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tg4-DdYGl1A [혹은 https://tv.naver.com/v/25536608 ]
날짜 2022-03-06
본문말씀 마태복음 25:31~46(신약 4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양과염소의심판비유,천국비유,복받을자,저주받을자,의인들,영영한불,영원한벌,사회적약자,지극히작은자들,이내형제들,이그저,마지막시대의사명

2022-03-06(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천국복음(13) 회개와 천국복음 관점에서 보는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_2022-03-06(주일)

https://youtu.be/tg4-DdYGl1A  [혹은 https://tv.naver.com/v/25536608 ]

 

1. 들어가며

  마태복음 25장에서는 천국에 관한 3가지 비유가 나온다. '열 처녀의 비유', '달란트의 비유', '양과 염소의 비유'가 그것이다. 이것들 중에서 '양과 염소의 비유'는 어떤 비유인가? 이 비유는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있게 될 그리스도인들의 심판에 관한 비유다. 그때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휴거되어 주님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그리고 좌우로 갈리어 오른편 양의 자리에 있는 자는 영생의 세계에 들어가고, 왼편 염소의 자리에 있는 자는 영벌의 세계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이 이 둘을 서로 다른 곳으로 가게 만들었다는 말인가? 왜 그리스도인들은 양과 염소로 나뉘게 되는가? 주님 앞에 섰을 때에 양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리고 마지막 시대, 교회에게 주신 사명은 대체 무엇인가? 오늘은 이러한 것들을 회개와 천국복음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 구원 및 천국에 관한 일반적인 궁금증은 무엇인가?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알려져 있는가? 그것은 '양'은 믿는 신자들을 가리키고, '염소'는 불신자들을 가리키며, '지극히 작은 자'는 사회적 약자들을 가리킨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해석은 과연 올바른 것인가? 과연 예수만 믿으면 어떠한 선한 행위를 하지 않아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가? 그러나 이 해석은 백 퍼센트 옳은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구원의 최소 조건은 '믿음'과 '회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충분조건은 '믿음'과 '회개' 그리고 '충성'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예수님을 믿지 않아도 선행을 하고 구제하면서 약자를 돕고 있으면 천국에 들어가며 천국을 기업으로 차지할 수 있는가? 그것도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믿지 못해 하나님의 생명을 갖고 있지 않은 자, 그리고 회개하여 자신의 죄를 씻어 내지 못하는 자는 단 한 명도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적인 구원관을 가져야 한다. 그 말씀을 오늘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들려주시고 계시다. 그러하면 바른 구원론, 바른 천국관이란 어떤 것인가?

  

3. 양과 염소의 비유에서, '양'과 '염소'는 누구를 지칭하는가? 

  양과 염소의 비유는 심판에 관한 말씀으로서, 장차 천국에 누가 들어갈지를 가르쳐 주는 비유 말씀이다. 이 비유는 천국에 들어가면 누가 하늘의 왕국을 기업으로 상속받을 것이며 누가 영영한 불속으로 던져지게 될 것인지를 알려준다. 그렇다면 양과 염소의 비유에서 '양'과 '염소'는 대체 누구를 가리키는가? 먼저, 단어의 개념 정의부터 살펴보자. 이 비유에 등장하는 '양'은 '어린양(헬라어 '아르니온')'이 아니다. 이 비유에 등장하는 양은 다 자란 양을 가리키는 '프로바톤'이다. 다시 말해 이 양은 성숙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염소'는 어떠한가? 여기에 나오는 '염소'는 헬라어로 '에리포스'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는 염소들 중에서 '염소 새끼'를 가리키는 단어다. 그러므로 여기에 등장하고 있는 양과 염소는 다 자란 양과 어린 염소로서, 겉으로 보기에는 서로 비슷하여 알아보기 어렵다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놀라지 마라. 주님께서 다시 오셔서 심판하는 그날에 이 둘은 서로 쫙 갈라지게 될 것이다. 

