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질문있어요

질문있어요

질문있어요

신앙생활 중 생기는 궁금한 점과 신학적 질문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말씀을 통해 지혜와 깨달음을 함께 나누며 서로를 세워가는 대화가 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목사님

인터넷을 통해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있는 51세의 강OO이라는 남자 성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동안 신앙생활이 잘못되어 있어다는것을 깨닫는데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어려운 구절에 대한 해석이 정말 탁월하시고 기존의 해석에 얽메이지 않아서 헷갈렸던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여러 부분은 많이 해소 되었고 한가지 아직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올릴까 합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사랑) 때문에 그러한가요?"

여기에 대한 답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대한예수교 총회의 첫번째 교리 문답에도 인간의 창조 목적은 나와 있는데, 왜 창조 하였는가에 대한 대답은 잘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유추해 보면

위대하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그 위대하심을 알아줄 대상이 필요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굳이 비유를 든다면 뛰어난 가수가 있으나 관객이 없다면 누가 그 가수의 아름다운 노래가 의미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죠.

그렇다고 우리 인간이 어떤 편의장치나 반려견을 사서 키우듯이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의 값을 치르면서까지 우리를 위해 희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이 문제에 이렇게 고민하는 이유는

우리가 태어난 목적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우리가 불행한 환경 가운데서 태어났다고 인생을 비관하고 안 태어난 것이 더 좋았을 거라고 하는 것에 대한 답이 여기와 또 연결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항상 좋으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목사님의 열심으로 많은 제대로 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신앙질문 #목사님께 #인간의존재이유 #창조목적 #하나님의사랑 #십자가 #하나님의영광 #삶의의미 #신앙고민 #인생의목적 #성경해석

  • profile
    관리자 2025.10.05 22:33
    깊이 있는 질문이군요.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 때문에 그러한가 하는 질문을 주셨군요.

    답부터 먼저 말씀드리자면, 하나님께서 종으로 창조한 천사들보다는 상속자로 창조한 인간을 더 사랑하셔서 그렇게 하지 않으셨는가 생각됩니다.

    고로 이 대답은 첫째는 목적와 경륜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요, 둘째는 범죄의 의도성의 차이가 있어서 그렇지 않나 생각됩니다.



    첫째, 먼저 창조와 경륜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천사들을 지을 때에 당신의 아들이나 상속자를 염두해 두고 지은 것이 아니라 종(하인)으로 지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처음부터 당신의 나라를 유업으로 물려줄 상속자(아들들)로서 지었기 때문에 사랑의 강도가 차이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두 종류의 영적인 존재(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로서 오직 천사와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성경을 살펴보면, 항상 첫번째가 실패하고 두번째가 인정을 받습니다.

    가인이 아니라 아벨이 그랬고, 이스마엘이 아니라 이삭이 그랬으며, 에서가 아니라 야곱이 그랬고, 이스라엘(육적백성)이 아니라 교회(영적백성)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사람만이 아닙니다. 율법이 아니라 복음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두 종류의 영적인 피조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천사가 아니라 사람이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좀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인간은 당신이 부릴 종으로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당신의 나라를 상속해줄 아들로 창조하셨기에 사랑하는 강도에 차이가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첫번째로 만든 영적 피조물을 위해서는 만세전에 메시야(대신 죽어줄 구세주)를 계획해 놓지지 않으셨지만(종이니까 잘못하면 형벌을 내리시면 됨), 그러나 두번째의 영적 피조물을 위해서는 만세전에 메시야를 계획해놓으셨지 않았나 싶습니다(엡1:4).



    둘째, 범죄의 의도성의 차이에게 기인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천사들은 자기들 스스로 타락하여 하나님께서 죄를 짓고 쫓겨났다고 한다면,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대적하여 타락한 것이 아니라, 사탄마귀가 들어간 뱀(옛뱀, 마귀, 사탄)이 꾀이는 꾀임에 넘어가서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는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어서, 육체가 있을 때에 회개하면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간은 육체 때문에 해야 할 일도 많고, 절제할 일도 있으며 괴로움도 많지만, 대신 육체를 지닌 동안에는 회개하여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천사처럼 지음받지 못했다고 괜히 언짢아하거나 불평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확히는 모르죠.

    왜냐하면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가운데 제일 큰 속성이 사랑이니까요.

    요한사도는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요일4: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감사합니다.

  1. 조상죄를 회개하는 것이 과연 성경적인가요?

