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질문있어요

질문있어요

질문있어요

신앙생활 중 생기는 궁금한 점과 신학적 질문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말씀을 통해 지혜와 깨달음을 함께 나누며 서로를 세워가는 대화가 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목사님

인터넷을 통해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있는 51세의 강OO이라는 남자 성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동안 신앙생활이 잘못되어 있어다는것을 깨닫는데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어려운 구절에 대한 해석이 정말 탁월하시고 기존의 해석에 얽메이지 않아서 헷갈렸던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여러 부분은 많이 해소 되었고 한가지 아직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올릴까 합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사랑) 때문에 그러한가요?"

여기에 대한 답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대한예수교 총회의 첫번째 교리 문답에도 인간의 창조 목적은 나와 있는데, 왜 창조 하였는가에 대한 대답은 잘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유추해 보면

위대하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그 위대하심을 알아줄 대상이 필요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굳이 비유를 든다면 뛰어난 가수가 있으나 관객이 없다면 누가 그 가수의 아름다운 노래가 의미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죠.

그렇다고 우리 인간이 어떤 편의장치나 반려견을 사서 키우듯이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의 값을 치르면서까지 우리를 위해 희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이 문제에 이렇게 고민하는 이유는

우리가 태어난 목적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우리가 불행한 환경 가운데서 태어났다고 인생을 비관하고 안 태어난 것이 더 좋았을 거라고 하는 것에 대한 답이 여기와 또 연결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항상 좋으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목사님의 열심으로 많은 제대로 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신앙질문 #목사님께 #인간의존재이유 #창조목적 #하나님의사랑 #십자가 #하나님의영광 #삶의의미 #신앙고민 #인생의목적 #성경해석

  • profile
    관리자 2025.10.05 22:33
    깊이 있는 질문이군요.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 때문에 그러한가 하는 질문을 주셨군요.

    답부터 먼저 말씀드리자면, 하나님께서 종으로 창조한 천사들보다는 상속자로 창조한 인간을 더 사랑하셔서 그렇게 하지 않으셨는가 생각됩니다.

    고로 이 대답은 첫째는 목적와 경륜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요, 둘째는 범죄의 의도성의 차이가 있어서 그렇지 않나 생각됩니다.



    첫째, 먼저 창조와 경륜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천사들을 지을 때에 당신의 아들이나 상속자를 염두해 두고 지은 것이 아니라 종(하인)으로 지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처음부터 당신의 나라를 유업으로 물려줄 상속자(아들들)로서 지었기 때문에 사랑의 강도가 차이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두 종류의 영적인 존재(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로서 오직 천사와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성경을 살펴보면, 항상 첫번째가 실패하고 두번째가 인정을 받습니다.

    가인이 아니라 아벨이 그랬고, 이스마엘이 아니라 이삭이 그랬으며, 에서가 아니라 야곱이 그랬고, 이스라엘(육적백성)이 아니라 교회(영적백성)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사람만이 아닙니다. 율법이 아니라 복음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두 종류의 영적인 피조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천사가 아니라 사람이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좀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인간은 당신이 부릴 종으로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당신의 나라를 상속해줄 아들로 창조하셨기에 사랑하는 강도에 차이가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첫번째로 만든 영적 피조물을 위해서는 만세전에 메시야(대신 죽어줄 구세주)를 계획해 놓지지 않으셨지만(종이니까 잘못하면 형벌을 내리시면 됨), 그러나 두번째의 영적 피조물을 위해서는 만세전에 메시야를 계획해놓으셨지 않았나 싶습니다(엡1:4).



