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youtu.be/Qzt_SIEB2C8
날짜 2015-02-15
본문말씀 눅17:16~19, 계2:21~23, 갈5:19~21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감사하라, 회개하라, 성품을 바꾸어가라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나면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예배를 잘 드려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나도 누군가를 위해 중보기도를 시작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이젠 예수님을 믿게 되었으니 체계적으로 성경을 공부해야 하는 것인가? 그것도 아니라면 아직 주변에 불신자들이 많이 있으니 그들을 전도해야 하는 일에 치중해야 하는 것일까? 사실 예수님을 믿고 나면 이것들 중에 필요없는 것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반드시 해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들이 있지 않겠는가? 그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적어도 우리가 종국에 가서 얻게 될 구원과 관계된 것이라면 더욱 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아마도 이러한 항목들은 어쩌면 필수적인 것일지도 모른다.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는 구원과도 연관되어 있는 것들에 대해 무관심한 자에게는 결코 천국을 기업으로 물려주지 않을 것 같아 보인다. 그렇다면,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난 후에 해야 할 것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것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인간이 구원받는 과정이다. 인간의 구원은 대체로 3단계로 이루어진다. 애굽에서의 탈출, 광야생활, 가나안땅의 정복과정. 그런데 이런 과정들을 우리가 구원을 얻는 과정과 비교해보면 참 재미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로, 애굽에서 탈출하는 과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서 얻는 이신칭의의 과정과 똑같다는 것이. 그리고 둘째로,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안내를 받으며 만나와 생수를 먹고 살아야 하는 광야생활은 성도가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마시는 교회생활과 똑같다.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최종적으로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땅을 정복하는 과정은 곧 성도가 자신의 육체를 벗고 천국에 입성하는 것과 똑같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록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로 나왔다 하더라도 안도의 한숨을 쉬어서는 아니 된다. 우리 모두는 반드시 광야의 시험을 통과해야 완전한 구원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광야로 나온 우리들은 무엇을 꼭 해야 하는 것일까? 첫째, 우리는 감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사실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에 들어오게 된 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은혜가 아닌가? 이 세상의 어떤 능력자라 할지라도 죄와 죽음과 사탄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은 오직 전능하신 하나님만이 하실 수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다만 하나님께서 하신 행하신 초자연적인 역사를 믿고 반응함으로서 그분이 입혀주는 의의 옷을 입게 된다. 이것을 신학적인 용어로 '이신칭의'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도는 항상 우리를 구원의 여정으로 초청해주시고 구원의 여정을 시작하도록 배려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그분은 우리의 어떤 조건을 보고 구원의 여정으로 초청하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아무런 조건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하나로 우리를 불러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을 위해 모든 것을 다 해 놓으신 하나님께 항 감사를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

  눅17장에 나오는 열 명의 문둥병의 경우를 보라. 10명의 문둥병자가 다 나음을 받았지만 그중에 단 한 사람, 사마리아 문둥병자만이 예수께 와서 엎드리어 사례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렇다면 주님께서는 왜 이러한 비유를 들려주셨을까? 그것은 구원으로 우리를 불러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구약시대에 히스기야왕의 경우를 보라. 그가 병들어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의 생명을 15년이나 연장해주셨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받은 은혜에 보답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역대기서의 기자는 히스기야가 그 은혜에 보답하지 아니함으로 하나님의 진노가 다시 유다와 예루살렘에 떨어졌다고 기록하고 있다(대하32:24~26). 성도들이여, 우리가 애굽을 탈출한 것에 대한 감사에 인색한 사람이 되지 말자. 마음으로, 찬양으로, 물질로, 헌신으로 감사하는 삶을 잊지 말자. 여러분도 한 번 생각해 보라. 당시 애굽에서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과연 누가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했던가? 그들은 한 사람도 감사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광야생활이 좋지 않다고 원망하고 불평했었다. 결국 하나님께서는 감사치도 않고 원망과 불평을 일삼았던 출애굽1세대들을 가나안땅에 불러들이지 아니했다.

