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어떻게 할 때 천국(새 하늘과 새 땅)에서 땅의 왕들로서 세세토록 왕노릇하는가?(겔45:1~12)_2019-11-07(금)

https://youtu.be/TzcuO9YGzVE

 

1. 천국에 들어가면 성도들은 어떤 신분과 어떤 직책을 갖게 되는가요?

  천국에 들어가면 성도들은 여러가지의 신분을 소유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계21:3), 하나님의 종들(계22:3), 하나님의 아들들(계21:7), 하나님의 상속자들(계21:7), 어린양의 아내(계21:9), 그리스도의 신부(계21:9), 이긴 자들(계2:7), 만국(민족들)(계21:24)" 등의 신분을 얻게 됩니다. 그런데 천국에 들어가면 직책을 가지는 자들도 있게 됩니다. 그들은 "제사장들"과 "땅의 왕들(계21:24)"이라고 불리웁니다.

 

2. 천국에서 제사장들이나 땅의 왕들이라는 직책은 어떤 사람들이 얻게 되는가요?

  천국에는 하나님께서 구별하여 세운 자들(주의 종들)에 대한 직책이 있으며, 평신도로서 충성된 자들에게 주어지는 직책이 있으니, 그것은 "제사장"과 "땅의 왕"이라는 직책입니다. 그렇다면, "땅의 왕들"이란 과연 어떤 사람들이 얻게 되는 것인가요? 그것은 요한계시록 20:4~6에 따르면, 이미 천년왕국 때에 천년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땅에서 왕노릇하는 자들입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 새 하늘과 새 땅에서 땅의 왕들로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천년왕국"이란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 지상에 세워질 왕국을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천년왕국"이란 그리스도의 부활승천 이후 개인적으로 생명의 부활을 입고 천국에 들어간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전까지 거기에서 왕노릇하는 것(왕으로서 다스리는 것)을 가리킵니다(일종의 무천년설이 그나마 성경에 가깝다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구체적으로 과연 천년왕국 때에 왕노릇할 자가 되는 것입니까? 그것은 계21:4에 나와 있는데, 그들은 예수님을 증언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십계명을 지킴) 때문에 순교당한 자들이나 짐승과 그것의 우상을 경배하지도 않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짐승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순결한 처녀들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들이 그리스도의 재림 전까지 천국에서 왕노릇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그리스도의 군대로 동참하게 되고, 마지막 백보좌 심판이후에 다시 천국에 입성하게 됩니다. 물론 우주적인 종말의 때에도 땅의 왕들이 새롭게 탄생할 것입니다. 그리고 에스겔45~48장에 의하면, 그들이 초하루와 안식일 그리고 유월절과 초막절에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서 하나님을 예배하게 됩니다. 그때 그들은 자신이 살고 있던 땅으로부터 나와서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는데, 그때 땅에서 누리고 있던 자신의 영광과 존귀도 함께 가지고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계21:24,26).

 

3. 천국에 "땅의 왕들"이 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거기에 "땅의 왕들"이 있다는 것은 첫째,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에서 이미 말씀하셨습니다(마5:3,5). 그리고 둘째, 사도바울도 그것을 언급하였습니다(딤후2:11~12). 특히 마지막으로 셋째, 사도요한도 요한계시록에서 그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계21:24). 그런데 이들은 과연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하여 많은 해석들이 있어왔는데, 그것의 결론은 "잘 모르겠다"이거나 "상징적인 어떤 의미"라고 해석하고 있을 따름입니다. 특히 계21:24의 말씀을 이사야서 60:10~12의 말씀을 가지고 잘못 해석하는 자들은 천국에도 어찌 이방인이 들어갈 수 있는지 그리고 천국에도 이 세상의 왕들이 들어갈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구약성경 중에서 에스겔서를 통하여, 천국에도 "땅의 왕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에스겔서 중에서 40장부터 48장까지가 "새 성전과 새 제사와 새 땅"에 관한 말씀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거기에 "땅의 왕들"이라는 직책을 가진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에스겔의 성전과 제사와 땅에 관한 예언의 말씀은 실제로 제1성전(솔로몬성전)과 제2성전(스룹바벨성전)의 파괴 이후에 단 한 번도 그대로 실행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천국에 있는 것에 대한 모형으로 보여준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에스겔서에서는 천국에 있는 새 땅이 어떻게 분배된다고 말씀하고 있나요?

   에스겔서에서는 천국에 있는 새 땅이 세가지 종류의 땅으로 분배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겔45:1~8,48:1~29). 첫째는 새 땅의 한 가운데에, 레위인과 제사장의 땅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땅을 에스겔서에서는 "거룩한 땅"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제사장의 땅의 한 가운데 하나님의 성소(성전)이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레위인의 땅과 제사장의 땅은 각각 가로(동서의 길이)가 25,000척(13.3km), 세로(남북의너비)가 10,000척(5.32km)의 크기입니다. 그리고 제사장의 땅과 연접하여 아래쪽에 성읍기지의 땅(가로25,000척과 세로5,000척)이 붙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땅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땅으로서, "예물로 드리는 땅"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겔45:1,48:8). 그러니까 예물로 드리는 땅은 가로 25,000척과 세로 25,000척의 정방형 크기의 땅인 것입니다. 한편 "예물로 드리는 땅"의 좌우편의 땅은 "왕의 땅"으로 분배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예물로 드리는 땅"으로부터 왼쪽으로는 대해(지중해)까지의 땅과 오른쪽으로는 요단강과 사해까지의 땅을 왕에게 분배하라고 명령한 것입니다(겔48:22~22). 그리고 "예물로 드리는 땅"의 북쪽에는 7개 지파의 땅을 분배하라고 말씀하셨고, 남쪽에는 5개 지파의 땅으로서 분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예물로 드리는 땅"으로부터 북쪽으로 올라가면서 유다지파의 땅, 르우벤 지파, 에브라임 지파, 므낫세 지파, 납달리 지파, 아셀 지파, 단 지파의 땅이 있을 것이고(겔48:1~7), 남쪽으로 내려가면서 베냐민 지파의 땅, 시므온 지파, 잇사갈 지파, 스불론 지파, 갓 지파의 땅이 있을 것입니다(겔48:23~29).

 

5. 에스겔서에서는 천국에서 "땅의 왕들"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나요?

   그리고 에스겔서에 보면, "땅의 왕들"로 참여하는 자들이 되기 위해서는 3가지를 실천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포악과 겁탈(파괴)를 그쳐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겔45:9). 이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력을 사용할 때에 힘없고 약한 자들을 압제하는 데에 써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자기를 낮추어 섬기는 자가 천국에서 큰 자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둘째, 정의와 공의를 행하고 공평한 분배를 실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겔45:9). 다시 말해, 다른 지체들을 편견이나 편애로 대하는 자는 천국에서 땅의 왕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셋째, 다양한 종류의 예물을 정성껏 드리되 예배를 잘 드려야 한다고 했습니다(겔45:17). 이는 하나님께서 예물을 드리기에 인색하거나 예배시간에 늘 빠지는 자는 천국에서 왕으로 참여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과연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땅의 왕들로 참여하여 그러한 직책을 맡게 될만한 사람인가요 아니면 일반 백성들로 참여할 사람들인 것인가요?

 

2019년 11월 08일(금)

정병진목사

 

CLOSE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