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7p_Dp73Bvw
날짜 2021-10-01
본문말씀 아가서 1:2~4(구약 95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아가서의핵심내용,술람미여인의사랑,솔로몬,그분의사랑,그분의기름부음,그분의이름,그분의신분,그분의처소,솔로몬으로부터사랑받는자가되는법

지금 천국에 계신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무엇에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실까? 그분은 실로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계17:14,19:16)이시기에 부족한 것이 없다. 그분이 온 우주 만물과 천사와 사람을 창조하셨고 모든 만물을 다스리시고 운행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그분이 유독 관심을 갖고 있는 일이 있다. 그것에 나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분은 지금도 당신이 사랑하는 자들을 위해 하늘에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다. 그곳에 함께 가자로 하신다. 이것이 아가서의 핵심 줄거리이다.

1. 들어가며

  아가서는 솔로몬이 지은 노래들 중의 최고의 노래다. 솔로몬이 일평생에 걸쳐 1,005개의 노래를 지었다고 하는데, 그가 지은 노래들 중에 가장 아름다운 노래가 바로 이 아가서인 것이다(왕상4:32). 솔로몬은 왜 아가서를 지었을까? 아가서를 다시 들여다보라. 아가서는 일종의 가곡시다. 즉 공연용 오페라였던 것이다. 고로 대사만 나오는 이 아가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공연에 노래하는 등장인물의 옷과 소품들을 살펴 보아야 하고 누가 어떤 그 대사를 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어야 아가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가 가진 아가서에서는 누가 그 대사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 그러니 누가 그 대사를 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비로소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고, 아가서 전체에 두루 흩어져 있는 소품들을 찾아서 풀어야만 그 해석이 가능한 것들도 많다. 그러니 해석도 다양하다 아니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아가서를 우리의 영원한 신랑이신 그리스도와 그분의 신부가 될 성도들의 친밀한 사랑이라는 관점에서 아가서를 들여다보려고 한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술람미 여인이 결혼 전 연애할 때 그녀가 알고 있었던 솔로몬의 5가지 사실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특히 그녀가 알고 있었던 솔로몬의 신분과 그녀가 알고 있었던 솔로몬의 처소가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솔로몬왕이 진정 관심을 갖고 있었던 3가지 영역과 그가 술람미 여인을 위해 마련한 자신과 그녀의 집이 대체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하늘의 지혜와 계시의 영이 여러분에게 함께 하길 빈다. 

 

2. 술람미 여인이 연애할 때 솔로몬에 대해 알고 있었던 5가지 사항 중에 3가지 사실은 무엇인가? 

    바알하몬에 있는 솔로몬왕의 포도원지기였던 술람미 여인은 대체 솔로몬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 그런데 아가서는 술람미 여인이 어떻게 되어서 솔로몬에 대해 알게 되었는지를 말해 주지는 않는다. 그리고 아가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 설명이 없다. 전부 노래하는 등장인물의 대사만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굳이 설명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간간이 등장하는 합창단의 목소리 뿐이다. 그렇다면 처음으로 이 오페라에 등장하는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그것은 솔로몬에 대한 5가지 귀한 정보들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아가서 내내 바탕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그것의 온전한 실체는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유대 땅 베들레헴으로 오신 주 예수님이시다. 

  첫째, 그녀는 그분의 포도주보다 더 큰 사랑을 잘 알고 있었다. 그분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낫고 더 진하다는 것이다(아1:2,4). 왜냐하면 그분은 자신의 사랑의 짝을 얻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놓을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마디로 아가서 1:14에서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 피어나고 있었다(아가서강해 01번을 참고). 사실 솔로몬에게는 많은 여인들이 있었으나 그에게 완전한 짝은 단 한 명으로서, 솔로몬은 그 사람을 얻을 수 있다면 자신의 목숨까지도 바칠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둘째, 그녀는 그분의 흘러넘치는 기름부음을 잘 알고 있었다. 그녀는 그분의 감람유는 향기롭고 아름다운 것이었음을 노래했다(아1:2). 여기에 나오는 '기름부음'이란 솔로몬이 성령으로 적셔져 있었고 성령이 그에게서 흘러넘치고 있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영원한 신랑이신 예수님은 잉태 때부터 성령이 부어지셨으며, 그분의 공생애의 시작은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임함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분의 공생애 내내 성령이 기름붓듯 부어지셨다(행10:38, 요3:34, 마3:16). 그러므로 그가 두루 나가서 선한 일을 행하실 수 있었으며, 마귀에게 눌린 자를 자유하게 할 수 있었다. 그분에게는 포도원을 해치는 여우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있었던 것이다. 