  둘째,  날마다 회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착각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광야로 나왔으면 모든 것이 다 잘 되리라는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광야로 나왔다 하더라도 불평의 요소가 하나도 없는 천국생활이 주어진 것은 아니다. 광야에는 언제나 불편함과 위험의 요소가 기다리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 있을 때에는 자기의 맘 내키는대로 텐트를 치지 못했다.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자리를 옮겨 멈추어야 그곳에 장막을 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때에 마실 물도 없어서 고생해야 했으며, 고기를 먹지 못해 힘이 빠지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광야에서는 언제나 동서남북이 열려 있으니 적이 언제 어디서 공격해 들어올지 알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육신의 불편함과 사방에 있는 적의 공격에 노출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렇듯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믿음생활을 시작했다 해서 육신의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이 아니며, 또 다른 종류의 사탄마귀와 귀신들의 공격이 중단된 것도 아님을 알라. 지금도 사탄은 호시탐탐 믿는 자들을 노리고 있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사탄도 공격기술을 바꾸어 서 육신의 약함을 틈타 죄의 유혹에 빠지게 하는 전략을 더 많이 쓰는 것 같다. 그러므로 광야로 나온 성도들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것은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하는 회개생활이다. 적의 모든 공격과 유혹을 다 이겨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언제라도 자신이 잘못했다고 고백하기만 하면 용서해 주시겠다고 약속해주셨다(요일1:9). 잘못한 일이 있는가? 지금이라도 당장 회개하라.

  셋째, 우리는 또한 우리의 성품을 바꾸기 위해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성품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해서 그냥 자동적으로 바꾸어지는 것이 아니다. 만약 우리의 나쁜 품성을 그대로 둔다면 사탄은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를 계속해서 넘어뜨릴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난 후에 해야 할 세번째의 일은 우리의 나쁜 품성을 바꾸어가는 것이다.

  사실 사람에게는 2가지 성품이 있다. 하나는 창조주 하나님을 따라 우리에게 주어진 선한 성품이 있고 또 하나는 사탄의 성품이 있다. 사탄의 성품은 창조시에 인간에게 들어왔었을 수도 있고, 인류의 시조인 아담의 타락으로 인하여 인간 내면 속에 들어온 것일 수도 있다.

  사실 창조시에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 받았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창1:26~27).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형상대로 우리의 모양을 따라" 인간을 지을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라는 1인칭 복수는 창조주 하나님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때 자유의지를 가진 인격적인 존재가 하나님 곁에 있었다. 그들은 보이지 않는 영물인 천사들이었다(시103:20~22, 욥38:7). 그러므로 "우리의 형상"이란 하나님의 형상과 천사의 형상을 더한 것일 수도 있다(메튜헨리주석참조). 다시 말해 만약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만의 성품으로 지어졌다면 인간은 악한 성품을 물려받지는 아니했을 것이다. 하지만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피조된 성품으로서 천사의 성품은 얼마든지 타락할 수 있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천사들 중의 우두머리의 하나였던 루시엘의 경우를 보라.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의지를 사용하여 나쁜 성품을 만들어냈다. 그는 스스로 교만해졌고 강포해졌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 하나님의 성품은 어떠한가? 특히 우리 주 예수께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마11:29)"라고 말씀하셨다. 결국 구원으로 초청받은 인간은 어찌하든지 사탄의 성품을 몰아내고 하나님의 성품으로 자신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비록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의 여정에 들어섰다고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사탄의 품성을 죽음에 넘기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날마다 하나님의 품성을 우리 가운데 채워나가는 것이 필요하. 사도바울은 말한다. 사탄의 성품에 따라 움직이는 옛사람을 십자가에 못박아버리고, 하나님의 성품을 따라 새로 지음을 받은 새사람을 옷입으라고 말이다. 사실 성품은 타고난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날마다 기도하면서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다면 어느 정도 바꾸어나갈 수 있다. 선천적인 성품이지만 후천적으로 바꾸어갈 수도 있다는 말이다. 만약 먼저 믿은 우리가 사탄의 성품을 내보내고 하나님의 성품으로 바꾸어가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많은 사탄의 공격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좋지 않은 성품 때문에 갓 믿은 형제들이 교회를 떠나갈 수도 있다. 특히 불신가족을 구원하는 데에 있어서 성품의 변화는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도들이여, 그러니 이제는 우리 자신의 심보를 좀 바꾸어보자. 그래야 우리의 구원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주님과 가까워질 수 있으니까.

