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FZD-D6V_P-U [혹은 https://tv.naver.com/v/23428532 ]
날짜 2021-11-07
본문말씀 요한계시록 14:3~6(신약 413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구약시대신부관,신약시대신부관,신부의원형,신부의종류,이기는자,새예루살렘성,성밖,바깥어둔데,영영한불,회개의강조,광야,교회생활,천국에못들어간자들,술람미여인,룻,야곱,요셉과유다

1. 들어가며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관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지난 쉰 한 번의 시간을 통하여, 신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관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과 신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은 거의 동일하였다. 둘 다 그리스도의 신부란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이나 요건이 필요한지 그리고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신부들에게 주어지는 신분의 차이는 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누가 천국에 못들어가는지까지 거의 같았기 때문이다. 다만 표현방식만 약간 다를 뿐이었다. 특히 구약은 아직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의 상황이라 모형론적으로 말씀하고 있다고 한다면, 신약은 실제적인 면을 부각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을 신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과 견주어 비교해 봄으로서, 신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천국에 들어간 신부들 가운데, 24장로와 144,000명의 정체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란 어떤 존재를 지칭하는 것인가?

  신구약성경이 공히 말씀하고 있는 신부란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여기서 '천국'에 들어간다는 말은 셋째 하늘에 있는 새 예루살레 성 안에 들어가는 것을 가리킨다. 특히 신구약성경에서는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는 이들을 가리켜 '이기는 자들'이라고 표현한다. 그런데 이러한 이기는 자들의 예표가 성경에 나오는데, 구약에서는 '야곱'이라고 할 수 있으며(창32:28), 신약에서는 소아시아의 일곱교회 안에 있는 이기는 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계2~3장). 결국에 이기는 자가 되지 못하면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기는 자'라는 말에서 '이긴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죄와 죽음과 마귀의 세력을 이기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가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죄들의 사함을 받아야 하고, 사망으로부터 벗어나 생명 안으로 들어가야 하며, 마귀와 그의 부하들인 귀신들보다 우세하여 영적 싸움에서 승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믿어서 구원을 얻았다고 할지라도 그가 결국에 이기는 자가 되지 않으면 그의 이름은 생명책에서 지워질 것이다. 그리고 성밖으로 쫓겨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들이 다 신부가 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3.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들의 예표들은 누구인가?

  그렇다면,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들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가? 구약성경에 나타나 있는 가장 완벽한 신부가 있다면 그녀는 아가서에 등장하는 '술람미 여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가서강해' 52강의 메시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그리고 예표론적으로 볼 때에는 첫 사람 아담의 짝이었던 '하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는 회개하지 않아서 신부의 대열에서 떨어진 것 같아 보인다. 그리고 두번째와 세번째와 네번째는 족장들의 아내들이다. 그들로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 이삭의 아내 리브가, 야곱이 아내들로서 레아와 라헬, 실바와 빌하가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신부의 예표가 술람미 여인이라면, 이방인 중에서 신부의 예표가 있다면 그녀는 룻기서에 나오는 이방사람 '룻'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까지 구약성경에 등장하고 있는 신부들의 예표들을 통하여 왜 하나님께서 신부를 창조하려고 하셨는지, 그리고 어떤 조건을 가져야 신부의 대열에 동참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같은 신부라 할지라도 천국에서 신부의 신분이 각각 다르다는 것도 살펴보았다(아6:8~9)(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부씨리즈 설교들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그중에서 몇 가지만 정리하자면, 인간은 그리스도의 짝된 배필 곧 신부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신부가 신랑으로 예표된 아담의 말을 듣지 않고 뱀의 말을 들어 그때부터 인간은 신부의 대열에서 멀어지고 말았는데, 장차 신랑이 되실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께서 오셔서, 댓가를 지불하여 사람들을 사심으로 일방적으로 죄와 죽음과 마귀로부터 건져올리셨는데, 이러한 사실을 믿고 받아들이는 자는 신부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땅의 신부가 곧바로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광야같은 교회생활을 통해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는 것인데, 만약 이 때에 여러가지 죄들을 저지르고도 회개하지 않는 자는 결국 천국에 못들어간다는 것이 광야의 교훈이다. 그리고 천국에 들어가 신부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왕권신부, 왕후신부, 비빈신부, 시녀신부와 평민으로 나뉘어진다는 것이다. 

 

4. 신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은 구약성경과 어떤 변화와 강조가 나타나는가?

  그런데 이러한 구약의 신부관은 신약시대에 들어오면서 약간 온도의 변화가 감지된다. 그것은 구약시대에는 선명하지 드러나지 않았던 신부의 가장 중요한 요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회개'라는 것이다. 처음 예수믿을 때에 회심을 통해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여 거듭난 성도라면, 그 사람은 신부로서 첫 출발을 시작한 사람에 해당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신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죄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다. 그럼, 어떤 사람은 질문할 것이다. 이미 예수께서 지금으로부터 2천년전에 골고다에서 인류의 죄를 다 처리하지 않았느냐고 말이다. 그건 맞는 말이다. 그때 예수께서는 인류의 모든 죄를 없애는 제사 곧 속죄의 제사를 드린 것은 분명히 맞다. 하지만 그때 흘린 예수의 속죄의 피가 개인에게 뿌려져 개인이 지은 죄를 씻겨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백이라는 회개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 성경말씀이다(요일1:9). 그러므로 초림의 예수님에서부터 사도들의 외침 그리고 부활승천하셨던 예수님의 외침을 들어보면 그 핵심은 전부다 회개하라는 것이다. 회개만 하면 죄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목놓아 외치는 것이다. 그러한 자들로는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이면서 예수님을 처음으로 이 세상에 소개했던 세례요한으로부터(마3:2), 그리고 초림의 예수님의 외침(마4:17), 사도 베드로의 외침(행2:38), 사도 바울의 외침(행20:21), 사도 요한의 외침(요일1:9)에 이르기까지 핵심 선포 주제는 다 '회개'였던 것이다. 