  셋째, 그녀는 그분의 놀랍고도 위대한 이름을 잘 알고 있었다. 그분의 이름은 쏟아부은 향유 같아서 그분의 이름은 온 천지에 퍼져 나가고 있었다. 그럼, 그분의 이름은 대체 무엇인가? 그분의 이름은 '솔로몬'이다. 즉 '샬롬'인 것이다. 그분의 이름은 '평화'요 '안식'이라는 것이다. 그녀가 사실 이 세상에서 진정 쉴 곳은 아무데도 없었다. 왜냐하면 그의 의붓 오빠들이 바알하몬에 있는 솔로몬 왕의 커다란 포도원을 그녀에게 관리하라고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쉴 새 없이 그녀는 포도원을 돌보아야 했다. 하지만 포도밭에 있는 여우를 잡아내지는 못했다. 사실 이 시가 실제적인 남녀의 사랑 이야기가 아닐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의 하나는 그녀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고 단지 '술람미 여자'라고 나오기 때문이다. 이는 남성 명사 형태인 '솔로몬'을 여성 명사형태로 바꾼 것이 '술람미'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가서 8:10에 가면, 그녀가 이렇게 말한다. "그가 보기에 나는 '평화를 찾는(이루는)' 여인이예요". 그러므로 그녀의 명칭이 '술람미 여인'이 된 것은 그녀의 이 말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실제적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이름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고 가고 있는 사람을 구원할 자가 그분인 것이다(마11:28~30). 그러므로 아가서를 두고 어떤 학자는 출애굽의 역사와 똑같다고 했다. 애굽의 고된 노역에서 건지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이야기가 포도원에서 고된 노동을 하고 있는 술람미 여인을 구출하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그럴 수 있다고 본다. 그렇지만 정확히는 장차 새 예루살렘 성으로 우리를 초대하고 있는 신랑되신 예수님과 그분의 사랑의 대상인 거룩한 신부에 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엔게디 포도원에 피어 있는 적갈색의 고벨화는 인류를 구원하러 오신 메시야의 모습을 그대로 표현해 주고 있다고 하겠다. 죄 없으신 그분이 인류의 죄를 위해 피 흘려 죽으실 것을 고벨화의 색깔로 그대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3. 술람미 여인이 연애할 때 솔로몬에 대해 알고 있었던 나머지 2가지 사실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에 대해 또 어떤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그것은 2가지로서, 첫째는, 그분의 신분에 관한 것이요 둘째는 그분의 처소에 관한 것이다(아1:4).

  첫째로, 술람미 여인은 그분이 어떤 신분의 소유자인지를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그녀에게 그분은 처음부터 왕이었기 때문이다(아1:4). 그렇다면 아가서에 등장하는 솔로몬의 신분은 어떻게 나올까? 그것은 크게 2~3가지 정도이다. 첫째로, 아가서에서 그분은 '왕'으로 등장한다. 그분은 통일 이스라엘 왕국의 제2대 왕으로서 제사장 사독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아 합법적으로 통일 이스라엘 왕국의 왕으로 세워진 분이다(왕상1:39). 그런데 아가서에 그분의 신분은 이처럼 '왕'으로만 소개되지 않고 3가지 신분으로 더 소개되고 있는데, 하나는 양 떼를 치는(먹이는) 목자요, 또 하나는 포도원의 주인이며, 마지막으로 동산의 주인이다. 

  그분이 왕인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은 아가서 전반에 걸쳐서 나온다. 먼저 1장에는 '왕의 방(침실)'이 나온다(아1:4). 그리고 이어서 '왕의 집'이 나오고(아1:17), 결혼식 날 타고 입장하는 '왕의 가마'로도 나온다(아3:7). 그리고 왕을 지키는 칼을 찬 650명의 개인 용사들도 더불어 등장하고(아3:7), 왕의 주변의 여인들도 등장한다. 솔로몬에게는 왕비가 60명, 후궁이 80명 그리고 시녀들이 많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아6:8). 

