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Yl1fdhfr6wU
날짜 2021-04-11
본문말씀 창세기 11:1~9(구약 13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바벨탑, 니므롯, 명성(명예욕),교만함,하나님의권위도전,반역자,불순종,신의문,한개의언어,언어혼잡,혼잡,

1. 들어가며

  창세기의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또 읽고 싶어지는 이야기들이다. 사람에 따라 관점은 다르겠지만 창세기가 아마도 모든 것들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또한 그것들이 어떻게 부패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창세기는 우리가 지금도 알지 못하고 있는 무궁무진한 많은 정보를 내포하고 있고 있는 책이기 때문일 것이다. 예를 들어, 창세기는 천문학에서부터 시작하여 고고학, 언어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우리에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오늘은 바벨탑 사건에 대해서 집중해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과연 바벨탑은 누가 언제 건설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바벨탑은 왜 건설하게 되었으며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인간의 끝없는 욕망의 분출통로가 되었던 바벨탑의 의미는 무엇으며,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교훈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하나님께서는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신 후 인간의 타락의 과정을 지켜 보시면서 무엇을 생각하셨을까?

  사실 B.C.1446년경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구출하여 시내산으로 데려오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이 지켜야할 법도를 모세에게 말씀해주셨다. 그 핵심은 바로 "십계명"이다. 이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그리고 인간이 인간 사이에 지켜야 할 윤리와 법도를 제시하고 있는 규정들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수많은 법도들 중에서 현재 우리에게 주신 십계명을 10가지 계명 속에 집어넣은 것일까? 그것은 아무래도 인간의 행동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마음이 정한 것이 있어서 그런듯 하다. 다시 말하면, 아담부터 인간이 행해온 행동을 지켜보시면서 인간이라면 꼭 지켜야 할 것들을 염두해주신 것 같다. 그리고 그것들 중에서 추리고 추려서 만든 것이 바로 십계명인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아담과 하와가 뱀의 거짓말을 듣고 타락한 것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는 제9계명으로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계명을 생각하셨을 것이며, 가인이 동생 아벨을 쳐죽이는 것을 보시고 제6계명으로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을 생각하셨을 것이다. 그리고 창세기 6장에 나온 사건들, 즉 가인의 후손과 셋의 후손이 섞여 살면서 폭력을 사용하고 권력을 쥔 자가 여러 여자들을 거드리고 사는 것을 보시고는 제7계명으로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을 염두해두셨을 것이고, 이어 제8계명 "도적질하지 말라"는 계명과 제10계명 "이웃의 집과 아내를 탐내지 말라"는 계명도 생각하셨을 것이다. 그리고 노아홍수사건이후 노아가 불효자였던 함의 아들 가나안에게 내ㄹ니 저주를 보시고는 제5계명으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을 염두해 두셨을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바벨탑 사건을 보시고는 어떤 계명을 생각하셨을까? 그것은 아마도 제1계명에서 제4계명을 생각하셨을 것이다. 왜냐하면 바벨탑 사건의 결론은 결국 인간의 권력과 명예욕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는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종교적인 행위로 귀착하게 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사실 하나님이 누군지를 듣고 보고 공부하지 않고 조상으로부터 신앙의 유산을 물려받지 못했을 때에는 누구든지 사탄의 포로가 되고 만다. 아담과 하와로 인하여 들어온 악이 사람 전체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간의 욕심은 남이 자기를 높여주도록 사람들을 부추기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인간을 신적 존재로 추앙하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간노선을 취하여 자기는 아니더라도 하나님 아닌 피조물을 신격화시켜 그것을 받들어 섬기도록 하고, 자신은 그 신의 특명을 받은 자처럼 가장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바벨탑사건을 보시고 제1계명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라"는 것을 생각하셨을 것이고, 제2계명 "너희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 절하지 말며 섬기지 말라"는 계명도 같이 생각하셨을 것이다. 그리고 바벨탑 사건에서 보여주듯 사람마다 자기의 이름을 내려고 하고, 하나님을 배우고 기억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잊어버리기 때문에, 이름 계명으로 제3계명을 말씀하셨을 것이고, 제4계명으로서 안식일계명을 말씀하셨을 것이다. 왜냐하면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주님을 기억하지 않는다면 결국 사람은 하나님을 잊어버린 채 세속화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3. 바벨탑은 언제 누가 건설했는가?

