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아침묵상

아침묵상

아침묵상

하루의 시작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열어가세요.
말씀을 통해 주님의 음성을 듣고, 새로운 은혜로 하루를 세워가시기 바랍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동영상URL https://youtu.be/WPaFht0GAFs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질병치유시리즈(06)] 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 주셨는가?(마8:1~17)_2025-11-19(수)

https://youtu.be/WPaFht0GAFs

 

1. 들어가며

  “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 주셨는가?” 이러한 주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병을 고쳐 주신 이유를 알면, 지금 내가 병들어 있어도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질병을 허락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것은 첫째로, 하나님과 그분의 뜻을 알게 하시려고 허락하신다고 하였다(출 5:2). 하나님을 모르고 자기 멋대로, 세상 쾌락을 좇아 살다가 지옥에 가지 않도록, 질병이라는 징계를 통해 인생의 한계를 깨닫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시는 것이다. 둘째, 악한 영(천사)들의 직접적인 공격 때문이고 배웠다(욥 2:5-7). 하나님은 우리가 모르고 있는 영적 세계의 실체, 즉 우리 몸의 뼈와 살을 치는 사탄 마귀의 공격을 알게 하시고, 그들과 싸워 이기도록 하기 위해 질병을 허용하신 것이다. 

  사실 하나님은 우리를 괴롭히거나 고통을 주어 영광을 받으시는 그러한 분이 결코 아니시다. 질병은 우리가 죄를 짓거나 조상들의 죄로 인해 악한 영들을 불러들여 자초한 일(매를 번 일)이다. 하나님께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오히려 우리가 모르고 당하고 있는 이 영적인 공격과 그리고 죄의 문제, 또한 우리도 몰라서 지옥으로 향하고 있는 우리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시고, 우리를 깨우쳐 천국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질병을 도구로 사용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질병은 곡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질병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의 뜻을 알며, 영원한 천국을 준비할 기회를 얻게 되기 때문이다. 만약 내가 모든 것이 풍족했고 또한 건강한 사람으로 살았다면, 아마도 하나님을 찾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에게는 질병이 오히려 감사한 일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병든 사람은 그냥 병들어 죽어야 하는가? 그건 아니다. 우리는 반드시 고침받아 건강하게 살아야 한다. 왜냐하면 병들어 일찍 죽으면 천국에서 누릴 영원한 지위와 신분, 상급을 충분히 준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님을 위해 순교하는 것은 큰 상급이 있지만, 죄와 무지로 인해 병들어 죽는 것은 ‘개죽음’이나 다름없음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우리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수많은 병자를 고치신 이유를 살펴봄으로써, 우리 또한 질병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살아야 하는 당위성과 그 비결을 깨닫고자 한다.

 

2. 예수께서는 병자들을 어떤 마음으로 대하셨는가? (긍휼과 사랑)

  예수께서는 왜 병자들을 치료해 주셨는가? 거기에는 총 4가지 이유가 있다. 그 중 첫 번째 이유는 그들을 ‘불쌍히 여기셨기’(긍휼) 때문이다(마 14:1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중에 있는 병자를 고쳐 주시니라”(마 14:14).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마 9:36). 그렇다. 주님께서는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으면서, 목자 없이 유리하며 방황하는 영혼들을 보실 때 매우 마음 아파하셨다.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우상과 마귀를 따라가다가 병들고 고생하는 그들의 처지를 깊이 동정하신 것이다. 우리 주 예수께서는 사람이 질병을 통해 자신과 자신의 조상들이 지은 죗값을 치르는 것이 마땅하다고 여기시거나, 그것을 ‘고소하다’고 여기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고통을 함께 아파하며 그들을 고쳐 주기를 간절히 원하신다. 이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교훈을 던져 준다. 치유 사역자나 목회자, 그리고 은사를 사모하는 성도들의 가장 기본은 ‘영혼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마음 없이 능력이나 은사를 과시하거나 돈벌이 수단으로 삼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예수님의 치유는 바로 사랑과 긍휼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3. 예수께서는 병자들에게 무엇을 원하셨는가? (치유와 건강)

