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MFkQxFOVdXc
날짜 2021-07-30
본문말씀 창세기 49:13~28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야곱의유언,야곱의유언의특징,각자의복을따라,하나님의안내,행함대로,상승과축소와탈락,현재가미래를결정,빈인빈부익부,저주와축복

야곱은 자식들에게 유언을 남긴 것인가 아니면 그들에게 예언을 선포한 것인가? 임종을 앞둔 야곱의 영성은 사실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왜냐하면 그가 남긴 유언은 100% 그대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가 12아들들에게 남긴 유언은 아주 놀라운 영적인 비밀들을 알려준다. 그것은 한 마디로 '복'에 관한 것이다. 거기에는 5가지 원리가 들어있다. 오늘 내가 복을 받고 있는 이유가 있다면 여기에 들어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복을 받을 수 있는지도 여기에 들어았다. 그 반대도 여기에 그 이유가 있다.

1. 들어가며

  향년이 가까워진 야곱은 먼저 요셉과 요셉의 두 아들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였다. 곧이어 야곱은 자신의 12아들들을 불러모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힘을 다해 그들을 축복한다. 우리는 창세기 49장의 기록을 통해 야곱이 정확히 12아들들을 축복했다는 사실을 보게 된다. 왜냐하면 그가 했던 유언이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유언은 자기의 어떤 것을 유산으로 무려준다는 말은 없으며, 다만 그들의 미래를 예언처럼 말하고 있을 뿐이다. 아니 야곱은 자기들의 아들들에게 "너희가 후일에 당할(겪을)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고 말한 것이다(창49:1). 그렇다면 야곱은 12아들들에게 무엇을 유언했을까? 그리고 그가 12아들들에게 유언한 내용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야곱이 12아들들을 축복했던 내용을 분석하여, 야곱의 축복의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것은 5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다. 이것들 중에서 3가지는 오늘 새벽기도회의 시간에 전했기에 거기에다가 2가지 것을 더 추가로 말씀드리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예언의 말씀을 통하여 야곱의 12아들들의 미래가 곧 우리의 미래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참된 축복의 주인공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2. 야곱의 유언(예언적 선포)의 5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전 시간에 야곱의 유언들 5가지 중에서 3가지를 살펴보았다. 오늘은 그 세 가지 것에다가 2가지 것을 더 살펴보고자 한다. 혹시 앞의 3가지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앞의 것 3가지도 여기에 간단히 정리해 본다. 

 

1)태어날 때부터 복을 가지고 태어난 자도 있다는 것이다. 

  야곱의 유언의 첫번째 특징은 태어날 때부터 사명을 가지고 태어난 자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아주 특별한 경우에만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류의 대표는 바로 유다의 11번째 아들인 '요셉'이다. 그는 이 땅에 태어나기 전에 하늘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사명이 주어진 후에 이 땅에 보내어진 사람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만약 그가 충성되이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한다면 그는 축복된 미래가 예비되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말로 요셉은 그 길을 묵묵히 잘 걸어갔다. 


2)대부분은 이 땅에 와서 자신의 행함을 통해 복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 이 땅에 온 후에 자신의 행한 행동을 따라서 복이 결정된다. 요셉을 제외한 나머지 11명의 형제들이 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 땅에 와서 자신이 행한 대로 복을 받게 된 자들은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그것은 자신이 받을 복이 '상승'과 '축소'와 '탈락'이라는 방면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신앙생활을 잘 마치게 되면 자기에게 어떤 복이 예비되어 있는지를 알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 그가 받을 복이 이미 결정되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 이 땅에서 사는 방식과 태도에 따라 그것이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복이 자신의 행함에 따라 올라가는 자가 있는가 하면, 내려가는 자도 있고, 아예 이러한 복에서 탈락하는 자도 있다. 예를 들어, 유다는 '상승'하는 복을 받은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장자가 아니었다. 그는 넷째 아들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해야 할 일 아니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다. 그러자 그의 위치는 제일 앞으로 나아갔다. 지금 천국에서 유다는 24장로의 자리에 앉아있는 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이 받을 상급이 '축소'된 자도 있다. 그는 바로 '르우벤'이다. 그는 장자로서 3가지 복을 타고 태어났다. 자기가 왕직과 제사장직과 기업을 두 배로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왕직은 유다에게, 제사장직은 레위에게, 두 배의 기업은 요셉에게 넘겨주고 말았다. 왜 그랬는가?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과 아버지에게 큰 죄를 범죄했기 때문이다. 서보 빌하와 통간을 한 것이다. 음행을 저지른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장자가 받을 3가지 복을 다 빼앗기고 말았다. 그는 그의 천국에서의 위치는 한참 뒤로 밀려나고 말았다. 그리고 자신이 받을 복에서 '탈락'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예는 '단'같은 경우다. 단은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는 지위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창49:16). 그런데 그는 뱀과 독사가 되어 말굽을 물어서 그 탄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였다. 신약시대로 친다면 가룟유다와 같은 자다. 그는 귀신들과 사탄에게 사로잡혀 그들에게 쓰임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천국에 있는 이긴 자의 명단에서 그의 이름이 빠지고 말았다(계7:5~8).  


