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AKaeKlr7zwY [혹은 https://tv.naver.com/v/22904262 ]
날짜 2021-10-08
본문말씀 아가서 4:6~5;1(구약 962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신부의아름다운모습,몰약산과유향의작은산,레바논의산,사자굴,표범산,잠근동산,솔로몬의동산,비원,몰약과향재료,꿀송이와꿀,포도주와젖

아가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단어 가운데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동산(정원)'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이 동산(정원)이는 단어는 아가서의 중반 이후에야 비로소 등장하고 있는데, 이 정원은 아무에게나 개방되어 있지 않는 비밀의 정원이다. 이름하여 '비원(祕苑)'인 것이다. 왜냐하면 주님이 보시기에 합당한 신부가 될 때에 그리로 들어가는 것이 허락되는 정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체 누가 그 감추어진 비원에 들어갈 수 있는가? 그리고 그곳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곳에 들어가게 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여기 그 놀라운 비밀이 있다.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의 온전한 신부가 되는 일은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아가서는 신부의 4가지 혹은 3가지 단계에 대해서 한 가지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신부도 본인의 신앙의 성숙도에 따라 서로 다르게 불려지고 있다. 특히 아가서 1장부터 4장 5절까지에서는 백합화 같은 신부이자 비둘기 같은 신부가 누군지를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4장 6절부터는 6장까지는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세우는 전사 같은 신부가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7장에서 8장까지에서는 세 번째 신부 곧 다른 신부를 산출하고 양육하는 신부에 대해서 소개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살펴볼 아가서 4:6~5:1의 말씀은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세우는 전사 같은 신부가 누가 될 수 있는지를 말해 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하여 적어도 전사 같은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것은 솔로몬의 비밀의 정원으로서, 그 정원의 주인인 솔로몬의 허락이 떨어질 때에라야 들어갈 수 있는 비원에 들어가는 신부가 누구인지와 일치한다. 적어도 이 비원에 들어갈 수 있는 신부라야 비로소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꽂을 수 있는 전사 같은 신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 이 시간에는 솔로몬의 신부가 되었던 술람미 여인이 어떻게 되어서 비원에 출입할 수 있는 신부까지 도달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우리도 비원에 출입할 수 있는 신부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2. 백합화 같은 신부요 비둘기 같은 신부란 어떤 신부를 말하는가?

  처음 솔로몬이 사랑했던 술람미 여인에 대한 표현은 그녀는 여자들 중에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였다(아2:2). 그리고 '바위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에 있는 비둘기'와 같은 존재였다. 이것은 술람미 여인을 사랑했던 솔로몬의 비유적인 표현으로서, 그녀는 한 사람만 사랑하는 열정을 가진 여인으로서 빨간색의 아네모네였음과, 순결과 정절로 단장한 비둘기였음을 말한 것이다. 그렇지만 솔로몬은 첫눈에 그녀가 바로 자신의 원래 잃어버렸던 짝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술람미 여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왜냐하면 둘은 원래 하나였으나, 여자가 자신의 짝이 아닌 다른 존재의 말을 좇아가는 바람에 둘은 헤어진 상태로 놓여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둘은 다시 만난 것이다. 그러니 서로에게 온전히 빠져 버린다. 그러자 솔로몬이 그녀에게 데이트를 신청하고 포도주의 집에 가서 자신이 그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보여 준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전달한 그녀에게 청혼을 한다. 곧이어 포도밭에 있는 여우를 잡아준다는 조건하에 둘은 결혼을 하기에 이른다. 아가서 3:6~11의 말씀에 보면, 그 둘의 결혼식 날의 풍경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결혼식 날 하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신랑은 그녀가 얼마나 어여쁘고 어여쁜 여자인지를 자랑을 한다. 그것이 바로 아가서 4:1~5절에 나온 말씀이다. 이때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의 7가지 예쁜 모습을 자랑하게 되는데, 그것은 그녀의 머리로부터 가슴에 있는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이었다. 솔로몬은 그때 그녀의 비둘기 같은 눈으로부터 시작하여, 그녀의 윤기있고 찰랑거리는 머리털과 그녀의 희고도 한 개도 빠지지 않고 가지런히 나 있는 이[치아], 그녀의 붉은 입술과 입, 그녀의 기다란 목과 목에 걸린 보석들, 그리고 생명을 양육하기에 성숙해 있는 그녀의 두 유방에 대해 차례대로 칭찬을 한다. 이는 그녀가 이제 결혼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고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으로서 합당하다는 것을 말해 준다(아4:1~5). 