 

4. 솔로몬이 비록 왕이었지만 그가 진정 관심을 두고 있었던 것은 무엇이었는가?

  솔로몬은 처음부터 왕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그가 진정 관심을 두고 있었던 것은 나라의 살림이나 신하들을 다루는 일이 아니었다. 그것도 그분의 일이었겠지만 아가서에서는 그것을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가서의 저자는 솔로몬에 여러 여자들이 있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으나 솔로몬의 마음에 합한 여자는 딱 한 명이었다고 말하듯, 그가 하는 일이 참으로 많았겠지만 그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데 그분은 첫째로 자기의 양 떼에 관심이 있었고, 둘째는 자기의 포도원에 관심이 있었으며, 셋째로 자기의 동산에 관심이 있었다. 이것을 신부로 표현하면 그분은 목자이며, 포도원의 주인이자, 동산의 주인이다. 먼저 아가서에서 솔로몬에게 있어서 제일 큰 관심은 항상 양 떼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가서 1장부터 소개되고 있는 솔로몬은 양 떼를 먹이는 자였기 때문이다. 그때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을 향하여 '당신이 양 떼를 치고 있는 곳과 당신이 한낮에 쉬는 곳을 나에게 말해 주세요"고 부탁하였던 것이다(아1:7). 왜 그러한가? 솔로몬은 그때에도 양 떼를 먹이고 있었기 때문이다(아2:16). 그리고 그녀가 결혼 후 잠시 남편에게 집중하지 못하다가 그만 남편을 놓쳐 버리고 마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때에도 나중에 찾아낸 남편은 자기 동산에서 양 떼를 먹이고 있었다(아6:2~3). 그리고 장소가 바로 자기 동산이었다. 솔로몬은 자기의 동산에 있는 양 떼에 지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솔로몬은 동시에 포도원에도 관심이 많다. 왜냐하면 거기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러한 사람을 자기 동산으로 데리고 들어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동산의 이름은 '호두(넛츠) 동산'이다(아6:11). 다시 말해, 술람미 여인같은 자신의 사랑하는 짝(신부)을 찾아내는 장소가 바로 포도원이며, 포도원에서 만난 자신의 짝(신부)을 데리고 들어가는 장소가 그 동산인 것이다. 그 동산은 솔로몬은 잠근 동산이라고 말한다(아4;12). 참고로, 나중에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포도원은 구약시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미하고 신약에는 교회를 의미한다. 

 

5. 솔로몬이 신부를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술람미 여인이 알고 있었던 그분의 처소에 대해서 살펴보자. 술람미 여인은 그분이 자신을 그의 방(침실) 곧 그의 내밀한 장소에 데려가기를 간구하였다(아1:4). 이는 그의 사랑받는 여인이 되기를 간구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그녀가 말하고 있던 솔로몬의 처소는 대체 어떤 장소인가? 솔로몬은 그녀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고, 그도 그녀를 사랑하고 있었기에 장차 그녀와 결혼하여 살게 될 자신의 처소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의 집은 백향목 들보, 잣나무 서까래로구나(아1:17)" 그렇다. 솔로몬은 예루살렘에 자신의 집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의 집은 아름드리의 레바논 백향목과 잣나무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아주 큰 백향목으로는 들보를 만들었고, 백향목보다 작은 잣나무로는 서깨래를 만들었던 것이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솔로몬은 그 집을 자기의 집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사랑하는 여인에게 그는 그 집을 "우리의 집"이라고 말한다. 왜 그런가? 솔로몬은 그 집에서 자기 혼자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는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해 자기의 집을 기꺼이 주고 싶어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영원한 신랑되신 예수님께서도 하늘에 집을 가지고 있는데, 그 집은 아주 큰 새 예루살렘 성이다(계21:2,9). 집이 한 개의 집이 아니라 수천 수만 수억 개의 집을 건축할 수 있는 하나의 거대한 도시였던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그 도시에 신부들이 와서 집을 짓고 살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요한복음 14장에 보면, 그분이 이 세상을 잠시나마 떠나가 있는 것은 하늘에 신부들을 위한 처소를 예비하러 가기 위함이라고 하였다(요14:1~3). 다 준비되면 다시 와서 신부들을 데려간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과 함께 살기 위하여 백향목 들보와 잣나무 서까래로 만들어 놓은 집은 곧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왕상5:10). 우리가 들어가야 할 처소는 하늘의 성전인 새 예루살렘 성인 것이다. 

