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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3) 승천하시기 전 예수님의 마지막 유언은 무엇인가?(행1:1~11)_2022-06-08(수)

https://youtu.be/ce9WRLk_Ags  [혹은 https://tv.naver.com/v/27276286 ]

 

1. 사도행전의 저자가 누구인지 사도행전 기록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가?

   사도행전의 저자가 누군지는 분명하다. 그는 누가복음의 저자인 의사 누가다. 이것은 성경 외의 증거들이 정확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부정할 수가 없다. 즉 교회의 역사가들의 증언과 초기 교부들의 기록들 그리고 고고학적인 증거들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 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경 기록만으로도 찾아낼 수 있을까? 그렇다. 그런데 쉽지는 않다. 우선 사도행전 내에서 우리는 그가 바울 선교팀의 일원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것도 2차 선교 여행 때에 바울팀에 합류한 사람으로 알 수가 있다. 왜냐하면 2차 전도 여행 때에 처음으로 자신을 '우리'라는 말로 표현했기 때문이다(행16:10). 그럼, 2차 전도 여행 때에 바울과 함께 했던 자들은 누구인가? 출발은 바울과 실라가 함께 하였다(행15:40). 그리고 루스드라에서 디모데가 합류하였다(행16:1~5). 그리고 저자는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썼다"고 말한다(행16:10). 그럼,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구인가? 바울? 실라? 디모데? 그런데 이들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라고 말하던 이는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를 '우리'에서 제외시킬 때도 있었기 때문이다(행16:17, 17:14, 17:16). 그렇다면 2차 전도 여행 때에 합류하여 계속해서 3차와 로마 여행까지 함께 했던 바울의 선교 동역자는 누구인가? 그것은 바울 서신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그는 한 사람으로 귀결된다. 그는 바울이 A.D.67~68년경 순교할 때까지 함께 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는 바로 사랑받는 의사이자, 바울의 동역자였던 '누가'이다(골4:14, 몬1:24, 딤후4:11). 

 

2. 사도행전은 누구를 위하여 쓴 것인가?

   사도행전은 누구를 위해 썼는지를 처음부터 밝힌다. 그는 '데오빌로'이다. '데오빌로'가 누군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에게 누가가 복음서를 써서 드렸고, 이어서 사도행전을 써서 드린 것이다(눅1:1~4, 행1:1~2). 그에게 누가가 '각하'라는 존칭어를 사용했을 뿐더러 그가 이미 알고 있는 바가 있는데, 그로 하여금 더 확실하게 알게 하기 위하여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쓴 것이다(눅1:4). 아마도 데오빌로는 로마의 고위직이었지만 초신자였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데오빌로'라는 말은 '데오스'(하나님)와 '필레오'(사랑하다)가 합쳐진 단어이며, 그 뜻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기에, 그가 비록 로마의 관리였지만 개종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되어서 애칭으로 그렇게 불렸을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전승에 의하면, 그의 이름이 '클레멘스'였다는 기록들이 있기 때문이다. 어찌 되었든 의사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예수님의 행적을 정확하게 알려 주기 위하여 또 하나의 복음서를 썼으며, 사도행전을 써서 사도들의 행적으로 정확하게 알려 주려고 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도 예수님의 행적을 정확하게 알려면 '누가복음'을 읽어 보는 것이 좋으며, 사도들의 행적을 정확하게 알려면 '사도행전'을 읽어 보는 것이 매우 유익하다고 아니 말할 수 없다. 

 

3.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행하신 마지막 유언이자 명령은 대체 무엇인가?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하신 유언은 무엇인가? 그것은 2가지다. 첫째, 예루살렘에서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는 것으로서,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라는 것이었다(행1:4~5). 그리고 둘째는 성령을 받은 후에는 능력을 받으라는 것이었다(행1:8). 왜냐하면 그래야 사도들도 복음의 전파자요 주님의 증언자들이 되어서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복음을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예수께서 말씀하신 '아버지의 약속'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렇다면,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신 '아버지의 약속'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것은 오늘 본문 안에 고스란히 들어 있으니,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행1:5). 그럼,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그것은 구약 시대에 여호와께서 성령에 관하여 약속하신 것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성령세례인 것을 뜻한다. 그럼, 구약 시대에 여호와께서는 성령 세례에 관하여 어떤 약속을 하셨는가? 그것은 총 2가지였다. 

  첫째, 주님께서 포로 생활에서 귀환하여 자신을 정결하게 되면, 같은 종류의 질적으로 새로운 여호와의 영을 그들의 영 속에 집어넣어 주시겠다는 약속이었다(겔36:26~27). 그리하여 그후부터는 누구든지 성령받은 자는 곧바로 하나님의 율례를 따라서 걸어가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B.C.586년경의 약속으로서, 성령의 내주에 관한 약속의 말씀이다. 그리하여 믿는 이들 속에 들어오시는 성령은 예수님을 증언하고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하고,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책망하고 회개케 하는 일을 하신다. 

  둘째, 주님께서는 회개하고 돌아오는 자는 그가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그들의 육신 위에 여호와의 영을 쏟아 부어주실 것인데, 그 대상을 제한하지 않고 부어주실 것이며, 그렇게 되면 그들이 예언을 하고 환상을 보고 꿈을 꾸게 될 것이라고 했다(욜2:28~32). 그러면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불러서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B.C.800년경의 약속으로서, 성령의 외적인 부어주심에 관한 약속의 말씀이다. 그리하여 믿는 이들 머리 위에 쏟아부어지는 성령께서는 다양한 은사들을 주신다는 것이다. 

 

5. 오늘날 성도들은 과연 예수님의 유언의 말씀을 지키고 있는가?

  문제는 지금 우리들에게 있다. 초기 교회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먼저 믿고 회개하여서 성령 세례를 받았고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구하여서 능력을 받았는데, 지금 우리들은 과연 이와 같이 성령을 받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서 '능력'을 받는다는 것은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을 가리킨다(눅9:1~2). 고로 우리가 복음의 증인이 되는 것보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내주하시는 성령을 받고 이어서 임하는 성령을 받아 능력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복음의 증인이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이성적인 머리(혼적인 생각)만으로 복음을 전해 왔고, 한 번 구원받았으면 영원히 구원받은 것이라고 사람들을 속여온 것이다. 성령을 받고 능력을 받아서 악한 영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때에 비로소 우리도 구원을 얻게 되고 복음의 증인이 될 수 있는데도, 성령, 능력, 귀신, 영적인 세력 등은 뒷전에 두고 오직 예수만 믿으면 죄사함을 받고 죽어서는 천국가며 천국에 들어가서도 왕같은 제사장으로 참여한다고 가르쳐 왔던 것이다.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이었는가? 왜냐하면 예수님을 믿어도 자기가 지은 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죽은 후에 성령은 떠나가고 생명책에서 이름이 지워지기 때문이며, 그런 자는 결코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못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천국에 들어간 자라도 계급이 똑같지 않아서, 그중에 어떤 이는 왕 노릇하는 자가 있지만, 반대로 천국에서 섬기며 사는 성도도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과연 사실인지 알려면 영안이 열려서 영적인 세계를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오직 혼적인 가르침으로 복음을 전했으니 이것들을 아는 이가 거의 없는 것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달라져야 한다. 나도 성령의 세례를 받고 그러고 나서는 기도하여 능력을 받는 성도가 되어야 하며, 악한 영들을 제압하는 가운데 복음을 증거하는 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2022년 06월 08일(수)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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