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TZ0Z-gKUXfA
날짜 2022-05-18
본문말씀 요한복음 1:1~5(신약 40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요한복음강해,서론,요한복음저술목적,요한복음저술배경,요한복음의특징,공관복음과요한복음의차이

요한복음서는 공관복음서와는 다른 복음서이다. 그렇다면 요한은 왜 다른 세 개의 복음서들이 존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편지를 새롭게 써야만 했던 것일까? 당시 이 편지를 받을 대상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왜 요한은 그리스도의 인성보다는 신성을 강조하는 이 편지를 그러한 공동체를 위해 써야 했던 것인가? 오늘은 요한복음 강해의 첫 번째 시간으로서 요한복음이 왜 쓰여질 수밖에 없었는지를 살펴보고 이 요한복음을 통해서 성도들이 영원히 누릴 될 혜택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022-05-18(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01) 요한복음 대체 어떤 책인가(01)(요1:1~5)_2022-05-18(수)

https://youtu.be/TZ0Z-gKUXfA  [혹은 https://tv.naver.com/v/26877531 ]

1)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비교

2)요한복음의 특징

3)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4)요한복음의 저술 배경

1. 들어가며

  요한복음은 과연 어떤 책인가? 우리는 요한복음을 흔히들 '사복음서(네번째 복음서)' 내지는 '영적인 복음서'라고 말하곤 한다. 왜냐하면 요한복음이 쓰여지기 전에 이미 기록된 다른 세 가지 복음서들에 비해, 요한복음은 그리스도의 인성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사도 요한은 이미 기록된 채 있는 세 가지 복음서들 곧 마가복음와 마태복음 그리고 누가복음 외에 또 다른 복음서를 기록해야 했던 것인가? 사실 네 개의 다른 복음서들 가운데 복음서의 기록목적을 기술하고 있는 것은 요한복음 밖에 없다. 그렇다면 왜 요한은 복음서의 기록 목적을 기록으로 일부러 남긴 것인가?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한복음이 당시에 기록될 수밖에 없었던 어떤 배경이 자리잡고 있음을 예상해야 한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요한복음에 대한 서론 중에서 첫번째 시간으로서,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과 더불어 요한복음이 쓰여질 수밖에 없던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을 통해 요한복음을 읽고 요한복음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많은 영적인 유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2. 다른 세 가지 복음서와 비교하여 요한복음만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가?

  믿는 이들이라면 누구든지 성경은 읽은 것 자체만으로 상당히 유익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믿는 이들 속에 영적인 스승인 성령께서 내주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죄를 회개하여 영적으로 깨끗해진 성도라면 성경을 읽을 때에 성령께서 깨우쳐주시는 것이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무려 21장이나 되는 요한복음을 다 이해하고 터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을 읽거나 아니면 요한복음을 제대로 이해하기 원한다면, 요한복음의 특징에 대해 알고 들어야 한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요한복음이 다른 앞의 세 가지 복음서에 비해서 다른 점이나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요한복음서가 다른 세 가지 복음서에 비해 다른 특별한 점은 대체 무엇인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것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 것들이 있을 것이다.

  첫째, 요한복음은 앞의 세 가지 복음서에 의해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는 책이라는 점이다. 고로 보통은 요한복음 외에 다른 앞의 세 권의 복음서들을 일컬어 '공관복음서'라고 부른다. 이는 다른 세 권의 복음서가 공통된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 세 가지 복음서는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갖고 있는 '인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요한복음은 '그리스도의 인성'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은 처음부터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요한복음은 앞의 세 가지 복음서에 비해 유대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복음서가 기록되었다는 점이다. 즉 다른 세 가지의 공관복음서들은 대부분 갈릴리에서 펼치신 주님의 사역를 중심으로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요한복음은 예수께서 유대의 예루살렘에서 활동한 사실을 더 많이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요한복음의 기술방식이 연역적이라는 것이다. 이에 비해 나머지 세 가지 복음서들은 기술방법이 귀납법적이다. 즉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이 누군지를 기술할 때에 처음부터 곧 요한복음 1장에서부터 예수님이 누구신 것을 증언한다. 그리고나서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하지만 공관복음서는 이와 반대다. 공관복음서는 귀납법적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즉 공관복음서들은 예수께서 누군지를 조금씩 조금씩 설명해 나간다. 그러다가 마지막에 가서는 예수님은 바로 이러이러한 분이다고 증언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서술방식에 있어서 요한복음은 나머지 세 복음서와는 다르다. 

