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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5)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던 장애인은 어떻게 고침받았는가?(행3:1~10)_2022-06-21(화)

https://youtu.be/uwUOGYxf3Xo  [혹은 https://tv.naver.com/v/27592997 ]

 

1.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 이후 베드로와 요한에게 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오순절 성령강림과 성령세례 사건이 있은 후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3천 명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놀라운 사건이 예루살렘에서 있었다. 그런데 이 사건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또 한 번 예루살렘을 떠들썩하게 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것은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장애인으로 있다가 태어나서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던 40여세나 된 남자가 베드로와 요한을 만나서 그만 기적적으로 고침을 받은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의술로서는 결코 불가능한 일이었다. 사실 이 사건이 얼마나 충격적이었는지는 이것을 지켜 본 사람들의 반응으로 알 수 있는데, 그때 그 광경을 지켜보았던 사람들은 경악하였고 무아지경에 빠져 버렸다고 기록되어 있다(행3:10).

 

2. 나면서 못 걷는 자가 고침받은 일은 언제 어디에서 일었던 사건인가?

  그렇다면 나면서 못걷는 사람이 고침받은 일은 언제 어디에서 일어났을까? 때는 오순절 성령강림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다. 그리고 장소는 성전의 미문(美門, Beautiful Gate)에서였다. 그렇다면 성전의 미문은 어디에 있는 문일까? 성전의 미문은 성전의 동편에 있는 정문 쪽의 문이다. 아래의 사진으로 보면 그 문의 위치를 금방 찾을 수 있다. 이스라엘의 성전은 크게 4개의 뜰이 있다. 제일 처음으로 '이방인의 뜰'이 있는데, 이것은 성전의 제일 바깥쪽에 있는 ㄷ자 형태의 뜰을 가리킨다. 그리고 성전의 동쪽에 있는 문을 통과해서 안으로 들어가면 처음 만나는 것이 바로 '여인의 뜰'이다. 그리고 여인의 뜰에서 '니카노르의 문'을 통과하면 나오는 것이 '이스라엘의 뜰'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뜰 앞에는 성소와 지성소가 있는데, 성소와 지성소의 바깥쪽의 양쪽 공간을 가리켜 '제사장의 뜰'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기드론 골짜기에서 성전으로 들어가는 문을 '수산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나면서 못걷는 자가 구걸하다가 고침받은 장소인 '미문'은 어떤 문을 가리키는가? '수산문'인가, 이방인의 뜰에서 여인의 뜰로 들어가는 문인가? 아니면 여인의 뜰에서 이스라엘의 뜰로 들어가는 '니카노르의 문'인가?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가장 신뢰할만한 것으로는 유대 역사가 유세푸스의 기록인데, 그는 자신의 책 "유대전쟁사" 제3권 제17장 3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래서 해 뜨는 쪽을 향하여 있는 내부 성전(제사장의 뜰)의 문인 동문(銅門):bronze gate)[㈜ 고린도의 청동문(전쟁.5권. 5:3(201))은 아마도 여인들의 뜰의 동쪽에 있었을 것이며, 행 3:2의 미문(美門)과 미쉬나(Mishna)의 나카노르(Nicanor)문과 동일한 것으로 여겨진다.]"

  고로 우리는 여인의 뜰에서 이스라엘의 뜰로 들어가는 문인 니카노르의 문이 성전 미문이 아닌가 추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전에 들어갔던 자는 여인의 뜰의 맨 앞쪽 니카노르의 문 앞에서 구걸하고 있는 이 남자를 다 지켜보았을 것이다. 

