부갓네살 승리 → 바벨론, 예루살렘 침공, 점령 → 유다, 바벨론에 조공(여호야김, 충성 맹세) → 느브갓네살, 아버지 죽음 소식으로 귀국(다니엘과 친구 등 쓸만한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감)

- 여호야김의 딜레마 : 이집트와 바벨론중 어느 편에 서야 하는가? (왕궁은 친 애굽파, 친 바벨론파로 나뉘어 다툼. 예레미야는 하나님이 유다 징계를 위해 바벨론을 사용하고 있으니 바벨론에 저항 말 것을 권고) → 애굽에 붙음

o BC 601년(여호야김 사망?)

- 여호야김은 3년간 바벨론 섬김후 배반하여 애굽 섬김(바벨론의 이집트 침공 실패 & 애굽의 지원 약속) → 바벨론은 주변 외인부대(갈대아, 아람, 모압, 암몬)를 시켜서 유다를 괴롭힘(게릴라전)

- 이 전투중에 여호야김 사망?(BC 601년 혹은 2차 침공때 여호야긴 사망?) → 백성들은 여호야긴을 왕으로 세움

o BC.597년(바벨론의 예루살렘 2차 침공)

- 느부갓네살이 직접 침공 → 여호야긴 항복 → 느브갓네살이 여호야긴의 작은 아버지 시드기야(요시야의 아들)를 왕으로 세우고 여호야긴의 온 집안, 고급인력, 병력, 기능공 등 1만명(에스겔 포함)을 포로로 잡아 바벨론으로 돌아감

* 포로시대 선지자 다니엘, 에스겔은 남유다 멸망(BC.587년) 전에 바벨론에 끌려감

o BC 597~586년(바벨론의 예루살렘 3차 침공)

- 시드기야, 예레미야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애굽 바로와 내통 & 바벨론 배반 → 느브갓네살, 예루살렘 침공(BC 588~586) → 시드기야, 아들들 처형당함 & 자기 두 눈이 뽑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감 & 유다 멸망(렘 39:2)

o 느브갓네살 왕

하나님이 ‘내 종’이라고 표현(렘 25:9). 패역한 유다를 징계하는 도구로 사용. 

- 첫째 꿈에 세계 열강의 미래를 보여주시고(포로인 다니엘이 꿈 해석)

- 두번째 꿈(통치 기간중 34년)에 '하나님의 징계의 꿈'(순찰자가 나무를 자름)을 꾼 뒤 1년 후 정신병으로 7년을 고생 → 하나님의 긍휼로 건강 회복, 마지막 통치 기간에 하나님을 높이는 조서를 씀 → 2년간 살다가 죽음(재위 45년) → 세상 나라의 ‘니므롯’과 같았으나, 결국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음을 보여줌(느브갓네살아, 왕은 바로 나다!)

* 바벨론 : BC 625년(나보폴라살) ~ BC539년(벨사살)(약 90년)

o 바벨론 멸망과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왕

- BC 539, 바벨론 멸망, 고레스 입성

- BC 538, 유대 포로귀환 칙령 내림

- 기름부음 받은 자(사 45:1)

o 포로귀환 : 1차(BC 538년) → 2차(BC458년) → 3차(BC 445년)

o 에스라서 읽기

- 1차 포로귀환과 성전 재건(스 1~2장, BC 538년)

- 성전재건과 예배 회복(스 3~6장, BC 516년) - 에스더, 학개, 스가랴 포함

․ 스룹바벨과 예수아가 중심이 되어 성전 재건 추진 → 사마리아인들 협력 거부당하자 오히려 방해(아닥사스다 왕 재건 중단명령은 이 때 아님) → 이스라엘 백성들, 중심을 잃고 자기 농경지 돌보는데 몰두 → 성전 재건 지연(16년간 방치) → 다리오 왕, 성전 건축 재개 칙령 & 학개, 스가랴의 격려로 성전 완성(BC 516년) → 바사 땅에서 에스더 사건 발생(아하수에로왕, BC483~474년)