 

3. 요한은 왜 요한복음을 기록하려고 했던 것인가?

  그렇다면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은 무엇인가? 왜 요한은 이미 세 가지 복음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네 번째 복음서를 저술해야만 했는가? 교회 역사가였던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A.D.260~340)는 자신이 쓴 교회사를 통하여, 사도 요한이 요한복음을 왜 쓰게 되었는지를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사도 요한은 마가, 마태, 누가의 기자들이 기록하지 않은 시대의 이야기 그리고 그들이 지나쳐 버린 주님의 행적을 기록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은 나머지 세 가지 복음서에 나오지 않는 내용이 무려 92%를 차지하고 있다. 사도 요한이 이미 다른 복음서에 기록된 이야기는 생략한 채 그들이 기록하지 않은 부분들을 기록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서의 말미에서 그가 왜 요한복음을 기록하게 되었는지 그 목적을 기술해놓았다. 그것은 바로 요한복음 20:30~31에 나온다. 이제 사도 요한이 직접 말했던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을 살펴보자.

요한복음20:30-31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그렇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행하신 표적들은 요한복음에 기록된 것보다 훨씬 더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도 요한이 그것들 중에 일부만을 기록한 것이다(요21:25). 왜냐하면 예수께서 행하신 일들이 요한복음에 기록된 것 말고도 훨씬 더 많기 때문인데, 만일 그것을 빠뜨리지 않고 낱낱이 기록한다면 이 세상이라도 부족할 것 같다고 하였다. 고로 우리는 요한복음에 기록된 말씀은 모두가 다 선별된 기사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많은 기사들 중에도 현재 요한복음에 나오는 것들만 사도 요한은 기록으로 남겨둔 것인가? 그것은 요한복음에 수록하고 있는 표적들과 말씀들이 다 요한복음의 저술목적에 합당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요한복음에 나오는 기사들을 읽을 때에 그것들이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에 어떻게 맞는지를 확인하면서 읽는 것이 좋을 것이다. 

 

4. 요한복음의 2가지 저술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그렇다면 요한복음의 저술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앞에서도 잠깐 살펴보았지만 딱 2가지 목적 때문이었다(요20:31). 그것은 첫째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자 그리스도이심을 이 편지의 독자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믿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둘째로, 그분을 계속 믿으면서 동시에 그분의 이름 안에 있는 생명을 계속해서 갖고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는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이 첫째로, 예수께서 누구인지를 정확히 알려주는데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둘째로, 그분을 믿어서 생명을 계속해서 갖고 있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은 2가지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오늘날 우리도 이러한 요한복음서를 읽게 된다면, 반드시 예수께서 누구신지에 관하여 정확히 알려고 하는 마음으로 읽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분 믿음으로 이미 자신이 갖고 있는 영생을 놓치지 않기 위하여 이 복음서를 읽어야 하는 것이다. 

 

5. 요한복음의 기록에 관한 세부적인 저술 목적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요한복음의 두 가지 저술목적을 요한복음의 내용을 통하여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요한복음의 첫 번째 저술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또한 그분이 그리스도이신 것을 독자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믿고 있게 하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의 첫번째 저술 목적은 2가지인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을 믿게 하기 위함이요, 또 하나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말은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그것은 앞으로 요한복음 강해를 통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오늘 여기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은 예수께서 하나님이라는 말과 같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칭하자 그만 그들을 죽이려고 했기 때문이다. 이는 그들이 사람이면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는 예수님을 이해할 때에 그것이 곧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이해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또 하나의 두 번째 저술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계속해서 믿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 말은 예수께서 구약성경에 계속해서 약속된 바로 그 메시야(구원자)인 것을 믿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둘째, 요한복음의 두 번째 저술 목적은 무엇인가? 요한복음의 두 번째 저술 목적은 예수님을 믿어서 본인이 생명을 갖고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예수님을 믿게 되면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생명을 갖게 되는데, 이 편지를 받을 대상은 이미 그것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들이 믿을 때에 이미 성령께서 그들 속에 내주하고 계셨기 때문이다. 그때에 비로소 사람이 이제 종족이 다른 생명체가 되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이것을 요한복음 3장에서는 '거듭남"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런데 이 편지들의 독자들은 이미 받은 생명을 잃어버릴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미 갖고 있는 생명을 절대 잃어버리지 말라고 이 편지를 쓴 것이다. 만약 그것을 잃어버린다면 그는 영생의 나라인 천국에 못 들어가기 때문이다. 

