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t2MJah-NWmQ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21)]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언제 어떻게 어떤 존재로 창조하셨는가?(히1:5~14) - 하나님의 창조(03) - 2024-11-21(목)

https://youtu.be/t2MJah-NWmQ

 

1. 들어가며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이시다. 없는 것을 있게 만드시는 분이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창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역시 천사 창조와 인간 창조일 것이다. 왜냐하면 하늘의 창조의 핵심은 천사 창조이요 지구의 창조의 핵심은 인간 창조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가장 먼저 하늘들을 창조하셨다. 그리고 6일동안 우주만물을 창조하셨는데 맨 마지막 날 맨 마지막 시간에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니까 저 하늘에는 천사들이 있는 것이고 이 땅에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저 하늘에 천사들을 창조하셨으며 이 땅에는 사람들을 창조하신 것인가? 그 중에서 천사들은 언제 어떻게 창조하셨으며, 어떤 존재로 쓰시려고 창조하신 것인가? 우리는 사람들인데 하늘에 있는 천사들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 

 

2. 우리가 천사들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천사들은 우리 인간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영적인 피조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천사를 공부해야 할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 그것에는 크게는 3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하나님께서 일하실 때에 지금도 여전히 천사들을 사용하시기 때문이다(시34:7). 천사들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하나님께서 파송한 심부름꾼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천사들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파송하여 인간을 도우시는지를 알게 될 때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시켜서 인간을 어떻게 도와주시는가? 첫째는 지키게 하신다(시91:11). 그리고 둘째는 보호하게 하신다(출23:20-). 셋째는 인간보다 앞서 가서 먼저 일을 행하게 하신다(창24:7). 넷째는 위경에서 우리를 건지게 하신다(단3:28, 6:22). 넷째는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자를 심판하기도 하신다(사37:36).

  둘째, 거듭한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면 천사들을 부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히1:14).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창조하신 이유는 우선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일하게 하려고 창조하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창조된 천사들은,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되는 성도들을 섬기라고 이 땅에 보내시고 있다. 그러므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의 경우에는 천사들을 부릴 수 있는 특권이 주어져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을 그리스도인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가 모든 천사들은 아니다. 천국에서는 일하는 천사들의 종류를 일곱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예배천사, 기록천사, 경비천사, 건축천사, 소식전달천사, 군대천사, 치유천사), 그중에 그리스도인들이 부릴 수 있는 군대(전투)천사와 치유천사만을 부릴 수 있다. 

  셋째, 천사들 중에 일부가 타락하여 귀신이 되었는데, 귀신이 우리 인간을 괴롭히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천사를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우리 인간을 죄짓게 만들어 저주를 주어서 괴롭히고 있는 귀신들을 쫓아내야 하는데, 이 귀신들이 원래는 천사들이었기 때문이다(계12:9). 이러한 귀신들은 타락한 천사들로서 사람에게서 무엇인가를 도둑질하고, 사람을 죽이고(사탄마귀에게 제물로 바치고), 사람을 파괴하는 일을 하는 존재들이다(요10:10).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반드시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고 하셨다. 물론 회개를 한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언제 천사들을 창조하셨는가? 골로새서 1:16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창조하셨다고 한다. 여기서 보이지 않는 것들 안에 천사들이 들어간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지는 성경에 나오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을 원문으로 보면 하나님께서 언제 천사들을 창조하셨는지가 정확히 나온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신 후에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지구를 만드신 것이다. 그와 같은 사실은 창세기 2:1, 욥기 38:7에 나온다. 즉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시고 천사들을 창조하셨기에 하나님께서 땅(지구)의 기초를 놓을 때에 하나님의 아들들로 표현된 천사들이 기뻐 노래하였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말 성경으로 창2:1을 보면,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지에 관하여 잘 알 수 없다. 그렇다면 히브리어 원문에서는 어떻게 번역되어있을까? 그것은 "하늘들(솨마임)과 땅(지구)과 그것들(하늘들)의 모든 군대(짜바)가 완성되었다"고 되어 있다. 여기에 나오는 '군대'라는 용어는 '일월성신(해와 달과 별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천사들'을 가리키므로(느9:6, 왕상22:19, 시33:6, 148:2,5, 103:21), 하나님께서는 하늘들을 창조하신 후에 천사들을 창조하신 것을 알 수 있다. 

