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29 17:48

성전 자료 정리

조회 수 108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성전 자료 정리

http://jerusalem.egloos.com/1665261

※ 솔로몬의 성전과 스룹바벨의 성전과 헤롯의 성전을 정리한 것입니다. 사진들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개그림중 뒤에서3개 해당)

1. 솔로몬의 성전

 

 

 
  솔로몬의 업적 가운데 가장 기념할 만한 것은 성전 건축이다. 다윗 겅 북쪽 높은 곳에 자리 잡은 아름다운 성전은 350년 후 느브갓네살이 파괴하기 전까지 이스라엘의 영광을 나타냈다. 페니키아의 영향력은 칠 년 동안의 성전 건축 기간에도 주도권을 장악했다.
  두로 왕 히람은 솔로몬을 도와 목재와 숙련된 장인들을 제공했다. 페니키아의 도시 그발(지금의 야바일이며, 고대의 항구 도시다. 레바논의 베이루트 시에서 북쪽으로 약 30km 지점의 지중해 해안에 위치했다. 헬라어로 비블로스 라고 한다.)에서 온 사람들은 솔로몬의 일꾼과 합류했다. 이스라엘은 금속에 관한 한 경험이 없었으므로, 페니키아로부터 금속장인과 함께 두로 사람 히람도 데려왔다. 그는 청동 기둥과 장식을 만들고, 커다란 대야 또는 '녹인 바다'와 청동 제단, 그리고 성전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물과 도구들을 만들었다(왕상6장).
  여호와의 성전은 직사각형의 구조로 동서를 축으로 세부분으로 이루어졌다. 동쪽에 있는 야긴과 보아스로 불리는 두 청동 기둥이 세워진 현관을 통해 성전으로 들어간다. 이 현관은 성전의 주요 공간인 '성소'로 이어진다. 이곳에는 제사에 사용되는 금 촛대와 향단, 진설병을 놓는 금상이 놓여 있다. 성전 서쪽 끝에는 '지성소'로 알려진 언약궤가 있는 정사각형의 방이 있다. 올리브 나무에 금박을 입힌 두 '그룹'이 묵묵히 거룩한 언약궤를 내려다보고 있다. 건축학적으로 세 부분으로 나눈 신전의 구조는 하솔과 라기스에서 발견된 초기 가나안 신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다 후에 지어진 '왕립 신전'은 시리아의 텔 타이나트(타이나트는 시리아 북방 오론테스 북부의 아묵 골짜기에 위치해 있다. 이곳에 텔이 있는데 그 이름이 텔 타이나트다. 이 텔은 1936년 시카고 대학이 발굴했는데, 이를 통해 솔로몬 성전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당시의 역사적인 양식들과 일치하고 페니키아 장인들의 건축 양식에 어울리는 것으로 밝혀졌다.)에서 발견되었는데 BC 9세기로 추정된다. 텔 나이트의 신전은 솔로몬의 성전과 구조뿐 아니라 왕국과 근접한 곳에 있다는 것까지 비슷하다. 
  솔로몬 성전의 외벽은 정교한 흰 대리석을 현지에서 깍아서 만들었다. 내벽은 백향나무로 덮었고, 올리브 나무와 황양목으로 바닥과 문, 문틀, 그 외 다른 가구들을 만들었다. 화려하게 꾸민 조각과 귀한 보석, 그리고 금으로 입힌 장식들은 내벽과 각종 기물들을 장식했다. 복층의 창고들이 출입구를 제외한 성전의 모든 면을 둘러쌌다. 거대한 청동대야와 제단은 현관이 있는 동쪽 뜰에 있었다.  
 
(1) 건축 장소

 

  예루살렘 북부 모리아산이다. 이 산은 동편으로 감람산에 기드론 시내가 흐르고 서편에는 '시온과‘ ’데르메온‘ 골짜기의 중간이다. 그 높이는 해발 744m인데 남편은 극히 험준한 경사지이다. 이 산은 원래 여브스 사람에게 금600세겔로 매수하여 여호와께 번져드리던 곳이다. 역대상 21장 23~30절에 “오르난이 다윗에게 고하되 왕은 취하소서 내 주 왕의 좋게 여기시는 대로 행하소서 보소서 내가 이것들을 드리나이다. 소들은 번제물로 곡식 떠는 기계는 화목으로 밀은 소제물로 삼으시기 위하여 다 드리나이다. 다윗왕이…… 응답하시고 사자를 명하시매 저가 칼을 집에 꽂았더라 이 때에 다윗이 여호와께서 여브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서 응답하심을 보고 거기서 제사를 드렸으니 옛적에 모세가 광야에서 지은 야호와의 장막과 번제단이 그때에 기브온 산당에 있으나 다윗이 여호와의 사자의 칼을 두려워하여 감히 그 앞에 가서 하나님께 묻지 못함이라” 라고 하였다.