 

6. 사도 요한이 요한복음을 기록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던 저술 배경은 대체 무엇인가? 

   그렇다면 왜 사도 요한은 이미 믿고 있는 성도들이라고 할지라도 계속해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그리스도라는 것을 꼭 붙들라고 한 것일까?그리고 영생을 계속해서 갖고 있으라고 권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다. 첫째로, 그것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인 것과 그분이 그리스도인인 것을 계속 믿으려 하면, 그들에게 어떤 불이익이 떨어진다든지 아니면 어떤 위험에 놓이게 된다든지 하는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시 이 편지의 독자들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들이란 대체 무엇이엇을까? 다시의 정황을 고려해보면, 다음과 같은 큰 2가지 문제가 있었다. 

  첫째, 요한복음을 쓰게 된 첫 번째 배경은 유대인들의 박해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로 계속 고백하게 된다면 유대교에서 출교당하는 위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역사적으로 A.D.90년에 유대인들이 얌니아라는 곳에 모여서 구약정경을 결정할 때에 기독교인들에 대한 그들의 조치를 나쁘게 결정했기 때문이다. 에수님의 승천이후 당분간은 유대교와 기독교은 큰 충돌없이 병존하고 있었다. 즉 기독교인들도 여전히 성전에 가서 기도할 수 있었으며, 각 지역에 흩어진 유대인들이 모이는 회당에 가서 모임을 가질 수도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A.D.70년 성전이 파괴될 무렵에 기독교인들이 예루살렘을 떠나 펠라라는 지역으로 도망을 친 일이 있었다. 그것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이 군대에 의해 둘러쌓이는 것을 보거든 도망을 치라고 말씀하셨던 것을 기억하고 그것을 행동에 옮겨 피난을 떠났기 때문이다. 결국 예루살렘은 로마군대에 의해 함락되었고 유대인들 사이에는 기독교인들이 비겁하게 도망쳤다고 하는 비난과 증오의 감정이 생긴 것이다. 그러자 로마의 허락을 받고 재건된 산헤드린 공회가 A.D.90년에 "나사렛파와 이단들은 순간에 망할지어다.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워 의인과 함께 섞이지 말게 하소서"라고 하는 기독교인들에 대해 저주를 담은 내용을 회당 기도문에 삽입하여 암송하도록 하는 극단적인 조치를 위한 것이다. 이러한 조치로 인하여 기독교인들이 회당 공동체로부터 추방당하는 일이 발생하자 많은 기독교인들의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한 것이다. 괜히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자 그리스도라고 고백했나봐 하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이다. 그러자 요한은 기독교인들에 대한 유대인들의 배척에 맞서 기독교인들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처음부터 확고히 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그래서 일차적으로는 신앙의 위기에 봉착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자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고 이 편지를  쓰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차적으로는 이방인들도 예수님을 믿되 예수께서 분명히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약속된 메시야이심을 믿도록 하기 위하여 이 편지를 쓴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은 요한복음의 첫 시작부터 예수님은 선재하신 말씀으로서 그분이 하나님이심을 증거한 것이다. 그리고 중간부분에는 예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요10:30)'라고 했다는 말씀을 기록하였으며, 마지막 부분에 가서는 도마의 신앙고백을 통하여 예수께서 '주 하나님'이신 것을 증거한 것이다(요20:28).

