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7월 28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아홉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7)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2)
[찬  송] 찬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찬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찬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말  씀] 고전 12:8~11(신약 277면)
[키워드]  성령의은사,성령의은사의다양성,일반은사와특별은사,신령한은사,영적인은사,은사주신목적,한몸안의여러지체들,더욱더큰은사,사랑의은사

 

 

1. 서론

. 고린도전서의 기본 이해

본 서신은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여러 통의 서신 중 신약 성경에 보존된 두 편의 서신 가운데 제1서신으로서, 헬라어 원전의 제목은 프로스 코린디우스 알파이다. 이에 따라 한글 개역성경에서도 고린도전서로 명명되었다. 본 서신의 저자는 사도 바울(1:1,16:21)이다. 고린도전·후서의 기록 시기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는 대체로 일치하는 바, 고린도전서는 바울의 제3차 전도 여행 기간(A, D, 53-58) 중 에베소에 머물던 시기인 A.D. 55년 봄 무렵(16:5-8; 20:31)에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본 서신의 수신자는 바울이 2차 전도 여행 때 개척한 곳이며, 로마의 속주(屬州) 중 아가야 지방의 수도인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이다. 그리고 본 서신의 내용은 고린도 교회의 영적, 도덕적 무질서에 대한 책망과 권면 교회 생활과 관련한 제반 질문 사항에 대한 목회적 답변을 기록하고 있다.

 

 

. 고린도전서의 배경 이해

고린도전서는 교회의 영적 · 도덕적 무질서에 대한 책망과 권면 및 신앙생활 현안들에 대한 목회적 답변의 서신서라고 할 수 있다. 신약 성경의 모든 서신서들은 일차적으로 각 서신서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각 서신이 어떤 수신자에게,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주어졌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그 서신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작업이다.

먼저 수신자 문제와 관련하여, 본 서신은 바울이 2차 전도여행 때(A.D.49-52) 약 일년 반 동안 사역하며 개척한(18:11)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을 일차적 수신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당시 고린도(Corinth)는 로마의 속주(屬州) 중 아가야 지방의 수도로서, 여러 가지 면에서 헬라의 가장 중요한 도시였다.

우선 고린도는 헬라의 상업 중심 도시였다. 헬라 본토와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잇는 좁은 지협(地峽)의 남쪽 2km 지점에 위치한 고린도는 수많은 여행자와 상인들의 필수적 통행로였다. 고린도는 좁은 지협 양쪽으로 동쪽으로는 겐그레아(Cenchrea) 항구를, 서쪽으로는 레게움(Lechaeum)이라고 하는 항구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두 항구를 통해 이탈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페니키아, 이집트 등지로부터 온 많은 양의 상품들이 유통되었다.

또한 고린도는 문화적으로 보면 비록 아테네와 같은 교육과 문화의 도시는 아니었으나 아테네와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헬라 문화의 특징적 요소들을 지니고 있었다. 헬라 철학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으며, 그 영향으로 지혜를 높이 평가하였다. 종교적으로도 치유의 신() 아스클레피우스(Asclepius), 태양의 신 아폴로(Apollo), ()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 등을 숭배하는 12개의 신전이 위치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거대 상업 도시들이 으레 그렇듯이 고린도 역시 다양한 외부 문화에 개방적이었으며 어떤 부도덕한 풍습에 대해서도 통제를 가하지 않았다. 특히 성() 문제는 그 사회의 도덕적 척도라 할 수 있는데, 고린도는 성적으로 문란하기로 유명한 도시였다. 한 예로 고린도의 가장 높은 곳인 아크로 고린도에 세워진 아프로디테 신전에는 1,000여 명의 신전 여사제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종교의 이름으로 매춘을 자행하는 종교적 창녀들이었다. 고린도가 성적으로 얼마나 문란하였는지 고린도화하다 (Corinthianize)’ 라는 말은 곧 성적 부정을 행하다라는 뜻으로 통용될 정도였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고린도 교회가 많은 도덕적인 문제에 직면한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신약 성경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바울은 본 서신 이전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는 내용이 포함된 서신을 보낸 바 있었다(5:9). 즉 바울이 본 서신을 기록하기 이전에도 고린도 교회에는 음행을 비롯한 윤리적 문제가 심각하게 표출되고 있었던 것이다. 본서를 기록할 당시 바울은 제3차 전도 여행을 이미 시작하여 에베소에서의 사역을 마무리할 즈음에 있었는데(16:8,9), 거기서 바울은 여러 경로를 통해 고린도 교회의 상황을 전해 들었다(1:11:16:17). 바울에게 들려온 고린도 교회의 상황은 이전에 비해 좋아졌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빠졌다는 것이었다. 고린도 교회에서는 음행 문제 뿐 아니라 심각한 분쟁까지 발생하였으며, 그 분쟁의 양상 또한 복잡하였다. 특정 사역자들의 인맥(人脈)을 중심으로 분파(分派)가 생기는가 하면, 또한 우상 제물을 먹는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의 차이로 또 패가 갈라져 다투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영적 은사를 받은 자들이 저마다 자기의 은사를 내세우며 자랑하였고 주의 만찬은 오용(誤用)되고 있었으며, 예배는 무질서하였다. 또한 교리적으로도 기독교 복음의 핵심인 부활을 부인하는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이 마치 독소처럼 교회를 오염시키고 있었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당시 고린도 교회의 형편과 특징을 두 문장으로 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즉 고린도 교회는 분명 지식이 풍족하며 영적 은사에 부족함이 없는 교회였다(1:5-7).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아이와 같이 미성숙하고(immature) 신령하지 못한 (unspiritual) 교회였다(3:1-4).

바울이 본 서신을 기록한 목적은 이처럼 은사는 풍족하나 그리스도의 교회로서 여전히 미숙하고 육신적인 상태에 머물러 있는 고린도 교회의 오류들을 바로잡기 위해서이다. 바울은 교회의 분쟁, 성적 부도덕, 세상 법정에서의 소송, 결혼 및 이혼, 우상 제물의 식사, 주의 만찬, 영적 은사의 사용, 예배의 질서, 부활의 교리 등 고린도 교회가 당면한 제반 문제들에 대해 목회적 관점(pastoral view)’에서 교훈을 제시하고 있다. 즉 고린도 교회 내에서 성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여러 목회적 상황에 대해, 목회자의 심정(a pastor’s heart)을 가지고 진심 어린 책망과 권면 및 바른 진리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본 서신은 특정 상황(occasion)과 문화적 맥락(cultural context) 속에서 복음의 원리가 교회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바울은 1세기의 고린도 교회가 처한 제반 문제들에 대해 복음에 입각하여 그 해결 지침과 원리들을 제시한다. 바울이 본 서신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 중 일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회의 중요한 관심사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또 일부 문제는 당시의 문화적 상황 속에만 적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우상 제물의 취식 문제여성의 예배포 착용 문제오늘의 문화적 상황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영적, 도적적, 교리적 문제에 대해 적용하고 있는 복음의 원리는 시대와 문화의 변화에 관계없이 중요하다.

시대에 따라 교회를 분열시키고 오염시키는 문제들의 양상과 원인은 다양하다. 그러나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하였던 복음의 원리들, 예를 들어 교회의 유일한 기초로서의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령의 전으로서의 성도의 몸, 회의 성결을 유지하기 위한 권징(勸懲)의 시행, 지식에 앞선 사랑의 중요성, 다양한 영적 은사들을 사용하는 목적과 원리, 부활의 교리 등은 어떤 문화적 맥락 속에서도 일관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본 서신은 불변하는(unchanging) 복음의 진리가, 변화하는(changing) 시대와 상황 속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중요한 목회적 통찰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 고린도전서 내용분해(목차)

1) 인사말(1:1-3)

2) 고린도 교인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1:4-9)

3) 고린도 교회의 파당과 분열(1:10-4:21)

A. 고린도 교회의 파당에 대한 보고(1:10-17)

B. 십자가의 미련한 지혜(1:18-25)

C. 하나님이 미련한 자들을 선택하심(1:26-31)

D. 인간의 지혜 대 하나님의 영과 능력(2:1-5)

E. 하나님의 지혜에 대한 성령의 계시(2:6-16)

F. 하나님의 종들의 사역을 평가함(3:1-17)

G. 자기 자신을 평가하는 법과 타인을 평가하는 법(3:18-4:5)

H. 십자가의 지혜의 모델로서의 사도들(4:6-13)

I. 그들의 아버지 바울을 본받으라는 호소(4:14-21)

4) 근친상간, 소송, 매춘(5:1-6:20)

A. 근친상간의 사례(5:1-8)

B. 교회 안에서 죄를 관용한 것에 대해 새롭게 경고함(5:9-13)

C. 소송들에 반대하는 권고(6:1-11)

D. 창녀를 찾아가지 말라는 권고(6:12-20)

5) 성관계, 이혼, 혼인에 대한 가르침(7:1-40)