 


(2) 건축 기공시일과 구조

  솔로몬의 성전은 18만의 인부를 동원하여 만 7년만에 준공하였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온지 480년이요,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지 4년 시브월, 곧 2월에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하기를 시작하였다.

 


1) “다윗이 전의 낭실과 그 집들과 그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의 식양을 그 아들 솔로몬에게 주고 또 성신의 가르치신 모든 식양 곧 여호와의 전의 뜰과 사면의 모든 방과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의 식양을 주고” (대상28:11, 12).

솔로몬왕이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한 전은 다음과 같다.

장이 60 규빗이요

광이 20규빗이요

고가 30규빗이며

 


2) “전을 위하여 붙박이 교창을 내고 또 전의 벽 곧 성소와 지성소의 벽에 연접하여 돌아가며 다락들을 건축하되 다락마다 돌아가며 골방들을 만들었으니 하층 다락의 광은 다섯 규빗이요 중층 다락의 광은 여석 규빗이요 제 삼층 다락의 광은 입곱 규빗이라 전의 벽 바깥으로 돌아가며 턱을 내어 골방 들보들로 전의 벽에 박히지 않게 하였으며 이 전은…… 고가 다섯 규빗되는 다락방을 건축하되 백향목 들보로 전에 연접하게 하였더라” (왕상6:4~10).

 


(3) 성전 파괴

  오랜 세월이 흘렀다. 옛 선한 왕들이 죽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께 범죄하였다. 글므로 주전 587년에 바벨론왕 느브갓네살에게 멸망되었다.

  “제사장의 어른들과 백성도 크게 범죄하여 이방 모든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에 거룩하게 두신 그 전을 더럽게 하였으며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백성과 그 거하시는 곳을 아끼사 부지런히 그 사자들을 그 백성에게 보내어 이르셨으나…… 모든 귀한 기명을 훼파하고 무릇 칼에서 벗어난 자를 저가 바벨론으로 사로 잡아가매 무리가 거기서 갈대아왕과 그 자손의 노예가 되어 바사국이 주재할 때까지 이르니라 이에 토지가 황무하여 안식년을 누림 같이 안식하여 칠십년을 지내었으니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응하였더라” (대하36:14~21). 이 때에 성전이 전부 파괴되었으며 백성들은 포로가 되었고 일부는 다른 나라로 망명하였다.

 


2. 스룹바벨의 성전

 

 

 
  세월이 흘러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이 되던 해에 이들이 해방을 받아 예루살렘으로 귀국하였다.

 


⑴ 무너진 성전을 재건

  에스라서 1장 1~4절에 “바사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오아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매 저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가로되 바사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예물을 즐거이 드릴찌니라 하였더라”고 하였다. 이 때에 재건한 성전을 가리켜 스룹바벨 성전이라고 한다.

 


① 년대

  주전 538년에 스룹바벨이 이스라엘을 인솔하고 귀국하여 성전을 재건하였다. 스룹바벨은 성전을 착수하여 20년만에 준공을 보게 되었다.

 

 
②내력

  그  내력은 다음과 같다.

주전 538년 바사왕 고레스 원년에 그가 천하에 조서를 내려서 유대인 중에 고국에 돌아가기를 원하는 자는 자유로이 돌아가서 성전을 건축하라고 하고 남아 있는 자는 금, 은을 즐거이 바쳐서 성전 건축하는데 경비에 충용하게 하였다.

 


③ 인수

  귀환한 인수는 스룹바벨 인솔 하에 49,997명이었다. 고레스가 이러한 일을 행한 일에 대하여 이사야 선지에게 하나님께서 미리 말씀하셨다. “고레스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그는 나의 목자라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중건되리라 하며 성전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네 기초가 세움이 되리라 하는 자니라”(사 44:28). 다음에 주전 516년에 모세의 율법에 비추어 성전을 신축하니 이것이 곧 제2성전이다.

 


⑵ 성전 공사 중지

  유다와 베냐민의 적이 유대인이 바벨론에서 돌아와서 성전을 신축한다 함을 듣고 와서 돕겠다고 할 때에 스룹바벨이 용납지 아니하니 적이 노하여 일방으로 공갈하여 건축 공사를 중지하라 하고 일방으로는 왕에게 상소하여 유대인은 역사적으로 반항하는 백성으로서 만일 이 성을 다시 세우게 되면 바다 서편은 왕이 통치를 하지 못한다 함으로 왕은 그 말을 듣고 급히 조서를 내려 중지하도록 하였다.

