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24 22:29

누가복음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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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Luke ) 
 
 
 
신약에 세번째로 등장하는 복음서이다. 네 복음서 가운데 이 복음서는 예수님의 지상 생애에 대한 묘사가 가장 문학적이며, 예수님의 인간성에 대한 최고의 통찰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누가의 인물과 사건에 대한 생생하고도 세밀한 묘사는 수세기 동안 수많은 예술가들의 소재가 되어왔다.

누가복음은 여러 점에서 마가복음과 비슷하다. 마가복음의 절반 이상(661절 가운데 320절)이 누가복음에 다시 나타나며, 250절 가량은 내용도 비슷하다(대부분 예수님의 가르침에 관한 것).

누가복음은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수태 고지로 시작하여 가장 풍부한 유아 기사들을 담고 있으며, 특히 예루살렘으로의 마지막 여행에 대한 설명이 아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고, 마태나 마가의 기록에는 없는 예수님의 승천도 언급되고 있다. 특히 누가복음은 찬양으로 시작하여 찬양으로 끝나는데(눅 1:47; 24:52, 53), 여기에는 마리아의 찬송(눅 1:46-55), 사가랴의 찬송(눅 1:68-79), 천사들의 찬양(눅 2:14), 시므온의 찬송(눅 2:29-32) 등이 포함되어 있다. 신약 가운데 가장 긴 책이기도 하다.


기록 연대와 목적 : 누가복음이 정확하게 언제 쓰여졌는지는 알 수 없으나 AD 60년대 초나 1세기 말경이라는 주장이 유력하다. 이것은 마가복음이 기록된 시기와 누가복음이 예루살렘 멸망 이전에 쓰여졌느냐 멸망 후에 쓰여졌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사도행전에 나타나는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관심의 부재와 사도행전이 바울의 죽음 전에 끝이 난다는 사실은 AD 70년 이전 시기일 가능성을 강력하게 시사한다.


누가복음은 일차적으로 사도행전과 마찬가지로 ‘데오빌로 각하’라 불리는 한 개인을 염두에 두고 쓰여진 것이다(눅 1:1-4). 데오빌로가 실제 인물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누가는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해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차례대로 글을 써서 데오빌로가 배워 알고 있는 사실들이 정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누가의 기록은 모든 시대의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신앙의 근거를 확실히 알게 하므로 예수님이 누구시며, 무엇을 하셨으며, 왜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셨는지에 대해 자신의 신앙으로 고백하게 하며, 나아가 비그리스도인들에게도 기독교 신앙을 알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누가복음의 특징 : 다음의 주제들은 다른 복음서들과 비교해 볼 때 누가복음에서 좀더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기도 : 누가는 예수님의 기도를 아홉 가지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두 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기도들은 다른 복음서에는 없는 것들이다. 예수님의 기도는 세례를 받으실 때(눅 3:21), 기적들을 행하신 날(눅 5:15-16), 제자들을 택하시기 전에(눅 6:12), 고난에 대해서 처음으로 말씀하시기 전에(눅 9:18-22), 변형되실 때에(눅 9:29), 70인이 돌아왔을 때(눅 10:17-22), 제자들에게 어떻게 기도하는지를 가르치시기 전에(눅 11:1), 겟세마네 동산에서(눅 22:39-46), 십자가상에서(눅 23:34, 46) 기도하신 것처럼 대부분 중요한 사건들과 관계되어 있다. 밤중에 찾아온 친구(눅 11:5)와 불의한 재판관(눅 18:1-8), 세리와 바리새인의 기도(눅 18:9-14)처럼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내용도 있다.


