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1. 자존성(독립성).
하나님은 인간처럼 외부의 어떤 것에 의존하고 계시는 분이 아니라 그의 존재 근거를 자신 안에 가지고 계시는 필연적인 존재이다. 즉 하나님은 원인이 없이 존재하신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3:14)와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요5;260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자존성을 잘 나타내 준다.하나님은 그의 존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사상(롬11:33-34), 의지(롬9:18, 엡1:5, 계4:11), 능력(시115:3), 계획(시33;11)에 있어서도 자신 이외의 다른 원인을 갖지 않으신다. 자존성은 독립성이라고도 불리.운다.
2. 무한성.
하나님의 무한성은 하나님이 모든 제한으로부터 자유하여 그의 실유나 속성들에 제한이 없음을 말한다. 즉 하나님은 어떤 모양으로든지 우주에서 제한을 받거나 우주안에 국한되지 않으신다(시145:3,6,왕상8:27). 그리고 이 무한은 비록 양의 무제한한 가능성을 포함하지만 그 자체는 양적 개념이 아니라 질적 개념임을 알아야 한다. 무한성은 다음 몇 가지 의미로 다시 세분되어 설명될 수 있다.
1) 본체적 의미에서의 무한성 (완전성)
하나님은 자신의 신적 본체에 대한 모든 속성들을 무한적으로 있게 하시는 분이다. 하나님은 지식, 지혜, 선, 사랑, 의 성, 주권, 능력 등 모든 속성들에 있어서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으시며, 결함도 없으시다 (욥11:7-11, 145;3).
2) 시간적 의미에서의 무한성 (영원성)
하나님의 무한성, 곧 하나님의 영원성은 시간과의 관계에서 고찰할 때 칭하는 말이다.벌코프는 하나님의 영원성은 하나님이 모든 시간적 제한과 모든 순간들의 연속 이상에 높이 오르시고 그의 존재 전부를 하나의 분할할 수 없는 현재에 소유하시는 하나님의 완성 (완성(完成))이라고 하였다.
3) 장소적 의미로서의 무한성 (공간성)
하나님께서는 어느 곳에든지 존재하시며 모든 공간을 채우시며, 모든 피조물 가운데 거하시지만 결코 공간에 의하여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 (왕상8:27, 시139:7-10, 행17:27-28)
4) 영적 의미로서의 무한성 (유일성)
하나님께서는 영과 육으로 형성된 것처럼 여러 부분의 성질로 이루어진 분이 아니므로 나누이지 않으시는 분이다. 하나님과 그의 속성은 하나이며, 생명, 빛, 사랑, 의, 진리이시다.
3. 불변성.
제 2 절 공유적 속성
1.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이 독특한 방법으로 그 자신을 아시며, 가능성이 있는 일과 실제하고 있는 일을 다 아시는 그의 완전성이다. 하나님은 자신 안에 완전한 지식을 소유하고 계시며,이 지식은 완전하며 항상 현존하면서 총 포괄적이기 때문에 전지(全知)라고 한다. 그래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시며, 실제로 존재하는 것 뿐아니라 가능적인 것까지도 아신다.
2.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지혜는 최고의 가치있는 목적을 설정하시고 그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방법을 택하시므로 하나님의 덕행이다.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자신의 영광이다.
3. 하나님의 선하심
하나님은 그 자신이 흠없는 완전한 선이시다. 하나님은 지고선으로 모든 피조물을 친절하고 관대하게 취급하도록 자극시키는 신적 완전성이시다 (시36;6, 마5:45, 행14:17등).
4,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사랑은 속성은 자신의 완전성과 자기 현상의 반영체인 인간을 보고 즐거워 하신다.
1) 하나님의 은혜
정죄받아 심판 받을 죄인에게 향한 하나님의 과분한 사랑으로서 영적 축복의 원천이다.
2) 하나님의 긍휼
죄의 결과로 짊어진 비참함과 비통 속에 빠져 있는 자들에게 향해진 하나님의 사랑이다.
3)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하나님의 교훈과 경고에 무관심한 죄인들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한다
(롬2:4, 벧후3:15).
5, 하나님의 거룩
하나님은 도덕적 불순성이나 죄로부터 구별되시므로 도덕적으로 완전하심을 의미한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때 인간은 죄를 깊이 깨닫게 된다 (욥34:10, 사6:5, 합1:13). 모든 피조물들과 절대적으로 구별되시며 무한한 존엄으로 모든 피조물을 초월하시는 신적 완전성이다 (출15:11, 사57:15).
