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CTk5NxAUBng
날짜 2020-04-05
본문말씀 히브리서 10:23~29(신약 36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고의범죄,구원탈락,배교위험성,지옥불,속죄불능,성령모욕죄,성령거역죄,성령모독죄,하나님의아들부인,속죄부정,짐짓,고의로,일부러,의도적으로,자원하여,떨어져나감

우리에겐 성경 66권이 주어져 있다. 그러다보니 어떤 성경들은 서로 충동하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그래서 어떤 것은 받아들이는데 어떤 것은 자신의 관심밖에 두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는 읽는데, 히브리서와 야고보서는 잘 안 읽는 것이다. 하나는 이신칭의를 말하는데, 하나는 이행칭의를 말하는 것 같이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성경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한다. 성도의 구원은 영원한가 아니면 구원에서 탈락한 자 있는가 하는 것도 여기에 속해 있다. 이제 히브리서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에도 귀를 기울여보자.

 

1. 들어가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많은 것을 바꾸고 있다. 금방 끝날 줄 알았지만 코로나 사태는 지금도 진행형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보다 외국의 경우 더욱 더 심각하다. 왜냐하면 코로나로부터 자신을 방어해줄 마스크를 제조할 공장도 없을 뿐더러, 의료체계도 잘 갖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먼저 코로나사태를 경험한 우리나라는 이제 마지막으로 확산방지를 위하여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오늘까지 끝내려했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연장한다고 한다. 지금도 피로도가 상당한데, 앞으로 2주를 더 견디어야 한다. 교회들마다 다음주 부활주일에는 전 성도가 예배당에 나와서 예배를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이것도 불투명해졌다. 그렇다고 이대로 그냥 끌려가듯이 갈 수만은 없다. 그럼, 이 난국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그리고 내 믿음이 식어지거나 뒷걸음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래서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 구원타락의 가능성에 관한 네번째 말씀을 살펴볼까 한다. 어쩌면 강도높은 말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무엇이 바른 길인지를 알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과 아무것도 모른채 미래에 던져졌다가 그만 낭패를 당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나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구원에서 탈락하는 죄가 무엇인지 그리고 구원에서 탈락하지 않으려면 무엇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관하여 말씀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구원탈락가능성에 대해서 히브리서는 무엇이라고 말씀하는가?

  구원탈락가능성에 대해서 히브리서는 기정사실화하고 있으며 그것도 상당히 강조하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히브리서 기자는 무려 5회나 걸쳐서 이미 믿은 성도들의 구원탈락가능성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 지난 주에는 구원탈락 가능성에 관한 3가지 말씀이 무엇인지를 들었다. 그중에서 구원탈락에 관한 세번째 말씀은 히브리서 5:11~6:12에 나오는데, 6:4~8의 말씀이 그 핵심이었다. 그 내용인즉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타락한 자들은 구원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구원에 관하여 많은 성도들이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의 하나는 사람이 구원에서 탈락하려면 무슨 심각한 범죄를 저질러야만이 그렇게 되는 줄로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니다. 왜냐하면 "타락한 자"는 심각한 범죄를 저지른 자를 일컫는 말이 아니라, "따로떨어져나간 자"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구원에서 탈락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에게 단단히 붙어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와 믿음과 신앙공동체에 찰싹 달라붙어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와 신앙으로부터 떨어져나가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히브리서 6장에서는 그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주지 않는다. 다만, 열매를 통하여 자신이 바로 가고 있는지를 점검해보라고 권면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히브리서 10장은 다르다. 구원탈락에 관한 네 번째 경고의 말씀에는 그리스도와 신앙으로부터 떨어져나가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도가 주님으로부터 어떻게 떨어져나가는지를 정확히 말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히브리서 10장에 관하여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

 

3. 사람이 진리의 온전한 지식을 받은 후에 고의로 죄를 범하면 어떻게 되는가?