 

6. 나오며

  아가서 1:2~4의 말씀은 아가서 전체를 아우르는 말씀이다. 왜냐하면 이 연극의 첫 대사가 장차 아가서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암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왕의 사랑으로 시작하여 왕의 처소로 끝난다는 것이다. 고로 우리도 왕의 사랑을 알고 왕의 사랑을 받아들여 왕의 신부가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왕이 사는 처소에 우리도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왕의 처소는 예루살렘에 있다. 그리고 왕의 처소는 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재료로 만들어진 곳이다. 고로 결혼식 날 왕이 타고 오는 가마를 두고서 예루살렘의 여인들은 이렇게 소리쳤다. "그 기둥들은 은이요, 그 바닥은 금이요,. 그 자리는 자[주]색 깔개라. 그 안에는 예루살렘의 딸들의 사랑으로 장식되어 있도다(아3:10)" 그렇다. 금과 은 그리고 자주색의 왕의 보석들이 있는 장소가 바로 그곳 천국인 것이다. 그리고 그곳은 그분을 사랑하는 자들이 이 땅에서 보석으로 단장한 것으로 수놓아진 공간이 바로 천국이다. 그럼, 누가 과연 그곳에 들어갈 수 있는가? 그것은 오직 왕의 사랑을 받는 자, 곧 신부다. 그리스도인이 이 땅에 살아야 할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즉 우리가 그곳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자로 자신을 준비하기 위함이요, 그곳에 들어갈 때에 수놓아질 보석들을 여기서부터 잘 준비하는 데에 있다. 오, 그날이 오기 전에 우리 자신부터 먼저 잘 준비하자. 그리고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인하여 저 새 예루살렘 성에 지어지고 있는 나의 집에 왕의 보석들이 아름답게 장식되도록 노력해 보자.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니까...

 

2021년 10월 01일(금)

정병진목사

20211001_165129[크기변환].jpg


  1. 사무엘상강해(15) 그날 법궤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놀라운 교훈(삼상6:19~7:2)_2021-12-3(금)

    자신이 예수님을 믿고 있고, 교회 안에 출석하고 있다면 다 구원받은 것인가? 여기 사사시대의 말기에 이스라엘의 법궤와 관련된 사건들이 들려주는 놀라운 교훈이 있다. 법궤는 하나님의 말씀을 보관하는 나무그릇이다. 그런데 이방인들에게 법궤는 결국 심판...
    Date2021.12.04 By동탄명성교회 Views202
    Read More
  2. 사무엘상강해(09) 하나님보다 자기 자식을 더 사랑했던 엘리 제사장이 받을 4가지 재앙은 무엇이었나?(삼상2:27~36)_2021-11-26(금)

    왜 나는 이렇게 부지런히 열심히 일하며 사는데 가난하게만 사는 것일까? 왜 물질이 내게 들어오지 않는 것인가? 그리고 물질을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또 금방 새어나가고 마는가? 왜 우리 집안에는 일찍 죽는 사람이 그렇게 많이 발생하는가? 왜 우리 집안에는...
    Date2021.11.27 By동탄명성교회 Views198
    Read More
  3. 사무엘상강해(04) 한나가 드린 기도, 대체 어떻게 되어 응답된 것인가?(삼상1:7~20)_2021-11-19(금)

    1. 들어가며 성경에 나오는 기도들 중에 유명한 기도가 있다면, 어떤 기도가 있을까? 아마도 롯의 구출을 위한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 가족과 식구들을 살리기 위한 야곱의 철야 기도, 우상 숭배했던 백성을 살리기 위해 생명을 거는 모세의 기도, 한나의 서원...
    Date2021.11.20 By동탄명성교회 Views202
    Read More
  4. 룻기서강해(05) 룻의 청혼, 과연 무엇을 말하고자 함인가?(룻3:6~11)_2021-11-12(금)

