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_KZrFhMUi00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1) 바울의 고별설교(2) 바울의 교회론과 목회자의 4가지 주의할 사항(행20:28~38)_2022-12-30(금)

https://youtu.be/_KZrFhMUi00  [혹은 https://tv.naver.com/v/32116106 ]

 

1.  바울이 밀레도에서 전한 고별설교에서 에베소 장로들에게 전한 교회관은 무엇이었는가?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을 청하여 전했던 고별설교의 내용은 크게 2가지였다. 하나는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었고 또 하나는 에베소 장로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중에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은 바울이 어떻게 에베소에 들어가서 주를 섬겼는지와 그가 전했던 복음의 핵심 4가지와 그리고 복음 전파자의 각오와 자세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고 나서 또 하나로서 바울이 장로들에게 한 권면의 말씀에 관한 것이었다. 그랬다. 바울은 그때 자신이 바라보는 교회관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 전했으며, 동시에 양떼를 돌보아야 할 감독자가 지녀야 할 4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전했던 것이다. 

 

2.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전한 교회관은 어떤 것이었는가?

  바울은 에베소 장로들에게, 그들은 성령으로부터 양떼를 맡은 감독자(에피스코포스)라 부름받은 것이라고 전했다(행20:28). 그러면서 바울은 에베소 장로들에게 교회가 어떤 것인지를 언급했다. 그것은 첫째, 하나님께서 피값을 주고 사신(획득하신) 것이라고 했다(행20:28). 이와 같은 사실은 첫째로, 하나님께서 얼마나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인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자신의 목숨을 내어주고 대신해서 얻은 것이 곧 교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울은 로마서에서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 자신의 사랑을 확증하셨다고 했다(롬5:8). 그리고 둘째로, 교회를 건져내기 위해 피흘리신 분은 실제로는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인데 하나님이라고 했다는 사실을 통하여, 하나님은 역시 한 분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피흘려 죽기 위해 육신을 입고 오신 분이 곧 예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둘째, 교회는 감독자(목회자)와 양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행20:28). 오늘날에 들어와서 교회 안에는 목회자는 더이상 필요없고 모두 다 같이 형제자매일 뿐이라고 주장하는 곳도 있지만, 그것은 결코 성경적이 아니다. 왜냐하면 교회에 관한 가장 정확하고도 많은 기록을 남겼던 사도 바울이 교회의 구성원을 '감독자'와 '양떼', 이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부활하신 예수께서도 사도 요한에게 편지를 써 보내게 하였는데, 그때 에베소교회에 보내라고 명령했던 편지를 통하여 말씀하기를, 주님께서 가장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이는 '교회의 사자'라고 했다. 여기서 '교회의 사자'는 교회의 구성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자로서 오늘날의 목회자를 가리키는 용어이다(계2:1). 그렇다. 예수께서는 지금도 여전히 하늘에 계시지만 동시에 그분은 이 땅에 있는 일곱 교회로 지칭되는 7가지 유형의 교회에 관심을 갖고 계신다. 그리고 교회 중에서도 역시 교회의 메시지 전달자인 목회자에게 관심을 갖고 계신다. 왜냐하면 그분은 지금도 역시 일곱 금촛대 사이를 거니시고 계시는데, 그분의 오른손에는 일곱 별들을 쥐고 계시기 때문이다. 일곱 별들은 일곱 교회의 사자(메시지 전달자)이기 때문이다. 