* 페르시아 역대 왕들은 첨부 참조

- 2차 포로귀환과 에스라 사역(7~10장) : BC 458년

․ 아닥사스다왕, 포로귀환 조서 → 2차 귀환

cf. 시오니즘 : 에스라를 중심으로, 포로시기때 예루살렘(시온)의 회복을 꿈꾸며 자손을 교육시키면서 형성된 유대 공동체의식(구약 역사 전체를 의미하지 않음)

o 에스라

- 다니엘, 에스겔은 BC 605년경 인물들이며 에스라, 느헤미야는 BC 440년경 인물들로서, 약 160년간의 시차가 존재

- 스룹바벨 등 1차 포로귀환자들이 예루살렘에 도착(BC 538년경)한 뒤 약 80년 후(성전 재건후 60년후)에 예루살렘에 도착)

- 포로시대때 바사 땅에서 출생. 고레스대왕 칙령으로 이미 동포중 상당수가 예루살렘으로 떠나있는 상태. 성전은 재건되어 있으나, 율법에 능한 지도자가 없어서 백성을 말씀으로 세우지 못하고 있음. 율법에 정통한 학사인 자신이 백성을 바로 세워야 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떠남. 

-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귀환한 백성들을 중심으로 족장들의 계보를 조사 → 역대상하 및 에스라서 집필 → 말씀을 가르치며 사회 개혁을 주도

- 이방인들과의 혼혈에 매우 민감하여(이스라엘의 멸망이 거기서부터 시작) 결혼한 아내까지도 방출시킴

o 느헤미야서 읽기

- 원전에는 에스라서와 함께 한권의 책으로 되어 있음(→느헤미야서도 에스라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짐)

- 3차 귀환과 성벽재건(느 1~7장, BC 445년)

· 느헤미야는 에스라 귀환뒤 13년후(예루살렘 성전 재건후 약 100년뒤)에 귀환(아닥사스다 왕의 명을 받아 유다 총독으로 12년간 근무) → 예루살렘 성벽 재건 및 개혁운동후 바사로 돌아갔다가 다시 옴

-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공동사역(종교개혁, 8~13장)

· 율법책 낭독, 회개, 개혁을 위한 백성들의 서약, 귀환자 거주지 배정, 영적 회복 주도, 통치를 위한 인구조사, 초막절 준수, 레위인 정비 및 제사제도 확립

 

<바벨론 포로 70년 계산>

포로 70년을 신학자들 간에 다르게 계산함.

① 1차포로~1차포로 귀환까지(BC 605~538)

예루살렘 1차 침공과 1차포로 시점 ~ 유대인의 귀환과 예루살렘 성전재건 명령한 고레스 왕 제1칙령까지

② 성전중심의 종교적 계산으로 포로 70년 나옴(루터 교)(BC 587 ~ 516)

성전파괴 ~ 성전재건 중심의 종교적 계산으로 포로 70년 나옴

o 말라기 : 느헤미야의 성벽 재건후 약 10년 뒤(BC 430년경)

- 성전 재건뒤 시간이 가도 바라던 메시야 왕국(단, 겔, 학, 슥 예언)이 도래하지 않음 → 하나님 사랑과 약속 의심(말 1:2), 하나님의 공의로운 통치 의심(말 2:17) → 제사장들의 타락(제사 소홀, 계약 파기, 율법 범함) → 백성들 타락(십일조, 헌물 소홀, 잡혼과 이혼)

- 하나님의 약속으로 끝남 (말 4~5장) : 여호와의 날에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리라(→ 신약 세례 요한) : 여호와의 날과 엘리야를 기다리며 끝남.

