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2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xe1Hl77pM3I
날짜 2020-10-25
본문말씀 누가복음 12:13~21(신약 11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추수감사주일,이땅의축복,하늘의축복,물질의축복과영혼의축복,창조의은총과구속의은총,부자의실수,부자가몰랐던것,부자가보지못한것,물질의축복은영혼의축복의기회

부자라면 천국에 들어가기가 정말 어려운가? 대체적으로 그럴 것이라고 짐작할 수는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눅19장에 나오는 세리장 삭개오의 경우를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도 한 부자가 등장한다. 그런데 그는 가장 불쌍하고 비참한 사람이 될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무엇 때문인가? 그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큰 부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님으로부터 버림당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는가? 우리는 어리석은 부자가 되지 말고 하나님께 인정받는 진짜 부자가 되어야 한다.

1. 들어가며

  오늘은 우리 교회가 지키는 추수감사주일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은혜로 베풀어주신 것이 무엇인가를 돌아보았다. 사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축복은 육체에게 주시는 이 땅의 물질의 축복이 있고, 영혼에게 주시는 하늘의 영적인 축복이 있다. 앞의 것을 "창조의 은총"이라고 한다면 뒤의 것은 "구속의 은총"이라 말할 수 있다. 이 은총의 시작은 아브라함 때에 비로소 확연히 드러났고 아브라함의 씨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되었다. 그래서 오늘은 땅의 축복을 받은 자들이 어떻게 했을 때에 하늘의 축복을 얻는 자가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도 놀라운 영적인 계시로 인하여 풍성한 시간이 되리라고 확신한다. 

 

2. 2020년에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올 해 하나님께서는 우리 교회에 어떤 은혜를 베풀어주셨는가? 사실 대부분의 교회들이 올초부터 코로나의 창궐로 인하여 예배가 정상적으로 드려지지 못했지만, 우리 교회는 이미 방송시설을 갖추고 있었고 방송을 해 온 터라 온라인 생방송이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물론 몇 가지 시행착오는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예배를 드리지 못한다고 그냥 머물러 있지 않았다. "2020년판 회개와 천국복음"(84강완료)을 전하기 시작했고, 2주전부터는 "가짜 천국과 지옥" 씨리즈 설교를 이어가고 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가 아닐 수 있다. 특히 지난 7~8월에는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랬더니 놀라운 영적인 진보가 있었다. 왜냐하면 '회개'라는 것이 단지 사람의 죽어서 천국에 들어가게 해 주는 최종 열쇠로서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회개하고 나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열려지게 되었고, 기도를 드려도 내가 드리는 기도가 과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기도를 드리고 있는지를 영안으로 볼 수 있는 눈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회개는 영혼의 축복과 미래만을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이 자리에서도 매우 유용한 인생의 모든 문제해결사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 이전만해도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 왜 중한 병이 들거나, 혹은 하는 일마다 왜 망하게 되는지 그리고 자녀가 죽게 되거나 이상한 상태가 변화되는지 도무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사실 우리가 범죄한 것을 회개하지 않을 때에 발생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회개가 영육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받아누리게 하는 가장 필수적인 요인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장차 하늘에서 받을 영적인 축복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3. 눅12장의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에 왜 들려주었는가?

  예수께서는 눅12:16~21에 나오는 비유를 통하여, 자기 형제의 재산분배의 문제를 놓고 탐심을 드러내었던 한 사람을 책망하셨다. 그렇다면, 그때 예수께서 그 사람에게 들려주신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는 무엇인가? 한 부자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 한 해에는 소출이 풍성하여 자기가 가지고 있는 많은 곳간들을 채우고도 한참을 남게 되었다. 너무나 많아서 수년동안 먹을 양식이 될 분량이었다. 그러자 그는 사려깊은 고민 끝에 기존의 곡식창고를 헐고 더 크게 짓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시행한 후에 자신의 영혼에게 말하기를 "이제는 안식하자.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자"고 했다. 그런데 주님은 말씀하셨다. 그때 하나님께서 그의 영혼을 도로찾아가시면 그가 준비한 모든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고 말이다. 그러시면서 자기를 위해서는 재물을 그렇게 쌓아놓지만 하나님께 대해서는 부요하지 못한 자가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4. 어리석은 부자에게서 찾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며, 그가 몰랐던 사실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리석은(무분별한) 부자에게서 좋은 점도 발견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첫째, 게으르지 않았고 열심히 수고하였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둘째, 그는 자기에게 주어진 결과를 보고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미래를 위해 신중하고도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때문에 그의 잘못이 덮어질 수는 없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모르고 있었던 것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크게 3가지다.