 

3. 바울은 훗날 에베소에 보낸 편지(에베소서)를 통해 교회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에 들어갔을 때 문제가 발생하자 그 문제를 로마 황제에게 상소하게 된다. 그러자 바울은 배를 타고 로마에 간다. 그리고 거기에 있는 어떤 감옥에 갇혀 있게 되는데, 그때 그는 에베소교회에 편지(에베소서)를 써 보낸다. 그런데 이 편지에는 온통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표현으로 가득하다. 그렇다면, 바울은 에베소서를 통해 교회를 어떻게 표현했는가? 바울은 에베소서를 통해 교회를 5~6가지로 정의했다. 첫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이라고 했다(엡1:23). 곧 교회는 그리스도를 표현하는 기관이자,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목숨처럼 아끼는 각 지체들의 연합이라는 것이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걸작품이라고 했다(엡1:10).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귀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셋째, 교회는 유대인들과 이방인으로 구성된 한 새 사람이라고 했다(엡2:15). 과거에 하나님이 아닌 것을 믿고 따라 살던 옛사람을 장사지내고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의 생명을 받은 우주적으로 큰 새 사람이라는 것이다.  넷째, 교회는 성전으로서 하나님께서 거주하시는 처소라고 하였다(엡2:21~22).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처소는 성막이었다. 그것이 성전으로 발전했는데, 어느 날 예수께서 오셔서 자신의 몸을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했다. 왜냐하면 자신의 몸안에 하나님께서 거하시고 있었기 때문이다(요2:19~21). 그리고 그것이 믿는 성도들인 교회가 된 것이다(고전3:16). 다섯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신부라고 했다(엡5:25~27,32). 이것은 교회의 미래적인 지위를 말씀하는 것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교회는 그분의 신부가 될 것이다. 여섯째, 교회는 영적 전사라고 했다(엡6:12). 교회는 악한 영들로서,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과 싸워서 승리해야 할 전사들이기 때문이다. 

 

4. 바울은 양떼를 돌보아야 할 감독자(목회자)가 주의하고 있어야 할 4가지 주의사항으로 무엇을 말했는가?

  바울은 하늘이 내린 사람이다. 그는 거의 모든 계시를 다 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에베소 장로들에게 감독자들이 해야 할 일이자 또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무엇을 말했는가? 그것은 총 4가지를 언급했다. 이것들을 주의하라는 것이다. 첫째, 양떼를 해치는 포악한 이리 떼로부터 교회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행20:28~29). 즉 이단 세력으로부터 그리고 거짓 교사들로부터 교회를 지켜내야 할 책임이 목회자에게 있다고 한 것이다. 둘째, 잘못된 가르침으로 교회를 미혹하고 있는 거짓된 세력을 분별해 내라고 하였다(행20:30). 이들은 자기의 뒤를 따르게 하기 위해 주님의 제자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을 불러내어 왜곡된 말을 하고 미혹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당시에는 두 종류의 이단 세력들이 있었다. 하나는 유대 율법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예수님을 믿고 할례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이들이다(행15:1~2). 오늘날에 이런 세력들은 일부 안식교에도 있는데, 대표적인 이단 세력은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증인회다. 또 하나는 영지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영적인 지식만을 깨우치게 되면 육은 아무렇게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이다. 다시 말해 이들은 자기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면 자신의 영이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우상에게 경배해도 그것은 우상숭배 행위가 되지 아니하며,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상관없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당시에는 에베소교회에 있던 '니골라당'이 여기에 속하며(계2:6), 버가모교회에서는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여기에 속한다(계2:15~16). 그리고 두아디라교회의 경우는 거짓 선지자 '이세벨의 가르침을 따라가는 자들'이 이들이다(계2:20). 고로 교회에서 목회자는 이런 세력들이 어떤 잘못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분별해내어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셋째, 사도 바울이 무려 3년 동안이나 밤낮으로 쉬지 않고 가르쳐 주었던 말씀들을 기억하라는 것이다(행20:31~32). 이것은 곧 회개와 주 예수님에 대한 믿음,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뜻(의도, 경륜)에 관한 말씀들이다. 넷째, 범사에 모본을 보이라는 것이다(행20:33~35). 물질에 욕심을 내지 말고 수고하여 약한 자들을 도우라는 것이다. 그리고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처럼,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되다고 했던 말씀을 기억하고 그렇게 실천하며 살라는 것이다. 

 

5.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전한 고별설교는 왜 중요한가?