역대 바사(페르시아) 왕들 계보

o 아케메네스

o 테이스페스

o 고레스 1세 + 아리아람네스(고레스1세의 동생, 공동통치자)

o 캄비세스 1세 + 아르사메스( 캄비세스1세의 사촌동생, 아리아람네스의 아들, 공동통치자)

o 고레스 2세(고레스 대왕, BC 559~530) : 유대백성들 귀환 허락. 예루살렘 성전 재건 후원. 기름부음 받은 자(사 45:1)

o 캄비세스 2세 : 성경언급 없음

다리오 1세 (기원전 522-486) - 일명 다리우스 대왕. 다니엘에서 말하는 메대 사람 다리오와는 전혀 다른 인물. 학개, 스가랴가 다리오 1세 통치 2년에 설교 시작. 스룹바벨 성전이 이 시기에 건립

cf. 메대 사람 다리오는 다니엘 시대의 인물로서 요세푸스의 기록에서 " 페르샤 왕 고레스와 메대 왕 다리오(Darius)는 그(나보니더스)에 대항하여 전쟁을 일으켰다. 다리오와 그의 친척인 고레스와 함께 바벨론을 함락시켜 바벨론의 통치를 끝냈을 때 그의 나이는 62세였다. 그는 아스티아게스(Astyages)의 아들이었으며, 희랍 사람들 가운데서 그는 다른 이름을 가졌다." 라고 되어있음.

아하수에로 1세(크세르크세스, BC 486-465) - 에스더를 왕비로 맞은 왕.

아닥사스다 1세(BC 465-425) - 에스라와 느헤미야(술관원장)를 예루살렘으로 보낸 왕. 일반적으로 에스라 임무가 아닥사스다 통치 7년째 주어졌다고 함.

o 아하수에로 2세(BC 423) - 2개월만에 죽음(성경 언급 없음)

o 다리오 2세(BC 423-404) - 성경언급 없음

o 아닥사스다 2세(BC 404-359) - 학자에 따라 에스라 임무가 아닥사스다 2세 통치 7년째 주어졌다고 함.

o 아닥사스다 3세(BC 359-338) - 성경언급 없음

o 아르세스(BC 338-336) - 성경언급 없음

o 다리오 3세(BC 336-330) - BC 330년 알렉산더에게 져서 죽음. 바사 멸망

[참고]

문제는 페르시아 고유의 기록은 거의 남아 있지 않고 그리스의 기록을 의지해야 하는 것이죠. 최근에 악메다 궁에 대한 발굴에서 고레스의 칙령과 더불어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무덤이 발견되어 역사에서 찾기 어려웠던 에스더에 관한 실마리를 찾기는 했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 기록들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아마도 다니엘 때로부터 유대인들에 대한 견제가 많았고 기록을 담당했던 사람들이 다른 신을 모시던 신관들이었던 관계로 고의적인 누락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 됩니다. 사실 아하수에로 1세가 에스더의 남편이었을 가능성이 가장 많기는 하지만 그것도 100% 확신 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가우마타의 경우처럼 신관들은 영향력이 컷고 특히나 여호와를 모시는 유대인들에게는 적대적이었습니다.

에스라서의 기록에서 보면 왕의 연대기가 헷갈리게 기록되어 있는데 그것은 성전이 건립되기 이전 부터 이후까지의 성전 제건 방해 및 예루살램 성을 건축하는 것에 대한 방해 그리고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는 일에 대한 방해까지를 열거해 놓아서 마치 그 방해 공작이 모두 성전에 국한 된 것처럼 오해하기 쉽게 기록되었다는 데서 문제가 생깁니다. 아닥사스다 때의 방해는 성전 건축과 상관없이 예루살렘성을 건축하는 것에 대한 방해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제 왕은 아시옵소서 만일 이 성읍을 건축하며 그 성곽을 마치면 저 무리가 다시는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바치지 아니하리니 필경 왕들에게 손해가 되리이다 (4 : 13)

또한 그 당시 유대를 포함 지역의 총독이 반역을 하여 아닥사스다에 의한 예루살렘 재건이 중단되었지요. 아하수에로 왕때의 방해는 그 이유조차 불분명하게 기록되어있죠.

