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동영상URL https://youtu.be/zQIbDTHJG4o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2) 창세기가 알려주는 천사들의 창조시기와 그들의 하는 역할(창1:26~2:3)_2021-08-10(화)

https://youtu.be/zQIbDTHJG4o

 

1. 창세기는 왜 특정한 사건과 일에 집중하여 기록되었나요?

  창세기의 특징 중 하나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다 기록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기록할 때에는 첫째로, 창세기는 그 중요도의 순서를 따라 기록하였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천국백성이 될 자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을 중심으로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창세기에서 우리가 인위적으로 빼야 할 성경본문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창세기(50장)을 읽을 때에 가장 이상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창세기 38장일 것입니다. 거기에는 며느리가 시아버지를 유혹하여 간음하는 장면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도덕적으로 불결하게 보이는 이 사건은 왜 기록되었을까요? 이것은 야곱과 더불어 여자로서 하늘의 장자권을 계승하려는 영적인 열망이 도덕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삭의 아내 리브가와 야곱의 아내 레아가 어떻게 죽었다는 것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한 줄의 기사를 통하여 그와 같은 사실을 짐작하게 할 뿐입니다(창49:31). 마찬가지로 창세기 1장을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천사를 언제 창조했는지도 나오지 않습니다. 비로소 창세기 2장에 가서 그 사실이 간략히 보도될 뿐입니다(창2;1). 왜 그랬을까요? 그것은 창세기는 중요도 순으로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천사보다 인간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창세기의 기록은 똑같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피조물이라 할지라도, 천사를 중심적으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중심으로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우리 성도들은 창세기를 읽을 때에 왜 천사들의 창조와 그들의 활동는 알아야 하나요?

  창세기의 기록 목적은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소개하고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품으신 뜻을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품으신 뜻은 인간을 하나님을 상속자로 세우시고 그들로 하여금 천국에서 왕노릇하는 자로 삼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창세기의 주인공은 단연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지만물도 사실은 사람이 살 수 있는 최적의 환경으로 만드신 것이며, 천사들도 원래는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의 말씀을 실행하기 위해서 창조된 것이지만 결국에는 인간을 돕기 위해 창조하신 것이 됩니다(히1:14).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두 가지 영적인 존재로서 인간과 천사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예수께서는 귀신을 쫓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런데 귀신도 일종의 천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천사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특별히 인간의 창조와 타락에 천사들이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족장들의 삶에 천사들이 매우 깊숙히 관여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천사들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의 족장들은 천사들이 어떤 존재이고, 또한 무슨 일을 하는 존재인지를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중에 백미는 야곱이 죽기 전에 요셉을 축복하면서 이렇게 말했다는 것입니다.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이르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천사)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창48:15-16)" 그렇습니다. 야곱은 자신을 모든 환난에서 주님이 보내신 천사가 지켜주셨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이제 요셉의 두 아들들로서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자기와 똑같이 지켜주시기를 기도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도 천사는 어떤 존재이며 무슨 일을 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협력자요 우리를 도울 자이기 때문입니다. 

 

3. 창세기에서 천사들은 어떤 존재이며 무슨 일을 하였나요?