 

3. 솔로몬의 정원 곧 비원(祕苑)에 들어갈 수 있는 신부가 되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솔로몬의 첫눈에 들어온 술람미 여인은 이제 정식으로 그와 결혼을 하여 그의 신부가 된다. 그런데 신랑이 신부인 그녀를 자랑하던 날, 신랑은 자신만이 알고 있고 자신만이 출입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자신의 동산에 그녀를 들어게 한다. 대체 결혼식 날에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길래 솔로몬은 그녀를 자기만이 들어가며, 자신의 허락 없이는 출입이 불가능한 자신의 동산에 그녀 들어가게 해 주었을까? 그 이유는 3가지 것들 때문이다.

첫째, 그녀는 이미 백합화 같은 신부이자 비둘기 같은 신부가 된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아2:2, 14). 순결하고 정절을 지키며 오직 한 사람만을 사랑했던 그녀였기 때문이다.

둘째, 그녀에게 신부의 중대한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었다(아3:6). 결혼식 날 신부는 신랑에게 자신은 해가 지기 전에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겠다는 중대한 선언을 하게 된다. 그녀에게 이미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다(아4:6). 그러자 즉시 신랑은 그녀를 '어여쁜 여자'라는 명칭에서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아무런 '흠이 없는 여인'이라고 칭찬을 한다. 그리고 그녀를 자기의 동산에 초대한다. 그렇다면, 당시 그녀가 솔로몬에게 말했던 바,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겠다고 했던 말은 대체 무슨 뜻이었을까? 그것을 이해하려면,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의 소유가 누구이며, 그것이 어디에 있는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아가서 5:1의 말씀에 따르면, 그 정원은 솔로몬의 정원이다. 그런데 그 정원은 일반인에게 공개된 정원이 아니라 솔로만이 출입이 가능한 감추어진 정원 곧 비원(祕苑)이었다(아4:12). 왜냐하면 그 정원은 잠근 동산이요, 그 안에 덮은 우물이 있으며, 또 그 안에 봉한 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산에는 12가지 나무들과 식물들이 자라고 있었고, 향품들이 생산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조금 뒤에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셋째, 그녀가 주님의 말씀을 들은 후부터는 그러한 죄성에 대해 철저한 회개를 했기 때문이다(아4:8). 그녀가 솔로몬에게 시집오기 전까지 그녀는 세상에서 살았다. 이 세상 신이 다스리던 공간 안에 있었던 것이다. 특히 귀신들로 해석할 수 있는 의붓오빠들에게 눌려서 살아왔었다. 그러므로 그녀가 솔로몬의 온전한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이전에 자기가 갖고 있던 성품들을 버려야 한다. 그런 후에라야 주님의 것들로 다시 조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는 레바논을 떠나 이제는 솔로몬과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이전에 주인 삼고 살았던 것을 버리고 그곳을 떠나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아마나의 꼭대기로부터, 스닐과 헤르몬의 꼭대기로부터 내려와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 '아마나'와 그리고 '스닐과 헤르몬'은 레바논에 있는 높은 산들과 산맥을 가리킨다. 이것은 한 마디로 자신의 높아진 마음 곧 교만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뜻이다. 달리 표현하면 겸손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내 생각이 옳고 나만이 최고인 생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말이다. 이제는 하나님이셨지만 기꺼이 피조물인 인간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놓으셨던 몰약 산 같은 주님의 마음과 생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뜻이다. 셋째, 사자굴과 표범들의 산들로부터 내려와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 사자와 표범들은 악한 영들을 가리킨다. 다니엘 7장에 보면, 세상 제국의 왕들로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사자'의 모습으로 등장하며, 헬라 제국의 알렉산더대왕은 '표범'으로 등장하고 있다. 요한계시록 13장에 보면, 장차 마지막 시대에 출현할 첫째 짐승의 모양이 표범 같다고 말했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여기에 나오는 '짐승'이라는 표현은 악한 영들의 포학성을 가리킨다. 그러니 그전에는 사자 짐승의 포로가 되어 굴속에 갇혀 살았던 자는 반드시 굴속에서 탈출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표범이 왕 노릇하던 산에서 내려와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그녀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래서 신랑인 솔로몬이 포도원의 우를 잡아 준다고 약속했듯이 우리 주님께서 사탄 마귀와 귀신들을 제압하여 주시는 것이다. 그 일이 이천 년 전에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에서 일어났다. 그러므로 아가서 4장 8절의 말씀은 몸만 솔로몬에게 시집올 것이 아니라 마음과 성품까지도 다 신랑에게 시집오라는 것이다. 

