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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URL https://youtu.be/SrZT1J6FkiM

2025-02-03(월) 온라인새벽기도회(오전5시반)

제목: 에베소서강해(09)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와 바울의 두번째 기도(엡3:1~1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rZT1J6FkiM

 

  하나님에게는 감추어진 비밀이 있었다. 바울이 이것을 보았을 때 그는 그것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인생을 내어놓았다. 그렇다면 바울이 자기자신의 인생을 다 바칠 만큼 그의 마음을 송두리째 앗아간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과 계시는 대체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그것을 이미 알아차린 채 있었던 바울의 기도는 어떤 것이었을까? 바울의 기도는 오늘날 우리가 드리는 기도와 어떤 차이가 조금 나는 것 같다. 여기 그의 깊이있는 영성의 세계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기도가 있다.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성경 66권 중에서 가장 심오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에베소서가 창세전의 시간으로 가서 하나님의 구원경륜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며, 무려 구약시대 4천년간 숨겨두었던 비밀들을 공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작은 에베소서라 일컬을 수 있는 골로새서를 통하여, '하나님의 숨겨진 비밀'은 곧 '그리스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리스도의 숨겨진 비밀'은 교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왜 사도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비밀이라고 말했을까? 그리고 이것은 왜 천사들도 몰랐던 것이었을까? 심지어 지혜로 친다면 하나님 다음으로 지혜가 충족했던 천사장 루시엘도 왜 그것을 몰랐을까? 이때 바울은 에베소 교회를 위하여 간절한 기도를 아버지께 올려드린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에베소서에 나오는 가장 심오한 말씀으로서 '그리스도의 비밀'에 대해 정리하고, 이어서 에베소 교회를 위한 바울의 두번째 기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교회가 추구해야 할 기도가 대체 어떤 것인지 그리고 바울이 전달하려고 했던 핵심 키워드들(예를 들어, 속사람과 겉사람 등등)의 의미는 대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그리스도의 충만과 그리스도의 풍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교회를 '그리스도의 충만'이라고 했다(엡1:23). 그리고 에베소서 3장에 들어와서는 교회를 '그리스도의 풍성'이라고 말했다(엡3:8).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충만과 그리스도의 풍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얼핏 보기에 두 문구는 거의 같은 뜻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두 단어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것은 장소와 공간의 차이다. '그리스도의 충만'이라고 했을 때에는 어떤 제한된 크기의 그릇 안에 그리스도의 어떠하심이 가득히 채워진 있는 상태를 가리키고 있다면, '그리스도의 풍성'은 넓은 공간에 그리스도의 어떠하심이 진열되어 있는데 아주 많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내부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충만'의 표현이며, 외부적으로는 '그리스도의 풍성'의 표현이다. 만약 우리가 진정 주께서 기뻐하시는 교회 공동체라면 우리는 우리의 내면을 그리스도의 어떠하심으로 가득 채운 그리스도의 충만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진정 주께서 기뻐하시는 교회 공동체라만 우리는 우리의 외부를 그리스도의 어떠하심으로 진열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사실 우리의 외부에는 그리스도가 이미 이루어놓으신 풍성함으로 가득하다. 첫째는 그분의 낮아지심과 겸손이 그분의 성육신으로부터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는 그분의 희생과 사랑은 그분의 십자가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는 그분의 초월하심과 높아지심과 권세있음은 그분의 부활과 그분의 승천과 그분의 보좌에 앉으심으로부터 왔음을 알 수 있다. 모두가 다 그리스도로부터 나온 것이지만 그것은 모두 우리 외부에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반대로 우리 교회는 그리스도의 충만함으로 채워야 한다. 그리스도의 속성들이 충만히 채워질 때 몸된 교회가 곧 그리스도의 체현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니 말이다. 

 

3. 교회를 통하여 비로소 높은 계급의 천사들에게 알려진 하나님의 지혜는 대체 무엇인가?

  사도 바울은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천사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가 알려지게 되었다고 말한다(엡3:10). 사실 저 하늘에서 하나님께 수종들던 천사들도 모르고 있었던 사실이 하나가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비밀은 교회에 관한 것이다. 천사들의 생각 속에 사실 하나님의 아들이란 존재는 볼 수 없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에 하늘에서 음성이 들리기 전까지, 천사들 중에 그 누구도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존재에 대해 알고 있지 않았다. 그들도 그때 처음으로 들을 수 있었던 신분이자 이름이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시다.