  창세기에 보면 천사들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재로서, 인간보다 먼저 지어진 존재로 나옵니다(창1:26, 2:1). 이들은 자기들이 창조된 이후부터 하나님의 명령과 뜻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이들을 일컬어 '하나님의 일꾼들'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창세기에서 천사들은 첫째, 하나님의 백성들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하갈과 이스마엘을 목마름에서 건져주었으며(창16:7, 21:17), 아브라함에게는 그의 아들 이삭을 죽이지 못하도록 말리는 일을 했으며(창22:11~12), 소돔과 고모라성에 있는 롯과 그의 가족을 그 성의 멸망으로부터 먼저 건져내었습니다(창19:12~17). 또한 고향을 떠나 정처없이 외삼촌 라반의 집을 찾아가는 야곱을 길에서 끝까지 지켜주었습니다(창28:12~15). 둘째, 하나님의 백성들의 앞길을 인도하고 준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의 며느리를 구해오도록 늙은 종을 보내었을 때에는 늙은 종의 길을 인도해주었으며 앞서 가서 늙은 종이 며느리감을 만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창23:7, 24:40). 셋째, 이 세상 사람들에게 심판과 멸망을 집행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바벨탑 사건 때에 천사들이 내려와 언어를 혼잡케 하였으며(창11:7), 소돔과 고모라성을 파괴하는 일을 하였기 때문입니다(창19:13). 넷째, 하나님의 백성들이 기도하면 하나님으로부터 지시를 받아 그 일을 수행하는 모든 일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삭이 야곱을 지켜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자, 이삭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많은 천사들을 보내어졌으니, 그것을 야곱이 벧엘에서 꿈 가운데서 본 것입니다(창28:2~4,12). 그리고 야곱이 얍복강에서 기도했을 때는 두 무리의 하나님의 군대가 한 무리는 야곱을 도와주었고, 한 무리는 에서에게 가서, 400명의 군사를 데리고 야곱을 죽이려는 혈기과 분노의 마음으로 에서를 꼬드기고 있는 악한 영을 제압했습니다. 그러자 에서의 마음이 녹아져서 동생 야곱을 용서해주고 또한 화해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4. 창세기에는 어떤 종류의 천사들이 나오나요?

  성경 전체를 보면 천사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고로 천사들에는 스랍천사, 그룹천사, 천사장(주의 천사), 7가지 종류의 일하는 천사들(기록천사, 경비천사, 전투천사, 치유천사, 건축천사, 전령천사, 예배천사)이 있으며, 중간계급으로는 정사(통치자)와 권세, 주권, 능력, 보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맨 밑에 천사들과 귀신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창세기에도 그룹천사(창3:24), 그룹천사들 중의 하나였던 루시엘 천사(창3장,계12:9), 가브리엘과 미가엘 천사장으로 추정되는 두 천사들(창19:1), 그리고 그 이름이 누구인지 정확히 나오지 않는 천사장 급에 해당하는 주의 천사들('여호와의 천사들' 혹은 '하나님의 천사들')(창16:7~11, 21:17, 22:11~12,15, 24:7, 31:11~13, 48:15~16). 전투하는 군대 천사들(마하나임)(창32:1~2)과 기도응답으로 하늘과 땅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천사들(창28:12) 등도 나옵니다. 

 

5. 천사들은 언제 창조되었나요?

  창세기가 천사에 대해 알려주는 놀라운 사실은 천사의 창조기사가 창세기에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말 개역성경에서는 그것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번역을 잘못 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어 원문을 보면, 정확하게 나옵니다. 그것은 창세기 2장 1절 말씀입니다. "[개역]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창2:1)"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창세기의 창조의 핵심은 인간 창조였기에, 천사창조가 먼저 있었어도 그것에 대한 기록은 이처럼 나중에 나옵니다. 그럼, 창세기 2장 1절은 히브리어 원문으로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이렇습니다. "하늘들과 땅과 그것들(하늘들)의 모든 '차바'(군대)가 완성되었다(창2:1)" 고로 '차바'라는 단어가 '하늘에 있는 천사들'을 지칭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천사들도 하나님께서 천지창조 때에 창조하셨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같은 사실은 구약성경 곳곳에 걸쳐 나옵니다. 예를 들어, 왕상22:19에 보면,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들의 모든 차바(군대)'가 그의 좌우편에 서 있는데"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개역성경에는 '하늘의 만군'이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좌 좌우편에 서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이들이 정확히 하나님의 천사들이라고 왕상22:19은 말씀합니다. 그리고 느헤미야 9:6에도, 시편 33:6에도, 시편 103:21에도 "하늘의 차바(군대)"가 천사들이며, 이들이 하나님의 의해 창조되었고 이것을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자들이라고 나옵니다. 

