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a65iIAe8Oz0
날짜 2018-09-30
본문말씀 갈라디아서 3:1~14(신약 30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성령받음과 이신칭의의 방법, 율법의행위와믿음,십계명,할례와안식일준수,먹고마시는것,절기준수,참된신앙,사도바울의이신칭의의근본가르침

믿어서 성령을 받고 칭의를 받는 것이 율법의 행위들로 말미암음이 아니라는 성경말씀을 우리들은 과연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예수만 믿으면 십계명같은 율법말씀은 지키지 않아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로 이해하고 있는가? 만약 그러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그 사람은 말씀을 과대확대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사도바울은 결코 그러한 뜻에서 그렇게 말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한 마디를 들으면 그것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려고 한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그것을 자기에게 맞게 고쳐서 해석해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아니 된다. 우리가 스스로 의롭다함을 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의롭다함을 받는 것은 하나님이 해주시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능동태구문이 아니라 수동태문장인 것이다. 그분이 해 주셔서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우리 스스로 잘못 해석하고 적용함으로 말미암아 종교개혁이후의 시대에 등장한 이신칭의는 이제 모든 일에 만능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아니다. 그러면, 우리가 칭의를 얻는 것이 율법의 행위들로부터 아니라는 말의 참된 의미는 무엇일까? 이제 그 진의를 정확히 찾아보자.

 

1. 들어가며

  지금의 한국기독교는 이신칭의의 만능시대라고 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한 번 이신칭의로 칭의를 받았다면 그것으로 구원이 완성된 것처럼 가르치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이신칭의는 구원의 노정의 첫시작에 불과하건만 이것을 완료형으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두렵고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뤄가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죄를 짓고도 그것 때문에 이미 생명책에 기록된 자신의 이름마저 지워질 수 있다는 경고의 말씀에 귀기울이지 않는다(계3:5). 그러니 지금 한국교회는 더이상 존경과 우러름의 대상이 아니다. 그렇다면 무엇에서부터 이런 잘못된 판단이 시작되었던 것일까? 그래서 오늘은 구원의 시작인 이신칭의의 관점이 어디에서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진정 사도바울이 말했던 성령받음과 이신칭의의 근거가 율법의 행위들이 아닌 믿음의 들음이라는 말의 진정한 본 뜻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2.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성령을 받고 이신칭의를 얻을 수 있는가?

  사람은 대체 어떻게 해서 성령을 받을 수 있으며, 이신칭의를 얻을 수 있는가? 사도바울은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서 이에 대해서 분명하게 말한다.

갈3:2~3[직역] 나는 너희로부터 오직 이것을 알기 원한다. 너희가 그 영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들로부터냐 아니면 믿음의 들음으로부터냐? 너희가 이와같이 어리석으냐? 너희가 [그] 영으로 시작한 후에 이제는 육체로 끝마치려느냐?

갈3:11[직역]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왜냐하면 의인은 믿음으로부터 [장차] 살 것이기 때문이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람이 성령을 받는 것이든 칭의를 받는 것이든 다 율법의 행위들로부터가 아니라 믿음을 들음으로부터인 것이다. 그렇다면 묻겠다. 그렇다면 성령을 받고 이신칭의를 얻는 데에 율법은 아무 상관이 없으니 다 팽개쳐도 된다는 말인가? 아마 이 질문에 대한 대해 그런 뜻이 아니겠느냐고 대답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것은 오직 믿음으로만 칭의를 받는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다보면, 말씀을 그렇게 과대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절반은 맞는 말이지만 절반은 틀린 말이다. 왜냐하면 신약 어디를 살펴보아도 십계명이 폐지되었다거나 십계명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훗날 보좌에 앉으신 예수님께서 불못에 던질 자를 심판하는 기준은 다름 아닌 십계명의 준수여부가 결정적인 요인으로 나오기 때문이다(계21:8).