  창세기에는 총 5차례에 걸쳐 타락이 나온다. 아담의 타락, 가인의 타락, 노아시대의 사람들의 타락, 그리고 함(가나안)의 타락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벨탑시대의 니므롯의 타락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선역사라고 일컬어지는 창세기 1~11장의 이야기는 창조와 타락이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12장부터는 약속과 회복이라는 또 다른 주제가 시작된다. 

  그렇다면, 바벨탑 시대의 타락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바벨탑 시대의 타락은 사실 타락의 최고봉에 속하는데, 이 시작은 함의 손자 니므롯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인간의 끝없는 권력욕과 명예욕이 니므롯으로 하여금 사람들을 꼬드게 하였으며 그들에게 바벨탑을 쌓게 하였기 때문이다. 사실 창세기 11장의 이야기는 어찌 보면 창10:8~12의 확대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함의 손자 니므롯의 이야기가가 바벨탑사건의 서막이기 때문이다. 니므롯은 함의 여섯째 아들로 늦게 태어난다(창10:7~8). 그런데 그는 처음부터 자신이 차지하고 살던 성읍이 4군데였다. 그것도 자신의 형제들이 살던 함의 땅에 자신의 성읍을 개척한 것이 아니라 셈의 땅에 성읍을 개척했던 좀 특별한 인물이다. 그렇다면, 그가 먼저 차지했던 성읍들은 어디에 위치해 있었는가? 그것은 셈의 땅의 한 복판에 있었다. 그는 비옥한 초승달 지대의 맨 끝자락인 갈대아우르 근방에 4개의 성읍을 개척했다. 그것은 시날 땅의 바벨, 에렉, 악갓(아카드), 갈레라고 하는 성읍이다. 그러니까 바벨탑은 그가 맨 처음에 차지했던 시날 땅의 바벨에 세워진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어찌 보면 니므롯에 있어서는 수도와 같은 곳이다. 이것을 보면 니므롯의 욕심이 상당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가 개척했던 4개의 성읍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유브라데와 힛데겔 강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다른 사람의 성읍을 빼았았고 그리고 거기에 거대한 성읍을 세워나간다. 그래서 세운 성읍이 바로 앗수르의 니느웨 성이며, 르호보딜과 갈과 레센(니느웨와 갈라 사이)이다.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이중 니느웨는 거대한 성읍이었으며, 그 위성 성읍으로서 르호보딜과 갈라와 레센을 세운 것 같아 보인다. 

  그렇다면 바벨탑은 언제 누가 세운 것인가? 좀 전에서 언급했듯이 그것은 함의 여섯째 아들 니므롯에 의해서 세워졌다. 하지만 창세기 11장 어디를 읽어보더라도 그 주동자가 니므롯이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창세기에 10장에 보면 시날 땅의 바벨이라는 성읍을 그가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으니, 자기가 개척한 성읍에 사람들을 꼬드겨서 탑을 쌓은 것 같다. 특히 그는 먼저는 4개에서 그리고 나중에는 8개의 도시에서 왕노릇하던 자였다(창10:10). 그러므로 그가 도시 사람들을 설득하여 성쌓기를 종용했을 것이다. 

  그럼, 사람들이 성쌓기를 시작할 때에는 언제였는가? 그것은 아마도 에벨의 아들 벨렉의 때가 아닌가 싶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바벨탑을 쌓을 때까지만해도 온 땅의 언어가 하나였다는 것이다(창11:1). 그런데 바벨탑의 언어혼잡 사건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뿔뿔히 흩어지게 된다. 고로 하나였던 언어가 각기 다른 언어로 분화된 것은 바벨탑사건 이후였음이 확실하다. 그런데 창세기 10장에 기록된 셈과 함과 야벳의 70종족의의 이름들 말미를 보면, 그들이 여러 지역과 민족과 나라들로 분산되어 나가게 되는데, 그들이 각기 언어별로 나갔다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70개의 종족들이 한 가지의 언어를 쓰고 있다가, 바벨탑사건이 발생하였고, 바벱탑사건이후 사람들이 서로 뿔뿔이 흩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때가 셈의 자손의 경우에는 에벨의 아들 벨렉으로 때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그때에(그의 시대에) 세상(땅)이 나뉘었다고 성경이 말하고 있기 때문이며, 벨렉이후 사람들의 수명이 그전에 비해 절반 아래로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고로 하나님께서 죄를 지은 반역사건이후 인간의 수명을 감축되었으며, 그 사건이 바로 바벨탑사건이 아니었겠나 짐작하게 하는 것이다. 

