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질문있어요

질문있어요

질문있어요

신앙생활 중 생기는 궁금한 점과 신학적 질문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말씀을 통해 지혜와 깨달음을 함께 나누며 서로를 세워가는 대화가 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목사님

인터넷을 통해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있는 51세의 강OO이라는 남자 성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동안 신앙생활이 잘못되어 있어다는것을 깨닫는데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어려운 구절에 대한 해석이 정말 탁월하시고 기존의 해석에 얽메이지 않아서 헷갈렸던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여러 부분은 많이 해소 되었고 한가지 아직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올릴까 합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사랑) 때문에 그러한가요?"

여기에 대한 답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대한예수교 총회의 첫번째 교리 문답에도 인간의 창조 목적은 나와 있는데, 왜 창조 하였는가에 대한 대답은 잘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유추해 보면

위대하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그 위대하심을 알아줄 대상이 필요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굳이 비유를 든다면 뛰어난 가수가 있으나 관객이 없다면 누가 그 가수의 아름다운 노래가 의미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죠.

그렇다고 우리 인간이 어떤 편의장치나 반려견을 사서 키우듯이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의 값을 치르면서까지 우리를 위해 희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이 문제에 이렇게 고민하는 이유는

우리가 태어난 목적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우리가 불행한 환경 가운데서 태어났다고 인생을 비관하고 안 태어난 것이 더 좋았을 거라고 하는 것에 대한 답이 여기와 또 연결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항상 좋으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목사님의 열심으로 많은 제대로 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신앙질문 #목사님께 #인간의존재이유 #창조목적 #하나님의사랑 #십자가 #하나님의영광 #삶의의미 #신앙고민 #인생의목적 #성경해석

  • profile
    관리자 2025.10.05 22:33
    깊이 있는 질문이군요.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 때문에 그러한가 하는 질문을 주셨군요.

    답부터 먼저 말씀드리자면, 하나님께서 종으로 창조한 천사들보다는 상속자로 창조한 인간을 더 사랑하셔서 그렇게 하지 않으셨는가 생각됩니다.

    고로 이 대답은 첫째는 목적와 경륜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요, 둘째는 범죄의 의도성의 차이가 있어서 그렇지 않나 생각됩니다.



    첫째, 먼저 창조와 경륜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천사들을 지을 때에 당신의 아들이나 상속자를 염두해 두고 지은 것이 아니라 종(하인)으로 지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처음부터 당신의 나라를 유업으로 물려줄 상속자(아들들)로서 지었기 때문에 사랑의 강도가 차이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두 종류의 영적인 존재(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로서 오직 천사와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성경을 살펴보면, 항상 첫번째가 실패하고 두번째가 인정을 받습니다.

    가인이 아니라 아벨이 그랬고, 이스마엘이 아니라 이삭이 그랬으며, 에서가 아니라 야곱이 그랬고, 이스라엘(육적백성)이 아니라 교회(영적백성)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사람만이 아닙니다. 율법이 아니라 복음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두 종류의 영적인 피조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천사가 아니라 사람이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좀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인간은 당신이 부릴 종으로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당신의 나라를 상속해줄 아들로 창조하셨기에 사랑하는 강도에 차이가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첫번째로 만든 영적 피조물을 위해서는 만세전에 메시야(대신 죽어줄 구세주)를 계획해 놓지지 않으셨지만(종이니까 잘못하면 형벌을 내리시면 됨), 그러나 두번째의 영적 피조물을 위해서는 만세전에 메시야를 계획해놓으셨지 않았나 싶습니다(엡1:4).



    둘째, 범죄의 의도성의 차이에게 기인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천사들은 자기들 스스로 타락하여 하나님께서 죄를 짓고 쫓겨났다고 한다면,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대적하여 타락한 것이 아니라, 사탄마귀가 들어간 뱀(옛뱀, 마귀, 사탄)이 꾀이는 꾀임에 넘어가서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는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어서, 육체가 있을 때에 회개하면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간은 육체 때문에 해야 할 일도 많고, 절제할 일도 있으며 괴로움도 많지만, 대신 육체를 지닌 동안에는 회개하여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천사처럼 지음받지 못했다고 괜히 언짢아하거나 불평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확히는 모르죠.

    왜냐하면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가운데 제일 큰 속성이 사랑이니까요.

    요한사도는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요일4: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감사합니다.

  1. 타인을 위해 중보기도할 때 내 입에서 귀신이 말하는 것은 양신역사일까요?

    안녕하세요 목사님~~ 평소 목사님 설교 통해 은혜받고 있고, 지난번 구입한 회개기도문 3종세트로 열심히 하고 있는 성도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여쭤볼 분이 주변에 안 계셔서 고민 끝에 목사님 생각이 나서요. 평소 방언기도 중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56
    Read More
  2. 태극기에 경례하는 것은 우상숭배인가요?