3)과거에 사명이 있는 채로 태어났든지 그렇지 않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현재의 삶이 장차 도래할 미래의 자신의 위치와 신분과 상급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요셉처럼 사명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든지 아니면 그렇지 않든지 상관없이 현재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재의 삶이 미래에 받을 복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즉 지금 충성하는 자가 장차 천국에서 위치와 신분과 상급에 있어서 복을 받기 때문이다. 자기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에 자신은 사명 없이 태어났으니 자신이 받을 복이 없다고 생각해서는 아니 된다. 그것은 게으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사랑믈 보내실 때에 사명이 없었던 자라도 이 땅에 살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깨닫고 충성한 자를 눈여겨보고 계시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맡겨진 일이 없지만 하나님께서 요셉이나 신약의 사도 바울의 경우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아 일하는 자와 함께 충성하게 일할 때 그도 역시 그가 충성한 만큼 상을 주시기 때문이다(마10:41~42). 하나님은 오늘도 복음을 듣고 주와 복음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자를 눈여겨보시며, 하늘에서 상을 주신신다는 것을 기억하자. 


4)영적인 세계에도 빈익빈 부익부의 법칙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영적인 세계에서도 빈익빈 부익부가 존재한다는 것은 야곱의 축복 속에서도 고스란히 발견된다. 왜냐하면 야곱의 12아들들의 축복의 내용과 그 분량을 보면 거기에 나와 있기 때문이다. 야곱의 12아들들 중에서 유다와 요셉을 제외하면 그들을 향한 축복은 두 개의 절의 분량을 넘어가는 아들이 하나도 없다. 그중에 그 복의 분량이 한 줄 뿐인 아들도 있다. 그들은 스불론, 갓, 아셀, 납달리, 베냐민이다. 그리고 그 복의 분량이 두 줄인 아들 뿐인 이들도 있다. 그들로는 르우벤, 시므온, 레위, 잇사갈, 단이 있다. 그런데 둘 줄 분량의 복을 받았더라도, 한 줄은 거의가 책망과 저주의 말 뿐이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축복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유다와 요셉은 이와는 전혀 다르다. 전부다 축복의 말씀으로만 이루어져 있는데, 그것도 무려 다섯 절에 걸쳐서 풍성하게 복이 주어지고 있다. 빈익빈 부익부의 법칙이 그대로 통용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영적인 세계에서 빈익빈 부익부가 존재한다는 말씀이 이처럼 구약성경에도 나와 있지만 그것을 알아차리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신약에 들어와서 예수님께서도 그것을 언급하심으로 우리 모두에게 이러한 영적인 비밀이 알려지게 되었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마25:29)" 그렇다. 우리는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를 통하여 착하고 충성된 자가 주인으로부터 어떤 상을 받게 되는지를 보게 된다.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열심히 일하여 다섯 달란트를 더 남겼고, 두 달란트를 받은 자는 열심히 일하여 두 달란트를 더 남겼다. 그런데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악하고 게을러서 그것을 땅을 파고 그곳에 감추었다가 주인이 오자 그것을 내놓았다. 그러자 주인은 그들을 어떻게 결산하였는가? 한 달란트 가진 자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다섯 달란트 더 남긴 자에게 주셨다(마25:28). 그렇다. 빈익빈 부익부가 된 것이다. 이 땅에서 충성된 자는 하늘나라에 갔을 때에 더 큰 상을 받을 수 있겠지만 이 땅에서 충성하지 않고 게을렀던 자는 하늘에 갔을 때에 가지고 있던 상도 빼앗길 수 있다. 