800_2015-02-15 주일오후찬양예배.ts_000189542.jpg




  1. 예수님을 믿은 후에 꼭 해야할 3가지 것들(눅17:16~19, 계2:21~23, 갈5:19~21)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나면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예배를 잘 드려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나도 누군가를 위해 중보기도를 시작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이젠 예수님을 믿게 되었으니 체계적으로 성경을 공부해야 하는 것인가? 그것도 아니라면 아직...
    Date2015.02.15 By갈렙 Views1201
    Read More
  2. 방언통역은 왜 필요한가?(고전14:23~26)

    방언기도는 사실 거듭난 사람의 기도만은 아니다. 방언기도는 성령과 더불어 행하는 내 영의 기도로서 성령과 함께 드리는 기도이기 때문이다(고전14:2). 이것을 다르게 표현하자면, 방언이란 사람이 하나님께 말하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면서, 동시에 령께...
    Date2015.02.08 By갈렙 Views1042
    Read More
  3. 방언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고전14:14~18)_마음으로 드리는 기도와 방언으로 드리는 기도의 균형

    방언기도가 개인에게 매우 유익하다고 하니까 방언기도가 만능인 것으로 아는 성도들도 있다. 아니다. 방언기도는 만능기도가 아니다. 방언기도를 10년 20년을 한다해도 그것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방언으로 기도한다 하더라...
    Date2015.02.01 By갈렙 Views1501
    Read More
  4. 요즘 천국간증 무엇이 잘못 되었을까?(계4:2~11)_가짜 천국간증 구별법

    요즘 여기저기서도 천국과 지옥을 갔다가 왔다 하는 이가 많고 그들의 간증이 넘쳐나고 있다. 천국과 지옥에 가보지 않은 사람은 그곳의 실제에 대해서도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천국과지옥 간증자들을 통해 자신이 제대로 알지 못한 천국과 지옥의 세계를 ...
    Date2015.01.27 By갈렙 Views2329
    Read More
  5. (한국교회의) 방언, 정말 100% 가짜일까?(고전14:1-5,13-19)

    1. 들어가며 방언, 진짜 100%가짜인 것일까? 그리고 한국교회에서 행하고 있는 방언(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 중에는 귀신방언도 있는 것일까? 경남산청의 샤론교회 담임이시자, 에스라하우스의 대표이신 노우호목사님께서 최근 이 문제를 들고 나왔다. 작년 12...
    Date2015.01.18 By갈렙 Views24237
    Read More
  6. 방언 예찬론과 무용론, 과연 어떻게 볼 것인가?(고전14:13~30)

    방언, 그것은 과연 신령한 은사이며 은사 중에서도 가장 탁월한 은사일까? 그리고 그것이 어느 교단에서 말하는 것처럼 구원의 표징이나 성령세례의 증거라도 되는 것인가? 아니면 그 반대로 방언, 그것은 아무 쓸데 없는 공허한 울림인 것인가? 더 나아가서, ...
    Date2015.01.11 By갈렙 Views1110
    Read More
  7. 신사도와 빈야드 운동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살후2:9~12)_2015-01-04

    1990년경부터 시작하여 2000년도에 본격적으로 한국교회에 불어온 신사도 빈야드운동을 과연 우리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그것은 과연 성령의 역사인가 아니면 악령의 역사인가? 거기에서 나타나는 기적(금이빨과 금니)과 치유, 거룩한 웃음과 예언, 영적도...
    Date2015.01.04 By갈렙 Views6985
    Read More
  8. 칼빈의 예정론의 오류와 병폐(5) 성도의 견인교리는 진짜일까?(요6:35-37)

    여러분은 '성도의 견인(堅忍)'이라는 교리에 대해 들어보았는가? 성도의 견인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구원하기로 예정한 사람은 결코 구원에서 떨어져나가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끝까지 지키시고 보존하시어 천국에 이르게 하신다는 교리다. 이 교리에 ...
    Date2014.12.28 By갈렙 Views3912
    Read More
  9. 하나님은 어떤 경배를 기뻐받으시는가?(마2:1-12)

    동방박사, 적어도 유대인의 왕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어렴풋이나마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을 것이다(마2:1~2). 그리고 그는 하늘의 별을 연구하는 천문학자였음에 틀림없다(마2:1~2). 그런데 그들이 그 아기를 찾아 그 아기에게 경배하기 위해 순례의 길을 떠...
    Date2014.12.21 By갈렙 Views1588
    Read More
  10. 칼빈의 예정론의 오류와 병폐(4) 이중예정과 선택은 과연 성경적인가?(롬10:11-13)_2014-12-14