 

4. 바벨탑은 왜 건설했으나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그렇다면 니므롯이 왕으로 다스리던 당시 사람들은 왜 시날 땅의 도시에 탑을 쌓으려고 했던 것일까? 창세기 11장에 나온 말씀에 보면 2가지 목적이 있었다(창11:4). 하나는 그때 당시의 사람들의 자기들을 위하여 자기의 이름을 내고자 그 일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그렇게 함으로써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해보자고 그렇게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랬다. 그들은 자기의 명성을 위하여, 자기의 명예를 위하여 탑을 쌓기로 결정한 것이다. 물론 그 배후에는 니므롯의 선동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자기들의 힘을 못내 자랑하고 싶었고, 자기들이 세운 건축물을 자랑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탑쌓기를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기자를 통하여 그들의 원래의 목적이 그 탑을 쌓아서 그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는 데에 있었다고 했다.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려 했다는 뜻이다. 이것은 사실 니므롯이라는 이름이 "반역자, 대적하는 자"라는 데에서도 그 원인을 엿볼 수 있다. 이때 니므롯은 세상에 처음 난 용사(영걸)라고 하였다(창10:8). 이는 그가 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왕노릇하던 폭군이었다는 뜻이다. 그는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낭꾼"이 되었는데, 여기서 "여호와 앞에서"라는 말은 "여호와를 대적하여, 여호와를 맞서서"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가 하나님을 대항하여서 대적하는 자로서 행세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바벨탑 사건이야말로 인간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자신을 신의 위치에 올려 놓고자 하는 인간의 강력한 열망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성경기록이 아닌 다른 언어들의 기록을 조사해보면, "바벨'이라는 용어는 "신의 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이는 인간이 하늘의 문까지 자기 탑을 쌓아 하나님과 겨뤄보겠다는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시날 성읍에 쌓기 시작한 탑은 어떻게 해서 끝나게 되었는가? 그것은 성쌓기를 중단함으로 끝이 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개입하여 탑을 쌓는 것을 중지시켰기 때문이다. 그 방법은 탑을 쌓는 사람들의 언어를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욕망과 더불어 인간의 자유의지가 얼마나 강한지를 엿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도 깨닫게 된다. 그때 어땠었는지 잠깐 살펴 보자.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후로는 그 하고자 하는 일을 막을 수 없으리로다(창11:6)",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창11:7). 그렇다. 인간은 어느 정도 숫자가 모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어떤 이상한 흐름이 생겨난다. 그것은 그 모임의 주최자가 한 번 무엇인가를 결정하게 되면, 아무도 그것을 반대하거나 뒤집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회중은 지도자 한 사람을 추켜세워 그를 신적 존재처럼 떠받들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신적 존재로 추앙받기 전에 그 일을 그치게 해야 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신속히 그 문제에 개입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심으로 그들로 하여금 탑을 쌓는 것을 그치게 하신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기가 사용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정말 잘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죄짓는 일에,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에 그 자유의지를 사용해서는 아니되기 때문이다. 하나님 위에 자신의 이름을 높이고, 하나님의 권위를 무시하는 일에 자유의지를 사용해서는 아니 되는 것이다. 

