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Ia_Unkj_lwI
날짜 2021-05-02
본문말씀 창세기 17:1~14(구약 20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아브라함이받은책망,아브라함의이름개명,할례받으라,사라이름개명,이삭약속,회개,엎드렸다,할례를받았다,아브라함의참믿음,믿음과회개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지는 은혜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칭의가 곧 구원은 아니다(롬5:9, 미래형이다). 칭의란 구원의 여정에서 첫 발을 내딛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칭의는 믿음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이 바로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가 가르쳐주는 교훈의 핵심이다(롬4:11, 골2:11~12). 오늘날 우리도 온전한 칭의를 얻기 위해서 하나님에 대한 제대로 된 믿음에다가 회개가 동반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에게 "할례"란 어떤 의미였을까? 언약백성의 표시였나? 아니면 다른 더 큰 의미가 있었던 것인가? 여기 할례가 주는 본질이 있다.

1. 들어가며

  아브라함은 갈대아우르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은 후, 자기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가나안땅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그곳에 그만 기근이 찾아왔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뜻은 물어보지 않은 채 애굽땅으로 들어갔다. 그런데 그곳에서 그는 커다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바로가 아브라함의 아내였던 사래를 후궁으로 삼고자 데려갔던 것이다. 힘도 없었던 아브라함은 아무 말도 못하고 지켜보아야만 했다. 그런데 사래가 아니라면 약속의 씨를 얻을 수 없었기에 하나님께서도 가만 있지 않으셨다. 즉시 초자연적으로 개입하여 사래와 아브라함을 구출해내셨다. 그리고 그를 다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하셨다. 하지만 그때 아브라함이 벧엘에 올라가 기도했다는 말은 있어도 그가 거기서 회개했다는 말은 없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실수는 그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었다. 그 뒤에 한 번 더 그리고 나중에 또 한 번 더 발생한다. 그렇다면 두번째로 실수를 범한 아브라함은 어떻게 행동했을까? 아브라함에게 두번째 실수는 참으로 괴로운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그를 떠나가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날 나타나신 하나님께서는 그를 엄히 책망하신다. 하지만 하나님이 자기를 버리지 않고 찾아오신 것만으로도 그는 기뻐했고 행복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때 하나님께 책망을 들었던 아브라함은 어떻게 반응했을까? 놀랍게도 아브라함의 반응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아브라함과 그 가정에 드리워 있던 저주를 끝마치게 했다는 것이다. 드디어 아브라함의 아내 사래가 임신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자 그렇다면, 아브라함은 그때 두번째 실수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책망을 듣고 난 뒤 아브라함은 어떻게 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2. 아브라함이 99세 때에 비로소 회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75세 때에 부름받은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가장 힘든 것은 아내가 임신을 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의 큰 민족을 이루게 될 것이고(창12:2), 그의 자손(씨)이 땅의 티끌같이(창13:16) 그리고 하늘의 별처럼 많이 있게 하겠다고 말씀하셨다(창15:5). 무엇보다도 그 방법은 양자를 삼는 방법이 아니라 그의 몸에서 나오는 출생을 통한 방법이라고 말씀하셨다(창15:4). 그렇지만 하란 땅을 출발한지 10년이 넘도록 아무런 소식이 없자, 아브라함도 그의 아내도 고민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은 당시 고대근동의 풍습을 따라가자는 것이었다. 그것은 본부인이 자식을 낳지 못하면 첩을 들여 자식을 낳게 하는 것이었다. 아내의 제안을 아브라함이 받아들임으로 결국 아브라함은 사라의 여종이었던 애굽여인 하갈을 자신의 부인(히브리어 원문)으로 맞이한다. 그래서 아들을 얻게 되었으니 이스마엘이 태어났을 때에 아브라함의 기쁨은 상당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뒤로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지 않았다. 1년, 2년, 5년, 10년이 지나갔다. 다시 3년이 지나갔다. 그러던 어느날 하나님께서 갑자기 나타나시어 그가 저지른 행동이 얼마나 불신앙적이었고 불순종적이었으며 이기적이이었는지를 책망하신다(창17:1). 그러자 그때 비로소 아브라함은 자신의 잘못을 시인한다. 그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 하신 말씀을 우리는 "할례언약"이라고 부른다. 