5)책망과 저주마저도 축복의 한 영역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야곱이 유언 가운데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야곱의 유언은 분명 축복이어야 하는데, 야곱은 자식에게 축복만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야곱의 12아들들 가운데 축복만이 주어진 아들은 유다와 요셉이다. 갓과 납달리는 조금 있을 뿐 정도다. 르우벤은 책망이 주어졌고, 시므온과 레위는 저주가 선언되었다. 그리고 잇사갈이나 단에게는 그들의 미래가 고통이나 불행이 될 것이라고 선포되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저주 위에 저주가 선포된 시므온과 레위이지만 훗날 그들의 인생이 완전히 바뀐 일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분명히 야곱은 시므온과 레위를 저주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동생 디나가 세겜 땅의 세겜 추장에 의해 겁탈을 당하자 그 속에서 복수심이 불타 올라서 악한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분노와 혈기가 강한 자들이었다(창49:6). 그리하여 그들은 비열한 방법을 써서 세겜 족속을 몰살시켰으며, 심지어 여자들과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최소한 그들의 소 떼와 양 떼는 남겨놓아야 했음에도 오히려 소의 발목의 힘줄까지 끊어버리는 잔인함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야곱은 그들이 가진 혹독하고 맹렬한 분노와 혈기로 인하여 야곱 중에서 그들을 나눌 것이라고 하였고 이스라엘 중에서 그들을 흩어버릴 것이라고 하였다(창49:7). 그런데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아는가? 그중에서 시므온은 야곱의 유언대로 흩어지고 없어지고 말았다. 그들의 지파가 나중에 여호수아에 의해 땅을 분배받을 때에 시므온 지파는 독립적인 땅이 주어지지 않았다.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의 땅에 흩어져서 살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시므온 지파는 유야무야 되어 나중에 흩어져서 정말 없어지고 말았다. 그런데 레위는 달랐다. 레위도 야곱의 유언대로 12지파들의 땅으로 흩어져애 했다. 레위 지파는 각 지파별로 흩어졌으니 총48개 성읍에 흩어져서 살았다. 하지만 레위 지파는 모세 때에 그들이 가진 약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일이 있었다. 그것은 모세가 율법을 돌판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갔을 때에 일어났다. 그때 산 아래에서는 시내 광야에서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광란의 파티를 즐기고 있었다. 하나님의 분노는 그들을 한꺼번에 불에 태워 죽일 만큼 컸다. 그런데 그때에 모세가 하나님의 분노를 대신 내었다. 그리고 여호와 편에 있는 자는 누구든지 모세에게로 와서 광란의 춤을 추는 자들을 죽이라고 했다. 그러자 레위자손이 일어나 모세의 편에 가담하여, 우상숭배에 빠져있는 자들을 칼로 쳐 죽였으니 무려 3,000명이나 죽어야 했다. 그런데 그 중에 가기의 가족 곧 형제 자매도 들어 있었다. 그러나 그 일을 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레위 지파가 영원한 제사장의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하셨다. 그래서 장자가 누릴 축복의 하나였던 제사장직을 레위 지파가 받아서 누리게 되었으니, 북이스라엘 10개 지파가 망하고 없어졌어도 남유다에서 레위 지파는 계속해서 살아남았다. 즉 남유다에서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 외에도 제사장 지파로서 레위 지파가 살아남은 것이다. 레위 지파는 한 마디로 저주를 축복으로 바꾼 지파가 되었다. 자신의 단점을 승화시켜 장점으로 바꾸었으니, 이는 자신이 가진 혈기와 분노를 악한 자 사탄마귀와 귀신들에게 쏟아붓는 일을 한 것이다. 그렇다. 책망과 저주도 크게 볼 때에는 축복의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3. 나오며

  어떤 사람은 말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어떤 '운명'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사주팔자대로 살아가고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말은 성경에 반대되는 말이다. 왜냐하면 비록 어떤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어떤 사명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요셉처럼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요. 또한 사명 없이 이 땅에 태어났다고 할지라도 이곳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충성하는 사람과 함께 충성하게 되면 하늘에서 놀라운 상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이 땅에서 충성된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면류관과 천국집과 보좌자리를 예비해 놓고 계신다. 고로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개척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어떤 사람에게는 특별한 안배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자는 거의 없다. 대부분은 이 땅에 태어나서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결정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오늘 이 말씀을 듣고 있는 자도 바로 이러한 자들에 해당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우리의 미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지금 내가 어떻게 하느나에 따라서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악하고 게으르게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착하고 충성되게 살아갈 것인가는 우리가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다. 오늘도 나 자신은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 없고 저주만 물려받았다고 원망하고 불평하면서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저저를 없애는 것이야말로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으로 생각하며 살 것인가는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나도 아브라함처럼 저주를 끝내고 내 후손에게 있어서 만큼은 손대는 모든 일에 복을 받게 할 것인가는 자신이 결정하는 일이다.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는 것이다. 자신이 요셉처럼 태어났다고 해서 만사가 형통한 것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창세기에서 요셉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들려주는가? 사명자라도 정말 하나님께 올바로 쓰임받기까지는 환난과 역경을 통과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지 아니한가? 고난 없는 영광이 어디 있겠으며, 희생없는 상급이 어디에 존재하겠는가? 하지만 이 모든 일들은 정말 우리가 도전할 가치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하늘에서 우리가 받아 누릴 영광은 정말 세세무궁토록 우리가 누릴 영광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건투를 빈다. 