느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하늘들의 모든 군대)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하늘들의 군대)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왕상22:19 미가야가 이르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모든 군대)이 그의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시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들]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하늘들의 군대)을 그의 입[의] 기운(호흡, 영=루아흐)으로 이루었도다 

시148:2 그(여호와)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짜바)여 그를 찬양할지어다 

시148:5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시103:21 그(여호와)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하늘들의 군대)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4. 하나님은 어떻게 천사들을 창조하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천사들을 창조하신 것인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입의 호흡을 사용하여 창조하셨다(시33:6).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구체적으로 천사들을 어떻게 창조하신 것인가? 그것은 3가지다. 첫째는 영적인 피조물로 창조하신 것이다. 둘째는 하늘들의 영광스러운 존재로 창조하신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하나님의 종으로 창조하신 것이다. 넷째는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신 것이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영적인 피조물로 창조하셨다. 그래서 천사들은 자신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드러내지 않는 한 우리 인간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다(골1:16). 그러므로 천사들은 살과 뼈가 없다(눅24:39). 그러므로 그들은 먹지 않아도 살 수 있고,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하지 않는다. 그리고 남여로 창조되지 않았기에 결혼도 하지 않는다(마22:30). 그리고 죽지도 않는다(눅20:36). 그들은 영적 존재이기 때문에 공간의 이동이 비교적 빠르고 자유롭다. 그렇지만 그들은 동시에 다른 곳에 존재할 수는 없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하늘들의 영광스러운 존재로 창조하셨다(창2:1). 그러므로 그들은 빛이 나는 존재들이다. 그들의 몸에서 빛이 나는 것이다(행12:7, 계18:1). 그리고 그들은 빛이 나는 흰옷을 입고 있다(요20:12). 천국에서는 얼마나 빛이 더 나느냐가 천국에서 천사들의 지위와 신분을 말해준다. 이것은 구원받아 부활체로 들어간 인간들과 똑같다. 빛이 더 많이 날도록 지위와 신분이 높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섬기는 영들 곧 당신의 심부름꾼들이자 곧 종들로 지으셨다(히1:14). 그러므로 천사들은 종의 영으로 창조되어 천사들이 되는 것이다(롬8:15). 그러나 우리 인간은 양자의 영인 아들의 영을 받아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갈4:6). 그러므로 결국 천사들은 하나님의 종인 것이고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그러므로 히브리서 기자는 종으로 지어진 천사들이 어떤 존재인지를 정확히 알려준다. 그것은 첫째로 그들은 절대 아들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종으로 지음을 받았기에 하나님을 절대 아버지라고 부를 수가 없는 것이다(히1:5). 둘째로 그들은 절대 누군가로부터 섬김을 받는 주인이나 또는 왕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히1:13). 그들은 끝까지 섬기는 자로 살아야 하는 것이다. 

  넷째,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셨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시간관계상 다음 시간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5. 나오며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하늘들을 창조하신 후 지구를 창조하기 전에 그분의 영으로 창조하셨다. 그래서 천사들은 하늘에 있는 영적인 피조물로 창조되었다. 그러나 천사들은 하나님이 창조한 영광스러운 존재 중에서 하늘에 있는 피조물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로 지구에서 영광스러운 존재로 창조된 것은 사람이다. 그러나 천사들은 결코 하나님의 아들들로 창조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종이자 구원받은 상속자들을 섬기는 종으로 창조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절대로 주인이 될 수 없으며, 왕이 될 수 없다. 오직 흙덩이로 만들어진 인간만이 천국에서 주인이 될 수 있고, 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한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서도 섬기는 자로 살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우리의 시간을 허투루 쓸 수가 없다. 천국에서 우리가 누릴 지위와 신분 그리고 상급들은 전부다 이 지구에서 준비하여 천국에 가져가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이 어떤 목적으로 창조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기를 원하신다. 그래서 우리 인간이 비록 이 지구에서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 출발하였지만, 장차 죽고 부활의 몸이 되었을 때에는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는 자들 곧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고, 또한 충성하여 천국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는 상속자가 되기를 바라신다. 이것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계획이기 때문이다.   