이런 여러 시대(성전이 완성된 이후의 시대를 포함)에 걸친 방해를 나열 한 다음에 갑자기 다리오 2년에 성전 건축이 중단된 문장이 나오므로 오해가 생긴 것입니다.

또 다른 가설에서 캄비세스의 동생을 사칭한 가우마타를 에스라서의 4장에서 건축을 방해한 아닥사스다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바벨론 왕조

 

* 함무라비시대 : 고대바벨론

* 나보폴라살(느부갓네살)시대 : 신바빌로니아로 부른다(BC 625-538).

 

Ⅰ. 나보폴라살과 느부갓네살

나보폴라살은 BC625년에 바벨론 왕이 되면서 갈데아 왕조를 세운다. 앗수르 군대를 패배시킴으로(BC609년) 대제국의 주인이 된다. 그는 일찍이 통치 초기에 왕궁수리와 더불어 아들 느부갓네살에게 왕권을 선포. 이 둘은 앗수르 왕이 하란에서 항복하던 시기에 함께 있었고 여기서 나보폴라살은 바벨론으로 갔고 느부갓네살은 3개월 동안 성을 약탈, 불 지르면서 전쟁의 선봉에 섰다. 

이때 앗수르 멸망과 더불어 이집트 왕 바로느고는 자기의 세력을 위해 갈그미스로 올라와 느부갓네살과 전쟁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다 왕 요시아가 바로느고와 싸우러 나갔다가 므깃도에서 죽게 된다.(대하35:20-24) 이로 인해, 유다는 잠시 이집트의 영향 아래 들어가게 되며 바로느고는 요시아 뒤를 이은 여호아하스를 3개월 만에 폐위시켜 이집트로 잡아가고 그의 형제 여호야김(=엘리야김)을 왕위에 앉힌다.(대하36:1-4)

 

Ⅱ. 바벨론의 왕성 (BC 605-562년)

초대 왕 나보폴라살의 뒤를 이은 그 아들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이 예언한 금 머리처럼 그의 43년간의 통치기간은 황금시기를 이루었다. 그리고 이집트의 세력을 시리아와 팔레스틴에서 일소해 버리고 오리엔트 상업의 이권을 차지하였다. 이때의 유다도 이집트의 영향 아래 있다가 바벨론으로 넘어가 마침내 느부갓네살에게 멸망하여 수많은 백성들이 세 차례에 걸쳐 유배되었다. 

이에 이집트는 두로 시돈 등 유다 주위의 여러 나라를 원조하여 동맹을 맺게 하고 바벨론에 대항케 했으나 바벨론으로 하여금 이집트의 국경선까지 세력을 확정시켜 주는 결과를 초래했다. BC 568년 이집트를 침략하고 그리고 대항한 여러 약소국들은 점령되어 엄벌을 받았으며 지형적으로 견딜 수 있었던 두로만이 포위 13년 만에 종주권을 인정받았을 뿐 이집트조차도 나일 강까지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1) BC585년 : 메데인과 리디아인 사이에 휴전을 중재함

2) 두로 13년간 포위

3) BC 568년 이집트 침략

 

바벨론을 1세기도 못되어 당시 세계 제일의 강대국으로 성장시킨 느부갓네살은 군소국가의 정복과 상업독점으로부터 들어오는 막강한 재정으로 제국을 번영으로 이끌었다. 당시 느부갓네살은 수도인 바벨론에 신전과 제단을 쌓았는데 신들의 여왕인 이시타르를 위한 제단을 180곳에 세웠으며 고대의 7대 불가사의의 하나인 공중정원을 세우기도 했다.

