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55)] 거듭난 성도는 음식과 안식일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롬14:1~12)_2025-07-01(화)
https://youtu.be/RZmyzm6AXto

1. 들어가며
구원은 단순히 회개와 믿음으로 시작되는 단회적 사건이 아니다. 평생에 걸쳐 완성해나가는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구원받은 성도라 할지라도 그 과정에서 생명책의 이름이 흐려지거나 천국 성 밖에 머무는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이후의 삶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구원받은 이후의 삶이 구원의 완성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로마서는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에게 구원의 중요한 지침들을 제공해주고 있다. 왜냐하면 로마서는 구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교리적 설명이 가득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1차적으로 칭의와 속죄와 중생을 통해 구원받은 성도가 구원받은 이후에 실생활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미 칭의와 속죄와 중생을 통해 이미 구원을 받았어도 구원받은 이후의 삶을 통해 자신의 구원을 최종적으로 완성해 가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구원을 받으려면 구원받은 자 답게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우리는 이번 시간에 성도들이 함부로 남을 정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의 자유가 남의 자유를 정죄하기 위해 주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로마교회 내에서 첨예하게 갈등을 유발했던 음식 문제와 안식일 문제를 통해 나는 지금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각자의 믿음이 따른 신앙의 행동을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보아야 하는가?
첫째, 음식 문제는 비판을 넘어 용납으로 가야 한다.
로마 교회 안에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성도들이 공존했다. 어떤 이는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었지만, 또 다른 이는 연약하여 채소만 먹기도 했다. 이러한 차이는 신앙의 깊이나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각자의 양심과 믿음의 분량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유대인 출신 그리스도인들은 율법의 전통에 따라 부정한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이 익숙했고, 이방인 출신 그리스도인들은 그러한 구속에서 자유로웠다 . 문제는 서로 다른 신앙의 형태를 비판하고 정죄하는 데서 시작된다. 사도 바울은 먹는 자가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거나, 먹지 않는 자가 먹는 자를 비판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권면한다. 중요한 것은 음식 자체가 아니라, 그 음식을 먹는 동기와 중심이다.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그 모습 그대로 받으셨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서로를 용납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마땅한 도리이다.
둘째, 날짜(안식일) 문제는 각자의 확신과 주님을 향한 중심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음식 문제와 마찬가지로 날짜를 지키는 문제 역시 교회 내 갈등의 요인이었다. 어떤 사람은 특정 날, 즉 안식일을 다른 날보다 더 중요하게 여겼고, 또 다른 사람은 모든 날을 동등하게 생각했다. 이에 대해서도 바울의 입장은 명확하다. 각자 자기 마음에 확정할 것이며, 어느 쪽이든 주님을 위해 행하는 것이라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안식일을 특별하게 지키는 사람도 주님을 위해, 모든 날을 같게 여기는 사람도 주님을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로의 선택을 비판하거나 정죄할 수 없다.
영상에서는 안식교에 대한 견해도 언급한다. 안식교는 안식일과 음식법 준수를 강조하며, 이것이 창세로부터 이어진 하나님의 법이라고 주장한다. 비록 그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안식교인 중에서도 구원받아 천국에 간 이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무조건 이단으로 정죄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만, 안식교가 주일을 지키는 기독교인들을 태양신 숭배자로 매도하며 정죄하는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고 지적한다.
3.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의 성도들은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가?
골로새서 2장 16-17절은 이러한 논쟁에 대한 명확한 해석의 틀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구약의 음식법, 절기, 안식일 등은 모두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모형이자 그림자에 불과하다. 이제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으므로, 우리는 더 이상 그림자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중요한 것은 모형이 아닌 실체, 즉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붙드는 것이다.
구약의 율법은 크게 도덕법과 의식법으로 나눌 수 있다. 십계명과 같은 도덕법은 시대를 초월하여 모든 인간이 지켜야 할 보편적인 규범이지만, 제사법이나 음식법과 같은 의식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한시적인 규범이다 . 따라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의식법을 지키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이를 확대 해석하여 도덕법까지 폐기된 것으로 여기는 것은 심각한 오류이며, 이는 성도의 삶을 방종으로 이끌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 .
4. 나오며
결론적으로, 우리는 형제를 비판하거나 업신여기는 일을 멈춰야 한다. 우리 모두는 결국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서 각자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직접 아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남을 판단할 권리는 오직 하나님께만 있다. 음식이나 날짜와 같은 비본질적인 문제, 즉 신앙의 곁가지에 해당하는 문제로 서로를 판단하고 정죄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판단이 서지 않을 때는 차라리 침묵하는 것이 지혜롭다
신앙생활의 핵심은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근본적인 뼈대를 굳건히 붙드는 것이다. 이 뼈대 위에서, 지엽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용납하며, 사랑으로 서로를 세워주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로마서 14장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귀한 가르침이다
2025년 07월 01일(화)
정보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