  둘째, 요한복음을 쓰게 된 두 번째 배경은 몇몇 이단들 특히 초기 영지주의자들의 잘못된 가르침과 미혹 때문이다. 즉 요한복음이 쓰여질 당시 곧 A.D.90~95년이 되자, 벌써 여러 이단들이 우후죽순처럼 일어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중에는 예수님을 단지 하나님께로부터 능력을 받은 선지자 정도로 가르치고 있는 에비온파 이단이 있었고, 또한 예수라고 하는 훌륭하고 지혜로운 인간에게 신적인 그리스도가 세례받을 때에 내려오셨다가 수난받기 전날 밤에 떠났다고 주장하는 케린투스(A.D.50~100)의 가르침도 교회 가운데 이미 침투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케린투스는 당시 초기 영지주의자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에 의하면, 예수께서는 하나님과 동등하신 신적인 존재이며 동시에 성육신하신 사람이셨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해 요한이 이 복음서를 기록한 것이다. 고로 요한복음은 그 어떤 복음서들보다도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한 책이 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동시에 예수님은 초기영지주의자들의 미혹에 맞서기 위해 그분은 분명히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라는 것을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7. 나오며

  예나 지금이나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자 그리스도로 믿으며 그리고 그분을 100% 하나님이자 100% 사람으로 믿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예수님 당시에는 그렇게 믿으면 유대인들로부터 왕따를 당해 회당으로부터 축출되는 일을 겪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자신이 몸담았던 공동체로부터 따돌림을 받고 배척을 받는다는 것을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기꺼이 그것을 감당해야 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갖고 있는 믿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 요한이 나선 것이다. 정말로 예수님을 가장 가까운 근거리에서 지켜보았고 또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보았던 사도요한이 펜을 들게 된 것이다. 그리고 기왕 새로운 복음서를 남길 때에는 그때에 이미 세상에 나와 있는 세 복음서에는 기록되지 아니한 부분까지 요한은 기록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것이다. 물론 이것 자체도 성령의 역사였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사도 요한은 예수께서는 이 땅에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신성을 가진 선재하신 하나님이셨으며 동시에 우리 죄를 없이하려고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오신 약속된 메시야라는 것을 증거하기 위해 이 편지를 쓰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믿음을  끝까지 지켜내는 자라야 이미 갖고 있는 영생을 결코 잃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려고 이 편지를 쓴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요한복음은 어떤 책이 되어야 하는가? 그것은 한 분 하나님과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이 약화된 채 있는 지금의 참된 기독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어진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야말로 하나님이면서 동시에 구약에 약속된 메시야라는 것을 견고히 붙들어서 우리에게 주어진 영생을 결코 잃지 않는 복된 성도들이 되기를 바란다. 

 

2022년 05월 18일(수)

정병진목사

 

 


  1. 요한복음강해(03) 요한복음 대체 어떤 책인가?(03)(요1:1~5)_2022-06-01(수)

    요한복음은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들려주는 놀라운 복음서이다. 다시 말해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한 책이 바로 요한복음인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 등장하는 '기적'은 그냥 기적이 아니다. 다 표적들로서의 의미가 있는 기적들만 모아놓은 것이다. 그리고 ...
    Date2022.06.01 By갈렙 Views239
    Read More
  2. 요한복음강해(02) 요한복음 대체 어떤 책인가(02)(요1;1~5)_2022-05-25(수)

    요한복음은 대체 어떤 책인가? 가장 영적인 복음서요 또한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하는 책이다. 왜냐하면 요한복음에 나오는 사건이나 말씀 자체가 그것을 위하여 선별한 기록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요한복음을 읽으면서 예수께서 누군지를 계속해서 ...
    Date2022.05.25 By갈렙 Views281
    Read More
  3. 요한복음강해(01) 요한복음 대체 어떤 책인가?(01)(요1:1~5)_2022-05-18(수)

    요한복음서는 공관복음서와는 다른 복음서이다. 그렇다면 요한은 왜 다른 세 개의 복음서들이 존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편지를 새롭게 써야만 했던 것일까? 당시 이 편지를 받을 대상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왜 요한은 그리스도의 인성보다는 ...
    Date2022.05.19 By갈렙 Views280
    Read More
  4. 야고보서강해(06) 부한 자들에 대한 경고와 고난을 이기는 방법(약5:1~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예수께서는 왜 부자들이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말씀하셨을까? 그러나 이 땅에는 선한 부자도 얼마든지 있다. 그럼 하나님의 뜻에 맞는 부자들은 대체 어떠한 부자인가? 그리고 성도들이 살다가 만나게 되는 고난은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가? 무조건 ...
    Date2022.05.04 By갈렙 Views289
    Read More
  5. 야고보서강해(05) 세속적인 삶에서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삶을 사는 법(약4:1~17)_2022-04-27(수)