    1. 들어가며 룻기서는 아가서와 상당히 비슷하다. 왜냐하면 둘 다 신랑이신 그리스도와 신부인 우리 성도들 간의 결혼을 언급하고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아가서에서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지만, 룻기서에서는 보아스와 룻이 주인공으로 ...
    Date2021.11.13 By동탄명성교회 Views199
    Read More
  5. 신부(51) 구약의 신부상과 신약의 신부상의 중대한 변화는 무엇인가?(요한계시록3:3~5)_2021-11-05(금)

    신부란 대체 누구를 지칭하는 표현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천국에 최종적으로 입성하는 자들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천국에 다 입성할 수 있는가? 성경은 믿음이 없이는 천국에 입성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건 믿음만이 ...
    Date2021.11.06 By갈렙 Views231
    Read More
  6. 신부(45) 창세기에 나타난 신부의 네 번째 예표, 야곱의 아내들(창33:5~7)_2021-10-29(금)

    1. 들어가며 구약성경에는 그리스도의 신부에 대한 몇몇 예표들이 있다. 그중에서 창세기에는 네 종류의 신부의 예표들이 있다. 먼저, 창세기에 나오는 첫 번째 신부의 예표는 아담의 아내였던 '하와'이다. 그리고 두 번째 신부의 예표는 아브라함의 아내였던 ...
    Date2021.10.30 By동탄명성교회 Views232
    Read More
  7. 신부(38) 아가서강해(28) 신부 술람미 여인의 최종적인 요청은 무엇인가(아8:14)_2021-10-22(금)

    아가서는 어떤 여인이 자기가 좋아하는 연인에게 입맞춤을 해 달라는 요청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말씀 중에 1~7장에는 침상이나 혹은 침실 이야기가 종종 등장한다. 고로 과연 이 책이 성경책이 맞는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아가서를 좀 ...
    Date2021.10.23 By동탄명성교회 Views242
    Read More
  8. 신부(31) 아가서강해(21) 보다 더 성숙해진 신부가 준비해 놓은 사랑의 증표(아7:10~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아가서에는 신앙과 관련된 말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도 가장 신앙적인 책이 바로 이 아가서다. 왜냐하면 아가서는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를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관계 곧 신랑과 신부의 관계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겉으...
    Date2021.10.16 By갈렙 Views253
    Read More
  9. 신부(23) [아가서강해(13)] 신부가 드디어 비원(祕苑) 곧 비밀의 동산으로 들어가다(아4:6~5:1)_2021-10-08(금)

    아가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단어 가운데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동산(정원)'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이 동산(정원)이는 단어는 아가서의 중반 이후에야 비로소 등장하고 있는데, 이 정원은 아무에게나 개방되어 있지 않는 비밀의 정원이다. 이...
    Date2021.10.08 By동탄명성교회 Views211
    Read More
  10. 신부(16) 아가서강해(06) 신랑의 관심과 그분이 신부를 위해 준비한 것은?(아1:2~4)_2021-10-01(금)

    지금 천국에 계신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무엇에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실까? 그분은 실로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계17:14,19:16)이시기에 부족한 것이 없다. 그분이 온 우주 만물과 천사와 사람을 창조하셨고 모든 만물을 다스리시고 운행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Date2021.10.02 By갈렙 Views184
    Read More
  11. 신부(10) 신부의 4가지 계급과 왕후 신부가 되는 법(아6:8~9)_2021-09-24(금)

    1. 들어가며 마태복음에만 등장하는 '천국(하늘들의 왕국)'은 새 예루살렘 성을 가리킨다(마4:17, 계22;14). 이때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서 살 사람을 요한계시록에서는 '그리스도의 신부라'고 칭한다(계21:2,9). 그런데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이지만 그들...
    Date2021.09.24 By동탄명성교회 Views481
    Read More
  12. 신부(06) 신부가 단장해야 할 3가지 예복은 무엇인가?(사61:10)_2021-09-17(금)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이 가장 바라고 소망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자기가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세상에서의 축복만을 바라는 사람이 아니라 영의 세계를 진정 알...
    Date2021.09.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28
    Read More
  13. 바른종말신앙(23) [최종회] 예수 믿고도 지옥에 가는 이유와 그곳에 있는 세 장소들(마25:10~46)_2021-09-10(금)

