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0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nqfIKDgfOww [혹은 https://tv.naver.com/v/13431496 ]
날짜 2020-04-19
본문말씀 히브리서 12:8~11(신약 367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하나님의징계,징계여부,코로나 사태의 교훈, 전염병, 알곡과쭉정이, 징계수용, 미래대비, 회개생활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를 통과하여 유럽과 미국 등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코로나 사태는 과연 전세계적인 전염병의 창궐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징계의 채찍인가? 이것을 하나님의 징계라고 한다면 그 근거는 무엇이며, 이 징계가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게 된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 또한 이것을 바라보는 그리스도인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앞으로 이런 일이 또 발생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1. 들어가며

  지난 12월 30일,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놀라운 속도로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2020년 4월 19일 현재, 코로나 확진자가 224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15만5천명을 넘어섰다. 특히 미국은 너무나 심하다. 벌써 70만명이나 이 질병에 감염되었고, 죽은 자들도 3만5천명이 넘어섰다고 한다. 시작은 중국에서 시작되었지만 어찌하여 창궐은 한국을 거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방역이 문제인가? 국제사회가 하나로 엮어있다는 것이 문제인가? 그래서 오늘 이 시간은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 것인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특히 이것이 하나님의 징계인지 자연현상인지를 성경적으로 들여다보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이 전염병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2.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하나님의 징계인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는 단순한 좀 독한 감기가 국제적으로 퍼진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징계인가? 어떤 이는 그것은 전염병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성경은 그것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그것은 틀림없는 하나님의 징계에 해당한다. 왜 그런가? 왜 그것을 하나님의 징계라고 확언할 수 있는가? 그것은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 근거를 통해서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그것이 하나님의 집(성전)을 파괴하거나 성전문을 닫아버리는 일이 되고 있다면 그것은 분명 하나님의 징계임에 틀림없다(말1:10). 하나님께서는 말라기선지자를 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제단 위에 더이상 헛된 제물을 불사르지 못하게 하고, 너희가 제물을 더이상 바치지 못하도록 차라리 누군가 이 성전문을 닫아버렸으면 좋겠다(말1:10)" 그렇다. 하나님의 성전이 파되거나 문이 닫힌다면 그것은 분명 하나님의 징계다. 둘째, 그 일로 인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흩어져 고난을 당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하나님의 징계임에 틀림없다(렘29:18).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는 남유다백성을 흩어버리셨다. 바벨론 군대를 끌어들여 성전을 파괴하도록 허락하셨고 남유다 백성은 죽임당하거나 포로로 잡혀가 타국에 흩어버리셨다. 이것이 징계가 아니라면 무엇을 징계라고 할 수 있는가? 셋째, 그것이 전염병의 창궐이라는 결과를 낳았다면 그것은 징계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민족과 국가를 치시는 3대 심판의 도구가 칼(전쟁)과 기근과 전염병이었기 때문이다(렘24:9~10, 29:18). 고로 지금 전세계적으로 창궐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확산은 하나님의 징계임에 틀림없다.

 

3. 현 코로나 사태를 통해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있는가?

  그렇다면 지난 3개월간의 전염병을 접하면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가? 이 사건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메시지는 적어도 3가지 이상은 될 것이다. 첫째,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  때문에 직장을 폐쇄함에 따라 일상생활과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재앙과 손실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 전세계적인 코로나의 감염으로 인해 폐쇄조치된 일로 말미암아 나타난 재정적인 손실을 천문학적인 숫자가 되어가고 있다. 둘째, 전염병의 창궐을 막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의 폭을 늘려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각 국가마다 상대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신앙생활을 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미리 연습해보고 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비상사태훈련을 해보고 있는 것이다. 성전에 나와 예배할 수 없는 상황에 대처하는 훈련을 잘 받고 있는 것이다. 셋째, 교회생활을 핵심키워드인 주일성수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성도들의 신앙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것임을 예측해볼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더불어 앞으로도 이런 일이 계속해서 더 일어날 수 있다는 것도 파악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4. 하나님께서는 왜 전염병의 징계를 내리시는가?

  하나님께서 징계를 내리실 때 전염병으로 치실 때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전염병으로 사람을 치시고자 할 때에는 어떤 경우인지 알아보자.

