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nqh7u6d7ovE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7) 왜 사람은 핍박받고 순교하게 되는가?(행7:1~3,46~53)_2022-08-05(금)

https://youtu.be/nqh7u6d7ovE  [혹은 https://tv.naver.com/v/28383216 ]

 

1. 하나님의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을 닮아가려고 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육신을 입고 오셨으니 그분이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간다. 그럼, 그는 예수님의 어떤 것을 닮아가는가? 그것은 예수님의 삶과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진정 닮아야 할 것은 그분의 삶이다. 그것을 우리도 살아내는 것이다. 그런데 보기 드물게 예수님과 거의 똑같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 있다. 그는 바로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신약의 인물로서 '스데반'이다. 헬라어로 '스데반'은 '스테파노스'라는 말로서 '면류관, 월계관, 승리관'을 뜻하는 말이다. 옛날 그리이스나 고린도에서 열린 올림픽 제전의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월계수의 승리관이 곧 '면류관'이다. 그는 지금도 생명의 면류관을 쓰고 있다. 그런데 그가 면류관을 쓰는 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예수님과 똑같은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그는 유대인들의 시기와 질투심에 의해 거짓고소를 당했다. 이것 역시 예수님과 똑같다. 그리고 죽을 때에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말라고 부탁하면서 죽임당한 것도 예수님과 똑같다. 그리하여 스데반은 그의 이름이 말해주는 것처럼 이 땅의 신앙의 경주에서 승리하여 천국에 들어간 사람이 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지금도 하늘에서 24장로의 반열에 속하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한 마을을 대표하는 왕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2. 스데반은 예수님을 닮은 사람이었는데 왜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했는가?

  스데반은 예수님을 닮은 신약의 대표적인 인물인데, 그는 왜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해야 했는가? 그것은 예수님의 삶을 그대로 살았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삶을 요약하면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스데반 역시 예수님과 똑같은 방식으로 살았기 때문이다. 첫째로, 예수님은 성령충만하게 사셨다(행10:38). 그분의 공생애를 살펴보라. 그분이 세례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셨을 때부터 그분 위에 성령이 내려오시더니 그분에게 머물러 계셨다. 그리고 그의 공생애기간 동안 성령께서 물붓듯이 그에게 능력을 부어주셨다. 또한 예수께서는 항상 성령의 인도를 따라 그 길을 함께 걸어가셨다. 성령의 인도를 따라 광야로 가셨고 거기에서 시험받는 것에서부터 그분은 공생애를 시작하셨기 때문이다. 둘째, 그에게서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렇다. 예수께서는 성령충만함을 받은 결과 수많은 초자연적인 역사들이 그를 뛰다랐다. 고칠 수 없는 병든 자를 고쳐주시고 장애인에게서 창조의 기적을 일으키셨으며, 귀신들을 제압하여 쫓아내셨기 때문이다. 사실 구약시대 선지자들 중에는 병든 자를 고친 이들도 있었지만, 장애인을 고쳐준 일은 한 번도 없다. 그러나 예수님은 나면서 눈먼 자의 눈을 뜨게 하셨다. 그리고 구약시대에는 단 한 사람도 하지 못했던 일을 행하셨으니 그것은 곧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하신 것이다. 그리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씀을 전하여 사람들을 깨우셨다. 셋째로, 예수님은 진리를 선포하셨다. 그분은 오직 진리만을 전하셨다. 결코 사람의 입맛에 맞게 말씀을 구부리지 않으셨다. 그렇지만 유대인들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거짓의 아비 마귀의 말을 따라갔다. 넷째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죄를 지적하며 책망하셨다. 심지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향하여서는 독사의 자식들과 외식하는 자들이라고 책망하셨다. 그리고 그들더러 회칠한 무덤이라고 꾸중하셨다. 왜냐하면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않았으며, 사람에게 보이려고만 행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스데반도 예수님과 똑같은 방식으로 살았던 것이다. 왜냐하면 그도 예수님처럼 성령충만한 자였고, 초자연적인 기적을 행하였으며, 진리를 전하고 죄를 책망하다가 순교를 했기 때문이다. 

 

3. 스데반은 왜 핍박받고 죽임을 당했는가?