  그렇다고, 십계명을 지켜야 성령을 받을 수 있고, 이신칭의를 얻는다고 대답하기도 곤란하다. 우리가 성령을 받고 이신칭의를 얻는 모든 근거는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다 예수님의 공로에 있기 때문이다. 그분이 우리 죄를 위해 피흘려 죽으신 것을 근거로 우리가 칭의도 얻고, 성령도 받고, 구원도 얻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님에 대한 믿음만으로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가? 그것은 결코 아니다. 성경의 정확한 견해는 천국은 믿음과 회개로 들어가기 때문이다(막1:15, 마4:17).

 

3. 사도바울이 성령받고 칭의를 받는 것을 율법의 행위들로부터가 아니라고 했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사도바울은 무슨 뜻에서 사람이 성령받고 칭의를 받는 것은 율법의 행위들로부터가 아니라고 말한 것일까? 이것은 사도바울이 누구든지 율법과는 상관없이 오히려 믿음으로 말미암아 칭의를 받는다고 하는 말인데, 사람들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그럼, 율법은 안 지켜도 믿기만 하면 구원까지 받겠구나 하고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바울은 그러한 뜻에서 이 말씀을 사용한 것이 아니다. 이 말은 반드시 율법의 행위들도 믿음과 같이 있어야만, 성령도 받을 수 있고 칭의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주장하는 사람들이 잘못되었음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율법의 행위들이 꼭 있어야만 성령도 받고 칭의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이 바로 이방인의 갈라디아교회를 흔들어놓았던 불순한 세력들을 가리킨다. 이러한 세력 때문에 사도바울은 갈라디아교회에게 이 편지를 써보내야 했던 것이다. 그들은 한 마디로 할례파 유대인들이다. 이들은 사람이 칭의를 얻으려면 예수만 믿어서는 아니 되고, 반드시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할례를 받은 그리스도인들로서 히브리파 유대인들이었다. 이들은 이방인에게까지 복음을 전파하러 다니는 바울의 뒤를 뒤쫓아와서는 바울의 복음전파를 한사코 방해놓았다. 이들은 믿음도 가져야 하지만, 율법도 지켜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였다. 그들은 믿음만으로는 결코 칭의를 받을 수 없으며 구원도 받지 못한다고 가르쳤다. 그러자 사도바울은 이들이 정말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 갈라디아서를 쓰게 된 것이다.

 

4. 사도바울이 그토록 경계했던 율법의 행위들이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렇다면 사도바울이 그토록 경계했던 율법의 행위들 곧 할례파 유대인들이 주장했던 이신칭의의 필수적인 요소인 율법의 행위들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그것은 십계명을 안지켜도 된다는 말이었을까? 아니면 다른 것이었나? 오늘날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사도바울의 말을 곡해하여 십계명을 지키지 않아도 믿음만 있으면 칭의도 얻으며 구원도 받는다고 생각한다. 오직 믿음이면 다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절반은 맞고 절받는 틀린 말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자기가 아무리 예수님을 믿고 있다고 해도 우상숭배를 하는 자는 결코 구원받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계21:8). 하나님도 믿고 다른 존재도 하나님으로 믿는 자(영적인 간음자)를 하나님께서 결코 받아주실 리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줄기차게 우상숭배하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을 받지 못할 것이며(엡5:5,고전6:9~10,갈5:19~21), 불못에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계21:8).

  그러므로 사도바울이 "율법의 행위들"이라고 하는 말은 십계명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었다. 그것은 할례파 유대인들이 주장하는 그것들로 말미암아 이신칭의도 얻고 성령도 받고 구원도 받는다는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것을 갈라디아서에서는 기본적으로 "할례"라고 언급한다(갈5:2~4).