  그럼, 예수께서는 어떤 사람을 '양'이라고 표현하셨는가? 먼저 양은 심판 때에 예수님의 보좌 오른편에 서게 될 자로서, 창세로부터 준비된 채 있는 왕국을 상속받을 것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이들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주님은 그들을 '의인들'이라고 칭하셨다. 이는 그들이 행함으로써 그들이 가진 믿음이 증명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심판 후에 영원한 생명 안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염소'는 어떤 사람인가? 염소는 예수님의 보좌 왼편에 서게 될 자들로서, 영원한 불에 들어갈 저주를 받은 자들이다. 이들은 행함으로 자신의 믿음이 증명되지 못한 자들로서, 끝까지 자신의 운명이 지옥이 될 것인지를 예상하지 못하고 있는 자들이다. 하지만 이들의 결국은 영원한 불 속이다. 그들은 그곳에서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4. 양과 염소는 어디에서 차이가 나는가?

 그렇다면 무엇이 양과 염소의 차이를 낳게 했는가? 그것은 이들이 '지극히 작은 자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에 있다. 지극히 작은 자들로 언급하고 있는 6가지 종류의 사람들, 곧 주리고, 목마르고, 나그네되고, 헐벗고, 병들고, 옥에 갇힌 자를 그들이 어떻게 대했는가에 따라서 양과 염소로 갈리게 된 것이다. 양의 자리에 있게 된 사람들은 이들을 돌보아 준 자들이며, 염소에 속한 자들은 이들을 돌아보지 않았던 자들이다. 양의 자리에 있던 자들은 그것이 자신이 응당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염소의 자리에 있던 자들은 그들을 섬기는 것이 주님을 섬기는 것인지 잘 모르고 있었다. 그런 줄 알았으면 지극히 작은 자들을 섬겼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들은 자기가 섬길 대상을 가리어서 섬겼던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생색내고 자기 이름이 높여지고 명망을 얻게 되는 일에는 자신의 물질을 썼지만 지극히 작은 자들이라고 일컫는 자들에게는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던 자들이다.

 

5. 여섯 가지 종류의 가장 작은 자들은 대체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가?

  그렇다면 주님께서 말씀하신 여섯 가지 종류의 지극히 작은 자들은 대체 누구를 가리키는가? 성경에 따르면 이들에 대하여 구약적인 견해가 있으며, 신약적인 견해가 있다. 구약적인 관점에서 이들을 보면 '지극히 작은 자들'은 사회적인 약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에 대한 구약적인 견해는 이렇다. 구약시대 여호와께서는 '객과 고아와 과부들'이 바로 이러한 자들이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들을 불쌍히 여겨서 이들에게 자비를 베풀어야 한다고 하셨다. 그래서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곡식을 벨 때에는 이삭을 조금 떨어뜨려 놓으라고 하셨고, 감람나무의 열매를 딴 후에는 다시 가서 살피지 말라고 하셨으며, 포도원의 포도를 딴 후에도 다시 가서 따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해 조금 남겨두라고 하셨다(신24:19~21). 이것이 율법이다. 또한 시편에서도 여호와께서는 당신 자신을 나그네들(객들)을 보호하시고, 고아와 과부를 붙들어 주시는 분이라고 하셨다(시149:9).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객과 고아와 과부를 불쌍히 여기고 사랑하고 그들의 송사를 굽게 하지 말라고 하셨는가? 그것은 당신의 백성 곧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 있을 때에 나그네(객)로 있었기 때문이다(신10:19). 그때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주인이 아니라 종으로 살고 있었고, 자국민이 아니라 나그네(객)로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긍휼히 여기심으로 그들을 이끌어 내어 주셨던 것처럼, 사회적인 약자들을 불쌍히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적인 약자들을 회개와 천국복음의 관점에서 보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사실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가 생기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그것은 '전쟁'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그럼 왜 전쟁과 기근과 전염병이 발생하게 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며 살았기 때문이다. 고로 사실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받게 된 것을 고치려면 단지 식량과 의복을 공급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들로 하여금 조상들이 지은 죄를 회개케 하여 질병과 가난과 자녀의 앞길을 막는 악한 영들을 떠나가게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당장 그들의 삶은 버겁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우선적으로 그들을 물질적으로 도우라고 명령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자들에게 우선적으로는 의식주를 공급해 주는 일을 해야 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저주로부터 해방을 받는 회개를 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6. 신약적인 관점에서 즉 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지극히 작은 자들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그렇다면 둘째, 신약적인 관점에서 이들은 대체 누구를 가리키는가? 즉 예수께서는 이들이 누구라고 말씀하신 것인가? 우리는 성경 말씀의 워딩 자체를 잘 살펴야 한다. 한 글자도 빼거나 더하지 말아야 한다. 그럼 예수께서는 이들을 누구라고 말씀하셨는가? 그건 40절에 나온다. 마태복음 25:40절에 보면, 이들은 "이 내 형제들(these my brethren) 중의 가장 작은 자들(the least)"이라고 하셨다. 그렇다. 예수께서는 이들을 그냥 '지극히 작은 자들'이라고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그 앞에 '이 내 형제들' 중에 가장 작은 자들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럼 이들은 누구인가? 먼저 첫째로, 주님께서는 이들을 '내 형제들'이라고 하셨다. 그럼, 주님의 형제들은 누구를 지칭하는가? 그냥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된 자들인가? 아니다. 예수께서 '내 형제들'이라고 하실 때에, 자신의 육신의 형제들을 그렇게 말씀하신 적이 없으셨다. 언젠가 주님께서는 "누가 내 형제들이요 모친이냐?"고 하시면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내 형제들이요 자매들이요 모친"이라고 하셨다(마12:48~50). 그리고 부활하신 후에는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요20:17)" 그렇다. 주님께서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지 않는 자를 '내 형제들'이라고 말씀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만을 가리켜 '내 형제들'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비록 혈육으로 형제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가 하나님의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예수님에게 그는 '내 형제들'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둘째, 주님은 이들을 '이(these)' 내 형제들이라고 하셨다. 이는 지금 주님 가까이에 있는 자들이 그들이라는 것이다. 그들이 지금 예수님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그런데 영의 눈으로 영적 세계에 들어가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천국에 들어갈 때에 충분조건으로 들어가지 않은 사람은 결코 주님 가까이에 갈 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고로 '이 내 형제들'은 거기에 서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주님 가까이에 있는 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믿고 회개하였으며 그리고 충성한 자였다. 이러한 성도들이 아니라면 그들은 결코 주님 가까이에 서 있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이들은 거기에 있는 양들이라면 그들 중에서도 주님 보좌 가까이에 있는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이들은 주님 재림시에 이미 천국에 들어가서 왕 노릇하고 있던 자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에는 천사들만 대동하고 오시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있는 모든 성도들과 함께 오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살전3:13).