 

5.  결국에 하늘의 기업을 차지하지 못한 신부들에 관한 신구약성경에 나오는 사례와 그 비유는 무엇인가?

  구약시대나 신약시대나 할 것 없이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에까지 나왔으나 결국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이 있었다. 아니 그러한 사람은 부지기수였다. 그런데 여기 언급된 '애굽'이란 흑암의 권세가 역사하는 사탄 마귀의 영역을 가리킨다. 즉 예수님을 믿고 회개하면 그 사람은 즉시 음부의 권세로부터 벗어나며 또한 둘째 사망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이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유월절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광야에 나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광야에 나왔으나 애굽을 동경하면서 하나님께 불평불만을 가졌던 자들이나, 광야에 나왔어도 여전히 송아지 우상을 숭배했던 자들이나,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에 대하여 불신을 가진 자나, 이방여인들과 교제하기 위해 음행의 죄를 범한 자들은 다 광야에서 엎드려져 죽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새 예루살렘 성밖으로 쫓겨나는 일인 것이다. 이것이 실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였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칭의를 받아 구원의 여정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곧 천국에 들어가는 구원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가? 그것은 광야생활에서 이기는 자들이 되는 것이다. 그래야 요단강 건너가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의 육신이 죽어서 천국에 들어가려면 우리는 결단코 이기는 자들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약시대에 구원의 여정에 들어온 자라고 할지라도, 그들이 다 천국에 다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해주셨는가? 그것은 마태복음 25장의 3가지 천국비유에 나온다. 예수님을 믿었던 자라 할지라도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었던 것이다. 첫째로 신랑을 맞으러 나간 처녀이기는 하였지만 여분의 기름이 없어 막상 혼인잔체 들어가려는 순간에 기름이 떨어진 '미련한 다섯 처녀'가 있다. 이들은 성밖에 다 남겨지고 말았다. 둘째로, 주인되신 예수님께 자기의 분량을 따라 달란트를 받았으나 악하고 게을러서 주인의 뜻을 행하지 않았던 '한 달랄트 받은 종'이 있다. 이 종은 바깥 어두운데로 쫓겨나게 말았다. 그 종은 거기에서 슬피울며 이를 갈 것이라고 하였다. 셋째로, 외식하는 자들이 되어 생색내는 일에는 아주 열심을 내었지만, 자기의 이름이 드러나지 않는 현장이나 사람들에게는 냉대하며 살았던 자들이 있다. 이들은 결국 '영영한 불'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이것이 천국에 못들어가는 신약성도들의 예이다. 

 

6.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결국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는 어떤 신부여야 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회개하여 자신을 정결케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 예수님을 믿었던 것 때문에 현재 자신이 짓고 있는 죄들이나 앞으로 지을 죄들이 다 용서받는 것이 아닌 것이다. 그러한 죄들은 다 자백함으로 용서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믿음에 대한 지조를 끝까지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정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믿음이 이랬다 저랬다 해서는 까딱 잘못하다간 핍박과 순교의 현장에서 주님을 부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목숨이 끝나는 그날까지 주 예수님에 대한 믿음의 정절을 꼭 지켜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로, 천국에 들어가서 우리가 누리고 살 것을 이 땅에서 잘 단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나 자신을 향하여 정해 놓으신 주님의 뜻을 깨달아 알고 실천해야 하며, 주님의 계명에 순종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우리가 천국에서 누릴 상이 결국 하나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천국에서 우리가 누릴 상이란 대체 무엇인가? 그러한 상에는 첫째로, 행위에 따른 신분(왕권신부, 왕후신부, 비빈신부, 시녀신부, 평민)이 있고, 둘째로, 천국집이 있으며, 셋째로, 왕노릇할 기업과 종들이 있고, 넷째로, 머리에 쓸 면류관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땅에 살고 있을 때에 착하고 충성된 종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천국에서 영원토록 누릴 우리의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7. 신부들 중에서 24장로와 144,000명은 대체 어떤 신부를 가리키는가?