갈5:2-4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그렇다. 할례파 유대인들은 믿음만으로는 칭의를 얻을 수 없고, 할례도 받아야 한다고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치려 했다. 그것은 바로 히브리인들이 그토록 중요하게 여기는 "의식법들(어떤 의식을 지켜 정결함을 얻는 법들)"을 가리킨다. 히브리인들은 자기들을 선민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선민이라는 생각의 시작은 자기들이 아브라함처럼 할례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할례를 받지 않는 자는 어떤 사람이라도 히브리인으로 받아주지 않는다. 그들은 결코 육적인 아브라함의 자손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할례는 무엇인가? 육체에 행하는 어떤 의식이다. 남자의 육체에 어떤 의식을 행함으로 선민이 된다고 믿는 것이다. 그래서 육적인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은 시내산에서 율법이 선포된 이후에 더 확장되어졌다. 그래서 할례도 받아야하고, 안식일도 지켜야하며, 절기도 지켜야하고, 음식도 가려먹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것은 갈수록 더 확대되었다. 그러다보니 이러한 것들이 하나 둘씩 모아져서 결국에는 장로들의 전통으로 굳어지고 말았다.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으면 부정하다고 여겼다. 이방인과는 식사도 하지 않아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다 어떤 의식을 행함으로 자신을 의롭게 만들어주고 성결케 해준다고 생각하는 것들이다. 그것은 자신의 내면의 상태와는 전혀 상관이 없이 외적으로 그렇게 하면 되는 것들이다. 겉모습을 보았을 때, 육체에 할례를 행하고, 안식일이 시작되면 육체가 아무것도 행하지 않으며, 부정하다고 여기는 것은 절대 먹지도 않고, 이방인과 식사도 하지 않는 것들이 그것들이다. 하지만 주님은 무엇이라고 말했는가? 사람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안에서 나오는 모든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말씀하셨다(막7:15~16). 외적인 행동들이 사람을 거룩하게 하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이 이신칭의를 얻는 데에, 아니라고 말했던 "율법의 행위들"은 십계명은 안 지켜도 된다고 말이 아니었다. 그것은 어떤 의식을 행함으로 의롭다함을 얻는다고 주장하는 것이 잘못 되었음을 주장하는 말이다. 그러나 할례파 유대인들은 어떻게 생각했는가? 할례, 안식일준수, 음식을 가려먹음, 이방인과 교제하지 않음 등이 없으면 절대 거룩해질 수도 없고, 의롭다함을 받을 수 없다고 여겼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인들은 기본적으로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거기에다가 반드시 의식법들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말하고 했던 잘못된 "율법의 행위들"에 관한 말씀이다.

 

5. 바울이 말하려 했던 율법의 행위들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은 무인가?

  이제 위와 같은 관점을 가지고서 갈라디아서의 말씀과 더불어 골로새서의 말씀을 살펴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갈5:9-11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10 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으리라 11 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한다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박해를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걸림돌이 제거되었으리니
갈5:11-12 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한다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박해를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걸림돌이 제거되었으리니 12 너희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은 스스로 베어 버리기를 원하노라
갈4:9-11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 뿐 아니라 더욱이 하나님이 아신 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그들에게 종 노릇 하려 하느냐 10 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11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
골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골2:20-22 너희가 세상의 초등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규례에 순종하느냐 21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 22 이 모든 것은 한때 쓰이고는 없어지리라) 사람의 명령과 가르침을 따르느냐

  그렇다. 사도바울은 날을 지키는 것(안식일), 달을 지키는 것(초하루, 월삭), 절기를 지키는 것(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나팔절, 속죄일, 장막절/레23장), 해를 지키는 것(면제년, 희년) 등과 같은 의식법들과 먹고 마시는 것(음식의 정부정법/레11장) 등으로 인하여 사람이 거룩해지거나 의롭다함을 받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이것은 예수믿는 사람은 십계명을 전혀 안 지켜도 된다는 뜻이 아닌데, 오늘날 이 말씀을 듣는 사람들은 자기가 편할대로 생각해서 해석해버린다. 사도바울은 성령을 받고 이신칭의를 얻는 것이 율법의 행위들로부터가 아니라 듣고 믿음으로부터라고 했다. 하지만 듣는 오늘날의 사람들은 십계명을 지키지 않아도 얼마든지 구원도 받을 수 있는 것이로구나 하고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절대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십계명을 지킴으로 성령을 받고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말은 더욱 아니다. 이 말은 이신칭의를 얻는 것이 믿음만이 아니라 율법에서 말하고 있는 의식법들을 준수해야만 한다고 말하는 할례파들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사실 사람의 의롭게 되는 것은 처음에는 다 믿음으로 출발한다. 하지만 그것의 완성은 순종과 회개다. 야고보에 의하면 칭의의 완성은 말씀에 대한 순종이 있어야 한다고 했으며(약2:21~22), 예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칭의의 완성은 회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눅18:13~14)

