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회개와 천국복음(66) 구원얻는 회개란 무엇인가(27) 지상의 예수님의 회개에 대한 경고(눅13:1~5)_2020-09-23(수)

https://youtu.be/f6OZQ9IdHRU

 

1. 예수께서는 눅13:1~5에서 회개에 관해 어떤 말씀을 해 주셨나요?

  예수께서는 당시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난 2가지 비극적인 사건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는 빌라도가 갈릴리 사람들을 죽인 비극적인 사건이었고 또 하나는 실로암 망대가 무너져 치어서 18명이나 죽은 비극적인 사건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그때 죽은 자들이 죄가 많아서 죽은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있는 사람들일지라도 그가 회개하지 않고 있다면 그들도 저들처럼 다 멸망할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2. 예수님은 이 사건을 통하여 회개에 관하여 어떤 경고의 말씀을 하셨나요?

  예수께서는 위의 2가지 비극적인 사건의 예를 들면서, 집단에게 발생하는 비극적인 사건들은 그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죄를 더 지어서 아니라, 누구에게나 그리고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이러한 비극적인 사건에 대비하는 가장 시급한 일은 바로 회개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 예수님의 말씀을 회개의 긴급성을 말씀하신 것인가요 당위성을 말씀하신 것인가요?

  예수께서는 위의 2가지 비극적인 사건을 들어서, 집단에게 발생하는 비극적인 종말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회개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는 "회개의 긴급성"을 말씀하신 것이며 더불어 "회개의 당위성"까지 함께 말씀하신 것입니다. "저 사람은 이번에 사고로 죽었으나 나는 아직 사고가 나지 않았으니, 회개를 뒤로 미뤄놓아도 상관없지 않겠어"라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회개하고 있어야지, 그들이 죄를 더 많아서 먼저 죽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4. 회개의 긴급성에 대해서 또 누가 이야기했나요?

  회개는 지금 해야지 뒤로 미뤄서는 안 된다는 것에 대해서 신약에 보면 두 사람이 말했습니다. 그들은 바로 히브리서 기자와 세례요한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회개는 지금 해야 하는 일이지 뒤로 미뤄서는 훗날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경고의 말씀을 했습니다(히12:16~17). 왜냐하면 에서가 어릴 때에 팥죽 한 그릇으로 망령되게 장자권을 동생 야곱에게 팔아버렸으나 나중에 그것을 돌려받기 위해 애를 썼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는 것입입니다. 또한 세례요한 선지자는 당시 상황을 나무를 베 버리려고 도끼가 나무뿌리를 향하여 놓여 있는 상황이라는 전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도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혀지고 있으며 불속에 던져지고 있다고 언급함으로써, 이미 심판이 집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즉 누구든지 회개하지 않고 있다면 지금 심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5. 회개는 언제 해야 하나요?

  회개는 지금 해야 합니다. 앞으로 자기에게는 회개할 기회가 많이 남아 있다고 판단해서는 아니 됩니다. 왜냐하면 집단으로 발생하는 비극적인 사건은 누구에게는 열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남들보다 죄를 덜 지어서 사건사고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자신을 안위할 것이 아니라, 지금 나 자신을 회개한 상태로 있느냐를 점검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이 멸망당하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일 뿐 모든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은 반드시 멸망당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회개하려면 지금 해야 합니다. 죄를 지은 즉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뒤로 미뤄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스스로 파멸을 자초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로 비극적인 종말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지책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금 회개하는 일입니다. 

 

2020년 09월 23일(수)

정병진목사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