    세속적인 삶은 결국 우리가 죽은 후에 우리를 새 예루살렘 성밖에 살게 하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자가 생명책에서 이미 기록된 자기의 이름이 지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어떻게 살아야 세속적인 삶에서 떠나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
    Date2022.04.27 By갈렙 Views248
    Read More
  6. 야고보서강해(04) 올바른 혀의 사용과 위로부터 난 하나님의 지혜(약3:1~18)_2022-04-20(수)

    잠언기자는 사람이 살고 죽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려있다고 말했다(잠18:21). 그런데 이와 비슷한 말이 야고보서에도 등장한다. 그는 어느 누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면, 그는 자신의 말과 지혜를 통하여 자기가 올바른 믿음 안에 서 있는지를 입증해야 한다고 ...
    Date2022.04.20 By갈렙 Views268
    Read More
  7. 야고보서강해(03)이웃사랑 계명 실천과 행함 없는 믿음의 허구와 실상(약2;1~26)_2022-04-06(수)

    왜 성도들은 이웃사랑의 계명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존재가 될 수 밖에 없는가? 과연 믿음만 붙들고 있어도 나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죄를 용서받을 수 있으며, 구원을 받아서 장차 천국으로 들어갈 수가 있는 것인가? 우리는 오늘 야고보서 2장과 마주 대하...
    Date2022.04.06 By갈렙 Views211
    Read More
  8. 야고보서강해(02) 야고보가 말하는 시험과 은사 및 참된 경건이란 대체 무엇인가?(약1:13~27)_2022-03-30(수)

    야고보서의 저자는 예수님의 친동생이다. 그런데 야고보서의 저작 시기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알려준다. 왜냐하면 이 책의 기록 시기가 A.D.45~49년경이라고 보면 말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는 유대인들의 유일신앙과 예수님에 대한 높여진 신앙고백이 동...
    Date2022.03.30 By갈렙 Views313
    Read More
  9. 야고보서강해(01) 야고보서 대체 어떤 책인가?(약1:1~12)_2022-03-23(수)

    보통 그리스도인들에게 '야고보서'하면, '지푸라기 서신'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이신칭의의 복음과 충돌되는 책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말 이 책이 그러한 책인가? 이 책은 정말 사도적인 저작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
    Date2022.03.23 By갈렙 Views201
    Read More
  10. 유다서강해(03) [최종회] 유다서에 나오는 이단자들의 실상과 이단과 정통신앙을 가르는 기준(유1:8~25)_2022-03-09(수)

    유다서는 독특하다. 바울 서신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웅장함 같은 것이 느껴진다고 할까? 그리고 이 편지에는 은유적인 표현들이 제법 많이 등장한다. 유다는 구약성경에 나오는 인물들과 다양한 종류의 문학적인 표현들을 통하여 이단의 실체에 접근해 간다. ...
    Date2022.03.09 By갈렙 Views483
    Read More
  11. 유다서강해(02) 유다서에 등장하는 구원론과 천사론과 심판론(유1:5~7)_2022-02-23(수)

    유다서는 역시 바울 서신과 비교해 볼 때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유다는 예수님을 여호와 하나님이라고 소개한다(유1:5 헬라어원문). 그리고 그분을 만유의 대주재로 소개한다. 파격적이다. 그리고 그는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 아니라고 말한다. 중간에 ...
    Date2022.02.23 By갈렙 Views290
    Read More
  12. 유다서강해(01) 유다서 어떤 책이며 무엇 때문에 기록했는가?(유1:1~7)_2022-02-09(수)

    유다서는 신약성경 중 공동서신의 책들 가운데 맨 마지막 번째에 해당하는 책이다. 그리고 내용도 비교적 짧다. 25절 뿐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 짧은 편지를 통하여 상당히 많은 영적인 진리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특히 조직신학적인 입장에서 이 책...
    Date2022.02.09 By갈렙 Views473
    Read More
  13. 요한서신강해(09) [최종회]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과 교회의 지도자에 대한 책망 및 칭찬(요삼1:1~15)_2022-01-26(수)