  즉, 유대인이 바사왕 고레스에게 석방되어 스룹바벨의 인솔 하에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여 성전을 다시 건축하는 중에 있다가 형편상 곤란과 적의 압박과 참소로 말미암아 건축 공사가 중지 상태에 있으며, 일방으로 유대인을 석방한 고레스 대왕이 죽고 그 아들 컴버스가 부왕을 이어서 즉위하였는데, 그는 유대인의 일에 관여하는 극히 냉담하여 하들의 보조가 없었고 그 다음에 다리오힛다베스가 즉위할 때에는 성전 재 건축은 절망 상태였다.

 


⑶ 다시 공사 착수(제2성전)

  이 때에 하나님께서 두 선지를 세우셨으니 학개와 스가랴이다(학1~2장, 슥1~8장). 이 두 선지자의 예언으로 말미암아 스룹바벨과 여호수아가 분기하여 성전 공사를 계속 착수하니 방백들, 곧 적이 다리오왕에게 상소하였다. 그 내용인즉 유대인들이 중지하였던 예루살렘 성전 공사를 급진하기로 그 장로들에게 향하기를 누가 이 공사를 계속하라 하더냐 한즉 저희가 대답하기를 선왕 고레스의 조서가 있다 하오니 과연 그 조서가 있는지 조사하소서 하였다. 이에 왕이 국고의 문서를 조사하여 고레스왕 원년에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라는 조서와 그 설계, 혹 도식을 발견하고 왕이 천하에 다시 반포하여 예루살렘 성전 건축에 필요품을 보내되 만일 위명하는 자는 그 집으로 변소를 만들도록 하명하였다. 이 때에 시편 146편을 지은 것이다. 그래서 주전 516년에 제2성전 공사가 준공된 것이다. 또한 이 때에 시편111편과 117편이 지어졌다고 한다.

 


3. 헤롯의 성전

 

 

 
  헤롯의 성전과 스룹바벨의 성전은 한 건물이다. 해롯은 성전 수축중에도 성전 예배가 중단되지 않도록 공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준공하고 나니까 그 거눔ㄹ의 외관은 아주 딴 모양이 되었다. 이 성전은 주전 19년에 착공하여 총독 알비어스 시대에 준공하였다(AD.62~64년쯤). 그러나 예수님 당시까지도 미완성이었다(요2:20).

 

 


⑴ 화려한 성전

  헤롯의 성전은 화려하기로 유명하다. 그는 유대인의 환심을 사려는 정치적 의도에서 그 비용을 아끼지 않았다. 성전 지역은 확장되어서 시온산 전부를 차지하였다. 서북쪽의 안토니아 성은 더욱 확장 수리하여 궁전으로 꾸몄으며 그의 후원자인 마크 안토니의 이름을 따서 ‘안토니아’라고 명명하였다. 동쪽 행랑, 곧 기드론 골짜기를 굽어 볼 수 있는 곳에 솔로몬 행랑이 있었다. 바깥 뜰은 정방형인데 서쪽에 있는 네 개의 문과 다리가 통로가 되었다.

  이스라엘 사람의 뜰인 안 뜰의 통용문은 도합 9개였는데 이방 사람은 출입이 엄금되었다. 이 안 뜰의 동쪽 1/3까지는 여자들도 출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여자들의 마당’ 이라고 하였으며, 그 서쪽 ‘남자들의 마당’과의 사이에 15개의 계단이 있었다. 이 계단 위에 높이 50규빗(26.5m)의 문이 있었는데 이것이 소위 미문이다.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행3:2).

  ‘제사장의 마당’에는 번제단이 있었다. 여기에는 제사장만이 가까이 할 수 있었으며 , 일반인은 제물을 가져올 때 이 외에는 출입할 수 없다고 한다(기독교 대사전, p.674).

 


⑵ 성전 증축 기간

  이 성전은 주 예수께서 육신으로 세상에 초림하셨을 때에 당시 대왕 헤롯에 의하여 46년간 걸쳐서 아름답게 증축하였다.

 


⑶ 성전 파괴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유대인의 구주요, 만민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고, 유대인들이 도리어 이방인과 결탁하여 예수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죄값으로 다시 예루살렘 성이 로마인 손에 의해 멸망되고 성전은 완전히 파괴 되었다.

 


⑷ 예수님의 예언 성취

  이런 사실이 있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에 대하여 예언하셨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알래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바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 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제자들이 성전 건물들을 가리켜 보이려고 나아오니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였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리우리라”(마23:37~24:2).

