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동영상URL https://youtu.be/VAU_hkgTbCw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1) 요셉과 야곱간의 23년만의 재회 및 야곱의 험난한 길에 대한 회고(창46:28~47:12)_2021-07-26(월)

https://youtu.be/VAU_hkgTbCw

 

1. 죽은 줄로만 알았던 요셉을 23년만에 보게 된 야곱의 고백은 무엇이었나요?

  야곱은 23년전에 요셉을 잃었습니다. 그때 그는 요셉이 동물에 의해 찢겨 죽은 줄로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기근 때문에 곡식을 사러간 자식들로 인하여 요셉이 살아있다는 것과 그가 애굽의 총리가 되어서 곡식을 사고 파는 일에 주관자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자신을 초청하기 위해 요셉이 보낸 수레를 보고서야 자식들의 전언이 진짜라는 것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 남아있는 5년간의 기근을 피하여 모든 것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야곱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애굽으로 이주하게 됩니다. 그때 야곱은 넷째 아들 유다를 먼저 애굽에게 보내어 요셉을 고센 땅으로 인도하게 하고 자신도 고센 땅으로 이주합니다. 그러자 요셉이 수레를 갖추고 고센 땅에 있는 아버지를 뵈러 올라옵니다. 그리고 둘은 만났습니다. 23년만에 말이죠. 많이 변해 있었을 것이니다. 그러니 둘은 서로 부둥껴 안고 한동안 말없이 울고 또 울었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말했습니다. "네가 지금까지 살아있고 내가 네 얼굴을 보았으니 지금 죽어도 족하도다"(창46:30)

 

2. 요셉을 보고 "지금 죽는다해도 여한이 없다"는 말과  바로왕 앞에 섰을 때 "험악한 세월을 보냈나이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야곱은 수레를 갖추고 오는 요셉을 보는 순간, "하나님께서 이러한 기쁨과 영광을 나에게 보게 하려고 나를 지금까지 있게 하셨구나!"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참으로 험악한 세월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그는 늦은 나이엿던 83세에 자기의 고향을 떠나 800km나 멀리 떨어진 외딴 곳에서 홀로 결혼식을 치렀습니다. 그리고 늦게 자식을 보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형인 에서가 손자를 보는 나이에 비로소 결혼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고향으로 오는 도중 자기를 죽이려 오는 에서 형과 400명의 군사 때문에 얍복강을 건너지 못했습니다. 그는 홀로 남아 밤새도록 환도뼈가 위골되기까지 간절히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렵사리 형님의 용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형님의 장자권을 취하려다가 형과 원수지간이 되었는데 형과 화해를 하기까지는 무려 20년의 시간이 지나야 했습니다. 그리고 고향으로 돌아왔는데 이번에는 양떼의 형편을 알아보고 오라고 시켰던 요셉이 그만 짐승에 찢겨 죽었다는 기별을 듣게 되었을 때에 그는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야곱도 자신이 차자로 태어나다보니 받을 수 없는 장자의 축복을 얻기 위해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는데, 또 요셉도 그렇게 잃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자기 자식 만큼은 모두 다 언약자손이 되게 하려고 하였는데, 그만 하나가 없어진 것입니다. 또한 기근으로 인하여 곡식을 사러보낸 아들들이 어느 때는 시므온을 떼어 놓고 오지를 않는가 하면, 어느 때는 베냐민을 데려가겠다고 내놓으라고 하니, 야곱은 얼마나 힘들었겠습니까? 자식들이 어딘가를 갔다오면 아들이 하나씩 없어졌으니 정말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날 평안하게 바로왕 앞에 서게 된 자신을 되노이며,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3. 요셉의 초청으로 거주하게 된 고센 땅은 어떤 땅이었나요?