느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그것들의 모든 '차바')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하늘들의 차바)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시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들]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그것들의 모든 '차바')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시103:21 그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하늘들의 모든 '차바'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그렇다면, 천사들은 언제 창조되었을까요? 창세기에서는 그것들이 언제 창조되었는지는 정확하게 나오지 않지만, 다만 "하늘들의 모든 군대"가 천지를 창조할 때에 창조되었다고 언급되어 있을 뿐입니다(창2:1). 고로 우리는 하늘들이 창조된 직후에 천사들이 창조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런데 욥기 38장을 읽어보면, 한 분 하나님께서 땅(지구)의 기초석을 놓을 때에 땅을 지켜보던 천사들('새벽 별들'과 '하나님의 아들들')이 기뻐서 소리높여 탄성을 질렀다는 대목을 발견하게 됩니다(욥38:4,7). 이는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신 직후에 천사들을 창조하셨고, 그리고 나서 땅(지구)를 창조하셨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그렇습니다. 천사들은 첫째 날에 창조되었습니다. 하늘들이 창조된 직후에 아직 물질세계가 만들어지기 전에, 영전 존재들인 천사들이 먼저 창조된 것입니다. 

욥38:4-7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5 누가 그것의 도량법을 정하였는지, 누가 그 줄을 그것의 위에 띄웠는지 네가 아느냐 6 그것의 주추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잇돌을 누가 놓았느냐 7 그 때에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2021년 08월 10일(화)

정병진목사

20210810_083008[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1.08.10 19:20

    1. 창세기는 왜 특정한 사건과 일에 집중하여 기록되었나요?

      창세기의 특징 중 하나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다 기록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기록할 때에는 첫째로, 창세기는 그 중요도의 순서를 따라 기록하였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천국 백성이 될 자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을 중심으로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창세기에서 우리가 인위적으로 빼야 할 성경 본문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창세기(50장) 읽을 때에 가장 이상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창세기 38장일 것입니다. 거기에는 며느리가 시아버지를 유혹하여 간음하는 장면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도덕적으로 불결하게 보이는 이 사건은 왜 기록되었을까요? 이것은 야곱과 더불어 여자로서 하늘의 장자권을 계승하려는 영적인 열망이 도덕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삭의 아내 리브가와 야곱의 아내 레아가 어떻게 죽었다는 것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한 줄의 기사를 통하여 그와 같은 사실을 짐작하게 할 뿐입니다(창49:31). 마찬가지로 창세기 1장을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천사를 언제 창조했는지도 나오지 않습니다. 비로소 창세기 2장에 가서 그 사실이 간략히 보도될 뿐입니다(창2;1). 왜 그랬을까요? 그것은 창세기는 중요도 순으로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천사보다 인간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창세기의 기록은 똑같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피조물이라 할지라도, 천사를 중심적으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중심으로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우리 성도들은 창세기를 읽을 때에 왜 천사들의 창조와 그들의 활동는 알아야 하나요?

      창세기의 기록 목적은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소개하고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품으신 뜻을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품으신 뜻은 인간을 하나님 상속자로 세우시고 그들로 하여금 천국에서 왕 노릇하는 자로 삼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창세기의 주인공은 단연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지 만물도 사실은 사람이 살 수 있는 최적의 환경으로 만드신 것이며, 천사들도 원래는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의 말씀을 실행하기 위해서 창조된 것이지만 결국에는 인간을 돕기 위해 창조하신 것이 됩니다(히1:14).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두 가지 영적인 존재 인간과 천사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예수께서는 귀신을 쫓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런데 귀신도 일종의 천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천사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특별히 인간의 창조와 타락에 천사들이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족장들의 삶에 천사들이 매우 깊숙히 관여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천사들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의 족장들은 천사들이 어떤 존재이고, 또한 무슨 일을 하는 존재인지를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중에 백미는 야곱이 죽기 전에 요셉을 축복하면서 이렇게 말했다는 것입니다.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이르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천사)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창48:15-16)." 그렇습니다. 야곱은 자신을 모든 환난에서 주님이 보내신 천사가 지켜 주셨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이제 요셉의 두 아들들로서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자기와 똑같이 지켜 주시기를 기도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도 천사는 어떤 존재이며 무슨 일을 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협력자요 우리를 도울 자이기 때문입니다. 

     

    3. 창세기에서 천사들은 어떤 존재이며 무슨 일을 하였나요?