 

3. 할례언약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가?

  아브라함이 99세 때에 나타나시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그 언약을 일컬어 우리는 "할례언약"이라고 부른다(창17장). 할례언약은 할례조항만이 들어있는 언약은 아니다. 할례가 이 언약의 주된 내용이기는 하지만 4개 혹은 많게는 5개의 조항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들 중에서 첫째와 셋째 조항은 아브람과 사래에게 그들의 이름을 바꾸라는 것이었다(창17:4~8, 15~16). 아브람("고귀한 아버지")에서 아브라함("열국의 아버지")으로, 사래("나의 왕비")에서 사라("왕비" 즉 "모든 사람들의 왕비")로 바꾸라는 것이다. 그것은 그때부터 그들의 삶을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둘째 조항이 가장 중요한 데, 아브라함의 집에 있는 모든 남자더러 할례를 받으라는 것이었다(창17:9~14). 왜냐하면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는 그의 고추를 사용하여 육체를 따라서 자식을 낳은 것이기 때문에, 그 끝의 포피를 잘라냄으로 자신의 잘못을 끝내고 새롭게 시작하겠다고 하는 표시를 하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넷째 조항은 아브라함의 아내인 사라가 장차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아줄 것인데, 하나님께서는 그 아들을 통하여 앞으로 또 언약을 맺으겠다는 것이었다(창17:19,21). 하지만 부차적으로 이미 태어난 이스마엘에게도 말씀하시는 것이 있었으니, 그도 크게 생육하고 번성하는 축복을 받게 하여, 그가 열두 지도자들을 낳는 민족의 우두머리가 되게 하실 것이라고 하였다. 

 