  바울은 이러한 만남을 끝으로 더 이상 에베소 장로들과 만나지 못한다. 그때 그들에게 전해 준 것이 장로들이 꼭 들어야 할 메시지였던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에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시사해 준다. 그것은 첫째로, 목회자는 교회의 수호에 있어서 책임이 아주 크다는 것이다. 둘째로, 목회자는 반드시 이단 세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고 그것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교회가 가르쳐야 할 복음의 핵심 4가지를 잘 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로, 목회자는 베푸는 데 있어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회자가 이러한 것들에 주의하면 교회는 건강해질 것이고, 또한 성도들은 죽어서 천국에 들어갈 것이며, 거기에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2022년 12월 30일(금)

정병진목사

 

  • ?
    동탄명성교회 2022.12.30 09:59

    1.  바울이 밀레도에서 전한 고별설교에서 에베소 장로들에게 전한 교회관은 무엇이었는가?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을 청하여 전했던 고별설교의 내용은 크게 2가지였다. 하나는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었고 또 하나는 에베소 장로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중에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은 바울이 어떻게 에베소에 들어가서 주를 섬겼는지와 그가 전했던 복음의 핵심 4가지와 그리고 복음 전파자의 각오와 자세에 관한 것이었다. 그고 나서 또 하나로서 바울 장로들에게 권면의 말씀에 관한 것이었다. 그랬다. 바울은 그때 자신이 바라보는 교회관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 전했으며, 동시에 양떼를 돌보아야 할 감독자가 지녀야 할 4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전했던 것이다. 

     

    2.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전한 교회관은 어떤 것이었는가?

      바울은 에베소 장로들에게, 그들은 성령으로부터 양떼를 맡은 감독자(에피스코포스)라 부름받은 것이라고 전했다(행20:28). 그러면서 바울은 에베소 장로들에게 교회가 어떤 것인지를 언급했다. 그것은 첫째, 하나님께서 피값을 주고 사신(획득하신) 것이라고 했다(행20:28). 이와 같은 사실은 첫째로, 하나님께서 얼마나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자신의 목숨을 내어주고 대신해서 얻은 것이 곧 교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울은 로마서에서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 우리에 대한 자기 자신의 사랑을 확증하셨다고 했다(롬5:8). 그리고 둘째로, 교회를 건져내기 위해 피흘리신 분은 실제로는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인데 하나님이라고 했다는 사실을 통하여, 하나님은 역시 한 분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피흘려 죽기 위해 육신을 입고 오신 이 곧 예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둘째, 교회는 감독자(목회자)와 양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행20:28). 오늘날에 들어와서 교회 안에는 목회자는 더이상 필요없고 모두 다 같이 형제자매일 뿐이라고 주장하는 곳도 있지만, 그것은 결코 성경적이 아니다. 왜냐하면 교회에 관한 가장 정확하고도 많은 기록을 남겼던 사도 바울이 교회의 구성원을 '감독자'와 '양떼', 이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부활하신 예수께서도 사도 요한에게 편지를 써 보내게 하였는데, 그때 에베소교에 보내라고 명령했던 편지를 통하여 말씀하기를, 주님께서 가장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이는 '교회의 사자'라고 했다. 여기서 '교회의 사자'는 교회의 구성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자로서 오늘날의 목회자를 가리키는 용어이다(계2:1). 그렇다. 예수께서는 지금도 여전히 하늘에 계시지만 동시에 그분은 이 땅에 있는 일곱 교회로 지칭되는 7가지 유형의 교회에 관심을 갖고 계신다. 그리고 교회 중에서도 역시 교회의 메시지 전달자인 목회자에게 관심을 갖고 계신다. 왜냐하면 그분은 지금도 역시 일곱 금촛대 사이를 거니시고 계시는데, 그분의 오른손에는 일곱 별들을 쥐고 계시기 때문이다. 일곱 별들은 일곱 교회의 사자(메시지 전달자)이기 때문이다. 