  그렇다면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24장로들과 144,000명은 누구를 지칭하는 표현인가? 요한계시록에 따르면, 이미 천국에는 24장로가 있었다. 사도요한은 그때 그들을 보았고 그들과 대화도 나누었다. 그러므로 사도요한은 24장로에 들어가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24장로는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가? 그것은 천국에 가서 그 사람들이 누군지를 확인해보지 않는 한 사실상 정확히 알 수는 없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에서는 24장로의 이름이 한 명도 거론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힌트와 직접 천국에 올라가서 그것을 보고 온 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24장로에는 구약성도가 있고 신약성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보통 성도들이 생각할 때에는 24장로는 구약성도에서 12명이, 신약성도에서 12명이 참여하고 있지 아니할까 추측하기도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구약의 성도가 20명이요 신약의 성도가 4명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좌우편에 앉는 것은 누구를 위하여 예비되었든지 그들이 얻게 될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지금 현재 24장로들이 주님 재림시에도 변함없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름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언급할 24장로들의 이름은그저 참고만 하기를 바라며, 그들이 왜 24장로의 반열에 들어갈 수 있었을까 생각하면 자신의 영적 성장에 유익이 될 수도 있음을 말씀드린다. 그렇다면, 24장로들은 누군가? 그 이름을 구약시대에부터 역사적 순서를 따라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구약의 성도에는 1)아담, 2)아벨, 3)에녹, 4)노아, 5)아브라함, 6)사라, 7)욥, 8)이삭, 9)야곱,10)유다, 11)요셉, 12)모세, 13)아론, 14)여호수아, 15)다윗, 16)밧세바, 17)엘리야, 18)엘리사, 19)이사야, 20)에스겔이 있으며, 신약의 성도에는 21)세례요한 22)베드로 23)바울 24)스데반이 있다.

  그렇다면, 24장로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자신의 반차를 따라 자기가 우두머리가 되어 예배를 집례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천국에서 예배드릴 때에는 24 로테이션에 따라 24장로들의 한 명이 자기에게 속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올라와서 예배를 집례하는 것이다. 한 반차마다 다 우두머리로서 24장로들이 있으며, 하나의 반차 안에는 총 70줄의 계급으로 분류된 사람들이 보좌에 앉아 있는데, 한 줄에는 A.B.C.D.E.라인이 있다는 것이 천국의 실제 모습이다. 그런데 오직 70줄에 있는 자들에게만 보좌가 주어진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한 줄에도 5개 라인이 있으니, 24반차의 70줄 안에 들어있는 신부의 숫자는 총 144,000명인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 14장을 보면, 구원받은 성도들 가운데 오직 시온산에 서 있는 144,000명만이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는 144,000명만이 제사장이 되어 예배를 집례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다. 천국에는 24반차별로 마을들이 하나님의 보좌를 빙둘러 있다. 그리고 그 마을들 이름이 바로 24장로의 이름인 것이다. 그렇다면 자기가 들어갈 마을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가? 그것은 24장로가 이 땅에 살았던 삶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인다. 일평생 순종하며 군소리 하나 없이 산 사람은 '이삭'마을에 들어갈 것이고, 처음으로 예수님을 자기 가문에 들여와서 가문을 복음화시킨 사람은 '아브라함' 마을에 들어갈 것이다. 저처럼 일편단심 회개를 외치는 사람은 '세례요한'의 마을에 들어갈 것이며, 순교했던 자들은 '스데반' 마을에 들어갈 것이다. 그리고 70줄 가운데 1~3번줄은 Major King들이 앉아 있으며, 4~6번줄은 Minor King들이 앉아있는데, 참고로 1~3번줄에는 여자들은 하나도 없고, 4번줄부터 있다는 것이다(나중에 천국에 올라가서 확인해 보면 알게 될 것이다). 그러니 사도 바울도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라고 말했던 것이다(고전11:3). 이는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자들이 교회에 때에는 머리에다가 너울을 쓰든지 아니면 긴 머리를 하여, 권세 아래 있는 표를 하라고 한 것이다(고전11:8~10).

 

8. 나오며

  참으로 긴긴시간을 흘러갔다. 우리는 그간 신부가 누구며 어떻게 신부가 되고 신부의 반열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부지런히 달려왔다. 우리는 오늘까지 52번의 시간을 바른 신부관을 얻기 위해 달려온 것이다. 그래서 이를 위해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말씀을 샅샅이 살펴보았다. 그러나 아직도 못 찾아낸 부분이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이라고 한다면 모두다 살펴보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함을 느낀다. 언젠가 또 다시 시간이 흘러 주님께서 기록된 성경말씀을 조명해주시고 하늘의 모습을 더 많이 보여주신다면 이보다 더 정확한 말씀을 나눌 것이다. 그러나 무엇인가를 알았다고 만족하기보다는 적게 알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 말씀에 순종하여 거룩한 신부가 되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기도와 노력 그리고 땀과 댓가의 지불이 필요하다.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이 그를 결코 구원해내지 못할 것이며, 그것이 그를 신부가 되게 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것이 그에게 하늘의 상을 가져다 주지도 않을 것이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신부가 되기 위한 우리의 기도와 노력, 실천이 필요한 때가 시작된 것이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애굽을 떠나왔고 지금 거의가 다 광야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광야의 삶을 잘 보내야 한다. 잘못하면 이미 얻은 구원을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신은 열심히 신앙생활을 한다고 했지만 그것이 잘못된 메뉴얼에 따라서 행하고 있다면, 우리의 모든 수고와 노력은 어느날 허사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의 가르침, 불순물이 들어있지 않는 순전한 가르침을 따라서 우리는 순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댓가를 지불할 줄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끝까지 믿음의 지조를 지켜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삶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때로는 금식도 해야 한다. 진리의 말씀을 듣기를 매우 많이 사모해야 한다. 그리고 들었다면 그대로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쪼록 한 사람이라도 이 말씀을 듣고 거룩한 신부의 대열에 동참한다면, 그것으로 감사할 따름이다. 그것이 우리 교회와 회개와천국복음연구소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시고 신부가 되도록 우리를 깨우쳐 주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린다. 이는 다 그분이 행하시는 일이요 그분의 주관하에 진행되고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2021년 11월 07일(주일)