    왜 그리도 많은 신자들이 지옥에 떨어지는 것일까? 여기 바로 그 이유 3가지가 정확하게 나온다. 그리고 그들이 들어가게 될 지옥이 어떤 곳인지 적어도 3가지가 나온다. 주님이 말씀하신 것은 사실 일점 일획도 변함이 없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Date2021.09.10 By갈렙 Views318
    Read More
  14. 바른종말신앙(17) 열 처녀의 기름준비 여하에 따른 문(門)의 두 가지 역할(마25:1~13)_2021-09-03(금)

    누가 열린 새 예루살렘 성문을 통과하여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나아갈 수 있는가? 요한계시록에 보면, 새 예루살렘 성의 문에 천사들이 경비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이미 구원받은 자들이 들어갈 성에 왜 천사들이 그 성의 문을 지키고 있는가? 그리고 그 문은 ...
    Date2021.09.04 By동탄명성교회 Views182
    Read More
  15. [회개의 실제(31)] 죄의 제목을 가지고회개하고 십자가 세우는 법_2021-08-27(금)

    2021-08-27(금) 금요기도회 제2부 순서 제목: [회개의 실제(31)] 죄의 제목을 가지고회개하고 십자가 세우는 법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bglbCfViuKw 1. 들어가며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회개를 하다 보면, 어느 날에는 매너리즘에 빠질 때가 ...
    Date2021.08.28 By동탄명성교회 Views328
    Read More
  16. 바른종말신앙(10) 인자의 때가 노아의 때와 같고 롯의 때와 같다는 말의 의미는?(눅17:22~33)_2021-08-27(금)

    그날은 과연 언제 오는가? 그리고 그날이 왔을 때에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 그런데 이 모든 상황을 주님께서 비유를 통해 미리 말씀해주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때가 되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그날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가 있다. 그런데 그...
    Date2021.08.28 By동탄명성교회 Views396
    Read More
  17. [회개의실제(31)] 미신 잡신의 죄를 회개합니다_2021-08-20(금)

    1. 들어가며 왜 사람들이 성실하게 열심히 사는데도 형통하지 못할까? 자신이 게으른 것도 아니고, 양심불량하게 행동하는 것도 아닌데 왜 형통한 삶이 오지 않는 것인가? 즉 사람이 살아가는데 늘 막막하여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
    Date2021.08.21 By갈렙 Views190
    Read More
  18. 바른종말신앙(03)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종말의 6가지 징조는 무엇인가?(계6:1~17)_2021-08-20(금)

    1. 들어가며 세상의 끝날에는 어떤 일들 이 있을까? 귀신들은 미래를 결코 알지 못한다. 그들이 비록 인간보다 뛰어난 능력과 지혜를 갖추었다고 할지라도 그들도 다 배워서 아는 것이고 보고 들어서 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 중에 계급이 높은 자는 그 ...
    Date2021.08.21 By동탄명성교회 Views324
    Read More
  19. [회개의 실제(30)] 제사의 죄를 회개합니다(왜 조상들이 제사 지냈던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고전10:20)_2021-08-13(금)

    2021-08-13(금) 금요기도회 2부순서 제목: [회개의 실제(30)] 제사의 죄를 회개하빈다(왜 조상들이 제사 지냈던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고전10: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spiEK6nVKw 1. 제사의 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제사를 지낸 ...
    Date2021.08.14 By동탄명성교회 Views212
    Read More
  20. 창세기속편(06) 여자의 후손을 낳을 여자는 사라 말고 또 누구인가(창18:1~15)_2021-08-13(금)

    1. 들어가며 창세기에는 이기는 자로서 남자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여자도 나온다. 창세기에서 이기는 자의 예표는 역시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긴 자 '야곱'이요 또한 그의 아들 '요셉'이다. 물론 이기는 자로서 아브라함과 이삭도 그 안에 들어있다. 하지만 ...
    Date2021.08.14 By동탄명성교회 Views18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