  스데반이 당시 자신의 동족인 유대인들로부터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했던 이유는 앞에서도 서술한 바와 같이 그가 바로 예수님이 걸어가신 그 길을 걸어갔기 때문이다. 그가 예수님처럼 살았기 때문이다. 첫째, 스데반 역시 성령충만한 삶을 살았다. 그는 적어도 2만명 이상되는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자였음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스데반은 영과 지혜가 충만하였고(행7:3,10), 믿음과 성령이 충만하였으며(행7:5), 은혜와 능력이 충만했었기 때문이다(행7:8). 그래서 예루살렘 교회에서 선출한 안수받은 성도들 가운데 그가 제일 순위로 뽑힌 것이다. 그렇다. 그는 예루살렘 성도들이 인정해주고 증언해줄 수 있는 탁월한 영성가였던 것이다. 둘째, 그에게서 초자연적인 역사들이 나타났다. 이는 그가 기도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가 말씀을 증언하는 순간에 큰 기적들과 표적들이 나타날 수 있었던 것이다(행7:8). 그러나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난다고 해서 꼭 그가 핍박받고 죽임당하는 것은 아니다. 대체로 그렇다는 뜻이다. 안수받은 성도 빌립의 경우을 보라. 그에게서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나기는 했지만 그는 핍박을 받지 않았다. 그러므로 세번째와 네번째 이유가 중요하다. 이것이 사람이 핍박받고 죽임당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셋째, 스데반은 진리를 외친 자였다(행7:2~43). 그는 자신을 시기하고 질투하는 헬라파 유대인들에 의해 붙들리게 되고, 또한 선동당한 백성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에 의해 공회에 붙들려간다. 그때에 스데반은 거짓증인들에 의해 모함을 받는다. 왜냐하면 그가 공회석상에서 변호했던 말씀을 살펴보면 그가 진리만을 외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성전과 율법에 관하여 거짓된 고소를 받는데, 그때 그가 변호했던 말씀을 들어보면, 그는 성전과 율법에 대해 전혀 오차가 없는 말씀을 고스란히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넷째, 스데반은 죄를 지적하여 그들을 책망했다(행7:44~53). 그렇다. 스데반은 당시 유대인들이 어떤 죄를 저지르고 있는지를 정확히 지적하였다. 그러자 그들은 이 말을 듣더니 이빨을 갈았다. 왜냐하면 자기들의 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버렸기 때문이다. 그러자 귿르은 소리를 지르면 일제히 달려들어 돌로 치고 그를 죽게 만든다. 결국 성령충만하여 초자연적인 기적을 행하고 진리를 외치고 죄를 지적하고 책망하는 자는 핍박을 받고 결국에는 죽임당한다는 것을 여기서도 알 수가 있다. 

 

4. 스데반은 어떤 진리를 외쳤는가?

  나중에 더 자세히 배우겠지만 스데반은 이스라엘의 굵직한 역사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이 어떤 뜻을 갖고 있었는지를 정확히 꽤뚫고 있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아브라함의 갈대아우르 시절부터 시작하여 이삭과 야곱 그리고 야곱의 12아들과 요셉의 꿈, 그리고 애굽에서의 노예생활과 출애굽, 출애굽과정에서 일했던 모세 그리고 모세가 받은 율법말씀 그리고 증거의 장막이 다윗시대를 거쳐 솔로몬의 성전이 된 것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그는 거기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이야기했던 것이다. 장차 살펴보겠지만 우리는 스데반의 설교를 통하여 그가 가지고 있던 역사에 대한 남다른 혜안과 안목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그는 아브라함의 할례의 언약과 모세의 율법 그리고 솔로몬의 성전에 대해서 정확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것을 말하였던 것이다. 

 

5. 스데반은 어떤 죄를 책망했는가?

