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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핵심과명령선포

설교핵심과명령선포

<설교요약>

1. 서론 
  어느 사회나 공동체에는 언제나 갈등의 요소가 있어 언제라도 분쟁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러한 갈등을 어떻게 봉합하고 하나가 되게 할 수 있는가? 그것은 역시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는 것이다. 왜 그렇게 했는지 진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그래서 상대방의 의도와 진실성을 파악할 수 있다 그때 사람을 얻는 것이요 사회와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에서 미래를 내다보지 못해서 내린, 사려깊지 못한 결정에 때문에 당장은 문제가 없어 보이겠지만 나중에 그것이 두고두고 후회가 되는 결정이 있을 수 있다. 이는 가나안 땅 서쪽의 9지파 반이 내린 결정도 이와같았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도자의 위치에 있다면 과연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본문 말씀은 진상조사단의 파견된 이스라엘 본토의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와 그의 함께한 천부장으로서 10명의 수령들이 요단 동쪽의 2지파 반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좋게 여기고 본토에 와서 보고함으로, 전쟁이 날 뻔한 상황을 잘 수습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다. 
  과연 진상조사단의 결정은 바른 판단이었다고 할 수 있었는가? 그날 비느하스는 어떤 결정을 내렸어야 했는가? 그때의 결정은 당장의 미봉책이었는가 아니면 장래를 위한 가장 최상의 결정이었는가? 그날 사려깊지 못한 결정은 훗날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는가? 
3. 문제해결
 가. 그날 진상조사단의 내린 결정은 어떤 것이었는가? 
  가나안 서쪽의 땅의 분배가 끝나자, 여호수아는 요단 동쪽의 2지파 반을 축복하여 돌려보낸다. 그리고 그들의 손에는 곡식과 가축과 의복 등의 전리품도 함께 보낸다. 그런데 2지파 반이 자기들의 소유지로 돌아가다가 요단강 언덕에 하나의 제단을 쌓았다. 그러자 여호와의 성막 앞에 있는 제단 외에 다른 제단을 쌓았다고 여긴 요단 서쪽의 9지파 반이 이들과 전쟁을 하려고 하였다. 이때 먼저 진상조사단을 파견하는데, 이들은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과 열지파의 지도자들인 천부장으로 꾸려졌다. 그리고 가서 그들의 말을 들어보니, 요단 동쪽 2지파 반에 요단 언덕에 제단을 쌓은 것은 제단이 아니라 제단의 모형으로서 거에서 따로 제사를 드리려 함이 아니라고 했다. 훗날 요단 서쪽의 후손들이 요단 동쪽의 사람들에게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 아니어서 여호와께 받을 분깃이 없다고 할까봐 자신들도 여호와의 백성이요, 여호와께 받을 분깃을 가지고 있는 자라는 것을 알리고자 그렇게 했다는 것이다. 그러자 진상 조사단은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였고 잘 보고하여 잘 마무리가 되었다. 그래서 그렇게 해서 생겨난 엣 제단은 그날 허물어지지 않았고 존속하게 되었다. 
 나. 진상조사단의 대표였던 비느하스의 결정은 잘 한 것이 아니었다는 증거는?
  그렇다면 이것은 잘한 결정이었는가? 아니었다. 그 결정 때문에 2지파 반은 점차로 중앙성소로부터 멀어져서 하나님의 곁을 떠나갔으며, 이방인들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서 그들의 문화에 동화되었다. 그리고 거리가 먼 까닭에 그들이 적의 침입을 받았을 때에도 점차로 아무런 도움을 얻지 못해, 결국 2지파 반은 북이스라엘이 멸망하기 10년전에 멸망 당하고 말았다. 
 다. 비느하스는 그날 어떤 결정을 내렸어야 했는가?
   그날 길르앗까지 찾아갔던 비느하스는 3가지를 고려하지 못했다. 첫째, 그들이 여호와 하나님 신앙으로부터 멀어지지 않는 방안을 검토했었어야 했다. 둘째, 그들이 이방인들과 교제하여 이방인의 문화에 동화되지 않는 방안을 검토했었어야 했다. 셋째, 언제라도 적의 침입을 받았을 때 본토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했었어야 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했다.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당장 눈앞에 보이는 미봉책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우리도 역시 문제를 바라볼 때 당장 좋은 방안이라며 만족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좀 더 멀리 바라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비느하스는 그날 엣 제단을 허물어버리고, 요단 동쪽의 지파들이 좀 더 중앙 성소에 더 많이 찾아오게 하고, 이방문화가 아닌 하나님의 문화를 더 알 수 있게 하는 방안 그리고 비상시 언제라도 두지파 반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는 방안을 제시했어야 했다. 그것이 바로 지도자의 몫이다. 그것은 절기를 더 철저히 지키게 하고, 장군을 등용하는 것 등이 있었을 것이다.

 

<명령과선포>

 1)감사와 회개
1. 주여, 어떤 것을 결정할 때면 현재 만족할 만한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미래에 만족만할 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 주여, 그때 비느하스가 내린 결정은 당장은 문제가 없어보였지만 두고두고 후회할 결정이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3. 주여, 그날 비느하스는 요단 동쪽의 2지파 반이 중앙성소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결정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4. 주여, 그날 비느하스는 요단 동쪽의 2지파 반이 제사와 절기를 기쁨으로 참여하도록 우선권을 배려했어야 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5. 주여, 그날 비느하스는 그들의 장수를 등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어야 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6. 주여, 우리의 선택이 미봉책이 아니라 미래에도 기뻐할만한 선택이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할 때가 있었나이다. 용서해주소서.

2)장자권 누림의 결단
1. 주여, 이제는 제대로 된 결정을 하겠습니다.,
2. 주여, 이제는 당장 눈에 보이는 좋은 것이라도 그것을 우선 내려놓겠습니다.
3. 주여, 이제는 미래에 후회하지 않을 결정을 하겠습니다.
4. 주여, 이제는 예배와 기도와 회개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길을 선택하겠습니다.
5. 주여, 이제는 마지막 때이므로 악한 영들을 추방해주는 지도자의 가르침과 지도를 잘 따르겠습니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1.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나아가는 것을 결정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2. 이제 내가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내가 내린 결정이 당장 눈앞에 보이는 좋은 것만을 선택하도록 하는 악한 영들은 싹 다 떠나가라.
3.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4. 당장 눈앞에 보이는 미봉책을 두고 기뻐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합당한 선택을 하고 또 그렇게 할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어느 사회나 공동체에 갈등의 요소가 있는데, 그때에는 혈기와 분노로 응징할 것이 아니라 우선 진실한 대화를 해야 하는 것이로구나.
2. 요단 동쪽의 지파들이 행한 일을 두고, 요단 서쪽 지파들이 진상조사단을 꾸려 파견한 것을 잘 한 일이었구나.
3. 진상조사단이 결정한 것은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에는 문제가 없어 보였지만 두고두고 후회할 결정을 하고 말았구나.
4. 비느하스는 그날 중앙성소로부터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춘 엣 제단을 허물어버렸어야 했구나.
5. 성도는 항상 하나님 중심의 신앙과 하나님의 문화를 체득하는 신앙으로 그리고 악한 영들과 싸울 수 있는 지도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하는구나.
6.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는 회개를 실천하고 천국복음을 듣고 배우고 천하는 일에 매진해야 할 때가 되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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