  첫째, 이 부자는 자신이 지금 탐심에 빠져있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수고해서 얻은 것을 가지고 자신이 먹고 마신다는데 무엇이 문제될 것이 있겠는가 하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그 많은 창고들이 가득차고도 어마어마하게 남았던 곡식을 보았을 때에 즉시 알아차렸어야 했다. 그러므로 그는 율법에 따라 그것을 가난하고 소외된 고아와 객과 과부에게도 나눠주어야했다. 왜냐하면 그 해에 그가 수확한 것은 자신의 노력만으로 얻을 수 있는 범위를 이미 초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곡식은 자신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분량이 아니었다는 것을 말이다.

  둘째, 이 부자는 자기가 소유하게 되었다고 해서 다 자기의 것이 아니며, 자기가 누리겠다고 계획을 세운다고 할지라도 그 계획대로 꼭 성취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몰랐던 것이다. 그는 너무나 많은 곡식을 보고는 자기의 수많은 창고들을 헐어버렸다. 그리고 더 크게 지었다. 그리고 그것을 보관해놓고는 흐뭇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날 밤에 그에게 말했다. "오늘 밤 너의 혼을 도로찾아가면 네가 준비했던 모든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그렇다. 그는 아무리 사람이 자기가 노력하고 수고해서 얻은 것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이 언제까지나 꼭 자기의 것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몰랐다. 그날 밤에 그가 죽게 된다면 그가 준비한 모든 것은 다 남의 것이 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이 부자는 이 세상에서 얻은 물질적인 축복이야말로 그것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영혼의 미래를 위해 준비할 기회로 주신 것임을 깨닫지 못했던 것이다. 그는 오로지 육신의 만족과 행복을 위해서만 물질을 사용하려고 했다. 이 땅의 것을 얻어서 자신의 육신의 만족을 위해 쓰는 것을 최고의 행복이라고 여기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더 가치있고 영원한 것이 있다는 것도 몰랐으며, 그것을 위해 이 땅의 것들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다. 한 마디로 그는 영적인 분별력이 없었던 것이다. 그는 자신에에게 주어진 물질적인 축복을 자신의 영혼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 눈꼽만큼도 할애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5. 부자가 눈이 감겨서 보지 못했던 2가지 사실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부자가 영적인 눈이 감겨있어서 보지 못했던 2가지는 무엇이었는가? 그것은 그가 하나님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며, 자신의 영혼의 미래를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첫째, 그는 그 해에 어마어마한 풍성한 소출을 얻게 된 것이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플러스 알파의 은혜였다는 것을 끝내 보지 못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대부분 가늠하고 살아간다. 이 정도하면 이 정도는 나온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가 가지고 있던 곡식저장창고는 거기에 맞추어서 만들어져 있었다. 그런데 어느 해에는 몇 년치의 분량이 나왔으니 그것은 자신의 힘과 노력만으로 얻을 수 없는 분량이었을 그는 간파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였는데, 그는 그것을 보지 못했다. 안 보려고 했는지 발견하지 못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는 그것을 외면했다.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십일조를 드리지도 않았고 그것을 율법 말씀에 따라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둘째, 그는 자신의 영혼의 생사여탈권을 하나님이 갖고 있으며, 자신의 영혼의 미래는 하나님께서 결정하시는 것임을 보지 못했다. 그는 자신의 재산은 자신의 것이기에 자기의 뜻대로 주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떤 면에서는 옳은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영혼은 자기의 뜻대로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을 그는 보지 못했다. 그는 그것을 주신 하나님만 그것을 주관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몰랐던 것이다. 오늘 20절의 말씀은 그것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렇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그 사람의 영혼을 주셨으니 하나님께서 그것을 찾아가실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자신의 재산만큼은 자기 뜻대로 할 수 있었지만 자신의 영혼은 자신의 소유가 아니었음을 몰랐다. 딤전6:7~8에 보면, 사도바울은 사람은 이 세상 안으로 들어올 때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못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생겨난 존재가 아니라 하늘로부터 이 땅으로 들어온 존재로서, 하나님의 소유인 것이다. 그런데 그는 그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그런데 사람은 아담의 범죄이후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천국으로 되돌아갈 수 있고,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야 거듭나서 천국에 들어갈 수가 있는 상태에 놓여있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의 처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영혼의 미래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이 땅에서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물질적인 축복을 하나님을 위해 부요하게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영혼의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6. 나오며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는 육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혼이 있다고 말씀하셨다(창2:7).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육체란 영혼을 위해 준비하도록 주신 기회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땅에서 받은 축복은 육체만을 위해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자신의 영혼의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왜냐하면 보이는 물질적인 세계는 잠깐이요 보이지는 영의 세계는 영원하기 때문이다(고후4:18). 그럼, 지금 우리는 하나님께서 은혜베푸시어 나에게 주신 물질과 건강과 은사와 달란트를 어디에 사용하고 있는지를 돌아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내 영혼의 주인이 준비하고 계신 그곳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것을 우리는 나 자신의 육체만을 위해 사용해서는 아니 되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영원한 세계와 내 영혼의 미래를 위해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우리 자신을 위하여 땅에 보물을 쌓아두지 말라고 말씀하셨다(마6:19). 사도바울도 깨끗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모든 것을 후히 주시고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라고 했다. 그래야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것이다(딤전6:17~19). 그런데 우리는 과연 얼마나 우리가 받은 이 땅의 축복으로 하늘의 것을 준비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자신의 육체를 사용하여 영혼의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가? 그래도 우리는 늦지 않았다. 오늘 이 말씀을 듣고 있는 우리 자신은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지금이라도 만난 것이니까. 그리고 노력하다보면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영혼의 미래를 위해 좋은 것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테니까...