정병진목사

20211107_161123[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1.11.09 20:26

    1. 들어가며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관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지난 쉰한 번의 시간을 통하여, 신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관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과 신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은 거의 동일하였다. 둘 다 그리스도의 신부란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이나 요건이 필요한지 그리고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신부들에게 주어지는 신분의 차이는 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누가 천국에 못 들어가는지까지 거의 같았기 때문이다. 다만 표현 방식만 약간 다를 뿐이었다. 특히 구약은 아직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의 상황이라 모형론적으로 말씀하고 있다고 한다면, 신약은 실제적인 면을 부각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을 신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과 견주어 비교해 봄으로서, 신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천국에 들어간 신부들 가운데, 24장로와 144,000명의 정체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란 어떤 존재를 지칭하는 것인가?

      신구약성경이 공히 말씀하고 있는 신부란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여기서 '천국'에 들어간다는 말은 셋째 하늘에 있는 새 예루살렘 성안에 들어가는 것을 가리킨다. 특히 신구약성경에서는 새 예루살렘 성안에 들어가는 이들을 가리켜 '이기는 자들'이라고 표현한다. 그런데 이러한 이기는 자들의 예표가 성경에 나오는데, 구약에서는 '야곱'이라고 할 수 있으며(창32:28), 신약에서는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 안에 있는 이기는 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계2~3장). 결국에 이기는 자가 되지 못하면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기는 자'라는 말에서 '이긴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그것은 한마디로 죄와 죽음과 마귀의 세력을 이기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가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죄들의 사함을 받아야 하고, 사망으로부터 벗어나 생명 안으로 들어가야 하며, 마귀와 그의 부하들인 귀신들보다 우세하여 영적 싸움에서 승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믿어서 구원을 얻다고 할지라도 그가 결국에 이기는 자가 되지 않으면 그의 이름은 생명책에서 지워질 것이다. 그리고 성밖으로 쫓겨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들이 다 신부가 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3.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들의 예표들은 누구인가?

      그렇다면,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들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가? 구약성경에 나타나 있는 가장 완벽한 신부가 있다면 그녀는 아가서에 등장하는 '술람미 여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가서강해' 52강의 메시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그리고 예표론적으로 볼 때에는 첫 사람 아담의 짝이었던 '하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는 회개하지 않아서 신부의 대열에서 떨어진 것 같아 보인다. 그리고 두 번째와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족장들의 아내들이다. 그들로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 이삭의 아내 리브가, 야곱 아내들로서 레아와 라헬, 실바와 빌하가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신부의 예표가 술람미 여인이라면, 이방인 중에서 신부의 예표가 있다면 그녀는 룻기서에 나오는 이방 사람 '룻'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까지 구약성경에 등장하고 있는 신부들의 예표들을 통하여 왜 하나님께서 신부를 창조하려고 하셨는지, 그리고 어떤 조건을 가져야 신부의 대열에 동참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같은 신부라 할지라도 천국에서 신부의 신분이 각각 다르다는 것도 살펴보았다(아6:8~9).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부 시리즈 설교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그중에서 몇 가지만 정리하자면, 인간은 그리스도의 짝된 배필 곧 신부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신부가 신랑으로 예표된 아담의 말을 듣지 않고 뱀의 말을 들어 그때부터 인간은 신부의 대열에서 멀어지고 말았는데, 장차 신랑이 되실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께서 오셔서, 댓가를 지불하여 사람들을 사심으로 일방적으로 죄와 죽음과 마귀로부터 건져 올리셨는데, 이러한 사실을 믿고 받아들이는 자는 신부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땅의 신부가 곧바로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광야같은 교회 생활을 통해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는 것인데, 만약 이때에 여러가지 죄들을 저지르고도 회개하지 않는 자는 결국 천국에 못 들어간다는 것이 광야의 교훈이다. 그리고 천국에 들어가 신부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왕권신부, 왕후신부, 비빈신부, 시녀신부와 평민으로 나뉘어진다는 것이다. 

     

    4. 신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은 구약성경과 어떤 변화와 강조가 나타나는가?

      그런데 이러한 구약의 신부관은 신약시대에 들어오면서 약간 온도의 변화가 감지된다. 그것은 구약시대에는 선명하 드러나지 않았던 신부의 가장 중요한 요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회개'라는 것이다. 처음 예수믿을 때에 회심을 통해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여 거듭난 성도라면, 그 사람은 신부로서 첫 출발을 시작한 사람에 해당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신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죄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다. 그럼, 어떤 사람은 질문할 것이다. 이미 예수께서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골고다에서 인류의 죄를 다 처리하지 않았느냐고 말이다. 그건 맞는 말이다. 그때 예수께서는 인류의 모든 죄를 없애는 제사 곧 속죄의 제사를 드린 것은 분명히 맞다. 하지만 그때 흘린 예수의 속죄의 피가 개인에게 뿌려져 개인이 지은 죄 씻겨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백이라는 회개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 성경말씀이다(요일1:9). 그러므로 초림의 예수님에서부터 사도들의 외침 그리고 부활 승천하셨던 예수님의 외침을 들어 보면 그 핵심은 전부다 회개하라는 것이다. 회개만 하면 죄 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목 놓아 외치는 것이다. 그러한 자들로는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이면서 예수님을 처음으로 이 세상에 소개했던 세례 요한으로부터(마3:2), 그리고 초림의 예수님의 외침(마4:17), 사도 베드로의 외침(행2:38), 사도 바울의 외침(행20:21), 사도 요한의 외침(요일1:9)에 이르기까지 핵심 선포 주제는 다 '회개'였던 것이다. 

