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눅11:1~4)_2021-03-26(금)

by 갈렙 posted Mar 2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P3lnmD-nSA0
날짜 2021-03-26
본문말씀 누가복음 11:1~4(신약 111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회개기도문,회개기도하는방법,회개기도하는순서, 회개기도유익,회개기도할때주의할점,십자가세우기,명령과선포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보통 회개기도는 해 왔을 것이다. 하지만 기도가 구체적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예수믿게 되었다면 하나님께서는 내가 지은 죄를 다 용서해주셨으리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그런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죄의 결과들은 그렇지 않다. 우리가 회개하지 않았다면 계속 남아있으며 그것이 후손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지은 죄들을 낱낱이 회개해야 한다. 여기,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기도할 때 어떤 유익이 있는지 그것이 나와 있다.

1. 들어가며

  어느날 예수께서 기도를 마치시고 오셨을 때에 제자들 중 하나가 말했다. "주님, 세례요한이 자기의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준 것처럼 우리에게도 기도를 가르쳐 주옵소서" 그러자 주님께서 가르쳐준 기도가 바로 오늘날 우리가 "주기도문'이라고 일컫는 바로 그 기도다. 그렇다. 기도 배워야 한다. 기도할 때의 순서나 내용도 어느정도는 알고 기도하는 것이 대단히 유익한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기도를 해야하는지, 어떤 내용을 가지고 기도해야 하는지 배우지 않고 기도생활을 하는 분들 있을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 기도를 가르쳐 주신 것처럼 우리들도 회개기도 할 때에도 회개기도문이 있어서 그 순서와 그 내용을 따라 기도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미 수십년간 사람들에 의해 기도해온 "회개기도문"을 가지고서,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기도해야 하는지, 회개기도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지 그리고 회개기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 메시지를 통해 회개기도의 놀라운 은혜가 임하기를 빈다.

 

2. 회개기도 과연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회개기도는 사실 기도하면서 생각나는 죄를 회개하면서 기도하면 된다. 하지만 기왕이면 어떻게 회개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인지를 알고서 기도하면 좋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회개기도문(본교회에 문의할 것)을 사용하여 회개기도할 때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먼저 정리해보고자 한다. 회개기도를 할 때에는 이렇게 기도하라.

  첫째, 마음을 담아서 기도하라. 형식적으로 입만 딸싹거리는 기도, 중언부언하는 기도, 미사여구만 가득찬 기도, 마음에도 없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받지 아니하신다. 그러므로 회개기도할 때에는 자신이 지은 죄를 정말 아파하면서 간절히 용서를 구하는 마음으로 기도를 해야 한다(시51:17). 만약 기도할 때에 다른 사람 눈치를 보고 사람들에게 좋게 보이려고 기도한다면 그러한 회개기도는 별로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마6:5).

  둘째, 회개기도할 때에는 입술을 열어서 소리내어서 기도하라. 그렇다. 회개는 자신이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드리는 기도다. 그러므로 우리의 죄를 공식적으로 용서받기 위해서는 입술을 열어서 시인하는 기도를 해야 한다. 마음으로만 자신의 죄를 아뢰는 방식은 어떤 경우에 한 두 번 정도는 통용될 수 있을른지 모르나 그렇게 기도해서는 아니 된다. 사실 우리가 회개 기도하는 목적 중의 하나가 우리 속에 이미 들어와 있는 귀신을 내어쫓기 위한 것도 있는데, 이놈들도 우리가 회개기도할 때에 우리의 기도소리를 듣고 있어서 우리가 회개기도하는 만큼 떠나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회개기도를 할 때도 우리의 입술을 열어서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로부터 깨끗하게 하시기 때문에 반드시 기도할 때에는 소리를 내어서 기도해야 한다(요일1:9). 기왕이면 통성으로 기도하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렘33:3) 그래도 입술만큼은 꼭 열어서 기도하기를 바란다. 참고로, 어떤 분은 기도하라고 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쭉 방언기도만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기도하면 절대 안 된다. 방언으로 기도하는 것은 내 영이 하나님께서 비밀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공적인 기도라고 할 수 없다. 방언기도를 아무리 한다 할지라도 자신이 지은 죄는 단 한 개라도 용서받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방언기도가 회개기도를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통성으로 회개기도를 하고 난 다음에 방언으로 기도하라. 

  셋째, 날마다 꾸준히 시간을 내어서 기도하라. 기도하는 일도 조금 쉬게 되면 다시 기도줄을 잡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매일 새벽기도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특히 금요기도회에 나와서 기도하는 습관은 매우 좋은 습관이다. 날마다 회개기도를 하되, 먼저는 내가 범한 죄를 회개하라. 그리고 이어서 나의 부모와 조상과 자식이 범한 죄를 회개하고, 마지막으로 내가 속한 교회와 지역 그리고 국가와 민족이 범한 죄를 회개해야 한다.