4. 아브라함이 할례를 시행했다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할례를 받으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그것은 한 마디로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라는 것이었다. 그가 하나님의 말씀이나 지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식의 육체를 따라서 자식을 산출해 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그의 모든 가족중 남자들더러 할례를 받으라고 한 것은 이제부터는 아브라함의 모든 남자들이 결단코 세상적인 방법이나 인간적인 방법을 따라가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방법을 따라갈 것이며, 두 번 다시 육체를 따라 행하지 않겠다고 하는 표시였던 것이다. 이것을 사도바울은 "그리스도의 할례"라고 부르며 "세례"라고 칭하였다(골2:11~12). 왜냐하면 세례와 할례가 그 방법과 뜻이 거의 유사하기 때문이다. 세례나 할례는 과거에 죄를 짓고 살았던 자기자신을 수장하고, 이제부터는 새롭게 시작하시는 주님만 붙들고 살겠다는 표시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브라함은 당시 어떠했을까? 하나님으로부터 이러한 말씀을 듣고 있는 그 순간까지도 그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사라를 통하여 아들을 주시겠다고 해도 피식 웃고 말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말하기를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라고 했다(창17:18). 이것은 무슨 뜻인가? 사라를 통하여 자식을 낳는다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한 것이으므로, 기왕 이미 태어난 채 있는 이스마엘이나 하나님께서 장자로 인정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는 의미였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에게 그럴 수 없다고 하셨다. 그의 아내 사라가 낳은 아들이라야 그의 씨가 될 자격이 있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말을 들었던 아브라함은 최종적으로 어떻게 행동했을까? 그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왜냐하면 그의 불신앙과 신앙이 표출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놀라지 말라. 감사하게도 아브라함은 그날 즉시 자기 집안에 있는 모든 남자들 곧 자기의 아들 이스마엘과 자기 집에서 태어나서 자란 남자들과 그리고 외부에서 사온 종들이나 할 것 없이 남자들을 다 데려다가 할례를 시행했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그때부터는 하나님이 기뻐하고 바라시는 인생을 살겠다고 표시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일컬어 신약성경에서는 "회개"라고 부르는 것이다. 세상으로 향하던 자신의 발길을 멈추고 하나님께로 되돌아가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겠다는 표시가 바로 회개의 본 뜻이기 때문이다. 고로 우리는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았다는 것을 두고, 그가 단지 언약자손이 되겠다는 표시를 했다는 것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아니 된다. 물론 그러한 뜻도 포함된 것이지만, 할례의 원뜻은 회개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5. 구원을 위한 참된 믿음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우리는 여기서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에게서 저주가 끊기기 시작한 시점이 어디였는지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후에 곧바로 사래가 임신을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우리 신앙생활에서 연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주님께 돌아와 25년을 신앙생활을 했다고 해서 그것을 온전하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아직 그들에게서 불임의 저주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때까지도 여전히 자식이 없었기 때문이다. 저주가 끝마쳐지고 자식을 낳게 될 때, 비로소 그때부터 복이 시작되는 것이요 그것이 구원의 여정에 들어가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으로만 칭의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대해서 재고할 줄 알아야 한다. 사실 종교개혁의 전통을 이어받았다고 하는 개신교(기독교)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틀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믿음만 있으면 칭의도 받고 구원도 받고 천국에까지 넉넉히 들어간다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 문제다. 실제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지금 천국에 들어가고 있는 그리스도인이 얼마나 될까? 그러므로 칭의를 구원의 완성으로서 보아서는 절대 아니 된다. 왜냐하면 저주로부터 벗어나 복을 받기 시작할 때부터 칭의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이 창15:6에서 받은 칭의는 이제 구원의 노정에 첫 발을 내딛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를 우리도 온전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인을 쳐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은 칭의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것은 그가 무할례 때에 받았던 칭의를 인친 것이라고 말이다(롬4:1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씨를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신다는 말씀을 들었을 때 아브라함은 그것을 믿었다. 그래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기심을 받았다. 하지만 그때 받은 칭의를 우리는 온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때 당시 아브라함의 믿음이 불완전했기 때문이다. 사실 그가 99세가 되기까지 주님으로부터 할례언약을 받기전까지 아브라함은 여전히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창17:1). 그러므로 그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기 시작하게 되면서 그리고 자신의 고추 끝의 포피를 잘라내는 할례를 시행할 때부터 비로소 그의 믿음은 본격적으로 가동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칭의가 온전해지기 위해서는 불완전한 믿음이 견고해지고, 더욱이 회개를 통해 자신의 믿음을 새롭게 해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온전한 칭의는 온전한 믿음에다가 회개가 동반될 때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만 칭의를 얻을 수 있고 구원을 얻는다고 하는 주장은 반드시 재고해야만 한다. 그것은 "불완전한 칭의"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회개가 동반되지 아니한 칭의를 결코 온전한 칭의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만 읽어보면, 칭의는 믿음으로만 얻는 것으로 잘못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복음서에 나오는 주님이 말씀하신 칭의를 간과하고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만 들었기 때문이다. 아니다. 우리의 신앙의 표준은 언제나 예수님의 말씀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칭의를 주실 분은 사도바울이 아니라 예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바울이 틀렸다는 말이 아니다. 바울의 말도 맞기는 맞지만 그때 언급하지 않은 것도 볼 수 있어야 온전한 것이라고 말할 ㅅ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복음서에서 예수께서는 믿음으로만 칭의를 얻는 것이 아니라 회개를 통해서 비로소 칭의를 얻는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눅18:9~14). 그것은 자신을 의롭다고 여기고 있는 바리새인과 어느 세리의 기도의 비유에 나온다. 이때 바리새인은 자기의 행위를 자랑하기 위해서 기도하고 있었다. 그의 교만함과 거만함은 참으로 가관이다. 하지만 자신을 죄인으로 여기고 있는 세리는 그와 같지 않았다. 그는 멀리 서서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보지도 못한 채 다만 가슴을 치면서 자신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시고 용서를 구했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저 바라새인이 아니라 이 세리가 의롭다함을 받고 자기의 집으로 돌아갔다고 말씀하셨다. 그렇다. 회개가 동반되지 아니한 믿음을 두고 온전한 믿음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의 단적인 예가 바로 창18장에 나오는 아브라함의 할례사건이었던 것이다. 