     

    3. 바울은 훗날 에베소에 보낸 편지(에베소서)를 통해 교회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에 들어갔을 때 문제가 발생하자 그 문제를 로마 황제에게 상소하게 된다. 그러자 바울은 배를 타고 로마에 간다. 그리고 거기에 있는 어떤 감옥에 갇혀 있게 되는데, 그때 그는 에베소교에 편지(에베소서)를 써 보낸다. 그런데 이 편지에는 온통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표현으로 가득하다. 그렇다면, 바울은 에베소서를 통해 교회를 어떻게 표현했는가? 바울은 에베소서를 통해 교회를 5~6가지로 정의했다. 첫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이라고 했다(엡1:23). 곧 교회는 그리스도를 표현하는 기관이자,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목숨처럼 아끼는 각 지체들의 연합이라는 것이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걸작품이라고 했다(엡1:10).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귀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셋째, 교회는 유대인들과 이방인로 구성된 한 새 사람이라고 했다(엡2:15). 과거에 하나님이 아닌 것을 믿고 따라 살던 옛사람을 장사지내고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의 생명을 받은 우주적으로 큰 새 사람이라는 것이다.  넷째, 교회는 성전으로서 하나님께서 거주하시는 처소라고 하였다(엡2:21~22).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처소는 성막이었다. 그것이 성전으로 발전했는데, 어느 날 예수께서 오셔서 자신의 몸을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했다. 왜냐하면 자신의 몸안에 하나님께서 거하시고 있었기 때문이다(요2:19~21). 그리고 그것이 믿는 성도들인 교회가 된 것이다(고전3:16). 다섯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신부라고 했다(엡5:25~27,32). 이것은 교회의 미래적인 지위를 말씀하는 것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교회는 그분의 신부가 될 것이다. 여섯째, 교회는 영적 전사라고 했다(엡6:12). 교회는 악한 영들로서,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과 싸워서 승리해야 할 전사들이기 때문이다. 

     

    4. 바울은 양떼를 돌보아야 할 감독자(목회자)가 주의하고 있어야 할 4가지 주의사항으로 무엇을 말했는가?

      바울은 하늘이 내린 사람이다. 그는 거의 모든 계시를 다 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에베소 장로들에게 감독자들 해야 할 일이자 또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무엇을 말했는가? 그것은 총 4가지를 언급했다. 이것들을 주의하라는 것이다. 첫째, 양떼를 치는 포악한 이리 떼로부터 교회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행20:28~29). 즉 이단 세력으로부터 그리고 거짓 교사들로부터 교회를 지켜내야 할 책임이 목회자에게 있다고 한 것이다. 둘째, 잘못된 가르침으로 교회를 미혹하고 있는 거짓된 세력을 분별해 내고 하였다(행20:30). 이들은 자기의 뒤를 따르게 하기 위해 주님의 제자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을 불러내어 왜곡된 말을 하고 미혹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당시에는 두 종류의 이단 세력들이 있었다. 하나는 유대 율법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예수님을 믿고 할례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이들이다(행15:1~2). 오늘날에 이런 세력들은 일부 안식교에도 있는데, 대표적인 이단 세력은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증인회다. 또 하나는 영지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영적인 지식만을 깨우치게 되면 육은 아무렇게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이다. 다시 말해 이들은 자기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면 자신의 영이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우상에게 경배해도 그것은 우상숭배 행위가 되지 아니하며,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상관없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당시에는 에베소교회에 있던 '니골라당'이 여기에 속하며(계2:6), 버가모교회에서는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여기에 속한다(계2:15~16). 그리고 두아디라교회의 경우는 거짓 선지자 '이세벨의 가르침을 따라가는 자들'이 이들이다(계2:20). 고로 교회에서 목회자는 이런 세력들이 어떤 잘못을 고 있는지를 정확히 분별해내어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셋째, 사도 바울이 무려 3년 동안이나 밤낮으로 쉬지 않고 가르쳐 주었던 말씀들 기억하라는 것이다(행20:31~32). 이것은 곧 회개와 주 예수님에 대한 믿음,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뜻(의도, 경륜)에 관한 말씀들이다. 넷째, 범사에 모본을 보이라는 것이다(행20:33~35). 물질에 욕심을 내지 말고 수고하여 약한 자들을 도우라는 것이다. 그리고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처럼,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되다고 했던 말씀을 기억하고 그렇게 실천하며 살라는 것이다. 