     

    5.  결국에 하늘의 기업을 차지하지 못한 신부들에 관한 신구약성경에 나오는 사례와 그 비유는 무엇인가?

      구약시대나 신약시대나 할 것 없이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에까지 나왔으나 결국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이 있었다. 아니 그러한 사람은 부지기수였다. 그런데 여기 언급된 '애굽'이란 흑암의 권세가 역사하는 사탄 마귀의 영역을 가리킨다. 즉 예수님을 믿고 회개하면 그 사람은 즉시 음부의 권세로부터 벗어나며 또한 둘째 사망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이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유월절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광야에 나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광야에 나왔으나 애굽을 동경하면서 하나님께 불평불만을 가졌던 자들이나, 광야에 나왔어도 여전히 송아지 우상을 숭배했던 자들이나,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에 대하여 불신을 가진 자나, 이방 여인들과 교제하기 위해 음행의 죄를 범한 자들은 다 광야에서 엎드려져 죽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새 예루살렘 성밖으로 쫓겨나는 일인 것이다. 이것이 실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였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칭의를 받아 구원의 여정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곧 천국에 들어가는 구원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가? 그것은 광야 생활에서 이기는 자들이 되는 것이다. 그래야 요단강 건너가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의 육신이 죽어서 천국에 들어가려면 우리는 결단코 이기는 자들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약시대에 구원의 여정에 들어온 자라고 할지라도, 그들이 다 천국에 다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해 주셨는가? 그것은 마태복음 25장의 3가지 천국 비유에 나온다. 예수님을 믿었던 자라 할지라도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었던 것이다. 첫째로 신랑을 맞으러 나간 처녀이기는 하였지만 여분의 기름이 없어 막상 혼인 잔치에 들어가려는 순간에 기름이 떨어진 '미련한 다섯 처녀'가 있다. 이들은 성밖에 다 남겨지고 말았다. 둘째로, 주인되신 예수님께 자기의 분량을 따라 달란트를 받았으나 악하고 게을러서 주인의 뜻을 행하지 않았던 '한 달트 받은 종'이 있다. 이 종은 바깥 어두운 데로 쫓겨나 말았다. 그 종은 거기에서 슬피 울며 이를 갈 것이라고 하였다. 셋째로, 외식하는 자들이 되어 생색내는 일에는 아주 열심을 내었지만, 자기의 이름이 드러나지 않는 현장이나 사람들에게는 냉대하며 살았던 자들이 있다. 이들은 결국 '영영한 불'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이것이 천국에 못 들어가는 신약 성도들의 예이다. 

     

    6.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결국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는 어떤 신부여야 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회개하여 자신을 정결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 예수님을 믿었던 것 때문에 현재 자신이 짓고 있는 죄들이나 앞으로 지을 죄들이 다 용서받는 것이 아닌 것이다. 그러한 죄들은 다 자백함으로 용서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믿음에 대한 지조를 끝까지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정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믿음이 이랬다 저랬다 해서는 까딱 잘못하다간 핍박과 순교의 현장에서 주님을 부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목숨이 끝나는 그날까지 주 예수님에 대한 믿음의 정절을 꼭 지켜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 천국에 들어가서 우리가 누리고 살 것을 이 땅에서 잘 단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나 자신을 향하여 정해 놓으신 주님의 뜻을 깨달아 알고 실천해야 하며, 주님의 계명에 순종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우리가 천국에서 누릴 상이 결국 하나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천국에서 우리가 누릴 상이란 대체 무엇인가? 그러한 상에는 첫째로, 행위에 따른 신분(왕권신부, 왕후신부, 비빈신부, 시녀신부, 평민)이 있고, 둘째로, 천국집이 있으며, 셋째로, 왕 노릇할 기업과 종들이 있고, 넷째로, 머리에 쓸 면류관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땅에 살고 있을 때에 착하고 충성된 종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천국에서 영원토록 누릴 우리의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7. 신부들 중에서 24장로와 144,000명은 대체 어떤 신부를 가리키는가?