약2:21-22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눅18:13-14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그러므로 사도바울이 언급한 것처럼 이신칭의의 시작은 확실히 예수께서 하신 일에 대한 믿음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신칭의가 꼭 십계명을 지켜서 얻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신앙생활은 그때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그 후에 우리는 자기자신에게 진짜 믿음이 있다는 것을 삶 속에서 순종으로 실천해야 한다. 일평생 신앙생활을 해 왔는데, 말씀에 따른 순종의 행위들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오직 가진 것은 믿음 뿐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분명 잘못된 믿음의 사람이다. 그는 아예 믿음이 없거나, 자신의 죄를 회개한 적이 없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 예수께서는 세리와 바리새인의 비유(눅18:9~14)를 통하여, 사람의 의롭게 되는 것은 분명 회개를 통해서 완성된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셨다(그러나 이러한 말씀들은 이신칭의를 언급하고 있는 로마서나 갈라디아서는 절대 발견할 수 없는 말씀으로서 예수께서 직접적으로 하신 말씀이심을 잊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6. 그러면 오늘날 우리는 주일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인가?

  여기까지 말씀을 들은 자는 또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아, 그렇구나. 의식법으로서 안식일법은 예수께서 오셔서 완성하심으로 이미 폐지되었으니(갈4:9~11,골2:16~17), 이제부터는 굳이 주일을 지키려고 노력을 안 해도 되는구나" 하지만 이것도 잘못된 생각이다. 왜냐하면 이신칭의를 언급할 때, 보통 그리스도인들처럼 십계명은 지키지 않아도 구원얻는 데에는 지장이 없다는 말씀으로 확대해석해 버리듯이, 안식일준수도 그렇게 해석할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안식일준수는 아주 특별한 명령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안식일준수는 출20장에서 십계명 법에도 나오고 있지만(출20:8~11), 레23장의 절기법에도 나오는 특별한 명령인 것이다(레23:1~3). 십계명에 나오는 안식일준수 계명은 도덕법으로서 명령이기에 한 번도 폐지된 적이 없고 한층 더 강화되었다(마5~7장에 나오는 산상수훈을 보라. 십계명은 한층 더 강화되었다). 하지만 절기법에 나오는 안식일준수 명령은 의식법이기에 이미 폐지된 채 있다. 예수께서도 안식일을 제정한 주인으로서(마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안식을 주리라)(마11:28)"고 말씀하심으로, 일곱째날을 지키는 안식일법은 이미 완성하심으로 폐지하실 것임을 시사하셨다. 그러므로 일곱째날을 지키는 절기법으로서 안식일(금요일 해질무렵부터 토요일 해질무렵까지)은 예수께서 구속사역을 완성하심으로 이미 폐지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햔다. 그렇지만 도덕법으로서 안식일계명(일주일의 하루를 자신의 영혼을 위한 날로 쓰는 것)은 폐지되지 않고 여전히 유효하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는 예수께서 부활하신 날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주일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우리도 주일에 하루를 쉬면서, 말씀을 듣고 기도하고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의 믿음도 성장시킬 수 있으며, 마귀에게 자신의 영혼을 내주지 않고 지키고 보존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주일의 하루를 내 영혼을 위한 날로 쓰는 안식일법(도덕법으로서 안식일법)은 오늘도 폐지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그날을 성실히 지켜야 할 것이다.

