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0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v_H9XVXj46s
날짜 2016-08-07
본문말씀 없음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교회를 세운 분, 주님이 세우시려는 교회, 교회가 하는 5대사역, 동탄명성교회의 8가지 사명, 회개와 천국복음, 칼빈주의와 삼위일체하나님

 

4과 교회란 어떤 곳인가요?

 

 

1. 교회는 누가, 어떻게 세웠으며, 어떤 교회를 세우려 했을까요?

1)누가: 교회는 예수께서 세우셨습니다(16:18).

교회는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던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세우셨습니다.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 페트로스)내가 이 반석(, 페트라)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2)어떻게: 교회는 예수께서 반석이신 자신의 몸을 쪼개신 다음(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으로), 생명의 성령을 주심으로 세우셨습니다(고전10:1~4).

고전10:1-4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 페트라)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 페트라)은 곧 그리스도시라

. 예수께서는 먼저 자신을 쪼개심으로 세우셨습니다(17:6).

예수께서는 교회를 세우실 때에, 그냥 말씀하심으로 세우신 것이 아니라, 먼저는 하나님의 종 모세로 하여금 반석을 쪼개도록 한 것처럼 자신의 몸을 깨뜨리심으로 세우셨습니다. 이는 예수께서 모든 사람들의 죄를 대신하여 고난을 받고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신 것을 말해줍니다.

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 페트라)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 예수께서는 이어 생명의 성령을 주심으로 세우셨습니다(7:37~39, 2:1~4).

이처럼 예수께서 자신의 몸을 깨뜨리신 것은 먼저는 인류의 죄를 자신의 피로 속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나서 예수께서는 자기 안에 들어있는 하나밖에 없는 하나님의 생명을 꺼내어,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보내 주심으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주인은 예수님이요, 그분의 영이신 성령님이십니다.

7:37-39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2:1-4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교회는 어떤 기초 위에 세워지나요?

오래전부터 교회는 2가지 기초 위에 세워진다고 주장되어왔습니다. 하나는 천주교의 견해로서, 교회는 예수님의 사도 베드로 위에 세워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천주교에서는 베드로를 제1대 교황으로 믿고 지금도 교황이 교회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므로 천주교인들은 교황을 절대적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하나는 개신교회의 견해로서, 교회는 베드로의 신앙고백(16:16) 위에 세워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베드로의 신앙고백처럼 예수님이야말로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신앙고백을 하는 자들 위에 세워진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교회가 반석이신 예수님 위에 세워진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16:18, 벧전2:4~5). 이것은 예수께서 속죄양으로 피흘려 죽으신 뒤에 믿는 자들에게 생명의 성령을 보내주심으로 그것을 믿는 자들 위에 교회를 세우신다는 뜻입니다.

 

 

3)어떤 교회를: 예수께서는 음부의 권세(원문:문들)을 이기는(능가하는) 교회를 세우려 하셨습니다(16:18)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 페트로스)내가 이 반석(, 페트라)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gates)가 이기지 못하리라

 

 

 

 

이 땅 위에 최초로 세워진 교회는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승천하신 후 십일이 지났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120명의 믿는 자들이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그때 성령께서 믿는 자들에게 오심으로 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때 성령을 받은 자들 모두는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 방언을 말하게 되었고, 이 소리를 듣고 모여든 디아스포라 유대인(흩어진 헬라파 유대인)에게 베드로가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회개하여 예수님을 믿고 세례를 받았고, 그리하여 첫 번째 교회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 지상 위에 세워진 최초의 교회 곧 예루살렘교회입니다(1~2).

그리하여 인류 최초로 탄생한 예루살렘교회는 오직 유대인들로만 구성된 교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어서 탄생한 교회들은 점차 이방인들까지 참여하게 되었고, 오늘에 와서는 교회의 대부분은 이방인들이 된 것입니다(1:8). 한편, 이방인으로서 최초의 교회는 고넬료가정이었으며, 이어서 사마리아교회, 안디옥교회 순으로 이방인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교회란 무엇인가요?