      그렇다면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24장로들과 144,000명은 누구를 지칭하는 표현인가? 요한계시록에 따르면, 이미 천국에는 24장로가 있었다. 사도 요한은 그때 그들을 보았고 그들과 대화도 나누었다. 그러므로 사도 요한은 24장로에 들어가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24장로는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가? 그것은 천국에 가서 그 사람들이 누군지를 확인해 보지 않는 한 사실상 정확히 알 수는 없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에서는 24장로의 이름이 한 명도 거론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힌트와 직접 천국에 올라가서 그것을 보고 온 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24장로에는 구약 성도가 있고 신약 성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보통 성도들이 생각할 때에는 24장로는 구약 성도에서 12명이, 신약 성도에서 12명이 참여하고 있지 아니할까 추측하기도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구약의 성도가 20명이요 신약의 성도가 4명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좌우편에 앉는 것은 누구를 위하여 예비되었든지 그들이 얻게 될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지금 현재 24장로들이 주님 재림시에도 변함없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름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언급할 24장로들의 이름은 그저 참고만 하기를 바라며, 그들이 왜 24장로의 반열에 들어갈 수 있었을까 생각하면 자신의 영적 성장에 유익이 될 수도 있음을 말씀드린다. 그렇다면, 24장로들은 누군가? 그 이름을 구약시대에부터 역사적 순서를 따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구약의 성도에는 1)아담, 2)아벨, 3)에녹, 4)노아, 5)아브라함, 6)사라, 7)욥, 8)이삭, 9)야곱,10)유다, 11)요셉, 12)모세, 13)아론, 14)여호수아, 15)다윗, 16)밧세바, 17)엘리야, 18)엘리사, 19)이사야, 20)에스겔이 있으며, 신약의 성도에는 21)세례 요한 22)베드로 23)바울 24)스데반이 있다.

      그렇다면, 24장로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자신의 반차를 따라 자기가 우두머리가 되어 예배를 집례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천국에서 예배드릴 때에는 24로테이션에 따라 24장로들의 한 명이 자기에게 속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올라와서 예배를 집례하는 것이다. 한 반차마다 다 우두머리로서 24장로들이 있으며, 하나의 반차 안에는 총 70줄의 계급으로 분류된 사람들이 보좌에 앉아 있는데, 한 줄에는 A.B.C.D.E.라인이 있다는 것이 천국의 실제 모습이다. 그런데 오직 70줄에 있는 자들에게만 보좌가 주어진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한 줄에도 5개 라인이 있으니, 24반차의 70줄 안에 들어 있는 신부의 숫자는 총 144,000명인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 14장을 보면, 구원받은 성도들 가운데 오직 시온산에 서 있는 144,000명만이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는 144,000명만이 제사장이 되어 예배를 집례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다. 천국에는 24반차별로 마을들이 하나님의 보좌를 빙 둘러 있다. 그리고 그 마을들 이름이 바로 24장로의 이름인 것이다. 그렇다면 자기가 들어갈 마을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가? 그것은 24장로가 이 땅에 살았던 삶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인다. 일평생 순종하며 군소리 하나 없이 산 사람은 '이삭'마을에 들어갈 것이고, 처음으로 예수님을 자기 가문에 들여와서 가문을 복음화시킨 사람은 '아브라함' 마을에 들어갈 것이다. 저처럼 일편단심 회개를 외치는 사람은 '세례 요한'의 마을에 들어갈 것이며, 순교했던 자들은 '스데반' 마을에 들어갈 것이다. 그리고 70줄 가운데 1~3번 줄은 Major King들이 앉아 있으며, 4~6번 줄은 Minor King들이 앉아 있는데, 참고로 1~3번 줄에는 여자들은 하나도 없고, 4번 줄부터 있다는 것이다(나중에 천국에 올라가서 확인해 보면 알게 될 것이다). 그러니 사도 바울도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라고 말했던 것이다(고전11:3). 이는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자들이 교회에때에는 머리에다가 너울을 쓰든지 아니면 긴 머리를 하여, 권세 아래 있는 표를 하라고 한 것이다(고전11:8~10).

     

    8. 나오며

      참으로 긴긴 시간이 흘러갔다. 우리는 그간 신부가 누구며 어떻게 신부가 되고 신부의 반열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부지런히 달려왔다. 우리는 오늘까지 52번의 시간을 바른 신부관을 얻기 위해 달려온 것이다. 그래서 이를 위해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말씀을 샅샅이 살펴보았다. 그러나 아직도 못 찾아낸 부분이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이라고 한다면 모두다 살펴보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함을 느낀다. 언젠가 또다시 시간이 흘러 주님께서 기록된 성경말씀을 조명해 주시고 하늘의 모습을 더 많이 보여 주신다면 이보다 더 정확한 말씀을 나눌 것이다. 그러나 무엇인가를 알았다고 만족하기보다는 적게 알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 말씀에 순종하여 거룩한 신부가 되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기도와 노력 그리고 땀과 댓가의 지불이 필요하다.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이 그를 결코 구원해 내지 못할 것이며, 그것이 그를 신부가 되게 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것이 그에게 하늘의 상을 가져다 주지도 않을 것이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신부가 되기 위한 우리의 기도와 노력, 실천이 필요한 때가 시작된 것이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애굽을 떠나왔고 지금 거의가 다 광야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광야의 삶을 잘 보내야 한다. 잘못하면 이미 얻은 구원을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신은 열심히 신앙생활을 한다고 했지만 그것이 잘못된 메뉴얼에 따라서 행하고 있다면, 우리의 모든 수고와 노력은 어느 날 허사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의 가르침, 불순물이 들어 있지 않는 순전한 가르침을 따라서 우리는 순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댓가를 지불할 줄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끝까지 믿음의 지조를 지켜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삶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때로는 금식도 해야 한다. 진리의 말씀 듣기를 매우 많이 사모해야 한다. 그리고 들었다면 그대로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쪼록 한 사람이라도 이 말씀을 듣고 거룩한 신부의 대열에 동참한다면, 그것으로 감사할 따름이다. 그것이 우리 교회와 회개와 천국복음연구소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고 신부가 되도록 우리를 깨우쳐 주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 드린다. 이는 다 그분이 행하시는 일이요 그분의 주관하에 진행되고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2021년 11월 07일(주일)