  예수께서 병자들을 치료해주신 두 번째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사람이 질병을 안고 사는 것을 원치 않으셨기 때문이다. 우리 주님께서는 누구든지 질병에서 놓여 건강하게 사는 것을 바라신다(마 8:3).  한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나아와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라고 말했을 때, 우리 주님께서는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마 8:3)고 말씀하셨다. 또한 12해를 혈루증으로 앓던 여인을 향해서도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막 5:34)라고 선포하셨다.

  그렇다.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가 질병의 고통 속에 머물러 있기를 원치 않으신다. 왜냐하면 우리가 병든 몸을 가지고서는 주의 일을 감당할 수도 없고, 천국을 예비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 병은 십자가이니만큼 내가 지고 가리라”라고 말한다거나, “병든 것이 하나님의 뜻이니 참을 것이다”는 식의 말은 주님의 마음을 오해하여 말한 것이다. (물론 바울의 가시나 욥의 고난처럼 특별한 섭리가 있는 예외적인 경우는 있으나, 이를 보편화시켜서는 아니 된다.) 주께서는 우리가 건강하여 주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이 땅에서 주어진 수명대로 살며 천국 상급을 풍성히 쌓기를 원하신다. 새벽기도를 나오고, 봉사하고,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건강해야 하는 것이다.


 

4. 예수님의 치유 사역은 무엇을 증거하는가? (하나님 나라의 도래)

  예수께서 병자들을 치료해주신 세 번째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님께서 병을 고치시고 귀신을 쫓아내심으로, 단순히 육체의 회복을 넘어 하나님 나라(왕국)가 이 땅에 임했다는 표적을 보여주시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마 12:28). “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고 또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 하라”(눅 10:9).

  하늘에서 범죄했던 사탄 마귀는 이 세상 임금 노릇을 하며(요 12:31), 구약시까지만 해도 죄를 지은 인간의 뼈와 살을 쳐서 질병과 고통을 주고 있었다. 그러나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 마귀의 일을 멸하시고(요일 3:8),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심으로써, 사탄의 통치가 깨지고 하나님의 통치가 시작되었음을 선포하셨다.

  천국에는 질병이 없다. 예수님의 치유는 장차 우리가 들어갈 천국의 영광을 미리 맛보게 하는 것이며, 이 땅에서도 우리가 하나님을 온전히 왕으로 모시고 모시고 살 때 하나님의 통치와 치유가 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치유는 우리가 섬겨야 할 진짜 왕이 누구인지(마귀가 아닌 하나님)를 알게 하는 귀한 사건이 되는 것이다.

 

5. 우리는 무엇을 근거로 질병 치유를 확신할 수 있는가? (대속의 은혜, 마 8:17)

  예수께서 병을 고치신 가장 결정적인 이유이자 근거는 무엇인가? 그것은 그분이 우리의 질병을 대신 담당하셨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8장 17절에서 마태복음 기자는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사 53:4)을 인용하여 이렇게 선언하였다.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예수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뿐만 아니라, 또한 더불어 우리의 질병을 대속하기 위해 채찍에 대신 맞으셨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벧전 2:24)는 베드로의 인용성구는 이러한 사실을 잘 대변해준다.