교회란 무엇일까요? 교회(, 에클레시아)부름받은 자들이라 뜻으로서, 엄밀히 말하면 건물이 아닙니다. 사람인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라도 자신이 죄인인 것을 깨닫고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죄사함을 받은 뒤에, 성령을 받은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다시 말해 세상으로부터 부름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어, 죄사함을 받고 성령을 받은 자들의 아름다운 신앙공동체가 교회인 것입니다(고전1:2). 그러므로 이들은 전부 예수님의 핏값으로 사신 바 된 존재들입니다(고전6:23). 그래서인지 예수께서는 교회를 항상 자신과 동일시하였습니다(9:4~5). 이것을 체험적으로 알게 된 사도바울은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라 칭하였고(1:18),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혹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라고 칭하였습니다(1:23, 5:30, 고전12:27).

한편, 교회는 비록 이 땅에서부터 존재하고 있지만 장차 천국에 들어갈 성도들의 임시거처이자 일종의 양육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천국의 거점이자 일종의 천국대사관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들은 이 교회 안에서 생활하면서 흠없고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천국백성으로 훈련받아야 합니다(5:26~27).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날이 되면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로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5:31~32).

그러므로 교회란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정의하면 이렇습니다. 교회의 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아 그리스도의 핏값으로 사신 바 된 자들이며, 교회의 현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이 지상에서 해야 할 일을 담당하는 지체들이지만, 교회의 미래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시 점없고 흠없는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참여하여 천국을 상속받아 왕노릇할 자인 것입니다.

 

 

 

 

 

 

2. 교회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예수께서 이 지상에 세워놓으신 교회는 무슨 일을 하는 곳일까요? 우리는 예루살렘교회에서 교회 원형의 형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40-47 (베드로가)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위의 예루살렘교회의 모습을 보면서 교회란 어떤 공동체인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교회는 예배하는 공동체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을 찬양하고(47, 10:45), 기도하며(42, 12:5), 세운 주의 종들로부터 말씀을 들으며(40, 10:44), 세례와 성찬을 집행하는 곳입니다(41, 10:47~48).

 

 

2)교회는 교육하는 공동체입니다.

교회는 사도들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곳입니다(42, 5:42).

그렇다면, 교회가 사도들로부터 배웠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요? 첫째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배웠습니다. 둘째로, 예수께서 주와 그리스도가 되심을 배웠고 셋째로, 예수께서 자기 대신 보낸 성령과 성령의 선물에 대한 것을 배웠습니다. 넷째로, 교회는 회개와 세례와 죄사함과 구원에 대해 배웠으며 넷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것에 대한 준비 등을 배웠습니다.

 

 

3)교회는 서로 교제하며, 봉사하는 공동체입니다.

교회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은사와 직책을 가진 지체들의 연합체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모일 때마다 음식을 나눠먹으며 서로 교제하면서 다른 성도들로부터 듣고 배우고 섬김을 실천하였습니다. 이때 성도들은 만남을 통해 서로를 도와주며, 위로하고 격려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회는 자신의 것으로 다른 지체를 섬겨주었습니다. 서로 봉사했던 것입니다(44,45).

 

 

4)교회는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공동체입니다.

교회는 복음을 전파하라고 세워진 선교공동체입니다(40,47, 1:8).

세상으로부터 부름받은 교회는 이제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하여 구원받게 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는 가까운 사람과 지역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는 피부색과 언어와 혈통이 다른 사람들일지라도 또한 멀리 살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찾아가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주어야 합니다. 복음을 듣지 않고서 사람은 스스로 구원받을 길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교회가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더 이상 교회로서 구실을 못하기에 없어지고 말 것입니다.

 

 

교회는 과연 구제기관이며 치유병원이며 상담소일까요?

교회는 선교하라고 이 땅 위에 세워진 하늘의 대사관저입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존재하는 최종목적은 오직 선교에 있습니다.

교회가 비록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고, 병든 자를 치유하며, 정신질환에 시달린 자들을 상담해 줄 수는 있어도, 교회설립의 목적이 거기에 있지 않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상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는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교회는 결코 구제기관이 아니며, 치유병원도 아니며, 상담소가 아닙니다. 다만 복음전파를 위해 때로 이러한 사역을 감당할 수도 있지만 교회의 본래목적은 복음전파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복음전파를 하지 않으면서 구제와 치유와 상담사역을 하려 한다면 그 교회는 더 이상 교회로 존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3. 동탄명성교회는 어떤 교회일까요?