 

4. 비원(祕苑) 곧 솔로몬의 정원이란 어떤 곳인가?

  솔로몬에게 감추어진 정원(동산)이 있다는 것은 아가서의 앞 부분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결혼식을 올리고 난 후에 그 정원의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그 정원은 동산 같은 것인데, 그 동산은 그냥 누구에게나 개방된 동산이 결코 아니다. 문빗장 같은 것으로 잠궈 놓은 동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동산 안에 덮여 있는 우물이 있으며, 또 봉해진 샘이 있는 구조를 갖추었다. 그렇다면 이 동산 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이 동산 안에는 누가 들어갈 수 있는가?

  첫째, 이 동산 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동산 안에 무엇이 있는지를 솔로몬 자신의 소개로 알 수가 있는데, 그것은 아가서 5:1에 나와 있다. 이 동산은 솔로몬 소유의 동산인데 다음과 같은 3가지가 있다. 첫째는 몰약과 각종 향재료들이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자라고 있는 12가지 식물들에서 그것이 채취된다(아4:13~14). 그러므로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몰약'이다. 사실 이 동산 안에는 몰약나무가 있어서 그것에서 '몰약' 채취되는데, 솔로몬의 몸에서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질 만큼 이 동산은 몰약 동산이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분에게는 언제나 몰약이 풍성한 상태였고 또한 몰약이 묻어 있었다(아5:13, 5). 여기에 나오는 '몰약'은 인류를 위해 자신을 내놓으신 그리스도의 고난과 희생과 죽의 의미가 담겨 있다. 둘째는 꿀송이와 꿀이 있는 곳이다. 이것 먹는 음식을 가리킨다. 그리고 셋째는 포도주와 젖이 있다. 이것은 마시는 음식을 가리킨다. 이 동산 안에는 먹고 마실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것은 꿀처럼 달콤하며, 포도주처럼 사람을 깨끗하게 해 주며, 젖처럼 사람에게 에너지를 공급해 준. 그러므로 이 동산은 기쁨의 동산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이 동산 안에는 누가 들어갈 수 있는가? 이 동산은 원래는 솔로몬만 출입하는 비원이었다(아4:12). 하지만 솔로몬은 이 동산 안에 누구든지 들어오기를 바라고 있다(아5:1). 하지만 아무나 들여보내지 않는다. 허락된 자들만이 이 동산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그에게 합당한 신부가 되었을 때에 가능하다. 어여쁘고 흠이 없는 완전한 자에게만 솔로몬으로부터 출입 허락권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어여쁘다는 말은 그 사람이 백합화 같고 비둘기 같다는 것이요, 흠이 없이 완전하다는 것은 자신도 몰약 산과 유향의 산으로 가기를 결단하여 이미 자신을 주님을 위해 드려진 자라야 하며, 이 세상 신으로 인하여 물들여진 성품들이 제거되고 귀신들도 제거된 상태에 있을 때에 가능하다(아4:6,8). 전자는 결단을 통해서 시작되고 후자는 회개를 통해 시작된다. 그러므로 자신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으니 하늘에 있는 비원 곧 하늘에 있는 성전의 지성소에 누구든지 다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그 장소에는 허락된 자만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결단과 회개로 인하여 자신이 깨끗하여지고 주님의 마음이 곧 내 마음이 된 자만이 들어갈 수가 있는 것이다. 

 

5. 비원(祕苑)에 들어간 신부에게서 산출되어 나오는 것은 무엇인가?

  솔로몬 이외에 최초로 그 비원에 들어간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술람미 여인이다. 이처럼 비원에 들어갈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는 장차 천국의 지성소에 들어갈 자가 많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 그런데 그곳에 들어간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들이 있다. 그것은 나무들과 꽃들과 향품들이다. 그것은 총 12가지다(아4:13~14). 