 

2024년 11월 21일(목)

정보배 목사

 

  • ?
    동탄명성교회 2024.11.22 11:15

    1. 들어가며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이시다. 없는 것을 있게 만드시는 분이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창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역시 천사 창조와 인간 창조일 것이다. 왜냐하면 하늘의 창조의 핵심은 천사 창조이요 지구의 창조의 핵심은 인간 창조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가장 먼저 하늘들을 창조하셨다. 그리고 6일 동안 우주만물을 창조하셨는데 맨 마지막날 맨 마지막 시간에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니까 저 하늘에는 천사들이 있는 것이고 이 땅에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저 하늘에 천사들을 창조하셨으며 이 땅에는 사람들을 창조하신 것인가? 그중에서 천사들은 언제 어떻게 창조하셨으며, 어떤 존재로 쓰시려고 창조하신 것인가? 우리는 사람들인데 하늘에 있는 천사들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 

     

    2. 우리가 천사들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천사들은 우리 인간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영적인 피조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천사를 공부해야 할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 그것에는 크게는 3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하나님께서 일하실 때에 지금도 여전히 천사들을 사용하시기 때문이다(시34:7). 천사들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하나님께서 파송한 심부름꾼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천사들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파송하여 인간을 도우시는지를 알게 될 때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시켜서 인간을 어떻게 도와주시는가? 첫째는 지키게 하신다(시91:11). 그리고 둘째는 보호하게 하신다(출23:20). 셋째는 인간보다 앞서 가서 먼저 일을 행하게 하신다(창24:7). 넷째는 위경에서 우리를 건지게 하신다(단3:28, 6:22). 넷째는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자를 심판하기도 하신다(사37:36).

      둘째, 거듭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면 천사들을 부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히1:14).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창조하신 이유는 우선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일하게 하려고 창조하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창조된 천사들은,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되는 성도들을 섬기라고 이 땅에 보내시고 있다. 그러므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의 경우에는 천사들을 부릴 수 있는 특권이 주어져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을 그리스도인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가 모든 천사들은 아니다. 천국에서는 일하는 천사들의 종류를 일곱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예배천사, 기록천사, 경비천사, 건축천사, 소식전달천사, 군대천사, 치유천사) 그중에 그리스도인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는 군대(전투)천사와 치유천사만다. 

      셋째, 천사들 중에 일부가 타락하여 귀신이 되었는데, 귀신이 우리 인간을 괴롭히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천사를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우리 인간을 죄짓게 만들 저주를 주어서 괴롭히고 있는 귀신들을 쫓아내야 하는데, 이 귀신들이 원래는 천사들이었기 때문이다(계12:9). 이러한 귀신들은 타락한 천사들로서 사람에게서 무엇인가를 도둑질하고, 사람을 죽이고(사탄 마귀에게 제물로 바치고), 사람을 파괴하는 일을 하는 존재들이다(요10:10).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반드시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고 하셨다. 물론 회개를 한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 

     

    3.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언제 천사들을 창조하셨는가? 골로새서 1:16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창조하셨다고 한다. 여기서 보이지 않는 것들 안에 천사들이 들어간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지는 성경에 나오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을 원문으로 보면 하나님께서 언제 천사들을 창조하셨는지가 정확히 나온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신 후에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그고 나서 지구를 만드신 것이다. 그와 같은 사실은 창세기 2:1, 욥기 38:7에 나온다. 즉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시고 천사들을 창조하셨기에 하나님께서 땅(지구)의 기초를 놓을 때에 하나님의 아들들로 표현된 천사들이 기뻐 노래하였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말 성경으로 창2:1을 보면,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지에 관하여 잘 알 수 없다. 그렇다면 히브리어 원문에는 어떻게 번역되어 있을까? 그것은 "하늘들(솨마임)과 땅(지구)과 그것들(하늘들)의 모든 군대(짜바)가 완성되었다"고 되어 있다. 여기에 나오는 '군대'라는 용어는 '일월성신(해와 달과 별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천사들'을 가리키므로(느9:6, 왕상22:19, 시33:6, 148:2,5, 103:21), 하나님께서는 하늘들을 창조하신 후에 천사들을 창조하신 것을 알 수 있다. 