  예수님께서 빌라도의 법정에서 채찍질 당하실 때에, 채찍에 맞으심으로 말미암아 당신의 살점이 떨어져 나가는 고통을 겪으셨다. 뿐만 아니라, 등뼈가 드러나는 끔찍한 고통을 같이 겪으셨야만 했다. 특별히 예수께서는 그때에 '플라그룸(Flagrum)' 또는 '플라겔룸(Flagellum)'이라 불리는 끔찍한 채찍을 맞으셨다. 이 채찍은 나무 손잡이에 가죽끈 여러 가닥들을 달고, 그 가죽끈 끝에는 납덩어리나 날카로운 짐승의 뼈 조각, 혹은 쇠붙이가 박아놓아 그것으로 때리는 것이었다. 그래서 병사가 이 채찍으로 예수님을 향해 내리쳤을 때에 납덩어리는 피부를 멍들게 하였고 깊은 충격을 주었으며, 뼈 조각과 쇠붙이는 피부를 찢고 살점까지 뜯어냈다. 채찍질이 반복될수록 등과 허리의 피부는 완전히 벗겨졌고, 피하 조직과 근육이 파열되어 혈관이 터졌다. 

  그런데 사실 예수께서 그때 굳이 채찍에 맞지 않고 십자가형만 받으셔도 대속은 완성될 수 있었다. 그러나 주님께서 그토록 모진 채찍질을 견디신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겪어야 할 질병의 고통을 그분의 육체로 대신 치르시기 위함(대속)이었다(사 53:5). 주님께서 그날 이미 우리의 질병의 값을 대신 지불하셨기에(Pay off), 우리는 더 이상 질병에 매여 있을 필요가 없게 되었고, 나을 수 있는 합법적인 권리를 갖게 된 것이다. 고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믿음으로 구원받았듯이, 예수님의 채찍 맞으심을 믿음으로 치유를 받을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질병 치유를 확신하고 주장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근거가 된다.

 

6. 그렇다면 왜 우리는 여전히 병들어 있으며, 어떻게 해야 낫게 되는가?

  예수님께서 질병을 담당하셨음에도 우리가 여전히 아픈 이유는 무엇인가? 크게는 3가지 이유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하나님과 나 사이를 가로막은 ‘죄’ 때문이다.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사 59:1-2). 예수님은 값을 치르셨지만, 우리가 여전히 하나님을 모르고 우상을 숭배하거나,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죄 가운데 머물러 있다면, 그 치유의 은혜가 우리에게 임할 수 없다. 죄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차단하고, 오히려 악한 영들을 불러들인다. 

  둘째, ‘회개’하지 않고 질병에 대해 ‘믿음’으로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 무조건 고쳐 달라고 떼를 쓴다. 사역자를 향하여 "당신이 능력자라면 고쳐 봐라"는 식의 태도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다. 먼저 무릎 꿇고, 하나님 아닌 것을 섬겼던 조상들의 죄와 자신의 불순종을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 또한, 그래서 회개했다면 이제는 나았음을 믿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손 마른 자가 손을 내밀려고 했을 때 곧 손이 펴졌고(마 12:13), 앉은뱅이가 일어나려 할 때 곧 발에 힘을 얻었다(행 3:7). "고쳐 주시면 믿겠습니다"가 아니라, "나음을 믿고 행동할 때" 기적이 일어났던 것이다.

  셋째, 우리 사람이 이 땅에 보내어진 하나님의 뜻(사명)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치유는 단순히 편안하게 살라고 주시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지으신 목적, 즉 천국 상속자가 되고, 복음을 전하며, 형제를 섬기는 사명을 감당하도록 주시는 것이다. "주님, 나를 고쳐 주시면 남은 생애 주님을 위해 살겠습니다"라는 사명에 대한 결단이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기꺼이 치료해 주신다.

 

7. 나오며

  예수님은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셨다. 그분은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며,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천국을 잘 준비하기를 원하신다.

  이제 우리는 질병 앞에서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그럼 내가 지금 질병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질병의 원인이 된 내가 지은 죄 조상의 죄(우상숭배, 불순종)로 인하여 내게 들어온 뱀들과 귀신들을 철저히 회개하여 몰아내야 한다. 둘째, 예수께서 채찍에 맞으심으로 나를 낫게 하셨음을 믿고 감사해야 한다 셋째, 건강한 몸으로 주님을 섬기겠다는 사명을 주님 앞에 결단하고, 믿음으로 일어나야 한다.