 

6. 나오며

  아브라함은 처음부터 믿음이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실수를 통해 그는 하나님이 누군지를 배워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자기가 장차 어떤 일을 감당해야 할 사람인지 그리고 어떻게 할 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인지도 배우게 된다. 사실 하나님께서 그를 갈대아우르에서 불러내실 때에는 아브라함 혼자만 불러내신 것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내까지 한 몸 안에서 그를 불러내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약했다. 그래서 아내로부터 자식을 얻는다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고 있었다. 더욱이 자신의 아내도 저주로부터 벗어나개 해 주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예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었다. 오직 자기만 저주에서 벗어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가 하갈을 통해 자식을 낳았을 때 그는 다 된 것처럼 생각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가 잘못되었다고 말했다. 그를 엄히 꾸짖으신 것이다. 자신의 믿음도 교정되어야 했지만 사래에게 드리워진 불임의 저주까지도 끝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때에 모든 일에 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은 다 아브라함에게 주어져 있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다루셔야 했다. 그리고 그로 하여금 스스로 하나님 앞에 굴복하여 회개할 때를 기다리신 것이다. 그리고 찾아오셔서 아브라함을 책망했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 즉시 엎드렸다. 그가 비로소 하나님의 시간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할례를 시행함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고 또한 그때부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것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도 그와 사래의 저주로부터 그들을 풀어주셨다. 고로 할례를 시행하던 그날, 아브라함은 아내와 더불어 저주로부터 벗어나 복받는 시간 안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렇다.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실수는 아브라함 자신을 참된 믿음으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도구였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믿음을 갖게 하기 위한 도구로 쓰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실패의 수업을 통하여 하나님이 바라시는 믿음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회개의 효능을 그때부터 알게 된 것이다. 그렇다. 우리도 약하여 넘어질 때가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깨우쳐주시고 참된 진리의 길로 인도해주시는 하나님이 계시기에 우리는 지금도 구원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건투를 빈다. 

 

2021년 05월 02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502_160827.jpg

 

 

 

 


  1. 바른종말신앙(05) 7년 대환난은 과연 성경적이며 또 그것은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마24:15~28)_2021-08-22(주일)

    과연 성경에 '7년 대환난'이라는 말이 나오는가? 혹시 나온다면 어디에 있는 것을 가져온 것인가? 예수님께서도 그러한 용어를 사용하신 적이 있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가운데 '7년 대환난'이라는 용어가 아주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Date2021.08.22 By갈렙 Views1077
    Read More
  2. 성도가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는 2가지 방법(엡6:12~17)_2021-08-15(주일)

    1. 들어가며 성도들에게 싸움의 대상은 대체 누구인가? 사도 바울에 따르면 혈과 육을 가진 사람이 아니다. 그것은 그 사람 배후에 있는 악령들인 것이다(엡6:12). 그러므로 우리는 아무리 미워도 사람을 미워해서는 아니 된다. 아무리 밉다고 해도 그 사람을 ...
    Date2021.08.15 By갈렙 Views251
    Read More
  3. 우리가 싸워야 할 영적 전쟁의 대상은 대체 누구인가?(엡6:13~17)_2021-08-08(주일)

    우리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을 귀신들로만 생각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귀신들은 천사의 계급 중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있을 뿐이다. 한편 사도 바울은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은 혈과 육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
    Date2021.08.08 By갈렙 Views402
    Read More
  4. 다윗의 깊고 깊은 영성은 대체 어디에서 온 것인가(시27:1~6)_2021-08-01(주일)