    정병진목사


  1. 우리는 과연 회개기도를 언제까지 해야 하는가?(눅11:50~51)_2022-01-16(주일)

    1. 들어가며 회개기도는 과연 언제까지 해야 하는가?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회개기도를 하다보면 처음에는 분량이 많다고 느껴지지만 120번 정도 기도하게 되면 하루에 4번씩도 얼마든지 회개할 수가 있다. 그러면 죽는 날까지 계속해서 [회개기도문]으로 회...
    Date2022.01.16 By동탄명성교회 Views416
    Read More
  2. 사무엘하강해(05) 다윗의 천도, 예루살렘의 파란만장한 역사가 드디어 시작되다(삼하5:1~25)_2022-01-09(주일)

    다윗의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등극하게 된다. 그때 다윗은 헤브론에서 예루살렘으로 천도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다윗은 국가의 안정을 이룬다. 하지만 예루살렘의 파란만장한 이야기가 비로소 시작이 된다. 예루살렘은 대체 어떤 장소였는가? 하...
    Date2022.01.09 By갈렙 Views262
    Read More
  3. 사무엘상강해(41) 사울 왕의 경우처럼 교만한 자에게서 나타나는 10가지 특징은?(삼상28:15~25)_2022-01-20(주일)

    1. 들어가며 성경에 등장하는 가장 비운의 인물을 한 사람 고르라고 한다면 단연코 '사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40세에 통일 이스라엘의 왕국의 초대왕으로 등극하였지만 비참한 생애를 마친 자였기 때문이다. 그의 악한 조짐은 왕이 된지 2년만에 나타나기...
    Date2022.01.02 By갈렙 Views265
    Read More
  4. 성도에게는 3대 영적 스승이 있다(딤후3:14~17)_2021-12-26(주일)

    1. 들어가며 성도가 영적으로 성장하는 데에는 영적인 스승이 필요하다. 세상에서 살아가야 할 어린이들도 학교에 가서 열심히 배워야 하는데, 어찌 신앙생활을 성공적으로 마쳐서 천국에 들어가야할 사람이 그 길을 가는데 도움을 주는 것들에 대해서 어찌 관...
    Date2021.12.26 By동탄명성교회 Views323
    Read More
  5. 사무엘상강해(29) 다윗을 역사의 전면에 등장시킨 거인 골리앗(삼상17:38~54)_2021-12-19(주일)

    다윗과 골리앗과의 싸움은 무모한 싸움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데 이 싸움에서 다윗이 승리한다. 그런데 다윗의 손에는 무기가 들려있지 않았다. 골리앗은 블레셋나라의 싸움돋우는 자로서 거인이자 용사로서 정복불능의 전사였다. 그런데 다윗은 소년으로서 전...
    Date2021.12.19 By동탄명성교회 Views215
    Read More
  6. 사무엘상강해(22)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사무엘, 과연 어떤 고민이 있었을까?(삼상12:1~25)_2021-12-12(주일)

    다윗을 왕으로 세우기 위해 이 땅에 파송된 사무엘 선지자는 꼭 예수님을 이 세상에 소개하기 위해서 이 땅에 태어난 세례요한과 같은 사람일 것이다. 그렇지만 왕을 세우기 전까지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스려왔다. 그가 사실은 선지자였고 나실인으로서 ...
    Date2021.12.12 By동탄명성교회 Views160
    Read More
  7. 사무엘상강해(16) 사무엘이 개최한 미스바 성회, 무엇이 그 중심에 있었나?(삼상7:2~17)_2021-12-05(주일)

    왜 오늘날에 들어와서도 구국집회를 열 때면 그 집회를 "OO구국성회"라고 이름을 내거는 것일까? 그런데 바로 그 이유가 오늘 본문 말씀에 나온다는 사실이다. 대체 미스바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그때 이스라엘의 지도자는 대체 누구였으며, 이 집회는...
    Date2021.12.05 By동탄명성교회 Views343
    Read More
  8. 사무엘상강해(10) 사무엘, 그는 어떻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는가?(삼상3:1~21)_2021-11-28(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이 한 12살쯤 되었을 때에 그를 불러내시어 그에게 처음으로 일을 맡기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당신의 종으로 쓰시는 신호탄이었다. 그런데 그때까지 사무엘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적이 없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
    Date2021.11.28 By동탄명성교회 Views173
    Read More
  9. 이단들이 말하는 유월절과 새언약, 무엇이 문제인가?(눅22:14~23)_2021-11-21(주일)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을 오늘날 모든 기독교인들도 여전히 지켜야 하는가? 그리고 예수께서 돌아가시기 하루 전날 밤에 제자들과 체결하신 '새 언약'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오늘날 유월절과 새 언약을 왜곡시켜 사람을 미혹하고 있는 이단들은 이 단어들을...
    Date2021.11.25 By동탄명성교회 Views484
    Read More
  10. 룻기서강해(06) 왜 보아스는 손해 날 것을 스스로 선택했는가?(룻4:1~12)_2021-11-14(주일)