    교회에는 지도자들이 있다. 누가 과연 주님께 칭찬받을 만한 지도자인가? 반대로 누가 과연 주님께 책망을 듣는 지도자인가? 요한삼서는 15절 밖에 안 되는 편지이지만 여기에 그것을 가르쳐주는 말씀이 들어있다. 그리고 주님의 사람들은 늘 진리의 동역자들...
    Date2022.01.26 By갈렙 Views273
    Read More
  14. 요한서신강해(08) 진리 안에서 사랑하고 미혹하는 자를 물리치는 방법(요이1:1~13)_2022-01-05(수)

    요한이서는 누가 썼으며, 누구에게 쓴 책인가? 이 책을 왜 초기 교회 사람들은 '요한이서'라고 명명했는가? 사도 요한은 왜 요한일서 외에도 요한이서의 편지를 써 보내야만 했는가? 초신자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또한 누구를 가장 조심해야 하...
    Date2022.01.05 By동탄명성교회 Views194
    Read More
  15. 요한서신강해(07) 세상과 그리고 마귀를 이기는 승리의 요건은 무엇인가?(요일5:4~21)_2021-12-29(수)

    성도들은 세상의 유혹을 어떻게 이길 수 있으며 또한 악한 자 사탄마귀를 어떻게 이길 수가 있는가? 그런데 사도 요한은 거듭난 성도들이 악한 사탄마귀를 이기는 것까지 목표를 두고 요한일서의 책을 집필하였다. 그래서 거듭나서 하나님의 생명을 얻고 하나...
    Date2021.12.29 By동탄명성교회 Views244
    Read More
  16. 요한서신강해(06) 독생자를 보내주신 하나님의 놀랍고도 위대한 사랑(요일4:7~5:3)_2021-12-15(수)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홀로 유일한 아들이신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다. 그러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들을 보내신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아들로서 직접 오신 것인가? 요한일서는 하나님이 빛이시며 또한 사랑이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하나님께...
    Date2021.12.15 By동탄명성교회 Views251
    Read More
  17. 요한서신강해(05) 형제 사랑 실천 및 하나님의 영과 적그리스도의 영을 분별하는 법(요일3:13~4:6)_2021-12-08(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왜 형제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게 되어 있는가? 그것은 우리 속에 무엇인가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형제를 사랑하는 사람이 된다면 누구든지 그도 구원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인가? 그러나 그런 것은 아니다. 그럼 왜 그러한가? 그...
    Date2021.12.08 By동탄명성교회 Views191
    Read More
  18. 요한서신강해(04) 적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자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요일2:18~3:12)_2021-12-01(수)

    1. 들어가며 요한일서는 어떤 책인가? 이 책을 보는 신학자에 따라 정의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확실히 이 책은 초신자를 위한 양육서라고 할 수 있고 동시에 이단의 세력을 대항하게 해주는 예방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은 생명의 성장을 다...
    Date2021.12.01 By동탄명성교회 Views253
    Read More
  19. 요한서신강해(03) 형제 사랑 준수와 세상 사랑에 대한 경계(요일2:3~17)_2021-11-24(수)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형제를 미워하는 이가 있다면 그는 과연 구원받을 수 있을까? 자신은 이미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았기에 혹시 잘못해서 죄를 범해도 그 죄가 자신의 구원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믿는 것은 잘 믿는 것일까? 누가 오늘날에도 ...
    Date2021.11.24 By동탄명성교회 Views209
    Read More
  20. 요한서신강해(02) 성도의 코이노니아의 핵심요소와 그것이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일1:5~2;2)_2021-11-10(수)

    교회 생활을 하다보면 가끔씩 '코이노니아'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 말은 대체 무슨 말인가? 성도들의 친교를 가리키는가? 아니면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를 가리키는 말인가? 그런데 요한일서 1장에 보면 이 말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가능케 하는 것...
    Date2021.11.10 By갈렙 Views28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9 Next
/ 2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