  그렇다. 우리 주님께서는 지금도 우리에게 여전히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고 말씀하신다. 이 음성은 그때 나병환자에게만 주신 음성이 아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지 말씀을 듣고 모든 질병에서 놓여 강건한 삶을 살아서 천국을 준비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2025년 11월 19일(수)

정보배 목사

 

 

[설교핵심]

이 설교는 예수님께서 사람들의 병을 고쳐주신 근본적인 이유와 그 의미를 탐구합니다. 목사는 질병이 하나님이 일부러 주신 벌이 아니라, 인간이 자초한 죄악과 악한 영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설명하며, 이는 인간이 스스로의 한계를 깨닫고 하나님께 나아와 회개하게 만드는 선한 협력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예수님이 병을 고치신 주된 이유는 우리가 건강하게 살면서 천국에서 누릴 상급을 준비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역설합니다. 궁극적으로 예수님은 채찍에 맞으심으로 우리의 질병 값을 대신 지불하셨기에, 치유의 은혜를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가로막는 죄를 회개하고 그분과 하나 되려는 믿음과 결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가르칩니다.

 

#아침묵상 #질병치유 #예수님의치유 #마태복음 #긍휼 #사랑 #치유 #건강 #하나님나라 #대속의은혜 #십자가 #채찍에맞으심으로 #죄사함 #회개 #믿음 #사명 #정보배목사

 

 

1_06-8117.png.webp

 

2_.png.webp

 

3_.png.webp

 

4_.png.webp

 

5_.png.webp

 

6_.png.webp

 

7_.png.webp

 

8_.png.webp

 

9_.png.webp

 

10_.png.webp

 

 