A. 혼인 안에서의 성관계(7:1-5)

B. 미혼자들과 과부들의 독신 생활 및 혼인(7:6-9)

C. 그리스도인과 혼인한 사람들 및 비그리스도인과 혼인한 사람들에게 주는 이혼에 대한 가르침(7:10-16)

D. 논의의 기저에 있는 지도 원리: 현재 상태로 있으라(7:17-24)

E. 약혼자들과 과부들의 혼인의 적절성(7:25-40)

6) 우상에 바쳐진 음식에 대한 논쟁(8:1-11:1)

A. 우상에 바쳐진 음식 문제의 소개(8:1-6)

B.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미치는 위험으로 인해 그들의 행위를 논박함(8:7-13)

C. 그의 권면을 뒷받침하는 바울 자신의 예(9:1-27)

D.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역사에 나타난 부정적 예를 통해 고린도 교인들의 행위를 논박함(10:1-13)

E. 주의 만찬의 예를 통해 고린도 교인들의 행위를 논박함(10:14-22)

F. 이교도적 환경에서 우상의 음식 문제를 다루기 위한 실천적 충고(10:23-11:1)

7) 공적 예배에서 머리에 무언가를 쓰는 것(11:2-16)

8) 주의 만찬에서의 분열(11:17-34)

9) 공적 예배에서의 영적 은사의 사용(12:1-14:40)

A. 영적 은사의 소개(12:1-3)

B. 영적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12:4-11)

C. 몸의 지체들의 다양성과 상호 의존성(12:12-31)

D. 사랑: 가장 좋은 길(13:1-13)

E. 방언과 예언의 대조(14:1-19)

F. 예언을 선호함(14:20-25)

G. 예배를 위한 규정과 영적 은사에 대한 결론적 가르침(14:26-40)

10) 부활(15:1-58)

A. 서론: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선포와 믿음(15:1-11)

B. 죽은 자들의 부활이 만일 사실이 아닐 경우의 결과(15:12-19)

C. 죽은 자들의 부활이 사실이므로 생겨나는 결과(15:20-28)

D. 죽은 자들의 부활이 만일 사실이 아닐 경우의 결과(15:29-34)

E. 부활의 육체적 성격(15:35-49)

F. 모두가 변화될 것임(15:50-58)

11) 연보에 대한 가르침과 여행 일정(16:1-12)

12) 끝인사(16:13-24)

 

 

. 고린도전서의 내용

고린도전서의 내용은 1:1-9의 도입부, 1:10-15:58의 본론부, 그리고 16장의 종결부로 구분할 수 있다.

 

1)도입부(1:1~9)

도입부에서는 당시의 일반적인 서신 형식을 따라 칭찬과 감사 등 통상적 인사를 담고 있으며, 종결부에서는 본론부에서 다 언급하지 못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한 간략한 언급 및 마지막 당부와 문안 인사를 담고 있다.

 

2)본론부(1:10~15:58)

그리고 본론부 1:10-15:58은 내용에 따라 다시 1:10-6:20까지의 전반부7-15장까지의 후반부로 크게 양분할 수 있다. 먼저 전반부 1:10-6:20 주로 고린도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 고린도 교회 내의 분쟁 및 도덕적 무질서에 대한 책망과 권면을 다루고 있으며, 후반부 제7-15고린도 교회가 바울에게 서신을 통해 질문한 신앙 현안들에 대해 바울이 목회적 관점에서 답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A. 전반부(1:10~6:20)

·후반부 두 부분으로 크게 양분한 본론부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1:10-6:201:10-4:21과 제5, 6장으로 다시 세분할 수 있는데, 이중 1:10-4:21은 고린도 교회의 분열과 분쟁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먼저 바울은 글로에의 집편으로부터 고린도 교회의 분열 소식을 전해들은 것을 밝히며,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전했던 자신의 고린도 전도사역을 회상시킨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지혜이자 능력으로서 성도에게는 오직 예수만이 자랑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나서 고린도 교인들이 사도들의 인맥(人脈)을 따라 분파를 지어 다투는 문제가 얼마나 부당한 것인지를 지적하며 책망한다. 더 나아가 교회의 유일한 기초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성도 공동체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는 성전이며 우주적 연합체라는 것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그들이 분파를 지어 서로 다투는 것은 결국 그들의 교만 때문임을 지적하며 부성애(父性愛)에 기초하여 분쟁을 종식할 것을 권면한다.

이어 5, 6고린도 교회의 윤리 문제, 도덕적 무질서의 문제에 대한 책망과 권면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바울은 세 가지 문제, 근친상간의 죄, 도간의 문제를 세상 법정에 송사하는 문제, 그리고 음행 죄의 본질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심지어 근친상간의 죄를 범한 자까지도 용납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지적하며, 그 죄를 범한 자에 대한 단죄를 선언함과 동시에 교회가 누룩 없는 떡이 되기 위해서, 성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권징을 시행해야 함을 촉구한다. 그리고 성도간의 문제는 교회 내에서 판단할 것이지 결코 세상 법정에서 불신자들의 판단에 맡기지 말라는 방향을 제시한다. 음행 죄와 관련하여서는, 성도들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 및 성령이 거하는 성령의 전이라는 관점에서 음행 죄는 본질적으로 그리스도의 몸과 성전을 더럽히는 심각한 죄임을 경고하고 있다.

 

B. 후반부(7~15)

다음으로 고린도 교회가 바울에게 제기한 질문에 대한 목회적 답변 형식을 띠고 있는 7-15장은 결혼과 이혼, 우상 제물의 취식, 공적 예배시의 질서, 부활 당시 고린도 교회에서 제기되던 신앙 생활 현안 중 중요한 네 가지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먼저 제7장은 결혼과 관련된 문제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혼자의 결혼 문제 뿐 아니라, 부부 생활, 이혼 문제, 불신 배우자와 결혼했을 경우의 처신, 과부의 재혼 등 혼인 문제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각각의 경우들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과 더불어 포괄적인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어 8:1-11:1 우상 제물의 취식 문제를 다루고 있다.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을 먹어도 되는가 하는 문제는 당시 고린도 교회에서 첨예한 의견 대립의 요소가 되었던 바, 바울은 이 문제에 대해 지식적으로 옳고 그름의 차원에서가 아닌 사랑과 자유 절제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답변을 제시한다. 즉 원칙적으로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며, 따라서 성도는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을 먹는 것에도 자유하지만, 믿음이 약한 자를 위해서 그 자유를 절제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바울은 직접 자신을 권리와 자유를 절제한 모범으로 제시하여 고린도 성도들로 하여금 자신을 본받을 것을 촉구하고, 또한 이스라엘의 자유를 남용한 부정적인 본보기를 제시하여 성도는 자유를 절제할 것과 또한 먹고 마시는 문제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영광과 타인의 유익을 위하라고 권면한다.

이어 11:2-14:40 공적 예배에 관한 교훈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바울은 공적 예배의 질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여성의 예배포 착용 문제, 성찬 문제, 영적 은사의 사용 등 세 가지 문제에 상당 분량을 할애하여 교훈을 주고 있다. 먼저 바울은 여성의 예배포 착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영적 질서와 창조 원리 및 당시의 문화적 규례에 따라 여성은 순종의 표시로서 예배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성찬의 문제에 있어서는, 성찬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는 거룩한 의식임을 일깨움으로써 고린도 교인들의 오류를 바로잡고 성찬 참여자의 바른 자세를 교훈한다.

특히 영적 은사에 관한 바울의 교훈은 특기할 만한데, 바울은 영적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조화롭게 교훈한다. 즉 교회에 나타나는 은사는 다양하지만 그 은사들은 모두 한 분 성령께 기원을 두고 있으며, 또한 각 은사들의 목적은 공동체의 유익을 위한 것임을 심도있게 제시하고 있다. 영적 은사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문맥 속에 사랑을 주제로 노래한 유명한 제13장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곧 모든 영적 은사들의 사용의 원리가 곧 사랑이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바울은 은사에 대한 결론적 권면에서 모든 은사를 질서있게 사용하고 또한 덕을 세우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라고 권면한다. 바울이 방언에 비해 예언의 은사를 높이 평가하고 예언하기를 사모하라고 권하는 것은 바로 교회의 덕을 세우는 차원에서 예언이 방언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익하기 때문이다.

이어 제15장은 독교 복음의 핵심인 부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여기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성, 기독교 신앙의 근거이자 성도들의 부활의 보증이 되는 그리스도 부활의 의의, 부활 이후의 몸의 상태, 부활 신앙과 성도들의 삶의 실질적 관계 등을 심도있게 제시함으로써 당시 고린도 교회에 퍼져 있던 부활에 대한 회의적인 관점에 대해 효과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3)종결부(16)

마지막으로 본 서신의 종결부인 16장은 본론부에서 다루지 않은 몇 가지 문제에 대한 간략한 언급 및 마지막 권면과 인사로 구성되어 있다. 아마도 고린도 교인들이 바울에게 질문하였을 것으로 보이는 예루살렘 성도를 위한 연보의 문제에 대해 바울은 그 연보 수집 및 전달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시한다. 그리고 바울 자신의 고린도 교회 방문 계획 디모데와 아볼로에 대해 간략히 언급한 후, 교회 내 충성스러운 일꾼들에 대해 존경과 복종을 보이라는 마지막 권면과 인사로써 본 서신을 마무리하고 있다.