  공회석상에서 이스라엘의 역사와 더불어 이스라엘 민족의 죄악상을 낱낱이 지적한 스데반은 현장에 있는 유대인들 곧 종교지도자들을 향하여 "당신들이야말로 의인을 잡아 넘겨준 자로서 줄곧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들을 배반한 자들이며, 의인을 죽인 살인자들입니다"라고 하였다. 여기서 '의인'은 예수님을 두고 한 말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이자 다윗의 씨로서 오신 예수님, 곧 모세가 장차 "하나님께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킨다"고 했던 바로 그분을 얼마전에 십자가에 매달아 죽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모세의 율법이나 솔로몬의 성전은 다 모형이요 그림자에 불과하다고 하면서, 진짜가 오니까 진짜를 몰라보고 그를 죽였다고 그들의 죄를 정확히 지적한다. 그러자 그들은 벌떼처럼 그에게 달려들어 그를 돌로 쳐죽이는 일이 지행하고 말았던 것이다. 그렇다. 누가 과연 핍박받고 누가 순교를 하게 되는가? 그것은 진리를 외치고 죄를 지적하고 책망하는 자일수록 그렇다. 그런데 예수님도 그렇게 했기 때문에 유대당국자들의 미움과 시기질투를 받았고 그리하여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에 살 때, 항상 칭찬만 듣고 산다면 지금 나 자신에게 뭔가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진리를 외치게 되면 그럴수록 이상하리만치 핍박이 찾아 오고, 죄를 지적하고 책망하면 책망할수록 죽임을 당하는 일이 더 잘 발생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삶이야말로 참된 생명의 길을 걷는 자의 삶이요, 천성을 향한 길을 걷고 있는 삶이 아닌가 한다. 

 

2022년 08월 05일(금)

정병진목사

 

 

  • ?
    동탄명성교회 2022.08.06 08:50

    1. 하나님의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을 닮아가려고 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육신을 입고 오셨으니 그분이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간다. 그럼, 그는 예수님의 어떤 것을 닮아가는가? 그것은 예수님의 삶과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진정 닮아야 할 것은 그분의 삶이다. 그것을 우리도 살아내는 것이다. 그런데 보기 드물게 예수님과 거의 똑같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 있다. 그는 바로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신약의 인물로서 '스데반'이다. 헬라어로 '스데반'은 '스테파노스'라는 말로서 '면류관, 월계관, 승리관'을 뜻하는 말이다. 옛날 그리스나 고린도에서 열린 올림픽 제전의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월계수의 승리관이 곧 '면류관'이다. 그는 지금도 생명의 면류관을 쓰고 있다. 그런데 그가 면류관을 쓰는 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예수님과 똑같은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그는 유대인들의 시기와 질투심에 의해 거짓고소를 당했다. 이것 역시 예수님과 똑같다. 그리고 죽을 때에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말라고 부탁하면서 죽임당한 것도 예수님과 똑같다. 그리하여 스데반은 그의 이름이 말해 주는 것처럼 이 땅의 신앙의 경주에서 승리하여 천국에 들어간 사람이 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지금도 하늘에서 24장로의 반열에 속하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한 마을을 대표하는 왕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2. 스데반은 예수님을 닮은 사람이었는데 왜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했는가?

      스데반은 예수님을 닮은 신약의 대표적인 인물인데, 그는 왜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해야 했는가? 그것은 예수님의 삶을 그대로 살았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삶을 요약하면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스데반 역시 예수님과 똑같은 방식으로 살았기 때문이다. 첫째로, 예수님은 성령충만하게 사셨다(행10:38). 그분의 공생애를 살펴보라. 그분이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셨을  그분 위에 성령이 내려오시더니 그분에게 머물러 계셨다. 그리고 그의 공생애 기간 동안 성령께서 물붓듯이 그에게 능력을 부어 주셨다. 또한 예수께서는 항상 성령의 인도를 따라 그 길을 함께 걸어가셨다. 성령의 인도를 따라 광야로 가셨고 거기에서 시험받는 것에서부터 그분은 공생애를 시작하셨기 때문이다. 둘째, 그에게서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렇다. 예수께서는 성령충만함을 받은 결과 수많은 초자연적인 역사들이 그를 뛰랐다. 고칠 수 없는 병든 자를 고쳐 주시고 장애인에게서 창조의 기적을 일으키셨으며, 귀신들을 제압하여 쫓아내셨기 때문이다. 사실 구약 시대 선지자들 중에는 병든 자를 고친 이들도 있었지만, 장애인을 고쳐준 일은 한 번도 없다. 그러나 예수님은 나면서 눈먼 자의 눈을 뜨게 하셨다. 그리고 구약 시대에는 단 한 사람도 하지 못했던 일을 행하셨으니 그것은 곧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하신 것이다. 그리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씀을 전하여 사람들을 깨우셨다. 셋째로, 예수님은 진리를 선포하셨다. 그분은 오직 진리만을 전하셨다. 결코 사람의 입맛에 맞게 말씀을 구부리지 않으셨다. 그렇지만 유대인들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거짓의 아비 마귀의 말을 따라갔다. 넷째로,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죄를 지적하며 책망하셨다. 심지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향하여서는 독사의 자식들과 외식하는 자들이라고 책망하셨다. 그리고 그들더러 회칠한 무덤이라고 꾸중하셨다. 왜냐하면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않았으며, 사람에게 보이려고만 행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스데반도 예수님과 똑같은 방식으로 살았던 것이다. 왜냐하면 그도 예수님처럼 성령충만한 자였고, 초자연적인 기적을 행하였으며, 진리를 전하고 죄를 책망하다가 순교를 했기 때문이다. 

