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종말신앙(01) 종말과 재림신앙의 분별기준은 무엇인가?(마24:3~4)_2021-08-19(목)
https://youtu.be/aMiQnSaLS5k
1. 마태복음 24~25장은 어떤 말씀인가요?
마태복음 24장~25장은 '감람산 강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예수께서 이러한 말씀들을 '감람산'에서 하셨다고 해서 '감람산 강화'라고 부르는 것인데, 이는 마태복음에 나와 있는 5대 강화 중에서 다섯 번째로 마지막 강화에 해당합니다. 이 감람산 강화는 마태복음 24장에서 시작하여 25장으로 끝나는데, 이 내용은 성전 건물의 파괴, 세상 종말의 징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파루시아)의 징조(여기까지 마24장) 그리고 재림을 대비하는 성도의 자세(마25장)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예수께서 성전 건물의 파괴, 세상 종말의 징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징조에 대해 답변하실 때에 제일 처음 언급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예수께서는 성전 건물의 파괴, 세상 종말의 징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징조를 묻는 제자들을 향하여 제일 처음으로 주신 말씀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원문: "누가 너희를 미혹지 않도록 [계속해서] 주의하고 있어라")였습니다. 이는 사람의 미혹이 종말과 주님의 재림 전에 아주 성행할 뿐만 아니라, 이것이 최고로 위험한 것이라는 것을 언급하신 것입니다.
3. 오늘날에 들어와 종말(세상의 끝) 및 예수 재림과 관련지어서 어떤 미혹들이 있을까요?
오늘날에 들어와서도 역시 종말 및 예수 재림과 관련지어서 많은 미혹들이 있습니다. 첫째, 환난전 휴거론이 있고, 둘째, 666 베리칩이 있고, 셋째, 지상 천년 왕국의 실현이 있으며, 넷째, 적그리스도의 출현이 있고, 다섯째, 7년 대환난 내지는 3년 반의 대환난(1,260일,42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기간, 여섯째, 여성의 재림 예수 등이 있습니다. 첫째, 휴거에도 7년 대환난 전에 휴거된다는 주장과 후 3년 반 직전에 휴거된다는 주장 그리고 대환난 후에 휴거된다는 주장 등이 있는데, 이 문제의 관건은 휴거가 과연 단회적인가 아니면 반복적인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둘째, 과연 베리칩이 666인가?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코로나19 백신이 과연 666인가 하는 문제인데, 이것이 과연 현대판 선악과가 존재하는 문제입니다. 셋째, 천년 왕국이 과연 지상에 실제로 존재할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핵심은 '천년'이라는 기간이 과연 문자적인가 아니면 상징적인가 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넷째, 마지막 시대에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는 과연 누구인가? 그리고 예수 재림 이후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는 한 명만을 가리키는가 아니면 계속적으로 출현할 적그리스도를 가리키는가가 관건입니다. 다섯째, 과연 환난의 기간이 얼마나 되는가에 관한 문제인데, 그 기간이 과연 7년인가 아니면 3년 반인가, 아니면 그보다 짧은 기간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그 기간도 문자적인 것인가 아니면 상징적인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여섯째, 과연 재림 예수는 남자가 아니라 여자일 수 있으며, 육체를 입고 있는 재림 예수인가 아니면 부활체로 오는 재림 예수인가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4. 종말과 재림의 때에 관한 말씀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종말과 재림 신앙의 올바른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오늘도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한 수많은 말씀들을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1월부터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전 세계를 팬데믹의 상황으로 몰아가면서, 갑자기 예배가 온라인 예배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방송이 붐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인터넷 방송으로서 유튜브 방송이 상대적으로 각광을 받게 되었으며, 인터넷이나 홈페이지를 통한 글이나 영상 그리고 종말에 관한 많은 책들이 출간됨에 따라, 종말과 재림에 관한 엄청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혹 이 사람의 방송을 보면 이 사람의 주장이 다 맞은 것 같고, 혹 저 사람의 방송을 시청하다 보면 저 사람의 주장이 옳은 것 같은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럴수록 우리는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하여 올바른 판단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무턱대고 아무 것이나 들었다가는 미혹받기 가장 좋은 시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종말론에 관한 말씀이 혼탁한 지경에 이른 작금의 현실에서 우리는 어떻게 종말과 재림 신앙을 가져야 하며, 어떤 올바른 기준을 세워야 하는 것인가요? 그것은 오직 한 가지입니다. 과연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종말과 재림에 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모든 종말과 재림 신앙의 표준과 중심으로 삼는 것입니다. 그것은 2가지인데, 먼저는 예수께서 육체를 입고 계실 때에 주신 말씀으로, 마태복음 24~25장, 마가복음 13장, 누가복음 17~21장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에 주신 말씀으로 요한계시록 1~2장과 21~22장을 통해 주신 말씀을 중심으로 잡는 것입니다. 다른 말씀들은 여기에다가 보조적으로 추가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전서 4:13~17에서 말씀하고 있는 성도들의 휴거를 과연 예수께서도 언급하셨는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을 예수께서 언급하고 있다면 그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예수께서는 단회적인 의미로 말씀하셨는가 아니면 여러 차례 있을 것으로 예언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특히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서 본 환상들 가운데, "666"이나 "천년 왕국"에 관한 말씀은 오직 요한계시록 13장과 20장에만 나오는 사건인데, 과연 이것을 예수께서 직접적으로 언급하셨는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요한계시록 13장과 20장을 제외하고는 '666'이나, '천년 왕국'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는 보조적인 말씀이라는 것이며, 그것도 이것은 환상 가운데 상징적인 예언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입니다.