 

 

. 고린도전서 메시지 요약

 

1) 타락한 세속 문화 속에서의 교회의 위상 정립

본 서신에 언급되고 있는 고린도 교회의 윤리적 문제들 중 상당 부분은 당시 고린도의 혼탁한 도덕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교회 내 근친 상간자를 용납할 정도로 심각했던 음행의 문제고린도의 부도덕한 분위기에 교회가 그대로 물들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서신의 행간(行間)에는 불신 세계의 사람들과 별로 다를 바 없는 고린도 교회의 위상에 대한 바울의 깊은 탄식이 서려 있다. 세속 문화에 대해서 각 지교회가 어떤 위상을 정립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본 서신 전반에 걸친 행간의 메시지이다.

 

2) 분쟁하는 교회를 향한 메시지

고린도 교회는 분쟁으로 갈라져 있는 교회였으며 분쟁의 양상도 복잡하였다. 특정 사역자를 따라 패를 갈라 다투고, 특정 사안에 대한 입장의 차이에 따라 또한 서로 반목하였다. 교회의 분쟁이 어디 고린도 교회에만 해당되는 문제이겠는가? 오히려 분쟁과 반목이 없는 교회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 오늘날 한국 교회의 현실이 아닌가? 바울 사도는 분쟁하는 고린도 교회를 향해 부성애적(父性愛的) 책망과 권면 및 분쟁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교훈을 본 서신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비록 분쟁의 양상과 종류는 다르다 할지라도, 분열과 반목에 빠져 있는 모든 시대의 교회들은 바울의 책망과 교훈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3) 윤리 실천과 신앙 성숙의 관계

고린도 교회는 지식과 영적 은사들이 풍성한 교회였다. 그러나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을 성숙한 성도들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린아이의 유치성을 벗어나지 못한 자들로 간주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분파를 형성하여 서로 다투고, 교만하고, 세상 법정에 소송하고, 남의 유익보다 자신의 유익만 중시하는 등 윤리적으로도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었기 때문이다. 신앙 성숙의 기준은 얼마나 많은 은사를 가지고 능력을 행하는가에만 달려 있지 않다. 성숙한 신앙은 윤리적인 면에서도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본 서신 전반에 흐르는 교훈의 맥락이다.

 

4) 성도의 몸은 곧 성전

바울은 음행 (sexual immorality)의 문제를 다루는 부분에서 성도가 음행 죄를 피해야 할 보다 본질적 이유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성도의 몸은 곧 성전(holytemple)이라는 것이다. 구약의 성전이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상징적 처소였다면, 신약 성도들의 몸은 하나님의 성령이 내주(內住)하시는 실제적 임재의 처소이다. 그리스도인들이 음행의 죄를 비롯하여 몸으로써 짓는 죄를 멀리해야 할 본질적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5) 지식에 앞선 사랑의 중요성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중요 현안으로 떠올랐던 우상 제물의 식사 문제에 대해 가부(可否)의 차원에서 해결을 시도하지 않는다. 사실 우상 제물을 먹느냐 먹지 않느냐 하는 문제는 그 자체로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다. 정작 문제가 된 것은 그 문제를 둘러싼 고린도 교인들의 태도였다. 즉 그것을 지식의 차원에서만 해결하려고 하고, 교회의 덕과 하나님의 영광을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로 대두된 것이다. 바울은 이 문제를 지식에 앞서 사랑으로 해결하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즉 옳고 그름을 따지는 지식의 차원을 떠나, 자기보다 상대의 유익을 구하며 더 나아가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는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복음의 본질적 문제가 아니라면, 교회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지식에 앞선 사랑이 문제 해결의 중요한 원리이다.

 

6) 영적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diversity and unity)

고린도 교회는 영적 은사가 풍성하였으나 저마다 자기 은사를 자랑할 뿐 그 은사들을 교회 공동체의 유익을 세우는 데 잘 활용하지 못했다. 바울은 제12장에서 각각의 성도들은 다양한 은사를 받았는데, 그 은사들을 주신 분은 동일한 성령이시며, 성령께서 은사를 주신 것은 교회의 유익이라고 하는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임을 깨우쳐주고 있다. 달리 말하면 영적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에 대한 교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에 대한 이해가 있을 때, 교회는 각 사람이 가진 은사의 다양성을 인정하게 되고, 또한 다양한 은사들을 교회의 유익을 위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7) 사랑과 건덕

은사 사용의 대원칙. 바울은 제12-14장의 긴 지면을 할애하여 영적 은사에 관한 교훈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바울은 사랑과 건덕(love and edification)을 은사 사용의 대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은사의 바른 활용은 사랑의 토대 위에서만 가능하며, 은사 활용의 목적은 오직 교회의 덕을 세우는 것에 있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사랑과 건덕의 원칙 위에 은사들이 활용될 때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는 더욱 조화와 질서 속에서 아름답게 성장해 갈 것이다.

 

8) 공적 예배의 바른 시행

고린도 교회는 여성의 예배포 착용 문제, 찬의 잘못된 시행, 은사의 남용 및 오용 등의 원인으로 인해 공적 예배의 질서가 무너졌다. 공적 예배의 질서가 확립되지 못했다는 것은, 곧 그 교회 성도 신앙 생활 전반이 무질서하고 체계가 잡히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배가 지나치게 경직되고 율법적이 되어서도 안 되겠지만, 반대로 아무 원칙도 질서도 없는 것이 되어서는 더더욱 안 된다. 무질서한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가 있을 수 없다. 하나님은 혼란과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기 때문이다. 모든 공적 예배는 반드시 조화와 질서 속에 드려져야 한다.

 

9) 부활 신앙과 성도의 삶

교리의 문제는 성도의 실제적 삶과 직결된다. 즉 성도들의 신앙과 사상과 삶의 태도는 그들이 믿고 있는 특정 교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부활은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자 기독교 신앙의 토대로서, 부활에 대해 불신한다면 모든 것은 무너지고 만다. 바울은 소위 부활장이라 불리는 제15장에서 기독교 신앙이 허공 위에 세워지지 않은 것임을 보여준다. 기독교 신앙은 그리스도의 부활이라고 하는 확고한 역사적 사실의 토대 위에 세워진 것이며, 그리스도의 부활은 성도의 부활과 최후의 승리를 보증한다는 것을 제시한 후, 성도들이 부활 신앙에 굳게 서서 주의 일에 수고하는 자들이 되기를 권면하고 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부활의 소망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자! 부활이야말로 성도의 최대, 최고의 소망이며, 주 안에서 인내하고 수고하는 모든 삶에 확실한 보상이 될 것이다.

 

 

 

2. 표면적 은사의 다양성 및 기원과 목적에 있어서의 통일성

1)본문내용(고전12:1~11)

첫째, 오직 성령을 받은 자만이 예수를 주라 시인할 수 있음(1~3)

이제 신령한 것 곧 영적 은사들에 대해 언급하고자 함을 밝힌다. 먼저 고린도 교인들이 기독교인이 되기 전에 우상숭배에 이끌렸던 사실을 상기시킨다. 성령을 받은 자는 예수를 저주할 자라고 말하지 않으며, 또한 성령의 역사가 아니면 예수를 주시라고 할 수도 없다고 밝힌다.

둘째, 교회의 다양한 은사, 직임, 역사는 모두 삼위일체 하나님에게서 나온 거임(4~6)

다양한 은사를 분배하시는 성령은 한 분이시다. 다양한 교회의 직분을 분배하시는 주님은 한 분이시다. 다양한 교회의 역사를 모든 사람 가운데 분배하시는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셋째, 성령의 은사가 분배되는 목적은 교회 공동체의 유익을 위한 것임(7)

넷째, 성령께서 그 뜻대로 다양한 종류의 은사를 나누어주심(8~11)

은사들의 종류에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침, 능력행함, 예언, 영분 분별함, 방언, 방언 통역의 은사가 있다. 이 모든 은사는 성령께서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주신다.

 

2)영적 교훈

고린도전서의 후반부는 7~16까지다. 그중에서 고린도 교인들이 고린도 교회 설립자인 바울에게 제기한 여러 질문에 대한 바울의 목회적 답변나온다. 그 가운데 11:2~14:40 결혼문제에 대한 답변이 기록된 7우상제물 취식문제에 대한 답변이 기록된 8:1~11:1에 이어서, 공적예배시 교회 내에서의 질서유지를 위한 여러 교훈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미 바울은 11에서 여성의 예배포 착용에 관한 교훈(11:2~16)성찬예식과 관련된 교훈(11:17~34)을 준 바 있으며, 이제 12~14장에서는 교회의 공적 예배는 물론 교회 생활 전반에 있어서의 각종 은사의 질서있는 활용에 대하여 권면한다. 그 가운데에서도 은사와 관련된 교훈을 시작하는 본장 1~11절은 먼저 표적인 은사의 다양성모든 은사가 삼위 하나님으로부터 기원한 것이며, 교회의 공동체의 유익을 위하 주어졌다는 데서 통일성을 지닌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첫째, 성도는 영적인 것들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1)

둘째, 예수 믿기 전에 사람들은 말을 못하는 우상에게 끌려가고 있었다(2)

셋째, 하나님의 사람은 말을 하기 시작한다(3)

넷째, 성령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님을 저주할 자라 말하지 못하며, 누구든지 예수님을 주님이리사고 시인하게 된다(3)

다섯째, 은사의 분배는 한 성령이 하신다(4)

여섯째, 직분(섬김과 봉사)의 분배는 주 예수께서 하신다(5)

일곱째, 사역의 분배는 하나님이 하신다(6).