     

    3. 스데반은 왜 핍박받고 죽임을 당했는가?

      스데반이 당시 자신의 동족인 유대인들로부터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했던 이유는 앞에서도 서술한 바와 같이 그가 바로 예수님이 걸어가신 그 길을 걸어갔기 때문이다. 그가 예수님처럼 살았기 때문이다. 첫째, 스데반 역시 성령충만한 삶을 살았다. 그는 적어도 2만 명 이상되는 예루살렘교회의 성도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자였음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스데반은 영과 지혜가 충만하였고(행7:3,10), 믿음과 성령이 충만하였으며(행7:5), 은혜와 능력이 충만했었기 때문이다(행7:8). 그래서 예루살렘교회에서 선출한 안수받은 성도들 가운데 그가 제일 순위로 뽑힌 것이다. 그렇다. 그는 예루살렘 성도들이 인정해 주고 증언해 줄 수 있는 탁월한 영성가였던 것이다. 둘째, 그에게서 초자연적인 역사들이 나타났다. 이는 그가 기도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가 말씀을 증언하는 순간에 큰 기적들과 표적들이 나타날 수 있었던 것이다(행7:8). 그러나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난다고 해서 꼭 그가 핍박받고 죽임당하는 것은 아니다. 대체로 그렇다는 뜻이다. 안수받은 성도 빌립의 경우을 보라. 그에게서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나기는 했지만 그는 핍박을 받지 않았다. 그러므로 세 번째와 네 번째 이유가 중요하다. 이것이 사람이 핍박받고 죽임당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셋째, 스데반은 진리를 외친 자였다(행7:2~43). 그는 자신을 시기하고 질투하는 헬라파 유대인들에 의해 붙들리게 되고, 또한 선동당한 백성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에 의해 공회에 붙들려 간다. 그때에 스데반은 거짓 증인들에 의해 모함을 받는다. 왜냐하면 그가 공회석상에서 변호했던 말씀을 살펴보면 그 진리만을 외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성전과 율법에 관하여 거짓된 고소를 받는데, 그때 그가 변호했던 말씀을 들어 보면, 그는 성전과 율법에 대해 전혀 오차가 없는 말씀을 고스란히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넷째, 스데반은 죄를 지적하여 그들을 책망했다(행7:44~53). 그렇다. 스데반은 당시 유대인들이 어떤 죄를 저지르고 있는지를 정확히 지적하였다. 그러자 그들은 이 말을 듣더니 이빨을 갈았다. 왜냐하면 자기들의 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자 그들은 소리를 지르면 일제히 달려들어 돌로 치고 그를 죽게 만든다. 결국 성령충만하여 초자연적인 기적을 행하고 진리를 외치 죄를 지적하고 책망하는 자는 핍박을 받고 결국에는 죽임당한다는 것을 여기서도 알 수가 있다. 

     

    4. 스데반은 어떤 진리를 외쳤는가?

