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핵심>
1. 서론
오늘은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시간이다. 우리는 지난 주 금요일 새벽시간까지 모두 27번의 시간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온 우주와 지구와 인류를 창조하신 목적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것은 인간에게 생명을 분배해주고 천국에 있는 땅을 분배해주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배웠다. 그중에 생명분배의 마지막 단계는 육체의 구원인데 그 중에서 맨 마지막은 우리 육체 속에 들어있는 귀신을 내쫓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왜 우리가 귀신을 쫓아내야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이뤄지는 것이며, 그것인 천국에서 우리의 지위와 신분과 영광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말씀은 예수께서 어린아이들처럼 똑같은 방식으로 피와 살에 참여하심은 죽음을 통하여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기 위함이라고 하셨다는 말씀이다.
왜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의 죽으심이 우리 인류를 구원을 위한 속죄의 방법이라고 언급하지 않고 마귀를 멸하기 위한 방법이었다고 언급하고 있는가? 왜 예수님의 죽으심이 마귀의 세력을 쓸모없게 만드는 것이 되었는가?
3. 문제해결
가. 하나님의 아들이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세 번째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께서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들어오신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죽기 위해서다(히2:9). 왜냐하면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죽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왜 그럼 하나님께서 죽음을 통과하시려고 하셨는가? 그것은 3가지 목적 때문이었다. 첫째, 우리 인류의 시조 아담이 지은 범죄의 댓가를 대신 지불하기 위함이었다(막10:45). 둘째, 하나님의 생명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시 생명주는 영이 되시어 그 생명을 인류에게 분배해주기 위함이었다(요10:10). 그래서 영에게 영생을 공급하신 후 옛사람의 본체인 혼과 육체도 함께 죽음에 넘기기 위함이었다. 셋째, 사망을 세력을 잡은 자 마귀를 쓸모없게 만들기 위함이었다(히2:15 요일3:8). 왜냐하면 마귀가 가진 사망과 음부의 권세를 빼앗아 죽기를 무서워하는 인류를 해방시켜 주기 위함이었다.
나. 마귀와 그의 졸개들인 귀신들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마귀와 그의 졸개들이 하는 일은 사망의 세력을 붙잡고 인간위에 왕노릇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죄를 지어 사망에 매여서 일평생 마귀에게 종노릇하는 자들을 놓아주려 오신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인류가 지은 죄의 값을 치러주셨다. 인류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음을 맛보신 것이다. 둘째, 마귀가 가진 사망권세와 이 세상의 통치자의 권세도 빼앗기 위함이었다(요12:31). 왜나하면 마귀가 그것으로 인류를 괴롭혀왔기 때문이다.
그럼, 예수께서는 어떻게 사망권세와 이 세상의 통치권을 빼앗았는가? 그것은 자신의 죽음을 통해서다. 사탄마귀는 아담 말고 또 있는 둘째 사람을 보있다. 그리고 예수님을 손쉽게 자기의 종으로 삼을 줄 알았다. 하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자 마귀는 최종적으로는 사람들을 꼬드겨서 예수님을 죽게 만들었다. 왜냐하면 예수님도 피와 살을 가진 사람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는 사탄이 예수님을 만만하게 보았던 결과다. 그러나 이것은 일종의 덫이었다. 하나님께서 일부러 육신을 그렇게 입혔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죄가 없었고 죄를 알지도 못하는 분이셨기에 마귀가 또 한 번 불법을 저지르게 된다. 마귀가 처음에 첫 사람 아담에게는 거짓말의 죄를 지었지만, 이번에는 살인하는 죄를 지은 것이다(요8:44). 마귀는 사람을 죽이면 자신의 때가 단축되는 것만으로 단순히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죄없는 하나님의 아들을 죽인 것이므로 그의 머리에 커다란 타격을 입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사망의 음부의 열쇠를 예수님에게 내 준 것이요(계1:17~18), 하늘과 땅의 권세를 내주게 된 것이다(마28:18~19). 이것이야말로 예수께서 만왕이 왕이 되시려고 이 땅에 오신 세 번째 이유인 것이다.
다. 하나님의 경륜의 완성과 땅의 분배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예수께서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마귀를 무효화시키기 위해 오셨음을 믿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예수께서 마귀를 잡아 그의 권세를 무효화시켰으니 이제 우리도 역시 귀신을 잡아 쫓아내야 한다.
<하나님의 장자의 명령과 선포>
1)감사와 회개
1. 주여,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또 하나의 목적은 마귀를 멸하여 그가 하는 모든 일을 무효화하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주여, 하나님의 경륜상 생명분배의 마지막 단계는 마귀의 졸개인 귀신들을 우리 몸에서 쫓아보내는 것임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3. 주여, 예수께서 육신을 입으신 목적은 하나님은 영이시어 결코 죽을 수 없기에 죽으시려고 그렇게 하신 것임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4. 주여, 예수님의 성육신은 죽음을 통해 인류를 속죄하고 생명을 해방시켜 분배해주기 위함이었을 뿐만 아니라,. 마귀를 멸하는 것도 함께 포함되어 있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5. 주여, 사탄이 예수님을 사람으로 보고 죽이려 한 것은 그의 지혜가 높아보여도 실제로는 낮은 단계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6. 주여, 하나님의 경륜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살아왔나이다. 용서해 주소서.
2)장자권 누림의 결단
1. 주여, 이제는 하나님의 경륜을 실천하며 살겠나이다.
2. 주여, 이제는 우리를 위해 죽으러 오신 예수님을 사랑하겠나이다.
3. 주여, 이제는 우리 위해 대신 죽으신 예수님을 자랑하겠나이다.
4. 주여, 이제는 예수님의 죽음 때문에 우리가 인류가 사탄마귀의 포로에서 벗어났음을 전파하겠나이다.
5. 주여, 이제는 나도 마귀를 멸하는 일에 동참하겠나이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1.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이미 십자가의 사건을 통해 마귀의 사망과 음부의 권세가 예수님에게로 넘어왔다는 것을 알지 못하게 한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2. 이제 내가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3.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4. 귀신을 쫓아내어 하나님의 경륜을 성취할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창세기가 시작의 책이라면, 요한계시록은 완성의 책이로구나.
2. 에덴동산은 하늘나라 곧 천국의 모형으로 이 땅 위에 만들어진 아름다운 공간이었구나.
3. 예수께서 육신을 입으신 것은 사망을 맛보려고 하심이었구나.
4.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인류의 죄를 속죄하려는 것이었을 뿐만 아니라 마귀의 권세와 능력을 무효화시키기 위함도 들어 있었구나.
5. 사탄이 예수님을 사람으로만 알고 죽이려고 시도한 것은 커다란 실수였고 그것이 곧 자기 파멸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구나.
6. 오늘날 성도들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경륜을 성취하게 하여 천국에서 우리가 받을 상을 준비케 해주는 놀라운 일이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