여덟째, 성령의 은사와 나타남을 주심은 성도들 각 사람을 유익하게 하려는 데에 있다(7)

아홉째, 성령에 따른 영적인 특별한 은사들에는 9가지가 있다.

이러한 은사에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침, 능력들의 행함들, 예언, 영들의 분별, 각종 방언들 말함, 방언들의 통역함의 은사가 있다.

열째, 이러한 성령이 한 성령이 그분의 뜻을 따라 주시는 것이다(11).

열한째, 이러한 은사는 성령께서 각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주시는 것이다(11).

열두째, 이러한 은사는 성령께서 성도들의 유익을 위하여 주시는 것이다(7,11)

열셋째, 오직 성령에 의해서만 예수님을 주시라고 할 수 있다(3).

열넷째, 교회에게 주어진 은사와 직분과 사역은 다양할지라도 그 기원은 모둔 동일하다(4).

열다섯째, 은사는 성령께서 나누어주시는 것이므로 자신이 소유한 은사만이 독보적이라거나 우월하다는 생각은 갖지 말아야 한다(4).

열여섯째, 교회의 직분도 주님이 주시는 것이므로 자신이 맡은 직임에 대해서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5).

열일곱째, 은사들은 성령께서 주시는 동등한 은사들이며, 성자 예수님을 섬기는 양식들이며, 성부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영향들이라고 할 수 있다(6)

열여덟째, 성도들에게 은사를 나눠주시는 목적은 성도들에게 유익을 주려고 하기 위함이다(7).

자신들의 은사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수단으로 자신의 형제들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유익하게 하는 것이 성령의 은사를 바른 사용 지침인 것이다.

열아홉째, 성령은 은사는 은사를 받은 모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 전체의 덕 곧 공동의 선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7).

스무째, 성령의 은사에는 일반적인 은사와 특별한 은사와 직분의 은사가 있다.

일반적인 은사는 불신자들도 가질 수 있는 일반적인 은사들의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지만, 특별한 은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거듭난 신자에게만 주어지는 특별한 은사이자, 배워서 터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실 때에 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믿지 않는 성도에게서 찾아보기는 힘들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8~11). 일반 은사들에는 성경에 나온 것으로는 섬김, 가르침, 위로, 구제, 다스림(지도력), 긍휼의 은사가 있다(12:7~8). 그 외에도 일반적인 은사에는 찬양, 사랑, 화평, 온유, 절제, 재물, 계획, 지혜, 지식, 친밀함 등의 은사가 있다. 그리고 직분의 은사에는 기본적으로 사도, 선지자, 복음전하는 자, 목사와 교사의 은사가 있다(4:11, 고전12:28~29). 교회가 영적인 사역을 하려면 일반 은사가 있어야 하지만 특별 은사를 받아야 한다. 그래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실질적으로 체험하게 되고, 거룩한 삶을 사는 계기가 마련된다. 은사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므로 귀하다. 없어서도 아니 될 것이며, 무시해도 안 된다. 그리스도인의 경우 진단해보면, 일반 은사와 특별 은사가 온 몸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특별 은사영적 은사라고 하는데, 고전12:8~10에 나오는 9가지 은사들을 가리킨다. 이러한 은사는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말과 관계된 은사에는 예언, 방언, 방언통역의 은사가 있고, 행함과 관련된 은사에는 믿음, 병고침(치유), 능력의 은사가 있다. 그리고 앎에 관련된 은사에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영들 분별함의 은사가 있다.

스물한째, ‘지혜의 말씀의 은사와 지식의 말씀의 은사는 배워서 사용하는 은사가 아니다. 지혜의 은사와 지식의 은사는 일반적인 은사이지만, 지혜의 말씀의 은사와 지식의 말씀의 은사는 각각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분들은 지혜의 말씀의 은사예언과 같은 것으로서, 그 사람이 미래에 어떻게 행할 것인지 지식을 얻게 해주는 은사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러한 은사를 받으면 미래에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가 초자연적으로 보여진다. 보여질 때에는 이나 환상으로 보여지든지, 특별한 경우에는 글자 보여지든지 한다. 환상이 강한 사람은 눈을 감아도 뜨는 동영상으로 화면이 보여지는데 마치 영화를 보듯이 신비한 상황이 눈앞에 펼쳐진다.

그리고 지식의 말씀의 은사는 그 사람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정보(지식)를 알게 해주는 은사라고 한다. 이것이 강하게 나타나면 조상의 죄나 본인의 죄 그리고 무슨 은사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즉 그 사람이 죄를 짓는 장면이나 중요한 행동이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영이 그 사람의 몸이나 주변에 있는지글자로 혹은 환상으로 보여진다.

보통은 지혜의 말씀의 은사와 지식의 말씀의 은사가 동시에 온다. 그러면 사람에 대한 많은 비밀을 알게 되고, 천국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은사를 받은 사람은 비밀스러운 내용을 함부로 말하지 말아야 하며, 그것을 함부로 이용해서도 아니 된다. 덕스럽지 못한 내용은 하늘나라에 가서까지도 비밀을 지켜줘야 한다.

스물둘째, 믿음의 은사란 일반적인 믿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은사로서의 믿음을 가리킨다.

그런데 사실 믿음의 은사자들 대부분은 미래에 되어질 일들을 먼저 보고 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자들은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참고 견디며 갈 수 있다.

21:21-22 2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하지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이런 일만 할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져지라 하여도 될 것이요 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고전13: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스물셋째, 병고침의 은사는 병을 치료하는 은사를 가리킨다.

그렇지만 병은 주님이 고치시는 것이요 사역자는 도구이기 때문에 현재의 사역자들은 병든 자들 모두를 고치를 수는 없다. 어떤 병에는 이 세상의 병원에서도 진단이 나오지 않는 것도 있다. 검사를 해도 나오지 않는데 몸은 아픈 것이다. 사실은 알고 보면 악한 영이 그의 몸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악한 영들을 내보내면 병든 자가 낫게 된다. ‘이나 정신질환에 악한 영이 많이 있다. 그리고 색맹이나 귀머거리’, ‘손 마른 자도 치유할 수 있다. 그리고 우울증이나 깊은 슬픔에 빠진 자도 치료할 수 있다. 회개시키고 우울의 영을 내보내면 되기 때문이다.

스물넷째, 능력들의 역사들의 은사는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이며, 귀신을 쫓아내는 은사를 가리킨다.

능력 행함의 은사는 먼저 기적을 행하는 은사를 가리킨다. 구약시대에는 엘리야와 엘리사가 기적을 일으켰다. 신약시대에는 예수께서 기적을 일으켰고, 사도들도 기적을 일으켰다. 그리고 둘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사용해 귀신을 쫓아내는 것도 능력행함의 은사에 해당한다. 어떤 이는 강력한 악령이 몸 속에 들어와 있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을 내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는 많지 않다.

스물다섯째, 예언의 은사는 하나님의 음성을 로나 마음으로나 으로 보고 듣는 은사다.

예언은 마음 속에 떠오르는 영감으로 할 수 있다. 더 수준 높은 사역을 하려면 가능한 한 글자가 떠서 주시는 말씀이 문장으로 나타나야 한다. 또는 환상이 보일 수도 있는데, 지혜의 말씀과 함께 연관되어 나타난다. 이때 주님의 얼굴이 나타나서 직접 입으로 말씀하시는 것이 사역자의 귀에 들리기도 하고, 글자가 입에서 나오는 것이 보이기도 하며, 마음에서 말씀이 새겨지기도 한다.

영안이 열린 자라도 하나님이 보여주셔야만 환상과 글자가 보인다. 그러면 주님이 보여주시는 환상과 글자를 통하여 그 사람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알 수가 있다.

스물여섯째, 영들 분별함의 은사란 지금 이 사람에게 역사하고 있는 영이 악한 영인지 선한 영인지를 분별하는 은사를 가리킨다.

선한 영이라 함은 성령천사를 가리키고, 악한 영이라고 함은 사탄귀신들을 가리킨다. 영적 전투를 하고 축사를 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이 영을 파악하는 것이다.