    1. 들어가며 다윗은 참으로 영성가였음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시편을 비롯한 그가 남긴 기록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가 그것들을 보지 않고서는 절대 말할 수 없는 것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는 천국백성이 새 예루살렘 성에 모여 함께 예배드리는 장...
    Date2021.08.01 By동탄명성교회 Views198
    Read More
  5. 다윗은 어떤 영성을 지녔길래 천국의 24반차와 찬양대를 미리 본 것일까?(대상24:1~19)_2021-07-25(주일)

    다윗은 예수께서 태어나기 약 일천 년 전쯤에 살았던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메시야의 죽음과 고난 그리고 그분의 부활과 승천 및 그분의 왕 노릇과 재림까지를 미리 내다 본 사람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하나님을 위해 성전을 지어드리는 것을 일생의 과제...
    Date2021.07.25 By갈렙 Views321
    Read More
  6. 엘리야의 제자였던 엘리사가 그보다 두 배의 영을 받게 된 이유(왕하2:1~14)_2021-07-18(주일)

    선지자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예언만 하는 선지자가 있고, 또 하나는 예언을 할 뿐만 아니라 능력도 행하는 선지자가 있다. 성경에 등장하는 대부분은 선지자들은 전자에 해당한다. 그러나 후자에 해당하는 선지자들도 더러 있다. 바로 "엘리야와 엘리사...
    Date2021.07.18 By동탄명성교회 Views591
    Read More
  7. 잡혼으로 우상을 가문에 들여온 죄에 대한 끔찍한 결과들(대하21:1~7)_2021-07-11(주일)

    본인이 우상을 숭배하는 것도 큰 죄이지만 결혼관계를 통하여 우상을 들여오는 것도 적지 않은 죄다. 그런데 본인이 우상을 만들어 섬기거나 그 우상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섬기게 한 죄는 실로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은 것이다. 하지만 배우자나 자녀의 배우...
    Date2021.07.11 By동탄명성교회 Views256
    Read More
  8. 가문이 전멸 당하고 나라가 패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왕상14:7~11)_2021-07-04(주일)

    역사는 소리없는 최고의 교과서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때나 지금이나 기술문명만 달라졌을 뿐 사람이 사는 것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유명한 가문이 전멸당하는 사태가 발생하는가? 왜 자녀가 지체장애...
    Date2021.07.04 By갈렙 Views273
    Read More
  9. 사울을 통해 살펴보는 교만한 자의 10가지 특징은 무엇인가(삼상28:3~14)_2021-06-27(주일)

    1. 들어가며 사울은 이스라엘의 초대왕이었다. 그는 처음에는 겸손했다. 그는 준수했고 키도 컸다. 뿐만 아니라 자신은 베냐민지파 중에 가장 미약한 자라고 했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도 그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게 하셨다. 그러나 사무엘이 기름병을 가...
    Date2021.06.27 By갈렙 Views576
    Read More
  10. 종교다원주의(WCC)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속한 교단을 탈퇴해야 하는가?(계2:18~29)_2021-06-20(주일)

    요즘에도 종종 WCC에 관한 유튜브영상이 올라온다. 그런데 그것을 들어보면 대부분이 WCC가입되어 있는 교단의 교회에 다니면 배교자가 되고 종교다원주의자가 되는 것이며, 영적으로 간음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교단을 탈퇴하든지 그 교회에서 빠져나오라고 ...
    Date2021.06.20 By갈렙 Views394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20) 아비멜렉에게 이삭이 최종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창26:23~35)_2021-06-13(주일)

    1. 들어가며 곧 업로드하겠습니다. 2021년 06월 13일(주일) 정병진목사
    Date2021.06.13 By갈렙 Views212
    Read More
  12. 악한 영이 사람의 몸 속에 들어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마8:16)_2021-06-06(주일)

    1. 들어가며 사람 속에 악한 영이 들어오게 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며 또한 어떤 일이 일나게 되는 것인가? 우리가 오늘 이 말씀을 나누는 것은 다른 데에 있지 않다. 악한 영이 사람에게 역사할 때에는 어떻게 역사하는가를 미리 알아봄으로써, 나와 내 주변...
    Date2021.06.06 By갈렙 Views1357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09) 아브라함이 갖게 되었던 믿음의 영적 권위는 대체 어느 정도였나(창24:34~40)_2021-05-30(주일)

