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회개와 천국복음(67) 구원얻는 회개란 무엇인가(28) 회개한 사람에 대한 예수님의 반응(눅15:1~10)_2020-09-24(목)

https://youtu.be/bbEB4hp2g94

 

1.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3가지 비유는 무엇이며 왜 주어진 것인가요?

  누가복음 15장에는 "잃었다가 되찾았다"는 3가지 비유가 나옵니다. 첫째는 "잃어버린 양의 비유"요, 둘째는 "잃어버린 드라크마의 비유"이며, 셋째는 "잃어버린 아들의 비유"입니다. 똑같은 주제에 관하여 3가지 비유가 주어진 것은 잃어버린 주인이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과 "기름등불을 밝히시는 성령님"과 "기다리시는 아버지"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는 성자와 성령과 성부께서 잃어버렸던 당신의 자녀를 잃었다가 다시 되찾게 되었을 때의 기뻐하는 그 환한 모습을 묘사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주님께서는 이 비유를 들려주심으로 세리들과 죄인들이 말씀을 듣기 위해 주께 가까이 나아오는 것을 싫어했던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을 간접적으로나마 책망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마음이 어디 있는지를 말씀하셨습니다. 

 

2. 이 비유들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잃었다가 되찾았다는 3가지 비유의 핵심은 하나님은 죄인이 회개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얼마나 원하시고 있는지를 말씀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여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면, 하늘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큰 기쁨이 주어진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곧 "회개"와 "기쁨(즐거움)"이 이 비유들의 핵심키워드인 것입니다. 

 

3. 왜 예수께서는 잃었다가 다시 되찾은 기쁨에 대하여, 3가지 비유까지 들어 설명하신 것인가요?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죄인이 회개하기를 매우 바라시고 원하신다는 것을 강조하고 또 강조하하기 위함입니다. 그것을 위해서라면 선한 목자나 드라크마 주인이나 아버지일라도 하실 수 있는 모든 희생과 수고를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을 들려주시기 위함입니다. 


4. 이 비유를 보면, "잃었다가 되찾은 것"을 두고 세 주인공들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이 비유를 보면, 세 주인공들이 잃었다고 되찾은 것을 두고 매우 기뻐하는데 전부 다 잔치를 행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너무나 기쁜 일이고 너무나 잘 된 일이라고 판단했기에, 혼자만 그 기쁨을 누리기에는 너무나 아쉬우므로, 잔치를 열어서 기쁨을 이웃과 함께 하려 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천국에서는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여 천국에 들어오는 것을 바라고 또 바라고 있다는 것입니다. 

 

5. 이 비유에 담겨있는 회개에 관한 교훈은 무엇인가요?

  이 비유들은 회개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3가지 교훈을 가르쳐줍니다. 첫째, 이 비유는 회개하고 천국에 들어가는 이가 극히 적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왜냐하면 천국에 들어오는 이가 너무나 적기 때문에,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도 큰 기쁨이 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늘에서는 누가 그렇게 기뻐하는 것인가요? 그것은 첫째로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그리고 둘째로는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성도들이 기뻐합니다. 셋째로는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기뻐합니다. 왜냐하면 천국에 있는 천사들 중에서 이미 천국에서 거기에 있는 성도들을 섬기는 천사들도 대부분인데, 그들이 두 번 다시 지상에 내려가서 악한 귀신들과 싸워서 승리해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이 비유는 인간편에서 본다면 그만큼 죄인들이 회개하기가 어렵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그렇게 우리 죄인들이 그렇게 회개를 바라십니다. 왜냐하면 회개하는 자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이 비유는 누군가가 회개하려면 엄청난 희생, 끈질긴 수고와 기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목자는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을 찾기 위해 그 밤중에 야간수색을 시도했습니다. 그것도 혼자 등불을 밝혀가면서 말입니다. 그때의 일은 본인도 나중에 생각했을 때에 아찔했을른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회개가 천국에 들어가는 관문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할지라도 막상 진짜로 회개하여 천국에 들어가는 이는 매우 적을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2020년 09월 24일(목)

정병진목사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