 

2021년 07월 30일(금)

정병진목사

 

20210730_231931[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1.07.31 12:35

     야곱은 자식들에게 유언을 남긴 것인가 아니면 그들에게 예언을 선포한 것인가? 임종을 앞둔 야곱의 영성은 사실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왜냐하면 그가 남긴 유언은 100% 그대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가 12아들들에게 남긴 유언은 아주 놀라운 영적인 비밀들을 알려준다. 그것은 한 마디로 '복'에 관한 것이다. 거기에는 5가지 원리가 들어있다. 오늘 내가 복을 받고 있는 이유가 있다면 여기에 들어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복을 받을 수 있는지도 여기에 들어다. 그 반대도 여기에 그 이유가 있다.

    1. 들어가며

      향년이 가까워진 야곱은 먼저 요셉과 요셉의 두 아들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였다. 곧이어 야곱은 자신의 12아들들을 불러 모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힘을 다해 그들을 축복한다. 우리는 창세기 49장의 기록을 통해 야곱이 정확히 12아들들을 축복했다는 사실을 보게 된다. 왜냐하면 그가 했던 유언이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유언은 자기의 어떤 것을 유산으로 려준다는 말은 없으며, 다만 그들의 미래를 예언처럼 말하고 있을 뿐이다. 아니 야곱은 자기들의 아들들에게 "너희가 후일에 당할(겪을)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고 말한 것이다(창49:1). 그렇다면 야곱은 12아들들에게 무엇을 유언했을까? 그리고 그가 12아들들에게 유언한 내용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야곱이 12아들들을 축복했던 내용을 분석하여, 야곱의 축복의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것은 5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다. 이것들 중에서 3가지는 오늘 새벽기도회 시간에 전했기에 거기에다가 2가지 것을 더 추가로 말씀드리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예언의 말씀을 통하여 야곱의 12아들들의 미래가 곧 우리의 미래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참된 축복의 주인공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2. 야곱의 유언(예언적 선포)의 5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전 시간에 야곱의 유언 5가지 중에서 3가지를 살펴보았다. 오늘은 그 세 가지 것에다가 2가지 것을 더 살펴보고자 한다. 혹시 앞의 3가지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앞의 것 3가지도 여기에 간단히 정리해 본다. 

     

    1)태어날 때부터 복을 가지고 태어난 자도 있다는 것이다. 

      야곱의 유언의 첫 번째 특징은 태어날 때부터 사명을 가지고 태어난 자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아주 특별한 경우에만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류의 대표는 바로 야곱의 11번째 아들인 '요셉'이다. 그는 이 땅에 태어나기 전에 하늘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사명이 주어진 후에 이 땅에 보내어진 사람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만약 그가 충성되이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한다면 그는 축복된 미래가 예비되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말로 요셉은 그 길을 묵묵히 잘 걸어갔다. 


    2)대부분은 이 땅에 와서 자신의 행함을 통해 복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 이 땅에 온 후에 자신의 행한 행동을 따라서 복이 결정된다. 요셉을 제외한 나머지 11명의 형제들이 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 땅에 와서 자신이 행한 대로 복을 받게 된 자들은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그것은 자신이 받을 복이 '상승'과 '축소'와 '탈락'이라는 방면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신앙생활을 잘 마치게 되면 자기에게 어떤 복이 예비되어 있는지를 알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 그가 받을 복이 이미 결정되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 이 땅에서 사는 방식과 태도에 따라 그것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복이 자신의 행함에 따라 올라가는 자가 있는가 하면, 내려가는 자도 있고, 아예 이러한 복에서 탈락하는 자도 있다. 예를 들어, 유다는 '상승'하는 복을 받은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장자가 아니었다. 그는 넷째 아들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해야 할 일 아니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다. 그러자 그의 위치는 제일 앞으로 나아갔다. 지금 천국에서 유다는 24장로의 자리에 앉아있는 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이 받을 상급이 '축소'된 자도 있다. 그는 바로 '르우벤'이다. 그는 장자로서 3가지 복을 타고 태어났다. 르우벤은 왕직과 제사장직과 기업을 두 배로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왕직은 유다에게, 제사장직은 레위에게, 두 배의 기업은 요셉에게 넘겨주고 말았다. 왜 그랬는가?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과 아버지에게 큰 죄를 범죄했기 때문이다. 서 빌하와 통간을 한 것이다. 음행을 저지른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장자가 받을 3가지 복을 다 빼앗기고 말았다. 그는 그의 천국에서의 위치는 한참 뒤로 밀려나고 말았다. 그리고 자신이 받을 복에서 '탈락'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예는 '단'같은 경우다. 단은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는 지위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창49:16). 그런데 그는 뱀과 독사가 되어 말굽을 물어서 그 탄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였다. 신약시대로 친다면 가룟 유다와 같은 자다. 그는 귀신들과 사탄에게 사로잡혀 그들에게 쓰임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천국에 있는 이긴 자의 명단에서 그의 이름이 빠지고 말았다(계7:5~8).  