6,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 자신의 거룩성에 위배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을 거룩한 존재로 보존하시는 신적 완성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의에 의해 세상을 도덕적으로 통치해 가시며 적당한 법을 인간에게 부과시켜 순종하는 자를 보상하시며 불순종 자를 벌하신다 (사33:22, 롬1:32).
1) 통치적 공의 : 하나님께서 선과 악의 지배자로서 명백하게 나타내시는 강직성이다
2) 보응적 공의 : 인간과 천사를 보상을 주어 그 자신을 들어내는 속성이다
(신7:9, 시58:11, 히11:26).
그것은 엄격한 공로를 따지지 않고 약속과 승각에 따라 자비를 베푸시는 신
적 사랑의 표현이다.(눅17:10, 고전4:7).
3) 인과 응보적 공의 : 형벌을 가하시는데 관련된 속성으로서 신적 진노의 표현이다.
7, 하나님의 참되심
하나님이 그의 내적 존재하심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계시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참되심을 나타내는 신적 완전성이라 할 수 있다.
8, 하나님의 주권
1) 주권적 의지
하나님의 의지는 성경에 있어서 만물의 궁극적 원인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창조와 보존(계4:11), 통치 (잠21:1, 단4:35, 엡1:11), 그리스도의 고난(눅22:42, 행2:23), 택하심과 버리심(롬9:15~16), 거듭남, 거룩하심을 입음(빌2:13). 성도의 고난(행18:21, 롬15:32), 나아가서 미생물(마10:29)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의 원인이 되신다.
2) 주권적 능력(전능)
하나님의 의지를 집행하는 능력을 말한다.즉 하나님께서 무엇이든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다는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며,죄를 지을 수 없으며,자신을 부인할 수도 없으시다(민23:19,
딤후2:13, 히6:18).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취하기로 결정하셨던 것이면 무엇이든지 그의 뜻을 따라 수행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가 원하시면 그 이상으로 행사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18:14, 렘32:27, 마3:9).
1. 자존성(독립성).
하나님은 인간처럼 외부의 어떤 것에 의존하고 계시는 분이 아니라 그의 존재 근거를 자신 안에 가지고 계시는 필연적인 존재이다. 즉 하나님은 원인이 없이 존재하신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3:14)와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요5;260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자존성을 잘 나타내 준다.하나님은 그의 존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사상(롬11:33-34), 의지(롬9:18, 엡1:5, 계4:11), 능력(시115:3), 계획(시33;11)에 있어서도 자신 이외의 다른 원인을 갖지 않으신다. 자존성은 독립성이라고도 불리.운다.
2. 무한성.
하나님의 무한성은 하나님이 모든 제한으로부터 자유하여 그의 실유나 속성들에 제한이 없음을 말한다. 즉 하나님은 어떤 모양으로든지 우주에서 제한을 받거나 우주안에 국한되지 않으신다(시145:3,6,왕상8:27). 그리고 이 무한은 비록 양의 무제한한 가능성을 포함하지만 그 자체는 양적 개념이 아니라 질적 개념임을 알아야 한다. 무한성은 다음 몇 가지 의미로 다시 세분되어 설명될 수 있다.
1) 본체적 의미에서의 무한성 (완전성)
하나님은 자신의 신적 본체에 대한 모든 속성들을 무한적으로 있게 하시는 분이다. 하나님은 지식, 지혜, 선, 사랑, 의 성, 주권, 능력 등 모든 속성들에 있어서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으시며, 결함도 없으시다 (욥11:7-11, 145;3).
2) 시간적 의미에서의 무한성 (영원성)
하나님의 무한성, 곧 하나님의 영원성은 시간과의 관계에서 고찰할 때 칭하는 말이다.벌코프는 하나님의 영원성은 하나님이 모든 시간적 제한과 모든 순간들의 연속 이상에 높이 오르시고 그의 존재 전부를 하나의 분할할 수 없는 현재에 소유하시는 하나님의 완성 (완성(完成))이라고 하였다.