  참고로, 회개기도할 때에 남이 지은 죄를 대신 회개해도 되느냐 하고 질문하는 분들이 있다. 남이 지은 죄를 대신하여 회개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이 지은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지은 죄는 자신이 회개해야 하기 때문이(겔18:4)다. 만약 남이 지은 죄를 대신 회개하여 그가 죄용서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면 다 그렇게 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는 않는다. 회개도 구원과 마찬가지로 일대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단, 부모나 조상의 죄 그리고 내 자식과 후손의 죄는 우리가 어느 정도 회개가 가능하다. 왜냐하면 조상들이 지은 죄 때문에 그 결과인 귀신들이 우리와 우리의 자손에게 들어와 해코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족 중에 누군가가 회개기도하여 그놈들을 쫓아버리게 되면 다른 가족들은 그놈들의 영향을 받기 않게 된다. 그러므로 가족을 위하여 대신 회개기도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지만, 나와 핏줄이 전혀 섞이지 않는 자를 위한 회개기도는 기도해도 별로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만 그 사람을 위해서는 이렇게 기도하라. "주여, 그도 회개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그도 예수믿고 천국가게 긍휼을 베풀어주세요. 그에게 회개의 심령을 부어주세요."라고 말이다. 

 

3. 어떤 순서로 회개기도하는 것이 좋은가?

  어떤 순서로 회개기도하는가 하는 것에 대해서 딱히 정해진 것이란 없다. 중요한 것은 생각나고 떠오르는 죄는 다 회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기왕이면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고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죄를 선고하실 때에 행하시는 순서대로 회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것은 곧 십계명의 순서대로 기도하는 것이다. 먼저는 하나님께서 잘못한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하고 이어서 우리 인간 사이에서 지은 생활의 죄 곧 자범죄들을 회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우상숭배의 죄는 어떤 순서로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회개기도문에 나오는 것처럼 회개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첫째는 조상제사를 드렸던 죄를 회개하고, 둘째는 부처와 불교를 섬긴 죄를 회개한다. 그리고 셋째는 무당과 점쟁이를 찾아가 묻고 굿하고 시킨대로 행한 죄를 회개하며, 마지막으로 미신과 잡신을 섬겼던 죄를 회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서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지은 자범죄들과 그 죄성을 회개하는 것이다. 첫째로 마음으로 지었던 죄들을 회개하자. 사람이 마음으로 짓는 죄들에는 교만, 음란, 우울, 근심걱정, 시기와 질투, 의심, 두려움, 미움의 죄들이 있다. 그리고 말로 짓는 죄들에는 거짓말, 불평불만, 누설과 수다, 음담패설, 욕설, 저주의 말 등의 죄가 있다. 마지막으로 행동으로 짓는 죄들로는 혈기와 분노, 쾌락과 유흥, 조급함과 게으름, 안색과 욕심, 무자비와 살인, 각종 중독들(알콜, 니코틴, 게임, 경마, 스포츠, TV, 성, 스마트폰) 등의 죄가 있다. 

 

4.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회개기도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우리가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그 순서대로 기도했을 때에 우리는 어떤 유익을 얻게 되는가? 거기에는 핵심적으로 유익한 것들이 있고 부가적으로 유익한 것들이 있다. 

  첫째, 핵심적으로 유익한 것들에는 4가지가 있다. 첫째는 우리가 회개하면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저주들 곧 죄의 결과들을 처리할 수 있다. 사실 오늘날 이미 예수님을 믿어 그리스도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불치병(희귀병)과 물질 그리고 자녀의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그 이유는 다른 데에 있지 않다. 내가 지은 죄가 아니라 조상들이 지었던 죄들로 인해 우리 몸에 침투해 들어온 귀신들 그리고 우리의 몸 밖에 있는 세대와 가문의 영들(악령들) 때문에 우리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기도할 때 조상들의 죄를 회개하면 그동안 기도했는데도 소용이 없었고, 안수받았는데도 이기지 못했던 문제들이 스스르 풀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에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불치병이나 희귀병들, 가난(물질을 모으지 못함), 자녀의 정신적인 문제(사람구실을 하지 못함), 사건사고 등이 있다. 그리고 둘째로, 회개는 기본적으로 체력의 증진을 가져온다. 왜냐하면 회개기도하면 머리 속에 있는 귀신들이 떠나감으로 인하여 하늘과 나 사이에 막혀있던 길이 열리게 되므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오장육부를 잡고 있던 귀신들도 떠나감으로 음식 소화도 잘 되고 적재적소에 영양분이 들어감으로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아도 건강해지게 되기 때문이다. 셋째로, 이것은 목회자들이나 사역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인데, 회개할 때에 신령한 은사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환상을 보고, 참되게 예언하며, 병을 고치고 귀신을 내어쫓으며(축사), 천사와 귀신을 보거나 천국과 지옥 그리고 예수님을 볼 수 있는 은사가 나타난다. 넷째로, 이것은 최종적인 은혜인데, 회개한 후에 결국 죽을 때에 그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날마다 회개하는 삶을 살았기에 죽을 때에도 힘들게 죽지도 않는다. 그러니 회개하는 삶을 살라. 