    3)과거에 사명이 있는 채로 태어났든지 그렇지 않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현재의 삶이 장차 도래할 미래의 자신의 위치와 신분과 상급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요셉처럼 사명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든지 아니면 그렇지 않든지 상관없이 현재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재의 삶이 미래에 받을 복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즉 지금 충성하는 자가 장차 천국에서 위치와 신분과 상급에 있어서 복을 받기 때문이다. 자기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에 자신은 사명 없이 태어났으니 자신 받을 복이 없다고 생각해서는 아니 된다. 그것은 게으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사랑믈 보내실 때에 사명이 없었던 자라도 이 땅에 살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깨닫고 충성하는 자를 눈여겨보고 계시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맡겨진 일이 없지만 하나님께서 요셉이나 신약의 사도 바울의 경우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아 일하는 자와 함께 충성되이 일할 때 그도 역시 그가 충성한 만큼 상을 주시기 때문이다(마10:41~42). 하나님은 오늘도 복음을 듣고 주와 복음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자를 눈여겨보시며, 하늘에서 상을 주신다는 것을 기억하자. 


    4)영적인 세계에도 빈익빈 부익부의 법칙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영적인 세계에서도 빈익빈 부익부가 존재한다는 것은 야곱의 축복 속에서도 고스란히 발견된다. 왜냐하면 야곱의 12아들들의 축복의 내용과 그 분량을 보면 거기에 나와 있기 때문이다. 야곱의 12아들들 중에서 유다와 요셉을 제외하면 그들을 향한 축복은 두 개의 절의 분량을 넘어가는 아들이 하나도 없다. 그중에 그 복의 분량이 한 줄 뿐인 아들도 있다. 그들은 스불론, 갓, 아셀, 납달리, 베냐민이다. 그리고 그 복의 분량이 두 줄인 아들 뿐인 이들도 있다. 그들로는 르우벤, 시므온, 레위, 잇사갈, 단이 있다. 그런데  줄 분량의 복을 받았더라도, 한 줄은 거의가 책망과 저주의 말 뿐이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축복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유다와 요셉은 이와는 전혀 다르다. 전부 다 축복의 말씀으로만 이루어져 있는데, 그것도 무려 다섯 절에 걸쳐서 풍성하게 복이 주어지고 있다. 빈익빈 부익부의 법칙이 그대로 통용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영적인 세계에서 빈익빈 부익부가 존재한다는 말씀이 이처럼 구약성경에도 나와 있지만 그것을 알아차리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신약에 들어와서 예수님께서도 그것을 언급하심으로 우리 모두에게 이러한 영적인 비밀이 알려지게 되었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마25:29)" 그렇다. 우리는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를 통하여 착하고 충성된 자가 주인으로부터 어떤 상을 받게 되는지를 보게 된다.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열심히 일하여 다섯 달란트를 더 남겼고, 두 달란트를 받은 자는 열심히 일하여 두 달란트를 더 남겼다. 그런데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악하고 게을러서 그것을 땅을 파고 그곳에 감추었다가 주인이 오자 그것을 내놓았다. 그러자 주인은 그들을 어떻게 결산하였는가? 한 달란트 가진 자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다섯 달란트 더 남긴 자에게 주셨다(마25:28). 그렇다. 빈익빈 부익부가 된 것이다. 이 땅에서 충성된 자는 하늘나라에 갔을 때에 더 큰 상을 받을 수 있겠지만 이 땅에서 충성하지 않고 게을렀던 자는 하늘에 갔을 때에 가지고 있던 상도 빼앗길 수 있다. 