  첫째, 나무들이 있다. 나무들에는 석류나무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아름다운 과수들이 있으니 그것에는 무화과나무, 포도나무, 사과나무, 감람나무 등이 있다. 둘째, 꽃들이 있다. 고벨화, 나도풀과 나도와 번홍화(샤프란)와 창포가 있다. 셋째, 향품들이 있다. 향품들에는 계수나무와 유향나무과 몰약나무와 침향과 각종 귀한 향품들이 있다. 여기에 나오는 모든 나무들은 다 영적인 의미들을 가지고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살펴보기를 원한다. 

 

6. 나오며

  아가서는 새 예루살렘의 혼인 잔치에 누가 들어갈 것인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그리고 새 예루살렘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신부들에게도 어떤 계층이 있는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그러므로 만약 성도들 영적으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그는 아가서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아가서는 신부로 태어난 사람이 어떻게 좀 더 성숙한 자가 될 수 있는지 알려 주는 지도와 같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가서 1장에서 5장 1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백합화와 비둘기 같은 신부를 배웠다. 그리고 원수의 영토에 들어가 깃발을 꽂을 수 있는 전투하는 신부가 되는 자의 자격이 어떤 것인지도 배웠다. 그것은 자신을 거룩하고 정결하게 단장하고 있는 신부가 되는 것이며, 자신의 모든 것을 주님 드리기를 기뻐하는 신부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세상 신으로 더렵혀진 과거의 자신을 모두 다 깨끗하게 씻어내는 신부가 되는 것이다. 그러한 자들에게 주님께서는 잠근 동산 곧 비원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하신다. 그리고 비원에 들어가 본 자라야 이 우주에 관한 하나님의 원대한 뜻이 무엇인지를 비로소 알게 된다. 그것을 주님께서는 한 그루의 석류나무의 의미 속에 담아 놓았다. 그리고 그런 자가 될 때 자신을 기꺼이 주님을 위해 바치는 자가 된다. 마치 붉은 세마포를 입고 있는 고벨화처럼 자신을 희생하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통 속에서 진액을 어내어 향기를 품은 몰약의 향품이 되는 것이다. 

 

2021년 10월 08일(금)

정병진목사

20211008_225742[크기변환].jpg


  1. 아가서강해(30강) 목차 및 한꺼번에 보기

    아가서 강해(30강) 목차 및 한꺼번에 보기 54:32지금 재생 중 신부(11) [아가서강해(01)]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대체 어떤 책인가?(아1:14, 2:2)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회개와천국복음[정병진] 35:45지금 재생 중 신부(12) [아가서강해(02)] 왜 예수님...
    Date2021.10.28 By갈렙 Views263
    Read More
  2. [아가서강해(16)]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해 잃어버린 주님,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아5:2~16)_2021-10-11(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6) [아가서강해(16)]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해 잃어버린 주님,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아5:2~16)_2021-10-11(월) https://youtu.be/8bdlLCTossw [혹은 https://tv.naver.com/v/22937975 ] 1. 솔로몬과 결혼했던 술람미 여인은 ...
    Date2021.10.28 By갈렙 Views179
    Read More
  3. [아가서강해(01)]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대체 어떤 책인가?(아1:14, 2:2)_2021-09-26(주일)