    느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하늘들의 모든 군대)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하늘들의 군대)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왕상22:19 미가야가 이르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모든 군대)이 그의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시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들]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하늘들의 군대)을 그의 입[의] 기운(호흡, 영=루아흐)으로 이루었도다 

    시148:2 그(여호와)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짜바)여 그를 찬양할지어다 

    시148:5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시103:21 그(여호와)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하늘들의 군대)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4. 하나님은 어떻게 천사들을 창조하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천사들을 창조하신 것인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입의 호흡을 사용하여 창조하셨다(시33:6).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구체적으로 천사들을 어떻게 창조하신 것인가? 그것은 4가지다. 첫째는 영적인 피조물로 창조하신 것이다. 둘째는 하늘들의 영광스러운 존재로 창조하신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하나님의 종으로 창조하신 것이다. 넷째는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신 것이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영적인 피조물로 창조하셨다. 그래서 천사들은 자신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드러내지 않는 한 우리 인간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다(골1:16). 그러므로 천사들은 살과 뼈가 없다(눅24:39). 그러므로 그들은 먹지 않아도 살 수 있고,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하지 않다. 그리고 남여로 창조되지 않았기에 결혼도 하지 않는다(마22:30). 그리고 죽지도 않는다(눅20:36). 그들은 영적 존재이기 때문에 공간의 이동이 비교적 빠르고 자유롭다. 그렇지만 그들은 동시에 다른 곳에 존재할 수는 없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하늘들의 영광스러운 존재로 창조하셨다(창2:1). 그러므로 그들은 빛이 나는 존재들이다. 그들의 몸에서 빛이 나는 것이다(행12:7, 계18:1). 그리고 그들은 빛이 나는 흰옷을 입고 있다(요20:12). 천국에서는 얼마나 빛이 더 나느냐가 천국에서 천사들의 지위와 신분을 말해 준다. 이것은 구원받아 부활체로 들어간 인간들과 똑같다. 빛이 더 많이 날록 지위와 신분이 높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섬기는 영들 곧 당신의 심부름꾼들이자 곧 종들로 지으셨다(히1:14). 그러므로 천사들은 종의 영으로 창조되어 천사들이 되는 것이다(롬8:15). 그러나 우리 인간은 양자의 영인 아들의 영을 받아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갈4:6). 그러므로 결국 천사들은 하나님의 종인 것이고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그러므로 히브리서 기자는 종으로 지어진 천사들이 어떤 존재인지를 정확히 알려 준다. 그것은 첫째로 그들은 절대 아들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종으로 지음을 받았기에 하나님을 절대 아버지라고 부를 수가 없는 것이다(히1:5). 둘째로 그들은 절대 누군가로부터 섬김을 받는 주인이나 또는 왕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히1:13). 그들은 끝까지 섬기는 자로 살아야 하는 것이다. 

      넷째,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셨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시간 관계상 다음 시간살펴보기로 한다. 

     

    5. 나오며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하늘들을 창조하신 후 지구를 창조하기 전에 그분의 영으로 창조하셨다. 그래서 천사들은 하늘에 있는 영적인 피조물로 창조되었다. 천사들은 하나님이 창조한 영광스러운 존재 중에서 하늘에 있는 피조물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로 지구에서 영광스러운 존재로 창조된 것은 사람이다. 그러나 천사들은 결코 하나님의 아들들로 창조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종이자 구원받은 상속자들을 섬기는 종으로 창조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절대로 주인이 될 수 없으며, 왕이 될 수 없다. 오직 흙덩이로 만들어진 인간만이 천국에서 주인이 될 수 있고, 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한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서도 섬기는 자로 살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우리의 시간을 허투루 쓸 수가 없다. 천국에서 우리가 누릴 지위와 신분 그리고 상급들은 전부 다 이 지구에서 준비하여 천국에 가져가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이 어떤 목적으로 창조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기를 원하신다. 그래서 우리 인간이 비록 이 지구에서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 출발하였지만, 장차 죽고 부활의 몸이 되었을 때에는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는 자들 곧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고, 또한 충성하여 천국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는 상속자가 되기를 바라신다. 이것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계획이기 때문이다.  