 

7. 나오며

  갈라디아서 2장에 읽어보면, 사도바울이 게바(베드로)를 책망했다는 것이 놀라운 일이 기록되어 있다. 어찌 감히 예수님의 수석사도를 후발 주자가 책망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그렇게 했다고 나온다(갈2:1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베드로였지만 할례파 유대인들이 온다고 하자, 이방인과 식사하던 베드로가 슬쩍 자리를 피해버렸던 것이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은 이방인과 교제하는 것을 위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행10:28). 이것은 어떤 의식적인 행위들이 자기를 거룩하게 하고 성결하게 하며 의롭게한다고 하는 유대인들의 생각이다. 그러므로 베드로도 율법의 행위들을 지키려고 슬쩍 자리를 피해버린 것이다. 의식법은 이미 폐지되고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그러한 법을 지킴으로 정결함을 입고 칭의를 받을 수 있다고 하는 생각하는 베드로를 책망한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단 한 번도 도덕법으로서 십계명을 폐지했다거나 그것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기록된 적이 없다. 그러나 율법의 행위들이 아니라 듣고 믿음으로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말을 들은 그리스도인들은, 자의적으로 그것을 과대포장하여 예수믿는 사람들은 오직 믿음만 있으면 구원을 받는 것이로구나 하고 여겨버리는 것이다. 이신칭의는 칭의의 시작에 불과한 것인데도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것을 가지고 마치 자신이 구원을 이미 받아버린 것처럼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아니다. 사도바울이 성령을 받고 칭의를 얻는 것이 율법의 행위들로부터가 아니라 듣고 믿음으로서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말은 율법의 의식적인 규정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가 비록 믿음을 가진 자라도 결코 의롭다함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할례파 유대인들의 잘못을 지적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 중에 믿고 세례받는 순간 죽을 사람은 거의 없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도 그 뒤로 수십년을 살아가야 한다. 이때도 이신칭의가 다 통하는 것은 아니다. 이때에는 자신이 십계명을 준수하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거룩의 바로미터가 된다. 그것을 통해 자신이 죄인인지를 알고 죄를 뉘우치며 회개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진정 주의 말씀에 순종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순종과 회개는 이신칭의의 완성이다. 이것 없이는 우리는 결코 구원을 받을 수가 없다. 건투를 빈다.

 

2018년 9월 30일(주일)

정병진목사


  1. 하나님이 메시야를 선택하지 않고 메시야로 오신 이유?(히2:5~18)_2018-11-25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님은 메시야로 오신 분이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왜 메시야를 보내실 때에 새로운 인류를 창조하여 마리아의 뱃속에 잉태시키기 아니하시고, 직접 자신이 사람이 되신 것일까? 그렇게 하셨더라도 아무도 하나님께 무엇이라고 대들 ...
    Date2018.11.25 By갈렙 Views374
    Read More
  2. 예수님이 과연 여호와 하나님인가?(마3:1~12)_2018-11-18

    예수님이 하나님이신가? 그렇다. 이것에 대해 부정하는 성도는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여기서 "거의"라는 말은, 끝까지 예수님을 오직 하나님의 아들로만 믿으려는 분들도 더러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님이 여호와이신가?"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에, ...
    Date2018.11.18 By갈렙 Views557
    Read More
  3. 루터의 만인제사장설의 실제 의미는 무엇인가?(벧전2:4~10)_2018-11-11

    루터가 주장했던 "만인제사장설"은 원래 어떤 의미였을까? 그런데 그의 주장은 오늘날 상당부분 왜곡되어 전달되고 있다. 왜냐하면 루터의 이 주장을 "모든 사람은 다 제사장이다"라는 말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다. 루터는 모든 사람이...
    Date2018.11.11 By갈렙 Views421
    Read More
  4. 조상의 죄가 과연 자손들에게 전가되는가?(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다고 아들의 이가 시릴 수 있는가?)(겔18:1~4)_2018-11-04