1)동탄명성교회는 회개와 천국복음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더불어 회개를 강조하는 교회입니다. 왜냐하면 회개없는 믿음을 가지고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4:17, 1:15, 24:47~48, 2:28. 3:19, 17:30~31).

또한 동탄명성교회는 신앙의 목적을 오직 천국에 들어가는 데에 두고 있습니다. 아무리 신앙생활을 잘 했던 성도라 할지라도 죽어서 자신의 영혼이 지옥에 떨어지는 삶을 살았다면 그 신앙생활은 다 헛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23:15).

 

 

2)동탄명성교회는 바르고 온전하고 참된 신앙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 성경적인 구원관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칼빈의 예정론과 성도의 견인과 같은 구원교리가 잘못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바른 구원관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사람은 오직 주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기는 하지만, 한 번 믿는 것으로 인하여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믿음을 지켜야 구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딤후4:7~8). 그래서 성경적인 구원은 일종의 경주와 같다고 믿습니다(3:12, 고전9:27, 12:1). 그래서 성도라도 얼마든지 중도에 탈락할 수 있다는 성경의 말씀을 믿으며(딤전1:19, 6:4~9, 10:26~31), 그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었더라도 지워질 수 있음을 믿습니다(3:5).

동탄명성교회는 오직 예수님과 사도들에 의한 가르침을 구원의 표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개를 통한 구원과 행함으로 온전케 되는 믿음 그리고 끝까지 지키는 믿음이 구원에 유효한 것이라고 믿습니다(딤후4:7, 2:5,16,21~22, 3:3,19, 2:26). 결국 구원은 끝까지 두렵고 떨림으로 이뤄가는 것임을 믿습니다(2:12).

. 추도예배, 장례예배가 우상숭배임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오늘날 교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추도예배, 장례예배가 교회 안에 들어와 있는 우상숭배에 해당하며, 이것을 없애야 3~4대까지 이어지는 우상숭배의 저주가 사라지며 자손 만대가 복을 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음을 외치는 교회입니다(20:5).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천국과 지옥으로 가버리고 없는데(16:22~23), 자꾸 죽은 자에게 절을 하거나 꽃을 바치거나 묵념을 하게 되면, 귀신이 대신 그 섬김을 받게 됨으로 그것이 우상숭배가 된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래서 동탄명성교회는 이방인들이 죽은 조상에게 제사하는 것이 곧 귀신에게 행하는 것이기에, 교회 안에 들어온 그 어떤 형태의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도 행하지 않습니다(고전10:20,106:28~29). 다만 가족을 잃어 슬픔을 당한 가족을 조문하고 위로하며 기도해 드립니다.

.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알파와 오메가 되신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히 한 분뿐임을 믿는 교회입니다(17:3, 6:4). 비록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구원을 위해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서 나타나셨지만 하늘에서 하나님은 한 분 뿐이며, 그분이 육신을 입고 아들의 신분으로 오신 분이 예수님이신 것을 믿습니다(1:13~18, 21:6,22:13).

뿐만 아니라 오늘날 교회에서 가르치는 삼위일체 하나님 사상이 삼신론으로 잘못 되어가고 있음과 그 위험성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그래서 동탄명성교회는 천주교처럼 마리아를 신적 중보자로 믿지 않으며, 하나님의 교회처럼 어머니 하나님이 있음을 배격합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한 분 하나님이심을 믿으며, 그분이 바로 아들이자 전능자요 아버지이며, 구원자이신 것을 믿습니다(9:6, 4:12).

. 환난후휴거와 환난후재림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환난전휴거나 비밀휴거, 이중재림이나 이중휴거, 시한부종말론과 베리칩종말론 그리고 세대주의와 같은 비성경적인 종말론을 따르지 않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예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대로 환난 후에 오실 것을 그대로 믿으며(24:29~31), 예수께서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성도들과 오실 때에 그때까지 살아남아있거나 그때에 죽은 자들이 홀연히 변화되어 부활체를 입고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는 것을 믿습니다(살전4:13~18). 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은 죽으면 즉시 생명의 부활체를 입고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믿습니다.

. 율법은 존중하나 율법주의를 배격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율법을 소중하게 여기나 율법주의를 배격하는 교회입니다. 사실 율법이 아니고서는 죄를 깨닫기에 한계가 있음을 믿기 때문이며(3:20), 또한 율법이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초등교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3:24, 2:20~22).