      나중에 더 자세히 배우겠지만 스데반은 이스라엘의 굵직한 역사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이 어떤 뜻을 갖고 있었는지를 정확히 뚫고 있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아브라함의 갈대아 우르 시절부터 시작하여 이삭과 야곱 그리고 야곱의 12아들과 요셉의 꿈, 그리고 애굽에서의 노예생활과 출애굽, 출애굽 과정에서 일했던 모세 그리고 모세가 받은 율법 말씀 그리고 증거의 장막이 다윗 시대를 거쳐 솔로몬의 성전이 된 것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그는 거기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이야기했던 것이다. 장차 살펴보겠지만 우리는 스데반의 설교를 통하여 그가 가지고 있던 역사에 대한 남다른 혜안과 안목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그는 아브라함의 할례의 언약과 모세의 율법 그리고 솔로몬의 성전에 대해서 정확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것을 말하였던 것이다. 

     

    5. 스데반은 어떤 죄를 책망했는가?

      공회석상에서 이스라엘의 역사와 더불어 이스라엘 민족의 죄악상을 낱낱이 지적한 스데반은 현장에 있는 유대인들 곧 종교지도자들을 향하여 "당신들이야말로 의인을 잡아 넘겨준 자로서 줄곧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들을 배반한 자들이며, 의인을 죽인 살인자들입니다"라고 하였다. 여기서 '의인'은 예수님을 두고 한 말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이자 다윗의 씨로서 오신 예수님, 곧 모세가 장차 "하나님께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킨다"고 했던 바로 그분을 얼마 전에 십자가에 매달아 죽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모세의 율법이나 솔로몬의 성전은 다 모형이요 그림자에 불과하다고 하면서, 진짜가 오니까 진짜를 몰라보고 그를 죽였다고 그들의 죄를 정확히 지적한다. 그러자 그들은 벌떼처럼 그에게 달려들어 그를 돌로 쳐죽이는 일을 자행하고 말았던 것이다. 그렇다. 누가 과연 핍박받고 누가 순교를 하게 되는가? 그것은 진리를 외치 죄를 지적하고 책망하는 자일수록 그렇다. 그런데 예수님도 그렇게 했기 때문에 유대 당국자들의 미움과 시기 질투를 받았고 그리하여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에 살 때, 항상 칭찬만 듣고 산다면 지금 나 자신에게 뭔가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진리를 외치게 되면 그럴수록 이상하리만치 핍박이 찾아 오고, 죄를 지적하고 책망하면 책망할수록 죽임을 당하는 일이 더 잘 발생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삶이야말로 참된 생명의 길을 걷는 자의 삶이요, 천성을 향한 길을 걷고 있는 삶이 아닌가 한다. 

     

    2022년 08월 05일(금)

    정병진목사

     

     