  둘째, 보조적인 유익들이 있다. 여기에는 아주 많이 있다. 앞으로 열거하지 않는 유익들도 많이 있다. 그러나 몇 가지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오랫동안 기도할 수 있게 된다. 이전에는 기도를 시작하면 5분 후에 더이상 기도거리가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기도해본 경험이 있어서 30분 정도 기도했는데 더 이상 기도거리가 없는 사람도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한 시간은 기본적으로 기도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기도문을 가지고 반복해서 기도하면 하루에도 4번 이상 얼마든지 기도할 수 있다. 그러면 하루에 4시간 기도하는 셈이 된다. 그러니 기도의 분량이 작았던 분들에게는 놀라운 희소식이 될 것이다. 회개기도를 가지고 기도해보라. 그러면 기도의 시간이 쑥쑥 늘어날 수 있다. 둘째로, 기도가 실제적이 되게 한다. 왜냐하면 회개할 때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고 또한 기도의 유익들이 발견되기 때문에 더욱 더 기도를 실제적으로 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나마나 하는 기도는 안 하고 실제적으로 꼭 필요한 기도를 하게 되기 때문이다. 셋째로, 죽어가고 영적으로 쇠락한 가족과 가문을 살려낼 수가 있다. 특히 회개하면 회개할수록 자기의 후손이 복을 받게 된다. 그들을 해코지할 귀신들이 떠나가서 없어지기 때문이다. 넷째, 전도하기에 용이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 전에는 말만 전도했다면 회개기도하면 간증이 나타남으로 실제 경험으로 전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회개기도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그런데 회개기도할 때에 주의할 것도 몇 가지 있다. 정리해보면, 첫째,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했으면 끝마칠 때에 반드시 십자가 세우기를 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십자가 세우기"란 회개기도를 마치고 난 뒤 "내가 친가 1대와 십자가 세운다. 친가 2대와 십자가 세운다...친가 30대와 십자가 세운다" 이렇게 선포하는 것인데, 이는 "십자가"야말로 사탄과 귀신들이 패배한 장소이기에, 그들은 자신들이 진 자임을 기억하고 더이상 이긴 자이신 예수님을 모시고 있는 우리들을 공격할 수 없게 만들어준다(회개기도문 맨 뒤에 있음). 그러니 기도할 때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어려움이 생기거나 공포감이 몰려올 때는 언제든지 필수적으로 십자가 세우기를 하라. 그러면 그들이 더이상 우리를 공격할 수없다. 사실 자기들도 우리가 회개하면 자기들이 쫓겨나가야 하기 때문에 회개의 초기에는 그들도 우리를 공격해오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기도할 때에는 꼭 십자가 세우기를 하기 바란다. 

  둘째, 120~200번 정도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했으면 그 때부터는 명령과 선포를 병행하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명령과 선포를 하면 귀신들도 믿음도 없고 회개도 안 된 우리를 보고 웃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느정도 회개를 했다면 그때부터는 그들이 우리의 몸에서 떠나가라고 명령과 선포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회개기도문에 나와있는 25가지 항목의 죄를 한 항목씩 회개한 다음 명령과 선포문으로 명령하고 선포하는 것이다. 그러면 훨씬 더 많이 귀신이 떠나간다. 

  셋째, 기왕 회개할 것 같으면 가족이 함께 기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세대(1~4대)와 가문(5대~30대)의 죄는 아주 크고 많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기도할수록 이것을 빨리 무력화시킬 수 있기에 가족이 함께 회개기도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가족이 함께 모여 회개기도문을 읽는 것이다. 그러면 훨씬 더 귀신이 빨리 나간다. 

 

6. 나오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회개기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감을 잡고 있는 성도들은 꽤나 많다. 그런데 실제로 어떻게 회개해야 하는지 모르는 그리스도인들 또한 너무나 많다. 특히 자기조상의 죄까지 회개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 그리스도인들은 지금 얼마나 될까? 그런데 만약 우리가 조상들이 지은 죄를 회개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이상한 일들, 곧 설명이 되지 않는 것들이자 극복할 수 없어 자포자기했던 것들은 결코 풀어지지 않으며 그것은 후손에게 계속 전가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어찌하든지 회개하는 법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순서로,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은지도 배워서 기도하는 것이 좋다. 한 두 번 기도하는 것도 아니고 매번 기도해야 할 일을 배우지 않고 기도할 수는 없는 노릇이 아닌겠는가! 회개기도를 배우자. 그리고 기왕이면 수십년동안 기도해보신 분들이 만들어놓은 회개기도문 책으로 기도를 실천해보자. 분명히 회개기도의 효능이 뒤따라 올 것이다. 그것은 회개기도를 실제로 해 보는 사람만이 맛보게 되는 축복들이다. 그런데 기억할 것은 회개기도는 절대 누가 대신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자신이 해야 한다. 자신의 가문과 자식을 위해서라도 회개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 가문의 죄는 자기가 꼭 해결하고 눈을 감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후손이 잘 된다. 건투를 빈다. 

 

2021년 03월 26일(금)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326_225930.jpg

 

[첨부] 다운로드하기(클릭하셔요) -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pdf

 

슬라이드1.JPG

슬라이드2.JPG

슬라이드3.JPG

슬라이드4.JPG

슬라이드5.JPG

슬라이드6.JPG

 

 


Articles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