 

7. 회개와 천국복음에서 보면 예수님이 말씀하신 지극히 작은 자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그러므로 주님이 말씀하신 '이 내 형제들'을 회개와 천국복음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들은 천국에 들어가기는 들어가되, 충분조건으로 들어간 자들을 가리킨다고 하겠다. 그럼, 왜 천국에 충분조건으로 들어간 사람들인데도, 주님은 그들을 '가장 작은 자들'이라고 말씀하신 것인가? 그것은 그들이 죄를 지어서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신의 신앙을 지키려다가 더 좁은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좀 더 나아가서는 주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하여 스스로 복음 전파의 길을 나선 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복음 때문에 먹지 못하고 자지 못하고 입지도 못하고 살았던 것이다. 복음 때문에 이방 땅으로 가서 나그네로 살았던 것이다. 그리고 복음 때문에 낙후된 곳에 가서 복음을 전하다 보니 아프게 되어도 병원이 없어 고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복음 때문에 문화와 종교가 다른 곳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그만 잡혀 감옥에 갇히게 된 것이다. 특히 주님께서 믿는 자들을 불러 올려 심판하시는 그 순간에도 남겨진 사명자가 이 세상에 있어, 낯선 땅에서 나그네로 그대로 있을 것이고, 감옥에 갇힌 자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이들을 소개하실 때에는 미완료 문장으로 소개하셨기 때문이다. 

 

8. 양과 염소가 신자와 불신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체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가?