  그러므로 사탄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이 대체 어떤 존재인지를 알고 싶었다. 겉으로 보기에 40일간 금식하여 피골이 상접한 사람이 대체 무엇이 다른지를 알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달콤한 것으로 예수님을 유혹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으셨다. 오히려 마귀의 시험들을 물리치셨다. 그러자 마귀는 마치 조폭 세계처럼 예수님을 상전으로 떠받들 수밖에 없었다. 그때부터 마귀의 부하들인 귀신들 역시 쫓겨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들의 대장 사탄 마귀는 잠시 예수님의 곁을 떠나 다음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당시 종교지도자들과 정치지도자들과 군중을 꼬드겨 선동을 한다. 그래서 사람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게 하는 파렴치한 행각을 저지르게 된다. 그의 생각에는 예수님만 죽고 없었지면 모든 것이 자기들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불법적으로 사망권세를 사용한 마귀는 그때로부터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예수님에게 내주어야 했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때부터 오늘 이 시간까지 죽어도 다시 살 수 있는 권세를 우리 믿는 성도들에게 주시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이 자기의 죄를 인정하고 예수님을 구주로 받아들이면 마귀도 흠모할만한 특권을 받아누릴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마귀가 죄없는 예수님을 죽인다면, 자기가 오히려 사망권세를 빼앗기게 된다는 것을 알았을까? 몰랐을 것이다. 만약 그것을 알앗다면 그는 결코 둘째아담을 함부로 죽이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예수님을 사람이니까 죽일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예수님을 죽인 것이다. 하지만 그 일로 인하여 사탄 마귀와 그의 졸개들은 전부다 무장해제 당해야 했고, 그들의 대장 사탄 마귀는 오늘날까지 무저갱에 갇혀 지내고 있는 것이다. 다만 거기에서 마귀는 자신의 부하들을 올려보내서 자기의 일을 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아무리 능력있는 귀신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이제 할 수 없는 것이 생겼다. 그것은 그들은 이미 진 자이기 때문에 이긴 자들의 명령에 떠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4. 우리 성도들의 기도를 받으시며 천국마을까지 이름을 지어주신 분은 누구인가?

  바울은 이제 에베소 성도들을 위해 무릎을 꿇은 채 두번째 기도를 드린다(엡3:14~15). 그런데 이때 그가 기도를 올리는 대상은 이렇다. "하늘들과 땅 위에 있는 각 족속(종족)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이시다(엡3:14b~15a).

  첫째, 그는 먼저 아버지께 기도를 드렸다. 어떤 사람은 오늘날에 들어와서도 기도할 때에 '여호와여'라고 기도한다. 물론 그렇게 기도해도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무섭고 엄위하고 심판하시고 공의로우셨던 여호와 하나님이란 명칭은 사실 구약시대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이지 아니한가! 그러나 화목제물로 오신 예수님으로 인하여 이제 우리에게 하나님은 더이상 무서운 여호와 하나님이 아니라, 친근한 아버지가 되셨다. 그러므로 이제는 아버지가 되어주신 하나님께 기도해야 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주실 때에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하지 않았던가?(마6:9) 그러나 사실 한 분 하나님께서 이제 육신을 입고 예수님으로 오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를 올리는 대상인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분으로, 신성만 가지신 분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을 '아버지'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오신 그분은 '아들'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동일한 한 분 하나님에 대한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여호와가 아니라 하나님으로서 계시는 예수님에게 누구든지 기도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보다 더 명확하게는 성도들은 다 '아버지'에게 기도해야 한다. 그럼, 아버지는 어떠한 분이신가? 그것은 누가복음 15장의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아버지와 같다. 회개하고 돌아오기만 하면 모든 것을 다 용서하시고 다시 받아주시는 긍휼이 풍성하신 분이시다. 그분의 우리의 아버지이신 것이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의 마을들에 이름을 주셨던 것처럼, 천국에 들어가서 사는 성도들의 마을들의 이름도 지어주신 분이시다. 사실 이 땅 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들이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한 이름을 다 가지고 있다. 그런데 하늘에서도 마찬가지다. 하늘에 가면, 성경에 등장하는 믿음의 선배들로서 24장로들의 마을 이름들이 있기 때문이다. 아브라함 마을, 이삭 마을, 다윗 마을, 다니엘 마을, 세례요한 마을, 베드로 마을, 바울 마을 등이 있다. 그리고 특별 마을로서 룻 마을, 스데반 마을 등도 있다. 그렇다면 나는 천국에 들어갈 때 과연 어느 마을에 들어가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과연 어떠한 삶을 살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된다. 예를 들어, 처음으로 예수님을 믿고 자기 집안 사람들을 전도해서 예수님을 믿게 했다면 그는 아브라함 마을에 들어갈 것이다. 그리고 주님 말씀에 순종하여 온유함으로 살았던 사람이라면 그는 이삭 마을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날마다 회개하라고 촉구하면서 천국복음을 전하는 자는 세례요한의 마을에 입성하게 될 것이다. 바울도 이때 이미 자기가 들어가서 살 마을에 미리 가 보았던 것 같다. 