    1. 들어가며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는데 과연 아들의 이가 시릴 수가 있는가? 결코 그럴 수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신 포도는 아버지(조상)가 먹은 것이지 아들(후손)이 먹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스겔서가 쓰여질 당시에는, 아버지가 신 포도...
    Date2018.11.04 By갈렙 Views905
    Read More
  5. 영생과 부(富)를 동시에 얻을 수는 없는가?(마19:16~22)_2018-10-28

    사람은 과연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주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하나를 중하게 여기면 하나는 가볍게 여기고, 하나를 가볍게 여기면 하나는 중하게 여긴다라고 말이다(마6:24). 사람은 재물을 더 중하게 여기든지 아니면 하나님을 더 중하게 여...
    Date2018.10.28 By갈렙 Views509
    Read More
  6. 예수믿으면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죄를 다 용서받는가?(행3:19)_2018-10-21

    사람은 자신이 지은 죄를 어떻게 할 때에 용서받을 수 있는가? 예수님만 믿고 있으면 그것으로 다 용서되는 것인가? 아니 예수님을 믿을 때에 그때에 과거의 죄와 현재의 죄와 미래의 죄까지 다 용서받은 상태에 놓이게 되는가? 많은 이들은 그렇게 생각할 것...
    Date2018.10.21 By갈렙 Views792
    Read More
  7. 칭의가 곧 면죄부인가?(롬5:8~9)_2018-10-14

    칭의를 받은 자는 면죄부를 받은 것인가? 칭의를 받은 자는 더이상 회개하지 않아도 죄사함을 받는 것인가? 칭의를 받은 자는 결국 구원받을 수밖에 없는가? 우리들 중 믿는 이들 가운데 이러한 생각을 하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바램일 뿐...
    Date2018.10.14 By갈렙 Views320
    Read More
  8. 이스라엘민족은 진짜 광야로 사흘길을 가서 절기를 지켰을까?(출3:15~18)_2018-10-07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일어나지도 않은 사건을 일어난 것이라고 기록해놓고는 그것을 믿으라는 강요하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성경은 실제 일어난 사건만을 기록하고 있고, 그것을 믿으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
    Date2018.10.07 By갈렙 Views677
    Read More
  9. 성령받음과 칭의를 받은 근거가 율법의 행위로서가 아니라는 말의 참뜻은 무엇인가?(갈3:1~14)_2018-09-30

    믿어서 성령을 받고 칭의를 받는 것이 율법의 행위들로 말미암음이 아니라는 성경말씀을 우리들은 과연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예수만 믿으면 십계명같은 율법말씀은 지키지 않아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로 이해하고 있는가? 만약 그러한 생각을 갖고 있다...
    Date2018.09.30 By갈렙 Views351
    Read More
  10. 원문으로 살펴본 행함과 믿음의 상관관계(약2:14~26)_2018-09-16

    1. 들어가며 야고보서의 저자인 야고보는 요한의 형제였던 사도 야고보가 아니다. 야고보서의 저자였던 야고보는 다름 아닌 예수님의 친동생인 예루살렘교회 장로 야고보다. 그는 A.D.60년경에 이 야고보서를 썼다. 그러므로 야고보서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이...
    Date2018.09.17 By갈렙 Views374
    Read More
  11. 가까운 친족과 친구 전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행10:24~33)_2018-09-09

    가족을 전도하는 일과 친족(친척)이나 친구를 전도할 때에는 전도하는 방법이 약간 다르다. 가족은 내 일거수일투족을 잘 아는 이들이지만 친척이나 친구는 나를 알고 있기는 하나 가족처럼 알고 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리고 친구가 내게서 무엇인가를 배우...
    Date2018.09.09 By갈렙 Views427
    Read More
  12. 왜 그리스도인들은 술을 먹거나 술취하지 말아야 하는가?(잠23:20~21과29~35)_2018-09-02