     

    2024년 11월 21일(목)

    정보배 목사

     


  1. [신론(神論)(01)] 하나님(神)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01)(시19:1~6)_2024-10-29(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1)] 하나님(神)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01)(시19:1~6)_2024-10-29(화) https://youtu.be/qJKjtpIcONY 1. 들어가며 하나님은 영이시다(요4:24). 그러므로 하나님은 가까이 가지 못할 빛 가운데 거하고 계신다. ...
    Date2024.10.29 By갈렙 Views479
    Read More
  2. [신론(神論)(02)] 하나님神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02)(잠8:22) - 자연계시를 통하여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2)] 하나님(神)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02)(잠8:22)_자연계시를 통하여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yHksve3_ExI 1. 들어가며 하나님은 볼 수 없다. 그렇다고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나타내지 않으...
    Date2024.10.30 By갈렙 Views267
    Read More
  3. [신론(神論)(03)] 하나님(神)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03)(요14:7~14) - 특별계시를 통하여 - 2024-10-31(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3)] 하나님(神)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03)(요14:7~14) - 특별계시를 통하여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hdsNOscqmck 1. 들어가며 하나님이 계시다는 증거가 과연 있을까? 어떤 사람은 하나님...
    Date2024.10.31 By갈렙 Views699
    Read More
  4. [신론(神論)(04)]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마6;7~9) - 하나님의 칭호와 이름 - 2024-11-01(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4)]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마6;7~9) - 하나님의 칭호와 이름 - 2024-11-01(금) https://youtu.be/jN03rTPFQ98 1. 들어가며 하나님을 왜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일까? 남들이 그렇게 부르고 있고, 성경에도...
    Date2024.11.01 By갈렙 Views738
    Read More
  5. [신론(神論)(05)] 신약시대에 비로소 계시된 하나님의 놀라운 칭호는 무엇인가?(갈4:4~7)_2024-11-03(주일)

    2024-11-03(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신론(神論)(05)] 신약시대에 비로소 계시된 하나님의 놀라운 칭호는 무엇인가?(갈4:4~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PQWaNdC6uqY 1. 들어가며 하나님을 칭하는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구약성경을...
    Date2024.11.04 By갈렙 Views232
    Read More
  6. [신론(神論)(06)]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인가?(출3:13~15과 마1:20~21)_2024-11-03(주일)

    2024-11-03(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신론(神論)(06)]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인가?(출3:13~15과 마1:20~2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QV307G523pE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인가?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Date2024.11.03 By갈렙 Views294
    Read More
  7. [신론(神論)(07)]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시139:1~10)_하나님의 속성(공유적 속성과 비공유적 속성)_2024-11-05(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7)]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시139:1~10)_하나님의 속성(공유적 속성과 비공유적 속성)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hnf69hMxi7I 1. 들어가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
    Date2024.11.05 By갈렙 Views476
    Read More
  8. [신론(神論)(08)] 하나님은 한 분인가 세 분인가(창1:26~27)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1)-2024-11-06(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8)] 하나님은 한 분인가 세 분인가(창1:26~27)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1)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XI11-1aMOQ 1. 들어가며 하나님은 한 분인가 세 분인가? 하나님께서 한 분이라는 것은 ...
    Date2024.11.06 By갈렙 Views248
    Read More
  9. [신론(神論)(09)] 신약성경과 요한계시록이 들려주는 하나님은 한 분인가 세 분인가?(계1:8)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2)_2024-11-07(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09)] 신약성경과 요한계시록이 들려주는 하나님은 한 분인가 세 분인가?(계1:8)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RHWjxEtkhVc 1. 들어가며 구약성경이 들려주는 하나님은 분...
    Date2024.11.07 By갈렙 Views261
    Read More
  10. [신론(神論)(11)]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하나님은 과연 그분이 누군지를 말해주는가?(계1:8)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4)_2024-11-10(주일)

    2024-11-10(주일) 주일낮1부예배 제목: [신론(神論)(11)]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하나님은 과연 그분이 누군지를 말해주는가?(계1:8)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GADMXJlcrtE 1. 들어가며 하나님은 한 분이시...
    Date2024.11.11 By갈렙 Views290
    Read More
  11. [신론(神論)(12)] 신약성경이 들려주는 삼위 하나님의 각각의 역할은 무엇인가(요5:21~27)_2024-11-10(주일)