  그렇다면, 사람이 진리의 온전한 지식을 받은 후에 고의로 죄를 범하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 히브리서 기자는 그것을 히10:26~27에서 3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첫째는 더이상 죄를 용서해줄 희생제물이 남아 있지 않다고 했다. 둘째는 오직 두려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만 남아 있다고 했다. 셋째는 대적자들을 삼켜버릴 맹령한 불만 있다고 하였다. 이는 결국 죄를 용서받지 못한 채 심판을 받고 불못에 던져진다는 뜻이다. 대체 사람이 자신이 지은 죄를 용서받지도 못한 채 심판대 앞으로 가서 불못에 떨어지게 하는 죄는 무엇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고의로 죄를 범하는 것이다."

 

4. 사람이 고의로 죄를 범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히브리서기자는 다른 죄는 몰라도 "고의로 죄를 범하면 그 죄는 용서받지 못한 채 결국 지옥형벌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체 "고의로 짓는 죄"가 무엇이길래 이러한 죄는 용서받지도 못하게 되어 멸망으로 이끌어가는 것인가? 그것은 헬라어원문을 보면 보다 더 정확하게 그 죄가 무슨 죄인지를 알 수 있다. "고의로 죄를 범한즉"이라는 문장은 헬라어로 "헤쿠시오스 가르 하마르타논톤"이다. 여기서 나오는 "가르"는 단어는 접속사로서 원인과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이다. 영어로는 "for 혹은 because of"라는 뜻인데, 우리말로는 "왜냐하면" 혹은 "이는~"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실 히10:26절이하의 말씀은 앞에 나와있는 히10:23~25절까지 나온 권면의 말씀을 순종해야 하는 이유에 관한 말씀인 것이다. 히1:23~25의 말씀을 준행하지 않는다면 그는 결국 버림받아 불구덩이 속으로 들어갈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렇다면, "짐짓"으로 번역된 "헤쿠시오스"라는 부사는 대체 어떤 뜻인가? 그것은 영어로는 "willfully"(NIV,KJV) 혹은 "deliberately"(RSV)라는 단어로서, 그 뜻은 "고의로, 일부러, 의도적으로, 자진하여, 자발적으로"라는 뜻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죄를 지어도 고의로 죄를 짓게 되면 그 사람 중에 구원에서 탈락할 자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이미 거듭난 사람치고 죄와 타협하지도 않고서, 그것이 죄인지도 모른 채 죄를 지을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하여 거듭날 때 우리 안에 들어오신 성령께서는 우리 속에서 무엇이 죄인지를 우리에게 가르쳐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세상의 모든 성도들 중에는 구원받을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고 봐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다음에 이 문장의 동사를 보아야 한다. 이 동사는 "하마르타노"라는 동사의 현재 분사 능동태의 형태인 그 뜻은 "계속해서 범죄하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고의로 계속해서 범죄하는 자는 결국 구원에서 탈락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죄를 지어서 고의로 계속해서 죄를 짓는 것은 구원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많아질 것이다.

 

5. 고의로 짓는 죄들에는 어떤 죄가 있는가?

  그렇다면, 성도가 고의를 죄를 지을 때에는 대체로 어떤 죄를 짓는 것을 가리키는가? 히브리서 기자는 구원을 탈락까지 시킬 죄목에 대해서 친절하게도 29절에서 3가지로 언급한다. 첫째,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은 죄가 있다. 둘째,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긴 죄가 있다. 그리고 셋째,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한 죄가 있다. 이 세 가지 죄가 바로 "고의로 죄를 범하는 것"에 해당한다. 특히 이러한 죄를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짓는 사람들 중에는 결국 회개하지 못한 채 지옥형벌을 당할 자가 있을 것이다.