  요셉의 초청으로 인해 야곱의 70명의 식구들이 거주하게 된 고센 땅은 대체 어떤 땅이었을까요? 우선 그 땅은 국경지대에 위치한 땅이었습니다. 가나안 땅에서 바로 넘어가면 첫 번째로 밟는 애굽 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다시 나와야만 하는 야곱에게는 가장 빨리 나올 수 있는 지형적인 조건을 갖춘 땅이었습니다. 하지만 야곱과 요셉이 그 땅을 선택한 것은 그 땅이 다음과 같은 2가지 측면에서 매우 좋았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그 땅이야말로 기근이 없는 땅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일강 하류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그 땅은 항상 물대기가 좋아서 목초지가 있었고 농사하기에 아주 적합한 땅이었습니다. 그 땅은 한 마디로 기름지고 풍족한 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로왕도 그 땅을 추천할 때에 "애굽에서 가장 좋은 땅"이라고 말했습니다(창47:6 원문). 둘째는 그 땅은 구별된 땅이었기 때문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소를 신으로 섬기는 사람믈이었기 때문에 목축하는 사람들을 매우 가증히 여겼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를 잡아먹는 사람들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센 땅은 애굽사람과 섞어살지 않아도 되는 구별된 땅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야곱과 그의 식구들은 구별된 그 땅에서 430년을 살게 되었고, 그래서 하늘의 별처럼 바닷가의 모래처럼 많은 민족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출1:7). 그러니 그들은 그곳에서 구별된 지역에서 살면서 신앙도 보존할 수 있었고 혈통도 보존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영적으로 보았을 때에, 고센 땅은 창세기의 관점에서 본다면, 천국의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야곱이 천국에서 이기는 자요 왕으로 통치할 자라는 것은 바로왕 앞에서 어떻게 증명되고 있나요?

  요셉은 이제 바로왕에게 자신의 형제 5명을 알현케 하여 자신의 형제들을 왕에게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고센 땅에 살도록 허락받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부친 또한 왕에게 안내했습니다. 그러자 나이가 많았던 야곱은 그 왕을 축복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지켜주시기를 원하며, 그에게 은혜와 평강주시기를 기원하는 기도를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대화를 나눈 뒤 야곱은 또 왕을 축복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여기서 야곱이 바로를 축복했다는 것은 그가 대제사의 직무를 감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율법 규정에 오직 대제사장만이 백성을 축복할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민6:22~27). 그러니까 그날 야곱이 바로왕을 축복했다는 것은 그가 대제사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야곱이 영적으로 볼 때 하늘에서 이기는 자 곧 144,000명의 숫자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그가 천국에서 왕으로 다스릴 자로서 보다 더 놓은 왕의 신분을 갖게 될 것이라고는 암시해줍니다(마8:11). 그런데 실제로 야곱은 천국에서 왕노릇하는 자이자 24장로의 하나이면서 144,000명이 앉는 보좌들 중에 첫번째 보좌 줄에 앉아있습니다. 

 

5. 바로왕 앞에 섰을 때에 야곱은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회고했나요?

  바로왕 앞에 섰을 때 야곱은 자신의 인생을 "나그네 길의 인생"이라고 회고했습니다(창447:9). 자신이 비록 현재 이 땅에 살고 있지만 자신은 이 땅에 잠시 왔다가 가야만 하는 나그네와 같다고 고백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인간은 여기가 본래 고향이 아닙니다. 천국의 낙원에 있었다가 이땅에 보냄을 받았고 그래서 여기에서 사람으로 태어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돌아갈 본향이 따로 있는 것입니다. 그곳은 셋째 하늘에 준비된 새 예루살렘 성입니다(히11:15~16). 그래서 히브리서에 보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그리고 사라는 믿음을 따라 살았던 자들이었는데, 전부 다 땅에서는 자신을 외국인(낯선 자)과 나그네라고 증언하였으며(히11:13), 언제나 더 나은 하늘의 본향을 사모한 자들이었다고 증거하고 있습습니다. 그러니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위해 하나의 성 곧 새 예루살렘 성을 준비해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히11:16). 그렇습니다. 이 땅은 유한한 곳이요 썩어없어질 곳이요 잠시 들렀다 가는 곳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 땅에 있는 집이 아니라, 하늘의 본향에서 살 집(천국 집)을 잘 준비해야 하겠으며, 그곳에서 받을 영광스런 면류관을 준비하고, 더불어 그곳에서 누리게 될 지위(신분)을 잘 준비해서 그 땅에 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2021년 07월 26일(월)

정병진목사

20210726_072314[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1.07.26 18:13

    1. 죽은 줄로만 알았던 요셉을 23년 만에 보게 된 야곱의 고백은 무엇이었나요?