  첫째, 부정적인 이유부터 살펴보자. 그것은 한 민족이나 국가가 하나님에게 죄를 짓거나, 한 민족이나 국가의 지도자가 범죄했을 때에 전염병의 징계를 내리신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출애굽직전의 애굽에게 찾아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그때 모세를 시켜 애굽에 있는 자기의 백성을 내보내 줄 것을 요청하라고 하였다. 하지만 그것을 들은 바로왕은 그것을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여호와가 누군지를 알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는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셨는데 그 중에서 5번째 재앙이 바로 가축 전염병 재앙이다(출9:3). 하지만 그것을 사람에게 내렸을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고 말았을 것이다. 나중 7번째 우박재앙을 내리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바로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손을 펴서 돌림병(전염병)으로 너와 네 백성을 쳤더라면 네가 세상에서 끊어졌을 것이라(출9:15)"고 하셨다. 그만큼 전염병으로 인한 재앙은 손실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어디 그뿐인가? 하나님께서 남유다의 히스기야왕 때에도 전염병으로 사람을 치셨다. 그때에는 대상이 달랐다. 왜냐하면 히스기야왕이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농락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멸시하는 앗수르 군대를 하루 아침에 전염병으로 치셨다. 그때 숫자가 무려 18만5천명이나 되었다. 그렇다. 하나님의 백성을 농락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을 능멸하려는 자를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히스기야왕 때의 사건을 통해 하나님을 믿는 백성을 조롱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능멸하는 자를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심판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사실은 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우리에게 알려준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대대적으로 기독교를 핍박해왔는데, 2018년에는 중국당국이 종교시범정책시행 도시로서 우한을 선택하여 대대적인 기독교인 핍박을 단행했기 때문이다. 지하교회 강제 폐쇄, 십자가 철거, 교회당 폭파, 성경 불태우기, 교회당마다 cctv설치하여 감시하기, 교회당 안에 국기와 시주석 초상화 설치하기, 예배순서에 정부선전물 시간 넣기, 교회 목회자 수감 등을 자행했기 때문이다. 그로 하나님께서는 중국에 있는 당신의 백성을 핍박하고 하나님을 능멸하는 중국을 그냥 좌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것이 바로 중국우한시에서 발흥한 신종코로나의 발생원인이다.

  그런데 하나님을 대적하여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는 자에게 내리는 재앙으로서 전염병은 꼭 이방인에게 내리는 것은 아니다. 출애굽1세대들에게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를 들은 후, 그들은 하나님을 원망하였다. 그때 하나님은 어떻게 그들을 처리하려고 하셨는지 아는가? "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멸하고(없애버리고), 네가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민14:12)"고 말씀하셨다. 만약 목숨을 건 모세의 중보기도가 없었더라면 그날 그들은 전염병으로 다 광야에서 쓰러졌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섬기는 민족의 지도자가 하나님을 버리고 권력을 의지하거나 하나님이 아닌 것을 섬겨 우상숭배를 자행할 경우에도 전염병으로 치셨다.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다윗왕 때 벌어진 사건이다(대상21장). 다윗은 자신이 늙자(65세) 이제 15세정도밖에 되지 않은 솔로몬에게 나라를 물려주기 전에, 현재의 군사력으로 안정된 나라를 물려줄 수 있을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구(군사)를 조사하게 한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악하게 여기시고 그 민족을 치신다. 그러자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한다. "죄를 지은 것은 나인데, 왜 당신의 백성을 치십니까? 죽이시려면 나와 내 집을 내리치소서" 백성을 사랑하는 지도자의 참된 모습을 본 하나님께서는 여호와의 사자가 든 칼을 거두게 하시고,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에서 속죄의 제사를 드리게 한다. 그러나 이미 3일전에 시작된 전염병으로 인해 벌써 7만명의 백성이 죽어나가고 있었다. 그렇다.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의 지도자가 타락했을 경우에도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전염병의 징계를 내리시는 다른 이유도 있다. 둘째, 거기에는 긍정적인 이유도 있다. 하나님께서 징계를 내리심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을 돌아보게 하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님의 거룩하심에 동참하게 하시기도 하기 대문이다. 이것은 히브리서 12:9~11에 나온다. 우리들은 징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오죽했으면 예배당의 문을 닫히도록 허락하셨겠는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감사할 일도 있다. 왜냐하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함께 모여 예배할 수 없는 환경에 되었을 때에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훈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혼자 혹은 가족단위로 신앙을 유지하는 패턴을 훈련해야 할 때가 되었다. 국가가 막든 하나님께서 막으시든 이러한 상황은 또한 언제든지 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코로나 사태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던져주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셋째, 중간적인 이유도 있다. 하나님께서 이번 기회를 통하여 누가 알곡인지 쭉정이인지를 흔들어보시기 위함도 그 이유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 성도들은 태어나서 사상초유의 사태를 경험하고 있다. 범세계적으로 교회가 문을 걸어 잠근채 2달 이상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이번 일은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이것은 공공선을 이루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일로 인하여 국가가 교회가 드리는 예배행위를 제지할 수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만약 어느 시점에 이르러, 국가가 기독교인이 신앙을 갖는 자체를 사회악으로 규정하여, 국회에서 법을 통과시킨다면 교회는 그날부로 다시 교회문을 열 수가 없게 될 날도 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이런 날에 대비할 수도 있어야 한다. 소수가 모여 예배할 수밖에 없는 날이 도래한다는 이야기다. 그래도 우리는 어찌하든지 주께 붙어있어야 한다. 떨어져나가면 우리는 쭉정이로 발견될 것이기 때문이다.