  그럼, 첫째로,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은 죄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것은 그가 이전에 분명히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와 하나님의 영접하였지만 나중에는 "예수가 어딨어?"하면서 예수님을 부정할 때 생기는 죄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예수님을 부인하면 아니되는 것이다. 그런 것을 자꾸 반복하다보면 그의 죄를 위해 희생제물이 남아있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번째의 죄는 자신이 회개할 때 자신의 죄를 용서해줄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취급하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의 피를 부정하는 것이다. "내가 회개한다고 해서 예수의 피가 어떻게 내 죄를 씻어낼 수 있어? 그것은 불가능해"라고 하면서 예수님의 피를 부정하는 죄가 바로 두번째의 죄에 해당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번째의 죄는 "은혜의 성령을 모욕하는 죄"를 가리킨다. 이는 죄를 책망하여 죄를 회개케 하는 성령의 음성(요16:8)과 예수님이 누구시며 무슨 일을 하셨는지를 듣고 믿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요15:26,14:26)를 거역하는 죄를 가리킨다(마12:31~32). 예수께서도 공생애기간에 성령모욕죄(성령훼방죄)에 대하여 언급하신 적이 있으셨다. 그때에도 말씀하시기를, 예수님에 대한 훼방이나 말은 용서받을 수 있으나, 성령을 훼방하고 말로 성령을 거역했을 때에 이 세상(시대)와 오는 세상(시대)에서도 용서받지 못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성도는 죄를 책망하시는 성령을 거역해서 죄를 지어서는 아니 된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지 않으려고 귀를 막고 성령의 음성을 거역하면 그는 구원받을 수가 없는 것이다.

 

6. 히브리서 기자는 무엇 때문에 히브리서 수신자에게 이 편지를 써 보냈는가?

  그렇다면 왜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에게 고의로 짓는 죄를 범하지 않도록 경고하고 또 경고하는 것인가? 그것은 지금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부인하고 있고, 회개를 통한 예수님의 속죄를 부정하고 있으며, 회개케 하시고 믿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훼방하고 있었거나 그렇게 하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이상 그들로 하여금 이러한 죄를 범하여 구원에서 탈락하는 일이 없도록 권면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시 히브리서 수신자의 성도들은 어떤 상태에 놓여있었던 것일까? 그것은 그들이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놓여 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 때문에 따돌림을 당하고 있었고(히10:33), 불이익을 당하되 감옥에 갇히기도 하였으며(히10:34a), 재산을 몰수당하기도 하였고(히10:34b), 때로는 심한 채찍질과 칼에 죽임을 당하는 일까지도 있었던 것이다(히11:36~37). 아마도 추측컨데 이 편지가 쓰여질 때에는 로마의 도미시안 황제에 의한 핍박의 상황이 있지 않았었나 싶다. 그런데 이들은 이미 그러한 것들을 경험했던 전례가 있었다. 그것은 아마도 네로황제 때의 핍박이었던 것 같다(히10:32). 그러므로 히브리서 기자는 또다시 만나게 된 고난과 핍박의 상황에서 성도가 뒤로 물러나거나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권면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는 이 편지를 써서 히브리서 수신자들에게 써 보냈던 것이다.

 

7. 히브리서 기자는 성도가 구원에서 떨어져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무엇하기를 권면하였는가?