악한 영은 아기가 엄마의 태중에서 잉태되는 순간부터 들어가기 시작한다. 아무리 경건한 사람에게도 악한 영은 들어있다. 자기나 자기의 조상들이 죄를 많이 지었다고 하면 악한 영이 그만큼 많이 들어있다. 죄를 지은 만큼 들어있는 것이다. 영안이 열려 영분별의 은사를 받으면 귀신 악한 영의 실체가 보인다. 그것의 모습은 , 지렁이, 짐승, , 식물의 다양한 형태로 보인다. 그리고 이것을 지식의 말씀의 은사로 보면, 그 세력의 성격과 크기가 보인다. 영분별의 은사가 에 있으면 악한 영들 곧 세력들을 잘 보게 되고, 은사가 에 있으면 세력들을 손으로 만질 수가 있으며, 에 있으면 자신의 발에 세력이 감기는 것이나 지나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영안이 열리지 않는 것은 악한 영이 우리의 영의 눈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악한 영들은 영분별로 자기들의 정체가 발각이 되었을 때에 긴장을 한다. 그러므로 악한 영들은 영분별의 은사를 가진 자의 를 자주 공격한다. 하지만 늘 깨어있어 회개하고 있으면 그들도 공격을 하지 못한다. 사탄은 우리를 보고 있는데, 우리가 사탄을 볼 수 없다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가 쉽지 않다. 상대를 보지 못하면 일방적으로 공격을 당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회개하여, 죄가 씻어지고 악령에 떠나가게 되면 눈이 깨끗해지게 된다. 그러면 영안도 열린다.

또한 영분별의 은사를 가지면 하나님과 천사를 볼 수 있다. 특히 예수님을 볼 수 있다. 천사도 본다. 천사들은 7가지 직책을 가지고 있다. 수호천사, 전령(보고)천사, 전투천사, 치유천사, 예배천사(찬양, 악기연주), 경호천사, 건축천사, 기록천사(생명책, 행위책)가 있다.

스물일곱째, 방언의 은사는 자신의 영으로 하나님께 비밀을 말하는 은사다.

자신의 영이 하나님께 기도하거나 또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영에 말씀하시는 영의 언어. 이것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아니라 이해할 수 없는 완전히 다른 언어이다. 그러나 절제가 가능하다. 기독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타종교인도 방언할 수 있다. 고로 구원의 기준이 될 수 없다. 효능은 귀신이 알아듣지 못하므로 귀신을 두렵게 하며, 속사람을 강건하게 만들어준다. 거의 대부분의 성도는 방언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영적 은사의 통로가 된다. 때로는 방언으로 찬양할 수 있다. 천사들이 하늘보좌에서 부리는 찬양소리를 따라하는 것인데, 황홀하고 신비스럽다.

스물여덟째, 방언 통역의 은사는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을 통역해주는 은사다.

방언은 개인의 영이 비밀을 말하는 것이므로 방언의 내용을 통역하여 그것을 공개하였을 때에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그 내용을 보면, 개인의 영이 하나님께 기도하는 내용이 약 20% 정도 되며, 주님께서 우리 개인에게 주시는 말씀이 약 80% 정도 되는데, 그 내용은 개인적인 권면이나 사명에 관한 말씀 그리고 위로의 말씀이 대부분이다.

 

 

3.몸과 지체의 비유를 통한 교회의 유기체적 통일성 및 다양성 교훈(고전12:12~27)

바울은 고전12:1~11에서 표면적 은사의 다양성 및 기원과 목적에 있어서의 통일성에 대한 언급을 하였다. 이제 12~27에서는 몸과 지체의 비유를 통하여 교회의 유기체적 통일성 및 다양성을 교훈한다. 각각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의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1)본문내용(고전12:12~27)

첫째,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의 그리스도의 몸을 이룸(12~13)

하나의 몸에 많은 지체가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도 그러하다. 유대인과 헬라인, 종과 자유인 할 것 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하나의 몸을 이루게 된다.

둘째, 몸은 하나이나 지체는 다양함(14~20)

몸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지체들로 구성된다. 발과 손, 귀와 눈이 서로 다른 지체임에도 모두 한 몸에 붙어 있다. 만일 몸에 하나의 지체 밖에 없다면 몸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그 뜻대로 각 지체를 한 몸에 안에 배치시켰기 때문이다. 이처럼 몸에는 많은 지체가 있으나 그 지체가 구성하는 몸은 하나다.

셋째, 각 지체들은 서로의 존재와 기능을 존중해야 함(21~26)

각 지체는 다른 지체의 기능을 무시할 수 없다. 오히려 몸 중에서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더욱 요긴하다. 덜 중요시하는 지체들을 귀한 것으로 감싸며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아름다운 것으로 치장한다면 아름다운 지체는 따로 치장할 필요가 없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 몸의 각 지체가 조화를 이루게 하여 각 지체가 분쟁 없이 서로를 돌아보게 하셨다. 몸의 각 지체는 다른 지체들의 고통과 기쁨을 함께 나눈다.

넷째, 성도 공동체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성도 각자는 몸의 지체임(27)

 

 

2)영적 교훈

첫째, 사람의 몸과 지체의 관계는 마치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와 같다(12)

둘째, 교회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로 연합될 때 모든 지체들은 개별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통일성에 참여한다(12)

4: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21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셋째, 사람은 성령을 받아 그리스도와의 영적인 연합을 이루어 한 몸이 된다(13)

넷째,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면 한 몸이 되는 것이고 한 성령을 마신 것이 된다(13)

다섯째, 모든 성도는 한 성령으로 하나가 되고 한 몸을 이룬다(13)

여섯째, 몸이 하나이지만 여러 지체가 모여 하나의 몸을 이루는 것이다(14)

일곱째, 그리스도의 몸은 다양한 지체들의 유기적인 연합체이니 그것은 그리스도의 한 몸이 된다(14)

여덟째, 몸은 다양한 지체를 가지고 있으나 상호보완적이다(17). 몸이 하나의 지체만 갖고 있거나 하나의 기능만 갖고 있다면 그 몸은 더 이상 몸이 아니다. 몸은 보는 곳, 듣는 곳, 냄새 맡는 곳이 다르며, 걷는 것과 들어오는 것이 다르다. 그러나 서로가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아홉째, 몸은 다양한 지체를 가지고 있으나 그 역할과 기능이 각각 다르나 하나의 통일체를 이룬다(18)

열째, 교회 안에는 다양한 은사들이 있으나 그것을 가지고 우월의식이나 열등의식을 가져서는 아니 된다. 하나님께서는 각 지체에 다양한 은사를 주심으로 서로를 세워주도록 해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각 지체들은 다른 지체를 거추장스러운 것이나 무가치한 것으로 홀대해서는 아니 된다. 하나님께서 각 지체에 가장 최선의 걸을 주셨기 때문이요, 없어서는 안 될 지체들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열째, 지체들 중에는 쓸데 없는 것으로 치부되며 경멸받은 수 있는 지체들이 있다고 말하지만 보잘 것 없어 보이고 전혀 중요하지 않게 보이는 지체가 도리어 요긴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22). 지체들 중에는 3가지 부류가 있다. 더 약하게 보이는 지체, 덜 귀히 여기는 지체, 아름답지 못한 지체. 그러나 어느 것 하나도 빼놓을 수는 지체는 없다.

열한째, 하나님께서는 부족한 지체들의 부족한 부분을 감싸주심으로 몸의 다른 부분과 화합하는 데 모자람이 없게 하신다(24).

열두째, 하나님께서는 몸의 지체가 분쟁이 없고 여러지체가 서로를 걱정해주도록 창조하셨다(26).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고, 의존할 수밖에 없게 만든 것이다.

열셋째, 그리스도의 몸은 그리스도의 소유이며 그리스도의 권위 아래 있는 지체들의 연합이다(27)

열넷째, 교회는 다양성 안에서 단일성을 추구해야 한다(12).

열다섯째, 성도들이 온전히 연합할 때 그리스도의 몸은 온전해진다. 몸과 분리된 지체는 무용지물이다. 몸을 떠난 지체는 생명이 없다. 지체는 몸에 붙어있을 때에 온전해진다. 몸은 지체들과 지체들간의 연합이기 때문이다. 교회에는 찬양하는 자, 섬기는 자, 가르치는 자, 상담하는 자, 설교하는 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가진 지체들의 연합이다. 각 성도는 서로 연락하고 상합함으로써 온전한 그리스도의 몸을 이뤄간다.

열여섯째, 교회는 인간적인 장벽을 초월한 공동체다(13)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지체들의 장벽을 초월케 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들어오게 되면, 인종도 민족도, 지역도 신분도, 성별도 문화도 그리고 지위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열일곱째, 무교회주의는 올바른 성경적인 사상이 아니다(15~16)

교회에서 떨어져 나가 자신만의 신앙을 고수하려는 성도가 있다면 그는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성도가 되는 것이다(10:25). 교회 생활은 결코 선택사항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 몸된 교회가 병들었다고 할지라도 교회를 떠나는 것은 옳은 처사가 아니다. 오히려 병든 몸을 보면서 아파하고 그 병을 치유하여 온전한 몸을 이루기 위해 애쓰고 수고해야 하는 것이다.