 

Ⅲ. 느부갓네살과 예루살렘 파괴(BC 605-562년, 43년간 통치)

갈그미스 전투는 느부갓네살이 이집트 세력을 꺽고 제국의 영토를 확장하는 중요한 전쟁이었다. 이 대규모 전쟁에서 이집트는 크게 패배(BC 605). 이 과정에서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으로 진군해 여호야김을 굴복시키고 백성중 일부를 포로로 잡아간다. 이때 선지자 다니엘도 잡혀간다. 

느부갓네살은 이집트까지 진군해 가기 원하지만 나보폴라살의 죽음으로 회군하여 바벨론으로 돌아갔다. 이미 느부갓네살은 바벨론 제국의 서편에 통치권을 쥐고 있었으며 아버지 죽음으로 제국 전체의 주인이 된다. 그 후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일어난 반란을 진압했는데 여호야김도 바벨론에 반역하였기에 느부갓네살에 의해 비참한 죽음을 맞게 된다. 느부갓네살은 고대 바벨론을 위대하게 제건했으며 43년간 통치하다가 BC562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Ⅳ. 느부갓네살 이후의 왕들과 바벨론 멸망

(1) 에윌므로닥(렘 52:31-34, 왕하 25:27-30)

① 유다 왕 여호야긴을 석방시켜준 왕

② 2년을 치리한 후 느부갓네살 사위 네리그릿살의 주축이 된 모반자들에게 죽임 당함.

(2) 네리그릿살 : 4년을 치리한 후 BC 556년 전쟁에서 죽음

(3) 라보로소 알코드 : 네리그릿살 아들(저능아) 1년도 못되어 맞아 죽는다. 

(4) 나보니두스

① 느부갓네살의 또 다른 사위로서 왕위 찬탈

② 네리그릿살의 아내와 결혼하여 바벨론 멸망(BC 555-538)까지 치리한다. 

(5) 벨사살왕(바벨론 마지막 왕)

나보니두스의 아들이자 섭정왕. 주의 성전에서 가져온 기명들로 술잔치를 벌일 때 하나님의 손이 나와 멸망을 기록했으며 그날 밤 벨사살은 살해당했고 바벨론은 멸망했다(단5장, BC 538년 멸망)

나보니두스는 전쟁터(페르시아와 전쟁)에 나가 있었고 벨사살은 왕궁에 있으면서 대규모 연회를 가진 그날 밤 바벨론 도성은 이미 포위된 상태. 고레스는 바벨론 성읍으로 들어가는 물줄기를 차단함으로 그 성을 무너뜨렸다. 세속 역사 속에는 나보니두스가 마지막 왕으로 되어 있고 벨사살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아버지 나보니두스와 공동통치

 

[출처] 남유다 멸망과 포로시기 내용정리|작성자 싸이티처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6967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6964
    read more
  3. 사람 속에 있는 귀신의 집은?

    사람 속에 있는 귀신의 집 (이 자료는 '귀신의 집'에 관한 온전한 자료는 아닙니다. 하지만 참고할 만한 것이 조금은 있습니다.) 심하게 귀신들리면 정신병자와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성경에 공동묘지에서 생활하는 군대귀신들린 사람처럼 아무도 제어할 수...
    Date2023.07.02 By갈렙 Views256
    Read More
  4. 예수님의 보혈 기도문

    예수님의 보혈 기도문 예수님의 피가 구속하셨습니다. 예수님의 피가 죄를 제거하시고, 파괴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십니다. 예수님의 피가 마음(양심)의 죄와 악을 제거하십니다. 마음을 깨끗하게 하십니다. 예수님의 피는 거룩하게 하십니다...
    Date2023.04.01 By갈렙 Views2452
    Read More
  5. 귀신이 배와 가슴에 집을 짓는 3가지 경우

