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의 기원
사 14: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사 14: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사 14: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사 14:15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겔 28:13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었도다
겔 28:14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겔 28:15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
겔 28:16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 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
겔 28:17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왕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겔 28:18 네가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므로 네 모든 성소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네 가운데서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목도하는 모든 자 앞에서 너로 땅 위에 재가 되게 하였도다
겔 28:19 만민 중에 너를 아는 자가 너로 인하여 다 놀랄 것임이여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네가 영원히 다시 있지 못하리로다 하셨다 하라
타락한 국가권력과 사탄과의 밀접성
위의 구절에서 이사야서는 일차적으로 바벨론왕을 ,에스겔서는 일차적으로 두로왕을 가르키지만 이들의 행위들이 사탄의 속성을 그대로 닮아서 영적으로 보면 사탄의 발생과 기원, 지위 등을 상징적으로 알려줍니다. 그 이유는 국가권력이나 정치권력을 동원하여 온갖 강포와 폭력을 동원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며 자신들의 왕권을 신격화하는 사탄의 속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인간에게 주어진 이 세상에 대한 통치권이 사탄에게 넘어간 사건은 창세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아담의 타락과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 죄와 사망의 지배(통치)가 오게 되었고,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들도 그 지배 아래서 신음하고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사탄을 이 세상의 임금이라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주님은 오셔서 이 세상에 대한 사탄의 통치를 결박하고 의와 생명의 통치와 하나님 나라의 다스림과 통치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요 12: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눅 10:18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 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
사탄의 특징은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단7장에 등장하는 짐승들인, 바벨론,메데바사,그리스,로마가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로 묘사된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계 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
단 7:6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단 7:17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
단 7:19 이에 내가 네째 짐승의 진상을 알고자 하였으니 곧 그것은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고 그 이는 철이요 그 발톱은 놋이며 먹고 부숴뜨리고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
단 7:20 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 뿔이 그 앞에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동류보다 강하여 보인 것이라
이처럼 이 세상의 임금인 사탄은 짐승으로 묘사한 막강한 제국들에게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주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계 13: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그래서 성경에서는 이 세상을 통치하는 사탄과 그를 따르는 타락한 천사들을 가리켜 정사(통치자)와 권세(권력자), 통치와 능력, 보좌와 세상 어둠의 주관자들과 같이 힘과 권력의 언어로 묘사하고 있고,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로써, 그들이 타락한 국가권력의 배후에서, 또는 인간이 이 세상에서 추구하는 권력과 계급구조와 탐욕과 기득권과 밀접하게 연관하여 활동하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엡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아르케, 태초, 시작 beginning, 원인 cause, 통치자)와 권세(엑수시아,권력자)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골 2:15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골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드로노스. 보좌 throne, 자리 seat)들이나 주관(퀴리오스. 주 lord, 주인 master)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고전 15: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뒤나미스. 능력 power, 힘, 세력 might)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원래 <보좌(왕권)들이나 주관(주권)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는 만물과 함께 다 주로 말미암고 주를 위하여 창조되었지만 후에 주의 의도를 벗어나 타락했음을 알 수 있고, 때문에 주님은 십자가로 승리하시어서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하나님나라의 왕권을 다시 회복하여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마지막 때>의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와 유사하게 예레미야 선지자는 바벨론 제국을 종말론적 사탄의 모형으로 묘사하고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고 하는데,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은 이 구절을 모티브로 해서 적그리스도의 모형인 큰 성 바벨론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 라고 동일시합니다.
렘 51:7 바벨론은 여호와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 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계 14:8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또한 다니엘서에서 등장하는 바벨론제국,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제국 등은 열뿔 일곱머리를 가진 짐승으로, 요한계시록에도 그대로 등장하며, 종말론적 사탄의 모형으로 묘사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계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아침의 아들 계명성
1)사탄의 이름은 아침의 아들 계명성으로 새벽별이란 뜻입니다. 히브리어 헬렐, KJV-O Lucifer, 다른 영어 성경에서는 O morning star, O day-star, O shining star 등으로 묘사. 이것은 하늘 높이 떠있는 교만함과 권세를 의미합니다. 사탄은 권력을 추구하여 하늘 높이 떠있는 새벽별처럼 높아지려했고, 열국을 뒤흔들만큼 큰 권세를 가진 자였으나 하나님에 의해 하늘에서 떨어져 땅에 찍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사 14: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2)사탄의 기원은 에덴동산에서 시작합니다. 사탄은 각종 화려한보석으로 치장한 것처럼 화려하고 아름다웠고 영화로웠으며 찬양할때 쓰이던 소고와 비파가 동원된것으로 보아 지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겔 28:13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었도다
겔 28:17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3)사탄의 역활은 하나님의 법궤를 수호하는 천사의 역활이었습니다. 덮는 그룹이란 법궤 위를 덮고 있는 천사를 의미합니다. 히브리어 케루브, 영어로는 the anointed cherub
겔 28:14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4)사탄은 기름부음을 받은 천사로서 상당한 권력을 가지고 치부하였습니다.
겔 28:14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5)사탄은 자신의 지위를 이탈해서 창조주 하나님의 지위를 찬탈하려고 하였습니다. 북극집회는 신의 보좌가 있는 곳인데 사탄은 하나님의 보좌를 넘보았습니다.