5.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한 말씀을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한 말씀을 해석할 때에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들려주신 종말 및 재림에 관한 예언의 말씀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때를 기준으로 볼 때에, 과연 그때로부터 가까운 시일 안에 일어날 일인가 아니면 미래에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일인가 그리고 궁극적으로 종말에 일어날 일인가를 분별하는 것입니다. 건물로서의 성전 파괴 예언은 예수께서 말씀하신 시점에서 가까운 시일에 일어날 징조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이러한 일은 장차 인격으로서의 성전인 교회의 파괴와 맞물려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그리스도의 출현은 예수의 종말 및 재림 예언 이후 계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일어날 예언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마지막 때에 가면 마지막으로 등장할 한 사람을 지칭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성경 해석을 할 때 위의 3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해석을 해야 사이비나 이단에 빠지지 않으며, 엉뚱한 해석을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2021년 08월 19일(목)
바른종말신앙(01) 종말과 재림 신앙의 분별 기준은 무엇인가?(마24:3~4)
1. 마태복음 24~25장은 어떤 말씀인가?
마태복음 24장~25장은 '감람산 강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예수께서 이러한 말씀들을 '감람산'에서 하셨다고 해서 '감람산 강화'라고 부르는 것인데, 이는 마태복음에 나와 있는 5대 강화 중에서 다섯 번째로 마지막 강화에 해당한다. 이 감람산 강화는 마태복음 24장에서 시작하여 25장으로 끝나는데, 이 내용은 성전 건물의 파괴, 세상 종말의 징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파루시아)의 징조(여기까지 마24장) 그리고 재림을 대비하는 성도의 자세(마25장)로 구성되어 있다.
2. 예수께서 성전 건물의 파괴, 세상 종말의 징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징조에 대해 답변하실 때에 제일 처음 언급하신 것은 무엇인가?
예수께서는 성전 건물의 파괴, 세상 종말의 징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징조를 묻는 제자들을 향하여 제일 처음으로 주신 말씀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원문: "누가 너희를 미혹지 않도록 [계속해서] 주의하고 있어라")였다. 이는 사람의 미혹이 종말과 주님의 재림 전에 아주 성행할 뿐만 아니라, 이것이 최고로 위험한 것이라는 것을 언급하신 것이다.
3. 오늘날에 들어와 종말(세상의 끝) 및 예수 재림과 관련지어서 어떤 미혹들이 있을까?
