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선악과의 비밀(왜 선악과를 따먹는 것을 죄라고 하는가?)(창3:1~7)_2019-07-16(화)

https://youtu.be/4KY7M5hinK4

 

1. 죄(罪)란 무엇인가요?

  죄는 "그것을 따라가면 결국에 복이 되지 못하고 저주가 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즉 죄란 "그것을 계속 생각하거나 그것을 말해내거나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게 되면 그것이 나에게 복이 되지 못하고 저주가 되게 하는 모든 것"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기존의 정의는 이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즉 죄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것" 혹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떤 명령을 하시는데, 그것을 듣지 아니하면 벌을 내리시는 엄한 분으로 오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죄는 하나님과 상관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죄를 조장하시는 분이 결코 아니요, 그것은 오히려 마귀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에덴동산에 있었던 두 나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에덴동산에는 각종 나무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의 지식의 나무(히브리어원문)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중에 생명나무는 결국 예수님을 상징하고, 선악의 지식의 나무는 사탄마귀(루시퍼, 악한 자, 옛뱀)를 상징합니다. 왜 그럴까요? 요14:6에 의하면, 예수께서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 그리고 요15:1에 의하면 그분은 "포도나무"입니다. 고로 이 두 가지를 합치면 예수님은 "생명나무"인 것입니다. 천국에 가면 생명나무가 있으며, 예수님을 대신하여 이 땅에 보혜사로 오신 성령님도 "생명주는 영"이십니다(고전15:45). 그런데 선악의 지식의 나무는 사탄의 나무입니다. 왜냐하면 우선, 사탄은 히2:14에 의하면 "사망의 세력을 잡은(가지고 있는) 자"라고 되어 있고, 선악과를 따먹었던 아담과 하와도 결국 하나님께서 경고하신 말씀처럼 죽음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창3:22에 의하면 "그 사람(아담)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같이 되었으니"라고 되어 있는데, 사탄마귀는 이미 선악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나하면 "우리"라는 표현은 홀로 한 분이신 하나님과 더불어 천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몇몇의 천사들을 가리키는 말인데, 그중에 한 놈이 바로 사탄마귀 루시퍼이기 때문입니다. 그와 같은 사실은 구약성경 전반에 걸쳐 등장하고 있으니, 바벨탑 사건 때에도 "우리가 내려가서 ...언어를 혼잡케하자(창11:7)"고 말씀하셨고, 이사야선지자가 보았던 환상 중에도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사6:8)"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때도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 주위에 있는 천사들에게 하신 말씀이 "우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가야 선지자는 직접적으로 이러한 천사들과 천상회의를 기록하고 있는데, 그것은 아합왕을 꾀어 길르앗라못에서 죽게 할 천사가 누구냐고 물었을 때에, 한 영(사탄마귀)가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아합을 꾀이겠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왕상22:19~22).이러한 천상회의는 사실 욥기 1~2장에도 고스란히 나옵니다(욥1:6,2:1). 고로, 선악의 지식의 나무는 사탄을 상징하는 나무요 결국에는 저주와 사망을 가져다주는 나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3. 왜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했을까요?

  하나님께서는 왜 아담에게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했을까요? 그리고 그것을 먹는 날에는 왜 반드시 죽을 것이라고 했을까요? 하나님께서는 정녕 이 나무의 실과를 따먹지 못하게 하려고 이 말씀을 하신 것일까요?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동산에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은 나무 가운데 생명나무도 두었고 선악의 지식의 나무도 두었다고 했습니다(창2:9). 언젠가는 다 주시려고 에덴동산에 그 나무들이 나게 하신 것입니다. 하지만 순서가 필요했습니다. 먼저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고 그리고 나서 선악의 지식의 나무의 실과를 먹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지 않고 선악의 지식의 나무의 실과를 먼저 먹었던 사탄마귀가 선과 악이라는 두 가지 지식을 다 가지게 되었지만 결국 자신의 자유의지로 악만 행하는 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창3:22). 요한일서에는 그를 "악한 자"라고 부르며(요일3:12), 주기도문에 "악한 자"라고 나옵니다(마6:13).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선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경고하셨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악과를 따먹게 된다면 결국 사탄처럼 죄를 짓는 자가 될 것이고, 사망을 맞이하는 자가 될 것이기 때문에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하신 것입니다.

 

4. 선악과를 따먹게 되면 어떤 결과를 낳게 되는가요?

  선악과를 따먹게 되면 천사나 사람이나 동일하게 두 가지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첫째는 저주(질병과 재앙)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둘째로, 그 끝에 가서는 사망(하나님과의 분리)을 맞이하게 됩니다. 저주의 시작은 질병요 재앙이겠지만, 저주의 끝은 죽음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서 신11:26~28에서, 하나님의 계명들 지키면 복이 되겠지만, 하나님의 계명들을 듣지 아니하고 다른 신들을 섬기면 저주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일은 선악과를 최초로 따먹었던 사탄마귀가 경험한 것이었으며(창3:22), 그의 뒤를 이어 하와와 아담과 동일하게 그러한 경험을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탄마귀는 사실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에덴동산에 있었던 자입니다(겔28:13). 그런데 그는 거기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선악과를 따먹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에 의해 지상에도 에덴동산이 조성되었고 거기에 선악과도 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마귀의 말을 들은 하와가 먼저 선악과를 따먹은 후 아담과 그것을 주어 먹게 되었습니다. 결국 아담과 하와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들도 마귀처럼 첫째는 저주(질병과 재앙)를 받게 되었으며, 둘째는 사망(하나님과의 분리)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아담은 땀흘려 수고하는 노동의 고통을 지금도 겪고 있으며, 여자는 임신과 해산의 고통을 크게 경험하고 있습니다(창3:16~19). 이것이 바로 저주입니다. 그리고 결국 아담과 죽고 하와도 죽게 되었습니다.

 

5. 왜 하와는 선악과를 따먹게 되었을까요?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게 된 것은 옛뱀 곧 사탄마귀가 그들을 속였기 때문이었습니다(창3:19). 뱀이 그녀를  꾀었기(속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무엇을 속였습니까? 2가지를 속였습니다. 하지만 전부 다 거짓말을 하면, 들통날까봐 마귀는 진실도 말하면서 거짓도 같이 말했습니다. 그가 말한 진실은 첫째, 그것을 먹는 날에 그들(아담과 하와)의 눈이 밝아질 것이다(열려질 것이다)고 한 것이요(창3:5,7), 둘째, 선악을 알게 될 것이라고 한 것입니다(창3:5,22). 그리고 그는 동시에 거짓말도 2가지를 말했습니다. 첫째, 그들이 결코 죽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창3:4), 그들은 정녕 죽었습니다(창2:17, 5:5). 또한 둘째로, 그들이 하나님과 같이 된다고 했는데(창3:4),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 피조물인 사람은 결코 하나님처럼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인간은 전지전능할 수 없고, 무소부재와 동시존재가 불가능하며, 스스로 존재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창3장에 보면, 사탄마귀의 말의 패턴을 보면, 거짓말을 먼저 하고 진실을 나중에 말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는 확실히 거짓의 아비입니다(요8:44). 그러므로 죄란 거짓의 아버지인 사탄마귀의 말을 들어서 결국 저주를 받다가 영원한 죽음에 처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하겠습니다.

롬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2019년 7월 16일(화)

정병진목사

CLOSE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