 

5. 바벨탑 사건이 보여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바벨탑 사건이 보여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이 높아지려는 욕망과 자기의 이름을 드높이려는 욕망은 끝이 없다는 것이다. 니므롯은 자기의 성읍을 4개 갖는 것으로 만족하지 못했다. 그리고 다름 사람의 성읍을 빼앗아 자기의 성읍으로 만들려고 했으니, 그는 무려 8개의 성읍을 차지했어도 거기에서 만족하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들을 꼬드겨 탑까지 쌓도록 종용하던 자였던 것이다. 그렇다. 이처럼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는 것이다. 둘째, 인간에게는 조금만이라고 자기에게 권력이 주어지면 그것을 행사하려 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가 신적 권위를 가진 자임을 선언하고 또한 그것을 이용하여 자신을 신격화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니므롯이 살아있을 때에는 비록 성취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가 죽고 난 후 그의 아내인 세미라미스에 의해서 시작되어 그의 아들 대에 가서 완성에 이른다. 셋째, 인간의 자유의지는 심각하게 하나님의 뜻을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의 타락이후 인간이 죄짓는데 자신의 자유의지를 사용하게 된다면, 그때는 정말 나쁜 결과들을 맺을 수 있기 때문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를 늘 하나님의 뜻에 맞춰나기를 힘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도 모르게 그것에 내가 점령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나오며

  시편기자는 말한다. 인간에게 시간은 지나간 밤의 한순간 같다고 말이다(시90:4~6). 인간이 아무리 부귀영화를 누리고 권세가도를 달린다고 할지라도 그 시간은 금방 지나간다. 늙어도 죽을 무렵이 되면 다 부질없는 것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그가 죽을 때가지도 그것을 깨닫지 못했다면 죽어서 지옥에 떨어진 다음에 비로소 그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 인생의 영화는 아침 안개와 같은 것이다. 아니 풀은 아침에 돋아나지만 저녁이면 지고마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세상의 부귀영화에 너무 목매지 말라.  우리 인생의 부귀영화는 잠깐 보이다가 사라지는 안개와 같기 때문이다(약4:14).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족할 줄로 알아야 한다. 더 많은 물질이 주어진다면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와 영광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최고 지혜인 것이다. 니므롯을 보라. 그가 비록 당시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은 도시들을 갖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그도 죽음 앞에서는 맥을 추지 못했다. 만약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도 지은 죄를 회개하지 못했다고 한다면, 그 벌은 우리의 후손에게 반드시 전가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로 우리는 남을 압제하고 괴롭히는 삶을 살아서는 아니 될 것이다. 하나님 앞에 고개를 빳빳히 쳐들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러다가는 어제까지 내 형제자매요 어제까지 동일한 언어를 구사하던 사람들이었음에 불구하고 하루 아침에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겸손해야 한다. 주어진 것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시고 후회 누리도록 주시는 하나님만을 찬양하고 그분께 감사하고 그분만을 경배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인생, 살다보면 그렇게 오래 사는 것이 아닌 것을 새삼 알게 될 것이다. 건투를 빈다. 

 

2021년 04월 11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411_153921.jpg


  1. 바른종말신앙(05) 7년 대환난은 과연 성경적이며 또 그것은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마24:15~28)_2021-08-22(주일)

    과연 성경에 '7년 대환난'이라는 말이 나오는가? 혹시 나온다면 어디에 있는 것을 가져온 것인가? 예수님께서도 그러한 용어를 사용하신 적이 있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가운데 '7년 대환난'이라는 용어가 아주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Date2021.08.22 By갈렙 Views1077
    Read More
  2. 성도가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는 2가지 방법(엡6:12~17)_2021-08-15(주일)

    1. 들어가며 성도들에게 싸움의 대상은 대체 누구인가? 사도 바울에 따르면 혈과 육을 가진 사람이 아니다. 그것은 그 사람 배후에 있는 악령들인 것이다(엡6:12). 그러므로 우리는 아무리 미워도 사람을 미워해서는 아니 된다. 아무리 밉다고 해도 그 사람을 ...
    Date2021.08.15 By갈렙 Views251
    Read More
  3. 우리가 싸워야 할 영적 전쟁의 대상은 대체 누구인가?(엡6:13~17)_2021-08-08(주일)

    우리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을 귀신들로만 생각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귀신들은 천사의 계급 중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있을 뿐이다. 한편 사도 바울은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은 혈과 육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
    Date2021.08.08 By갈렙 Views402
    Read More
  4. 다윗의 깊고 깊은 영성은 대체 어디에서 온 것인가(시27:1~6)_2021-08-01(주일)