      창세기에 보면 천사들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재로서, 인간보다 먼저 지어진 존재로 나옵니다(창1:26, 2:1). 이들은 자기들이 창조된 이후부터 하나님의 명령과 뜻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이들을 일컬어 '하나님의 일꾼들'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창세기에서 천사들은 첫째, 하나님의 백성들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하갈과 이스마엘을 목마름에서 건져주었으며(창16:7, 21:17), 아브라함에게는 그의 아들 이삭을 죽이지 못하도록 말리는 일을 했으며(창22:11~12), 소돔과 고모라 성에 있는 롯과 그의 가족을 그 성의 멸망으로부터 먼저 건져 내었습니다(창19:12~17). 또한 고향을 떠나 정처없이 외삼촌 라반의 집을 찾아가는 야곱을 길에서 끝까지 지켜 주었습니다(창28:12~15). 둘째, 하나님의 백성들의 앞길을 인도하고 준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의 며느리를 구해 오도록 늙은 종을 보내었을 때에는 늙은 종의 길을 인도해 주었으며 앞서 가서 늙은 종이 며느리감을 만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창23:7, 24:40). 셋째, 이 세상 사람들에게 심판과 멸망을 집행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바벨탑 사건 때에 천사들이 내려와 언어를 혼잡케 하였으며(창11:7), 소돔과 고모라 성을 파괴하는 일을 하였기 때문입니다(창19:13). 넷째, 하나님의 백성들이 기도하면 하나님으로부터 지시를 받아 그 일을 수행하는 모든 일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삭이 야곱을 지켜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자, 이삭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많은 천사들을 보내어졌으니, 그것 야곱이 벧엘에서 꿈 가운데서 본 것입니다(창28:2~4,12). 그리고 야곱이 얍복강에서 기도했을 때는 두 무리의 하나님의 군대가 한 무리는 야곱을 도와주었고, 한 무리는 에서에게 가서, 400명의 군사를 데리고 야곱을 죽이려는 혈기과 분노의 마음으로 에서를 꼬드기고 있는 악한 영을 제압했습니다. 그러자 에서의 마음이 녹아져서 동생 야곱을 용서해주고 또한 화해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4. 창세기에는 어떤 종류의 천사들이 나오나요?

      성경 전체를 보면 천사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고로 천사들에는 스랍 천사, 그룹 천사, 천사장(주의 천사), 7가지 종류의 일하는 천사들(기록 천사, 경비 천사, 전투 천사, 치유 천사, 건축 천사, 전령 천사, 예배 천사)이 있으며, 중간 계급으로는 정사(통치자)와 권세, 주권, 능력, 보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맨 밑에 천사들과 귀신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창세기에도 그룹 천사(창3:24), 그룹천사들 중의 하나였던 루시엘 천사(창3장,계12:9), 가브리엘과 미가엘 천사장으로 추정되는 두 천사들(창19:1), 그리고 그 이름이 누구인지 정확히 나오지 않는 천사장 급에 해당하는 주의 천사들('여호와의 천사들' 혹은 '하나님의 천사들')(창16:7~11, 21:17, 22:11~12,15, 24:7, 31:11~13, 48:15~16). 전투하는 군대 천사들(마하나임)(창32:1~2)과 기도 응답으로 하늘과 땅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천사들(창28:12) 등도 나옵니다. 

     

    5. 천사들은 언제 창조되었나요?

      창세기가 천사에 대해 알려주는 놀라운 사실은 천사의 창조 기사가 창세기에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말 개역성경에서는 그것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번역을 잘못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어 원문을 보면, 정확하게 나옵니다. 그것은 창세기 2장 1절 말씀입니다. "[개역]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창2:1)"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창세기의 창조의 핵심은 인간 창조였기에, 천사 창조가 먼저 있었어도 그것에 대한 기록은 이처럼 나중에 나옵니다. 그럼, 창세기 2장 1절은 히브리어 원문으로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이렇습니다. "하늘들과 땅과 그것들(하늘들)의 모든 '차바'(군대)가 완성되었다(창2:1)" 고로 '차바'라는 단어가 '하늘에 있는 천사들'을 지칭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천사들도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 때에 창조하셨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사실은 구약성경 곳곳에 걸쳐 나옵니다. 예를 들어, 열왕기상 22:19에 보면,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들의 모든 차바(군대)'가 그의 좌우편에 서 있는데"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개역성경에는 '하늘의 만군'이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좌 좌우편에 서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이들이 정확히 하나님의 천사들이라고 열왕기상 22:19은 말씀합니다. 그리고 느헤미야 9:6에도, 시편 33:6에도, 시편 103:21에도 '하늘의 차바(군대)'가 천사들이며, 이들이 하나님의 의해 창조되었고 이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자들이라고 나옵니다. 