열여덟째, 교회 안에는 무시할 수 있는 성도는 단 한 명도 없다(17). 왜냐하면 몸의 더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더 요긴하기 때문이다.

열아홉째, 성도 각자에게는 하나님의 정하신 다양한 역할이 있다(18). 성도 각자가 담당해야 할 꼭 필요한 역할이 있다.

스무째, 다른 성도는 멸시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하고 위로할 대상이다(21). 한 몸을 이루는 지체들 가운데 결코 무시할 만한 지체는 없다. 상호 간에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불만족스럽다고 지체를 잘라내면 그 순간은 몸은 불구가 된다. 고로 지체를 쓸데없다고 하거나 멸시하면 아니 된다.

스물한째, 성도 각자는 평소 다른 성도의 중요성을 인정해야 한다(22). 몸의 더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도가 있어 보이고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성도가 있어 보이나 모두가 다 요긴하다. 예를 들어 축구경기를 보면, 골키퍼도 있고 수비수도 있고 공격수도 있다. 공격수가 대개 멋있게 보이나 수비수와 골키퍼가 그 역할을 감당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

스물둘째, 성도가 서로 도움으로 모든 지체가 한결같은 아름다움을 갖게 된다(23). 몸된 교회를 이루는 성도들을 통하여 더 연약한 지체가 견고하게 세워진다. 한 지체가 아프면 그 지체만 아픈 것이 아니라 온 몸이 아픈 것이다.

스물셋째, 교회는 기쁨과 고통을 함께하는 운명공동체다(26). 교회는 기쁨과 고통을 함께 나누는 운명공동체다. 다른 성도의 고통을 나의 고통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4. 다양한 은사에 따른 교회의 공식적인 직무 소개 및 더욱 큰 은사 사모의 권면(고전12:28~31, 관련문단 엡4:11~16)

1)본문내용(고전12:28~31)

첫째, 하나님이 교회의 공식적인 직무 몇을 정하셨음(28)

하나님이 교회의 공식적인 직무 몇 가지를 세우셨다. 직무의 종류에는 사도, 선지자, 교사요, 능력 행하는 자, 병고치는 자, 구제하는 자, 다스리는 자, 각종 방언을 말하는 자 등이 그들이다.

둘째, 모든 사람이 한 가지 직분이나 은사만을 수행할 수는 없다(29~30)

셋째, 성도들은 더욱 더 큰 은사들을 사모해야 함(31a)

넷째, 이제 모든 개별적 은사 중에 가장 좋은 것 즉 사랑을 구하는 길을 보이겠음(31b)

 

2)영적 교훈

고전12:12~27에서 몸과 지체의 비유를 통한 교회의 유기체적 통일성 및 다양성에 대해 교훈했던 바울은 이제 고전12:28~31에서 다양한 은사에 따른 교회의 공식적인 직무들을 소개하고,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고 권면한다(4:11).

그러한 직임에는 첫째, 사도가 있다. 사도란 그리스도로부터 복음을 전하라고 직접 위임을 맡은 자들을 가리킨다. 둘째, 선지자가 있다. 이는 대변자, 대리자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하는 자라는 뜻이다. 셋째, 교사가 있다. 이는 교회 안에 전승된 그리스도교의 교훈을 가르치는 자다. 넷째, 능력을 행하는 자가 있다. 다섯째, 병고치는 자가 있다. 여섯째, 서로 돕는 것이 있다. 일곱째, 다스리는 것이 있다. 여덟째,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 있다.

 

첫째, 교회 안에는 다양한 직분자가 있어 교회를 세워나간다(28)

둘째, 한 사람이 모든 직분을 다 감당할 수는 없다(29~30)

셋째, 그리스도의 한 몸에 안에는 다양한 직분자가 있다(30).

넷째, 은사에는 서열이나 우월함이 차이가 있어서 구할 것이 아니라 교회의 유익이라는 차원에서 더욱 더 큰 은사를 그리고 교회의 덕을 세우는 차원에서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해야 한다(31).

넷째, 직분자는 교회를 섬기도록 세움받은 자이다(28). 교회의 직분은 남에게 섬김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남을 섬기라고 세운 직분이다.

다섯째, 은사는 타인의 유익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28).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위해서 사람을 세우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은사를 주심을 개인의 유익을 위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고 교회의 유익을 위해 주신 것이다. 고로 나만을 위해 은사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 남의 유익을 위해 은사를 사용해야 한다.

여섯째, 모든 성도가 다 같은 은사를 받는 것은 아니다(29~30). 모든 성도가 다 같은 은사를 받는 것은 아니다. 은사의 목적은 교회를 세우는 것이다. 성도간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 주신 것이다.

일곱째, 우리는 더욱 더 큰 은사를 사모해야 한다(31). 은사 자체는 크고 작음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은사를 통하여 더 많은 사람을 섬길 수 있다면 더 유용한 은사라고 할 수 있다. 은사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런데 그중에서 제일 중요한 은사는 사랑이다.

여덟째, 사랑이 없는 은사의 사용은 남을 해치는 무지가 될 수 있다(31). 가장 위대한 은사는 사랑이다. 사랑의 은사는 모든 은사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사랑의 은사로 본래의 은사목적을 이루게 해야 한다. 이것이 없으면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할 수 있다.

 

 

< 고린도전서 12:8~31에 나오는 명령과 선포 >

1)감사와 회개

주여, 성령께서 주시는 은사는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성령께서 주시는 은사에는 일반 은사와 특별 은사 그리고 직분의 은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특별 은사에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침, 능력 행함, 예언, 영들 분별함, 방언, 방언 통역의 은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한 몸에 안에 많은 지체가 있듯이 한 몸의 그리스도 안에도 다양한 지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성도는 교회 안에 다양한 지체가 있음을 인정하고 다른 지체를 서로 도와줄 때에 비로소 아름다운 한 몸 공동체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그리스도이신 하나님께서는 교회 안에 다양한 직분의 은사를 주시어 교회를 온전케 하신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모든 사람이 모든 직분의 은사를 다 감당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직분의 은사를 가진 지체들도 서로 유기적으로 연합할 때에 비로소 교회를 견고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성도는 더욱 더 큰 은사들을 사모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은사로 다른 지체를 섬기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연약해 보이는 지체, 덜 귀히 여기는 지체, 아름답지 못하는 지체를 더 아끼고 사랑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서로를 세워주는 지체가 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자기 역할을 충실히 잘 감당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더욱 더 큰 은사를 사모하겠습니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내가 받은 은사만을 자랑하게 하고 나만의 유익을 위해 사용하도록 꼬드기는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이제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상호보완적인 지체인데도 스스로의 우월감에 빠지게 하여 교만하게 만드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주님 주신 은사와 직분으로 다른 지체를 섬기고 섬길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은사는 다양하여, 일반 은사, 특별 은사, 직분의 은사 등이 있구나.

2. 신령한 은사에는 9가지 특별 은사가 있구나.

3. 한 몸 안에는 다양한 지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구나.

4. 약한 다른 지체를 도우라고 주님께서 나에게 은사와 직분을 주셨구나.

5. 남을 섬기고 사랑하는 더욱 더 큰 은사를 사모해야 하는구나.

5)훈련의 기본원칙 열 번 복창

단순, 반복, 지속, 강행

6)장자권의 발동, 명령과 선포 일곱 번 복창

있을지어다. 그대로 되니라, 좋았더라’ ‘복이 있을지어다.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고린도전서 제12장 헬라어 직역

(01) 그런데 형제들아, 영적인 것들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계속] 알지 못하고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02) 너희도 알아온 채 있다. 너희가 이방인으로 [계속] 있었을 때에는 소리를 내지 못하는 우상들을 향하여 너희가 끌려가는 사람들처럼 끌려가고 있었다는 것을.

(03)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고 있다. 하나님의 영 안에서 말하고 있는 자는 아무도 예수가 저주가 있다 라고 말하지 아니 한다. 그리고 만일 성령 안에서 아니라면 아무도 예수를 주님이라고 말하는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04) 은사들의 분배들이 있다. 그런데 영은 동일한 분이시다.

(05) 그리고 섬김들의 분배들이 있다. 또한 주님은 동일한 분이시다.

(06) 그리고 활동들의 분배들이 있다. 그런데 모든 것들을 모든 사람들 가운에서 역사하고 있는 하나님은 동일한 분이시다.

(07) 그런데 각 사람에게 그 영의 나타남이 주어지고 있다. 유익함을 향하여(위하여)

(08) 참으로 왜냐하면 어떤 이에게는 영을 통하여 지혜의 말씀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른 이에게는 같은 영을 따라 지식의 말씀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0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영 안에서 믿음이, 그런데 다른 이에게는 하나의 그 영 안에서 치유(고침)의 은사들이,

(10) 그런데 다른 이에게는 능력들의 역사들이, 그런데 다른 이에게는 예언이, 그런데 다른 이에게는 영들의 분별들이, 다른 이에게는 방언들의 종류들이, 그런데 다른 이에게는 방언들의 해석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11) 그런데 이 모든 일들은 한 분이 일하신다(역사하신다). 그리고 같은 영인 그분이 원하시는 대로 각각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나누어주신다.