      야곱은 23년전에 요셉을 잃었습니다. 그때 그는 요셉이 동물에 의해 찢겨 죽은 줄로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기근 때문에 곡식을 사러 간 자식들로 인하여 요셉이 살아있다는 것과 그가 애굽의 총리가 되어서 곡식을 사고 파는 일에 주관자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자신을 초청하기 위해 요셉이 보낸 수레를 보고서야 자식들의 전언이 진짜라는 것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 남아있는 5년간의 기근을 피하여 모든 것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야곱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애굽으로 이주하게 됩니다. 그때 야곱은 넷째 아들 유다를 먼저 애굽에게 보내어 요셉을 고센 땅으로 인도하게 하고 자신도 고센 땅으로 이주합니다. 그러자 요셉이 수레를 갖추고 고센 땅에 있는 아버지를 뵈러 올라옵니다. 그리고 둘은 만났습니다. 23년 만에 말이죠. 많이 변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니 둘은 서로 부둥껴 안고 한동안 말없이 울고 또 울었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말했습니다. "네가 지금까지 살아있고 내가 네 얼굴을 보았으니 지금 죽어도 족하도다"(창46:30)

     

    2. 요셉을 보고 "지금 죽는다해도 여한이 없다"는 말과  바로 왕 앞에 섰을 때 "험악한 세월을 보냈나이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야곱은 수레를 갖추고 오는 요셉을 보는 순간, "하나님께서 이러한 기쁨과 영광을 나에게 보게 하려고 나를 지금까지 있게 하셨구나!"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참으로 험악한 세월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그는 늦은 나이였던 83세에 자기의 고향을 떠나 800km나 멀리 떨어진 외딴 곳에서 홀로 결혼식을 치렀습니다. 그리고 늦게 자식을 보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형인 에서가 손자를 보는 나이에 비로소 결혼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고향으로 오는 도중 자기를 죽이려 오는 에서 형과 400명의 군사 때문에 얍복강을 건너지 못했습니다. 그는 홀로 남아 밤새도록 환도뼈가 위골되기까지 간절히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렵사리 형님의 용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형님의 장자권을 취하려다가 형과 원수지간이 되었는데 형과 화해를 하기까지는 무려 20년의 시간이 지나야 했습니다. 그리고 고향으로 돌아왔는데 이번에는 양 떼의 형편을 알아보고 오라고 시켰던 요셉이 그만 짐승에 찢겨 죽었다는 기별을 듣게 되었을 때에 그는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야곱도 자신이 차자로 태어나다보니 받을 수 없는 장자의 축복을 얻기 위해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는데, 또 요셉도 그렇게 잃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자기 자식 만큼은 모두 다 언약자손이 되게 하려고 하였는데, 그만 하나가 없어진 것입니다. 또한 기근으로 인하여 곡식을 사러보낸 아들들이 어느 때는 시므온을 떼어 놓고 오지를 않는가 하면, 어느 때는 베냐민을 데려 가겠다고 내놓으라고 하니, 야곱은 얼마나 힘들었겠습니까? 자식들이 어딘가를 갔다오면 아들이 하나씩 없어졌으니 정말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날 평안하게 바로 왕 앞에 서게 된 자신을 되이며,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3. 요셉의 초청으로 거주하게 된 고센 땅은 어떤 땅이었나요?

      요셉의 초청으로 인해 야곱의 70명의 식구들이 거주하게 된 고센 땅은 대체 어떤 땅이었을까요? 우선 그 땅은 국경지대에 위치한 땅이었습니다. 가나안 땅에서 바로 넘어가면 첫 번째로 밟는 애굽 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다시 나와야만 하는 야곱에게는 가장 빨리 나올 수 있는 지형적인 조건을 갖춘 땅이었습니다. 하지만 야곱과 요셉이 그 땅을 선택한 것은 그 땅이 다음과 같은 2가지 측면에서 매우 좋았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그 땅이야말로 기근이 없는 땅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일강 하류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그 땅은 항상 물대기가 좋아서 목초지가 있었고 농사하기에 아주 적합한 땅이었습니다. 그 땅은 한 마디로 기름지고 풍족한 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왕도 그 땅을 추천할 때에 "애굽에서 가장 좋은 땅"이라고 말했습니다(창47:6 원문). 둘째는 그 땅은 구별된 땅이었기 때문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소를 신으로 섬기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목축하는 사람들을 매우 가증히 여겼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를 잡아먹는 사람들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센 땅은 애굽 사람과 섞 살지 않아도 되는 구별된 땅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야곱과 그의 식구들은 구별된 그 땅에서 430년을 살게 되었고, 그래서 하늘의 별처럼 바닷가의 모래처럼 많은 민족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출1:7). 그러니 그들은 그곳 구별된 지역에서 살면서 신앙도 보존할 수 있었고 혈통도 보존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영적으로 보았을 때에, 고센 땅은 창세기의 관점에서 본다면, 천국의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야곱이 천국에서 이기는 자요 왕으로 통치할 자라는 것은 바로 왕 앞에서 어떻게 증명되고 있나요?