하지만 예수께서 오셔서 구약의 율법을 완성하셨기에(5:17), 율법의 저주로부터 우리를 해방하셨음을 믿습니다(3:13, 8:1~4). 그리고 그때에 율법 중에서 의식법들(제사법, 성막법, 절기법, 안식일법, 음식법)은 메시야에 대한 그림자이기에(10:1, 9:11~12) 동시에 폐해졌음을 믿습니다(10:15,28, 2:16~17, 10:8~9). 하지만 십계명과 같은 도덕법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지켜야 할 윤리계명이기에, 주님이 오실 그날까지 계속해서 필요하다는 것을 믿습니다.

. 천주교가 바벨론종교임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천주교회가 세미라미스와 담무스를 숭배하는 바벨론종교에 그 근원을 두고 있어 거기에는 구원이 없다는 것을 외치는 교회입니다(8:14, 7:18). 뿐만 아니라 마리아에 대한 교리들(무염시태, 몽소승천)과 연옥과 고해성사, 성인숭배 등의 수많은 교리들이 비성경적으로 꽉 차 있어 계속해서 천주교회에 남아있다면 거기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믿습니다.

. 은사는 존중하나 은사주의와 신사도운동을 배격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성령의 은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음을 믿으며, 방언의 은사가 성도들의 신앙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귀신을 쫓아내면서 복음을 전파해야 함을 믿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은사주의 운동과 신사도운동이 성령운동에서 많이 벗어나 있음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 예수 이외에 구원자가 없음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불교나 이슬람교와 같은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는 종교다원주의를 배격하는 교회입니다.

구원은 오직 그리스도이자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전능자요 하나님 자신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받는다는 것을 외치는 교회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 이외에 결코 구원자가 없음을 믿고 그것을 땅끝까지 전하는 교회입니다(4:12, 14:6).

 

 

3)동탄명성교회는 목회자를 세우며 섬기는 교회입니다.

동탄명성교회는 이 시대의 목회자를 깨우며 그들을 섬기고자 세워진 교회임을 믿습니다.

사실 종교개혁이후 500년간 잘못된 교리에 빠져있는 한국교회와 전 세계교회 그리고 지도자들에게 회개와 천국복음을 전할 뿐만 아니라, 바르고 온전한 믿음을 전달하여 이 시대의 목회자를 깨우며 섬기도록 부름받은 교회인 것을 믿습니다.

- -


  1. 제4과 교회란 어떤 곳인가요?_2016년 새가족양육성경공부

    제4과 교회란 어떤 곳인가요? 1. 교회는 누가, 어떻게 세웠으며, 어떤 교회를 세우려 했을까요? 1)누가: 교회는 예수께서 세우셨습니다(마16:18). 교회는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던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세우셨습니다.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
    Date2016.08.07 By갈렙 Views1027
    Read More
  2. 제3과 예수 그리스도 그는 누구신가?_2016년 새가족양육성경공부

    1. 지금으로부터 2천년전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오신 예수님은 과연 누구신가요? ※세상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누구라고 생각할까요? ①세계 4대 종교(유교,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 창시자 ②서로 사랑할 것을 외치던 인류의 선각자 ③히브리인들(유대인들)의...
    Date2016.07.31 By갈렙 Views935
    Read More
  3. 제2과 나는 누구일까요?_2016년 새가족양육성경공부

    1.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왜 그리고 어떻게 지으셨을까요? 1)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사43:7) 하나님을 찬송할 존재로서 창조하시되(사43:21, 엡1:3~6), 모든 피조물 중에서 가장 존귀한 자로 지으셨습니다(사43:4). ◆사43:7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Date2016.07.10 By갈렙 Views982
    Read More
  4. 제1과 참된 신앙이란 어떤 것일까요?_2016년 새가족양육성경공부

    새가족양육성경공부 (부재: 참된 신앙의 길) 목 차 제1과 참된 신앙이란 어떤 것일까요? 1. 사람들이 신앙생활하는 목적은 어디에 있을까요? 2. 신앙의 길은 어떤 길인가요? 3. 장차 성도들이 거주할 천국은 어떤 곳인가요? 제2과 나는 누구일까요? 1. 하나님...
    Date2016.07.03 By갈렙 Views135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