    1. 들어가며 룻기서에 보면 설명이 잘 안되는 부분들이 더러 있다. 그중에 룻기서 4장에 나오는 나오미의 기업 무를 자로서 제1순위자가 처음에는 나오미의 기업을 물러준다고 말했다가 다시 번복하는 사태가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에 처음에는 나오...
    Date2021.11.14 By동탄명성교회 Views360
    Read More
  11. 신부(52)[최종회] 신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은 어떤 것인가?(계14:3~5)_2021-1107(주일)

    1. 들어가며 신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관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지난 쉰 한 번의 시간을 통하여, 신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신부관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구약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신부관과 신약성...
    Date2021.11.07 By동탄명성교회 Views449
    Read More
  12. 신부(46) 창세기에 나오는 네 번째 신부가 알려주는 신부의 계급의 비밀(히12:12~14)_2021-10-31(주일)

    창세기는 인류의 시작부터 인류의 마지막이 어떻게 되는지를 모형으로 알려주는 책이다. 그중에서 야곱과 그의 아내들 그리고 12명의 자식들은 천국에 누가 들어가게 되는지를 알려주며, 천국에 들어가는 이기는 자 주에서 누가가 왕노릇을 하며, 누가 그러한 ...
    Date2021.10.31 By동탄명성교회 Views225
    Read More
  13. 신부(40) 아가서강해(30)[최종회] 성안 순찰자와 성벽 파수꾼은 왜 술람미 여인을 도와주지 못했을까(아3:2~3,5:7)_2021-10-249주일)

    1. 들어가며 아가서의 말씀들은 사실 실제했던 사건을 기록한 것이지만 동시에 이 책에 등장인물과 배경들은 다 어떤 함축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는 영적인 책이다. 그러므로 아가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을 사용해 좀 더 깊이 들여다보아야 한다. 특...
    Date2021.10.24 By동탄명성교회 Views229
    Read More
  14. 신부(33) 아가서강해(23) 죽음같이 강한 사랑에서 죽음보다 강한 사랑으로(아8:6~7)_2021-10-17(주일)

    아가서는 사랑노래다.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을 얼마나 사랑했는가를 노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좀 더 깊이 들어가 보면, 이 책은 솔로몬 개인이 시골처녀를 사랑한 것을 기록하고 있는 책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 성도들을 얼마나 사랑하셨으며, 또...
    Date2021.10.18 By동탄명성교회 Views437
    Read More
  15. 신부(25) [아가서강해(15)] 아가서에 나오는 신부의 7가지 명칭(아2:10과 5:2과 8:13)_2021-10-10(주일)

    아가서는 참으로 심오한 책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 이 책 속에 들어가 보면 들어갈수록 주님의 마음이 만져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도 선명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을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었...
    Date2021.10.10 By동탄명성교회 Views248
    Read More
  16. 신부(18) [아가서강해(08)]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누가 먼저 청혼했을까?(아2:8~17)_2021-10-03(주일)

    1. 들어가며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은 신분으로만 본다면 둘은 서로 맺어질 수 없는 한 쌍이다. 그들의 신분이 하늘과 땅 차이이기 때문이다. 그때 솔로몬은 통일 이스라엘 왕국의 제3대왕이었다. 하지만 술람미 여인은 시골에서 농사하는 처녀에 불과했다. 그...
    Date2021.10.03 By동탄명성교회 Views210
    Read More
  17. 온전한 금식, 어떻게 해야 하는가?(사58:3~12)_2021-09-26(주일)

    금식은 어떻게 할 때 굶식이 되지 않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이 되는 것인가? 신약과 교회시대에도 꼭 금식을 해야 하는가? 금식은 어떤 경우에 행해야 하는 경건활동이며, 금식을 하게 된다면 그사람에게는 어떤 놀라운 결과가 주어지게 되는가? 그래서...
    Date2021.09.26 By동탄명성교회 Views511
    Read More
  18. 신부(07) 신부의 3가지 예복은 어떻게 입을 수 있는가?(민8:9~15)_2021-09-19(주일)

    성경에서 천국은 새 예루살렘 성만을 가리킨다. 그런데 그곳에 들어가야 할 자가 입을 옷들이 있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그 옷을 입지 못한 채 입장하면 밖으로 쫓겨나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의 거룩한 신부가 되기 ...
    Date2021.09.19 By동탄명성교회 Views446
    Read More
  19. 양과 염소의 심판에 [이중]예정론은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마25:34,41)_2021-09-12(주일)

    사람의 구원과 멸망은 어느 누가 말한대로 만세전에 예정된 대로 되는 것인가? 아니면 인간의 자유의지의 선택의 여지가 거기에도 들어가는가? 왜 우리는 구원을 전적으로 은혜라고 말하는가? 그러면서도 왜 우리는 "믿으라, 회개하라"고도 말해야 하는가? 우...
    Date2021.09.12 By갈렙 Views250
    Read More
  20. 구원론과 종말론의 절대성과 상대성의 차이(마19:23~30)_2021-09-05(주일)

    무엇인가를 한꺼번에 정리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올바른 구원론에 관해 8년간을 줄곧 외치다보니 무엇이 올바른 구원관이라는 것이 확실히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 핵심은 "믿음과 회개"라는 것이다. 왜 그런지를 오늘 말씀에 다 나온...
    Date2021.09.05 By동탄명성교회 Views25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 Next
/ 2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