    칼빈의 무조건적인 선택과 이중예정교리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한국교회의 작금의 현실은 어떠한가? 자신은 이미 구원받은 줄로 알고 살아가는 기독교인들 투성이다. 하지만 이 사회의 부정부패와 도적적인 해이는 왜 이리 깊어져만 가고 있는 것일까? 결국...
    Date2014.12.14 By갈렙 Views1510
    Read More
  11. 장자권 제16과 하나님과의 동역함의 특권을 누리라(고전3:6-17)_2014-05-04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어떻게 하시려고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셨을까?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에게 당신의 영원한 생명을 주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한 다음, 하늘나라를 유업으로 물려주고자 계획했었다. 하지만 인간은 그 계획을 ...
    Date2014.12.13 By갈렙 Views1336
    Read More
  12. 장자권 제15과 신약교회 성도들의 명령과 선포현장을 누리라(행3:26 9:40 요14:14)_2014-04-27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자녀들이자 하나님의 장자들인 믿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명령권과 선포권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만물(식물과 동물과 그리고 환경)과 그리고 타락한 천사들(귀신들과 질병들)을 향해 명령하고 선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
    Date2014.12.13 By갈렙 Views1446
    Read More
  13. 장자권 제14과 예수 이름 사용권을 누리라(빌2:9-11)_2014-04-13

    1. 들어가며 "예수"라는 이름의 사용권을 예수님은 과연 누구에게 주셨을까? 예수님은 당신을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주셨다(막16:17, 요1:12). 제일 처음에는 12제자가 그 이름을 받아 사용했으며(눅9:1), 이어서 70명의 제자가 받아 사용했고(눅10:1,9,17), ...
    Date2014.12.13 By갈렙 Views1563
    Read More
  14. 장자권 제13과 예수님의 명령과 선포현장을 누리라(눅8:29)_2014-04-06

    1. 들어가며 예수님의 사역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놀라운 사실은 예수께서 행하신 기적과 이적의 상당 부분이 대부분 명령과 선포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베드로를 부르실 때에에도 "나를 따라 오너라(명령), 내가 너를 ...
    Date2014.12.13 By갈렙 Views1493
    Read More
  15. 장자권 제12-1과 보배롭고 존귀하고 사랑스러운 나를 누리라(사43:1-7)_2014-03-30

    1. 들어가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실 때에 어떤 존재로 구원해 주셨는지 아는가? 우리는 주님이 보시기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사랑받을만한 존재로 구원해 주셨다(사43:4).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를 판단하는 기준은 결코 우리의 행위들이 되어서는 아니된...
    Date2014.12.13 By갈렙 Views1460
    Read More
  16. 장자권 제12-2과 보배롭고 존귀하고 사랑스러운 나를 누리라(요일2:29-3:3)_2014-04-06

    1. 들어가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나는 어떤 존재일까?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사랑스러운 존재이다(사43:4). 왜냐하면 그분께서 인간을 창조할 때에 처음부터 그렇게 창조하셨기 때문이며(창127~28),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Date2014.12.13 By갈렙 Views1413
    Read More
  17. 장자권 제11과 저주의 정서를 정복하라(갈3:13 벧전1:18-19)_2014-03-23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저주라는 단어를 두려워한다. 그런 것이 있다면 자기나 자기 집안에서는 절대 없기를 바랄 뿐이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이와 다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얼마든지 이 저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제11과 저주의 ...
    Date2014.12.13 By갈렙 Views1382
    Read More
  18. 장자권 제10과 보혈의 권세를 누리라(요1:29 히9:22 요일5:7-8)_2014-03-16

    1. 들어가며 예수그리스도의 피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그분의 피는 구약시대에 동물(양이나 염소, 소)의 피와는 그 효능이 천양지차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람 즉 죄인의 피와는 전혀 다르다. 그렇다면 우리 주 예수님의 피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2. ...
    Date2014.12.13 By갈렙 Views1651
    Read More
  19. 장자권 제9과 장자권을 확신하고 누리라(롬8:28-30)_2014-03-09

    1. 들어가며 장자권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자녀인 믿는 이들로서 먼저 태어난 권리 즉 장자로서 갖는 권리를 장자권이라 한다. 그러므로 장자의 권리를 가지려면 먼저 하나님의 장자가 되어야 한다. 2. 제9과 장자권을 확신하고 누리라 그렇다면, 사람은 어...
    Date2014.12.13 By갈렙 Views1619
    Read More
  20. 장자권 제8과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누리라(요1:12)_2014-03-02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 권세가 주어진다.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아니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사용하라고 말씀하고 있다. 당신도 그러한 권세를 사용하고 싶은가? 만약 당신도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에게 주신 권세...
    Date2014.12.13 By갈렙 Views162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Next
/ 2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