성령 :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와 더불어 성령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준다. 그리스도의 탄생이 성령의 일하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눅 1:15, 35), 세례 받으실 때에도 성령이 그에게 임했다(눅 3:22).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실 때도 그는 ‘성령 충만을 입어’ 성령에 이끌리셨다


고 묘사되었다(눅 4:1). 그는 성령의 권능으로 사역을 시작하셨으며(눅 4:14), 지상에서의 모든 사역을 감당하실 때에 언제나 성령 충만하셨다(눅 4:34; 10:21). 제자들은 ‘위로부터 능력’을 입을 때까지 기다리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이는 분명 오순절의 성령 강림을 가리키는 것이다(눅 24:49). 또한 누가복음은 성도들이 어떻게 성령을 의지하며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눅 11:13; 12:12; 24:49; 비교 6:40).


복음전도 : 또한 누가복음은 복음전도를 강조한다. 성탄의 메시지(눅 1:19; 2:10)나 세례 요한의 전도(눅 3:18), 예수님의 전도(눅 4:18, 43; 7:22 등), 그리고 초대교회의 활동(행 5:42; 8:4 등) 등에서 ‘복음을 전하다’라는 ‘유앙겔리조마이’(euaggelizomai)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어지고 있다. 사실 이 단어는 바울 서신에서는 빈번하게 발견되지만 다른 복음서들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누가는 예수님 자신이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 온’(눅 19:10) 분이시라는 사실을 강조하여 전달하고 있다.


보편주의 : 누가복음에는 예수님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구세주라는 사실과 예수님이 행하신 좋은 소식이 모든 사람을 위하고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천사들의 축하 메시지가 모든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있으며(눅 2:14), 시므온은 예수님이 이방을 비추는 빛이 될 것을 예언했다(눅 2:32). 또한 세례 요한이 이사야서를 인용하여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로 묘사될 때에 누가는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눅 3:4-6)고 기록하고 있으며, 사마리아인들도 유대인들과 동등하게 언급되고 있다(눅 9:54-55; 10:33; 17:16). 누가는 예수님이 구약을 인용하여 비이스라엘인에게 초점을 맞춘 두 실례, 곧 사렙다 과부와 수리아 사람 나아만을 기록하고 있다(눅 4:25-27). 하늘 나라 잔치 비유에서 누가는 마태와는 달리(마태는 ‘길’로 보냄을 받았다고 기록- 마 22:10) 종들이 더 많은 사람을 강권하여 잔치 자리를 채우기 위해 산울로 보냄을 받았다고 기록한다(눅 14:23). 그리고 마태복음에서와 같이 모든 족속을 향하여 지상명령으로 끝나고 있다(눅 24:47).


소외된 것으로 생각된 계층의 사람들에게 누가는 놀랄 정도로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소외된 자들에 기록된 목록은 이들에 대한 예수님의 관심을 잘 보여주고 있다(앞의 도표를 보라).
누가가 사용한 의학 용어들 :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는 의학적인 용어나 표현들이 종종 등장한다. 예를 들면, 베드로 장모의 병을 마가는 단순히 ‘열병’(막 1:31)이라고 기록하고 있는 반면 누가는 ‘중한 열병’(눅 4:38)이라고 기록하였고, 문둥병자들에 대한 묘사에서도 마태나 마가는 단순히 ‘문둥병자’(마 8:2; 막 1:40)로만 기술하고 있는 반면 누가는 ‘온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눅 5:12)이라고 적고 있다. 또 마가는 ‘중풍병자’라고만 표현하고 있지만 누가가 사용한 헬라어의 뜻은 ‘중풍을 앓은 자’(눅 5:18)이다.