 

5. 속사람의 강건함을 위한 바울의 기도는 어떠한 것이었는가?

  이제 바울은 에베소 성도를 위한 기도를 드린다. 그런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총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하나님의 영광을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을 통하여 그들의 속사람이 능력있게 강건하게 되기를 간구했다는 것이다. 둘째,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그들 마음 안에 계시기를 간구했다. 그리고 셋째, 모든 성도들과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기를 간구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넷째, 그리스도의 사랑의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를 깨닫게 되기를 간구했다. 

  그렇다면, 바울이 간구했던 기도를 살펴보자.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을 통하여 속사람이 강건하게 되기를 간구했다. 그렇다면 이 기도 가운데 '속사람'이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그것은 바울은 자신의 서신서에서 밝혀놓았다. 그는 자신의 편지들 숙에 '속사람'이 무엇인지를 언급해 놓았기 때문이다. 그것도 3번씩이나 말이다. 그 사례는 로마서에서 한 번(롬7:22), 고린도후서에서 한 번(고후4:16), 에베소서에서 한 번(엡3;16) 나온다.

롬7: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고후4:16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엡3: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그렇다면, 바울이 강건하기를 간구하고 있는 '속사람'이란 대체 어떤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가? 그것은 고후4:16에 따르면, '겉사람'과 반대되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렇다. 사람에게는 밖으로 있는 사람이 있고 안에 있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이 전했던 말을 요약하여 정리한다면, '겉사람'이란 몸을 기관으로 삼고 있고 혼생명(생각과 감정과 의지)을 인격으로 살고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 '겉사람'이란 죄된 본성을 갖고 있는 육체의 사람과 혼생명이 육체를 따라가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럼, '속사람'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것은 육체의 사람이 아니라 영의 사람을 가리킨다. 결국 속사람은 사람의 안쪽에 있는 영을 가리키는 것이다.

  특별히 바울은 언급하고 있는 속사람이란 자기 안에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함으로 성령과 자기의 영이 하나된 사람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영의 사람도 역시 성장이 가능한 사람이다. 영에게도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이 공급되어지면 영도 얼마든지 나이를 먹고 성장해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람이 이 땅에 있는 엄마의 뱃속에서 잉태될 때, 육체는 부모의 유전자로 만들어진다(물론 이것도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이다). 하지만 영은 이 땅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천국에 있는 영이 이 땅으로 보내져서 자궁의 어느 육체 속에 들어감으로 육체와 영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때 비로소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천국에서 보내어진 영도 나이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성숙한 영이 내려오기도 하고 어린이 수준의 영이 내려오기도 한다. 그러므로 나이가 아주 작은 어린이의 영이 자궁 속에 있는 아이에게 들어오면 이 사람은 늘 징징거리는 사람이 된다. 그렇지만 영도 이 땅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면 자랄 수 있다. 그러면 성숙하게 된다. 그럼 언제까지 자라는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자랄 수 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속사람이 능력으로 강하게 되기를 그렇게 간구했던 것이다. 이미 성령을 받아 자신의 영과 하나가 된 사람들이 이제 영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받아서 더 성숙해지기를 기도한 것이다. 

 