 

2020년 10월25일(주일)

정병진목사

 


  1. 바른 종교개혁(04) 성령님은 누구시며 그분의 본질적인 사역은 무엇인가?(계5:6)_2020-11-22(주일)

    가짜성령운동, 가짜성령사역을 우리는 어떻게 분별해낼 수 있는가? 그것은 2가지다. 성령과 그리고 성령의 은사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다. 그럼, 성령은 누구신가? 그리고 그분이 행하시는 본질적인 사역이란 대체 무엇인가? 이것을 잘 모르면 귀신이 행하는...
    Date2020.11.22 By갈렙 Views285
    Read More
  2. 바른 종교개혁(03)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인가 하나님인가?(계22:13)_2020-11-15(주일)

    왜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용어는 나오지만, "아들(성자) 하나님"이라는 용어는 나오지 않는가? 오늘 이 설교를 처음 듣는 사람은 아마 큰 충격에 빠질 것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우리는 성경대로 믿고 성경을 따라가야 한다. 성경이 아닌 것을 가지...
    Date2020.11.15 By갈렙 Views288
    Read More
  3. 바른 종교개혁(02) 한 분 하나님인가 삼위일체 하나님인가(요17:3)_2020-11-08(주일)

    종교개혁은 어떻게 일어나야 하는가? 그것은 성경의 진리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믿고 있는 하나님은 과연 성경에 나와있는 대로의 하나님인가? 아니면 내가 어디선가 듣고 배웠던 하나님인가? 다들 자기 생각으로는 성경에서 배운 것이...
    Date2020.11.08 By갈렙 Views292
    Read More
  4. 바른 종교개혁(01)이 시대의 참된 종교개혁의 방향은?(고후13:8~9)_2020-11-01(주일)