  1. 사도행전 강해(20)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적인 최후 무엇 때문이었는가?(행4:32~5:11)_2022-06-27(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0)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적인 최후, 무엇 때문이었는가?(행4:32~5:11)_2022-06-27(월) https://youtu.be/RgEZUk9qAak [혹은 https://tv.naver.com/v/27621090 ] 1.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은 무엇 때문에 발생한 ...
    Date2022.06.27 By갈렙 Views170
    Read More
  2. 사도행전 강해(21) 복음전파자의 진짜 자격기준은 무엇인가?(행5:12~24)_2022-06-2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1) 복음전파자의 진짜 자격기준은 무엇인가?(행5:12~24)_2022-06-28(화) https://youtu.be/zUgq1NsaP40 [혹은 https://tv.naver.com/v/27621173 ] 1. 초대교회가 복음을 전파할 수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이었는가? ...
    Date2022.06.28 By갈렙 Views139
    Read More
  3. 사도행전 강해(22) 복음전파자는무엇이 자신에게 영광이 되어야 하는가?(행5:25~42)_2022-06-2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2) 복음전파자는무엇이 자신에게 영광이 되어야 하는가?(행5:25~42)_2022-06-29(수) https://youtu.be/1gV_cylerK0 1. 복음 전파자들에게 언제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에게 있어서 항상 염두에 두고...
    Date2022.06.29 By갈렙 Views150
    Read More
  4. 사도행전 강해(23) 복음전파의 권리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5:40~42)_2022-06-30(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3) 복음전파의 권리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5:40~42)_2022-06-30(목) https://youtu.be/ZokUXqk5-H0 [혹은 https://tv.naver.com/v/28024124 ] 1. 공회에 불려갔던 사도들이 석방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인가? ...
    Date2022.07.01 By갈렙 Views145
    Read More
  5. 사도행전강해(24) 예루살렘 교회가 직면한 첫 번째 문제, 어떻게 극복했을까?(행6:1~7)_2022-07-19(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4) 예루살렘 교회가 직면한 첫 번째 문제, 어떻게 극복했을까?(행6:1~7)_2022-07-19(화) https://youtu.be/Fa-hWLKKTh4 [혹은 https://tv.naver.com/v/28025366 ] 1. 이 땅에 최초로 세워진 예루살렘교회, 과연 무슨 문제...
    Date2022.07.19 By갈렙 Views139
    Read More
  6. 사도행전강해(25) 교회에 의해 처음으로 세워진 안수받은 성도의 자격기준은?(행6:1~7)_2022-08-02(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5) 교회에 의해 처음으로 세워진 안수받은 성도의 자격기준은?(행6:1~7)_2022-08-02(화) https://youtu.be/exbx3--lNyA [혹은 https://tv.naver.com/v/28312450 ] 1. 최초의 교회였던 예루살렘교회에 나타난 불평은 무엇...
    Date2022.08.02 By갈렙 Views143
    Read More
  7. 사도행전강해(26) 안수받은 성도 스데반의 영성은 어떤 수준이었나?(행6:8~15)_2022-08-0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6) 안수받은 성도 스데반의 영성은 어떤 수준이었나?(행6:8~15)_2022-08-04(목) https://youtu.be/zwhyxdvWSbs [혹은 https://tv.naver.com/v/28359104 ] 1. 스데반은 어떤 사람인가? 스데반은 예루살렘교회에서 뽑은 안...
    Date2022.08.04 By갈렙 Views134
    Read More
  8. 사도행전강해(27) 왜 사람은 핍박받고 순교하게 되는가?(행7:1~3,46~53)_2022-08-05(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7) 왜 사람은 핍박받고 순교하게 되는가?(행7:1~3,46~53)_2022-08-05(금) https://youtu.be/nqh7u6d7ovE [혹은 https://tv.naver.com/v/28383216 ] 1. 하나님의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을 닮아가...
    Date2022.08.05 By갈렙 Views124
    Read More
  9. 사도행전강해(28) 스데반은 무엇을 책망했으며 어떤 진리를 전했는가(행7:44~53)_2022-08-09(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8) 스데반은 무엇을 책망했으며 어떤 진리를 전했는가(행7:44~53)_2022-08-09(화) https://youtu.be/9D_HA5i0FeA [혹은 https://tv.naver.com/v/28450211 ] 1. 스데반은 공회석상에서 어떤 변호를 했는가? 예루살렘 교회...
    Date2022.08.09 By갈렙 Views118
    Read More
  10. 사도행전강해(29) 스데반 당시 유대인들이 본받아야 할 아브라함의 믿음(행7:1~16)_2022-08-12(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29) 스데반 당시 유대인들이 본받아야 할 아브라함의 믿음(행7:1~16)_2022-08-12(금) https://youtu.be/KykgKMpem7o [혹은 https://tv.naver.com/v/28578421 ] 1. 스데반이 공회석상에 서 있을 때 유대인들의 신앙 가운데 ...
    Date2022.08.12 By갈렙 Views107
    Read More
  11. 사도행전강해(30) 모세는 준비된 사람이었지만 그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행7:17~36)_2022-08-12(금)