    부정적인 생각이 귀신을 불러들인다. 2021. 7. 6. 14:01 https://blog.naver.com/looker7700/222422057018 필자가 인터넷 매체에 칼럼을 쓴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 그동안 이천 개가 넘는 칼럼을 썼으니 이제 할 말도 없을 정도이다.ㅋㅋ 그러나 필자가 글 쓰...
    Date2023.03.27 By갈렙 Views359
    Read More
  6. 남유다 왕들과 남유다 멸망

    남유다 왕들과 남유다 멸망 계속되는 유다 왕들의 이야기입니다. 크게 구분해보면 이 세상의 왕이지만 하나님의 종으로 살려 한 자들이 있고 이 세상의 왕으로 이 세상이 전부인 줄 알고 산 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더 크게 보면 어느 누구도 온전한 자가 없...
    Date2023.03.15 By갈렙 Views114
    Read More
  7. 남유다 멸망과 포로시기 내용정리

    남유다 멸망과 포로시기 내용정리 남유다 멸망과 포로시기 □ 주요 내용 요약 구 분 주 요 내 용 앗수루 멸망 BC 1,200년~BC609년까지 지속. 국력 쇠퇴기에 애굽과 바벨론이 앗수르 영토 패권을 놓고 다툼 바벨론vs애굽 전쟁 1차 갈그미스 전투 BC 609년. 무승...
    Date2023.03.15 By갈렙 Views430
    Read More
  8. 아담의 성품 속에 사는 일곱 족속들 feat.가나안 일곱 족속의 의미_윤제시카목사

    아담의 성품 속에 사는 일곱 족속들 feat.가나안 일곱 족속의 의미 블리스찬 ・ 2021. 6. 29. 17:00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
    Date2023.03.03 By갈렙 Views318
    Read More
  9. 가나안 일곱 족속과 영적 의미

    가나안 일곱 족속과 영적 의미 여호수아가 몰아낸 가나안의 일곱 족속은 우리 영혼 안에 있는 악한 일곱 기질을 상징하며 예수님께서 우리 영혼에 행하시는 사역을 예표 하는 것입니다. 0 일곱 족속 ; ① 헷 족속 ② 아모리 족속 ③ 가나안 족속 ④ 브리스 족속 ⑤ ...
    Date2023.03.03 By갈렙 Views654
    Read More
  10. 예레미야 선지자, 그는 누구인가?

    예레미야 선지자, 그는 누구인가? 요시야가 일으킨 개혁의 결과로 영구적인 영적 부흥이 있기를 바라던 사람들 중에는 요시야의 치세 제 13년에 아직 젊은 나이에 선지자의 직분을 맡도록 부르심을 받은 예레미야가 있었다.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을 맡을 사람...
    Date2023.02.28 By갈렙 Views388
    Read More
  11. 힌놈의 골짜기(게헨놈, Gehennom)

    힌놈의 골짜기(게헨놈, Gehennom) 힌놈의 골짜기는 '지옥의 형벌'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아켈다마(Akeldama, 아켈다마)는 예수님을 판 가룟 유다가 목을 맨 곳이기에 그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별로 유쾌하지 않다 그래서인지 관광객들은 먼발치에서 ...
    Date2023.02.25 By갈렙 Views288
    Read More
  12. Open AI의 하나인 ChatGPT에서 물어보았다. "오늘날에도 교회가 필요할까요?"

    오늘날에도 교회가 필요할까요? 제 생각에, 오늘날에도 교회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회는 신앙 공동체를 형성합니다. 교회는 다양한 연령대, 배경, 문화, 언어 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성경을 공부하며, ...
    Date2023.02.23 By갈렙 Views101
    Read More
  13. 공짜로 담지 못한 ‘2곡의 찬송가’ 지난해 교체됐다_찬송가 11장 홀로 한 분(하나님이 친히), 찬송가 61장 우리가 기다리던(지난 밤에 나 고요히)