    아가서는 연애편지인가? 아니면 '사랑'을 주제로 한 강의안인가? 아니다. 아니, 이 책을 깊이 들여다보면 그냥 눈물이 난다. 주님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셨는지가 가슴 깊이 절절히 사무쳐 오기 때문이다. 아가서는 처음부터 가곡시로서 연극 무대에 올려지기...
    Date2021.09.26 By갈렙 Views429
    Read More
  4. [아가서강해(02)] 왜 예수님은 보잘 것 없는 시골처녀를 그렇게 사랑하셔야 했는가?(아2:1~3)_2021-09-2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12) [아가서강해(02)] 왜 예수님은 보잘것없는 시골 처녀를 그렇게 사랑하셔야 했는가?(아2:1~3)_2021-09-28(화) https://youtu.be/bHi3QajRCiU 1. 아가서는 어떤 책인가? 아가서는 처음부터 오페라 가곡시처럼 쓰여진 책으로서, ...
    Date2021.09.28 By동탄명성교회 Views341
    Read More
  5. [아가서강해(03)] 솔로몬은 왜 술람미 여인의 첫 사랑이 되었을까?(아1:2~4)_2021-09-2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13) [아가서강해(03)] 솔로몬은 왜 술람미 여인의 첫 사랑이 되었을까?(아1:2~4)_2021-09-29(수) https://youtu.be/It9drd3nY1k [혹은 https://tv.naver.com/v/22704512 ] 1.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과 결혼하기 전에도 그녀는 다른 ...
    Date2021.09.29 By동탄명성교회 Views270
    Read More
  6. [아가서강해(04)] 그녀가 솔로몬에 대해 알고 있었던 5가지 사실은 무엇인가?(아1:2~4)_2021-09-30(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14) [아가서강해(04)] 그녀가 솔로몬에 대해 알고 있었던 5가지 사실은 무엇인가?(아1:2~4)_2021-09-30(목) https://youtu.be/HAhY-b_SJUk [혹은 https://tv.naver.com/v/22705096 ] 1. 아가서는 일종의 가곡시 곧 오페라다. 아가...
    Date2021.09.30 By동탄명성교회 Views204
    Read More
  7. [아가서강해(05)] 그분의 신분과 그분의 처소는 무엇을 가리키는가(아1:2~4)_2021-10-01(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15) [아가서강해(05)] 그분의 신분과 그분의 처소는 무엇을 가리키는가(아1:2~4)_2021-10-01(금) https://youtu.be/rN4z8vFvvMQ [혹은 https://tv.naver.com/v/22732904 ] 1. 술람미 여인이 "[그가]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아1:2)...
    Date2021.10.01 By동탄명성교회 Views224
    Read More
  8. [아가서강해(06)] 신랑의 관심과 그분이 신부를 위해 준비한 것은?(아1:2~4)_2021-10-01(금)

    지금 천국에 계신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무엇에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실까? 그분은 실로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계17:14,19:16)이시기에 부족한 것이 없다. 그분이 온 우주 만물과 천사와 사람을 창조하셨고 모든 만물을 다스리시고 운행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Date2021.10.02 By갈렙 Views293
    Read More
  9. [아가서강해(07)] 백합화에서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꽂는 신부로(아2:4,6:4~7)_2021-10-03(주일)

    아가서는 신부의 3단계를 알려주는 책이다. 그것으로는 백합화 신부의 단계, 전투하는 신부의 단계 그리고 마지막 다른 신부의 탄생을 돕는 신부의 단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백합화 신부가 그리스도와 결혼하기 전에 힘써야 할 성도의 단계라고 한다면...
    Date2021.10.03 By갈렙 Views277
    Read More
  10. [아가서강해(08)]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누가 먼저 청혼했을까?(아2:8~17)_2021-10-03(주일)

    1. 들어가며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은 신분으로만 본다면 둘은 서로 맺어질 수 없는 한 쌍이다. 그들의 신분이 하늘과 땅 차이이기 때문이다. 그때 솔로몬은 통일 이스라엘 왕국의 제3대왕이었다. 하지만 술람미 여인은 시골에서 농사하는 처녀에 불과했다. 그...
    Date2021.10.03 By동탄명성교회 Views400
    Read More
  11. [아가서강해(09)] 술람미 여자는 왜 솔로몬을 자기의 어머니의 집으로 데려갔을까?(아3:1~4)_2021-10-05(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19) [아가서강해(09)] 술람미 여자는 왜 솔로몬을 자기의 어머니의 집으로 데려갔을까?(아3:1~4)_2021-10-05(화) https://youtu.be/kaYYDLzbpnA [혹은 https://tv.naver.com/v/22792073 ] 1. 성경을 해석할 때는 어떤 원칙을 적용...
    Date2021.10.05 By동탄명성교회 Views251
    Read More
  12. [아가서강해(10)] 솔로몬 왕이 탄 가마인가 아니면 왕비를 태운 가마인가?(아3:6~11)_2021-10-06(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0) [아가서(10)] 솔로몬 왕이 탄 가마인가 아니면 왕비를 태운 가마인가?(아3:6~11)_2021-10-06(수) https://youtu.be/mfp9sctvrME [혹은 https://tv.naver.com/v/22836281 ] 1. 아가서 3:6~11의 말씀은 어떤 장면인가? 아가서 3:...
    Date2021.10.06 By동탄명성교회 Views217
    Read More
  13. [아가서강해(11)] 술람미 여인, 어여쁜 자에서 흠이 없는 신부가 되다(아4:1~7)_2021-10-07(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1) [아가서강해(11)] 술람미 여인, 어여쁜 자에서 흠이 없는 신부가 되다(아4:1~7)_2021-10-07(목) https://youtu.be/59pURqvOJRI [혹은 https://tv.naver.com/v/22839486 ] 1. 아가서 4:1~7의 말씀은 어떤 현장에 관한 말씀인가?...
    Date2021.10.07 By동탄명성교회 Views274
    Read More
  14. [아가서강해(12)] 외적인 아름다움에서 내면의 아름다움으로(아가4:1~11)_2021-10-08(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2) [아가서강해(12)] 외적인 아름다움에서 내면의 아름다움으로(아가4:1~11)_2021-10-08(금) https://youtu.be/v2t1iB3nTW8 [혹은 https://tv.naver.com/v/22858427 ] 1. 술람미 여인에 대한 솔로몬의 호칭은 결혼 전후로 어떻게 ...
    Date2021.10.08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15. [아가서강해(13)] 신부가 드디어 비원(祕苑) 곧 비밀의 동산으로 들어가다(아4:6~5:1)_2021-10-08(금)