    1. 들어가며 어제(2020.10.31)는 루터의 종교개혁 503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그러다보니 오늘날에 들어와서도 저마다 종교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그렇다면 이 시대의 종교개혁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 어떤 이는 종교개혁자들의 신앙으로 돌아가야 한다...
    Date2020.11.01 By갈렙 Views268
    Read More
  5. 어리석은 부자와 진짜 부자(눅12:13~21)_2020-10-25(주일)

    부자라면 천국에 들어가기가 정말 어려운가? 대체적으로 그럴 것이라고 짐작할 수는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눅19장에 나오는 세리장 삭개오의 경우를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도 한 부자가 등장한...
    Date2020.10.25 By갈렙 Views323
    Read More
  6. 가짜 천국과 지옥,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06) - 천국편(05) - 테레사 수녀는 과연 천국에 있을까?(에베소서6:12)_2020-10-18(주일)

    1. 들어가며 회개의 천국복음의 핵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회개다. 회개없이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막1:15). 그렇다면 천국에는 과연 누가 들어가 있을까? 만약 거기에 들어가 있는지를 조금이라도 알 수 있다면, 우리는 천국을 준비하는 데에 많은...
    Date2020.10.18 By갈렙 Views308
    Read More
  7. 회개와 천국복음[부록1] 적당히 회개해도 되는가 대체 언제까지 회개해야 하는가(눅3:7~9)_2020-10-11(주일)

    우리는 우리가 지은 죄들에 대해서 몇 번을 회개해야 죄를 용서받는 것일까? 한 번이면 족하는가? 아니면 두 세 번 해야 하는가? 그것도 아니라면 일평생 그 죄를 놓고 회개해야 하는가? 어떤 분은 예수믿을 때에 모든 죄를 다 용서받았다고도 말한다. 하지만 ...
    Date2020.10.11 By갈렙 Views404
    Read More
  8. 회개와 천국복음(76) 영적 분별력이 사라진 교회에 대한 주님의 처방전( 요한계시록 3:14~22 )_2020-10-04(주일)

    영적 분별력이 없으면 영적 세계에서는 거의 죽은 목숨이나 다름 없다. 다 가진 자 같으나 주님 보시기에는 하나도 가지지 않은 자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 건강을 가졌는가 아니면 지식을 가졌는가? 권력을 가졌는가 아니면 물질을 가졌...
    Date2020.10.04 By갈렙 Views371
    Read More
  9. 회개와 천국복음(70) 교회의 두 종류의 지도자들과 회개의 상관관계(계2:20~28)_2020-09-27(주일)

    성도들이 회개를 하고 안 하고 하는 것은 대체 무엇에 기인하는 것일까? 물론 개인이 죄를 깨닫고 회개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때에는 자신에게 말씀의 꼴을 나눠주는 말씀사역자에게 그것이 달려있다고 해...
    Date2020.09.27 By갈렙 Views298
    Read More
  10. 회개와 천국복음(62) 바울의 회개가 주는 교훈(행14:19~23)_2020-09-20(주일)

    바울은 회심했는가 아니면 회개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울이 다메섹도상에서 회심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는 회개하지는 않았단 말인가? 고로 우리는 "회심"과 "회개"가 무슨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그가 회개했다는...
    Date2020.09.20 By갈렙 Views424
    Read More
  11. 회개와 천국복음(54) 세리장 삭개오의 회개가 주는 교훈(눅19:1~10)_2020-09-13(주일)

    1. 들어가며 여리고성의 세리장 삭개오의 이야기만큼 잘 알려진 이야기는 없을 것이다. 그만큼 삭개오의 회개 사건은 우리의 생각 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삭개오의 이야기를 들을 때면 삭개오 이야기에게만 깊이 빠져, 부...
    Date2020.09.13 By갈렙 Views427
    Read More
  12. 회개와 천국복음(47) 구원얻는 회개란 무엇인가(8) 니느웨성 사람들의 회개가 주는 교훈(마12:41)_2020-09-06(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은 과연 언제 회개하게 되는 것일까? 기적이나 표적을 본다면 회개하는 것일까? 아니면 말씀만 들려주어야 회개하는 것일까? 그러나 그러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옳고 어떤 것이 틀리다고 정확히 말할 수는 없다. 하지...
    Date2020.09.06 By갈렙 Views372
    Read More
  13. 코로나를 보면서 우리는 무엇을 대비해야 하는가(눅21:7~19)_2020-08-30(주일)