    2024-11-10(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신론(神論)(12)] 신약성경이 들려주는 삼위 하나님의 각각의 역할은 무엇인가(요5:21~27)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r__kZc3eHG0 1. 들어가 며 구약시대에 하나...
    Date2024.11.10 By갈렙 Views348
    Read More
  12. [신론(神論)(13)] 신구약성경이 들려주는 성령님은 대체 누구신가?(행13:2)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13)] 신구약성경이 들려주는 성령님은 대체 누구신가?(행13:2)_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o9oNu1bUP7g 1. 들어가며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그런데 한 분이신 하나님께...
    Date2024.11.12 By갈렙 Views461
    Read More
  13. [신론(神論)(14)] 구약시대 성령께서는 어떻게 활동하셨으며 오순절 이후와 차이점은 무엇인가?(사11:2)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7)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14)] 구약시대 성령께서는 어떻게 활동하셨으며 오순절 이후와 차이점은 무엇인가?(사11:2)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7)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49Q35DJcJeY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한 ...
    Date2024.11.13 By갈렙 Views473
    Read More
  14. [신론(神論)(15)] 예수님 시대와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성령께서는 어떻게 활동하시고 있는가?(요14:16~19)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8) - 2024-11-1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15)] 예수님 시대와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성령께서는 어떻게 활동하시고 있는가?(요14:16~19)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8)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 목사 https://youtu.be/UqY_ZvLvcMs 1. 들어가며 하나님은 한 ...
    Date2024.11.14 By갈렙 Views305
    Read More
  15. [신론(神論)(16)] 성령께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되신 이후 삼위는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가?(행10:17~20)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9)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16)] 성령께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되신 이후 삼위는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가?(행10:17~20) -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09)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SjDv_0EcfU 1. 들어가며 성령께서는 천지창...
    Date2024.11.15 By갈렙 Views265
    Read More
  16. [신론(神論)(17)] 예수님의 살과 피는 한 분 하나님의 살과 피다(마26:26~28)_2024-11-17(주일)

    2024-11-17(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신론(神論)(17)] 예수님의 살과 피는 한 분 하나님의 살과 피다(마26:26~2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E3SGJh5DUxU 1. 들어가며 2024년 11월 17일(주일) 정보배 목사
    Date2024.12.19 By갈렙 Views155
    Read More
  17. [신론(神論)(18)]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성령으로서 그 영의 비밀은 무엇인가?(계22:17)_2024-11-17(주일)

    2024-11-1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신론(神論)(18)]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성령으로서 그 영의 비밀은 무엇인가?(계22: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u_nxYIRy1YM 1. 들어가며 2024년 11월 17일(주알) 정보배목사
    Date2024.12.19 By갈렙 Views153
    Read More
  18. [신론(神論)(19)] 하나님은 어떻게 무엇을 어떤 목적으로 창조하셨는가?(느9:6)_하나님의 창조(01)_2024-11-19(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19)] 하나님은 어떻게 무엇을 어떤 목적으로 창조하셨는가?(느9:6)_하나님의 창조(0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05ZPJMX4URc 1. 들어가며 2024년 11월 19일(화) 정보배 목사
    Date2024.11.19 By갈렙 Views243
    Read More
  19. [신론(神論)(20)] 하나님은 실로 어떤 목적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는가?(엡5:22~33)- 하나님의 창조(02) -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20) 하나님은 실로 어떤 목적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는가?(엡5:22~33) - 하나님의 창조(02) - 2024-11-20(수) https://youtu.be/OCOhx3W1gMo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
    Date2024.11.20 By갈렙 Views229
    Read More
  20. [신론(神論)(21)]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언제 어떻게 어떤 존재로 창조하셨는가?(히1:5~14) - 하나님의 창조(03) -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신론(神論)(21)]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언제 어떻게 어떤 존재로 창조하셨는가?(히1:5~14) - 하나님의 창조(03) - 2024-11-21(목) https://youtu.be/t2MJah-NWmQ 1. 들어가며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이시다. 없는 것을 있게 만드시는 ...
    Date2024.11.21 By갈렙 Views59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