 


⑸ 파괴된 년대

  그 예언대로 주후 70년 로마 대장 티도가 군사를 이끌고 예루살렘에 와서 성을 파괴하고 성전을 헐어버렸다. 남은 유대인들을 노예 시장에 보내 버렸다. 유대인들은 수 세기 동안 쫓겨나 세계 도처에 흩어져 살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너를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만민중에 흩으시리니 네가 그곳에서 너와 네 열조의 알지 못하던 목석 우상을 섬길 것이다”(신28:64). 또한 이 사실은 예수님께서 예언한 대로 성취하였던 것이다.

올린이: 최현규

출처:

http://blog.naver.com/shyunya?Redirect=Log&logNo=40151786082
참고문헌: 유인식, 『예루살렘 성전』,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4
참고문헌: 토마스 V. 브리스코『HOLMAN BIBLE ATLAS(두란노 성서지도)』, 두란노, 2008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6975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6968
    read more
  3. No Image

    계14:10에 나오는 "세세토록"(에이스 아이오나스 아이오논)의 의미

    ‘세세토록’ 헬라어 에이스아이오나스 아이오논(eis aionas aionon)의 의미는 무엇일까? 문자적으로 ‘세대들의 세대들까지’이다. 이 표현은 "에이스 톤 아이오나(eis ton aiona)"라는 표현과 비슷하다. 이 뜻은 문자적으로 ‘그 세대까지’이다. 그런데 일반적으...
    Date2018.01.08 By갈렙 Views472
    Read More
  4. "영원히", "영원토록", "세세토록"에 대한 헬라어원문 고찰

    신약성경에 보면, "영원히", "영원토록", "세세토록" "세세무궁토록" 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그러나 개역개정성경은 이 단어들이 일관성이 없게 번역되어 있다. 아마도 신약성경 각권의 번역자가 달랐던 이유가 작용했던 것 같다. 그렇지만 헬라어 원문상으...
    Date2018.01.08 By갈렙 Views2140
    Read More
  5. No Image

    킹제임스성경의 번역과정과 그 실체

    <iframe src="https://player.vimeo.com/video/248774354" width="640" height="360" frameborder="0" webkitallowfullscreen mozallowfullscreen allowfullscreen></iframe>
    Date2018.01.08 By갈렙 Views272
    Read More
  6. No Image

    새번역 주기도문과 새번역 사도신경 해설

    Ⅰ. 주기도문 재번역 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1)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2)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Date2017.12.31 By갈렙 Views2401
    Read More
  7. No Image

    새번역 주기도문과 새번역 사도신경

    [새번역] 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
    Date2017.12.31 By갈렙 Views939
    Read More
  8. No Image

    불교와 기독교의 인간론은 어떻게 다른가?

    불교와 기독교의 인간론은 어떻게 다른가? <글/ 서재생 목사> 본 주제 강의에 참석하여 오해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불교를 너무 미화하고 있다는 오해합니다. 그러나 타 종교를 연구하면서 주의해야 할 것은 처음에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입...
    Date2017.12.28 By갈렙 Views637
    Read More
  9. 성경 속 예수 탄생: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6가지

    성경 속 예수 탄생: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6가지 2017년 12월 24일 by 개미 ※ cracked의 「6 Things People Get Wrong About the Bible’s Christmas Story」를 번역한 글입니다. 매년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다들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가 말라빠진 소나무...
    Date2017.12.27 By갈렙 Views270
    Read More
  10. 선행은 왜 칭의의 열매여야 하는가?

    선행은 왜 칭의의 열매여야 하는가? 입력 : 2017.09.07 17:55 More [이경섭 칼럼] 선행이 칭의의 (원인 아닌) 결과여야 하는 이유 ▲이경섭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인간의 선행이 칭의에 기여하느냐 못하느냐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한 지금까지도 여전히...
    Date2017.12.17 By갈렙 Views238
    Read More
  11. No Image

    [교회사] 예수님의 친동생 야고보의 순교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 신약 / 성경 2017. 3. 27. 15:44 http://blog.naver.com/hanrasan12/220968288909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2세기의 저술가 헤게시푸스의 언급에 야고보의 죽음이 나타난다. 그의 저술은 4세기의 교회 역사가 에우제비우스의 기록에 인용...
    Date2017.12.16 By갈렙 Views927
    Read More
  12. 인간의 자유의지 논쟁: 루터와 에라스무스_2016-12-18