  고로 우리는 양과 염소가 신자와 불신자를 지칭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불신자들이 기독교 신앙을 지키기 위해 좁은 길을 선택한 자를 도와줄 리가 없을 터이고, 불신자가 기독교의 복음 전파를 위해 수고하는 이들을 도와줄 리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양과 염소는 신자와 불신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둘 다 주님의 형제들로서 지극히 작은 자들을 마땅히 도와야 할 위치에 있었던 자들인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수고와 노력과 어려움을 염소들은 그만 본체만체 한 것이다. 이들을 위해 자신의 돈과 물질을 써 봤자 자기에게 별로 돌아오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거기에 도움을 주지 않은 것이다. 그들을 돕는다고 할지라도 자기의 명예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닌 것이니, 그들은 이들을 도와주지 않았던 것이다. 주님이 직접 오셔서 도와 달라고 했다고 하면 모를까 하고 그들이 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신앙 사수와 복음 전파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희생하고 있는 이들을 도와주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베드로 사도는 베드로전서 4:17~18에서 이렇게 말씀한다. 하나님의 집 곧 교회에서 심판을 먼저 시작할 것이라고 말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하지 않는 자들과 죄인들은 어떻게 되겠느냐고 말씀한다. 그러면 불신자들과 죄인들은 훗날 천년왕국 후에 백보좌 심판에서 불못에 던져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먼저 그리스도인들만 하늘에 불려 올라가(휴거되어) 심판받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것을 두고 사도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아가 각자가 선악간에 행한 대로 받는 일이라고 말했다(고후5:10).

 

9. 나오며  - 이 시대에 남겨진 마지막 사명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 시대에 남겨진 마지막 사명은 대체 무엇인가? 지금 이 시대는 사실 마지막 추수의 시기다. 이제 천국 문을 닫을 시간이 곧 올 것이다. 지금은 주님께서 알곡과 쭉정이를 나누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이 천국에 들어갈 줄로 철석같이 믿고 있지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자들을 깨워야 할 때이다. 그러므로 지금 전파해야 할 복음은 역시 천국복음이다. 어떻게 천국에 들어가고 어떻게 거기에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되는지를 알려 주는 '회개와 천국복음'을 전해 주어야 한다. 이 천국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될 때 주님께서 오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24:14). 그러므로 이 시대에 우리는 회개와 천국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 얼마 안 있으면, 우리도 복음을 전하는 것이 불법이 되는 세상을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복음을 전했다는 이유만으로 감옥에 갇히는 주의 종들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조금 있으면 적그리스도가 표를 주어 그것이 없이는 매매를 하지 못하게 하는 시대에 돌입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아파도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세상이 올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때를 대비해야 한다. 고로 앞으로 세워질 '회개와 천국복음 연구소'는 회개와 천국복음을 전파할 자를 양성하는 일을 할 것이며, 이들이 복음을 전파하다가 못 먹고 못 자고 못 입을 때에 그들을 돕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이들을 치료해 주고, 이들이 감옥에 갇혔을 때 돌아보는 사역을 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이 마지막 시대를 향한 주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2022년 03월 06일(주일)

정보배목사

[크기변환]20220306_155948.jpg


  1. 천국복음(46) 천국에 있는 24장로들은 누구며 이들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계4:4~11)_2022-04-1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46) 천국에 있는 24장로들은 누구며 이들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계4:4~11)_2022-04-14(목) https://youtu.be/vuLTetkpdkI [혹은 https://tv.naver.com/v/26247214 ] 1. 하나님의 보좌 주위에는 어떤 존재들이 있었는가? 사도 ...
    Date2024.01.01 By갈렙 Views38
    Read More
  2. 천국복음(52강) 목차와 영상(제목을 클릭하세요)