사 14: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사 14: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6)사탄은 탐욕의 화신이며, 죄악이 가득해 불공정한 거래와 무역을 일삼으며 강포를 저질어 범죄하여, 탐욕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특히 <돈과 재물> 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즉 재물이나 돈 자체는 악하지 않지만 그것이 탐욕과 결합하면 맘몬이라는 사탄의 속성으로 변화한다는 사실입니다.
오늘날 회사에서 불공정한 거래를 일삼고, 직원에게 강포를 저지르며, 돈을 위해 인간을 하나의 도구로 취급하는 모든 자본주의 정신구조와 시스템은 사탄에서부터 유래한 것입니다. 불합리한 甲 乙관계, 돈으로 인간의 계급을 나누고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온갖 강포를 저지르는 합법적인 도둑들과 탐욕의 정신에 함몰된 사회구조와 시스템은 사탄의 지배를 받은 자들입니다.
겔 28:16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 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
7)사탄은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움과 능력을 가지고 스스로 교만에 빠졌습니다.
겔 28:17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8)사탄은 범죄를 저지른 후에 원래의 지위에서 추방당합니다.
겔 28:17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왕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겔 28:18 네가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므로 네 모든 성소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네 가운데서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목도하는 모든 자 앞에서 너로 땅 위에 재가 되게 하였도다
그러면 악이란 무엇일까요? 악에 대해서 법률적인 정의나 도덕적인 정의나 철학적인 정의 등 다양하게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악에 대한 신학적인 정의는 무엇일까요?
1)악은 인격적 속성과 영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탄이 악의 근원인데 사탄은 지적인 능력과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하나님이 악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악은 지적능력을 갖추고 자유의지를 가진 피조물에게 나타날 개연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3)악은 권력을 추구하여 피조물이 피조물로서의 자기 지위를 망각하고, 자기 지위를 떠나서, 자기의 지위를 이탈하여 창조주의 지위를 넘보는 월권행위입니다.
권력은 하나님만 가지고 계시며, 피조물은 하나님이 위임한 권력을 권한 내에서만 사용해야지, 이것을 넘어서서 권력을 추구하는 것은 사탄의 속성을 갖는 것이요, 악이 되는 길입니다. 피조물에게는 권력을 추구할 권한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탄은 권력을 미화하고 추구하게 만듭니다. 사탄은 마케팅의 달인이라서 인간의 마음과 정신을 세뇌시키고 정복합니다. 인터넷과 방송매체를 통해 쏟아져 나오는 메세지는 인간의 목적이 권력추구임을 정당화합니다.
4)악은 탐욕을 추구하는 본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바르게 사용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고 그 능력을 활용하여 강포를 일삼고 불의의 방법으로 사적이익을 추구합니다. 이익을 위해서라면 인간정신을 황폐화하고 인간을 도구화하며 이익을 위해 불공정 거래를 하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탐욕입니다. 사탄은 탐욕을 통해 인간에게 접근하며, 탐욕이라는 통로를 통해 인간으로 하여금 죄악의 지배를 받게 하며, 사탄에게 종속되게 합니다.
현대적 의미의 사탄은 인간을 상품화하며, 노예화합니다. 돈을 주고 그 사람의 영혼과 정신을 잠식하고 정복하려고 합니다. 사탄은 사회를 계급구조로 나누기를 좋아하며, 소수의 가진자가 대다수의 인간을 조정하여 지배하기를 원합니다. 사탄은 성공이데올로기, 욕망과 야망을 자극하고, 공동체를 파괴하여 인간을 외롭게 만듭니다. 사탄은 물질문명과 테크날로지를 통해 낙관적 미래를 제시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문명과 과학이 얼마나 위험하고 파괴적인지는 1,2차 세계대전을 통해 충분히 입증하였습니다.
사탄은 인간의 약점이 돈과 의식주 임을 잘 압니다. 사탄은 돈으로 이 세상에 못할 것이 없음을 잘 압니다. 돈으로 정권을 세우고, 돈으로 정치, 경제,사회,문화를 자기 뜻대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이 세상에 돈의 힘으로부터 벗어날 인간은 아무도 없음을 사탄은 잘 알고 이용하려고 합니다.
5)악의 유통기한은 정해져 있고 멸망과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간은 당장 이 세상의 모든 악들이 사라지길 원하며 그렇게 되지 않는 이유를 하나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자신을 합리화하지만, 오히려 하나님은 이 악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섭리를 펼치는데 사용하십니다.
결론:
사탄은 죄를 지어 하나님으로부터 정죄와, 사망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죄와 사망은 사탄의 분신이 되었습니다. 아담은 사탄의 말에 복종함으로써, 사탄의 종이 되어 하나님이 맡기신 이 세상의 통치권을 상실하였고, 그 대신에 사탄이 이 세상의 통치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 사탄의 분신인 죄와 사망의 지배와 통치가 오게 되었고, 그 강력한 독재권력의 지배를 받은 인간과 사회구조와 자연계는 신음하고 있으며, 특히 인간과 사회구조는 지속적인 죄악을 양산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주님은 십자가 죽음과 부활 승천을 통해 사탄의 통치를 결박하여 회수하셨고, 죄와 사망의 지배를 축출하셨습니다. 그리고 의와 생명이 통치하는 하나님 나라를 가지고 오셨으며, 재림 때에는 이 세상의 통치자로 오시어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완전히 통치권을 회복하여 하나님께 바칠 것입니다.
고전 15: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따라서 악이란 사탄의 지배상태인 죄와 사망이며, 선이란 하나님의 지배를 받는 의와 생명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