     

    5.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전한 고별설교는 왜 중요한가?

      바울 이러한 만남을 끝으로 더 이상 에베소 장로들과 만나지 못한다. 그때 그들에게 전해 준 것이 장로들이 꼭 들어야 할 메시지였던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에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시사해 준다. 그것은 첫째로, 목회자는 교회의 수호에 있어서 책임이 아주 크다는 것이다. 둘째로, 목회자는 반드시 이단 세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고 그것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교회가 가르쳐야 할 복음의 핵심 4가지를  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로, 목회자는 베푸는 데 있어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회자가 이러한 것들에 주의하면 교회는 건강해질 것이고, 또한 성도들은 죽어서 천국에 들어갈 것이며, 거기에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2022년 12월 30일(금)

    정병진목사


  1. 사도행전강해(80) 에베소 성도들은 성령을 받지 못한 것인가 성령의 세례(은사)를 받지 못한 것인가?(행19:1~7)_2022-12-1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0) 에베소 성도들은 성령을 받지 못한 것인가 성령의 세례(은사)를 받지 못한 것인가?(행19:1~7)_2022-12-13(화) https://youtu.be/U1aIVXorgLw [혹은 https://tv.naver.com/v/31818092 ] 1. 에베소의 성도들은 무엇을 못...
    Date2022.12.13 By갈렙 Views110
    Read More
  2. 사도행전강해(81) 요한의 세례 주 예수 이름의 세례 그리고 성령세례의 차이(행19:1~7)_2022-12-1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1) 요한의 세례 주 예수 이름의 세례 그리고 성령세례의 차이(행19:1~7)_2022-12-14(수) https://youtu.be/wNuEujrs1bY [혹은 https://tv.naver.com/v/31818142 ] 1. 에베소교회에서는 어떤 세례가 베풀어졌는가? 바울이 ...
    Date2022.12.14 By갈렙 Views101
    Read More
  3. 사도행전강해(82) 왜 사도 바울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세례를 주지 않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었는가?(행19:4~5)_2022-12-1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2) 왜 사도 바울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세례를 주지 않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었는가?(행19:4~5)_2022-12-15(목) https://youtu.be/9gaQT-a2zD8 [혹은 https://tv.naver.com/v/31818228 ] 1. 사도 바울이 에...
    Date2022.12.15 By갈렙 Views105
    Read More
  4. 사도행전강해(83) 에베소에서 처음 시도된 획기적인 선교전략은 무엇인가?(행19:8~12)_2022-12-1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3) 에베소에서 처음 시도된 획기적인 선교전략은 무엇인가?(행19:8~12)_2022-12-16(금) https://youtu.be/HszzehqFgM0 [혹은 https://tv.naver.com/v/31818261 ] 1. 바울의 획기적인 선교전략이 실행된 에베소는 어떤 지...
    Date2022.12.16 By갈렙 Views99
    Read More
  5. 사도행전강해(84) 바울이 두란노서원에서 전했던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것이었나?(행19:8~12)_2022-12-2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4) 바울이 두란노서원에서 전했던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것이었나?(행19:8~12)_2022-12-20(화) https://youtu.be/whGJHhw2fVE [혹은 https://tv.naver.com/v/31818386 ] 1.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하나님...