    목사님 안녕하세요. 성경을 사랑하고 주님을 잘 믿으려고 나아가는 과정에 말씀을 접하게 되었고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회개의 내용이 무척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묘사된 부분에(모두가 비슷하진 않을터인데. 귀신들에게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37
    Read More
  2. 태극기에 경례하는 것은 우상숭배인가요?

    목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회개와 천국복음 채널 구독자입니다. 저는 40세의 집사입니다.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아주 짧게라도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1 “태극기에 경례하는 것은 우상숭배인가?”입니다. 질문.2 우리나라의 감리교...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27
    Read More
  3. 목사님 갓난아기가 죽으면 천국 처소는 어떻게 되나요? 상급을 쌓을 시간이 별로 없을 것 같아서요

    [예수보혈]님께서 질문하신 것입니다. 지난 2021년 08월 08일(주일)에, 주일낮예배 "천국에서 내가 거주할 장소와 천국 집은 어떻게 준비되는가?(요14:1~3)"를 보시고(설교동영상: https://youtu.be/Kfd7LrCSQss), 예수보혈님께서 질문하신 것입니다. 질문: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23
    Read More
  4. 하나님에게 인간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십자가를 지셔야 할 만큼 필연적인 존재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어떠한 속성(사랑) 때문에 그러한가요?

    안녕하십니까? 목사님 인터넷을 통해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있는 51세의 강OO이라는 남자 성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동안 신앙생활이 잘못되어 있어다는것을 깨닫는데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어려운 구절에 대한 해...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2
    Read More
  5. wcc와 장로교 통합교단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현재 동탄명성교회는 통합교단이라고 교회소개에 써두셨습니다. 그리고 종교다원화 즉 wcc에도 반대한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서로 충돌하지 않나요? 그 자리에 있을지라도 나는 아니야 이렇게 하는 것은 배교라고 들었습니다. 신사참배도 마음으로는 반대하지만...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14
    Read More
  6. 목사님, 예배당에 십자가를 걸어두어도 되나요?

    샬롬! 안녕하세요 정보배 목사님. 저는 미국에서 신앙생활 하고있는 OOO입니다. 유튜브에서 진리의 말씀 매일 잘 듣고있습니다. 한 분 하나님, 삼위일체, 믿음, 회개, 행함, 구원론 등 모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데 목사님 말씀이 많...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9
    Read More
  7. 늘 선행을 실천하고 참되게 살아가는 무슬림 친구, 과연 진짜 죄된 본성에 따라 살지 않는 사람인가요?

    안녕하세요 목사님!2017년에 다시 처음으로 질문을 드리네요.그동안 주님을 위해 불처럼 일하셨으리라 믿습니다. 가끔씩 찾아오는 신앙의 혼란이 오늘 찾아왔습니다. 다름아닌 이 혼란은 도전에서부터 나왔습니다.저의 직장에 같이 일하는 이슬람 사람의 동료...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6
    Read More
  8. 성령의 기름부음과 임파테이션 및 축사 예언 사역이 과연 성경적인 사역인지요?

    목사님께 질문합니다. 요즘 성령사역자들이 안수를 통해서 기름부음임파테이션이라고하면서 능력을 나눠주면서 치유축사예언사역을 행하는것이 과연 성경적인지요? 그리고 임파테이션기름부음사역을 통해서 능력을 받아서 또 다른 사람들에게 치유사역을 행하...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7
    Read More
  9. 동방의 의인이었던 욥이 지은 죄는 무엇입니까?

    동방의 의인이었던 욥이 지은 죄는 무엇입니까? 욥은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의인이었습니다. 그는 구약시대에 3대 의인이었던 노아와 다니엘과 함께 의인에 속하는 몇 안 되는 사람입니다(겔14:4). 그가 사탄에게 시험을 받기 전까지는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자...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7
    Read More
  10. 예수님은 과연 요셉의 아들일까요?

    목사님!안녕하셨어요?이사야 말씀 때문에 수요일이 기다려집니다. ^^ 이사야, 너무나 흥미진진! 주님에 대한 이야기니까요.목사님!'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성경 기록에 있잖아요.그런데 목사님께서는 설교 중에 '예수님의 아버지 요셉, 요셉의 아들'이라고...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8
    Read More
  11. 지옥이란 어떤 곳이며, 그곳은 대체 어디에 있는 것일까?

    지옥이란 어떤 곳이며, 그곳은 대체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지옥은 지구를 벗어나서 가야만하는 저 어둠 너머에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우리의 생각이나 상상속에만 존재하는 것일까요? 지옥은 정말 실재하는 장소이기는 하는가요? 성경에서는 지옥을 어떻게 ...
    Date2025.10.05 By관리자 Reply1 Views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