    느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그것들의 모든 '차바')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하늘들의 차바)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시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들]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그것들의 모든 '차바')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시103:21 그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하늘들의 모든 '차바'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그렇다면, 천사들은 언제 창조되었을까요? 창세기에서는 그것들이 언제 창조되었는지는 정확하게 나오지 않지만, 다만 "하늘들의 모든 군대"가 천지를 창조할 때에 창조되었다고 언급되어 있을 뿐입니다(창2:1). 고로 우리는 하늘들이 창조된 직후에 천사들이 창조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런데 욥기 38장을 읽어보면, 한 분 하나님께서 땅(지구)의 기초석을 놓을 때에 땅을 지켜보던 천사들('새벽 별들'과 '하나님의 아들들')이 기뻐서 소리높여 탄성을 질렀다는 대목을 발견하게 됩니다(욥38:4,7). 이는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신 직후에 천사들을 창조하셨고, 그리고 나서 땅(지구) 창조하셨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그렇습니다. 천사들은 첫째 날에 창조되었습니다. 하늘들이 창조된 직후에 아직 물질세계가 만들어지기 전에, 영 존재들인 천사들이 먼저 창조된 것입니다. 

    욥38:4-7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5 누가 그것의 도량법을 정하였는지, 누가 그 줄을 그것의 위에 띄웠는지 네가 아느냐 6 그것의 주추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잇돌을 누가 놓았느냐 7 그 때에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2021년 08월 10일(화)