    천국복음(52강) 목차와 영상보기(아래의 제목을 클릭하세요) <천국의 정의> 천국복음(01)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이란 무엇을 가리키는가?(마4:17)_2022-02-21(월) <천국입성조건> 천국복음(02) 장차 누가 천국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마7:15~23)_2022-02-22...
    Date2022.05.13 By갈렙 Views230
    Read More
  3. 천국복음(01)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이란 무엇을 가리키는가?(마4:17)_2022-02-21(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1)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이란 무엇을 가리키는가?(마4:17)_2022-02-21(월) https://youtu.be/2iMh-QD7aWo [혹은 https://tv.naver.com/v/25310479 ] 1. 왜 우리는 천국 알기를 사모하고 또 천국을 구해야 하는가? 천국은 믿...
    Date2022.02.21 By갈렙 Views324
    Read More
  4. 천국복음(02) 장차 누가 천국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마7:15~23)_2022-02-22(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2) 장차 누가 천국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마7:15~23)_2022-02-22(화) https://youtu.be/tDk4l6zvn0M [혹은 https://tv.naver.com/v/25317717 ] 1. 예수께서는 어떤 의미로 '천국(하늘들의 왕국)'을 말씀하셨는가? 예수께...
    Date2022.02.22 By갈렙 Views285
    Read More
  5. 천국복음(03) 장차 누가 천국 안으로 못 들어가는가?(마25:41~46)_2022-02-23(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3) 장차 누가 천국 안으로 못 들어가는가?(마25:41~46)_2022-02-23(수) https://youtu.be/ZVlhPvxEreY [혹은 https://tv.naver.com/v/25317849 ] 1. 예수께서 말씀하신 천국은 어떤 것을 가리키며, 누가 그곳에 들어갈 수 있...
    Date2022.02.23 By갈렙 Views228
    Read More
  6. 천국복음(04) 왜 주님은 천국을 말씀하실 때에 충분조건으로 말씀하셨을까?(마19:27~30)_2022-02-2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4) 왜 주님은 천국을 말씀하실 때에 충분조건으로 말씀하셨을까?(마19:27~30)_2022-02-24(목) https://youtu.be/L8yqlb7W-Kw 1. 천국에 들어가는 최소 조건과 충분조건은 무엇인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무...
    Date2022.02.24 By갈렙 Views257
    Read More
  7. 천국복음(05) 왜 미련한 다섯 처녀는 천국에 못 들어갔는가?(마25:1~13)_2022-02-25(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5) 왜 미련한 다섯 처녀는 천국에 못 들어갔는가?(마25:1~13)_2022-02-25(금) https://youtu.be/-q3f8_LatVg [혹은 https://tv.naver.com/v/25388161 ] 1. 마25장에 나오는 '열 처녀의 비유'의 주제는 무엇인가? 마태복음 25...
    Date2022.02.25 By갈렙 Views351
    Read More
  8. 천국복음(06) 미련한 다섯 처녀와 슬기로운 다섯 처녀를 구분하는 2가지 기준은?(마25:1~13)_2022-02-27(주일)

    2022-02-27(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천국복음(06) 미련한 다섯 처녀와 슬기로운 다섯 처녀를 구분하는 2가지 기준은?(마25:1~13)_2022-02-27(주일) https://youtu.be/4tC_no-EUd8 1. 들어가며 마태복음 25장에는 천국에 관한 3가지 비유가 등장한다. 그것들 중...
    Date2022.02.27 By갈렙 Views425
    Read More
  9. 천국복음(07)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3가지 조건은 무엇인가?(마21:31~32)_2022-02-27(주일)

    2022-02-2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천국복음(07)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3가지 조건은 무엇인가?(마21:31~32)_2022-02-27(주일) https://youtu.be/1OX0pPhFbHo 천국, 예수님 시대 이후부터는 누구나 들어갈 수 있도록 허락된 장소가 되었다. 그러나 아무...
    Date2022.02.28 By갈렙 Views643
    Read More
  10. 천국복음(08) 천국의 혼인잔치에 참여할 수 없는 두 종류의 사람들(마22:1~14)_2022-02-28(월)

    2022년도 3월 특별새벽집회("천국, 소망에서 이제는 실제로") 첫째날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8) 천국의 혼인잔치에 참여할 수 없는 두 종류의 사람들(마22:1~14)_2022-02-28(월) https://youtu.be/gtGct9IbIKk [혹은 https://tv.naver.com/v/25405830 ] 1. 천...
    Date2022.02.28 By갈렙 Views292
    Read More
  11. 천국복음(09) 천국 혼인잔치에 예복을 입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가?(마22:1~14)_2022-03-01(화)

    2022년도 3월 특별새벽집회("천국, 소망에서 이제는 실제로") 둘째날입니다. 제목: 천국복음(09) 천국 혼인잔치에 예복을 입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가?(마22:1~14)_2022-03-01(화) https://youtu.be/sggHXmA0LsI [혹은 https://tv.naver.com/v/25406033 ] 1. ...
    Date2022.03.01 By갈렙 Views276
    Read More
  12. 천국복음(10) 달란트의 비유, 순종의 비유인가 충성의 비유인가?(마25:14~30)_2022-03-02(수)

