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핵심>

1. 서론
  다음 주일은 진리의 영으로서 이 땅 오신 성령의 오심을 축하하는 성령강림절이다. 성령은 거룩한 영으로서, 이 땅에 보내심을 받아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킨다. 그런데 하나님의 영도 사람에게 세 단계로 역사했다. 노아홍수 이전 그리고 노아홍수 이후 구약시대 그리고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교회시대가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면,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만 체험할 수 있었던 성령의 사역은 무엇인가? 이것을 누리는 기쁨은 구약의 성도들을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말씀은 오순절날이 이르자 드디어 약속하신 성령께서 홀연히 하늘로부터 내려와 사람 위에 내려오심으로 마가락방에 모인 120명의 성도들이 한꺼번에 성령세례를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방언을 말하게 되었다는 말씀이다. 구약의 성도들은 방언을 말하는 자가 없었는데, 어떻게 신약의 성도들은 방언을 말할 수 있게 되었는가? 성령께서 오실 때에 가장 먼저 나타나는 은사는 왜 9가지 초자연적인 은사들 중에서 방언 은사였을까? 
3. 문제해결
 가. 오순절의 성령과 구약의 성령은 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가?
  구약시대의 성령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것은 성령께서 사람 속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사람들 밖에만 있었다는 것이다(사6:34). 그러므로 구약시대 성령의 약사는 항상 몇 몇의 소수의 사람들 위에만 내려오셔서 일하시는 방식이었으며, 그리고 시간적으로는 일시적으로만 그리고 한시적으로 역사했기에 24시간동안 계속해서 일하는 것도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였 했다. 그러므로 범죄하면 성령이 떠날 수도 있었다. 또한 구약시대의 성령께서도 은사를 주셨으나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 주시는 것처럼 각양 모든 은사를 다 주신 것도 아니었다(막16:17~18). 그러나 오순절이후 성령께서 역사하는 방식이 달라졌다. 첫째, 누구든지 성령을 다 받을 수 있고, 성령의 은사들을 체험할 수 있게 하셨다(행2:1~4, 2:17~18). 둘째, 성령께서 믿는 자들에게 내주하심으로 특정한 시간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24시간 도움과 임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한 번 들어오신 성령은 죽을 때까지 떠나가지 않으시며, 구할 때에는 다양한 은사도 주실 수 있게 되었다. 
 나. 오순절 이후 뚜렷이 달라진 성령의 역사는 어떤 것이었는가?
 오순절 이후 성령은 첫째, 모든 믿는 자들 속에 내주하시게 되었다. 그래서 성령께서는 성도들을 거듭나게 하시고(요3:5, 고전15:45), 성도들을 직접적으로 인도하시기 시작하셨다. 이것은 구약의 새 언약으로 주어진 약속이 성취된 것이다(렘31:33, 겔36:26~27, 눅24:49, 히10:15~17)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제 성령을 통해 예수님이 누군지를 제대로 알 수 있게 되었고(요15:26), 진리도 알 수 있게 되었으며(요14:26, 16:13), 스스로 죄를 깨닫고 회개할 수도 있게 되었다(요16:9). 둘째, 새로운 성령의 초자연적인 은사를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성령의 9가지 은사들 중에서 방언과 방언통역의 은사가 새롭게 받게 되었다(행1:4, 고전12:8~10). 이는 성령께서 사람의 영 속에 들어오셔서 생명을 주심으로, 새로 탄생한 아기가 말하는 것처럼 영이 말할 수 있게 된 것이다(노아홍수 이전에는 자신의 언어로 하나님과 직접적인 대화가 가능했으나, 오순절 이후에는 방언을 통한 대화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제 방언은 영적 은사를 열어주는 새로운 통로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능력이 입혀짐으로(눅24:49, 행1:8) 귀신도 쫓아낼 수 있게 되었다(막16:17~18, 마10:1). 
 다. 오순절 이후 성령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로 오순절 이후 성령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은 성도들이라면 누구나 다 성령을 체험하고 성령의 인도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는 방언을 말할 수 있게 되었고, 귀신도 쫓아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혜택을 누릴 때에 천국 복음이 힘있게 전파될 수 있는 것이다.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오순절 이후 모든 성도가 성령을 체험하고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비록 직접적인 대화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오늘날의 성도들은 방언을 통해서 하나님과 대화를 할 수 있으며, 이 은사의 통로를 통하여 다른 은사들을 받고 능력으로 무장하여 담대한 천국복음의 증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명령과선포>

 

1)감사와 회개

주여, 구약의 성도들은 경험할 수 없었던 오순절 이후의 성령의 역사에 대해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오순절 성령강림 이전에는 특정한 사람들만이 제한된 시간 안에서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를 경험하였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는 모든 성도들이 성령의 내주와 성령의 초자연적인 은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는 성령께서 결코 떠나지 아니하시며, 구약시대보다 더 많은 초자연적인 은사를 부어주신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성도가 방언을 말하고 귀신을 쫓아내는 것은 오순절 이후에 비로소 가능해진 표적이자 은사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 주어진 성령의 특권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 채 살아왔나이다. 용서해 주소서.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성령의 인도를 잘 따라가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성령의 은사를 사모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성령의 은사로 잘 무장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더 많은 은사를 사모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방언을 말하고 귀신을 쫓아내겠습니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성령의 인도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도록 미혹의 영으로 역사했던 악한 영들은 철장으로 묶임을 받으라.

이제 내가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오순절 이후의 성령의 초자연적인 능력과 은사로 무장하지 못하게 한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성령의 은사로 단단히 무장하여 천국복음을 증거할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성령은 천지창조 때부터 역사하고 있었구나.

2. 성령의 역사방식은 노아훙수 이전과 이후로 많이 달라졌으며, 오순절 이후에는 새로운 방식으로 역사하고 있구나.

3. 구약시대에 성령께서는 특정한 사람 위에서 한시적으로 역사하되, 범죄하면 그를 떠나가기도 하셨구나.

4. 오순절 이후 성령께서는 모든 믿는 성도들 위에와 그리고 속에서 역사하고 있으며, 세상 끝날까지 결코 우리를 떠나가지 아니하시는구나.

5. 내주하시는 성령을 통해 사람들은 거듭나고 방언을 말하게 되며, 가르치고 인도하는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게 되는구나.

6. 외부에서 역사하는 성령을 통해, 성도들은 초자연적인 은사와 능력으로 무장하게 되고, 그렇게 무장런 자들이 능력있게 복음을 증거할 수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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