    정병진목사


  1. 출애굽기강해(02) 모세를 준비하시는 하나님(출2:1~11)_2021-08-1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출애굽기강해(02) 모세를 준비하시는 하나님(출2:1~11)_2021-08-18(수) https://youtu.be/iilx-Jgzxh8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일을 하실 때에 일종의 원칙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마다 지도자 한 사람을 불러 일으켜서 하...
    Date2021.08.16 By동탄명성교회 Views126
    Read More
  2. 출애굽기강해(01) 출애굽은 왜 시작되어야 했는가?(출1:1~22)_2021-08-1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출애굽기강해(01) 출애굽은 왜 시작되어야 했는가?(출1:1~22)_2021-08-17(화) https://youtu.be/Q-aJfiE-pwQ 1. 들어가며 오늘은 출애굽기 강해 첫번째 시간이다. 그래서 오늘은 출애굽기는 어떤 책인지에 관하여 서론적인 부분을 좀 다...
    Date2021.08.16 By동탄명성교회 Views138
    Read More
  3. 창세기속편(07)[최종회] 창세기가 말해주는 종말론과 마지막 때(창41:53~57)_2021-08-16(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7)[최종회] 창세기가 말해주는 종말론과 마지막 때(창41:53~5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c_DrpYmA3w 1. 창세기는 시작의 책인가요 마침의 책인가요? 창세기는 시작의 책입니다. 하지만 시작만 말씀하고 ...
    Date2021.08.16 By동탄명성교회 Views97
    Read More
  4. 창세기속편(05) 창세기에서 '여자의 후손'의 중요성을 알았던 첫 번째 여자는 누구였는가?(창3:15)_2021-08-1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5) 창세기에서 '여자의 후손'의 중요성을 알았던 첫 번째 여자는 누구였는가?(창3:15)_2021-08-13(금) https://youtu.be/Kdb4sye6F9Q 1. 사탄 마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탄 마귀가 비록 아담과 하와를 자...
    Date2021.08.13 By동탄명성교회 Views128
    Read More
  5. 창세기속편(04) 하나님과 사람의 원수 사탄마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창3:13~15)_2021-08-01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4) 하나님과 사람의 원수 사탄마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창3:13~15)_2021-08-012(목) https://youtu.be/s-NiTyRn6D0 1. 창세기 3장에 나오는 하와에 대화하하고 있는 옛 뱀은 대체 무엇인가요? 뱀은 원래 말을...
    Date2021.08.12 By동탄명성교회 Views152
    Read More
  6. 창세기속편(03) 창세기가 알려주는 하나님과 인간의 원수 사탄마귀의 출현과 활동(창3:13~15)_2021-08-11(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3) 창세기가 알려주는 하나님과 인간의 원수 사탄마귀의 출현과 활동(창3:13~15)_2021-08-11(수) https://youtu.be/oGFBHNK-llM 1. 요한계시록에서는 창세기 3장에 나오는 뱀을 무엇이라고 칭하고 있나요?(계12:9) 보통 창...
    Date2021.08.11 By동탄명성교회 Views117
    Read More
  7. 창세기속편(02) 창세기가 알려주는 천사들의 창조시기와 그들의 하는 역할(창1:26~2:3)_2021-08-1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2) 창세기가 알려주는 천사들의 창조시기와 그들의 하는 역할(창1:26~2:3)_2021-08-10(화) https://youtu.be/zQIbDTHJG4o 1. 창세기는 왜 특정한 사건과 일에 집중하여 기록되었나요? 창세기의 특징 중 하나는 세상에서 일...
    Date2021.08.10 By동탄명성교회 Views140
    Read More
  8. 창세기속편(01) 창세기는 어떤 목적으로 기록된 책인가?(창1:26~2:3)_2021-08-09(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속편(01) 창세기는 어떤 목적으로 기록된 책인가?(창1:26~2:3)_2021-08-09(월) https://youtu.be/RDRTPiCfUDg 1. 창세기는 내용적으로 볼 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창세기는 내용상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반...
    Date2021.08.09 By동탄명성교회 Views97
    Read More
  9. 창세기강해(171) 야곱의 삶과 그의 죽음이 남기고 간 위대한 영적 교훈(창49:28~50:14)_2021-08-0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71) 야곱의 삶과 그의 죽음이 남기고 간 위대한 영적 교훈(창49:28~50:14)_2021-08-06(금) https://youtu.be/W9sKjBGzGVI 1. 야곱은 누구였고 어떤 인생을 살았나요? 야곱은 이삭의 쌍둥이 아들 중에서 차남으로 태어났습니...
    Date2021.08.06 By동탄명성교회 Views128
    Read More
  10. 창세기강해(170) 저주를 축복으로 바꾼 호전적 기질의 베냐민과 그의 후손들(창49:27)_2021-08-0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70) 저주를 축복으로 바꾼 호전적 기질의 베냐민과 그의 후손들(창49:27)_2021-08-05(목) https://youtu.be/tj43j4-CAO0 1. 베냐민은 누구며, 그의 부친 야곱으로부터 어떤 유언적인 예언을 들었나요? 베냐민은 야곱이 낳은...
    Date2021.08.05 By갈렙 Views112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69) 또 하나의 영적 계승자로 축복받은 유다의 삶과 그가 받은 영광(창49:8~12)_2021-08-0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9) 또 하나의 영적 계승자로 축복받은 유다의 삶과 그가 받은 영광(창49:8~12)_2021-08-04(수) https://youtu.be/2DfsIJudPnY 1. 야곱의 장자권은 누구에게로 넘어갔나요? 야곱의 장자권은 원래 큰 아들 르우벤에게 있었습...