    인간의 자유의지 논쟁: 루터와 에라스무스 김진영 기자 입력 : 2016.12.18 17:51 More [종교개혁 500주년 지상 강좌] 종교개혁의 비전과 신학사상의 재발견(4) ▲김재성 박사(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장) 나. 인간의 자유의지 논쟁: 루터와 에라스무스 종교개...
    Date2017.12.15 By갈렙 Views325
    Read More
  13. [지명] 예루살렘(살렘의 기초, 평화의 터)

    라이프성경사전 예루살렘 [Jerusalem 음성듣기] 목차 예루살렘의 역사 하늘의 새 예루살렘 예루살렘의 별칭 ‘예루’(터, 기초)와 ‘살렘’(평안, 평강)의 합성어로서 ‘살렘(평화)의 기초’, ‘평강의 소유’란 뜻. 일반적으로 ‘평화의 도시’로 이해되고 있다. 하나님...
    Date2017.12.15 By갈렙 Views310
    Read More
  14. [역사] 종교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1325~1384)

    종교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14세기 교회는 신앙의 문제보다는 정치나 경제적인 관심사들이 우선시되었고 물질만능주의로 사치와 방탕이 절정을 이루어 부패가 만연했고 거짓교리와 관행들이 날로 증가했으며 성경의 가르침들은 무시되었다. 이러한 때에 16세...
    Date2017.12.14 By갈렙 Views245
    Read More
  15. No Image

    [칭의] 율법의 행위와 칭의(의롭다하심)에 대한 성경구절들

    [시119:1]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 [롬2:15]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롬3: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
    Date2017.12.11 By갈렙 Views298
    Read More
  16. No Image

    [사본] 시내산 사본(가장 오래된 대문자사본) 어떻게 발견되었을까?

    시나이 사본 발견 이야기 정양모 신부 / 신약학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교 성서학 교수 티셴도르프(Lobegott Friedrich Konstantin Tischendorf 1815-1874)는 성서 사본들을 발굴하고 비교 연구하는 일에 한평생을 바친 사람이다. 그는 중동 여러 지역을 순방하...
    Date2017.12.05 By갈렙 Views405
    Read More
  17. No Image

    [사본] 성경(사본)의 진정성_성경은 어떻게 편집되었는가?

    성경의 진정성- 성경이 편집되었는가? - 성경이 인위적으로 편집되었다는 글들을 읽고, 전에 올렸던 글을 수정하고 정리하여 당당뉴스 컬럼으로 올린 글입니다 - 입력 : 2013년 04월 22일 (월) 17:17:59 / 최종편집 : 2013년 04월 22일 (월) 17:46:39 [조회수 ...
    Date2017.12.05 By갈렙 Views540
    Read More
  18. [사본] 티센도르프가 발견한 가장 오래된 대문자 헬라어사본인 시내산 사본

    티쉔도르프와 시내산 사본 http://sfcyap.egloos.com/1429418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그리스도인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며, 영감을 준다. 어렸을 때 교회 나가시는 분을 보면 항상 성경을 가지고 다니는 것을 보았는데, 그러한 모습은 아직 교회에 나가지 ...
    Date2017.12.05 By갈렙 Views580
    Read More
  19. [교리] 알미니안과 웨슬리안 입장에서의 비성경적인 칼빈주의

    알미니안과 웨슬리안 입장에서의 비성경적인 칼빈주의 야곱 아르미니우스(Jacobus Arminius 1560-1609) 웨슬리는 이어서 칼빈주의 예정론 교리의 위험스럽고 파괴적인 해악성을 정리한다. 이 교리(칼빈의 예정론)는 첫째,이 교리가 맞다면 모든 설교와 전도는...
    Date2017.12.05 By갈렙 Views319
    Read More
  20. 2018년 목회달력(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통합측)이 나왔군요.

    2018년 목회달력 총회 교회력과 성서정과(聖書程課, Lectionary) 매일성서일과에 따른 2018년 목회달력입니다. 2018 목회달력.pdf 클릭하시면 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Date2017.12.02 By갈렙 Views1373
    Read More
  21. No Image

    구원은 노정이며 상급의 일종이다.

    행20:24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고전9:24-27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Date2017.11.30 By갈렙 Views195
    Read More
  22. 성전 자료 정리

    성전 자료 정리 http://jerusalem.egloos.com/1665261 ※ 솔로몬의 성전과 스룹바벨의 성전과 헤롯의 성전을 정리한 것입니다. 사진들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개그림중 뒤에서3개 해당) 1. 솔로몬의 성전 솔로몬의 업적 가운데 가장 기념할 만한 ...
    Date2017.11.29 By갈렙 Views108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