 

5. 실제적으로 하나님의 징계가 내려질 때 성도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이번처럼 전염병의 징계가 내려질 때 성도는 어떻게 대처해야 옳은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3가지 방법으로 대처하기를 권해본다.

  첫째, 이미 하나님의 징계가 시작되었다면 겸손히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지어왔던 죄에 대흔 결과물이 나타난 것뿐이기 때문이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그동안 참고 참고 또 참으셨다. 그래서 마지막 경고조치로서 전염병을 내리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옛날 남유다에게도 참고 참고 참으셨다. 여러 선지자들을 보내 경고하셨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듣지 않았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을 끌어들여와서 남유다를 치셨다. 성전을 파괴하도록 허락하셨고 제사장들은 죽어나갔다. 살아남은 백성들은 쇠사슬에 묶여 바벨론으로 끌려갔다. 그리고 그들은 거기서 70년을 보내야 했다. 그렇다. 이미 재앙과 징계가 시작되었을 때에는 그것을 돌이킬 수 없다. 그냥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 시간이 얼마나 될른지 우리는 알 수 없지만 그 시간을 우리는 받아들여 속죄의 시간으로 삼아야 한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둘째, 징계 속에서도 참된 신앙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부단히 애써야 한다는 것이다. 마치 바벨론에 끌려 잡혀갔지만 거기서 풀어지지 않고 오롯이 신앙의 정결을 유지했던 다니엘과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처럼 말이다. 성전이 없어도 자신의 신앙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은 마음에 작정한 것이 있었다.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은 먹지 아니하리라. 절대 우상에게는 절하지 아니하리라." 그리고 다니엘은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창문을 열어놓고 아침과 점심과 저녁에 세 차례 꼭 기도했다. 신앙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였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

  셋째, 그동안 자신이 잘못 살아왔던 개인적인 범죄나 민족과 국가적인 범죄행위를 자복하여 돌이켜 회개하면서 더이상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이 해방후 3년만에 3,500개의 교회가 사라지게 된 것을 두고 김일성을 꼭두각시로 내세운 소련공산당의 전략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아니 된다. 그것은 7년전에 평양서문밖교회에서 신사를 참배할 것을 결의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지금 내게 불어닥치고 있는 징계가 있다면 지금 지은 죄 때문이 아니라, 이전에 지었던 죄에 대한 결과물인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틀림없이 그러한 일이 있었을 것이다. 7년년전, 우리나라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6. 나오며

  그리스도인들이 일반 사람들과 다른 점은 우리가 재앙이나 하나님의 징계를 만났을 때 지금있는 현상에만 집중하지 아니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참고 참고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지금 있는 사건이 뒤로 미뤄지고 미뤄졌다는 것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전염병의 재앙이 지금 당장 있는 문제 때문에 발생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고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일을 계속해서 자행한다면 우리도 몇 년 뒤에 아니 몇 십 년 뒤에 또다시 재앙과 징계를 맞딱뜨리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시대와 우리후손들에게 좋은 것만을 물려주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각오와 결단이 있어야 한다. 지금의 전염병은 오늘의 일로만 끝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곧 있으면 사람을 죽이는 재앙이 찾아올 것이다. 그날을 대비해야 한다. 어떤 신앙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지 지금 우리는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때가 되어 전쟁과 기근과 전염병에 시달리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저 북한에 교회를 세우고 이민족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다가 주님을 만나볼 수 있도록 그날을 지금부터 준비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란다.