  1. NEW

    [질병치유시리즈(06)] 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 주셨는가?(마8:1~17)_2025-11-1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질병치유시리즈(06)] 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 주셨는가?(마8:1~17)_2025-11-19(수) https://youtu.be/WPaFht0GAFs 1. 들어가며 “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 주셨는가?” 이러한 주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예...
    Date2025.11.19 By갈렙 Views24
    Read More
  2. [질병치유시리즈(05)] 왜 하나님은 사람에게 질병을 허락하시는가?(요11:1~4)_2025-11-1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질병치유시리즈(05)] 왜 하나님은 사람에게 질병을 허락하시는가?(요11: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8Xh4Sh15dPs 1. 들어가며 왜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질병을 허락하시는 것인가?(목적) 사실 이 질문은 ‘왜 사람...
    Date2025.11.18 By갈렙 Views58
    Read More
  3. [질병치유시리즈(02)] 성경이 말씀하는 질병의 4가지 원인의 핵심은 무엇인가?(욥2:1~10)_2025-11-14(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질병치유시리즈(02)] 성경이 말씀하는 질병의 4가지 원인의 핵심은 무엇인가?(욥2:1~1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dP7PRvGIQF4 1. 들어가며 질병은 인류의 가장 큰 적이며 고통이다. 질병은 단순히 육체적인 아픔을 ...
    Date2025.11.14 By갈렙 Views98
    Read More
  4. [빌립보서 강해(17)] 빌립보서가 최종적으로 들려주는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빌4:21~23)_2025-11-13(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7) 최종회] 빌립보서가 최종적으로 들려주는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빌4:21~2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MKyH2rnj9ns 1. 들어가며 이번 시간은 빌립보서 강해 17번째 시간으로써, 마지막 시간이다...
    Date2025.11.13 By갈렙 Views75
    Read More
  5. [빌립보서 강해(16)] 선교헌금으로 드린 예물의 가치와 그것이 가져다 주는 2가지 복(빌4:10~20)_2025-11-12(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6)] 선교헌금으로 드린 예물의 가치와 그것이 가져다 주는 2가지 복(빌4:10~2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6WQOsleEceU 1. 들어가며 빌립보서 강해도 이제 곧 있으면 끝나는 것 같다. 엊그제 시작한 ...
    Date2025.11.12 By갈렙 Views82
    Read More
  6. [빌립보서 강해(15)] 서로에 대한 미움과 시기질투는 과연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빌4:4~9)_2025-11-11(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5)] 서로에 대한 미움과 시기질투는 과연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빌4:4~9)_2025-11-11(화) https://youtu.be/Fx5MBrsx4dQ 1. 들어가며 사람이 갖게 되는 여러 가지 품성 가운데 우리가 꼭 가져야 할 것이 있다면 그...
    Date2025.11.11 By갈렙 Views66
    Read More
  7. [빌립보서 강해(13)] 생명책에 기록된 두 여인들에 대한 바울의 간절한 바람(빌4:2~3)_2025-11-07(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3)] 생명책에 기록된 두 여인들에 대한 바울의 간절한 바람(빌4:2~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p7bSJJ3031c 1. 들어가며 빌립보서는 사도 바울이 로마 감옥에 1차로 투옥된 상황(A.D. 62-63년경 추정...
    Date2025.11.07 By갈렙 Views72
    Read More
  8. [빌립보서 강해(12)] 천국의 시민권자는 어떻게 살아야 주님의 기쁨이자 면류관이 될 수 있는가?(빌3:17~4:1)_2025-11-06(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2)] 천국의 시민권자는 어떻게 살아야 주님의 기쁨이자 면류관이 될 수 있는가?(빌3:17~4:1)_동탄명성교회 정 보배 목사 https://youtu.be/LnR_HbQuc3s 1. 들어가며 빌립보서는 바울이 가장 애지중지했던 교회에 보낸 ...
    Date2025.11.06 By갈렙 Views86
    Read More
  9. [빌립보서 강해(11)] 바울의 생각 속에 들어있는 복음전파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는?(빌3:12~16)_2025-11-05(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1)] 바울의 생각 속에 들어있는 복음전파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는?(빌3:12~1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blCenbjiuk 1. 들어가며 빌립보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 1차로 투옥된 상황(A.D. 60-63년경)...
    Date2025.11.05 By갈렙 Views66
    Read More
  10. [빌립보서 강해(10)] 하나님의 사람이 진정 바라고 소망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빌립보서 3:1~11)_2025-11-04(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10)] 하나님의 사람이 진정 바라고 소망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빌립보서 3:1~1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KH0BYuIfc8s 1. 들어가며 빌립보서 강해가 벌써 중반으로 넘어가고 있다. 빌립보서는 바...
    Date2025.11.04 By갈렙 Views67
    Read More
  11. [빌립보서 강해(07)] 이미 얻은 구원을 끝내 완성하려면(빌2:1~18)_2025-10-24(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07)] 이미 얻은 구원을 끝내 완성하려면(빌2:1~1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1Bjqug3Pt4Y 1. 들어가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구원을 얻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엡 2:8). 그러나 그 구원이 ...
    Date2025.10.24 By갈렙 Views122
    Read More
  12. [빌립보서 강해(06)] 감금상태에 있었으나 그것이 오히려 바울에게 복음전파의 진전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빌1:12~30)_2025-10-23(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빌립보서 강해(06)] 감금상태에 있었으나 그것이 오히려 바울에게 복음전파의 진전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빌1:12~30)_2025-10-23(목) https://youtu.be/nr3fwNokZFY 1. 들어가며 빌립보서는 사도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힌 상태, 즉 ...
    Date2025.10.23 By갈렙 Views99
    Read More
  13. [빌립보서 강해(05)] 빌립보 교회를 향한 바울의 간절한 기도는 대체 어떤 것이었는가?(빌1:3~11)_2025-10-22(수)