    둘째, 범죄의 의도성의 차이에게 기인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천사들은 자기들 스스로 타락하여 하나님께서 죄를 짓고 쫓겨났다고 한다면,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대적하여 타락한 것이 아니라, 사탄마귀가 들어간 뱀(옛뱀, 마귀, 사탄)이 꾀이는 꾀임에 넘어가서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는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어서, 육체가 있을 때에 회개하면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간은 육체 때문에 해야 할 일도 많고, 절제할 일도 있으며 괴로움도 많지만, 대신 육체를 지닌 동안에는 회개하여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천사처럼 지음받지 못했다고 괜히 언짢아하거나 불평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확히는 모르죠.

    왜냐하면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가운데 제일 큰 속성이 사랑이니까요.

    요한사도는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요일4: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감사합니다.

  1. 조상죄를 회개하는 것이 과연 성경적인가요?

    목사님 안녕하세요. 성경을 사랑하고 주님을 잘 믿으려고 나아가는 과정에 말씀을 접하게 되었고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회개의 내용이 무척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묘사된 부분에(모두가 비슷하진 않을터인데. 귀신들에게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34
    Read More
  2.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사랑) 때문에 그러한가요?

    안녕하십니까? 목사님 인터넷을 통해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있는 51세의 강OO이라는 남자 성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동안 신앙생활이 잘못되어 있어다는것을 깨닫는데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어려운 구절에 대한 해...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1
    Read More
  3. 간음죄와 이혼 재혼 설교 의문 제기

    목사님의 채널중 십계명 이혼 재혼의 대한 설교를 접했는데 목사님의 말이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그럼 목사님 논리대로라면, 한 남자가 간음을 저질러서 현재의 처와 이혼을 하고 다른 여자와 재혼을 해서 다른 아들을 그 여자가 낳았다고 칩시다. 자식이 생겼...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2
    Read More
  4. 구약시대에도 귀신들이 있지 않았습니까? 삼상 16장에 보면, 하나님이 부리신 악신이 사울을 번뇌케했다고 했습니다.구약시대에도 귀신이 활개치고 다녔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나요

    구약시대에도 귀신들이 있지 않았습니까? 삼상 16장에 보면, 하나님이 부리신 악신이 사울을 번뇌케했다고 했습니다. 구약시대에도 귀신이 활개치고 다녔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나요? #구약시대 #귀신 #악신 #사울왕 #사무엘상 #성경 #성경해석 #하나님 #구약...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2
    Read More
  5. 하늘에서 예수께서 중보자와 대제사장으로서 일하시는 것은 다른 두 분 하나님에 대한 인격적인 구별이 아닐까요?

    안녕하세요! 정보배 목사님. 성삼위일체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가 목사님 설교를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신학 공부를 체계적으로 하지는 않은 평신도 입니다. 흥미롭게 목사님의 유투부 영상들을 보았습니다. 귀한 말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8
    Read More
  6. 예수님의 탄생 시기는 역사적으로 언제였나요?

    예수님의 탄생 시기에 관하여 마태복음은 헤롯왕 때에, 누가복음은 구레뇨가 시리아 총독일 때에 로마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가 호적 명령을 내렸을 때라고 하는데 헤롯왕 때에도 구레뇨가 총독일 때와 같은 시기에 호적 명령이 있었는가요? #예수님탄생 #예수...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6
    Read More
  7. 구약에 보면 하나님을 보았다는 사람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안녕하세요? 목사님!매주 설교 콘텐츠 올려주심에 감사합니다.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많이 한 질문 같기도 한데요창세기에 나온 아브라함과 야곱. 모세 등등 하나님을 보았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건 어떻게 봐야 되나요?신약에 아무도 하나님을 보지도 못했...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5
    Read More
  8. 하나님이 정말 한 분 하나님이시라면 어떻게 자기가 자기에게 기도할 수 있는지요?

    안녕하세요? 저는 30년간 기성교회를 열심히 다니며 하나님을 믿어온 집사입니다. 제가 글을 올리게 된것은 정보배 목사님의 말씀이 정말 궁금한 점이 있어서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하나님은 삼위일체 즉 '아버지 하나님, 아들 예수님, 성령 하나님'으로 알고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