  그렇다면, 히브리서 기자는 성도가 구원에서 탈락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권면하였는가? 그것은 3가지였다(23~25절). 만약 이 세 가지 사항에 주의하지 않느다면, 성도라도 핍박과 고난의 상황에서 그만 구원으로부터 떨어져나갈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그럼, 그들이 그리스도로부터 따로 떨어져나간 상태에서, 그리스도를 부정하고, 회개를 통한 속죄를 부정하며, 성령을 모욕하는 죄를 지을 수가 있다는 말인가? 그것은 이렇다. 첫째, 그들이 전에 가졌던 소망의 고백을 더욱 굳건히 붙들어야 한다고 하였다(히10:23). 그들은 사도들로부터 성도들이 무엇을 소망해야 하는지를 들었던 자들로부터 복음을 전해받았다. 그것은 하늘에 있는 것들에 대한 소망, 영원한 것들에 대한 소망, 영적인 것들에 대한 소망들이었다. 예수님을 믿고 회개하면 어떠한 죄를 지었더라도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는 소망, 예수님을 믿으면 비록 잘나지 못하고 많이 가지지 못했어도 천국의 백성이 될 수 있다는 소망, 이 땅에 살면서 내 시간과 물질을 복음을 전파하는 데에 쓰면 하늘에서 상을 잃지 않을 것이는 소망을 전해받은 것이다. 그런데 지금 핍박과 고난의 현장에서 그들은 그것들을 점차 잃어버리고 있었던 것이다. 둘째, 핍박과 고난의 상황일지라도 더욱더 성도들까지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라는 것이었다(히10:24). 고난도 혼자 감당하면 힘들다. 하지만 고난의 현장에 있는 자들을 돌아보고 격려해주고 중보기도해주면 외롭지 않으며 그 길을 잘 걸어갈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히브리서 수신자들은 감옥에 갇힌 자를 돌아보았다. 그것이 자신에게 어떤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렇게 한 것이다. 셋째, 어려운 때일수록 모이기를 폐하자는 사람들의 제안에 귀기울이지 말고 더욱 모이기에 힘쓰라는 것이었다(히10:25). 그렇다. 그때에 아마도 이렇게 제안하는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목사님, 지금은 폭풍우가 몰아치는 때입니다. 지금 대항하다가는 다 죽습니다. 이 풍랑이 잔잔해질 때까지 잠깐이지만 모임을 제한합니다. 지금은 모이지 말고 상황이 조금 안정되면 그때에 다시 모입시다." 얼핏 듣기에는 솔깃한 제안이 아닐 수 없다. 타당성도 보인다. 하지만 그것이 사람들의 영혼을 더 무장시켜주고 더 하늘의 소망을 바라보게 하고, 용기를 갖게 하는 것인가? 아니다. 그 반대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상황이 어렵다고 모임을 폐하자는 주장은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성도들은 서로의 격려를 위해서도 모이기를 힘써야 한다. 그리고 더욱더 서로가 서로를 격려하면서 하늘의 소망을 더욱 굳건히 붙들어야 한다.

 

8. 나오며

  그렇다면 히브리서기자는 히브리서의 수신자로 하여금 그들이 만난 갖은 어려운 상황에서, 과연 그들이 신앙의 지조를 지키며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오직 소망의 고백을 붙잡고 갈 때에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는가? 이때 히브리서 기자는 고난중에서도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자가 결국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36절). 그리고 하늘에 더 좋은 영구한 소유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34절). 그리고 큰 상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35절). 그렇다. 성도들은 어렵다고 힘들다고 뒤로 물러날 자들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갈 때까지 자신의 믿음을 더욱 견고하게 해야 할 것이다. 서로 격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모이기를 더욱 더 힘써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한 번 두 번 그리스도에게 벗어나게 될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에는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곳으로 떨어져나갈 것이다. 그러므로 한 번이 중요하다. 한 번을 용납하지 말라. 그리고 신앙의 지조를 지키라. 그런 자들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고 말씀하셨다(히10:38). 왜냐하면 주님께서 속히 곧 오실 것이기 때문이다(히10:37). 구속의 때가 더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히10:37). 우리 성도들은 고통이 오는 것은 비록 잠시잠깐 뿐이겠지만 영광은 영원히 함께 할 것이라는 격려의 말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2020년 04월 05일(주일)

정병진목사

 


  1. 회개와 천국복음(04) 사람이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시7:12~13)_2020-07-26(주일)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눈에 띠는 것은 회개에 대한 강력한 요구다. 세례요한부터 시작된 회개의 촉구는 요한계시록 2~3장에 가서 절정을 이룬다. 그런데 개인구원여정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출애굽세대들에게는 회개하는 말씀이 나오지 않는다. 왜 출애굽세...
    Date2020.07.26 By갈렙 Views403
    Read More
  2. 천한 그릇에서 귀한 그릇으로(딤후2:20~21)_2020-07-19(주일)

    1. 들어가며 교회가 이 땅에 존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궁극적인 것은 성도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벧전1:8). 신앙생활을 열심히 했다는데 죽어서 결국 지옥에 떨어졌다면 그는 얼마나 억울하겠는가? 그러니까 교회는 한 영혼이 교회에 출석하...
    Date2020.07.19 By갈렙 Views484
    Read More
  3. 어떻게 살아야 하나님께 영광돌릴 수 있는가?(롬8:28~29)_2020-07-12(주일)