 

2020년 04월 19일(주일)

정병진목사

 


  1. 하늘의 보고를 여시사 때를 따라 은혜주시는 하나님(신28:12~14과 마24:45~47)_2020-07-05(주일)

    1. 들어가며 오늘은 맥추감사주일이다. 맥추감사주일은 상반기 6개월을 동안보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다. 과연 6개월동안 하나님께서 어떤 은혜를 우리에게 베푸셨는지를 돌아보면서 다음 6개월을 믿음으로 인치는 절기가 바로 맥추감사절인 것이다. 그렇다...
    Date2020.07.05 By갈렙 Views416
    Read More
  2. 회개할 때에는 왜 조상들이 지은 죄까지 회개해야 하는가?(출20:1~5)_2020-06-28(주일)

    주님께서는 출20:5에서 우상숭배의 죄값을 지으면 그 죄값을 3~4대 후손에까지 물으시겠다고 하셨다. 죄는 조상이 지었는데 왜 후손이 그 피해를 보아야 하는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께서 율법의 저주에서 인류를 속량하셨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 자...
    Date2020.06.28 By갈렙 Views953
    Read More
  3. 성령의 은사(03) 방언을 말하게 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고전14:2~4)_2020-06-21(주일)

    방언을 하게 되면 어떤 유익이 있을까? 어떤 이는 기도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어떤 이는 귀신을 쫓아내는데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그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유익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준다. 그것은 방언이 "자기의 덕을 세...
    Date2020.06.21 By갈렙 Views510
    Read More
  4. 성령세례에 따른 능력전도의 3가지 유형(눅24:44~49)_2020-06-14(주일)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당신이 행한 일의 증인이 되라고 당부한다. 그런데 우선은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신다. 왜 그랬을까? 그것은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약속하신 성령을 그들에게 보내줄 것이고, 그때에 위로부터 능력으로...
    Date2020.06.14 By갈렙 Views326
    Read More
  5. 성령충만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3가지는 무엇인가?(엡5:18)_2020-06-07(주일)

    A.D.30년 부활승천하신 예수께서 성령을 이 땅에 보내주셨다. 그때부터 성령께서는 우리 믿는 이들 속에 내주하시어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이 되셨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그분이 내 안에서 기쁘게 활동하실 수 있는가? 그것은 바로 우리가 성령충만을 받는 ...
    Date2020.06.07 By갈렙 Views1032
    Read More
  6. 거듭남,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3:5~9)_2020-05-31(주일)

    1. 들어가며 왜 믿음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 중에는 자꾸 믿음에 있어서 의심이 들기도 하고 흔들리기도 하는가? 교회에 출석한지 오래 되었지만 왜 자신의 신앙은 성장하지 않는 것인가? 왜 일주일에 하루를 시간을 내어 주일성수를 하는데도 그것을 지키기가 ...
    Date2020.05.31 By갈렙 Views446
    Read More
  7. 이것을 놓치면 성경을 읽어도 소용이 없다(딤후3:16)_2020-02-24(주일)

    우리 주변에는 항상 성경이 놓여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그리스도인은 불치병에 시달리기도 하고, 사업은 안 되어 망하기도 하고, 자녀들은 고통당하고, 재정은 고갈되기도 한다. 대체 무슨 이유 때문인가? 우리가 성경을 볼 때 대체 무엇에 주의를 기...
    Date2020.05.24 By갈렙 Views479
    Read More
  8. 모든 시대를 이끌어갈 참된 영적 지도자(딤전2:4~7)_2020-05-17(주일) 스승의 주일 설교

    바울은 어떤 지도자였을까? 그는 자신이 아들처럼 낳았다는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낸 목회의 편지들을 통해서 그동안 교회에게 보냈던 것과는 좀 다른 편지들을 보내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는 "한 분 하나님"에 대한 강조와 더불어 "구원론"에 대한 새로운 말씀...
    Date2020.05.17 By갈렙 Views793
    Read More
  9. 하나님 우리 아버지(하나님은 대체 어떤 자의 아버지인가?)(눅15:25~32)_2020-05-10(주일)

    오늘은 어버이주일로 돌아온 탕자와 그 이후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한다. 구약적인(율법적인) 방식에 따르면 누가 효자인가? 아마도 첫째 아들이 효자인 것 같다. 하지만 신약적인 방식에 따르면 오히려 둘째 아들이 더 효자인 것 같다. 그럼 오늘날 예수 ...
    Date2020.05.10 By갈렙 Views292
    Read More
  10. 과연 우리 자녀들에게 어떤 나라를 물려줄 것인가?(갈5:1)_2020-05-03(주일)