---------------

(12) 왜냐하면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들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그런데 몸의 모든 지체들이 많이 있으나 몸은 하나이기 때문이다. 역시 그리스도께서도.

(13)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역시 유대인들이든지 헬라인들이든지 종들이든지 자유인들이든지 한 영 안에서 한 몸 안으로 세례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한 영을 마시게 되었기 때문이다.

(14) 왜냐하면 몸은 한 지체만 있지 아니하고 오히려 많이 있기 때문이다.

(15) 만일 발이 나는 손이 아니라고, 나는 몸으로부터 있지 않다고 말할지라도, 이것으로 인하여 그것이 몸으로부터 있지 아니한 것이 아니다.

(16) 그리고 귀가 나는 눈이 아니라고, 나는 몸으로부터 있지 않다고 말할지라도, 이것으로 인하여 그것이 몸으로부터 있지 아니한 것이 아니다.

(17) 만일 온 몸이 눈이라면 듣는 곳은 어디인가? 온 몸이 듣는 곳이라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인가?

(18) 그런데 이제 하나님 지체들을 두셨다. 그분이 원하셨던 대로 몸 안에 각각 그것들(지체들)의 하나를.

(19) 그런데 만일 모든 것이 한 지체로만 있어 왔다면 몸은 어디인가?

(20) 그런데 이제 지체들은 많다. 그런데 몸은 하나다.

(21) 그런데 눈이 손에게, 내가 너의 필요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또는 다시 머리가 발에게, 내가 너희들의 필요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22) 오히려 더 연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들이 더욱 많은 것에서 도리어 더 요긴한 것들로 있다.

(23) 그리고 우리가 몸의 덜 존귀한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그것들에게 더욱 풍성하게 존귀를 입힌다. 그리고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것들은 더욱 풍성하게 아름다움을 갖는다.

(24) 그런데 우리의 아름다운 것들은 필요를 가지고 있지 않다. 오히려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였다. 부족해진 것에게 존귀를 주신 후에.

(25) 이는 몸 안에 분쟁이 있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오히려 지체들이 서로를 위하여 같은 것을 염려하기 위함이다.

(26) 그리고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는다면 모든 지체들도 함께 고통을 받는다. 만일 한 지체가 영광을 받는다면 모든 지체들로 함께 기뻐한다.

(27) 그런데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리고 너희는 부분으로부터 [있는] 지체들이다.

----------------------

(28) 그리고 하나님이 교회 안에 참으로 이런 이들을 세우셨다. 첫째는 사도들을 [세우셨다], 둘째는 선지자들을 [세우셨다], 셋째는 교사들을 [세우셨다], 그 다음은 능력들을 [세우셨다], 그 다음은 병고침들의 은사들을 [세우셨다], 도움들, 다스림들, 방언들의 종류들을 [세우셨다]

(29) 모든 이들이 사도들이지 않느냐? 모든 이들이 선지자들이지 않느냐? 모든 이들이 교사들이지 않느냐? 모든 이들이 능력들이지 않느냐?

(30) 모든 이들이 병고침들의 은사들을 가지고 있지 않느냐? 모든 이들이 방언들을 발설하고 있지 않느냐? 모든 이들이 통역하고 있지 않느냐?

(31) 그런데 너희는 더 좋은 것들의 은사들을 [계속] 사모하라. 그런데 내가 또한 지극히 좋은 길을 따라서 너희에게 보인다.

 

 

 

 

제목: 성령의 은사 시리즈(28) 목차와 영상

[유튜브] https://youtu.be/bhQYC947ksA

 

01. 성령의 은사(01) 방언은 외국어인가 영의 언어인가?(2:1~13)_2020-06-19()

https://youtu.be/bhQYC947ksA

 

02. 성령의 은사(02) 방언은 외국어인가 영의 언어인가?(2)(2:1~14)_2020-06-19()

https://youtu.be/jnYuRgy27mg

 

03. 성령의 은사(03) 방언을 말하게 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고전14:2~4)_2020-06-21(주일)

https://youtu.be/rwhDTa2FwZ0

 

04. 성령의 은사(04) 능력의 은사와 귀신방언(9:1~2)_2020-06-23()

https://youtu.be/Nyt7yFUjDR4

 

05. 성령의 은사(05) 능력의 은사로서 뱀과 귀신을 제어하고 기적을 행함(고전12:7~11)_2020-06-24()

https://youtu.be/_2V9wOiP1pE

 

06. 성령의 은사(06) 영적 은사로서 능력 행함으로 은사의 핵심(10:17~20)_2020-06-25()

https://youtu.be/zcWOJ6h0tL8

 

07. 성령의 은사(07) 병고침(신유)의 은사_질병과 귀신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8:14~17)_2020-06-26()

https://youtu.be/64rE-KtYsEo

 

08. 성령의 은사(08) 은사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11:11~13)_2020-06-26()

https://youtu.be/zQ1CvO19g8E

 

09. 성령의 은사(09) 은사의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 이유(9:10~19)_2020-06-29()

https://youtu.be/aouhaEZP2nM

 

10. 성령의 은사(10) 영들분별의 은사는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나?(고전12:10)_2020-06-30()

https://youtu.be/WCUkR343n0A

 

11. 성령의 은사(11) 영안이 열려야 주어지는 은사들(22:6~21)_2020-07-01()

https://youtu.be/AKXikhLQuZc

 

12.성령의 은사(12) 지혜의 말씀의 은사와 지식의 말씀의 은사는 무엇을 가리키는가?(고전12:8)_2020-07-02()

https://youtu.be/cD3LAyTy_8w

 

13. 성령의 은사(13) 믿음의 은사는 무엇을 가리키는가?(21:18~22)_2020-07-03()

https://youtu.be/7DmnjHAF6YE

 

14. 성령의 은사(14) 믿음의 은사를 받기 위한 조건 3가지(21:18~22 )_2020-07-03()

https://youtu.be/yTgRR599ELk

 

15. 성령의 은사(15) 예언의 은사란 무엇이며 7가지 장점은 무엇인가?(고전14:1~5)_2020-07-07()

https://youtu.be/-Y80OsnL_Qg

 

16. 성령의 은사(16) 예언은 어떻게 말하게 되며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9:10~19)_2020-07-08()

https://youtu.be/morhgMviWlY

 

17. 성령의 은사(17) 방언통역의 은사란 무엇이며 통역해보면 그 내용은 무엇인가?(고전12:10)_2020-07-09()

https://youtu.be/dWmEFlOodmE

 

18. 성령의 은사(18) 방언통역의 은사는 어떻게 받는가?(1)(고전14:13)_2020-07-10()

https://youtu.be/0aAHthmVu_0

 

19. 성령의 은사(19) 방언통역의 은사는 어떻게 받는가?(고전14:13)_2020-07-10()

https://youtu.be/A0MunuOB4Rc

 

20. 성령의 은사(20) 사도와 선지자 등의 직분의 은사는 누가 언제 주는가?(1:4~8)_2020-07-13()

https://youtu.be/MzLXqbR_U4M

 

21. 성령의 은사(21) 사도의 은사란 무엇이며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는가?(고전12:29~30)_2020-07-14()

https://youtu.be/_B8YtLGhKao

 

22. 성령의 은사(22) 선지자의 은사란 무엇이며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는가?(고전12:28~29)_2020-07-15()

https://youtu.be/Rfg-8-d7jHs

 

23. 성령의 은사(23) 교사의 은사란 무엇이며 사도 선지자의 은사와는 어떻게 다른가?(고전12:28~30)_2020-07-16()

https://youtu.be/EkTXAF6H7yU

 

24. 성령의 은사(24) 복음 전하는 자(전도자)의 은사란 어떤 것인가?(4:8~12)_2020-07-17()

https://youtu.be/YCja0c8VYGs

 

25. 성령의 은사(25) 목사의 은사와 그 역할은 무엇인가?(4:8~12)_2020-07-17()

https://youtu.be/Gb-N5gD6nMw

 

26. 성령의 은사(26) 다양한 일반은사들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12:6~8)_2020-07-20()

https://youtu.be/SUoaXUWqKeM

 

27. 성령의 은사(27) 성령훼방죄란 무엇이며 진짜 용서받을 수 없나(12:22~32)_2020-07-21()

https://youtu.be/y7LIES8VF3I

 

28. 성령의 은사(28)[최종회] 은사의 상실과 양신역사와 오용에 관하여(8:14~24)_2020-07-22()

https://youtu.be/tf32ADOo0KA

 

2021720()

정병진목사

20210728_083203[크기변환].jpg


  1. 요한서신강해(05) 형제사랑 실천 하나님의 영과 적그리스도의 영을 분별하는 법(요일3:13~4:6)_2021-12-08(수)