    그리스도인이라 할지라도 대학교에 들어가거나 군에 들어가거나 혹은 회사에 다니다보면 축하자리나 회식자리에 참여하기 마련인데, 그러면 대부분 술이 나온다. 그때 선배나 상사가 따라준 술을 마시지 않을 수 없는 문화가 국문화가 아닌가! 그렇다고 그리스...
    Date2018.09.02 By갈렙 Views980
    Read More
  13. 유전된 혈통과 구원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창9:18~29)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자신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지만 좋지 않은 가문이나 좋은 않은 혈통을 지녔다면서 비관하거나 불평하는 자들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과연 온당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리스도 안에 들어오면 있던 저주도 끊어지는 법인데(갈3:13), ...
    Date2018.08.26 By갈렙 Views348
    Read More
  14. 히브리인들의 애굽체류기간은 400년인가 430년인가 자손4대인가(창15:13~16)_2018-08-19

    이스라엘 민족이 되는 야곱의 70명의 가족이 애굽에 들어간 해는 언제였을까? 그리고 그들이 애굽을 빠져나온 해는 또한 언제였을까? 우리는 성경의 기록들을 통하여 그때가 언제 있었는지를 가늠해볼 수가 있다. 그렇다면, 히브리인들 곧 야곱의 가족 70명이 ...
    Date2018.08.19 By갈렙 Views1057
    Read More
  15.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예수님의 놀라운 자기선언(계22:13과16)_2018-08-12

    우리를 구원하실 분은 대체 누구신가? 그분은 바로 우리 주 예수님이시다. 그런데 우리 주 예수님이 누군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사실 쉽지 않다. 왜 그런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이 누군지를 가르쳐주시기 위해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이라는 성경66권...
    Date2018.08.12 By갈렙 Views488
    Read More
  16. 성경에 나오는 홍해와 시내산의 위치는 어디인가?(왕상9:26)_2018-08-05

    성경에 기록된 역사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역사는 이스라엘의 출애굽의 역사가 아닐까 한다. 더욱이 어느 한 민족의 구원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은 당신이 누구신지를 정확하게 소개해주고 있으며, 개인도 어떻게 구원을 얻을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
    Date2018.08.05 By갈렙 Views4780
    Read More
  17. 성도의 견인교리, 과연 성경의 토대위에 세워진 것인가(요10:22~29)_2018-07-29

    성도의 견인교리는 칼빈주의의 5대교리 가운데 하나로서 가장 중요한 핵심 교리다.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구원하기로 예정해 놓은 자는 어찌하든지 환난과 핍박과 고난을 받덜파도 다 이겨내도록 도와주시고 그 믿음을 보존하시어 반드시 그를 구원하신다는 교...
    Date2018.07.29 By갈렙 Views681
    Read More
  18.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참된 예정이란 무엇인가?(엡1:3~14)_2018-07-22

    1. 들어가며 우리가 흔히 말하고 있는 예정론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칼빈의 이중예정론이 있고, 또 하나는 알미니우스의 예지예정론이 있다. 이것 말고도 다른 예정론들이 있기도 하다. 이를 테면, 어거스틴의 절대예정론, 베자의 타락전예정론, 웨슬...
    Date2018.07.22 By갈렙 Views634
    Read More
  19.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42달 혹은 1260일)은 어떤 기간을 가리키는가?(계11:2,13:5~8,12:6,14,11:3)_2018-07-8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는 3년반을 가리키는 기간이다. 이것은 다니엘에서 처음 나오는 표현이지만(단7:25, 12:7), 요한계시록에서도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라고도 똑같이 쓰이고 있다(계12:14). 하지만 이것을 요한계시록에서는 다른 말로 "42달"이라고도 ...
    Date2018.07.08 By갈렙 Views897
    Read More
  20. 참된 성도는 7년환난 전에 비밀리에 휴거되는가?(계3:10, 살전1:9~10, 눅21:35~36)_2018-07-01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어떤 모습으로 오시는 것일까? 세대주의자들이나 환난전휴거론자들은 우리 주님께서 공중으로 먼저 은밀하게 강림하시는데, 이때는 교회만 휴거시켜 공중에서 7년동안 혼인잔치를 하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7년 뒤에 그들과 함께 지상으...
    Date2018.07.01 By갈렙 Views8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23 Next
/ 2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