    5)책망과 저주마저도 축복의 한 영역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야곱이 유언 가운데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야곱의 유언은 분명 축복이어야 하는데, 야곱은 자식에게 축복만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야곱의 12아들들 가운데 축복만이 주어진 아들은 유다와 요셉이다. 갓과 납달리는 조금 있을 정도다. 르우벤은 책망이 주어졌고, 시므온과 레위는 저주가 선언되었다. 그리고 잇사갈이나 단에게는 그들의 미래가 고통이나 불행이 될 것이라고 선포되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저주 위에 저주가 선포된 시므온과 레위이지만 훗날 그들의 인생이 완전히 바뀐 일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분명히 야곱은 시므온과 레위를 저주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동생 디나가 세겜 땅의 세겜 추장에 의해 겁탈을 당하자 그 속에서 복수심이 불타올라서 악한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분노와 혈기가 강한 자들이었다(창49:6). 그리하여 그들은 비열한 방법을 써서 세겜 족속을 몰살시켰으며, 심지어 여자들과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최소한 그들의 소 떼와 양 떼는 남겨놓아야 했음에도 오히려 소의 발목의 힘줄까지 끊어버리는 잔인함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야곱은 그들이 가진 혹독하고 맹렬한 분노와 혈기로 인하여 야곱 중에서 그들을 나눌 것이라고 하였고 이스라엘 중에서 그들을 흩어버릴 것이라고 하였다(창49:7). 그런데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아는가? 그중에서 시므온은 야곱의 유언대로 흩어지고 없어지고 말았다. 그들의 지파가 나중에 여호수아에 의해 땅을 분배받을 때에 시므온 지파는 독립적인 땅이 주어지지 않았다.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의 땅에 흩어져서 살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시므온 지파는 유야무야 되어 나중에 흩어져서 정말 없어지고 말았다. 그런데 레위는 달랐다. 레위도 야곱의 유언대로 12지파들의 땅으로 흩어져 했다. 레위 지파는 각 지파별로 흩어졌으니 총48개 성읍에 흩어져서 살았다. 하지만 레위 지파는 모세 때에 그들이 가진 약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일이 있었다. 그것은 모세가 율법을 돌판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갔을 때에 일어났다. 그때 산 아래에서는 시내 광야에서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광란의 파티를 즐기고 있었다. 하나님의 분노는 그들을 한꺼번에 불에 태워 죽일 만큼 컸다. 그런데 그때에 모세가 하나님의 분노를 대신 내었다. 그리고 여호와 편에 있는 자는 누구든지 모세에게로 와서 광란의 춤을 추는 자들을 죽이라고 했다. 그러자 레위 자손이 일어나 모세의 편에 가담하여, 우상숭배에 빠져있는 자들을 칼로 쳐 죽였으니 무려 3,000명이나 죽어야 했다. 그런데 그중에 가기의 가족 곧 형제 자매도 들어 있었다. 그러나 그 일을 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레위 지파가 영원한 제사장의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하셨다. 그래서 장자가 누릴 축복의 하나였던 제사장직을 레위 지파가 받아서 누리게 되었으니, 북이스라엘 10개 지파가 망하고 없어졌어도 남유다에서 레위 지파는 계속해서 살아남았다. 즉 남유다에서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 외에도 제사장 지파로서 레위 지파가 살아남은 것이다. 레위 지파는 한 마디로 저주를 축복으로 바꾼 지파가 되었다. 자신의 단점을 승화시켜 장점으로 바꾸었으니, 이는 자신이 가진 혈기와 분노를 악한 자 사탄 마귀와 귀신들에게 쏟아붓는 일을 한 것이다. 그렇다. 책망과 저주도 크게 볼 때에는 축복의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3. 나오며

      어떤 사람은 말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어떤 '운명'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사주팔자대로 살아가고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말은 성경에 반대되는 말이다. 왜냐하면 비록 어떤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어떤 사명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요셉처럼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요. 또한 사명 없이 이 땅에 태어났다고 할지라도 이곳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충성하는 사람과 함께 충성하게 되면 하늘에서 놀라운 상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이 땅에서 충성된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면류관과 천국집과 보좌자리를 예비해 놓고 계신다. 고로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개척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어떤 사람에게는 특별한 안배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자는 거의 없다. 대부분은 이 땅에 태어나서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결정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오늘 이 말씀을 듣고 있는 자도 바로 이러한 자들에 해당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우리의 미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지금 내가 어떻게 하느나에 따라서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악하고 게으르게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착하고 충성되게 살아갈 것인가는 우리가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다. 오늘도 나 자신은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 없고 저주만 물려받았다고 원망하고 불평하면서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저를 없애는 것이야말로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으로 생각하며 살 것인가는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나도 아브라함처럼 저주를 끝내고 내 후손에게 있어서 만큼은 손대는 모든 일에 복을 받게 할 것인가는 자신이 결정하는 일이다.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는 것이다. 자신이 요셉처럼 태어났다고 해서 만사가 형통한 것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창세기에서 요셉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들려주는가? 사명자라도 정말 하나님께 올바르게 쓰임받기까지는 환난과 역경을 통과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지 아니한가? 고난 없는 영광이 어디 있겠으며, 희생 없는 상급이 어디에 존재하겠는가? 하지만 이 모든 일들은 정말 우리가 도전할 가치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하늘에서 우리가 받아 누릴 영광은 정말 세세무궁토록 우리가 누릴 영광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건투를 빈다. 