    2021년 12월 08(수) 수요기도회설교(대강절둘째주일) [제 목] 요한서신강해(05) 형제사랑 실천 하나님의 영과 적그리스도의 영을 분별하는 법 [찬 송] 찬 284장 오랫동안 모든, 찬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찬 270장 변찮는 주님의 사랑과 [말 씀] 요일3:13~4...
    Date2021.12.10 By갈렙 Views131
    Read More
  2. 요한서신강해(04) 적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자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요일2:18~3:12)_2021-12-01(수)

    2021년 12월 01(수) 수요기도회설교(대강절첫째주일) [제 목] 요한서신강해(04) 적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자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찬 송] 찬 240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찬 242장 황무지가 장미꽃 같이, 찬 250장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말 씀] 요일2...
    Date2021.12.10 By갈렙 Views136
    Read More
  3. 요한서신강해(03) 형제사랑 준수와 세상사랑에 대한 경계(요일2:3~17)_2021-11-24(수)

    2021년 11월 24일(수) 수요기도회설교(오순절후스물다섯째주일) [제 목] 요한서신강해(03) 형제사랑 준수와 세상사랑에 대한 경계 [찬 송] 찬 242장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찬 176장 주 어느때 다시 오실른지, 찬 358장 주의 진리 위해 십자가 군기 [말 씀] 요...
    Date2021.12.10 By갈렙 Views109
    Read More
  4. 요한서신강해(02) 성도의 코이노니아의 핵심요소와 그것이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일1:5~2:2)_2021-11-10(수)

    2021년 11월 10일(수) 수요기도회설교(오순절후스물넷째주일) [제 목] 요한서신강해(02) 성도의 코이노니아의 핵심요소와 그것이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인가? [찬 송] 찬 180장 하나님의 나팔소리, 찬 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찬 205장 주 예수 크신 사랑 [말...
    Date2021.12.10 By갈렙 Views118
    Read More
  5. 요한서신강해(01) 요한일서 대체 어떤 책인가?(요일1:1~4)_2021-11-03(수)

    2021년 11월 03일(수) 수요기도회설교(오순절후스물셋째주일) [제 목] 요한서신강해(01) 요한일서 대체 어떤 책인가? [찬 송] 찬 154장 생명의 주여 면류관, 찬 199장 나의 사랑하는 책, 찬 428장 내 영혼에 햇빛 비치니 [말 씀] 요일1:1~4(신약 388면) [키워...
    Date2021.12.10 By갈렙 Views160
    Read More
  6. 고린도전서강해(25)[최종회] 교회성도들을 위한 연보와 바울의 마지막 부탁 및 인사(고전16:1~24)_2021-10-27(수)

    2021년 10월 2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스물두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25)[최종회] 교회성도들을 위한 연보와 바울의 마지막 부탁 및 인사 [찬 송] 찬242장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찬250장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찬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
    Date2021.10.27 By갈렙 Views97
    Read More
  7. 고린도전서강해(24) 부활의 몸과 부활의 영광(고전15:35~58)_2021-10-20(수)

    2021년 10월 20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스물한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24) 부활의 몸과 부활의 영광 [찬 송] 찬302장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찬292장 주 없이 살 수 없네, 찬330장 어둔 밤 쉬 되리니 [말 씀] 고전15:35~58(신약 283면) [키워...
    Date2021.10.19 By갈렙 Views150
    Read More
  8. 고린도전서강해(23) 그리스도의 부활과 죽은 자의 부활(고전15:1~34)_2021-10-06(수)

    2021년 10월 06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열아홉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23) 그리스도의 부활과 죽은 자의 부활 [찬 송] 찬429장 세상 모든 풍파 너를, 찬434장 귀하신 친구 내게 계시니, 찬459장 누가 주를 따라 [말 씀] 고전15:1~34(신약 281...
    Date2021.10.06 By갈렙 Views116
    Read More
  9. 고린도전서강해(22) 방언과 예언의 은사 받는 법과 그것의 활용(고전14:20~40)_2021-09-29(수)

    2021년 09월 29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열여덟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22) 방언과 예언의 은사 받는 법과 그것의 활용 [찬 송] 찬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찬 428장 내 영혼에 햇빛비치니, 찬 358장 주의 진리 위해 십자가 군기 [말 씀] 고...
    Date2021.09.29 By갈렙 Views101
    Read More
  10. 고린도전서강해(21) 방언과 예언과 방언통역의 은사에 관하여(고전14:1~19)_2021-09-08(수)

    2021년 09월 01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열다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21) 방언과 예언과 방언통역의 은사에 관하여 [찬 송] 찬 309장 목마른 내 영혼, 찬 524장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찬 358장 주의 진리 위해 [말 씀] 고전14:1~19(신약 2...
    Date2021.09.08 By갈렙 Views115
    Read More
  11. 고린도전서강해(20) 교회 안에 주신 여러 직분의 은사들과 사랑의 은사(고전12:28~13:13)_2021-09-01(수)

    2021년 09월 01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열일곱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20) 교회 안에 주신 여러 직분의 은사들과 사랑의 은사 [찬 송] 찬 536장 죄짐에 눌린 사람은,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544장 울어도 못하네 [말 씀] 고전...
    Date2021.09.01 By갈렙 Views117
    Read More
  12. 고린도전서강해(19) 고린도전서강해(19) 교회 안에 주신 여러 직분의 은사들과 그것을 주신 목적(고전12:28~31)_2021-08-25(수)

    2021년 08월 25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열여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9) 교회 안에 주신 여러 직분의 은사들과 그것을 주신 목적 [찬 송] 찬 428장 내 영혼에 햇빛비치니, 찬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찬 429장 세상 풍파 너를 흔들어 [말 ...
    Date2021.09.01 By갈렙 Views111
    Read More
  13. 고린도전서강해(18)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3)(고전12:8~31)_2021-08-04(수)

    2021년 08월 04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열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8)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3) [찬 송] 찬 353장 십자가 군병되어서, 찬 358장 주의 진리 위해, 찬 352장 십자가 군병들아 [말 씀] 고전 1...
    Date2021.08.05 By갈렙 Views125
    Read More
  14. 고린도전서강해(17)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2)(고전12:8~31)_2021-07-28(수)

    2021년 07월 28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아홉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7)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2) [찬 송] 찬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찬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찬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
    Date2021.07.30 By갈렙 Views182
    Read More
  15. 고린도전서강해(16)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1)(고전12:1~11)_2021-07-21(수)

    2021년 07월 21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여덟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6) 성령의 은사들과 한 몸 안의 많은 지체들의 신비적인 연합(1) [찬 송] 찬 91장 슬픈 마음이 있는 사람, 찬 411장 아 내 맘 속에, 찬 154장 생명의 주여 면류관 [말 씀]...
    Date2021.07.23 By갈렙 Views144
    Read More
  16. 고린도전서강해(15) 예배 중 여자가 머리에 쓰는 것과 무분별한 성만찬을 주의해야 할 이유(고전11:2~34)_2021-07-07(수)

    2021년 07월 0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여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5) 예배 중 여자가 머리에 쓰는 것과 무분별한 성만찬을 주의해야 할 이유(고전11:2~34) [찬 송] 찬 520장 듣는 사람마다 복음 전하여, 찬 524장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
    Date2021.07.08 By갈렙 Views134
    Read More
  17. 고린도전서강해(14) 사례를 통해 살펴본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과 귀신과 교제하는 것의 상관관계(고전10:1~11:1)_2021-06-30(수)

    2021년 06월 30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다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4) 사례를 통해 살펴본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과 귀신과 교제하는 것의 상관관계(고전10:1~11:1) [찬 송] 찬 359장 천성을 향해 가는 성도들아, 찬 360장 행군 나팔 소리...
    Date2021.07.08 By갈렙 Views140
    Read More
  18. 고린도전서강해(13) 사도의 권리와 절제를 통한 승리자가 받는 면류관(고전9:1~23)_2021-06-23(수)

    2021년 06월 23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넷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3) 사도의 권리와 절제를 통한 승리자가 받는 면류관(고전9:1~23) [찬 송] 찬 261장 이 세상의 모든 죄를, 찬 365장 마음 속에 근심있는 사람, 찬 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
    Date2021.06.23 By갈렙 Views159
    Read More
  19. 고린도전서강해(12)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면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을 먹어도 괜찮은가?(고전8:1~13)_2021-06-09(수)

    2021년 06월 09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둘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2)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면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을 먹어도 괜찮은가? [찬 송] 찬 257장 마음에 가득한 의심을, 찬 259장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서, 찬 250장 구주의 십자...
    Date2021.06.23 By갈렙 Views171
    Read More
  20. 고린도전서강해(11) 그리스도인의 결혼 이혼 재혼 독신에 관한 질문에 답하다(고전7:1~40)_2021-06-02(수)

    2021년 06월 02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첫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1) 그리스도인의 결혼 이혼 재혼 독신에 관한 질문에 답하다 [찬 송] 찬 536장 죄짐에 눌린 사람은,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말 씀]...
    Date2021.06.23 By갈렙 Views22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 Next
/ 1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