    Date2022.12.19 By갈렙 Views99
    Read More
  6. 사도행전강해(85) 두란노사역을 더 힘있게 만들어 준 놀라운 사건은 무엇이었나?(행19:13~19)_2022-12-21(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5) 두란노사역을 더 힘있게 만들어 준 놀라운 사건은 무엇이었나?(행19:13~19)_2022-12-21(수) https://youtu.be/E3S4R_f9oFM [혹은 https://tv.naver.com/v/31818426] 1. 바울이 3차 전도여행 중에 에베소에서 전파한 것...
    Date2022.12.21 By갈렙 Views94
    Read More
  7. 사도행전강해(86) 두란노사역의 부흥에 따른 사탄이 거센 공격은 어떻게 끝났나?(행19:20~41)_2022-12-2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6) 두란노사역의 부흥에 따른 사탄이 거센 공격은 어떻게 끝났나?(행19:20~41)_2022-12-22(목) https://youtu.be/B2LLJiF93bE [혹은 https://tv.naver.com/v/31818473 ] 1. 두란노 사역이 힘있게 부흥하자 일어난 에베소...
    Date2022.12.22 By갈렙 Views102
    Read More
  8. 사도행전강해(87)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과 드로아에서 일어난 놀라운 기적(행20:1~12)_2022-12-2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7)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과 드로아에서 일어난 놀라운 기적(행20:1~12)_2022-12-23(금) https://youtu.be/O11G4EEkXxA [혹은 https://tv.naver.com/v/31902527 ] 1. 그동안 바울의 전도방법은 어떤 것이었는가? 바울은 ...
    Date2022.12.23 By갈렙 Views108
    Read More
  9. 사도행전강해(88) 초기 교회 성도들은 안식일에 모였는가 주일에 모였는가?(행20:7)_2022-12-2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8) 초기 교회 성도들은 안식일에 모였는가 주일에 모였는가?(행20:7)_2022-12-27(화) https://youtu.be/-PhXsRzrhHU 1. 바울은 3차 전도여행 중 드로아에 언제 왔는가? 바울이 3차 전도 여행 중에 에베소에서 3년간의 사...
    Date2022.12.27 By갈렙 Views105
    Read More
  10. 사도행전강해(89) 왜 초기교회는 안식일이 아니라 주일에 모여 예배하고 성찬을 나눴을까?(행20:7)_2022-12-2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89) 왜 초기교회는 안식일이 아니라 주일에 모여 예배하고 성찬을 나눴을까?(행20:7)_2022-12-28(수) https://youtu.be/gKQaVxqPWGY [혹은 https://tv.naver.com/v/32115854 ] 1. 바울이 제3차 전도여행 중 드로아에 있을 ...
    Date2022.12.28 By갈렙 Views107
    Read More
  11. 사도행전강해(90) 바울의 고별설교(1) 바울이 전한 복음의 핵심 4가지는 무엇이었나?(행20:13~27)_2022-12-2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0) 바울의 고별설교(1) 바울이 전한 복음의 핵심 4가지는 무엇이었나?(행20:13~27)_2022-12-29(목) https://youtu.be/nbgKGxZkYN0 [혹은 https://tv.naver.com/v/32116058 ] 1. 바울이 3차 전도여행 중 밀레도에 도착하여...
    Date2022.12.29 By갈렙 Views98
    Read More
  12. 사도행전강해(91) 바울의 고별설교(2) 바울의 교회론과 목회자의 4가지 주의할 사항(행20:28~38)_2022-12-3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1) 바울의 고별설교(2) 바울의 교회론과 목회자의 4가지 주의할 사항(행20:28~38)_2022-12-30(금) https://youtu.be/_KZrFhMUi00 [혹은 https://tv.naver.com/v/32116106 ] 1. 바울이 밀레도에서 전한 고별설교에서 에베...
    Date2022.12.30 By갈렙 Views108
    Read More
  13. 사도행전강해(92) 바울은 자신에게 주어진 예언과 사명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했는가?(행21:1~16)_2023-01-0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2) 바울은 자신에게 주어진 예언과 사명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했는가?(행21:1~16)_2023-01-03(화) https://youtu.be/sDO6bFyCA0A [혹은 https://tv.naver.com/v/32116444 ] 1. 사명자는 언제 사명이 주어지는가? 바울은 ...