    2022년도 3월 특별새벽집회("천국, 소망에서 이제는 실제로") 셋째날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0) 달란트의 비유, 순종의 비유인가 충성의 비유인가?(마25:14~30)_2022-03-02(수) https://youtu.be/5Zv9DkRJoag [혹은 https://tv.naver.com/v/25469494 ] 1. 달...
    Date2022.03.02 By갈렙 Views390
    Read More
  13. 천국복음(11) 천국입성의 세번째 조건, 충성이란 어떤 의미인가?(마25:14~30)_2022-03-03(목)

    2022년도 3월 특별새벽집회("천국, 소망에서 이제는 실제로") 넷째날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1) 천국입성의 세번째 조건, 충성이란 어떤 의미인가?(마25:14~30)_2022-03-03(목) https://youtu.be/7EAknutRHW0 [혹은 https://tv.naver.com/v/25469989 ] 1. 천...
    Date2022.03.03 By갈렙 Views267
    Read More
  14. 천국복음(12) 한 달란트 받았던 종, 그의 잘못은 정말 지옥 갈 죄였는가?(마25:23~30)_2022-03-04(금)

    2022년도 3월 특별새벽집회("천국, 소망에서 이제는 실제로") 다섯째날(마지막날)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2) 한 달란트 받았던 종, 그의 잘못은 정말 지옥 갈 죄였는가?(마25:23~30)_2022-03-04(금) https://youtu.be/1mGBSD8oGrQ [혹은 https://tv.naver.com...
    Date2022.03.04 By갈렙 Views228
    Read More
  15. 천국복음(13) 회개와 천국복음 관점에서 보는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_2022-03-06(주일)

    2022-03-06(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천국복음(13) 회개와 천국복음 관점에서 보는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_2022-03-06(주일) https://youtu.be/tg4-DdYGl1A [혹은 https://tv.naver.com/v/25536608 ] 1. 들어가며 마태복음 25장에서는 천국에 관한 3가지...
    Date2022.03.06 By갈렙 Views429
    Read More
  16. 천국복음(14) 슬피 울며 이를 갈 자들은 누구며 그들은 어디로 가는가?(마24:45~51)_2022-03-06(주일)

    2022-03-06(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천국복음(14) 슬피 울며 이를 갈 자들은 누구며 그들은 어디로 가는가?(마24:45~51)_2022-03-06(주일) https://youtu.be/_Wsbzi6Hrw4 [혹은 https://tv.naver.com/v/25536855 ] 1. 들어가며 천국에 들어가는 자는 모...
    Date2022.03.06 By갈렙 Views240
    Read More
  17. 천국복음(15) 누가 과연 천국에서 큰 자가 될까?(마18:1~6)_2022-03-0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5) 누가 과연 천국에서 큰 자가 될까?(마18:1~6)_2022-03-08(화) https://youtu.be/B6klwIHhuME [혹은 https://tv.naver.com/v/25537125 ] 1. 예수께서는 천국에서 누가 큰 자인지 질문하는 제자들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
    Date2022.03.08 By갈렙 Views211
    Read More
  18. 천국복음(16) 남의 잘못을 용서해주지 않는 자는 천국에 못 들어가는가?(마18:21~35)_2022-03-0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6) 남의 잘못을 용서해주지 않는 자는 천국에 못 들어가는가?(마18:21~35)_2022-03-09(수) https://youtu.be/PINL9Bz3BP8 [혹은 https://tv.naver.com/v/25678742 ] 1. 천국에 들어가는 조건은 무엇인가? 천국에 들어가는 조...
    Date2022.03.09 By갈렙 Views216
    Read More
  19. 천국복음(17) 천국말씀을 들었으나 결실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마13:1~23)_2022-03-10(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7) 천국말씀을 들었으나 결실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마13:1~23)_2022-03-10(목) https://youtu.be/jtLdJhtBC_o [혹은 https://tv.naver.com/v/25679148 ] 1. 예수께서 들려주신 씨 뿌리는 비유는 어떤 비유인가? 어느 날...
    Date2022.03.10 By갈렙 Views209
    Read More
  20. 천국복음(18) 천국비유로서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의 핵심은(마13:24~30)_2022-03-11(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천국복음(18) 천국비유로서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의 핵심은(마13:24~30)_2022-03-11(금) https://youtu.be/374cIcnIHhQ [혹은 https://tv.naver.com/v/25679649 ] 1.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는 어떤 비유인가? '비유'(파라볼레)란 원래 ...
    Date2022.03.11 By갈렙 Views21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