    1. 들어가며 다윗은 참으로 영성가였음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시편을 비롯한 그가 남긴 기록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가 그것들을 보지 않고서는 절대 말할 수 없는 것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는 천국백성이 새 예루살렘 성에 모여 함께 예배드리는 장...
    Date2021.08.01 By동탄명성교회 Views198
    Read More
  5. 다윗은 어떤 영성을 지녔길래 천국의 24반차와 찬양대를 미리 본 것일까?(대상24:1~19)_2021-07-25(주일)

    다윗은 예수께서 태어나기 약 일천 년 전쯤에 살았던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메시야의 죽음과 고난 그리고 그분의 부활과 승천 및 그분의 왕 노릇과 재림까지를 미리 내다 본 사람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하나님을 위해 성전을 지어드리는 것을 일생의 과제...
    Date2021.07.25 By갈렙 Views321
    Read More
  6. 엘리야의 제자였던 엘리사가 그보다 두 배의 영을 받게 된 이유(왕하2:1~14)_2021-07-18(주일)

    선지자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예언만 하는 선지자가 있고, 또 하나는 예언을 할 뿐만 아니라 능력도 행하는 선지자가 있다. 성경에 등장하는 대부분은 선지자들은 전자에 해당한다. 그러나 후자에 해당하는 선지자들도 더러 있다. 바로 "엘리야와 엘리사...
    Date2021.07.18 By동탄명성교회 Views591
    Read More
  7. 잡혼으로 우상을 가문에 들여온 죄에 대한 끔찍한 결과들(대하21:1~7)_2021-07-11(주일)

    본인이 우상을 숭배하는 것도 큰 죄이지만 결혼관계를 통하여 우상을 들여오는 것도 적지 않은 죄다. 그런데 본인이 우상을 만들어 섬기거나 그 우상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섬기게 한 죄는 실로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은 것이다. 하지만 배우자나 자녀의 배우...
    Date2021.07.11 By동탄명성교회 Views256
    Read More
  8. 가문이 전멸 당하고 나라가 패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왕상14:7~11)_2021-07-04(주일)

    역사는 소리없는 최고의 교과서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때나 지금이나 기술문명만 달라졌을 뿐 사람이 사는 것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유명한 가문이 전멸당하는 사태가 발생하는가? 왜 자녀가 지체장애...
    Date2021.07.04 By갈렙 Views273
    Read More
  9. 사울을 통해 살펴보는 교만한 자의 10가지 특징은 무엇인가(삼상28:3~14)_2021-06-27(주일)

    1. 들어가며 사울은 이스라엘의 초대왕이었다. 그는 처음에는 겸손했다. 그는 준수했고 키도 컸다. 뿐만 아니라 자신은 베냐민지파 중에 가장 미약한 자라고 했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도 그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게 하셨다. 그러나 사무엘이 기름병을 가...
    Date2021.06.27 By갈렙 Views576
    Read More
  10. 종교다원주의(WCC)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속한 교단을 탈퇴해야 하는가?(계2:18~29)_2021-06-20(주일)

    요즘에도 종종 WCC에 관한 유튜브영상이 올라온다. 그런데 그것을 들어보면 대부분이 WCC가입되어 있는 교단의 교회에 다니면 배교자가 되고 종교다원주의자가 되는 것이며, 영적으로 간음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교단을 탈퇴하든지 그 교회에서 빠져나오라고 ...
    Date2021.06.20 By갈렙 Views394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20) 아비멜렉에게 이삭이 최종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창26:23~35)_2021-06-13(주일)

    1. 들어가며 곧 업로드하겠습니다. 2021년 06월 13일(주일) 정병진목사
    Date2021.06.13 By갈렙 Views212
    Read More
  12. 악한 영이 사람의 몸 속에 들어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마8:16)_2021-06-06(주일)