      요셉은 이제 바로 왕에게 자신의 형제 5명을 알현케 하여 형제들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고센 땅에 살도록 허락받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부친 또한 왕에게 안내했습니다. 그러자 나이가 많았던 야곱은 그 왕을 축복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지켜주시기를 원하며, 그에게 은혜와 평강주시기를 기원하는 기도를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대화를 나눈 뒤 야곱은 또 왕을 축복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여기서 야곱이 바로를 축복했다는 것은 그가 대제사의 직무를 감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율법 규정에 오직 대제사장만이 백성을 축복할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민6:22~27). 그러니까 그날 야곱이 바로 왕을 축복했다는 것은 그가 대제사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야곱이 영적으로 볼 때 하늘에서 이기는 자 곧 144,000명의 숫자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그가 천국에서 왕으로 다스릴 자로서 보다 더 은 왕의 신분을 갖게 될 것이라고 암시해줍니다(마8:11). 그런데 실제로 야곱은 천국에서 왕 노릇하는 자이자 24장로의 하나이면서 144,000명이 앉는 보좌들 중에 첫 번째 보좌 줄에 앉아 있습니다. 

     

    5. 바로 왕 앞에 섰을 때에 야곱은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회고했나요?

      바로 왕 앞에 섰을 때 야곱은 자신의 인생을 "나그네 길의 인생"이라고 회고했습니다(창447:9). 자신이 비록 현재 이 땅에 살고 있지만 자신은 이 땅에 잠시 왔다가 가야만 하는 나그네와 같다고 고백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인간은 여기가 본래 고향이 아닙니다. 천국의 낙원에 있었다가 이땅에 보냄을 받았고 그래서 여기에서 사람으로 태어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돌아갈 본향이 따로 있는 것입니다. 그곳은 셋째 하늘에 준비된 새 예루살렘 성입니다(히11:15~16). 그래서 히브리서에 보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그리고 사라는 믿음을 따라 살았던 자들이었는데, 전부 다 땅에서는 자신을 외국인(낯선 자)과 나그네라고 증언하였으며(히11:13), 언제나 더 나은 하늘의 본향을 사모한 자들이었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위해 하나의 성 곧 새 예루살렘 성을 준비해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히11:16). 그렇습니다. 이 땅은 유한한 곳이요 썩어 없어질 곳이요 잠시 들렀다 가는 곳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 땅에 있는 집이 아니라, 하늘의 본향에서 살 집(천국 집)을 잘 준비해야 하겠으며, 그곳에서 받을 영광스런 면류관을 준비하고, 더불어 그곳에서 누리게 될 지위(신분) 잘 준비해서 그 땅에 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2021년 07월 26일(월)