    어떻게 살아야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 수 있는가?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 나를 창조하신 목적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언제 어디에서 어떤 목적으로 나를 지으셨는가? 그리고 그러한 사실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
    Date2020.07.12 By갈렙 Views399
    Read More
  4. 하늘의 보고를 여시사 때를 따라 은혜주시는 하나님(신28:12~14과 마24:45~47)_2020-07-05(주일)

    1. 들어가며 오늘은 맥추감사주일이다. 맥추감사주일은 상반기 6개월을 동안보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다. 과연 6개월동안 하나님께서 어떤 은혜를 우리에게 베푸셨는지를 돌아보면서 다음 6개월을 믿음으로 인치는 절기가 바로 맥추감사절인 것이다. 그렇다...
    Date2020.07.05 By갈렙 Views417
    Read More
  5. 회개할 때에는 왜 조상들이 지은 죄까지 회개해야 하는가?(출20:1~5)_2020-06-28(주일)

    주님께서는 출20:5에서 우상숭배의 죄값을 지으면 그 죄값을 3~4대 후손에까지 물으시겠다고 하셨다. 죄는 조상이 지었는데 왜 후손이 그 피해를 보아야 하는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께서 율법의 저주에서 인류를 속량하셨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 자...
    Date2020.06.28 By갈렙 Views1012
    Read More
  6. 성령의 은사(03) 방언을 말하게 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고전14:2~4)_2020-06-21(주일)

    방언을 하게 되면 어떤 유익이 있을까? 어떤 이는 기도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어떤 이는 귀신을 쫓아내는데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그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유익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준다. 그것은 방언이 "자기의 덕을 세...
    Date2020.06.21 By갈렙 Views523
    Read More
  7. 성령세례에 따른 능력전도의 3가지 유형(눅24:44~49)_2020-06-14(주일)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당신이 행한 일의 증인이 되라고 당부한다. 그런데 우선은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신다. 왜 그랬을까? 그것은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약속하신 성령을 그들에게 보내줄 것이고, 그때에 위로부터 능력으로...
    Date2020.06.14 By갈렙 Views326
    Read More
  8. 성령충만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3가지는 무엇인가?(엡5:18)_2020-06-07(주일)

    A.D.30년 부활승천하신 예수께서 성령을 이 땅에 보내주셨다. 그때부터 성령께서는 우리 믿는 이들 속에 내주하시어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이 되셨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그분이 내 안에서 기쁘게 활동하실 수 있는가? 그것은 바로 우리가 성령충만을 받는 ...
    Date2020.06.07 By갈렙 Views1041
    Read More
  9. 거듭남,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3:5~9)_2020-05-31(주일)

    1. 들어가며 왜 믿음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 중에는 자꾸 믿음에 있어서 의심이 들기도 하고 흔들리기도 하는가? 교회에 출석한지 오래 되었지만 왜 자신의 신앙은 성장하지 않는 것인가? 왜 일주일에 하루를 시간을 내어 주일성수를 하는데도 그것을 지키기가 ...
    Date2020.05.31 By갈렙 Views448
    Read More
  10. 이것을 놓치면 성경을 읽어도 소용이 없다(딤후3:16)_2020-02-24(주일)

    우리 주변에는 항상 성경이 놓여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그리스도인은 불치병에 시달리기도 하고, 사업은 안 되어 망하기도 하고, 자녀들은 고통당하고, 재정은 고갈되기도 한다. 대체 무슨 이유 때문인가? 우리가 성경을 볼 때 대체 무엇에 주의를 기...
    Date2020.05.24 By갈렙 Views481
    Read More
  11. 모든 시대를 이끌어갈 참된 영적 지도자(딤전2:4~7)_2020-05-17(주일) 스승의 주일 설교