     

    2021년 07월 30일(금)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166)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2)(창49:13~28)_2021-07-30(금)

    야곱은 자식들에게 유언을 남긴 것인가 아니면 그들에게 예언을 선포한 것인가? 임종을 앞둔 야곱의 영성은 사실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왜냐하면 그가 남긴 유언은 100% 그대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가 12아들들에게 남긴 유언은 아주 놀라운 영적...
    Date2021.07.30 By동탄명성교회 Views192
    Read More
  2. 창세기강해(159) 애굽에 들어간 이긴 자들 70명과 하늘의 144,000명의 상관관계(창46:8~27)_2021-07-23(금)

    1. 들어가며 성경은 통전적으로 보아야 한다. 성경을 통전적으로 보지 못하면, 성경을 읽어도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다. 성경은 일종의 퍼즐과 같아서 한 곳만 읽어서는 전체적인 뜻을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왜냐하면 성경을 기록한 저자들은 자기가 성령의 ...
    Date2021.07.24 By동탄명성교회 Views298
    Read More
  3. 창세기강해(153) 요셉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창41:25~45)_2021-07-16(금)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시간은 대체 언제인가? 사실 하나님께는 전능하신 분이시며 영이시기 때문에 쉬지 않고 일하신다(요5:17). 그런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특별히 일하시는 시간이 따로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그것을 우리는 헬라어로 "카이...
    Date2021.07.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23
    Read More
  4. 창세기강해(146) 유다, 위기상황에서 빛나는 참된 리더십(창37:26~36)_2021-07-09(금)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천국에 들어가서 보좌에 앉아있는 이기는 자들이 되었다(마8:11). 그런데 야곱의 열 두 아들들 가운데서도 이기는 자가 둘이 더 있다. 그들은 넷째 '유다'와 열한째 '요셉'이다. 왜 유다와 요셉은 이기는 자들이 되어 하늘에서 왕노...
    Date2021.07.10 By동탄명성교회 Views205
    Read More
  5. 창세기강해(139) 창세기는 왜 에서의 족보를 한 장이나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는가(창36:1~43)_2021-07-02(금)

    에서는 과연 저주받은 인물이요, 버림받은 사람의 대명사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렇게 에서를 생각해왔다. 그러나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그러한 인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럼, 에서는 어떤 인물로 살다갔는가? 그가 받은 부스러기의 은혜는 대체 어떻게 ...
    Date2021.07.03 By갈렙 Views228
    Read More
  6. 창세기강해(132) 사람을 이긴 자 야곱에서 하나님을 이긴 자 이스라엘로(창32:1~32)_2021-06-25(금)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남...
    Date2021.06.26 By갈렙 Views215
    Read More
  7. [회개의실제(22)] 십자가를 세우는 실제적인 4가지 경우와 그 방법(골2:13~15)_2021-06-18(금)

    우리 속에 들어있는 귀신을 내보기 위해서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도 있어야 하고, 능력도 있어야 한다. 적어도 그놈들보다 내가 더 한 단계 계급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계급에 상관없이 그놈들을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이 바로 "십자가를 세우는 것"이다....
    Date2021.06.19 By갈렙 Views592
    Read More
  8. 창세기강해(126)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2)(창28:10~22)_

    야곱이 부모의 품을 떠나 벧엘에서 꾼 꿈은 대체 무엇에 대한 예표였을까?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정처없이 길을 떠난 그에게 사닥다리 환상은 아주 커다한 힘이 되어주었다. 그런데 오늘날 그것을 예표론적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벧엘에서의 환상은 교...
    Date2021.06.19 By갈렙 Views210
    Read More
  9. 창세기강해(119) 바쳐진 자의 삶에도 어려움은 있다(창26:12~22)_2021-06-11(금)

    이삭은 그가 젊었을 때에 하나님께 자신을 번제물로 바친 자다. 그런데 그에게도 어려움이 찾아왔다. 왜 그랬을까?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바쳤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에게 어려움이 찾아왔던 것인가? 그리고 이삭의 경우와 우리의 경우는 어떻게 같으며 또한 ...
    Date2021.06.12 By갈렙 Views218
    Read More
  10. 내가 드린 회개기도, 무엇이 부족했던 것일까?(요일1:9)_2021-06-04(금)

