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임파테이션(7)] 회개의 임파테이션, 왜 필요한가?(마26:69~75)_2023-06-30(금)

https://youtu.be/6PtT13BvWSA [또는 https://tv.naver.com/v/38327558]

 

1. 말씀의 임파테이션과 회개의 임파테이션은 누구에게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가?

  성경에서 은사의 임파테이션은 몇 가지 사례가 있었다.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함으로 은사의 전이가 나타났는가 하면,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겉옷을 건네줌으로 은사의 전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바울이 디모데에게 안수할 때에 은사의 전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은사의 임파테이션의 실제는 후임자가 전임자의 사역을 이어받는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전임자에게 주셨던 은사를 후임자에게 주신 경우를 가리킨다. 고로 은사는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전12:11). 그렇다면, 말씀과 회개이 임파테이션에 있어서는 어떠한가? 우리는 하나님이자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셨던 예수님과 예수님의 제자들의 임파테이션을 통해서 말씀과 회개의 임파테이션을 받았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베드로에게 나타난 임파테이션은 다음 사람들에게도 전달되고 있다는 사실을 살펴볼 수 있다. 사실 베드로는 말씀의 능력에 있어서 엄청난 임파테이션을 받았다. 이는 그 누구도 따라올 자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베드로는 회개의 측면에서도 엄청난 임파테이션을 받았다. 왜냐하면 베드로의 회개는 회개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회개의 하나에 속하기 때문이다. 

 

2. 베드로는 무슨 죄를 지었으며 어떤 회개를 하였는가?

  베드로에게는 일종의 거룩한 트라우마가 있다. 그것은 새벽닭이 울 때마다 가슴으로부터 나오는 회개가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다. 왜 그러한가? 왜냐하면 예수님을 3년 동안 따라다니면서 12제자들을 대표하는 사람이었고, 주님으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제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위기에 처했을 때에 예수님을 모른다고 무려 세 번씩이나 부인했기 때문이다. 그것도 처음에는 그냥 부인했지만 두 번째는 맹세하고 부인했으며, 세 번째는 아주 저주하고 맹세하여 부인했던 것이다(마26:69~75). 그러자 곧 닭이 울었다. 그런데 일전에 주님께서 곧 있으면 모두 주님을 버리고 떠나갈 것이라고 알려 주었을 때에, 베드로는 "내가 주님과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마26:35)"라고 다짐하면서 맹세를 했건만, 주님을 모른다고 무려 세 번씩이나 부인하고 말았기 때문이다. 

 

3. 왜 베드로는 아주 진하게 주님을 부인하고 말았을까?

  사실 베드로는 엄청난 말씀의 능력의 임파테이션을 받은 자이지만, 동시에 그는 회개의 임파테이션을 받은 자라고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12제자들 중에 베드로만큼 회개를 진하게 하하면서 일평생을 산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장차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서 베드로의 집을 방문해 보면 알겠지만, 베드로의 집의 1층 벽에는 그의 일생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그런데 거기에 그려진 그림들 가운데 하나는 베드로가 주님을 부인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가장 주님을 사랑했던 고백했던 베드로가 그만 주님을 모른다고 세 번씩이나 부인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에게 매일 새벽은 항상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는 시간이 되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새벽녘이 되면 어김없이 닭이 울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는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나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며 울었던 것이다. 

 

4. 회개는 왜 베드로에게서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시작되었는가?

  왜 회개는 베드로에게서 시작되었으며, 그 출발이 예루살렘이었던 것일까? 우리는 성경 말씀 한 구절 한 구절이 전부다 의미없는 구절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신약시대의 모든 말씀과 사건은 구약시대에 예언된 말씀에 대한 성취이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우리는 '베드로의 회개의 통곡소리'를 심히 마음에 새기고 새겨야 한다. 그런데 예루살렘에서 통곡하는 소리가 날 것이라고 예언한 한 선지자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바로 B.C.520~518년경 예루살렘에서 활동했던 스가랴라는 선지자다. 그는 장차 있게 될 다윗의 집과 이스라엘의 '회개의 통곡소리'를 이렇게 미리 예언하였다. 그것도 통곡의 회개가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슥12:10~13:2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11 그 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 12 온 땅 각 족속이 따로 애통하되 다윗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13 레위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시므이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며 14 모든 남은 족속도 각기 따로 하고 그들의 아내들이 따로 하리라. 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주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2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우상의 이름을 이 땅에서 끊어서 기억도 되지 못하게 할 것이며 거짓 선지자와 더러운 귀신을 이 땅에서 떠나게 할 것이라

  이 예언은 예수께서 탄생하기 약 500년 전에 스가랴 선지자가 한 말이다. 그는 장차 주님을 죽인 자들이 회개하는 통곡소리가 예루살렘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그리하여 이러한 회개는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회개의 첫 시작은 120명 성도들이 예루살렘의 마가락방에서 한 회개였고, 본격적으로는 오순절 날, 베드로의 성령강림 설교를 들었던 유대인들이 본격적으로 회개를 시작한 것이다. 그날 그들은 자기들이 예수님을 죽인 장본인이라는 것을 깨달앗따. 그러자 그들 모두는 각자 목놓아 울면서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용서를 구했다. 그래서 최초로 탄생한 예루살렘 교회는무려  3,000명이나 되었다. 이는 베드로에게 주어진 말씀의 능력의 은사 때문이기도 하다. 

 

5. 왜 회개의 임파테이션이 필요한가?

  임파테이션이 3가지 종류(성령의 은사의 전이, 말씀의 전이, 회개의 전이)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하나를 고르라면 우리는 어떤 임파테이션을 골라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단연코 회개의 임파테이션일 것이다. 회개없는 은사의 사용은 사람을 교만하게 만들고 물질의 노예가 되게 만들어 결국에는 주님을 떠나게 만들기 때문이다. 오늘날 신사도와 빈야드 운동가들은 오늘날에도 역시 성경에 나오는 오중직이 살아 있다고 주장하면서 예언과 방언, 방언통역과 신유 등을 행하고 있지만 실은 상당 부분이 귀신이 하는 것을 성령이 하시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왜 성령의 사람이 그렇게 변질되어 버린 것일까? 그것은 신사도 빈야드 운동에서는 집회를 할 때 회개를 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회개없는 은사 전이, 회개없는 능력 전이는 결국 자신으로 하여금 성령 훼방죄를 짓게 만들며, 그것은 결국 주님으로부터 자신이 버림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혹 자신에게 은사의 전이가 일어나지 않았다거나, 말씀의 능력에 대한 전이가 역시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굳이 실망할 필요는 없다. 우리들이 회개를 하며 회개를 소중하게 여기면서 이것을 실천하고 있다면, 우리들은 최소한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계22:13~14). 왜냐하면 회개는 첫째로 자신의 죄를 용서받게 해 주어 천국(새 예루살렘 성)에 입성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둘째로, 자신의 삶 가운데서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는 온갖 저주를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저주의 실체는 귀신들 곧 악한 영들이다. 그래서 우리가 한 번 죄를 짓게 되면(요일3:8, 창3:14), 그놈들은 순식간에 우리 몸속 안으로 치고 들어오게 된다(마12:43~45). 왜냐하면 사람의 몸은 귀신의 집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들은 회개에 힘써야 한다. 특히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들에 대해 계속해서 더 많이 자백하면서 회개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 조상이 지은 죄들이 우리 자신이 지은 죄들에 비해 훨씬 더 많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적어도 3~4대가 망하게 될 것이니 말이다. 

 

2023년 06월 30일(금)

정보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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