    바울은 어떤 지도자였을까? 그는 자신이 아들처럼 낳았다는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낸 목회의 편지들을 통해서 그동안 교회에게 보냈던 것과는 좀 다른 편지들을 보내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는 "한 분 하나님"에 대한 강조와 더불어 "구원론"에 대한 새로운 말씀...
    Date2020.05.17 By갈렙 Views793
    Read More
  12. 하나님 우리 아버지(하나님은 대체 어떤 자의 아버지인가?)(눅15:25~32)_2020-05-10(주일)

    오늘은 어버이주일로 돌아온 탕자와 그 이후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한다. 구약적인(율법적인) 방식에 따르면 누가 효자인가? 아마도 첫째 아들이 효자인 것 같다. 하지만 신약적인 방식에 따르면 오히려 둘째 아들이 더 효자인 것 같다. 그럼 오늘날 예수 ...
    Date2020.05.10 By갈렙 Views292
    Read More
  13. 과연 우리 자녀들에게 어떤 나라를 물려줄 것인가?(갈5:1)_2020-05-03(주일)

    오늘은 어린이주일이다. 맑고 밝게 자라야할 우리 어린이들에게 기성세대들은 무엇을 보여주고 물려주어야 할까? 한편으로는 기독교인으로서 할 일을 다해야 한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국민으로서 할 일을 다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가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Date2020.05.03 By갈렙 Views297
    Read More
  14.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는 말의 진짜 의미는?(마5:13~16)[1부예배]_2020-04-26(주일)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그것은 성도가 세상에서 착한 행실의 모범을 보영여야 하고, 부패하고 더러운 세상을 깨끗하게 하는 사명을 맡은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말씀은 그런 뜻이 결...
    Date2020.04.26 By갈렙 Views508
    Read More
  15. 코로나는 과연 하나님의 징계였나?(히12:8~11)_2020-04-19(주일)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를 통과하여 유럽과 미국 등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코로나 사태는 과연 전세계적인 전염병의 창궐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징계의 채찍인가? 이것을 하나님의 징계라고 한다면 그 근거는 무엇이며, 이 징계가 ...
    Date2020.04.19 By갈렙 Views408
    Read More
  16. 부활에 대한 소망과 오해(고전15:19~20)_2020-04-12(주일)

    성도들에게 왜 부활신앙이 중요한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부활신앙은 보이지 않는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우리가 이 세상에 살아가야 할 목적이 어디에 있는지를 분명히 알려준다. 그리고 인류의 죄가 어떻게 용서되었는지를 알려주고, 부활이후에 받...
    Date2020.04.12 By갈렙 Views304
    Read More
  17. 고의로 죄를 범하면 정말 맹렬한 불에 던져지는가?(히10:23~29)_2020-04-05(주일)

    우리에겐 성경 66권이 주어져 있다. 그러다보니 어떤 성경들은 서로 충동하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그래서 어떤 것은 받아들이는데 어떤 것은 자신의 관심밖에 두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는 읽는데, 히브리서와 야고보서는 잘 안 읽...
    Date2020.04.05 By갈렙 Views532
    Read More
  18. 구원탈락에 관한 히브리서의 세 번째 경고(히6:4~12)_2020-03-29(주일)

    과연 그리스도인들도 구원에서 탈락할 수 있는가? 히브리서 6:4~6의 말씀을 가지고, 그것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고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의 주장을 따라갈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때에는 성경을 따라가기를 바란다. ...
    Date2020.03.29 By갈렙 Views444
    Read More
  19.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하늘의 대제사장이신 예수그리스도(히7:11~17)_2020-03-22(주일)

    1. 들어가며 우리는 지금 인류역사의 끝자락에 와 있는지도 모른다. 성경에 기록된 말세의 징조들로서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신종바이러스와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바이러스는 전염성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
    Date2020.03.22 By갈렙 Views485
    Read More
  20. 예수께서는 이 땅의 참 성막의 대제사장이셨다(히8:1~6)_2020-03-15(주일)

    예수께서는 누구신가? 히브리서는 예표론적성경해석방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예수님은 아론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도 아니었다. 그리고 성전에서 죽으신 것도 아니었다. 그분은 단지 골고다언덕의 십자가에서 버려진 채 죽임을 당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
    Date2020.03.15 By갈렙 Views30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