    2025-10-22(수) 새벽기도회 제목: [빌립보서 강해(05)] 빌립보 교회를 향한 바울의 간절한 기도는 대체 어떤 것이었는가?(빌1:3~1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fixTkgmTvOY 1. 들어가며 사도 바울에게 빌립보 교회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공동...
    Date2025.10.22 By갈렙 Views104
    Read More
  14. [빌립보서 강해(04)] 빌립보서 1장 6절의 말씀은 과연 ‘성도의 견인교리’로 사용할 만한가?(빌1:3~11)_2025-10-21(화)

    2025-10-21(화) 새벽기도회 제목: [빌립보서 강해(04)] 빌립보서 1장 6절의 말씀은 과연 ‘성도의 견인교리’로 사용할 만한가?(빌1:3~1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QKCH584hBII 1. 들어가며 빌립보서는 A.D.62~63년경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
    Date2025.10.21 By갈렙 Views103
    Read More
  15. [요한복음강해(21)] 예수님의 두 번째 자기선언과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심(요8:1~59)_2025-10-20(월)

    2025-10-20(월) 온라인새벽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1)] 예수님의 두 번째 자기선언과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심(요8:1~59)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40uU7cr3t8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들에 비해 예수님의 예루살렘 방문...
    Date2025.10.20 By갈렙 Views108
    Read More
  16. [요한복음강해(20)] 초막절에 행하신 생수의 강 설교와 예수님의 진정한 신분(요7:1~53)

    2025-10-13(월) 새벽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20)] 초막절에 행하신 생수의 강 설교와 예수님의 진정한 신분(요7:1~53) https://youtu.be/Z4dhjbamcIo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의 구조를 보면 조금 특이한 것을 한 가지 살펴볼 수 있는데, 그것은 1~12장까지의...
    Date2025.10.20 By갈렙 Views105
    Read More
  17. [빌립보서 강해(02)] 바울이 편지를 보냈던 빌립보 교회는 과연 어떤 교회였는가?(빌1:3~5)_2025-10-17(금)

    2025-10-17(금) 새벽기도회 제목: [빌립보서 강해(02)] 바울이 편지를 보냈던 빌립보 교회는 과연 어떤 교회였는가?(빌1:3~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LJ9FouLCFc0 1. 들어가며 이번 시간은 빌립보서 강해의 두 번째 시간이다. 로마의 감옥...
    Date2025.10.17 By갈렙 Views143
    Read More
  18. [빌립보서 강해(01)] 빌립보서, 대체 어떤 책인가? - 개요, 배경, 특징 - (빌1:1~11)_2025년 10월 16일(목)

    2025년 10월 16일(목) 새벽기도회 제목: [빌립보서 강해(01)] 빌립보서, 대체 어떤 책인가? - 개요, 배경, 특징 - (빌1:1~1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Pi8i2ZBbuEc 1. 들어가며 빌립보서는 바울이 옥중에 있을 때 쓴 편지다. 왜 바울은 옥중...
    Date2025.10.16 By갈렙 Views147
    Read More
  19. [요한복음강해(17)] 아버지와 아들이 하는 일과 그분의 증언 및 유대인들의 반응(요5:19~47)_2025-10-08(수)

    [온라인수요기도회/2025.10.08/수,오전11시] 제목: [요한복음강해(17)] 아버지와 아들이 하는 일과 그분의 증언 및 유대인들의 반응(요5:19~4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 https://youtu.be/HRH33zgFQ2A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참으로 읽기가 쉬운 책이다. 그러나 ...
    Date2025.10.08 By갈렙 Views83
    Read More
  20. [여호수아 강해(42)] 여호수아의 마지막 당부와 하늘에서의 그의 지위와 상급은?(수24:19~33)_2025-10-15(수)

    2025-10-15(수) 새벽기도회 제목: [여호수아 강해(42)] 여호수아의 마지막 당부와 하늘에서의 그의 지위와 상급은?(수24:19~3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Sqm31J1Nrw 1. 들어가며 오늘 우리는 여호수아 강해의 마흔두 번째 시간, 곧 최종회...
    Date2025.10.15 By갈렙 Views8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10 Next
/ 11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