이와 같이 누가가 여러 가지 병을 기록하고 있는 것들(눅 6:18; 7:10; 8:42; 10:34; 13:13, 32; 행 9:33; 28:8-9)은 그가 의사였다는 사실과 잘 부합된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누가가 혈루증 앓는 여인의 경우에 그녀가 많은 의원에게 다니면서 있던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었다는 말을 생략했다는 점이다(참고, 막 5:26과 눅 8:43).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이야기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들 가운데 누가복음에만 유일하게 나타난 것들로는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눅 12:13-21), ‘잃어버린 양의 비유’(눅 15:3-7),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 15:11-32),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바리새인과 세리의 이야기’(눅 18:9-1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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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에 나오는 소외된 자들
어린아이들 : 다른 복음서와는 달리 예수님의 유년기에 대한 자세한 기록(2:40-52)이나 “어린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눅 18:16)고 하신 말씀의 기록, 또는 회당장 야이로의 딸(눅 8:49-56)과 귀신 들린 아이를 고쳐 준 사건(눅 9:37-43) 그리고 천국에서의 가장 큰 자를 어린아이에 비유하신 것(9:46-48) 등에서 어린아이에 대한 관심을 읽을 수 있다.
여자들 : 당시 로마 제국이나 유대 사회에서 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 간주되었다. 그런데 누가는 예수님께서 여자들에게 보이신 관심에 주목하고 있다. 예수님의 어머니인 마리아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고(눅 1:26-56; 2:5-7, 19-20, 34-35), 세례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눅 1:5-7, 24-25, 39-45)과 성전에서 메시아를 기다린 안나(눅 2:36-38), 나인 성과부(눅 7:11-17), 예수님을 모신 여자들(눅 8:2-3), 18년 동안 허리가 굽었던 여자(눅 13:10-17)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시게 되었을 때 따라가며 울었던 예루살렘 여자들(눅 23:27-31)에 대해 말한 사람은 누가밖에 없었다.,

 

병든 자들 : 마태, 마가, 요한 모두 예수님의 치유 사역에 대해 기록하고 있지만, 누가는 예수님께서 궁핍한 모든 자들을 동정하신 것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그는 다른 기자들이 기록한 것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열 명의 문둥병자들이 고침 받은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눅 17:11-19).
가난한 자들 :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어리석은 부자(눅 12:13-21), 불의한 종(눅 16:1-13),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등의 비유와 다른 본문(눅 4:18; 6:29-31; 7:22; 12:33; 14:12-14; 18:22)에서 가난한 자들에 대한 누가의 관심을 읽을 수 있다.


버림받은 자들 : 잃어버린 양(눅 15:3-7), 잃어버린 동전(눅 15:8-10), 잃어버린 아들(눅 15:11-32)에 대한 비유들, 또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에 대한 이야기(눅 18:9-14)나 세리장 삭게오에 대한 언급(눅 19:1-10),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 옆에 달렸던 도둑이 회개하고 구원을 받은 사건을 누가는 기록하고 있다(눅 23:39-43).


이방인들 : 당시 유대인들이 사마리아 사람들과 교제하기를 꺼렸지만 예수님은 사마리아 여인과 어떻게 교제했는지를 자세히 기록하고 있으며(눅 9:51-56),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 10:25-37)와 이방인들의 믿음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눅 4:24-27; 7:1-10; 13:29; 23:47). 그리고 그의 이름으로 죄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을 기록하며 누가복음을 마무리하고 있다(눅 24:47).


누가복음의 구조와 내용
서문 1:1-4
예수님의 탄생과 유아기 1:5-2:52
예수님의 사역 준비 3:1-4:13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4:14-9:50
갈릴리에서 예루살렘 9:51-19:27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과 사역 19:28-21:38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 22:1-24:53


데오빌로에게 쓰여진 누가복음
누가는 누가복음을 쓰면서 다른 복음서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서문(눅 1:1-4)을 통해 자신이 데오빌로에게 이 글을 쓰는 목적을 기록했다”(눅 1:3-4). ‘데오빌로’는 헬라어로 ‘하나님의 친구’라는 뜻이다. 이와 같은 헌사는 당시 헬라 서신의 문학적 관습이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그리스도인 독자를 대표해 상징적으로 쓴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데오빌로가 실제 인물이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많다. 당시 이 이름은 헬라인과 유대인들 사이에 흔한 이름이었고, ‘각하’라는 신분을 특별히 밝힌 것을 보아 분명 실제 인물이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이 책이 데오빌로 각하에게 바쳐진 것이라 할지라도 개인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본서의 내용이 보여주는 것처럼 그 당시의 세계에 보낸 것이고, 모든 세대의 모든 교회에 보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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