    정병진목사


  1. 바른종말신앙(02) 주님의 때가 가까운 종말 시대에 있을 6가지 징조는 무엇인가?(마24:4~14)_2021-08-2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종말신앙(02) 주님의 때가 가까운 종말 시대에 있을 6가지 징조는 무엇인가?(마24:4~14)_2021-08-20(금) https://youtu.be/H46fGsKwOoc 1. 예수께서 종말의 징조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셨나요? 예수께서는 제자들이 성전의 파괴와 더...
    Date2021.08.20 By동탄명성교회 Views228
    Read More
  2. 바른종말신앙(01) 종말과 재림신앙의 분별기준은 무엇인가?(마24:3~4)_2021-08-1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종말신앙(01) 종말과 재림신앙의 분별기준은 무엇인가?(마24:3~4)_2021-08-19(목) https://youtu.be/aMiQnSaLS5k 1. 마태복음 24~25장은 어떤 말씀인가요? 마태복음 24장~25장은 '감람산 강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예수께서 이러한 ...
    Date2021.08.19 By동탄명성교회 Views149
    Read More
  3. 출애굽기강해(02) 모세를 준비하시는 하나님(출2:1~11)_2021-08-1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출애굽기강해(02) 모세를 준비하시는 하나님(출2:1~11)_2021-08-18(수) https://youtu.be/iilx-Jgzxh8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일을 하실 때에 일종의 원칙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마다 지도자 한 사람을 불러 일으켜서 하...
    Date2021.08.16 By동탄명성교회 Views126
    Read More
  4. 출애굽기강해(01) 출애굽은 왜 시작되어야 했는가?(출1:1~22)_2021-08-1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출애굽기강해(01) 출애굽은 왜 시작되어야 했는가?(출1:1~22)_2021-08-17(화) https://youtu.be/Q-aJfiE-pwQ 1. 들어가며 오늘은 출애굽기 강해 첫번째 시간이다. 그래서 오늘은 출애굽기는 어떤 책인지에 관하여 서론적인 부분을 좀 다...
    Date2021.08.16 By동탄명성교회 Views138
    Read More
  5. 창세기속편(07)[최종회] 창세기가 말해주는 종말론과 마지막 때(창41:53~57)_2021-08-16(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7)[최종회] 창세기가 말해주는 종말론과 마지막 때(창41:53~5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c_DrpYmA3w 1. 창세기는 시작의 책인가요 마침의 책인가요? 창세기는 시작의 책입니다. 하지만 시작만 말씀하고 ...
    Date2021.08.16 By동탄명성교회 Views97
    Read More
  6. 창세기속편(05) 창세기에서 '여자의 후손'의 중요성을 알았던 첫 번째 여자는 누구였는가?(창3:15)_2021-08-1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5) 창세기에서 '여자의 후손'의 중요성을 알았던 첫 번째 여자는 누구였는가?(창3:15)_2021-08-13(금) https://youtu.be/Kdb4sye6F9Q 1. 사탄 마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탄 마귀가 비록 아담과 하와를 자...
    Date2021.08.13 By동탄명성교회 Views128
    Read More
  7. 창세기속편(04) 하나님과 사람의 원수 사탄마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창3:13~15)_2021-08-01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4) 하나님과 사람의 원수 사탄마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창3:13~15)_2021-08-012(목) https://youtu.be/s-NiTyRn6D0 1. 창세기 3장에 나오는 하와에 대화하하고 있는 옛 뱀은 대체 무엇인가요? 뱀은 원래 말을...
    Date2021.08.12 By동탄명성교회 Views152
    Read More
  8. 창세기속편(03) 창세기가 알려주는 하나님과 인간의 원수 사탄마귀의 출현과 활동(창3:13~15)_2021-08-11(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3) 창세기가 알려주는 하나님과 인간의 원수 사탄마귀의 출현과 활동(창3:13~15)_2021-08-11(수) https://youtu.be/oGFBHNK-llM 1. 요한계시록에서는 창세기 3장에 나오는 뱀을 무엇이라고 칭하고 있나요?(계12:9) 보통 창...
    Date2021.08.11 By동탄명성교회 Views117
    Read More
  9. 창세기속편(02) 창세기가 알려주는 천사들의 창조시기와 그들의 하는 역할(창1:26~2:3)_2021-08-1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2) 창세기가 알려주는 천사들의 창조시기와 그들의 하는 역할(창1:26~2:3)_2021-08-10(화) https://youtu.be/zQIbDTHJG4o 1. 창세기는 왜 특정한 사건과 일에 집중하여 기록되었나요? 창세기의 특징 중 하나는 세상에서 일...
    Date2021.08.10 By동탄명성교회 Views139
    Read More
  10. 창세기속편(01) 창세기는 어떤 목적으로 기록된 책인가?(창1:26~2:3)_2021-08-09(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1) 창세기는 어떤 목적으로 기록된 책인가?(창1:26~2:3)_2021-08-09(월) https://youtu.be/RDRTPiCfUDg 1. 창세기는 내용적으로 볼 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창세기는 내용상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반...