    목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회개와 천국복음 채널 구독자입니다. 저는 40세의 집사입니다.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아주 짧게라도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1 “태극기에 경례하는 것은 우상숭배인가?”입니다. 질문.2 우리나라의 감리교...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39
    Read More
  3. 지금 당장 죽으면 천국 갈 수 있나요? 구원의 확신.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목사님! 친구와 구원관에 이야기를 하다가 의견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갈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천국에 간다고 생각합니다. 주 예수를 믿으면 영생을 얻는다고 하셨으니까요. 물론 예수님을 믿는 믿음과 더불어 회개도 필...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84
    Read More
  4.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사랑) 때문에 그러한가요?

    안녕하십니까? 목사님 인터넷을 통해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있는 51세의 강OO이라는 남자 성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동안 신앙생활이 잘못되어 있어다는것을 깨닫는데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어려운 구절에 대한 해...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67
    Read More
  5. wcc와 장로교 통합교단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현재 동탄명성교회는 통합교단이라고 교회소개에 써두셨습니다. 그리고 종교다원화 즉 wcc에도 반대한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서로 충돌하지 않나요? 그 자리에 있을지라도 나는 아니야 이렇게 하는 것은 배교라고 들었습니다. 신사참배도 마음으로는 반대하지만...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04
    Read More
  6. 중보기도할 때에 방언으로 기도해도 되나요?

    저는 성결교회에 권사입니다. 나이는 60세이고 30년전에 새벽기도 때 목사님의 안수기도를 받고 방언을 받았습니다.그때 목사님께서 "집사님, 방언 받았습니다" 하고 말씀하셔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그리고 한 30년을 신앙생활하면서 방언기도를 해왔습...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55
    Read More
  7. 늘 선행을 실천하고 참되게 살아가는 무슬림 친구, 과연 진짜 죄된 본성에 따라 살지 않는 사람인가요?

    안녕하세요 목사님!2017년에 다시 처음으로 질문을 드리네요.그동안 주님을 위해 불처럼 일하셨으리라 믿습니다. 가끔씩 찾아오는 신앙의 혼란이 오늘 찾아왔습니다. 다름아닌 이 혼란은 도전에서부터 나왔습니다.저의 직장에 같이 일하는 이슬람 사람의 동료...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57
    Read More
  8. 하나님은 자신을 안 믿는다고 지옥보내는 악마가 아니라면 또 무엇인가?

    질문자: 대한민국만세님 질문내용: 당신들이 말하는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해 놓고 자기를 안 믿었다고 지옥으로 보내버리는 분이 아닌가요? 자기가 만들어놓고 괴롭히는건 악마나 하는 짓인데, 그럼 당신들의 하나님도 악마라는 것이 아닌가요? #하나님 #지옥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32
    Read More
  9. 목사님께서 전하신 내용과 통합측 신앙노선은 같지 않는데 어떻게 같이 하고 있나요?

    저는 위선자입니다. 유튜브에 있는 목사님의 강의를 들었는데 예정론을 그대로 인정하고, 삼위일체를 그대로 믿으면 지옥갈 위험성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교회홈페이지에 있는 교회소개를 보니 WCC에도 반대한다고 명시되어있는 걸 보았습니다. 그런데 통...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45
    Read More
  10. 일반 성도들은 세상 직업을 어떻게 보아야 하며, 세상에서 직장생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질문] 정목사님 안녕하십니까? 또 간단한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저번에 진로에 대해 물어봤을때 대답해 주신것 같은데, 다른 질문입니다.그리스도인들은 세상에서 인생을 만들어 나갈때 신앙과 이 육체의 생활을 어떻게 같이 키워 나가야 하나요? 세상 사람...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24
    Read More
  11. 하나님이 정말 한 분 하나님이시라면 어떻게 자기가 자기에게 기도할 수 있는지요?

    안녕하세요? 저는 30년간 기성교회를 열심히 다니며 하나님을 믿어온 집사입니다. 제가 글을 올리게 된것은 정보배 목사님의 말씀이 정말 궁금한 점이 있어서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하나님은 삼위일체 즉 '아버지 하나님, 아들 예수님, 성령 하나님'으로 알고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47
    Read More
  12. 호주에 사는 형제가 군입대 진로문제에 대해 질문한 것입니다.

    진로문제인데요...과연 기독교인이 공군에 들어가도 될지 궁금합니다. 많이 기도를 해보았습니다. 호주 공군에 파일럿으로 들어가는것에 대해...이것을 정한 것은 신앙이 미지근할 때 우연스럽게 사관학교 소개를 받았고, 애플리케이션을 넣는데, 한 60%정도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0 Views32
    Read More
  13. 정말 구원받은 사람도 버림받을 수 있는지요?

    아래는 어떤 청년이 이메일로 제게 물어온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누구에게나 정말 중요한 것이라 판단되어 여기에 올립니다. --------------------------------------------- 목사님^^궁금한게있어 메일을 보냅니다예수님을 사랑하고 올바른 진리를 추구하는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35
    Read More
  14. 목사님 수석들도 우상이 될 수 있나요?

    목사님의 조언을 받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저희 집에 지인으로 부터 받은 수석들이 있습니다. 태양 , 돌고래 , 거북 등 다양한 모양들의 돌과 좌대가 있습니다. 십계명의 이계명에는 나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5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