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하나님의 경륜(03)] 하나님의 경륜(經綸)의 핵심개념과 분배는 어떻게 이뤄지는가?(엡1:3~14)_2024-01-10(수)
https://youtu.be/V4iK31twNXI [또는 https://tv.naver.com/v/46734011]
1. 들어가며
하나님의 경륜(經綸)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경륜'이란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품으신 거대한 경영 계획이자 프로젝트를 가리킨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의 어떤 것을 분배해 주기 위한 계획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어떤 의도로 무슨 일을 하고 계시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정 성경을 제대로 파악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경륜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지난 시간에 이어,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려 할 때 꼭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핵심 개념은 대체 무엇이며, 이러한 하나님의 거대한 경영 계획은 어떤 식으로 분배가 일어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2.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3가지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성경은 하나님의 경륜에 대해서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다만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잘 안 보일 뿐이다. 또한 그것이 사도 바울에 의해 밝혀지기 전까지는 예표와 상징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눈을 열어 다시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경륜이 하나님의 창조 기사에도 나오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이야기에서도 발견할 수 있으며,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과 광야생활과 가나안 정복 과정에도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일하신 과정을 살펴보아도 그것을 알 수 있고, 창세기 2~3장에 나오는 에덴동산과 요한계시록 21~22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보좌를 통해서도 그것을 알 수가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내용들을 정리해 본다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하나님의 경륜을 원인론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둘째로는 그것을 과정론적으로도 정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것은 결과론적으로도 정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3가지 핵심 개념이란 바로 3가지인 것이다.
첫째, 하나님의 경륜을 원인론적으로 정리한다면, 하나님의 경륜의 핵심은 '생명'에 있다. 우리는 이것은 창세기 1~2장에 나오는 창조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에덴동산의 생명나무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의 경륜을 과정론적으로 정리한다면, 하나님의 경륜의 핵심은 '분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어떤 것을 인간에게 분배해 주는데, 성부와 성자와 성자께서 각기 역할을 따로 나누어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하나님의 경륜을 결론적으로 정리한다면, 하나님의 경륜의 핵심은 '인간'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천사가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이어서 하나님의 상속자가 된다는 것이다.
3. 하나님의 경륜은 누구에 의하여 어떻게 방해를 받는가?
그런데 창세기 3장을 보면, 뱀 곧 사탄 마귀에 의해 하나님의 경륜은 금세 훼방을 받는다. 곧 사람이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기 전에, 사탄 마귀가 끼어 들어와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방해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당신의 생명을 분배하기 전에 먼저 인류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셔야 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의 어떤 것을 분배해 주려고 창조했던 인간이 범죄의 댓가로 인해 마귀와 함께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속죄를 위하여 인간에게 생명을 분배해 주기 전에 한 단계 더 일을 하셔야 했다. 그것이 바로 인류의 죄를 속죄하는 일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죽으실 수 없으므로 대신 죽으시어 죄값을 대신 담당하시려고 사람이 되신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도 다 하나님의 경륜 안에 이미 포함되어 있었을 것이다.
4. 에베소서 1장에서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경륜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경륜이 무엇인지를 에베소서 3장과 에베소서 1장에서 소개해 주고 있다. 그런데 사도 바울이 에베소서 1장과 3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하나님의 경륜은 과정론적인 경륜 이해에 속한다. 이는 사도 바울이 에베소서 1장과 3장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어 가시는지 그 과정을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정리하면 이렇다.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 인간을 당신의 아들들이자 상속자로 계획하셨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는데 2가지로 말미암아 이루신다. 하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시는 것이고, 또 하나는 '성령을 통하여' 이루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경륜은 아버지께서는 계획을 하시고, 그리스도께서는 그것을 성취하시고, 성령께서는 그것을 효과 있게 적용하시는 것이다. 그것은 만세 전에 인류에게 신령한 복을 주시려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대로 인간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는 것이요, 천국의 기업(땅)을 그들에게 유업으로 주시려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은 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죄인이 되었으니, 먼저 그리스도께서 인류를 위해 속죄제물이 되시어 인류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어서 생명의 성령을 보내어 하나님의 생명을 분배하여 인간을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자들에게는 더 풍성하게 생명을 얻게 하시고,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과 경륜을 방해한 악한 영들을 쫓아내는 자는 하늘에서 땅을 기업으로 주어 그 땅에서 왕 노릇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5. 하나님의 경륜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면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지금까지 설명했던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경륜의 전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경륜은 3단계로 성취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먼저 1단계는 생명분배의 전 단계로서 '죄사함'의 단계가 있다. 이것은 예수께서 오셔서 인류를 대신하여 피 흘려 죽으심으로 성취하는 단계다. 그러면 인간은 구속 곧 죄사함을 받게 된다. 그리고 2단계는 '생명분배'의 단계다. 이는 피 흘려 죽으신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시어 생명주는 영 곧 성령으로 오셔서 생명을 분배해 주는 단계다. 그러면 그때 사람은 거듭 태어나게 된다. 하나님의 자녀가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거듭남이란 하나님의 생명의 분배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리고 계속해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생명의 떡으로 취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성령인 생수를 마셔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생명과 본성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표현할 수 있는 단계로까지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는 '땅분배'의 단계로서,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방해한 세력 곧 사탄 마귀를 멸하는 자에게 하늘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하는 단계다. 이것은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는 단계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로 천국에 들어갔다고 해서 아무나 다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지 못한다. 이는 이 땅에 살 때에 얼마나 하나님의 경륜을 방해한 악한 영들을 물리쳤느냐가 관건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었다면 그때부터는 귀신을 쫓아내고 물리치는 데에 힘을 쏟아야 한다. 그래야 내 육체도 온전히 성령이 통치하는 공간이 되며, 성령이 통치하는 공간이 확보된 만큼 천국에서도 기업을 차지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의 단계를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의 과정으로 설명한다면 이렇다. 1단계는 애굽에서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르고 나오는 단계다. 그러면 하나님의 생명을 얻을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그리고 2단계는 광야에서 생명의 떡인 만나를 먹는 단계다. 그리고 이어서 흐르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생명을 누리되 더 풍성히 누리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서 3단계는 이스라엘 민족이 요단강을 건너가서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단계다. 이때 가나안 일곱 족속과 전쟁하여 그 땅을 빼앗는 것이다. 이런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게 되는 것이다.
6. 하나님의 경륜의 단계를 성경 구절로 요약한다면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인류 구원의 역사를 오직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신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아들로 이 땅에 오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이 땅에서 오셔서 하신 일은 딱 3가지다.
첫째, 죄지은 인간의 죄를 사함받게 하려고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 것이다(막10:45).
막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둘째, 죄사함을 받은 인간에게 생명을 주시려고 생명주는 영이 되신 것이다(요10:10). 그리고 생명주는 영 곧 성령으로 들어오셔서 당신의 인도를 따라오는 사람을 옛 사람에게서 새 사람으로 바꾸어 주신다.
요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셋째, 마귀의 일을 멸하고 계신다. 이는 하나님의 경륜을 방해하기 위해 사람의 육체 속에 들어와 있는 귀신들을 쫓아내도록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당신의 이름을 주시고 권세를 주시고 있는 것이다(요일3:8).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속죄자이자, 생명주는 자로서, 그리고 마귀의 일을 멸하는 자로서 지금도 계속해서 일하고 계신다.
2024년 01월 10일(수)
정보배목사
수정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