3) 장소적 의미로서의 무한성 (공간성)
하나님께서는 어느 곳에든지 존재하시며 모든 공간을 채우시며, 모든 피조물 가운데 거하시지만 결코 공간에 의하여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 (왕상8:27, 시139:7-10, 행17:27-28)
4) 영적 의미로서의 무한성 (유일성)
하나님께서는 영과 육으로 형성된 것처럼 여러 부분의 성질로 이루어진 분이 아니므로 나누이지 않으시는 분이다. 하나님과 그의 속성은 하나이며, 생명, 빛, 사랑, 의, 진리이시다.
3. 불변성.
제 2 절 공유적 속성
1.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이 독특한 방법으로 그 자신을 아시며, 가능성이 있는 일과 실제하고 있는 일을 다 아시는 그의 완전성이다. 하나님은 자신 안에 완전한 지식을 소유하고 계시며,이 지식은 완전하며 항상 현존하면서 총 포괄적이기 때문에 전지(全知)라고 한다. 그래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시며, 실제로 존재하는 것 뿐아니라 가능적인 것까지도 아신다.
2.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지혜는 최고의 가치있는 목적을 설정하시고 그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방법을 택하시므로 하나님의 덕행이다.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자신의 영광이다.
3. 하나님의 선하심
하나님은 그 자신이 흠없는 완전한 선이시다. 하나님은 지고선으로 모든 피조물을 친절하고 관대하게 취급하도록 자극시키는 신적 완전성이시다 (시36;6, 마5:45, 행14:17등).
4,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사랑은 속성은 자신의 완전성과 자기 현상의 반영체인 인간을 보고 즐거워 하신다.
1) 하나님의 은혜
정죄받아 심판 받을 죄인에게 향한 하나님의 과분한 사랑으로서 영적 축복의 원천이다.
2) 하나님의 긍휼
죄의 결과로 짊어진 비참함과 비통 속에 빠져 있는 자들에게 향해진 하나님의 사랑이다.
3)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하나님의 교훈과 경고에 무관심한 죄인들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한다
(롬2:4, 벧후3:15).
5, 하나님의 거룩
하나님은 도덕적 불순성이나 죄로부터 구별되시므로 도덕적으로 완전하심을 의미한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때 인간은 죄를 깊이 깨닫게 된다 (욥34:10, 사6:5, 합1:13). 모든 피조물들과 절대적으로 구별되시며 무한한 존엄으로 모든 피조물을 초월하시는 신적 완전성이다 (출15:11, 사57:15).
6,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 자신의 거룩성에 위배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을 거룩한 존재로 보존하시는 신적 완성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의에 의해 세상을 도덕적으로 통치해 가시며 적당한 법을 인간에게 부과시켜 순종하는 자를 보상하시며 불순종 자를 벌하신다 (사33:22, 롬1:32).
1) 통치적 공의 : 하나님께서 선과 악의 지배자로서 명백하게 나타내시는 강직성이다
2) 보응적 공의 : 인간과 천사를 보상을 주어 그 자신을 들어내는 속성이다
(신7:9, 시58:11, 히11:26).
그것은 엄격한 공로를 따지지 않고 약속과 승각에 따라 자비를 베푸시는 신
적 사랑의 표현이다.(눅17:10, 고전4:7).
3) 인과 응보적 공의 : 형벌을 가하시는데 관련된 속성으로서 신적 진노의 표현이다.
7, 하나님의 참되심
하나님이 그의 내적 존재하심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계시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참되심을 나타내는 신적 완전성이라 할 수 있다.
8, 하나님의 주권
1) 주권적 의지
하나님의 의지는 성경에 있어서 만물의 궁극적 원인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창조와 보존(계4:11), 통치 (잠21:1, 단4:35, 엡1:11), 그리스도의 고난(눅22:42, 행2:23), 택하심과 버리심(롬9:15~16), 거듭남, 거룩하심을 입음(빌2:13). 성도의 고난(행18:21, 롬15:32), 나아가서 미생물(마10:29)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의 원인이 되신다.
2) 주권적 능력(전능)
하나님의 의지를 집행하는 능력을 말한다.즉 하나님께서 무엇이든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다는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며,죄를 지을 수 없으며,자신을 부인할 수도 없으시다(민23:19,
딤후2:13, 히6:18).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취하기로 결정하셨던 것이면 무엇이든지 그의 뜻을 따라 수행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가 원하시면 그 이상으로 행사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18:14, 렘32:27, 마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