6. 나오며

   신구약 66권 중에서 에베소서처럼 심오한 책은 사실상 없다고 본다. 그만큼 에베소서는 심오하고 성숙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영이 성숙의 경지에 오른 바울이 이제 말년에 감옥에서 이 편지를 통해 영적 세계의 비밀을 밝혀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에베소서는 바울이 초기에 기록했던 책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그만큼 에베소서는 하나님의 비밀한 경륜이 구구절절이 배어 있다. 그리고 그가 드리는 기도를 보라. 그 어디에서도 단순히 어떤 환난에서 자신을 면케해 달라는 기도가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에베소 성도들이 물질적으로 힘들지 않게 해 달라는 기도도 나오지 않는다. 오로지 지혜와 계시의 영이 그들에게 주어짐으로, 그들의 마음의 눈이 밝혀지기를 기도한다. 그래서 주님께서 그들을 부르신 부름의 목적이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분이 주고자 하는 하늘기업의 영광스러움이 얼마나 큰지를 알기를 기도한다. 그리고 더불어 그분이 교회에게 주신 능력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보게 해 달라는 기도를 드린다. 이것이 바로 그의 첫 번째 기도였다(엡1:15~19). 그런데 그의 두번째 기도를 살펴보니(엡3:14~19), 사람의 속사람이 강건케 되기를 기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이 세상에 있는 물질적인 축복을 구하는 기도가 아니다. 그것과는 사뭇 거리가 멀다. 그렇다. 바울의 기도에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잘 살고 출세하고 성공하고 승진하며, 육체적으로 강건케 되기를 사모하는 기도가 나오지 않는다. 오로지 자기자신을 속죄제물로 내어주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깊이 알기를 바라고 있을 뿐이다. 그래야 우리도 우리 자신을 그리스도의 목적을 따라 다른 사람을 사랑으로 섬길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어서 속히 속사람이 능력으로 강건케 되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도 바울처럼 장성한 분량이 가득찬 기도를 드릴 수 있지 않겠는가? 

 

 2025년 02월 03일(월)

정보배 목사

[크기변환]2025-02-03 에베소서강해(0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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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교회론(30)](최종회) 우리 주 예수께서는 언제 왜 오시는가?(요한계시록2:13~17)_2025-01-17(금) https://youtu.be/8DD7wjnpIfI 1. 들어가며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자 새 사람이며, 하나님의 가족이자 성전이다. 그...
    Date2025.01.17 By갈렙 Views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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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교회론(29)] 우리 주 예수께서는 지금 어디에 계시며, 언제 왜 오시는가?(계2:1~7)_2025-01-16(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교회론(29)] 우리 주 예수께서는 지금 어디에 계시며, 언제 왜 오시는가?(계2:1~7)_2025-01-16(목) https://youtu.be/IvtckdVSJX8 1. 들어가며 지금 우리 주 예수께서는 과연 어디에 계시는가? 예수께서는 사실 하나님이시므로 아니 계...
    Date2025.01.16 By갈렙 Views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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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교회론(28)] 교회의 직분 가운데, ‘집사’의 위치와 그가 받을 복은?(딤전3:8~13)_2025-01-15(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교회론(28)] 교회의 직분 가운데, ‘집사’의 위치와 그가 받을 복은?(딤전3:8~13)_2025-01-15(수) https://youtu.be/lt72BeBw6XI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교회에게 여러가지 직분을 허락하셨다. 사도(아포스톨로스), 선지자(프로페테...
    Date2025.01.16 By갈렙 Views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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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교회론(27)] 교회에게 주신 직분 가운데, ‘장로’와 ‘감독’의 위치와 자격은?(행20;17~3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교회론(27)] 교회에게 주신 직분 가운데, ‘장로’와 ‘감독’의 위치와 자격은?(행20;17~3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CJe1K1lnxEo 1. 들어가며 교회에는 원래 '사도, 선지자, 복음전하는 자, 목사와 교사'라는 직분이 ...
    Date2025.01.14 By갈렙 Views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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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온라인새벽기도회] 에베소서강해(02)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2)(엡1:3~14)_2025-01-13(월)

    2025-01-13(월) 온라인새벽기도회 에베소서 앵콜방송 제목: [에베소서강해(02)]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2)(엡1:3~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E45RY4ojJRs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기로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셨다는 말은 대체...
    Date2025.01.13 By갈렙 Views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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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교회론(23)] 하나님이 교회에게 주신 직분의 은사는 무엇이며, 사도직은 어떤 은사인가?(엡4:7~12)_2025-01-0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교회론(23)] 하나님이 교회에게 주신 직분의 은사는 무엇이며, 사도직은 어떤 은사인가?(엡4:7~12)_2025-01-09(목) https://youtu.be/fIzKvbwOpM4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세우고 또 온전하게 하기 위하여 직분의 은사를 주셨...
    Date2025.01.09 By갈렙 Views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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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교회론(22)] 교회의 3대 표지 가운데, 권징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마18:15~20)_2025-01-0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교회론(22)] 교회의 3대 표지 가운데, 권징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마18:15~2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B0tRm1Qp85o 1. 들어가며 가짜교회와 진짜교회를 구분하는 기준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한 ...
    Date2025.01.08 By갈렙 Views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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