    오늘은 어린이주일이다. 맑고 밝게 자라야할 우리 어린이들에게 기성세대들은 무엇을 보여주고 물려주어야 할까? 한편으로는 기독교인으로서 할 일을 다해야 한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국민으로서 할 일을 다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가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Date2020.05.03 By갈렙 Views297
    Read More
  11.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는 말의 진짜 의미는?(마5:13~16)[1부예배]_2020-04-26(주일)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그것은 성도가 세상에서 착한 행실의 모범을 보영여야 하고, 부패하고 더러운 세상을 깨끗하게 하는 사명을 맡은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말씀은 그런 뜻이 결...
    Date2020.04.26 By갈렙 Views508
    Read More
  12. 코로나는 과연 하나님의 징계였나?(히12:8~11)_2020-04-19(주일)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를 통과하여 유럽과 미국 등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코로나 사태는 과연 전세계적인 전염병의 창궐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징계의 채찍인가? 이것을 하나님의 징계라고 한다면 그 근거는 무엇이며, 이 징계가 ...
    Date2020.04.19 By갈렙 Views408
    Read More
  13. 부활에 대한 소망과 오해(고전15:19~20)_2020-04-12(주일)

    성도들에게 왜 부활신앙이 중요한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부활신앙은 보이지 않는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우리가 이 세상에 살아가야 할 목적이 어디에 있는지를 분명히 알려준다. 그리고 인류의 죄가 어떻게 용서되었는지를 알려주고, 부활이후에 받...
    Date2020.04.12 By갈렙 Views304
    Read More
  14. 고의로 죄를 범하면 정말 맹렬한 불에 던져지는가?(히10:23~29)_2020-04-05(주일)

    우리에겐 성경 66권이 주어져 있다. 그러다보니 어떤 성경들은 서로 충동하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그래서 어떤 것은 받아들이는데 어떤 것은 자신의 관심밖에 두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는 읽는데, 히브리서와 야고보서는 잘 안 읽...
    Date2020.04.05 By갈렙 Views532
    Read More
  15. 구원탈락에 관한 히브리서의 세 번째 경고(히6:4~12)_2020-03-29(주일)

    과연 그리스도인들도 구원에서 탈락할 수 있는가? 히브리서 6:4~6의 말씀을 가지고, 그것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고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의 주장을 따라갈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때에는 성경을 따라가기를 바란다. ...
    Date2020.03.29 By갈렙 Views444
    Read More
  16.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하늘의 대제사장이신 예수그리스도(히7:11~17)_2020-03-22(주일)

    1. 들어가며 우리는 지금 인류역사의 끝자락에 와 있는지도 모른다. 성경에 기록된 말세의 징조들로서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신종바이러스와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바이러스는 전염성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
    Date2020.03.22 By갈렙 Views484
    Read More
  17. 예수께서는 이 땅의 참 성막의 대제사장이셨다(히8:1~6)_2020-03-15(주일)

    예수께서는 누구신가? 히브리서는 예표론적성경해석방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예수님은 아론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도 아니었다. 그리고 성전에서 죽으신 것도 아니었다. 그분은 단지 골고다언덕의 십자가에서 버려진 채 죽임을 당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
    Date2020.03.15 By갈렙 Views304
    Read More
  18. 모형론적(예표론적) 성경해석, 왜 필요한가?(고전15:42~49)_2020-03-08(주일)

    신천지와 하나님의교회(안상홍증인회)가 사용하는 성경해석방법은 사실 초기교부 오리겐이 썼던 알레고리성경해석법이었다. 이 해석방법은 실로 엄청났다. 헬라철학에 빠진 자들을 성경으로 돌아오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성경을 해석한 사...
    Date2020.03.08 By갈렙 Views465
    Read More
  19. 왜 사람들은 신천지의 성경해석에 쉽게 빠져버릴까?(마13:34~36)_2020-03-01(주일)

    왜 사람들은 신천지가 어느정도는 이단일 줄 알고 있었을텐데, 그만 거기에 빠져버리는 것인가? 대체 그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길래 신천지에 들어가 한 6개월쯤에서 1년정도 공부하면 완전히 넋이 나간 사람처럼 되어버리는가? 그것은 그들이 사용하는 하나...
    Date2020.03.01 By갈렙 Views407
    Read More
  20. 기독교로 위장한 신천지의 미혹에 주의하라(막13:21~23)_2020-02-23(주일)

    대구와 청도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 집단적인 발병으로 인해 나라가 뒤숭숭하다. 모두가 다 바이러스의 감염 때문에 밖에 출입하기도 어렵고 공공장소에 가기도 어려워지고 있다. 오늘 대구기독교연합회에서는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2주동안 공예배를 드리...
    Date2020.02.23 By갈렙 Views53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