    Date2023.01.03 By갈렙 Views100
    Read More
  14. 사도행전강해(93) 예루살렘 도착한 바울이 결례를 행한 것은 과연 옳은 선택이었나?(행21:17~26)_2023-01-0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3) 예루살렘 도착한 바울이 결례를 행한 것은 과연 옳은 선택이었나?(행21:17~26)_2023-01-04(수) https://youtu.be/29lVqbp5qWk [혹은 https://tv.naver.com/v/32116473 ] 1. 다메섹 체험 이후 바울의 생애 가운데 최대...
    Date2023.01.04 By갈렙 Views94
    Read More
  15. 사도행전강해(94) 사명자의 길 곧 결박과 환난 그리고 하나님의 지키심(행21:27~36)_2023-01-0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4) 사명자의 길 곧 결박과 환난 그리고 하나님의 지키심(행21:27~36)_2023-01-05(목) https://youtu.be/41UKahTn9eM [혹은 https://tv.naver.com/v/32156100 ] 1. 바울이 예루살렘에 와서 부딪혔던 두 가지 문제는 무엇이...
    Date2023.01.05 By갈렙 Views98
    Read More
  16. 사도행전강해(95) 자신을 죽이려한 예루살렘 시민들 앞에서 바울은 어떻게 자신을 변호했는가?(행21:37~22:21)_2023-01-0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5) 자신을 죽이려한 예루살렘 시민들 앞에서 바울은 어떻게 자신을 변호했는가?(행21:37~22:21)_2023-01-06(금) https://youtu.be/P21_asblAXw [혹은 https://tv.naver.com/v/32238524] 1. 바울이 예루살렘에 올라가 유대...
    Date2023.01.06 By갈렙 Views101
    Read More
  17. 사도행전강해(96) 왜 유대인들은 바울의 전도를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을까?(행22:1~23)_2023-01-1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6) 왜 유대인들은 바울의 전도를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을까?(행22:1~23)_2023-01-17(화) https://youtu.be/N7QhkUad_mM [또는 https://tv.naver.com/v/32508627] 1. A.D.58년경 유대인들은 왜 바울을 죽이려 했는가? 바울...
    Date2023.01.17 By갈렙 Views110
    Read More
  18. 사도행전강해(97) 바울은 왜 로마시민권을 사용했을까?(행22:17~30)_2023-01-1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7) 바울은 왜 로마시민권을 사용했을까?(행22:17~30)_2023-01-18(수) https://youtu.be/x16p4r_6aiY [또는 https://tv.naver.com/v/32508657] 1. 바울은 언제 로마 시민권을 사용했는가? 바울은 성경의 기록에 의하면 일...
    Date2023.01.18 By갈렙 Views97
    Read More
  19. 사도행전강해(98) 바울이 혼자였음에도 공회 앞에서 위축되지 않았던 이유는(행23:1~11)_2023-01-1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8) 바울이 혼자였음에도 공회 앞에서 위축되지 않았던 이유는(행23:1~11)_2023-01-19(목) https://youtu.be/Ia-ZnFICKGA [또는 https://tv.naver.com/v/32508708] 1. A.D.58년경 바울은 왜 예루살렘 공회 앞에 서게 되었...
    Date2023.01.19 By갈렙 Views101
    Read More
  20. 사도행전강해(99) 가장 안전한 피난처에서 보호를 받으려면?(행23:12~35)_2023-01-2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99) 가장 안전한 피난처에서 보호를 받으려면?(행23:12~35)_2023-01-20(금) https://youtu.be/lvh0MWsX2B0 [또는 https://tv.naver.com/v/32646619] 1. A.D.58년경 바울이 1차 공회를 마치자 유대인들이 당을 지어 결의한 ...
    Date2023.01.20 By갈렙 Views10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