    그들은 죽지 않고 6천년 이상을 살아 왔다. 그들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아서 잠도 안 자고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그 집안 사람이 지닌 약점을 이용하여 죄짓게 만든 후,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거주한다. 그리고는 결국 그 사람을 죽여서 지옥으로 끌고간다...
    Date2021.06.05 By갈렙 Views357
    Read More
  11. 명령과 선포문으로 내 속에 있는 귀신을 쫓아낼 수 있을까?(행16:16~18)_2021-05-28(금)

    예수이름으로 명령만 하면 귀신이 다 떠나가는가? 귀신도 계급이 있어서 무당들도 서로를 알아보고 자신보다 높은 계급의 용을 몸에 감고 있는 무당을 만나면 넙죽 엎드리는데, 귀신들이 예수이름만 사용하면 그냥 다 떠나가는가? 사실 예수 이름 이외의 다른 ...
    Date2021.05.29 By갈렙 Views422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03) 한 분 하나님의 벗(친구)이 되는 자들이 받게 될 축복(창22:1~19)_2021-05-21(금)

    구약성경 이사야 41:8과 신약성경 야고보서 2:23의 말씀을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자신의 벗(친구)라고 하셨다는 대목이 나온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친구가 된다는 말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친구가 된 자에게 주어지는 축복은 또한...
    Date2021.05.22 By갈렙 Views233
    Read More
  13. 창세기강해(98) 하나님의 약속은 정한 때와 기한이 있다(창21:1~7)_2021-05-14(금)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약속은 언제 성취될까?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먼저 약속을 하신 다음에 그리고 그것을 이루신다. 그런데 이러한 약속이라도 금방 금방 성취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러한가? 한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쓰임받기까지는 무엇이 필요한 것인...
    Date2021.05.15 By갈렙 Views374
    Read More
  14. 창세기강해(91) 왜 한 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나(창18:1~15)_2021-05-07(금)

    창세기 18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다. 왜 그랬을까? 그냥 그때까지 음성으로 말씀하셨으니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왜 이때에는 아브라함에게 이전의 방식으로 나타나지 아나하시고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인가? 거기에는 한 분 하...
    Date2021.05.08 By갈렙 Views260
    Read More
  15. 창세기강해(84)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횃불언약이 말해주는 영적 교훈(창15:9~21)_2021-04-30(금)

    우리 주님과 그분의 약속은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게 적용된다. 횃불언약도 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횃불언약 속에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와 살인과 폭력의 죄가 후손들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말해주고 ...
    Date2021.05.01 By갈렙 Views310
    Read More
  16. 창세기강해(77) 아브라함의 첫번째 실수가 빚은 뼈아픈 교훈들(창12:10~20 )_2021-04-23(금)

    1. 들어가며 "아브라함"이라고 하면 "믿음"이라는 신앙의 대명사로 불린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라간 사람이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아브라함에게도 실수와 허물이 있었다는 것이 성경의 기록이다. 그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도 우리도...
    Date2021.04.24 By갈렙 Views268
    Read More
  17. 창세기강해(71) 아브라함의 조상과 그 가문에 왜 저주가 들어왔을까?(창11:27~32)_2021-04-16(금)

    1. 들어가며 이제 창세기 2부가 시작되려고 한다. 창세기 1부까지는 창세기1장에서 11장까지인데, 이 이야기는 아담부터 아브라함 직전인 데라까지 총19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록해 놓았다. 특히 창세기 1~11장에 있는 이야기들의 핵심부분을 인간창조와 타락...
    Date2021.04.17 By갈렙 Views484
    Read More
  18. 창세기강해(64) 노아의 세 아들들의 족보가 들려주는 인류역사의 이야기(2)(창10:21~32)_2021-04-09(금)

    누가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종족과 민족과 나라의 시작과 역사를 단 몇 줄에 요약할 수 있는가? 그것은 그것을 행하신 분만이 기록할 수 있다. 창세기 10장의 이야기는 그래서 특별하다. 고로 나의 뿌리가 어디이며, 나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기 원...
    Date2021.04.10 By갈렙 Views394
    Read More
  19. 창세기강해(59) 무지개언약, 평화의 언약인가 생명의 언약인가?(창9:8~17)_2021-04-02(금)

    진리의 말씀은 참으로 우리를 자유케 한다.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지금도 뜻모른 불치병과 희귀병에 사딜리기도 하며 그리고 자신의 자녀가 정신적인 질환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원인은 대체 무엇인가? 여기, 또 그 질문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 있다...
    Date2021.04.03 By갈렙 Views273
    Read More
  20.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눅11:1~4)_2021-03-26(금)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보통 회개기도는 해 왔을 것이다. 하지만 기도가 구체적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예수믿게 되었다면 하나님께서는 내가 지은 죄를 다 용서해주셨으리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그런 부분이 없는 ...
    Date2021.03.27 By갈렙 Views115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