    아가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단어 가운데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동산(정원)'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이 동산(정원)이는 단어는 아가서의 중반 이후에야 비로소 등장하고 있는데, 이 정원은 아무에게나 개방되어 있지 않는 비밀의 정원이다. 이...
    Date2021.10.08 By동탄명성교회 Views241
    Read More
  16. [아가서강해(14)] 전투하는 신부에서 다른 신부를 산출하고 양육하는 신부로(아8:8~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아가서는 솔로몬왕과 시골 처녀인 술람미 여인 간의 연애와 결혼과 사랑에 관하여 쓴 일종의 가극시다. 그런데 아가서를 두고 어떤 이는 두 연인 간의 에로티시즘 작품이라고 주석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그렇지 않다. 이 이야기는 3가지...
    Date2021.10.10 By갈렙 Views253
    Read More
  17. [아가서강해(15)] 아가서에 나오는 신부의 7가지 명칭(아2:10과 5:2과 8:13)_2021-10-10(주일)

    아가서는 참으로 심오한 책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 이 책 속에 들어가 보면 들어갈수록 주님의 마음이 만져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도 선명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을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었...
    Date2021.10.10 By동탄명성교회 Views418
    Read More
  18. [아가서강해(17)] 만인 중 으뜸인 솔로몬이 자기 동산에서 하는 일과 그가 준비해 놓은 복(아6:1~13)_2021-10-12(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7) [아가서강해(17)] 만인 중 으뜸인 솔로몬이 자기 동산에서 하는 일과 그가 준비해 놓은 복(아6:1~13)_2021-10-12(화) https://youtu.be/jZRbt9M3vxI [혹은 https://tv.naver.com/v/22938294 ] 1. 술람미 여인은 예루살렘 딸들...
    Date2021.10.12 By동탄명성교회 Views209
    Read More
  19. [아가서강해(18)] 나는 언제 주의 동산을 볼 수 있고 그 동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아6:2~3)_2021-10-13(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8) [아가서강해(18)] 나는 언제 주의 동산을 볼 수 있고 그 동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아6:2~3)_2021-10-13(수) https://youtu.be/xvujz2PaDqY [혹은 https://tv.naver.com/v/22938493 ] 1. 아가서가 말하는 핵심 키워드는 ...
    Date2021.10.13 By동탄명성교회 Views209
    Read More
  20. [아가서강해(19)] 당당하고 위엄찬 신부와 마하나임에서의 승리의 춤(아6:4~13)_2021-10-1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부(29) [아가서강해(19)] 당당하고 위엄찬 신부와 마하나임에서의 승리의 춤(아6:4~13)_2021-10-14(목) https://youtu.be/5UWdw2muwuE 1. 솔로몬은 왜 자신에게 나아오는 술람미 여인을 보고 2번이나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하다...
    Date2021.10.14 By동탄명성교회 Views24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