    우리는 성경과 우리의 삶에서 가끔씩 영적인 권위자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알고보면 그들은 사명을 가지고 이 땅에 보내어진 자들이었을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그들은 금방 깨우치며 배운다. 이미 천국에서 상당히 큰 자인 상태에서 이 땅에 보내졌기...
    Date2021.05.30 By갈렙 Views307
    Read More
  14. 회개하는 자들이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행3:19)_2021-05-23(주일)

    영의 세계는 특별하다. 사람 속에 들어오는 귀신이 뱀이며, 그것도 실뱀의 모습을 하고 있고 들어온 뱀들이 서로 뭉쳐 굵어진다는 것을 아는 이가 얼마나 될까? 그러므로 사람 몸 속에는 수천마리 이상의 뱀들이 들어있을 수 있다(막5:13). 그렇다면 이러한 귀...
    Date2021.05.23 By갈렙 Views743
    Read More
  15. 예수님과 성령의 음성 그리고 악한 영들의 음성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 (행13:1~2과 22:17~18)_2021-05-16(주일)

    1. 들어가며 믿는 사람들 중에는 어떤 음성이 자기에게 들린다고 말하기도 한다. 사람의 음성은 아닌 것 같은데, 분명히 어떤 음성이 들린다는 것이다. 때로는 멀리서 말하는 음성 같기도 하고 가까이는 자기의 가슴에서 울리는 음성 같기도 하다고 말한다. 과...
    Date2021.05.16 By갈렙 Views402
    Read More
  16. 창세기강해(93)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하여 아브라함이 드린 중보기도의 특징(창18:22~33)_2021-05-09(주일)

    창세기 18장에 보면, 인간 앞에 나타난 하나님께 사람이 드린 최초의 기도가 나온다. 그때에는 이 땅에 있는 아브라함이 사람으로 자기 앞에 오신 하나님의 얼굴을 마주 보면서 드리는 중보기도였다. 그런데 이때 드린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
    Date2021.05.09 By갈렙 Views433
    Read More
  17. 창세기강해(86) 할례, 그것은 아브라함의 진정한 회개의 시작이었다(창17:1~14)_2021-05-02(주일)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지는 은혜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칭의가 곧 구원은 아니다(롬5:9, 미래형이다). 칭의란 구원의 여정에서 첫 발을 내딛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칭의는 믿음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이 바로 아브라...
    Date2021.05.02 By갈렙 Views344
    Read More
  18. 창세기강해(79) 아브라함의 용기, 과연 어디에서 나왔을까?(창14:1~16)_2021-04-25(주일)

    혼자 신앙생활을 잘 하는 것과 어떤 단체나 민족이나 국가의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일이다. 거기에는 자기에게 맡겨진 사람들을 지키고 돌보아줄 책임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1,000명이 넘는 부족의 족장이 되었지만 자기의 아내를 지키지 못하...
    Date2021.04.25 By갈렙 Views258
    Read More
  19. 회개하면서 귀신을 축사할 때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일(마12:43~45)_2021-04-18(주일)

    1. 들어가며 회개는 지은 죄를 고백함으로 하나님께 용서를 비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 우선은 내가 지은 죄를 회개해야만 한다. 만약 나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하지 못하고 죽는다면 우리는 죽고나서 그 죄값을 반드...
    Date2021.04.18 By갈렙 Views396
    Read More
  20. 창세기강해(65) 바벨탑의 건축과 인류의 분산이 주는 교훈(창11:1~9)_2021-04-11(주일)

    1. 들어가며 창세기의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또 읽고 싶어지는 이야기들이다. 사람에 따라 관점은 다르겠지만 창세기가 아마도 모든 것들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또한 그것들이 어떻게 부패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창세기는 ...
    Date2021.04.11 By갈렙 Views37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3 Next
/ 2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