 

3.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장애인인 채 태어났던 청년은 어떻게 고침을 받게 되었는가?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장애인으로 태어났던 어떤 남자가 고침받았던 사건은 왜 그리 충격적인 사건이었을까? 그것은 이 남자의 신체의 어떤 부분이 다쳤거나 고장났던 것이 치료된 것이 아니라, 아예 다리를 쓸 수 없게끔 태어난 사람이 고침을 받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처음부터 하반신 장애인으로 태어난 자가 고침을 받은 일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니까 이 사건은 옷으로 빗대어 말하자면, 사용하던 옷의 찢어진 것을 수선한 것이 아니라, 없던 옷의 일부를 새로 만들어 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일은 병고침의 사건이라기보다는 창조의 기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니 온 예루살렘이 소동할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예루살렘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 이 남자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성전의 미문(아름다운 문) 앞에서 항상 구걸하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무려 수십 년을 그렇게 해 온 것이다. 그의 나이가 당시 40여세나 되었다고 하니, 얼마나 오랫동안 성전 앞에서 구걸했는지 모른다. 그런데 그날도 그는 지나가던 사람들에게 구걸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날 따라 베드로와 요한이 그 친구를 눈여겨본 것이다. 그리고 베드로가 그를 향해 일어나서 걸어갈 것을 명령했을 때, 그 친구가 정말 일어서더니 걷고 뛰어버린 것이다. 

 

4. 나면서 못 걷게 된 이가 걷게 되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이었는가?

  그렇다면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는 어떻게 해서 걷게 되었는가? 그의 믿음이 좋아서였는가? 아니면 베드로의 능력 때문이었는가? 그것은 그 장애인의 믿음 때문이라고 말하기는 곤란한 것이다. 만약 그것이 맞는 이야기라면 베드로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을 일으켜 세울 수 있다는 결론이 나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날 베드로에 의해서 일어난 사건이다. 그러므로 그 장애인의 믿음으로 나았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그럼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것은 베드로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되어서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낫게(창조의 기적이 일어나게) 할 수 있었던 것인가? 그것은 첫째, 베드로의 믿음 때문이다(행3:16). 예수님이 누군지에 대하여 확실히 믿는 믿음이 있었기에 그분의 이름으로 기적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둘째, 베드로의 기도 때문이다(행3:1). 왜냐하면 그날도 하루에 세 번 기도하는 시간의 하나인 오후 3시의 기도 시간에 기도하러 성전으로 올라가다가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이다(행3:1). 1절을 헬라어로 읽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런데 제 9시(오후 3시) 기도 시각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 안으로 올라가고 있었다" 그렇다.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하러 성전으로 가는 것은 그때만 있었던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계속해서 하고 있던 습관처럼 그날도 오후 3시가 되자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고 있었다는 것이다. 즉 베드로는 기도의 사람이었다. 그는 기도에 몰두하는 일을 계속해 온 것이다. 사실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의 은사를 받으려면 하루에 6~7시간씩 6개월을 기도하면 능력을 받는다는 말이 있다. 고로 병든 자의 치유의 관건은 기도의 유무와 그 분량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나면서 못 걷던 이가 낫게 된 사건은 어떤 파장을 일으켰는가?

  나면서 못걷던 이가 낫게 된 사건은 사실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도 남았다. 첫째는 그 사람을 늘 지켜보았던 이들 때문이다. 그 반응은 한 마디로 경악했다는 것이고 자신이 현재 꿈꾸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까지였다는 것이다. 둘째는 다시 베드로에게 주목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얼마 전에도 오순절 마가 다락방의 성령세례가 부어질 때에, 베드로가 열한 사도 가운데 일어나며 그와 같은 일이 왜 일어났는지를 해명을 한 끝에 성도의 수가 3,000명이 늘었듯이 이번에도 베드로가 또 일어나 설교했을 때 그 말씀을 들었던 사람들 중에 믿는 이가 무려 5,000명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는 산헤드린 공회가 베드로를 비롯하여 12사도들을 감옥에 가둬 버린 일이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보초가 눈을 뜨고 있는 상황에서도 보지 못하게 눈을 가린 뒤에 해방시켜 주신다. 그렇다. 우리 하나님은 바로 이러한 분이시다. 

 

2022년 06월 21일(화)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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