    지금 코로나의 현상은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가야 하는가? 정부에서 내렸던, 비대면 예배 행정명령에 대해 우리는 저항해야 하는가 아니면 방역강화조치에 적극 협력해야 하는가? 그리고 전염병의 창궐...
    Date2020.08.30 By갈렙 Views389
    Read More
  14. 예수님은 주 하나님이신가 어린양이신가?(계22:1~5)_2020-08-23(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이 구원받기 위해서는 구원을 주시는 그분을 알아야 한다. 우리 인류에게 구원을 주시는 그분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다(요14:6). 그러므로 사람이 구원을 받으려면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래서 올 여름을 맞이하여 예수님...
    Date2020.08.23 By갈렙 Views377
    Read More
  15. 나는 아직 무엇을 회개하지 않았을까(요16:8~9)_2020-08-16(주일)

    "내가 회개를 한다고 하지만 혹시 회개하지 않고 있는 죄는 없을까?"하고 생각할 때가 있다. 그때 이 말씀은 단비가 될 것이다. 이 말씀은 회개에 있어서 중요한 뼈대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대체 무슨 죄를 회개해야 하는지, 그리고 얼마만큼 회개를 해야 ...
    Date2020.08.16 By갈렙 Views395
    Read More
  16.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요일5:11~12)(2부예배)_2020-08-09(주일)

    생명이란 무엇인가?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 중 하나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려는 것이었음을 증언하고 있다(요10:10). 그렇다면 그분은 어떻게 보이지 않는 생명을 우리에게 주실 수 있었는가? 그것은 어떻게 우리 안에 분배되고 있는가? 이미 우리에게...
    Date2020.08.09 By갈렙 Views421
    Read More
  17. 마귀가 얼마동안 떠나가 있었던 이유(눅4: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마귀"는 "사탄"에 대한 다른 명칭이다. "사탄"은 "옛뱀, 용, 거짓의 아비, 귀신들의 왕, 바알세불, 악한 자" 등으로 불린다. 그런데 사탄에 관한 여러 명칭들 중에서 "마귀'라는 명칭은 대체 어떤 경우에 사용되고 있을까? 특별히 마귀와 예수님...
    Date2020.08.02 By갈렙 Views450
    Read More
  18. 회개와 천국복음(04) 사람이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시7:12~13)_2020-07-26(주일)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눈에 띠는 것은 회개에 대한 강력한 요구다. 세례요한부터 시작된 회개의 촉구는 요한계시록 2~3장에 가서 절정을 이룬다. 그런데 개인구원여정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출애굽세대들에게는 회개하는 말씀이 나오지 않는다. 왜 출애굽세...
    Date2020.07.26 By갈렙 Views401
    Read More
  19. 천한 그릇에서 귀한 그릇으로(딤후2:20~21)_2020-07-19(주일)

    1. 들어가며 교회가 이 땅에 존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궁극적인 것은 성도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벧전1:8). 신앙생활을 열심히 했다는데 죽어서 결국 지옥에 떨어졌다면 그는 얼마나 억울하겠는가? 그러니까 교회는 한 영혼이 교회에 출석하...
    Date2020.07.19 By갈렙 Views483
    Read More
  20. 어떻게 살아야 하나님께 영광돌릴 수 있는가?(롬8:28~29)_2020-07-12(주일)

    어떻게 살아야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 수 있는가?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 나를 창조하신 목적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언제 어디에서 어떤 목적으로 나를 지으셨는가? 그리고 그러한 사실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
    Date2020.07.12 By갈렙 Views39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