    2022-08-12(금) 금요기도회 제목: 사도행전강해(30) 모세는 준비된 사람이었지만 그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행7:17~3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RmUZ5v--wvs [혹은 https://tv.naver.com/v/28578512 ]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창조하여...
    Date2022.08.12 By갈렙 Views180
    Read More
  12. 사도행전강해(31) 순교하기전 스데반의 영성과 그의 마지막 기도(행7:54~60)_2022-08-16(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1) 순교하기전 스데반의 영성과 그의 마지막 기도(행7:54~60)_2022-08-16(화) https://youtu.be/3iHe3EVvnfY [혹은 https://tv.naver.com/v/28646882 ] 1. 공회석상에 선 스데반의 설교의 핵심은 무엇인가? 공회석상에 선...
    Date2022.08.16 By갈렙 Views119
    Read More
  13. 사도행전강해(32) 사울 그는 왜 교회를 잔혹하게 멸절시키려 했을까?(행8:1~3)_2022-08-17(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2) 사울 그는 왜 교회를 잔혹하게 멸절시키려 했을까?(행8:1~3)_2022-08-17(수) https://youtu.be/OftJ8WDWWA0 [혹은 https://tv.naver.com/v/28646960 ] 1. 사울은 왜 그리스도인들을 정죄하고 잡아가두고 죽이고 파괴하...
    Date2022.08.17 By갈렙 Views110
    Read More
  14. 사도행전강해(33) 사울은 훗날 자신의 영적인 무지를 어떻게 고백하였나?(행8:1~3)_2022-08-18(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3) 사울은 훗날 자신의 영적인 무지를 어떻게 고백하였나?(행8:1~3)_2022-08-18(목) https://youtu.be/ME5nqv_Jn8Q [혹은 https://tv.naver.com/v/28646544 ] 1. 청년 사울은 왜 그리스도인을 핍박했는가? 청년 사울이 그...
    Date2022.08.18 By갈렙 Views118
    Read More
  15. 사도행전강해(34) 예수믿는 목적이 달랐던 사마리아성 시몬의 가짜 회심(행8:4~13)_2022-08-3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4) 예수믿는 목적이 달랐던 사마리아성 시몬의 가짜 회심(행8:4~13)_2022-08-30(화) https://youtu.be/uCeccCHpTvI [혹은 https://tv.naver.com/v/28957275 ] 1. 어떻게 되어서 사마리아 성에도 복음이 증거되었는가? 오...
    Date2022.08.30 By갈렙 Views113
    Read More
  16.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https://youtu.be/bLizjW1ZaV8 [혹은 https://tv.naver.com/v/28957528 ] 1. 유대인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어떤 관계였는가? ...
    Date2022.09.01 By갈렙 Views111
    Read More
  17. 사도행전강해(36) 사마리아교회의 빌립은 어떻게 에디오피아 내시를 그리도 쉽게 전도할 수 있었는가(행8:26~40)_2022-09-06(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6) 사마리아교회의 빌립은 어떻게 에디오피아 내시를 그리도 쉽게 전도할 수 있었는가(행8:26~40)_2022-09-06(화) https://youtu.be/SZbP11Fti3U [혹은 https://tv.naver.com/v/29041379 ] 1. 사도행전 8장의 이야기는 어...
    Date2022.09.06 By갈렙 Views96
    Read More
  18. 사도행전강해(37) 예수님이 택한 자 바울, 그는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는가?(행9:1~9)_2022-09-08(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7) 예수님이 택한 자 바울, 그는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는가?(행9:1~9)_2022-09-08(목) https://youtu.be/YP0CsjM2uoE [혹은 https://tv.naver.com/v/29089511 ] 1. 하나님은 왜 바울을 찾아오셨는가? 일반적으로 하나님께...
    Date2022.09.08 By갈렙 Views101
    Read More
  19. 사도행전강해(38)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도 바울의 교회관은?(행9:10~18)_2022-09-09(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8)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도 바울의 교회관은?(행9:10~18)_2022-09-09(금) https://youtu.be/YAHMuCkl_KQ [혹은 https://tv.naver.com/v/29111775 ] 1. 바울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는가? 바울은 다메섹 도...
    Date2022.09.09 By갈렙 Views93
    Read More
  20. 사도행전강해(39) 사울(바울)은 어떻게 이전과 정반대의 길을 가게 되었을까?(행9:19~22)_2022-09-1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9) 사울(바울)은 어떻게 이전과 정반대의 길을 가게 되었을까?(행9:19~22)_2022-09-13(화) https://youtu.be/kslO5enA1Jw [혹은 https://tv.naver.com/v/29173133 ] 1. 다메섹 체험 이후 사울은 곧 달라졌는데, 그는 회당...
    Date2022.09.13 By갈렙 Views9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