    Date2021.08.04 By동탄명성교회 Views151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68)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의 원인은 무엇이었는가?(창49:22~26)_2021-08-0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8)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의 원인은 무엇이었는가?(창49:22~26)_2021-08-03(화) https://youtu.be/nwOoze_PUOM 1. 147세를 일기로 숨을 거두기 직전 야곱은 요셉에게 어떤 유언을 남겼나요? 숨을 거두기 직전 12아들들...
    Date2021.08.03 By동탄명성교회 Views176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67)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은 지금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창49:22~26)_2021-08-02(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7) 요셉이 받았던 야곱의 축복은 지금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창49:22~26)_2021-08-02(월) https://youtu.be/xSJfa3LR8ww 1. 창세기 이야기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인가요? 창세기 이야기에서 하이라이트는 단연코 요셉 이...
    Date2021.08.02 By동탄명성교회 Views204
    Read More
  14. 창세기강해(165)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1)(창49:1~12)_2021-07-3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5)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1)(창49:1~12)_2021-07-30(금) https://youtu.be/f1kDaa_lICk 1. 이긴 자 야곱의 유언은 그의 조상들보다 더 진전하였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야곱이 12아...
    Date2021.07.30 By동탄명성교회 Views161
    Read More
  15. 창세기강해(164) 야곱의 요셉 축복 속에 담겨있는 이방인 이긴 자에 대한 놀라운 비밀(창48:8~22)_2021-07-2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4) 야곱의 요셉 축복 속에 담겨있는 이방인 이긴 자에 대한 놀라운 비밀(창48:8~22)_2021-07-29(목) https://youtu.be/8ILYfrfY7dw 1. 야곱은 죽기 전에 요셉을 축복했나요 요셉의 두 아들들을 축복했나요? 야곱이 나이 들...
    Date2021.07.29 By동탄명성교회 Views99
    Read More
  16. 창세기강해(163) 요셉이 법적인 장자로서 두 아들과 함께 인침을 받다(창47:27~48: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3) 요셉이 법적인 장자로서 두 아들과 함께 인침을 받다(창47:27~48:7)_2021-07-28() https://youtu.be/8U-_OK_23PI 1. 야곱은 이 땅에서 얼마동안 살았나요? 야곱은 이 땅에서 147세를 살았습니다. 처음에 부모님과 함께 ...
    Date2021.07.28 By동탄명성교회 Views158
    Read More
  17. 창세기강해(162) 기근의 때에 실시한 요셉의 지혜로운 정책과 그 놀라운 결과(창47:13~26)_2021-07-2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2) 기근의 때에 실시한 요셉의 지혜로운 정책과 그 놀라운 결과(창47:13~26)_2021-07-27(화) https://youtu.be/ZttM0Nw-Fyw 1. 왜 애굽 사람들은 전부가 다 바로의 종이 되었고 모든 토지는 나라의 소유가 되었나요? 애굽 ...
    Date2021.07.27 By동탄명성교회 Views151
    Read More
  18. 창세기강해(161) 요셉과 야곱간의 23년만의 재회 및 야곱의 험난한 길에 대한 회고(창46:28~47:12)_2021-07-26(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61) 요셉과 야곱간의 23년만의 재회 및 야곱의 험난한 길에 대한 회고(창46:28~47:12)_2021-07-26(월) https://youtu.be/VAU_hkgTbCw 1. 죽은 줄로만 알았던 요셉을 23년만에 보게 된 야곱의 고백은 무엇이었나요? 야곱은 2...
    Date2021.07.26 By동탄명성교회 Views112
    Read More
  19. 창세기강해(158) 애굽 고센땅에 들어간 야곱가족 70명의 숫자가 주는 영적 의미(창46:1~27)_2021-07-2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58) 애굽 고센땅에 들어간 야곱가족 70명의 숫자가 주는 영적 의미(창46:1~27)_2021-07-23(금) https://youtu.be/HJJK9_ZVUzg 1. 창세기에서 야곱 이야기와 요셉 이야기는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요? 창세기에서 야곱과 요...
    Date2021.07.23 By동탄명성교회 Views150
    Read More
  20. 창세기강해(157) 하나님의 섭리를 믿은 요셉 신앙의 아름다운 승리(창45:1~28)_2021-07-2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57) 하나님의 섭리를 믿은 요셉 신앙의 아름다운 승리(창45:1~28)_2021-07-22(목) https://youtu.be/BvvnKnD5RSE 1.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섭리"란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이나 사건들이 그냥 ...
    Date2021.07.22 By갈렙 Views14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 91 Next
/ 91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