    Date2021.08.09 By동탄명성교회 Views97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71) 야곱의 삶과 그의 죽음이 남기고 간 위대한 영적 교훈(창49:28~50:14)_2021-08-0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71) 야곱의 삶과 그의 죽음이 남기고 간 위대한 영적 교훈(창49:28~50:14)_2021-08-06(금) https://youtu.be/W9sKjBGzGVI 1. 야곱은 누구였고 어떤 인생을 살았나요? 야곱은 이삭의 쌍둥이 아들 중에서 차남으로 태어났습니...
    Date2021.08.06 By동탄명성교회 Views128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70) 저주를 축복으로 바꾼 호전적 기질의 베냐민과 그의 후손들(창49:27)_2021-08-0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70) 저주를 축복으로 바꾼 호전적 기질의 베냐민과 그의 후손들(창49:27)_2021-08-05(목) https://youtu.be/tj43j4-CAO0 1. 베냐민은 누구며, 그의 부친 야곱으로부터 어떤 유언적인 예언을 들었나요? 베냐민은 야곱이 낳은...
    Date2021.08.05 By갈렙 Views112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69) 또 하나의 영적 계승자로 축복받은 유다의 삶과 그가 받은 영광(창49:8~12)_2021-08-0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9) 또 하나의 영적 계승자로 축복받은 유다의 삶과 그가 받은 영광(창49:8~12)_2021-08-04(수) https://youtu.be/2DfsIJudPnY 1. 야곱의 장자권은 누구에게로 넘어갔나요? 야곱의 장자권은 원래 큰 아들 르우벤에게 있었습...
    Date2021.08.04 By동탄명성교회 Views150
    Read More
  14. 창세기강해(168)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의 원인은 무엇이었는가?(창49:22~26)_2021-08-0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8)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의 원인은 무엇이었는가?(창49:22~26)_2021-08-03(화) https://youtu.be/nwOoze_PUOM 1. 147세를 일기로 숨을 거두기 직전 야곱은 요셉에게 어떤 유언을 남겼나요? 숨을 거두기 직전 12아들들...
    Date2021.08.03 By동탄명성교회 Views176
    Read More
  15. 창세기강해(167)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은 지금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창49:22~26)_2021-08-02(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7)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은 지금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창49:22~26)_2021-08-02(월) https://youtu.be/xSJfa3LR8ww 1. 창세기 이야기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인가요? 창세기 이야기에서 하이라이트는 단연코 요셉 이...
    Date2021.08.02 By동탄명성교회 Views204
    Read More
  16. 창세기강해(165)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1)(창49:1~12)_2021-07-3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5)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1)(창49:1~12)_2021-07-30(금) https://youtu.be/f1kDaa_lICk 1. 이긴 자 야곱의 유언은 그의 조상들보다 더 진전하였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야곱이 12아...
    Date2021.07.30 By동탄명성교회 Views161
    Read More
  17. 창세기강해(164) 야곱의 요셉 축복 속에 담겨있는 이방인 이긴 자에 대한 놀라운 비밀(창48:8~22)_2021-07-2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4) 야곱의 요셉 축복 속에 담겨있는 이방인 이긴 자에 대한 놀라운 비밀(창48:8~22)_2021-07-29(목) https://youtu.be/8ILYfrfY7dw 1. 야곱은 죽기 전에 요셉을 축복했나요 요셉의 두 아들들을 축복했나요? 야곱이 나이 들...
    Date2021.07.29 By동탄명성교회 Views99
    Read More
  18. 창세기강해(163) 요셉이 법적인 장자로서 두 아들과 함께 인침을 받다(창47:27~48: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3) 요셉이 법적인 장자로서 두 아들과 함께 인침을 받다(창47:27~48:7)_2021-07-28() https://youtu.be/8U-_OK_23PI 1. 야곱은 이 땅에서 얼마동안 살았나요? 야곱은 이 땅에서 147세를 살았습니다. 처음에 부모님과 함께 ...
    Date2021.07.28 By동탄명성교회 Views158
    Read More
  19. 창세기강해(162) 기근의 때에 실시한 요셉의 지혜로운 정책과 그 놀라운 결과(창47:13~26)_2021-07-2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2) 기근의 때에 실시한 요셉의 지혜로운 정책과 그 놀라운 결과(창47:13~26)_2021-07-27(화) https://youtu.be/ZttM0Nw-Fyw 1. 왜 애굽 사람들은 전부가 다 바로의 종이 되었고 모든 토지는 나라의 소유가 되었나요? 애굽 ...
    Date2021.07.27 By동탄명성교회 Views150
    Read More
  20. 창세기강해(161) 요셉과 야곱간의 23년만의 재회 및 야곱의 험난한 길에 대한 회고(창46:28~47:12)_2021-07-26(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1) 요셉과 야곱간의 23년만의 재회 및 야곱의 험난한 길에 대한 회고(창46:28~47:12)_2021-07-26(월) https://youtu.be/VAU_hkgTbCw 1. 죽은 줄로만 알았던 요셉을 23년만에 보게 된 야곱의 고백은 무엇이었나요? 야곱은 2...
    Date2021.07.26 By동탄명성교회 Views11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90 Next
/ 9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