    1. 들어가며 사람 속에 악한 영이 들어오게 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며 또한 어떤 일이 일나게 되는 것인가? 우리가 오늘 이 말씀을 나누는 것은 다른 데에 있지 않다. 악한 영이 사람에게 역사할 때에는 어떻게 역사하는가를 미리 알아봄으로써, 나와 내 주변...
    Date2021.06.06 By갈렙 Views1357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09) 아브라함이 갖게 되었던 믿음의 영적 권위는 대체 어느 정도였나(창24:34~40)_2021-05-30(주일)

    우리는 성경과 우리의 삶에서 가끔씩 영적인 권위자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알고보면 그들은 사명을 가지고 이 땅에 보내어진 자들이었을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그들은 금방 깨우치며 배운다. 이미 천국에서 상당히 큰 자인 상태에서 이 땅에 보내졌기...
    Date2021.05.30 By갈렙 Views307
    Read More
  14. 회개하는 자들이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행3:19)_2021-05-23(주일)

    영의 세계는 특별하다. 사람 속에 들어오는 귀신이 뱀이며, 그것도 실뱀의 모습을 하고 있고 들어온 뱀들이 서로 뭉쳐 굵어진다는 것을 아는 이가 얼마나 될까? 그러므로 사람 몸 속에는 수천마리 이상의 뱀들이 들어있을 수 있다(막5:13). 그렇다면 이러한 귀...
    Date2021.05.23 By갈렙 Views743
    Read More
  15. 예수님과 성령의 음성 그리고 악한 영들의 음성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 (행13:1~2과 22:17~18)_2021-05-16(주일)

    1. 들어가며 믿는 사람들 중에는 어떤 음성이 자기에게 들린다고 말하기도 한다. 사람의 음성은 아닌 것 같은데, 분명히 어떤 음성이 들린다는 것이다. 때로는 멀리서 말하는 음성 같기도 하고 가까이는 자기의 가슴에서 울리는 음성 같기도 하다고 말한다. 과...
    Date2021.05.16 By갈렙 Views402
    Read More
  16. 창세기강해(93)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하여 아브라함이 드린 중보기도의 특징(창18:22~33)_2021-05-09(주일)

    창세기 18장에 보면, 인간 앞에 나타난 하나님께 사람이 드린 최초의 기도가 나온다. 그때에는 이 땅에 있는 아브라함이 사람으로 자기 앞에 오신 하나님의 얼굴을 마주 보면서 드리는 중보기도였다. 그런데 이때 드린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
    Date2021.05.09 By갈렙 Views433
    Read More
  17. 창세기강해(86) 할례, 그것은 아브라함의 진정한 회개의 시작이었다(창17:1~14)_2021-05-02(주일)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지는 은혜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칭의가 곧 구원은 아니다(롬5:9, 미래형이다). 칭의란 구원의 여정에서 첫 발을 내딛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칭의는 믿음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이 바로 아브라...
    Date2021.05.02 By갈렙 Views344
    Read More
  18. 창세기강해(79) 아브라함의 용기, 과연 어디에서 나왔을까?(창14:1~16)_2021-04-25(주일)

    혼자 신앙생활을 잘 하는 것과 어떤 단체나 민족이나 국가의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일이다. 거기에는 자기에게 맡겨진 사람들을 지키고 돌보아줄 책임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1,000명이 넘는 부족의 족장이 되었지만 자기의 아내를 지키지 못하...
    Date2021.04.25 By갈렙 Views258
    Read More
  19. 회개하면서 귀신을 축사할 때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일(마12:43~45)_2021-04-18(주일)

    1. 들어가며 회개는 지은 죄를 고백함으로 하나님께 용서를 비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 우선은 내가 지은 죄를 회개해야만 한다. 만약 나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하지 못하고 죽는다면 우리는 죽고나서 그 죄값을 반드...
    Date2021.04.18 By갈렙 Views396
    Read More
  20. 창세기강해(65) 바벨탑의 건축과 인류의 분산이 주는 교훈(창11:1~9)_2021-04-11(주일)

    1. 들어가며 창세기의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또 읽고 싶어지는 이야기들이다. 사람에 따라 관점은 다르겠지만 창세기가 아마도 모든 것들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또한 그것들이 어떻게 부패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창세기는 ...
    Date2021.04.11 By갈렙 Views37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3 Next
/ 2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