오늘날에 들어와서도 역시 종말 및 예수 재림과 관련지어서 많은 미혹들이 있다. 첫째, 환난전 휴거론이 있고, 둘째, 666 베리칩이 있고, 셋째, 지상 천년 왕국의 실현이 있으며, 넷째, 적그리스도의 출현이 있고, 다섯째, 7년 대환난 내지는 3년 반의 대환난(1,260일,42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기간, 여섯째, 여성의 재림 예수 등이 있다. 첫째, 휴거에도 7년 대환난 전에 휴거된다는 주장과 후 3년 반 직전에 휴거된다는 주장 그리고 대환난 후에 휴거된다는 주장 등이 있는데, 이 문제의 관건은 휴거가 과연 단회적인가 아니면 반복적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과연 베리칩이 666인가?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코로나19 백신이 과연 666인가 하는 문제인데, 이것이 과연 현대판 선악과가 존재하는 문제다. 셋째, 천년 왕국이 과연 지상에 실제로 존재할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핵심은 '천년'이라는 기간이 과연 문자적인가 아니면 상징적인가 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다. 넷째, 마지막 시대에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는 과연 누구인가? 그리고 예수 재림 이후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는 한 명만을 가리키는가 아니면 계속적으로 출현할 적그리스도를 가리키는가가 관건이다. 다섯째, 과연 환난의 기간이 얼마나 되는가에 관한 문제인데, 그 기간이 과연 7년인가 아니면 3년 반인가, 아니면 그보다 짧은 기간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그 기간도 문자적인 것인가 아니면 상징적인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여섯째, 과연 재림 예수는 남자가 아니라 여자일 수 있으며, 육체를 입고 있는 재림 예수인가 아니면 부활체로 오는 재림 예수인가 하는 문제도 있다.
4. 종말과 재림의 때에 관한 말씀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종말과 재림 신앙의 올바른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
우리는 오늘도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한 수많은 말씀들을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2020년 1월부터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전 세계를 팬데믹의 상황으로 몰아가면서, 갑자기 예배가 온라인 예배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방송이 붐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니 인터넷 방송으로서 유튜브 방송이 상대적으로 각광을 받게 되었으며, 인터넷이나 홈페이지를 통한 글이나 영상 그리고 종말에 관한 많은 책들이 출간됨에 따라, 종말과 재림에 관한 엄청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혹 이 사람의 방송을 보면 이 사람의 주장이 다 맞는 것 같고, 혹 저 사람의 방송을 시청하다 보면 저 사람의 주장이 옳은 것 같은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럴수록 우리는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하여 올바른 판단 기준을 세워야 한다. 무턱대고 아무 것이나 들었다가는 미혹받기 가장 좋은 시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종말론에 관한 말씀이 혼탁한 지경에 이른 작금의 현실에서 우리는 어떻게 종말과 재림 신앙을 가져야 하며, 어떤 올바른 기준을 세워야 하는 것인가? 그것은 오직 한 가지이다. 과연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종말과 재림에 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모든 종말과 재림 신앙의 표준과 중심으로 삼는 것이다. 그것은 2가지인데, 먼저는 예수께서 육체를 입고 계실 때에 주신 말씀으로, 마태복음 24~25장, 마가복음 13장, 누가복음 17~21장의 말씀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에 주신 말씀으로 요한계시록 1~2장과 21~22장을 통해 주신 말씀을 중심으로 잡는 것이다. 다른 말씀들은 여기에다가 보조적으로 추가하시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전서 4:13~17에서 말씀하고 있는 성도들의 휴거를 과연 예수께서도 언급하셨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그것을 예수께서 언급하고 있다면 그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그것도 예수께서는 단회적인 의미로 말씀하셨는가 아니면 여러 차례 있을 것으로 예언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서 본 환상들 가운데, '666'이나 '천년 왕국'에 관한 말씀은 오직 요한계시록 13장과 20장에만 나오는 사건인데, 과연 이것을 예수께서 직접적으로 언급하셨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런데 성경에는 요한계시록 13장과 20장을 제외하고는 '666'이나, '천년 왕국'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는 보조적인 말씀이라는 것이며, 그것도 이것은 환상 가운데 상징적인 예언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5.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한 말씀을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종말과 재림 신앙에 관한 말씀을 해석할 때에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예수께서 들려주신 종말 및 재림에 관한 예언의 말씀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때를 기준으로 볼 때에, 과연 그때로부터 가까운 시일 안에 일어날 일인가 아니면 미래에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일인가 그리고 궁극적으로 종말에 일어날 일인가를 분별하는 것이다. 건물로서의 성전 파괴 예언은 예수께서 말씀하신 시점에서 가까운 시일에 일어날 징조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이러한 일은 장차 인격으로서의 성전인 교회의 파괴와 맞물려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적그리스도의 출현은 예수의 종말 및 재림 예언 이후 계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일어날 예언에 속한다. 그렇지만 마지막 때에 가면 마지막으로 등장할 한 사람을 지칭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성경 해석을 할 때 위의 3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해석을 해야 사이비나 이단에 빠지지 않으며, 엉뚱한 해석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2021년 08월 19일(목)
정병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