    공짜로 담지 못한 ‘2곡의 찬송가’ 지난해 교체됐다 손동준 기자 승인 2019.10.08 15:35 한국찬송가공회, 새찬송가 11장·61장 저작권료부담 이유 194장은 구세군 수정요청에 따라 원저자의 곡으로 대체 이미 교체된 찬송가 11장. 한국찬송가공회(이사장:김정훈·...
    Date2023.02.21 By갈렙 Views1656
    Read More
  14. 손경민 목사 찬양곡 다운로드

    아래의 손경민목사 블러그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kyungmin0716 대표곡: "나는 주님을 섬기는 것에 후회가 없습니다."
    Date2023.01.06 By갈렙 Views480
    Read More
  15. 초대교회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았고 주일에 모여 예배를 드렸다는 초기교회의 문서들

    주일성수를 명하고 있는 바나바의 서신(A.D.130년경) 중 제13장 제13장 그러면 7일째 되는 날 쉬었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이 말은 그분의 아들이 와서 사악한 자의 절기를 폐지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무리를 심판하며, 해와 달과 별을 변하게 하는...
    Date2022.12.26 By갈렙 Views133
    Read More
  16. 주일은 과연 신약의 안식일일까?_한국성서대학교 이민규교수

    주일은 과연 신약의 안식일일까? 기독교포털뉴스 승인 2013.08.16 04:07 쉬는 날 아닌 거룩한 예배의 날…율법과 반율법 사이 균형 필요 들어가는 말 이 글은 본인(이민규 교수, 한국성서대 신약학)의 논문 <사회학적 시각으로 본 마태복음에 나타난 안식일>(신...
    Date2022.12.26 By갈렙 Views127
    Read More
  17. 사도행전 요약

    1, 사도행전 시대 1,초대 교회의 탄생(1-7장) 1) 성령으로 시작하는 교회(1-3장) (1)약속한 성령을 기다리라(1장) A)부활 이후 주의 행적과 승천 사건 회고(1-11절) 2절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이것을 주의 모든 사역이 성령으로 말미암은...
    Date2022.12.23 By갈렙 Views511
    Read More
  18. 디다케(열두사도의가르침)에 나오는 '세례'규정

    <디다케>는 초대교회 문헌에서 독보적입니다. 어거스틴 이전의 교부 문헌 중에 가장 오래된 것 중의 하나이며, 사도시대와 가장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사도 이후 초대교회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문헌입니다. <디다케>는 히폴리투스의 <사도전승>과 더불어 ...
    Date2022.12.15 By갈렙 Views104
    Read More
  19. [자료] 통일찬송가 및 새찬송가 nwc 및 ppt 악보

    아래의 사이트에 있습니다. https://cwy0675.tistory.com/
    Date2022.12.11 By갈렙 Views433
    Read More
  20. 사도행전강해_정병진목사

    38:03지금 재생 중 사도행전 강해(01) 사도행전, 어떤 책인가?(행1:1~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회개와천국복음[정병진] • 조회수 157회 • 6개월 전 41:28지금 재생 중 사도행전 강해(02) 사도행전, 누가 왜 썼는가?(행1: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회개...
    Date2022.12.09 By갈렙 Views59
    Read More
  21. 사도행전강해_정병진목사

    27:54지금 재생 중 사도행전강해(25) 교회에 의해 처음으로 세워진 안수받은 성도의 자격기준은?(행6:1~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회개와천국복음Ⅱ[정병진] • 조회수 120회 • 4개월 전 22:34지금 재생 중 사도행전강해(26) 안수받은 성도 스데반의 영성은 어...
    Date2022.12.09 By갈렙 Views49
    Read More
  22. 요한복음강해_정병진목사

    57:13지금 재생 중 요한복음강해(01) 요한복음 대체 어떤 책인가(01)(요1: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회개와천국복음[정병진] • 조회수 163회 • 6개월 전 1:03:22지금 재생 중 요한복음강해(02) 요한복음 대체 어떤 책인가(02)(요1:1~5)_동탄명성교회 정병...
    Date2022.12.09 By갈렙 Views5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